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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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18
0
12
1/1
[ 시즌 7 ] 7.10ver 좀비 죽음의무도 마이 [정글]

- 일타쓰리고(2017-05-26, 조회수: 5768)

안녕하세요.
시즌6부터 7까지
약 1000판가량 한 마이유저입니다.
현재 플래티넘 3구간이구요.
늘 마이를 하다가 슬럼프가 올 때
인벤와서 고수분들의 공략을 보기만 하다가
이번에 버프된 죽음의무도를 써보니 너무 좋은 것 같아
죽을듯 죽지않는 정글 마스터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7
  • 공격 속도 +1.7%
    x2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공격 속도 +0.64%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6.65
  • 공격 속도
    +20.74%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9.018
총 가격 : 11,374 IP
룬 같은 경우는 취향입니다만 저 같은 경우 이 룬을 씁니다.

일단 공격력룬을 아예 넣지 않는 건 초반 6렙이하 구간에서 갱을 갔을때나 적과 싸울떄 

킬을 따기 힘들어서 최소한의 필요한 공격력을 주었습니다. 

룬 수치상 6.6이지만 인게임내에서 7로 적용되고 마이 e패시브 10%가 더해지면 8가량 됩니다 



그리고 공속의 경우 20.6%를 주었는데 공략 특성상 용사+죽음의무도를 올리는 템트리기도 하고

보통의 왕룬 공속3개 13.5%를쓰면 정글링이든 교전이든 엄청 답답합니다.

그렇다고 올 공속을 넣으면 초중반구간에 딜로스가 체감될 정도기 때문에 

정말 답답하지 않은 정도의 공속이 20.6%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인장에 성장방어 9개를 넣은 이유는 

이렇게 되면 1렙 방어력 +2로 시작하기때문에 고정방어 2개 효율을 가지고 시작하며,

보통의 갱킹 타이밍인 3캠프 3레벨에 방어력이 +5입니다. 고정방어룬의 절반의 효율을 가지죠.

그리고 마이가 갱을 열심히 다니기 시작하는 6레벨부터는 이미 고정방어력 수치인 +9입니다.

최종적으로 18레벨을 찍었을 때 방템없이 닌자타비만 신고도 

특성 결의에 1티어 꿋꿋함으로 인한 방어력 +5 수치가 더해져 방어력이 135가 됩니다.

이 때문에 적팀이 올ad조합같은 극단적 조합이 아닌경우에는 방템을 가지 않더라도 충분합니다.

결론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고정방어보다 효율이 좋고 초반에도 그렇게 큰 편차가 없기 때문에

성장방어력을 사용합니다. 마이같은경우 정글링이 좋기때문에 초반부터 9의 방어력을 

가져가야만 피관리가 되는 그런 챔이 아닙니다. 

예외적으로 적이 4AP일때는 성장체력을 사용합니다.

문양에 공속 6개 + 성장마저 3개

올 공속이 아닌 성장마저 3개를 넣은 이유는 피넛선수 룬을 따라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입니다
일단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을 씁니다.

흉포 3티어에서 변성(Transmutation)vs정신 확장(Expanded Mind )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정글링 안정성은 흡혈귀가 조금더 유리하지만

정글링 속도면에서는 확실히 타고난 재능이 좋습니다. 

왜냐면 1렙기준 공격력 +2를 더 주기때문에 왕룬에 공격력 1개 넣어준것과 같은 효과이고

3레벨 갱킹타이밍 때는 무려 +4가 오릅니다. 약 왕룬 공격력 2개 수치죠.

이로 인해 10대쳐서 죽일거 9대치게되는거고 그만큼 동선도 빨라집니다. 

정글러는 빠른 정글링 속도가 생명이죠.

반면 흡혈귀는 안정성 향상인데 어차피 마이는 피관리가 잘 됩니다.  

저의 공략이든 몰락을 가시는 분들이든 흡낫이 나오는순간 딱히 쓸모가 없어지는 특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흉포 4티어에서 짐승 같은 힘vs양날의 검

보통 이 둘중에서 고민하실텐데 현상금 사냥꾼을 찍을 경우 마이의 특성상 킬먹기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그것도 초반에 잘 풀려야 그런것인데 초반에 잘 풀리려면 어쨌든 딜이 쌔야합니다.

근데 고정 3%딜이 별거 아닌것같지만 은근히 큽니다. 챔프와의 교전뿐만아니라 양날의검은 정글몹 잡을때도 

적용되기때문에 정글링 속도가 향상됩니다. 하지만 현상금은 3킬을 같은챔이 아니라 각자 다른 챔을

잡아야 겨우 같아지죠. 이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상금사냥꾼은 미드 인피마이같은 극딜트리 가시는 분들이나

양학용으로 적당하다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흉포 3에서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타고난재능을 찍음으로 공격력이 올라가서 맞딜+정글링 향상
흉포 4에서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양날의검을 찍음으로 가하는 피해 3%가 올라가서 맞딜+정글링 향상

정글링을 빠르게 해주고 갱을가야하는 정글러로서 천상계에서든 프로팀 정글러든 거의 대부분이 

타고난재능과 양날의검을 씁니다. 정글링과 맞딜이 좋기때문이죠.



다음으로, 12포인트를 주는 결의입니다.

저 같은 경우 책략이 아닌 결의를 사용합니다.

책략을 찍을 경우 장점은 위험한게임과 암살자, 무자비로 인한 조건부 딜 증가와

포악함으로 인한 정글링속도의 향상입니다.

하지만 공략 특성상 탱템이 상대적으로 늦게 나오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 투자를 더 했습니다. 

가는 템트리가 AD가 높기 때문에 특성의 부재로 인한 딜로스는 없구요. 

이 공략에서 주시할 특성은 대담함 입니다. 

결의를 찍을 경우에 장점은 
1티어회복력(Recovery)  vs  꿋꿋함(Unyielding) 

회복력(Recovery)회복력을 찍을 경우 5초당 체젠 +2입니다.

1분에 24정도죠. 사실 체감 잘 안됩니다. 라이너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꿋꿋함(Unyielding)꿋꿋함을 찍을 경우 추가 방 마저의 5%를 가져오는데 이 또한 거의 없는것과 다름없는 특성이지만

방템을 갔을경우 그나마 눈에 보일만큼 5~10정도는 가져오기 때문에 체젠보다는 낫다 싶어서 찍습니다.

2티어 질긴 피부(Tohugh Skin) 질긴피부 = 체감될 정도의 정글링 안정성 교전시 방어적요소 향상

3티어 적응성 갑옷 룬갑옷 = 죽음의무도  피흡 + 정글마체테 피흡 + 명상 시너지 증가

4티어 대담함(Fearless) 대담함 = 선수들도 사용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10% + 레벨 당 1.5씩 증가합니다. (최대 27)

아주 꿀 특성입니다. 상대팀에 폭딜 누커 암살자가 있다, 없어도 매우 시너지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6렙 그브고 마이도 동렙으로 정글에서 만나서 1:1 맞다이를 친다는 가정하에 

평Q평천둥WR을 당한다고 생각할때 폭딜이 들어오는 시간은 보통 첫타 맞고 특성 발동되고 2초이내라고 보면 되는데

6레벨이라면 추가 방 마저가 9씩 오릅니다. 거의 천갑옷 1개에 가까운 수준이죠 ? 

이 미묘한 차이 때문에 원콤이 안나고 역관광 시킬 수 있습니다.  

써 보시면 체감이 될 거에요. 후반 한타 페이지에서 마이는 순간포커싱 당하기 쉬운데

후반가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형상만 둘러도 방,마저가 순간적으로 40정도씩 오릅니다. 
없어라도 레벨당 방마저의 최대치인 27씩 오르구요. Chain Vest(쇠사슬 조끼)쇠사슬갑옷과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조개하나씩 잠깐 쓰는거죠

템트리들과의 시너지로 순삭당할듯 안당하고 죽여버리는 상황이 잘 나옵니다.

유체화가 너프먹기전에 썼었는데 너프이후로 안씁니다.

점멸이 한타든 도주든 뚜벅이인 마이에게 바론스틸이든

사용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점멸 하나로 1킬할거 트리플킬 펜타킬 가능합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다들 아시다 시피 명캔을 활용한 많은 콤보들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알파를 어떻게 쓰느냐


명상을 평캔으로 쓸것이냐 버틸것이냐


7초밖에 안되는 궁을 어떤 타이밍에 쓸 것인가


E를 적재적소에 키는것까지


어느것하나 대충써선 안되는 스킬들이네요.


저는 마이를 약 1000판정도 했지만 아직도


실수 많이합니다. 




일단 1대1상황에서는 명캔이 좋은거 같구요.


한타페이지에서는 cc빠졌을때 명상으로 탱킹도 좋습니다.


궁쓰고나서 진입각이 안나온다면 킬이나 어시를 7초안에 먹어야 1인분 할 수 있는 마이이기 때문에 


명상쓰면 궁시간 줄어들지 않기때문에 궁시간 아낄겸 명상써도 좋구요.


한타에선 확실한 딸피 킬각이 아니라면 선알파는 자제해주세요. 


궁키고 접근해서 평평하다가 스킬피할거 알파로 피해줍니다.


E도 함부로 쓰면 안되는게 초중반에서 공속느릴때 맞다이칠때 첫타부터 E키는것보다


2대정도 치고나서부터 E켜는게 킬보기 좋습니다.


E를 켠 평타가 아픈것이지 그냥평타는 별로 안쌔거든요.


적이 두어대맞아보고 어 별로안들어오네 내가이길거같네? 하고 맞딜하다가 E켜고 맞으면 머릿속 하얘집니다. 


일종의 낚시기도 하고 E 5초동안 고정데미지를 넣어주지만 5초가 끝나써 쿨시간이 되면 기본지속효과


공격력 10%올려주는게 취소됩니다. 더 약해진다는 소리죠. 그렇기 때문에 정글몹 처리할때도 


왠만하면 아이거먹고 집가야겠다 싶을때 E키고 5초안에 잡을수있겠다 싶을때 E켜주는게 맞습니다.


E안키고 정글링 도는 이유중 하나 더 있는데 카정을 왔을때 E가빠진 마이는 너무나 약합니다. 


항상 카정을 생각해야 하는 이유도 있는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상 공략을 보는 이유는 새로운 템트리에 대한 갈망이겠죠


공략의 핵심 아이템 첫번째 코어템 죽음의 무도입니다.

죽음의 무도가 이번 패치로 버프되었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가격 3600 -> 3500
공격력 75 -> 80
고유지속효과 : 입은 피해의 15% -> 30% 3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로 전환됩니다.

입은 피해의 30%가 3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 

이게 정말 좋습니다. 15%일때는 그리 체감되는게 없었는데

버프되고나서 써보니 폭딜 맞았을 때 순삭되지 않는 상황이 자주 일어납니다.

모든 받는 피해기 때문에 포탑이든 바론이든 적챔이든 가리지 않습니다. 

1초만에 죽어버릴거 3초에 걸쳐서 죽는다면

그만큼 딜도 넣을 수 있는것이기 때문에 최후의전사 지속효과와도 시너지가 좋구요.

하위템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흡혈의 낫(900) 공격력 +15 , 생명력 흡수 +10%
Pickaxe(곡괭이)곡괭이(875) 공격력 + 25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콜필드의 전투망치(1100) 공격력 +25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어느 것 하나 버릴 거 없는 공템들이고 무도를 올리는 과정에 딜로스가 전혀 없습니다. 

몰왕검을 갈때 느껴지는 알파 데미지의 딜로스가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격 2600

유령무희는 마이같은 근접챔에 필요한 이속+5%와 550범위(베인 사거리)내에 보이는 적챔이 있을 경우 

이동속도 7% 증가와 유닛 통과로 인해 사실상 기본이속 355(기본이속) + 45(신발)  + 12%(42) = 443

이라는 빠른 기본이속 수치가 나오고 마이 궁의 %이속증가가 합쳐지면 궁킨 시비르도 따라갈 수 있을 정도로 

빨라집니다. 다들 루시안같은 챔 궁키고 쫓아가다가 느려서 면상궁맞고 죽은 경험들 있으시죠? 방지해줍니다.

사실상 유령무희를 가는 이유는 최적의 공속을 맞추기 위한 것과 마지막으로 공격한 적에게 피해감소 12% 때문입니다.
  
이제 1:1상황이라는 가정하에 피해감소를 계산해보면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사용한 대상에게 3초간 피해감소 20% + 유령무희 피해감소 12%  = 32%라는 반토막 명상급의 탱킹과
이상태에서 만렙 명상을 쓴다면 Meditate(명상)(피해감소 70%) 총 102% 라는 이론적인 피해감소 수치로

잠시 무적(?)상태가 됩니다. 

또한, 죽음의 무도의 받은 피해의 30%가 3초간 출혈로 미뤄지는 액티브까지 더해지면

정말 죽을 듯 죽지 않으며 딜하는 마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흡력은 몰락보다 죽음의무도가 좋습니다.

알파에도 피흡이 되기도 하고 평타 피흡도 한방한방이 공격력이 뛰어나기때문에 피흡수치가 높습니다. 

정말 자신이 잘 컸다 흥했다 싶으면 용사 죽무 유령무희에서 몰락을 추가로 올리셔도 됩니다. 

몰락까지 나오면 몰락의 물리퍼뎀까지 죽무가 피흡을 시키기 때문에 시너지로 인한 피흡량이 엄청납니다. 

죽무랑 몰락 같이 가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용사와 피갈퀴에 대한 견해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피갈퀴는 적 전체 체력의 4%의 물리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속이 50% 증가합니다.

정말 마이에게 쓰라고 던져준 템인것처럼 공속과 물리퍼뎀이 생기죠. 몰락과도 시너지가 좋구요. 

하지만 제 공략에서는 몰락을 가지 않기 때문에 용사를 갑니다.

피갈퀴+죽무와 용사+죽무 두 가지 조합을 다 써본 결과

피갈퀴 죽무보다는 용사 죽무가 초중반 딜링이 훨씬 쌥니다. 바텀갱을 갔을경우 그브나 리신처럼 알파로

적 원딜 서폿의 3분의 1체력을 뺄만큼 용사는 쌥니다. 하지만 피갈퀴의 경우 알파 데미지가 쓰레기죠.

더군다나 피갈퀴로 명상평캔을 하면 이게 1대 더 때린게 맞나 싶을정도로 평타는 약합니다. 

그냥 열광+공속으로 빠르게 안마하는 느낌이죠. 

마이유저들은 알다시피 피갈퀴가 초중반 딜이 용사 정글러에비해 약하다는걸 인지하실겁니다.

저 또한 항상 용사와 피갈퀴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지구요. 

피갈퀴+죽무와 용사+죽무 두 가지 조합을 다 써본 결과 

피갈퀴 죽무보다는 용사 죽무가 초중반 딜링이 좀 많이 쌥니다. 

바텀갱을 갔을경우 그브나 리신처럼 알파로 적 원딜 서폿의 3분의 1체력을 뺄만큼 용사는 쌥니다. 

하지만 피갈퀴의 경우 알파 데미지가 쓰레기죠.

초반 10분에 게임이 터질지 왕귀할지 결정되는만큼 용사를 가게되면 피갈퀴로 못잡을것도 잡게되고

강력한 알파를 넣어줌으로써 우리팀에게 킬각을 선사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깨알 쿨감 10%로 인해

현재 궁쿨 85초인데 -8.5초로 너프먹기전 궁쿨 75초에 근접한 76.5초가 됩니다. 

한타가 열릴것 같은데 아니면 우리팀이 물렸는데 궁이 쿨이라서 구경만 하고 빽핑만 찍다가 

한타 터져버리는 그런경험 다들 많이 해봤을겁니다.  

현재 마이 대표 템트리인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탱템트리는 쿨감이 아예 없기때문에 후반갈수록 도주궁이라도 한번 써버리면

무쓸모 벌레가 되어 버리는 정말 난감해지는 경우들이 많고, 

궁쓰고 한타에서 죽었을때 다시 대치했을때도 궁이 쿨인경우도 많은데

이렇게 용사+죽무로 쿨감 20% 챙겨주면 스킬쿨도 빨리돌고 결과적으로 궁쿨 68초로 

정말 피부에 와닿을 만큼 금방금방 돌기때문에 합류도 좋습니다.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용사의 단점은 오직 하나 공속의 부재죠. 마이의 공속은 곧 DPS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공격력도 어느정도 밸런스가 있어야 딜이 나오는 챔프기도 합니다.

용사를 선택하게 되면 공격력 60과 쿨감 10%라는 어느것하나 버릴게 없는 포인트를 가져옵니다.

더군다나 E 기본지속효과로 인한 추가공격력 +6과 E 켰을때 고정데미지의 증가로 시너지가 완벽합니다.

막대한 공격력으로 인해 초중반 구간 E키고 강타 평평w평 알파 패시브평평 으로 순간누킹이 어마어마합니다.

보통 궁을 안키더라도 탱커가 아닌이상 용사마이의 이 콤보 딜을 버틸 수 있는 챔은 거의 없습니다. 

거의 무조건 원콤각이거나 딸피로 플을 쓰겠죠. 그리고 알파딜이 강력해 초중반에 킬따기가 쉽고

그래서 후반에도 강력한 마이가 초중반에서도 꿀리지 않게됩니다. 피갈퀴들고 바텀갱갔는데 딸피여서 알파 긁었는데

어 이게 안죽네 많이들 해보셨죠? 용사는 여지없이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알파딜로 딜갱도 가능하구요. 

정글링면에서도 피갈퀴와 비슷하고 AD가 높아 피흡량도 높고 알파 대미지가 쌔서 정글링도 수월합니다. 

오히려 카정갔을때 칼날부리 잔몹들이 알파한번 긁고 1대씩에 마무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먹고 빠질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지만 대부분의 마이유저가 피갈퀴를 쓰는 이유는 습관일수도 고정관념일수도 있습니다. 

롤은 초중반이 중요한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각자 장단점이 뚜렷하지만 개인적으로 저의 템트리와 잘 맞고 

초중반에 강력한 용사쪽이 더 마음에 드네요. 



이제 방템으로는 

AD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체력 +425
방어력 + 60
고유지속 효과 - 전함 : 이동 시 추진력이 쌓여 이동속도가 60까지 증가합니다. 
고유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 100 중첩 상태로 기본공격시 대상에게 100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1초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망자는 상대팀이 도주가 좋고 이속이 좋을때 따라붙기 좋고 아슬아슬한 도주에도 좋은 근접전용 방템이고
추진력이 쌓여서 평타에 터지면 순간딜도 쌔고 깨알슬로우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체력 +350 
방어력 +60
치명타 피해 20% 감소
적이 나를 때렸을때 공속 감소 15%
고유 사용 효과 : 주변 적의 이속을 2초동안 55% 둔화시킴

란두는 이번에 치명타 피해감소가 버프됐죠. 

적팀에 치명타 원딜이 잘 커서 감당이 안될때나 야스오같은 치명타100%맞추는 애들이 있을때 가줍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공격력 + 40
방어력 + 30
이번에 리메이크된 가엔입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주기때문에 AD딜러들에게 꿀템이 되었습니다.
부활시 체력도 30%였다가 이제는 50%나 되기 때문에 살아나도 기회를 엿보기가 쉬워졌습니다.
적팀에 카타리나같은 킬어시먹으면 미쳐날뛰는 챔이 있을때 가주면 좋습니다. 


AP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체력 + 450
마법 저항력 + 55
기본 체력 재생 + 1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10%

고유 지속 효과 : 받은 모든 치유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정령의 형상갑니다. 
예전에 고유지속효과의 받는 모든 치유효과 20%일때는 별로였지만 30%로 버프받은 후부터
죽음의무도같은 피흡효과와 룬 갑옷(Runic Armor) 특성 룬갑옷의 피흡 8%와 찰떡궁합입니다. 
훈련모드로 돌려봤을떄도 정령의형상이 나오면 피흡량이 많이 증가합니다. 
우리팀이 나에게 힐해줄때 힐량도 증가하고 원딜의 회복받을때도 증가하고
부족한 체력도 매꿔주기 때문에 맞춤 아이템입니다. 후반에 바론을 칠때도 
체력관리가 풀피로 되기때문에 바론이든 장로든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멜모셔스는 적팀 AP가 좀 빡센 누커일 경우
르블랑,베이가,신드라같은 챔이 나올경우 어쩔 수 없이 갑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수은장식띠,헤르메스 시미터는 
말자하 리산드라 람머스 같은 확정CC가 빡셀때 갑니다.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

신발은 10에 9판은 닌탑을 갑니다. 요즘 닌탑이 꿀인거 아시죠? 
공속신은 왠만하면 가지 맙시다. 닌탑이 너무 좋기때문에 너프먹기 전까지는 닌탑고정입니다.
예외적으로 적팀이 자잘한 CC기가 많을때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신발 가줍니다. ex. 노틸러스 레오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룰루 요즘 핫하죠? 저는 자주 밴합니다. 요즘 너프먹어서 그나마 밴 덜되는데
W 변이 맞으면 룰루 전용 펫 됩니다.
R 맞으면 알리 Q같은 에어본입니다.
E 실드 죽일수 있을줄 알고 들어갔는데 방어막에 궁극기 힐까지..
요즘메타에는 알리보다 룰루가 더 빡세네요.
마이의 카운터는 확정CC입니다. 룰루는 거의 2개를 갖고 있네요.
밴 추천합니다.
블리츠크랭크
꾸준하게 솔랭 캐리서폿으로 꼽히는 블리츠입니다.
픽률대비 승률이 1티어여서 자주나오기도 하구요.
블리츠도 까다로운게 E펀치 맞으면 확정에어본이기 때문에 알리 Q랑 똑같이 생각하면되고
Q 그랩으로 1초 기절이 되고 R 침묵으로 알파나 명상이나 E타이밍 어긋나기 등
은근히 열받는 챔입니다. 확정CC인 E가 있고 E를맞으면 Q 연계가 되기 때문에
2초간 아무것도 못하죠. 원딜한테 접근했는데 E로 띄우고 떨어지자마자 Q로 그랩하고
원딜한테 궁키고 달려가는 와중에 그랩해서 멀어지고 열받습니다.
중후반 넘어가서도 시야장악하고 안보이는데서 날라오는 그랩 맞으면 어떤챔프든 다굴맞으면 녹지만 마이는 진짜 순삭되고 바론나가고 질수있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알리스타
말이 필요없는 카운터
마이의 카운터 확정CC를 2개나 갖고 있고 리메이크로 Q E장판 스택쌓이면 기절까지
모든 암살자들의 카운터라고 볼수 있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브는 동렙기준으로 전 구간 다 이길 수 있습니다.
피갈퀴몰락을 가든 제 템트리를 가든 이겨요.
당연한 소리지만 그브가 잘크면 못이기겠지만
비슷하게 컸으면 마이가 이깁니다 실수만 안하면요.
그브 상대하실때는 q돌아오는것만 알파로 피해주면 됩니다.
진짜 q만 보고계세요. 명상으로 버틸생각 하지말구 명상으로 버티면 오히려
이길싸움 질수도 있기때문에 알파로 q돌아오는거 피해주고 r맞아도 이깁니다.
리 신
리신이 왜 쉬운 챔피언이냐면 저의 공략에서는 특성에서 결의를 가주고
성장 방어를 들기때문에 리신한테 풀콤맞아도 죽질 않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만나면 템차이나 렙차만 안나면 이길 수 있습니다.
후반갈수록 리신의 존재감은 줄어들지만 마이의 존재감은 커지기때문에
초반에 아무리 리신이 라인 터트리고다녀도 시간갈수록 마이는 유리해집니다.
다만 한타에서 접근하는거 궁으로 밀쳐내는게 짜증날 뿐이고 카정이 짜증날 뿐이지
엘리스같은 챔피언에 비하면 너무나도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버프2캠 늑대 3캠 도시고 탑갱이 일반적인 루트입니다.


초반 3랩 쌍버프 플래시 있는 마이는 갱각만잘보면 진짜 매섭습니다.


그 장점을 살리기위해 라인이 긴 탑을 선택하는거구요.


탑갱에서 킬을땄다 하면 반은 먹고 들어가는겁니다.


적탑이 Teleport(순간이동)텔인데 죽고 바로 Teleport(순간이동)텔을또 쓴다면 


핑찍고 부쉬에 숨어서 혹은 뒤로 돌아서 2연속갱으로 4분 2데스 만들어주면 


탑은 더이상 신경안써도 될정도로 터졌다 보면 됩니다. 


초반에 탑에서 킬을 땄으면 핑찍고 아군 탑이랑 라인을 빠르게 밀어서

Teleport(순간이동)텔타고 오기전에 미니언 타워에 박아줍니다. 막타는 마이가 킬먹었다면 먹지말고 양보하고


탑이 킬먹었다면 요령껏 드세요 대포는 그래도 자존심이기때문에 양보하시구요


어느 라인이든 적라이너 땄다면 같이 미니언 밀어서 박아줍시다. 적라이너 cs손실나고 경험치 로스되서


레벨차이 벌어집니다. 더불어서 마이도 밀면서 같이 경험치 먹기 때문에 성장하기 좋구요.


예외는 있습니다. 울팀 라이너가 적라이너한테 레벨딸리면 경험치 몰아줘야하니 냅두시고


라인 밀어줄때 다만 막타는 왠만하면 드시지 마세요. 막타 먹으면 좋아하는 라이너 하나도 없습니다. 


그리고 롤은 혼자하는 겜이 아니기때문에 마이만 잘컸다고 겜 이기는건 양학구간입니다


예를 들어 로이조식으로 플레이상 구간에서 20분에 정글이 라이너cs 뺏어먹고 해서 150개씩 먹고 


게속 사이드돌면서 cs먹어서분당 8넘어가고 그래서 혼자 캐리한다? 상위티어 갈수록 안통합니다. 


그만큼 우리 아군 레벨링이나 아이템이 밀리기때문에 1인분 못할 확률이 커서 마이가 2,3인분 해야하는데


각자 포지션마다 역할이 있기 때문에 매번 싸움마다 잘할 수 없습니다. 


아군을 잘 키워놓으면 자신이 죽더라도 팀원들을 믿을 수 있습니다. 반면 혼자만 잘크면 캐리부담감과


자신이 짤리면 이길 수 없는 한타가 되는 것이죠.




정글 돌 때 골렘은 먹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왠만하면 꼼꼼하게 먹으려고 하지마세요.


골렘 2분30초마다 먹으려고하면 상대정글이랑 갱킹차이나서 안좋습니다. 


칼날부리는 신경 잘쓰셔야 합니다. 적정글이 카정치기 쉬운 곳에 있는게 칼날부리거든요.


적 정글이 카정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만 있어도 칼날부리 1번 뺏기면 2분 30초 젠될때마다

 

뺏길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상대정글이 바텀에서 보인다? 그러면 바로 반대편 적 정글 털어주세요.


하지만 이럴때도 조건이 있는데 상대미드나 탑이 미아고 시야도 없고 미심쩍을때나 


우리 미드나 탑이 백업을 올수 없는 조건(라인이 너무 당겨져 있을떄)이라면 안가는게 좋습니다. 


핑와도 중요합니다. 핑와사셔서 미드 1점부쉬에 박아주셔서 적정글 동선 봐주시고요


바위게 클릭해보고 피 800짜리 새끼바위게면 무조건 드세요


적정글이 탑에서 갱킹을 성공했다 나는 미드바텀쪽이다 싶으면 바로 솔용이나 적정글 카정해주시고요


카정만 잘쳐도 상대정글이랑 정글차이 벌리기 쉽습니다.





중후반되면 바론에대한 시야 확보 서폿이랑 같이 다니면서 잘 해주시고 왠만하면 바텀쪽은 내려가지마세요.


그리고 정글러가 바텀쪽 가면 바론에대한 시야주도권 뺏기기가 쉽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정글 먹다가도 미니맵 게속 보시고 어디서 싸움이 났다싶으면 먹던정글 피깎은거 아깝더라도 


바로 우클릭찍고 백업가시면 무조건 티어오릅니다. 아랫티어 정글러들의 공통점중에 하나가


바텀 레드팀을 예로 골렘을 먹고 있는데 바텀에서 2:2싸움이 벌어졌습니다 상황을 보고 엄청 유리한거면 


냅두고 골렘먹는게 맞지만 대부분 피터지게 싸우고 있는데 그냥 화면은 골렘에 고정해놓고 세월아 내월아


먹기 바쁩니다. 이러면서 아군바텀이 지게되면 정글 골렘만 처먹네 이런소리 나오게 되는거죠.


그리고 울팀 바텀이 근소한 차이로 이겼고 둘다 피가 별로 없다? 이 상황에서도 상대정글이나 미드 탑 확실하게 


맵에 보이는게 아니라면 무조건 가줍니다. 가서 만일의 백업 대비해주는거구요 실제로 상대정글이 바텀주위면


우리팀 바텀 딸피 2명 잡으러 무조건 달려옵니다. 그거 역갱쳐주면 상대정글까지 터트리게되는겁니다. 


그런상황 아니더라도 라인푸쉬 느린 원딜서폿이면 같이 밀어주고 집타이밍 만들어주면서 경험치 같이 먹고


성장하면 좋은겁니다. 




3렙 탑동선 뿐만 아니라 레드팀기준 레드먹자마자 상대 늑대카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드먹자마자 상대 늑대뒤쪽 솔방울 달려가서 바로 늑대에 와드박아주시면


보통의 3랩탑갱 동선 밟는 정글러들은 두꺼비안먹고 늑대먹고있는 타이밍입니다.


이 타이밍을 노려주는건데 가자마자 바로 와드박고 들어가는게 아니라 솔방울에 멈춰서 5초세고 와드박는동시에 


솔방울로 넘어가서 레드묻은 평타로 때려주시고 미드포탑쪽으로 플쓰고 빼면 확실한거 아니면 들어가지 마시고


플뺀걸로 만족하시고 늑대 옆쪽 벽넘어로 플쓴다면 알파로 따라가던지 플래시로 따라가서 마무리해주시면 됩니다.


상대정글이 늑대먹고있는 상황이면 거의 무조건 1킬 먹는 방법이지만 잘 안쓰는 이유는


상대 바텀서폿이 눈치채고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적 미드봇 조합과 우리 미드봇조합을 보고


우리팀이 백업이 안좋다 적팀이 잔나라던지 카르마같은 적미드가 점화들고잇는 암살자에 이동기좋다던지


이런게 있다면 카정을 안가는게 좋은 겁니다. 무턱대고 10판에 10판 다 카정가면 오히려 이길게임도 질수 있습니다.


판단하에 가면 반은먹고들어가는 좋은 전략입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마치며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로 공략 줄이겠습니다. 수시로 시간날때마다 들러서 추가하겠습니다.

저의 닉네임은 3GO 입니다. 궁금한점 리플달아주시거나 친추주셔도 되고 본문에 틀린 정보가 있다면

지적해주시고 피드백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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