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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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3) | 2381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52 (+3) | 103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4 (+5) | 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5.26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4.346
- 주문력+4.9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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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있는지 확인 >> 평타 >> 거리가 되면 평타 or 스턴각이 보인다면 Q or 뒤로 후퇴후 패시브 채우기 반복.
: 바드의 존재 그자체
필수적으로 모아야하는 스택이자 부족한 마나량을 보완해주는 요소입니다.
허나 종을 모으겠다고 원딜을 내버려두고 종만 먹어서는 안된다는 걸 기억하셔야합니다.
: 미니언과 챔피언, 챔피언과 챔피언, 챔피언 벽 등 2개이상만 걸리면 스턴을 걸리게 만드는 유틸 CC기입니다
데미지가 나쁜것도 아닌데다가 판정도 좋아서 예상못한 곳에서 스턴을 박는것도 가능합니다.
라인의 견제는 대부분 평타를 통해서 이루어 지지만, Q를 먼저 써서 스턴을 걸 수 있다면
스턴을 먼저 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스턴을 거는 것이 좋습니다.
: 바드의 부족한 라인전에서 유지력을 담당해주는 스킬입니다. 즉발 힐을 해주긴 하나 미미한 양이고,
10초가 지나서 증가하는 양으로 라인을 버텨야 합니다.
3개씩 깔아놓으면서 로밍을 다니는 것이 중요하며, 한타시에는 이속증가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로밍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기술. 이게 있음으로써 바드만의 특이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스킬레벨을 올릴수록 통과하는 아군의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며, 적군은 속도가 동일함을 기억해두시길
E를 타는 동안 CC를 맞으면 도달할때 가지 지속하는 CC는 지속시간동안 지속되며,
강제 이동기술은 그 중간지점부터 이동당함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잘만 쓴다면 한타를 뒤엎을 수 있지만, 잘못써도 한타를 뒤엎는 궁극기.
공격적으로 쓰려고만 하지 말고, 수비적으로라도 쓸 수 있게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도저히 공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겠다면, 방어하는 데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랩을 피한다면 당연히 이기겠지만, 대부분 그랩 피할각대신 먼저 E로 띄우려고 들어오니
평타로 슬로우를 터트린 이후, Q로 스턴각을 최대한 잡아보도록 합시다.
서폿아이템 퀘스트가 끝났다면 평 Q로 슬로우를 건뒤 이속증가로 빠져나가는것이 좋고,
원딜이 끌렸다면 바로 뒤에 W를 하나 깔아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합니다.
또는 R을 아군 원딜이 안겹치게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쓰레쉬는 그 가능성마저 없애는 녀석입니다.
그랩에 걸렸다면 죽었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합니다.
원딜이 걸렸다면 R로는 구제가 안됩니다. 스턴각 보세요.
한타내에서의 기여도 또한 바드보다 우월하게 좋습니다.
초반 라인을 들어가기 전 종을 3개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3개 이상 먹고 들어갈 경우 아군원딜보다도 레벨 2가 빠릅니다
이를 통해 초반 견제를 강하게 가져가고, 라인의 주도권을 가져와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쉬를 이용해서 계속 해서 평타 견제를 집어 넣는 것이 중요하나, 무리해선 안됩니다.
심하게 무리하면 주도권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라인전이 약하므로 절대적으로 심하게 무리하면 안됩니다.
Q와 W를 이용해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 가야만 합니다
라인전 주도권을 뺏겼다면 로밍과 종스택을 최대한 포기한채 라인전을 유리하게 끌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합니다.
바텀 라인의 주도권을 잡았다면 상대 정글 안쪽으로 와드를 박아 동선을 체크하는 것을 주로 해야합니다.
주로 블루팀 기준 상대 늑대 와 블루 사이 삼거리 측에 하나. 레드와 골렘 위쪽 부쉬가 있는 삼거리에 하나.
나머지 하나는 칼날부리측 부쉬에 하나를 박아두며 제어와드는 2개이상 들고 다니며
꾸준히 와드를 지우면서 시야 확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군이 1:1, 소규모 교전이 난다면 다 집어치우고 당장 달려갑니다.
조금이라도 지원을 가서 백업을 해줘야 조금 이라도 더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E스킬과 W의 이속증가를 이용해서 아군의 라인커버를 좀더 빠르게 할 수 있게 지원하며
원딜이 절대적으로 혼자있지 않도록 따라 다녀야 합니다.
와드 작업과 1인 잘라먹기가 피해가 큰 만큼 절대적으로 안잘리는걸 포인트로 해야하며,
궁극기를 수비적으로 써야 한다면 아군의 구조용으로 계속해서 사용하도록 해야합니다.
다른거보다 궁극기를 아끼면 안되는 시점이므로 계속해서 위험 스킬 끊어내기에도 사용 해야 하는 만큼
집중을 해야합니다.
[ 한타에서는 솔라리와 구원을 최대한 필요에 따라 인원수를 많게 맞추던가, 단일에게 쓰던가를 빠르게 결정 ]
[ 천둥 군주 특성이라면 적 한명에게 깜짝 딜을 넣음으로써 견제를 통해서 전장 이탈을 유도! ]
[ 굳은 약속이라면 원딜 옆에서 꾸준딜로 힐과 향로 효과로 공속 증가를 누릴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아군이 가엔을 간 뒤 사망했다면 원딜 근처로 궁을 뿌려서 부활을 좀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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