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12
0
17
1/1
리메이크 자크, 서폿만이 살길

- 자크롤백좀(2017-05-07, 조회수: 10063)

시즌 5부터 자크라는 챔피언에 매력을 느끼고, 시즌 6 모1 시즌 7 모2인 자크유저 '과학쌤'입니다.
자크는 참 스킬이 재미있는 챔피언중 하나인데요, 이번에 리메이크 되면서 너프를 좀 많이 먹은것 같습니다. 자크 리메이크 후 장단점을 정리하면
장점
q평으로 인한 하드cc 추가
궁극기 광역 배달을 통한 변수창출
궁 뽕맛


단점
라인클리어와 견제능력 하락
e cc시간 반토막
딜량 하락
맞추기도 힘든 궁극기
자크의 탱킹력 하락
정글링 속도 하락

이정도인데요, 사실 장점이라 한 것도 하드cc는 이미 넘치는 수준이고, 궁국지는 전에도 광역 배달이 가능하고 많은 변수를 창출했습니다. 사실상 궁뽕맛 추가가 유일한 장점이네요...
너프를 많이 먹어서.... 정글링 속도, 딜량 측면을 보아 정글러로써의 입지는 매우 줄어들었고 탑에서 장점이였던 견제력또한 너프를 먹어 입지가 약해졌습니다. 이대로 자크를 놔줘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무렵 바뀐 q가 서포터로써는 매우 좋은 스킬일것 같아 자크 서폿을 하게 되었습니다. 딜량 하락과 라인클리어 능력은 탱자크 서폿에게는 별 필요가 없고, 광역 cc와 배달은 서폿으로써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었습니다. 극초반 라인전도 탑으로써는 약할지 몰라도 서폿으로써는  꽤 괜찮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몇판 해본 결과, 저는 리멕 자크는 서폿이 제격인 것 같다는 결론은 내렸습니다. 


리메이크 자크 서폿 공략, 시작합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3
  • 레벨당 체력 +1.34
    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이동 속도 +1.5%
    x1
  • 쿨감소 -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3
  • 체력
    +144.72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8%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6,296 IP
표식에는 마관과 상당히 시너지가 큰 자크기 때문에 마관을 박아줍니다.

인장에는 자크 패시브와의 시너지를 위해 성체 6개를 박고, 초반 평타짤을 버티기위해 고정방어력도 3개 박아줍니다.

문양에는 고정쿨감으로 쿨감 5%를 맞춰주시고, 남은 3개는 성장마저에 투자해줍시다.

정수에는 쿨감 2개로 문양과합쳐 쿨감 10%를 맞춰주시고 남은 하나는 취향껏 이속, 마관, 주문력, 방어, 체력중 고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 자크의 사거리 긴 e를 이용한 로밍에 힘을 실어 이속룬을 줬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자크가 리메이크 난뒤, 궁을 쓰며 w로 빠르게 젤리를 수급할수 없게되었습니다. 더욱이 제 공략은 정글자크도 아니기때문에 책략에는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흉포 특성부터 보시면
스킬비중이 가의 100퍼센트인 자크는 분노는 찍지 않습니다.
약점 노출로 이니셰이터인 자크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줍시다.
룬에 주문력을 박지 않기때문에 타고난 재능으로 약간의 주문력을 보충해줍니다.
e로 들어간후 배달하려면 1초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배달한후 전투에는 잔투의 환희가 최고 효율을 발휘합니다.


결의에서는 젤리가 주요 회복요소기때문에 꿋꿋함을 찍어 탱킹력을 늘려줍시다.
살펴보기로 룬과 함께 자크의 초중반 로밍을 더 빠르게 갈수 있으면 용바론 시야장악에도 깨알도움을 줍시다.
자크를 할 것이라면 젤리회복량 증가가 되는 룬갑옷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대담함 또는 통찰력을 찍어주는데, 스펠을 더 자주써야 할것 같다면 통찰력을, 좀 더 탱킹을 하고 싶다면 대담함을 찍는데 저는 우리팀에 탱이 없거나 퓨어탱 하나밖에 없을경우 제외하고 통찰력을 갑니다.
마지막 줄은 파괴전차 또는 굳은 약속입니다. 파괴전차와 굳은 약속 모두 자크에게 매우 좋습니다. q,e,r에 모두 터지기 때문이죠. 파괴전차를 간다면 라인전이 좀더 강해지고 탱킹력이 업그레이드 되는 장점이 있으나, 굳은 결속을 간다면 중후반 한타에서 광역 배달에서 혹시 모를 우리딜러 끔살을 어느정도 방지해줄수 있는 능력과 라인유지력이 약간 올라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좀 더 사용해보고 정해야 할듯 합니다.
점멸은 필수입니다. 점멸은 도주에도 용이하며 자크 특유의 광역 cc성공률 또한 높혀줍니다.

점화 또는 탈진중 선택해서 들어줍시다. 보통 점화를 들지만 상대가 라인전이 너무 강력하고 상대팀에 암살자가 있을때는 탈진도 들어줍니다.

그 외에 스펠은 본 공략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마나실드 짜증납니다. 자크 e로 들어가도 씹히고, 겨우 배달하더라도 모르가나 궁으로 역관광당하기 쉽습니다.
또한 자크 e 차징중에는 움직일수 없는데, 모르가나 q를 맞게되면 e 차징이 캔슬되며 이어지는 w도트딜은 지옥입니다.
하지만 실드 쿨이 긴편이니 q평으로 실드를 벗긴후에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베인
쿨 짧은 이동기있는 원딜들을 보면 정말 짜증이 납니다.
자크의 기본스킬콤보는 대부분 e로 들어가야하는것인데, 이놈들은 e를 절댜 안맞아줍니다. 설령, e를맞아줬다 하더래도 궁으로 배달을 하려면 1초의 딜레이가 필요한데, e 너프를 먹음으로써 스턴시간이 0.5초기때문에 적 원딜이 바보가 아닌이상 궁범위에서 벗어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자크q가 바뀌었으니 q평으로 거리를 좁힌뒤 짧은 e를 살짝 뒤쪽에다 쓰시면 상대할만 합니다.
탐 켄치
아군 한명 지키기에는 최고인 탐켄치입니다.
이친구는 q짤도 자크보다 아프고 w로 자크가 원딜을 무는것을 방해하며, e로 자크만큼 뛰어난 생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w를 제외한 스킬쿨이 초반 상당히 긴 자크라 스킬 한두개를 씹히게 되면 그냥 잘맞는 젤리가 됩니다.
하지만 무리하게만 안싸우시면 따일일은 거의 없고, 한타때 광역cc부터 진형붕괴는 자크가 백만스물한배는 좋으니 라인전만 조심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도주기 없는 원딜은 그냥 들어가서 배달하면 개꿀입니다.
또한 애쉬나 바루스의 궁을 맞궁으로 cc면역이 되서 상당히 거슬리게 만들수 있습니다.
얘네는 그냥 자크 e보면 플빼야되요.
블리츠크랭크
깡통입니다.
노코스트 챔피언인 자크는 q평 짤짤이를 넣을수도 있고 끌리면 짧은 e를 이용해 오히려 딜교에서 이득을 봅니다.
깡통은 자크 궁으로부터 아군을 도와줄수도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들아가셔도 됩니다.
아군원딜이 끌리는것만 조심하시면 매우 쉽습니다.
벨코즈
초반에는 뚜드려 맞으셔야 하지만 초반이후에는 들어가면 킬입니다. 이동기도 없고, 이속증가도 없는 이넘은 e맞으면 죽였다 보시면 됩니다.
초반 견제를 w젤리수급과 포션으로 최대한 뻐깁시다. 물론 다쳐맞으면 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