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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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프먹은 아리, 어떻게 살려볼까. 로로식 아리★
안녕하세요. 로로입니다.
분명 주캐릭은 리신, 그브, 엘리스일텐데
이상하게도 아리, 탈리야 승률만 드럽게 높은것을 문득 발견했습니다.
?
아리는 무려 60판 가까이 했는데도 승률이 68%로 상당히 고승률을 기록 중.
정글은 제가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깔끔하게 플레이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미드는 제가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아... 스킬샷 뭐가 아쉬웠고 뭐가 아쉬웠고..식으로
생각되는게 많아 당연히 정글 승률이 좋아야 할거같은데 스스로도 미스테리입니다.
제 아리의 고승률은 제 아이템에 있다고 생각되며
이에 공략글로 소개해드립니다.
아리, 구미호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0 (+104) | 2358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 (+3) | 104 | 공격 속도 | 0.668 (+1.9%) | 0.884 |
5초당 체력회복 | 2.5 (+0.6) | 12.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레벨당 주문력 +0.17x3
- 주문력 +4.9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9.936%
- 주문력+24.03
총 가격 : 10,761 IP
저는 페이커님의 룬을 차용했습니다.
현재의 아리는 쿨타임 아이템에 투자할 여력이 더더욱 없어졌습니다.
이 공략에서의 아리는 데미지 확보를 위해 빌드를 변경, 쿨감을 모렐로 하나에 의존하기 때문에
파랑룬에서 반드시 성장쿨감 10%를 챙겨야 합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빨강 마관과 왕룬 주문력은 고정해주신 상태에서
다른 파랑룬과 노랑룬을 건드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리는 초반 Q, E스킬이 마나소모 대비 데미지 효율이 극악이라
데미지 효율을 위해 빨마관과 고정주문력이 필수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징이라 함은
명상 5포인트.
양날의 검이 있겠네요.
우선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갈 것은
포식과 비스킷인데요,
아리는 초반 큰 마나소모 대비 낮은 데미지효율과 생존기의 부재, 높은 난이도의 논타겟 스킬로,
불안정한 초반 라인전 교전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라인전 강캐가 아니며 따라서 초반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무난하게 파밍해서 마나 아이템을 사오는것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선택이며
그것을 위해 새로운 피보단 포식을, 암살자보단 비스킷을 찍습니다.
높은 체력유지력은 딜교환을 이기고 있을때도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 딜교환 손해를 봤을때
그 격차를 보다 쉽게 메꿔주게 하며, 항상 높은 체력을 유지하는것은 정글러의 갱 면역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무자비가 너프를 한 번 먹었다는 건데요,
대파괴는 5%데미지가 3%로 떨어졌다는 겁니다.
여전히 마땅히 다른 특성이 어울리지 않는 미드라이너들은 무자비를 즐겨 씁니다만,
페이커님이 초반 마나가 너무 딸리는 미드라이즈를 할 때 명상5포인트를 주는 것에서 착안해서,
실험삼아 아리에게 들어봤던 명상 5포인트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아리는 초반 1~5렙 구간에 Q스킬을 5~6번 쓰고나면 마나가 다 떨어져
그때부터 마나에 허덕이는 라인전을 해야하는데요, 이후로 수급도 잘 되지 않아서
본격적으로 킬각을 노려볼만한 6레벨이 되어도 입맛만 다시며 귀환을 하는게 최선책인 경우가 더러 있었습니다.
하지만 명상 5포인트를 주자 마나가 0~50사이로 떨어지더라도 1분정도만 파밍하다보면
순식간에 200정도의 마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많은 상황에서 아리를 보다 자유롭고 공격적인 운영을 가능케 해주었습니다.
다음,
양날의 검
아리는 기본적으로 1~2초사이에 QWE딜을 다 넣고 시작하며,
때문에 전투의 환희를 들었을 경우 3%의 증뎀효과를 보기 위해선
스킬 한 사이클이 다시 돌아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리의 스킬들은 쿨타임이 매우 긴 편입니다.
로 챙겨주지 못한 딜을 양날의 검으로 충분히 메꿔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아리는 Q-평()으로 초반 1렙부터 이기적인 딜교환을 하기에 좋습니다.
아리는 스킬의 유틸성과 Q스킬의 고정데미지 등으로 지능도 상당히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나
이번 데미지계수 너프 후 작성자는 다시 정확성으로 고쳐들고 있습니다.
정기 흡수 (Vastayan Grace)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처치하면 아리가 정기 조각을 얻습니다. 조각을 9개 모으면 전부 소모해 체력을 35~95(+0.2AP) 회복합니다.
아리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그 정기를 삼켜 체력을 75~165(+0.3AP) 회복합니다.
아리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그 정기를 삼켜 체력을 75~165(+0.3AP) 회복합니다.
현혹의 구슬 (Orb of Deception)
마나 소모: 55/65/75/85/9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아리가 구슬을 던진 후 다시 받습니다. 던질 때는 40/65/90/115/140 (+0.5AP)의 마법 피해를 주며, 구슬이 돌아올 때는 40/65/90/115/140 (+0.5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80)
여우불 (Fox-Fir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아리가 근처 적에게 날아가는 여우불 세 개를 방출하여 45/70/95/120/145 (+0.3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첫 번째 여우불이 적중한 후에는 30%의 피해로 감소합니다. 또한 이동 속도가 4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여우불은 매혹에 적중한 챔피언, 아리가 공격한 적, 이외 챔피언 순으로 공격합니다. 체력이 20%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기본 700))
여우불은 매혹에 적중한 챔피언, 아리가 공격한 적, 이외 챔피언 순으로 공격합니다. 체력이 20%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기본 700))
매혹 (Charm)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아리가 입맞춤을 날려 첫 번째로 맞는 적을 1.2/1.4/1.6/1.8/2초 동안 매혹하고 80/120/160/200/24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활성화된 이동 스킬을 모두 중단합니다. (사정거리: 975)
이 스킬은 활성화된 이동 스킬을 모두 중단합니다. (사정거리: 975)
혼령 질주 (Spirit Ru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아리가 민첩하게 질주하며 근처 적(챔피언 우선)에게 혼령의 정기 3개를 쏘아내 정기 하나당 60/90/12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5초 안에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간에 정기 흡수 효과로 챔피언의 정기를 삼키면 혼령 질주 재사용 가능 횟수가 1회 증가하며 (최대 3회) 지속시간이 최대 10초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450)
이 이간에 정기 흡수 효과로 챔피언의 정기를 삼키면 혼령 질주 재사용 가능 횟수가 1회 증가하며 (최대 3회) 지속시간이 최대 10초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45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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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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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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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Q 다음 E 매혹 선마가 진리입니다.
깡 데미지는 24, 차이가 나고
모두 선마했을때 2.5코어로 가정하면 W, E의 데미지 차이는 100정도밖에 안 나는데,
E(매혹)은 상대 딜러를 2초동안 딜로스 시킬 수 있는 어마어마한 스킬입니다.
상대적인 데미지 차이는 상상을 초월하겠죠?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번 패치로 아리의 스킬계수들이 너프먹게됨에 따라, 대대적인 아이템 조정이 있었습니다.
위에 올려놓은 순서대로 빌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4코어까지 쿨감템은 모렐로 하나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룬에서 10%의 성장쿨감을 무조건 챙겨야 합니다.
*참고*
이번 도란링 너프로 인해 도란링은 1개에서 더이상 올리면 안되는 아이템이 되어버렸습니다.
다행히 모렐로 트리를 타기 때문에 마나걱정에선 자유롭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을 말씀드리자면, 아이템은 귀환했을때, 돈 되는대로 박박긁어서 사 가야합니다.
그래야 최대한 강하게 라인전을 운영할 수 있고, 그것은 다양한 추가이득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대폭 높여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모렐로라는 아이템은 상당히 비쌉니다. 뽑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하죠.
그렇기 때문에 종종 아이템을 ->->->로 빌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당장 귀환해야만 해서 했는데, 돈이 800골드 있으면 그냥 마관신 사세요.
초반 330~370이동속도밖에 안되는 시점에서 빠르게 2티어 신발로 375의 이속을 갖춘다는건
로밍과 합류, 도주 등에서 상당히 큰 이점을 갖습니다. 상대 미드라이너의 스킬샷을 피하기 쉬워지는건 당연한거구요.
루덴의 메아리[2코어]
루덴의 메아리는 예전의 데캡대신 2코어로 미드라이너들이 선택하게된,
효율이 상당히 좋은 상급아이템입니다. 최근 챌린저 솔랭 및 대회에서
신드라, 오리아나같은 챔피언들은 반드시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데미지 효율이 매우좋고,
두번째로 높은 이동속도 상승효과 덕분에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가 상당합니다.
공허의 지팡이[3코어]
루덴의 메아리 이후 바로 공허의 지팡이를 빌드하는것은 극딜의 정석이죠.
AP챔피언들은 상대의 마방이 80만 넘어가도 데미지가 절반으로 줍니다.
떄문에 이 3코어 타이밍의 관통력 아이템은 가장 높은 데미지효율을 뽑습니다.
[마지막 아이템]
이 셋중에 갑니다.
저는 리치베인을 추천하는 바이나,
때에 따라 반드시 존야나 벤시가 필요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존야가 필요한 상황이란, 제드나 피즈처럼 궁극기를 씹으면 스킬셋 자체가 붕괴되는 챔피언이 있거나
내가 선진입해 매혹으로 이니시를 걸고 존야를 써야할 때이고,
벤시가 필요한 상황은, 상대방이 최소 4AP여서
마방의 효과를 극강으로 받을 수 있을 때입니다.
마지막으로 리치베인의 장점은
[폭딜, 지속딜 향상] [후반 극강의 타워철거]가 있겠습니다.
후반의 리치베인은, 적 원딜을 원콤내기엔 다소 부족했던 아리의 딜을 완벽하게 메꿔줍니다.
도파님 말씀대로 미드는 공략에다 쓰기엔 너무 많은 상황별 판단이 들어가는 라인입니다.
죄송스럽지만 나머지는 직접 하면서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추가공략란에 장황하게 모든상황 일일이 적자면
말로해도 6~8시간은 설명해야 하는지라.
여기까지 아리 공략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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