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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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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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소나 공략! 한번만봐주세용..

- 배정호(2017-06-24, 조회수: 3868)

현재 플1인 닉네임은 롤챔스충 입니다.

요새 소나 인식이 바뀐거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MSI에서도 해외 선수 Archie 선수가 2번, 그리고 우리 울프 선수가

썼다는 것에 정말 기쁩니다(물론 룰루,나미 밴에 적팀 카르마 선픽에

후밴이 쓰레쉬 라는 조건이 있었지만..)

점점 소나의 인식이 바뀌고 있고, 아이템들도 소나와 맞는 템들이

점점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소나가 룰루,카르마,나미 처럼 자주 애용되는 거는 시간문제네요.

'솔랭 전용챔' 이라고도 불릴만큼 솔랭에서도 좋은 소나입니다.

소나 공략을 많이 써왔지만 모든 글이 배드일 줄이야..

제가 한번 엑셀 받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72
  • 주문력
    +9.71
  • 마법 저항력
    +6.7
  • 방어
    +8.52
총 가격 : 19,472 IP

시작 하기에 앞서 룬은 개인의 취향을 가장 존중 한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빨강 룬부터 시작할게요.

쌍관룬을 든 이유는 라인전에서의 파워코드 데미지의 극대화를 위함입니다.

취향에 따라  마관을 가도 상관 없으시지만, 그렇게 되면 Q데미지는 더 쌜지 몰라도

소나의 라인전 핵심 짤짤이는 '파워코드'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쌍관룬을 추천드립니다.


노랑 룬 입니다.

소나=종이 라는 인식은 출시 때부터 집혀온 단점이자 정확한 단점이 맞습니다.

이 단점은 극초반~초반 일때가 가장 두드려지게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조금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고정' 체력 룬을 듭니다.

취향에 따라 방어 룬을 박아도 상관 없으시지만, 방어력 9를 올리는 것보다 체력 72를 올리는게

초반 단계에서는 더 단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고정 체력룬을 추천드립닏.


파랑 룬 입니다.

주문력 4개는 고정입니다. 라인전에 힘을 싣기 위함입니다.

적팀이 올 ad일 경우에는 마저룬이 좀 아쉬울 수 있겠네요.(저는 룬페이지를 살 수 있는 넉넉한

형편이 아니라서 올 ad여도 룬을 능동적으로 바꾸질 못합니다 ㅠㅠ) 만약 적팀이 올 ad일 경우에는

마저 룬 5개 대신에 성장 쿨감도 드실 수 있겠고요, 주문력도 드실 수 있겠네요. 취향의 차이입니다.


왕 룬 입니다.

주문력은 역시 파랑 룬 주문력과 마찬가지로 라인전의 힘을 싣기 위함이고요,

노랑 룬에서는 체력을 들었으므로, 부족한 방어력은 왕 룬에서 채우는 것이 좋겠죠?(실제로

왕 룬 방어력>체력 효율이 더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역시 바람술사천둥군주로 나뉠 수 있겠네요.

우선 두 특성트리의 장단점은 명백합니다.

천둥군주:

장점: 라인전에 올인, 이럴경우에는 점화까지도 들고 빡세게 나가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단점: 후반에서는 바람술사에 비해 상당히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도 않고, 한타 시 바람술사 보다 별로이다

무엇보다 소나의 견제 타이밍을 킬 타이밍으로 만들어버리는 챔피언(알리스타,노틸러스,레오나 등)이 있으면 천둥군주를 들어도 무용지물 입니다.

바람술사:

장점: 유틸 극대화, 힐량은 물론 아이템과의 효율(구원,솔라리)이 극대화 된다.

단점: 상황에 따라 소나를 픽했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전을 수비적으로 가야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바람술사를 추천드립니다.

우선 바람술사를 들면, 라인전에서 천둥군주가 없어도 챔프 자체가 딜은 쌔기 때문에 딜+힐을 모두 가져갈 수 있고요,

앞에 설명드렸다시피 아이템과의 효율은 덤, 그리고 후반을 가면 힐량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됩니다.

무엇보다 주문력을 올리지 않아도 힐량이 미드소나 급으로 많습니다.

점멸은 필수입니다.


탈진 or 점화가 되겠네요.


탈진을 드는 경우는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1. 적팀에 원콤러가 있다.

2. 적원딜이 드레이븐이다.

3. 적팀이 ad비중이 높다.

4. 적팀에 암살자가 2명 이상이다.

5. 조합이 아군딜러를 지키기에 극대화 되어있다.

6. 적팀서폿이 레오나이다.


6번의 이유는 저는 개인적으로 레오나가 제일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못하는 레오나야 들어와서 킬주는 300원에 불과하지만

잘하는 레오나를 만나면 정말로 멘탈이 탈탈 털리거든요.

거기에 패시브 추가데미지까지 터지면 레오나만큼 소나에게 폭딜을 넣는 원콤서폿이 없기에 탈진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자기가 라인전에서 상당히 자신 있다면 점화 들어도 되고요.


이 경우가 아니면 저는 점화를 듭니다.

그리고 소나 W파워코드는 탈진과 효과가 유사하기 때문에 2대2 딜교 시에는 아군 원딜이 적 원딜보다 체력적으로

우세 하지 않는 이상 W파워코드를 사용하세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는 Q W E R 순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W선마를 해도 좋고요.

Q선마를 하는 이유는 역시나 아시다 시피 소나의 강력한 라인전을 위함입니다.

얼마전에 울프선수가 소나를 했을 때 4레벨에 E스킬을 안찍고 W를 찍으신 걸 포착했습니다.

취향 차이 입니다만, 저 같은 경우는 바텀 라인 2:2 대결을 좋아하는 지라 자주 싸우기 때문에

귀환 후 빠른 복귀를 위해 E를 찍고요, 파워코드 스택을 초반에 더 자주 쌓는건 덤,

초반 갱호응으로 E 파워코드로 슬로우 넣는것도 하나의 이유입니다.


스킬 콤보

 콤보라 해봤자 라인전에서는 평Q파워코드 평타 말고는 없습니다. 이 콤보를  쓸시 파워코드 평타는 평캔이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쉬에 설치된 와드를 자기 혼자서 지울수 있습니다. 평 평 스킬 파워코드 평 이런 식으로요.

스킬 활용 팁

스킬 하나하나는 전부다 아실거라 생각하고요, 좀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자면

Q 파워코드는 데미지가 좀더 쌔고요,

W 파워코드는 탈진과 유사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거 안쓰는 분들 상당히 많아요 효과 좋습니다 생각보다.

E 파워코드는 슬로우입니다.

예전에는 궁극기를 사용해도 파워코드 스택이 쌓였는데 리메이크 후에는 없어졌더라고요.


 

제가 장담하건데, 소나 못하는 애들의 특징은

파워코드 짤짤이 넣으러 가다가 죽는 것입니다. 그런데 짤짤이를 간보면서 잘넣으면 몰라 대놓고 앞으로 가서 Q평 하더라고요.

제발 적팀에 블리츠 쓰레쉬 레오나 같이 물면 죽는 애들 있으면 Q스킬만 쓰세요.

그랩스킬이 빠지고 파워코드 짤짤이를 넣으세요 제발 정말로 부탁드립니다. 저런애들 있으면 Q스킬만 쓰세요.

자꾸 킬줘서 아군 원딜 야마돌게 하지말고요.

그리고 다시한번 말씀 드릴게요. 소나 W파워코드는 탈진과 효과가 유사하기 때문에 2대2 딜교 시에는 아군 원딜이 적 원딜보다 체력적으로 우세 하지 않는 이상 W파워코드를 사용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하기에 앞서 아이템 창이 부족해 핵심 아이템을 많이 올리고 싶었으나 올리지 못한 점 양해구합니다.



시작 아이템에 대해서는 실험 여러번 해봤습니다.

고대주화VS주문도둑의 검

주문도둑의 검이 더 나았습니다.

스킬포인트를 1개 더찍는것도 상당히 매력적입니다만,

이게 주문도둑검도 효과가 바뀌었는데, 이 효과가 뭐냐면

650골드를 쌓고 주문도둑검 효과를 터트리면 이속이 빨라지는데,

이게 생존기가 부실한 소나에게는 상당한 간접버프입니다.

650골드 다쌓고 난순간, 소나는 맵장악 단계에서 상당히 생존성이 올라갑니다

저는 시야석을 먼저 올리는 스타일이라서 제 개인적으로는 주문도둑검을 스타트로 해서 빠르게 돈을 모으고

맵장악 단계에서 좀 더 프리하게 하는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핵심 아이템은 구원+솔라리 세트에 성배나 향로를 끼얹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아군이 지속력이 딸리는 조합이라면, 수호자의 눈 대신에 루비 시야석을 사서

구원 솔라리의 쿨타임을 줄여 더 자주 사용가능하게,

아니라면 수호자의 눈을 갑니다. 수호자의 눈을 갈 경우에는 성배랑 향로를 같이 살수 있겠네요.

만약 템 창이 한칸 남았는데 성배랑 향로 둘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저는 성배가 더 낫다고 말씀드려요.

제 공략은 '바람술사'특성을 든 소나입니다. 소나 챔피언 특성상 성배 스택을 쌓기 상당히 쉽고요,

바람술사까지 끼얹으면 힐량이 정말로 장난아닙니다.


신발에 대해서는 말이 참 많습니다.

쿨감신VS기동신

쿨감신을 거의 안간 저로써는 확실하게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이거 두개는 확신할 수 있습니다.

아군 조합이 이니시에이터가 소나 혼자면 쿨감신을 들어라.

그리고 조합이 초~중반에 끝내야 한다면 쿨감신을 신어라.

그 이외에는 기동신이 압승이라고 생각합니다. 맵장악 단계에서 보나, 도주면에서도 보나말이죠.

제 솔랭전적을 보시면 99.5% 기동신 입니다. 그만큼 저는 기동신 좋아해요. 이것도 취향차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이템 빌드는 저는 소나는 시야석→신발 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신발을 간다고 해서 소나는 로밍이 좋은 챔프는 아니고요, 라인전에서 블리츠의 그랩같은 위협적인 스킬은

E스킬+자기무빙으로 충분히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브라움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쓰레쉬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미스 포츈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카르마
대처법은 후에 작성하겠습니다.

 여기다가 챔피언별 대처법을 적을 생각입니다.


갈리오Galio(갈리오)★★☆☆☆

갈리오서폿은 말파이트서폿 상위호환이라고 생각됩니다.

딱히 어렵진 않는 캐릭이에요. E판정이 구리기때문에 피하기는 쉽습니다

다만 조심할건 궁극기로 인한 로밍인데요, 궁극기는 판정이 매우매우 좋기때문에 궁+E+W콤보를 맞는순간 죽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궁극기만 조심하시면 라인전 쉽게 풀려나갑니다.

패치로 Q딜도 너프먹어서 상대하기 더쉬워졌어요



나미Nami(나미)★★★☆☆

롤챔스 해설위원들도 보면 나미상대로는 소나가 좋다라는 소리를 간간히 합니다

그만큼 소나가 나미상대로 반반,혹은 그이상을 가기가 편안하다는 소리입니다

제일 조심할건, 쓰레쉬와 마찬가지로 슬로우를 먼저 맞추고 에어본을 시키는 E+Q콤보만 조심하심 됩니다.

나미와의 라인전 대결은 누가 먼저 마나를 더 소모많이 시키느냐 입니다.

힐코스트가 나미가 훨씬 많으니 견제를 자주활용해주세요. 점화까지 드시면 좋습니다


노틸러스



누누



라칸



럭스



레오나



룰루



마오카이



말자하



말파이트



모르가나



미스포츈



바드



베이가



벨코즈



브라움



브랜드



블리츠



사이온



소라카





쓰레쉬



알리스타



애니



자이라



잔나



질리언



카르마



타릭



탐 켄치



트런들




하나하나씩 작성해나갈 예정입니다.

***혹시 이것들 말고도 추가할 챔피언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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