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18
12
0
1/1
전투의 열광 탑소라카

- 흔한정글충(2017-05-22, 조회수: 5677)

탑소라카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 쓰레기? 즐겜용?

이런 시각들을 깨고 싶어서 진지하게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물론 약이 안들어간건 아님)

보시기 전에 트롤성이 느껴져서 닥배드를 누르실분들은 그냥 다른공략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 공략은 아이템->특성->룬순으로 보시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실제로도 그렇게 보라고 쓴 공략입니다)

 

다른 분들의 탑소라카 공략을 보니까 극탱이나 ap딜탱으로 가더군요...

그러면서 라인전은 무조건 사려라 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라인전 버티기가 그렇게 쉬우면 왜 다들 왕귀챔을 안하고 초반 강챔인 판테온Pantheon(판테온), 탈론Talon(탈론) 같은 것을 할까요? 원거리라서 버티기가 조금 쉬울지 몰라도 약한 서폿챔Soraka(소라카)으로 버티는 것은 힘든일입니다. 그리고 그런놈들이 크면 중반에 겜 터트리고 다녀서 초반에 조져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초반도 강력하면서Doran's Blade(도란의 검)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소라카의 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탱템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중후반 한타도 좋은 빌드를 개발했습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공격력
    +0.95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4,406 IP

룬은 원딜룬이랑 똑같이 듭니다.

그러나 룬은 취향과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습니다.

 

표식: 공격력9을 되도록 넣읍시다. 그런데 원딜유저분들 중에 공속때매 너무 불편하다 싶으면 공속룬을 더 박아도 되고, 아까 말했던 판테온, 탈론 말고도 야스오, 리븐, 클레드처럼 라인전이 빡셀때는 방어를 몇 개 박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인장: 특성1,2 때는 성장체력9, 특성 3,4 일때는 방어9를 사용합니다. 이 공략에서 소라카는 얼어붙은 망치-워모그의 갑옷을 갑니다. 그래서 한타전 까지 체력 2750을 만들어야 하는데 한타가 보통 11~14에 일어난다고 가정합시다. 소라카의 기본 체력은 111387, 141621입니다. 거기에다가 아이템은 얼어붙은 망치와 워모그의 갑옷을 가니까 체력 +1500을 하면 2800이 넘어갑니다. 그러나 망했을 때에는 태양불꽃망토(망자의 갑옷)-워모그의 갑옷을 가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한타를 위해 체력 2750을 맞춰줘야 합니다. 그런데 룬 없이 소라카의 체력은 1387(11렙 기본체력) + 425(태불망) + 800(워모그) = 2612라서 체력+138이 필요합니다. 11렙 때 성장체력룬 1개당 10.66이기 때문에 9개를 해도 96밖에 안됩니다. 그러나 특성에서 고참병의 흉터(1개당 체력 +50)1개 찍어서 보완하면 됩니다.

 

특성 3(18 12 0), 4(12 18 0)때는 룬-인장에서 방어9를 들고 망해도 얼망-워모그 템트리를 가야합니다!!!


문양: 평범한 상황에서 아이템 쿨감이 30%이므로 룬에서 쿨감 10%를 가져가야 합니다. 여기선 세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고정쿨감6 성장쿨감3 2. 성장쿨감6 고정마저3 3. 성장쿨감6 성장마저6

그런데 저는 1번보다는 2,3번 경우를 추천합니다. 소라카의 쿨감은 한타에서 힐을 빨리 돌리기 위해서지 라인전에서 q, e 한번 더쓰겠다고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모든 문양을 쿨감에 때려박기보단 다른 3개에 마법저항력을 넣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정수: 특성이 전투의 열광인데다 소라카의 원래 공속이 쓰레기라 공속3을 듭니다. 그런데 아까 표식에서도 말했듯이 상대라이너가 너무 빡세면 공속대신 방어를 들어도 좋습니다. 바람술사는 올방룬을 들지 않고 미니언을 수월하게 먹기 위하여 공속룬을 1~2개 정도 넣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1: 18 0 12

특성2: 0 18 12

특성3: 18 12 0

특성4: 12 18 0

 


흉포1티어: 분노 vs 마술

이 소라카는 전투의 열광 소라카입니다. ^^ 답정너

흉포2티어: 새로운 피 vs 포식 vs 약점 노출

솔직히 별로 차이는 없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약점 노출을 찍지만 라인전이 힘들거나 상대가 라인유지력이 좋으면 포식을 찍습니다.

흉포3티어: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체력 재생능력(체젠)이 쓰레기인 소라카에게 q+도란의 검+흡혈귀로 보충해줍시다.

흉포4티어: 현상금 사냥꾼 vs 양날의 검 vs 전투의 환희

소라카가 로밍다니면서 킬따는것도 아니고 피해를 더 입으면서까지 딜을 늘릴 필요도 없으니 전투의 열광 스택 쌓으면서 지속적으로 딜교할 수 있는 전투의 환희를 찍읍시다.

흉포5티어: 분쇄의 일격 vs 날카로운 정신

이 소라카는 전투의 열광 소라카입니다 ^^ 답정너

흉포6티어: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vs 죽음불꽃 손길

이 소라카는 전투의 열광 소라카입니다 ^^ 답정너


책략1티어: 방랑자 vs 포악함

자신이 미니언을 심하게 못먹는다고 생각하면 포악함, 그 이외에는 방랑자

책략2티어: 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 vs 암살자

버티기용으로는 도란방패+비밀창고가 괜찮고 라인전이 쉬울 것 같아서 도란의 검을 샀다면 암살자가 낫습니다.

책략3티어: 무자비4 vs 명상1

O님께서 명상은 게임내에서는 얻기 힘든 수치이므로 1개라도 찍어야한다라고 해서 그대로 따릅니다. 맞는말이니까요. 근데 2개이상은 찍지맙시다. 소라카는 1개만 찍어도 마나 수급량이 충분합니다.

책략4티어: 대자연의 선물 vs 산적 vs 위험한 게임

이건 진짜 취향입니다. 딜교환 vs 왕귀 vs 한타생존력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책략 5티어부터는 12 18 0, 0 18 12인 바람술사 특성을 찍을때만 보세요)

책략5티어: 정확성 vs 지능

이 소라카는 물관, 마관 효율을 많이 못받습니다. 평타기반 딜러니까요. 쿨감을 찍어서 더욱 힐셔틀에 집중합시다.

책략6티어: 폭풍전사의 표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

이 소라카는 순간 폭딜러가 아닙니다. 차라리 딜을 올릴거면 전투의 열광을 찍으세요. 라인전이 빡세다면 바람술사의 축복을 찍어 라인전이 망해도 한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해줍시다.

 

(특성1, 특성2 일때만 봅시다)

결의1티어: 회복력 vs 꿋꿋함

소라카의 체젠은 아까도 말했듯이 쓰레기입니다. 회복력을 찍읍시다.

결의2티어: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vs 공성의 대가

로밍 vs 라인전 vs 버티기입니다. 바람술사의 축복을 찍었을 때는 공성의 대가도 나쁘지 않습니다.

결의3티어: 룬 갑옷4 vs 고참병의 흉터1

부족한 체력 50을 위해 고참병의 흉터 1개만 줍시다.(이유는 룬에 써놓았습니다)

결의4티어: 통찰력 vs 인내심 vs 대담함

대담함도 좋은데 다른 특성이 소라카에게는 더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빡셀 것 같으면 인내심도 좋습니다. 평소에는 통찰력을 찍어 스펠쿨을 줄입시다.

(결의5티어부터는 찍지 않습니다)

스펠은 기본적으로 점화 점멸을 듭니다. 아무래도 서폿챔이 탑으로 올라오다보니까 기본 스킬 깡딜도 약하고 평타기반 지속딜러라 킬캐치 능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부족한 킬캐치 능력을 키우거나 상대가 소라카는 약할것이라 생각하고 들어왔을 때 깜짝 킬각을 만들어서 스노우볼링을 굴릴수도 있습니다. 소라카가 초반에 텔로 합류해봤자 w쿨이 길어서 딱히 도움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즈롯 차원문+소라카 패시브로 기본 이속이 상당히 빨라서 굳이 텔을 들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바람술사 특성을 들었거나 상대가 라인전 강캐여서 버티는식으로 밖에 할 수 없다고 하면 텔레포트 점멸을 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땐 죽어도 텔로 복귀해서 경험치라도 먹을 수 있으니까요.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Salvation(구원)P(구원): 아까도 말했지만 소라카의 빠른 합류를 도와주는 패시브입니다. 일정 범위내에 체력 40% 미만 아군이 있다면 이속이 크게 증가하여 우사인 소라카가 될 수 있습니다.

 

Starcall(별부름)Q(별부름): 깡딜도 꽤 괜찮고 쿨도 5초이고 마나도 그렇게 많이 다는게 아니라서 괜찮습니다. 거기에다 상대 챔피언을 맞추면 상대는 느려지고 나는 빨라지면서 피를 조금 회복합니다. 소라카의 카이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자 뚜벅이들에겐 쥐약이죠. 라인전을 위해 Q부터 마스터해줍시다.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W(은하의 마력): !!!!!!! 소라카가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자신의 피를 깎아 아군의 피를 회복해줍니다. 워모그+체력 3000이상이면 피 다는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한타를 위해 W를 두 번째로 마스터해줍시다.

 

Equinox(별의 균형)E(별의 균형): 즉발 침묵입니다. 근접챔피언이 돌진기로 들어왔을 때 E깔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지속적으로 써지는 스킬(말자하 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잔나 궁Monsoon(계절풍)) 같은것도 단번에 끊을 수 있고 암살자들이 원딜 암살하려고 할 때 원딜앞에 깔면 암살실패합니다.

 

Wish(기원)R(기원): 카서스 궁의 반대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아군의 피를 회복시켜줘서 22, 33 싸움이 났을 때 굳이 안내려가고 궁만 써줘도 역관광해서 어시 주워먹거나 살릴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평타견제 하시면서 열광스택 쌓다가 상대가 빡쳐서 들어오면 E깔고 뒤로 좀 빠져서 평평Q 앞무빙하면서 평평평하면 이득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E 까는 위치를 잘 선정해야합니다. 그러니까 만약 상대가 순간딜 넣고 빠지는 졸렬 딜교 형식이라면 들어왔을 때 앞에다 E를 까는 것이 좋고 상대가 들어와서 지속딜로 싸움하려하면 조금 뒤에다 깔아서 못들어오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상대가 암살자류, 콤보류라면 E없을땐 사리세요

시작 아이템
유동적인 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본적으로는 얼어붙은 망치 -> 칼날부리의 망토 -> 워모그의 갑옷을 필수로 갑니다. 워모그의 갑옷 효과는 체력 2750이상, 비전투시 1초당 최대체력의 5%를 회복합니다. 한타때 워모그가 켜진 상태에서 힐주면 힐때매 빠져나가는 피가 워모그에 상쇄됩니다. 그리고 라인에 빨리 복귀하기 위해, 합류를 빨리하기 위해 칼날부리의 망토, 닌자의 신발(OR헤르메스 신발)을 중간에 가줍시다. 꼭 이 템을 이때 가야하는 것이 아니고 얼망~워모그 사이에 돈남을 때 사면 좋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센 챔프들한테 실수로 지던가 갱으로 죽으면 최대한 사리면서 얼어붙은 망치를 올리지 않습니다. 상대가 계속 비비는 챔프라면 태양불꽃 망토를, 짤짤이 챔프라 피해다니려면 망자의 갑옷, 티모, 케넨, 카시같은 AP챔이면 정령의 형상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 후, 솔라리나 구원, 미처올리지 못했던 즈롯 차원문등을 사서 팀에게 도움을 줍시다.

 

정리하자면

 

템트리 1: 얼망-신발,칼날부리-워모그-유동적인 템+즈롯(안 망했을 때)

템트리 2: 망자의 갑옷(or태양불꽃망토)-신발,칼날부리-워모그-유동적인 템+즈롯

템트리 3: 정령의 형상-신발,칼날부리-워모그-유동적인템+즈롯

 

여기서 유동적인 템이란, 상대가 야스오나 원딜이 잘컸을 때 란두인, 양쪽팀 다 AP챔이 많을 때 심연의 홀 같은 것을 말합니다.

이런 상황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너프먹고 할만해졌긴 한데 평타견제가 전투의열광 소라카보다 세고 Q-E딜 양심없음, 파워슬램!! 혼자 일방적인 딜교가능, 정글러와도 밀쳐내기가능.
첫템 도란방패2포들고 텔점멸드세요.
판테온
초반 최강 판테온입니다. 창 한방한방이 강려크하고 소라카의 평타를 무시하는 사기적인 패시브가 있습니다. 얘도 도란방패2포들고 텔점멸드세요. 얘는 얼망가지말고 망자의 갑옷가시고 유통기한까지만 버텨주세요 ㅠ
티모
^오^ 티모입니다.
평타기반 챔프에게 강려크한 실명을 넣어줄 수 있고
Q사정거리가 타게팅주제에 사거리가 680이나 됩니다. AP로가면 고통받습니다.
이때는 정령의 형상을 올려주시고 E선마 ad티모면 할만합니다. 이때는 그냥 얼망가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뚜벅뚜벅
노틸러스
갱호응이 양심없는데 그것빼고는 압살가능합니다.
마오카이
노틸러스랑 같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