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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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12
17
1
0/0
( 시즌7 ) 브실골을 위한 암흑인장 바드

- 솔블랙(2017-05-18, 조회수: 6979)





현 시즌 골드에서 서식중인 서폿유저 SolBlack 입니다.

흔히 서포터는 정석적인 아이템 트리를 많이들 사용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딜이 노답인데 나 티어 올릴 수는 있을까?'

물론 이 말은 자기가 원딜을 못키운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원딜이 못한다면

 매우 무력해질 수 있는 서폿이라는 포지션이라는 점입니다.

그럼 티어를 올리기 위해선 우리가 할 수 있는게 무엇일까요

단순합니다. 서폿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으면 됩니다.

바드 같은 약챔으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선택, 암흑의 인장을 들고

 게임한번 흔들어 봅시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방어
    +5.2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주문력
    +4.95
총 가격 : 3,381 IP
룬은 기본적인 AP룬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만

종의 스택을 쌓겠다고 이속룬을 쓰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종을 먹었을떄 이속증가량이 오른 것도 있고, 이속룬을 들었을 때 라인전이 너무 무력해지므로

이속룬 보다는 기본 AP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 마저를 사용하지 않으나, 마저를 쓰셔도 무방합니다만 저는 성장 주문과 종스택으로 딜을 하는걸 좋아하기에
      성장 주문을 사용합니다. 개인 취향이므로 알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바드의 라인전은 타 서폿챔피언에 비해서 매우 약한편에 속합니다.
그러니 우리는 적절한 선택을 해야하는 것이지요.

빨강(표식)은 마관 / 쌍관 둘 중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바드는 주 견제원이 평타 / Q 스킬인만큼 어느정도 공격의 영향을 받긴 합니다.
   쌍관을 낌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효율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노랑(인장)은 고정방어 / 성장 체력 중 선택합니다.

 - 몸이 약한만큼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조금이라도 더 버팁니다.
   견제를 잘못받으면 그대로 라인전은 망해버립니다.
   상대 원딜의 견제가 매서운 챔피언이다 = 방어 / 아니다 = 성장 체력을 가는 것이 더 낫습니다
   ( 성장 체력운은 굳은 약속과 시너지도 있기때문에 매우 괜찮은 룬입니다 )

파랑(문양)은 성장 마저 / 고정 마저 / 성장주문 (필자) 중 선택합니다.

 - 서포터 대부분 AP가 많으며 미드 챔피언 또한 AP가 많은 만큼 마저를 선택합니다.
    기본 스텟이 좋은편이 아니기에 우리는 룬과 템으로 탱킹을 해낼 수 있어야 함을 명심합시다.

보라(정수)는 주문력 / 방어 중 선택합니다.

 - 노랑에 성장체력을 갔지만 방어가 필요할 것 같다면 방어를
    아니다 난 조금이라도 딜과 힐에 힘을 실어야 겠다 라면 주문력입니다.
   ( 이속이 나쁘다고는 못하겠는데 바드는 딱히 필요없습니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주 특성은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평타 + Q만으로 터트릴 수 있으며 약한 라인전 내에서도 깜짝딜과 순간 딜교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원동력

'바람술사의 축복'도 나쁜 특성은 아니지만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야 하므로 천둥군주를 사용합니다.

최근들어서 천둥군주만이 아닌 '굳은 약속'굳은 약속(Bond of Stone)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최대체력 증가를 토대로 탱템을 갈때의 효율성도 괜찮고, 향로를 갈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생깁니다.

원딜 보조 능력은 굳은 약속쪽이 좀더 나으며, 딜교환/ 2레벨라인 주도권은 천둥군주가 좀 더 낫습니다.

 [ 굳은 약속을 가는 경우 0 12 18을 통한 유지력을 가질 것인가 ]
 [ 12 0 18을 통한 더 강한 견제를 할 것인가를 중점으로 두고 선택해야합니다. ]

특성중 대체시킬만한 것은

양날의 검양날의 검 대신 현상금 사냥꾼짐승 같은 힘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대신 산적산적(Bandit)

암살자암살자(Assassin) 대신 비밀 창고비밀 창고(Secret Stash)
[ 암살자는 쓰는 이유는 인장과 패시브를 통한 딜뻥으로 개인 견제에서 좀더 우위를 가지기 위함입니다. ]
[ 절대적으로 비밀 창고가 좋은 특성이지만 개인 취향을 탄다는 걸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

지능지능(Intelligence) 대신 정확성정확성(Precision)

( 개인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
원래대로라면 탈진Exhaust(탈진)을 추천하겠으나, 탈진 너프 이후는 대부분 점화Ignite(점화)를 추천합니다.

바드의 부족한 딜과 힐을 카운터 치기 위함의 용도입니다.

2레벨의 주도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점화를 사용하는 것이며,

이 공략을 보고서도 ' 난 탈진이 좀 더 나은거 같은데? ' 라는 생각이 드시면

탈진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 라인전의 주도권이 중요하다 = 점화 ]

[ 원딜의 생존이 중요하며 라인전이 불리해도 한타까지 갈 수 있다! = 탈진 ]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패시브 있는지 확인 >> 평타 >> 거리가 되면 평타 or 스턴각이 보인다면 Q or 뒤로 후퇴후 패시브 채우기 반복.

스킬 활용 팁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 바드의 존재 그자체 

         필수적으로 모아야하는 스택이자 부족한 마나량을 보완해주는 요소입니다.

         허나 종을 모으겠다고 원딜을 내버려두고 종만 먹어서는 안된다는 걸 기억하셔야합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 미니언과 챔피언, 챔피언과 챔피언, 챔피언 벽 등 2개이상만 걸리면 스턴을 걸리게 만드는 유틸 CC기입니다

           데미지가 나쁜것도 아닌데다가 판정도 좋아서 예상못한 곳에서 스턴을 박는것도 가능합니다.


          라인의 견제는 대부분 평타를 통해서 이루어 지지만, Q를 먼저 써서 스턴을 걸 수 있다면 

          스턴을 먼저 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스턴을 거는 것이 좋습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 바드의 부족한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담당해주는 스킬입니다. 즉발 힐을 해주긴 하나 미미한 양이고, 

         10초가 지나서 증가하는 양으로 라인을 버텨야 합니다.

         3개씩 깔아놓으면서 로밍을 다니는 것이 중요하며, 한타시에는 이속증가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 로밍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기술. 이게 있음으로써 바드만의 특이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스킬레벨을 올릴수록 통과하는 아군의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며, 적군은 속도가 동일함을 기억해두시길

         E를 타는 동안 CC를 맞으면 도달할때 가지 지속하는 CC는 지속시간동안 지속되며,

         강제 이동기술은 그 중간지점부터 이동당함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 잘만 쓴다면 한타를 뒤엎을 수 있지만, 잘못써도 한타를 뒤엎는 궁극기.

          공격적으로 쓰려고만 하지 말고, 수비적으로라도 쓸 수 있게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도저히 공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겠다면, 방어하는 데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드의 기본 설계인 로밍을 토대로 인장을 구매함으로써 로밍에서의 이득을 극대화 시키는 아이템 트리입니다.

종스택을 토대로 돌아다녀야만 하는 바드인만큼, 타 라인에서의 이득을 인장으로 추가 스택을 쌓아
데미지와 힐량을 증가시키는 아이템 트리라는 점이기에 최대한 로밍에서 이득을 봐야만 합니다.

[ 단 이득을 보겠다고 무리를 해선 안됩니다. ]
[ 또한 최대한 안죽는것이 도움은 되지만, 스택 때문에 안죽겠다고 계속 뒷 포지션을 잡아도 안됩니다 ! ]
[ 우린 서포터입니다 서포터. 아군을 위해서 희생할 때는 희생도 해야하는 포지션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

인장에서 스택이 잘 쌓인다고 판단한다면 메자이까지 올리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로 서폿템을 시야석과 합친 후 , 솔라리와 구원을 가는 템트리를 애용 하는데

 첫 귀환시 500G = 서폿템 업글 / 500G 미만 = 인장 + 포션 + 제어와드 or 루비수정 + 제어와드

 @ 인장은 필수가 아니며, 돈이 남는다고 판단할 경우 가는 서브 아이템의 개념입니다 . 
 @ 원딜에게 수확의 낫이 있다면 우리 에겐 암흑의 인장이 있는 셈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 신발은 필요하다 싶을 떄 가야합니다만, 빠를수록 로밍 타이밍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
[ 하지만 기동신을 맞추는 데만 해도 1200G가 든다는걸 생각해보면 가장 적절한 타이밍을 알아서 잡으셔야 합니다 ]
[ 만약 저 타이밍을 도저히 못잡겠다면 Frostfang(얼음 송곳니) > Sightstone(시야석)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순서가 제일 좋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그랩류의 챔피언에게 무지막지하게 약합니다.
그랩을 피한다면 당연히 이기겠지만, 대부분 그랩 피할각대신 먼저 E로 띄우려고 들어오니
평타로 슬로우를 터트린 이후, Q로 스턴각을 최대한 잡아보도록 합시다.

서폿아이템 퀘스트가 끝났다면 평 Q로 슬로우를 건뒤 이속증가로 빠져나가는것이 좋고,
원딜이 끌렸다면 바로 뒤에 W를 하나 깔아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합니다.

또는 R을 아군 원딜이 안겹치게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쓰레쉬
블리츠크랭크가 한방이기 때문에 탱템이 조금만 있어도 버틸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면
쓰레쉬는 그 가능성마저 없애는 녀석입니다.

그랩에 걸렸다면 죽었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원딜이 걸렸다면 R로는 구제가 안됩니다. 스턴각 보세요.


한타내에서의 기여도 또한 바드보다 우월하게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바드가 쉽게 이길 수 있는 서포터는 없습니다.
초반 견제를 통해 2레벨에서 주도권을 잡아내야 게임을 쉽게 풀 수 있다는 걸 기억하셔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라인을 들어가기 전 종을 3개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3개 이상 먹고 들어갈 경우 아군원딜보다도 레벨 2가 빠릅니다

이를 통해 초반 견제를 강하게 가져가고, 라인의 주도권을 가져와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부쉬를 이용해서 계속 해서 평타 견제를 집어 넣는 것이 중요하나, 무리해선 안됩니다.

심하게 무리하면 주도권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라인전이 약하므로 절대적으로 심하게 무리하면 안됩니다.


Q와 W를 이용해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 가야만 합니다

 라인전 주도권을 뺏겼다면 로밍과 종스택을 최대한 포기한채 라인전을 유리하게 끌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바텀 라인의 주도권을 잡았다면 상대 정글 안쪽으로 와드를 박아 동선을 체크하는 것을 주로 해야합니다.

주로 블루팀 기준 상대 늑대 와 블루 사이 삼거리 측에 하나. 레드와 골렘 위쪽 부쉬가 있는 삼거리에 하나.


나머지 하나는 칼날부리측 부쉬에 하나를 박아두며 제어와드는 2개이상 들고 다니며 

 꾸준히 와드를 지우면서 시야 확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군이 1:1, 소규모 교전이 난다면 다 집어치우고 당장 달려갑니다.

 조금이라도 지원을 가서 백업을 해줘야 조금 이라도 더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E스킬과 W의 이속증가를 이용해서 아군의 라인커버를 좀더 빠르게 할 수 있게 지원하며

원딜이 절대적으로 혼자있지 않도록 따라 다녀야 합니다.


와드 작업과 1인 잘라먹기가 피해가 큰 만큼 절대적으로 안잘리는걸 포인트로 해야하며,

궁극기를 수비적으로 써야 한다면 아군의 구조용으로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


다른거보다 궁극기를 아끼면 안되는 시점이므로 계속해서 위험 스킬 끊어내기에도 사용 해야 하는 만큼

집중을 해야합니다.


[ 한타에서는 솔라리와 구원을 최대한 필요에 따라 인원수를 많게 맞추던가, 단일에게 쓰던가를 빠르게 결정 ]

[ 천둥 군주 특성이라면 적 한명에게 깜짝 딜을 넣음으로써 견제를 통해서 전장 이탈을 유도! ]

[ 굳은 약속이라면 원딜 옆에서 꾸준딜로 힐과 향로 효과로 공속 증가를 누릴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아군이 가엔을 간 뒤 사망했다면 원딜 근처로 궁을 뿌려서 부활을 좀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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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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