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0% (0표)
40% (4표)
워윅, 피의 사냥꾼
Warwick, The Blood Hunter
18
0
12
미입력
6/10
탑으로 적당히 괜찮음

- Baedole(2017-05-24, 조회수: 36187)

장점

1. 탱커 상대로 높은 우위를 점하기 쉬움
2. 타워다이브 대응 수월
3. 흡혈기반의 안정적인 라인유지력
4. 다루기 쉽다
5. 난전에 강하다
6. 현 대세 챔피언들에게 (대부분) 강하다
7. 템빨을 잘받고 스킬 하나하나 구성이 강력함
8. 끈질긴 추적능력


단점

1. 밀리고 있을때의 변수창조 및 기여도가 아주 낟음
2. 짧은 교전 사거리와 낮은 이동속도 - 원거리 대응력이 없음
3. 기본 스텟
4. 저질 푸쉬력
5. 높은 마나소모
6. 조건이 많이 붙는 스킬들
7. 평타를 막는 챔피언에게 불리
워윅, 피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280 (+35.0) 875
공격력 65 (+3) 116 공격 속도 0.679 (+2.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75) 16.5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8.5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3,325 IP
빨강 공속 고정

그외엔 자기입맛대로

초반스텟이 매우 후달려서 버티기 좋은 고정룬도 좋고
탱커상대로는 압도적 우위를 점하기에 성장룬도 좋음

기본 이동속도가 낮고Blood Hunt(피의 사냥) W(피의 사냥) 패시브의 이동속도 증가는 미덥지 못하기에
왕룬에 이속 1-2개정도는 추천 드림

판테온,제이스,AD케넨 정도의 빡 AD 상대로 파랑,왕룬에 고정방어 박는 대AD룬페이지 있으면 편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착취트리

아군이 기본적인 탱킹도 힘들것 같을 떄, 상대가 원거리, 카운터,
숙련도가 부족해 질 것 같은 싸움에 자주 사용
최근에는 보통 Darius(다리우스)Pantheon(판테온) 다리우스 판테온 나올때만 대AD룬 들고 쓰는듯

Ekko(에코)Fiora(피오라)Fizz(피즈)Camille(카밀)초반 라인 유지력이 낮으면서 치고 빠지는 친구들은 착취Q 딜교환만 해줘도 아주 좋아한다.






열광트리

탱커일때 자주 쓴다. 혹은 맞다이로 찍어눌러야 편해지는 놈들일때도 쓴다. 그냥 자주 쓴다.

Q - 평타로 4스택, 궁극기로 6스택
열광 스택 상승 -Q스킬 데미지 상승 - 흡혈량 증가  아주 좋다.

패시브 데미지, Q스킬, 궁극기 모두 AD 계수 받는 '마법'스킬이므로 마관을 찍는다.


흉포 4티어 양날의검/전투의 환희는 사용자 입맛대로
작정하고 버티려면 결의 2티어에서 공성의대가, 3티어에서 대담함을 찍으면 좋다.

짧은 교전사거리를 극복 + 기습적인 점멸Q/점멸E 를 위해 점멸이 좋다.
끝없는 허기 (Eternal Hunger)
워윅이 기본 공격 시 12~46 (+0.15 추가 AD) (+0.1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워윅의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가면 끝없는 허기로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워윅의 체력이 25% 아래로 내려가면 체력 회복량은 입힌 피해량의 250%로 증가합니다.
야수의 송곳니 (Jaws of the Bea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워윅이 앞으로 도약하여 대상을 뭅니다. 키를 게속 누르고 있으면 대상에게 고정되어 뒤에서 덮칩니다.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피의 사냥 (Blood Hunt)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기본 지속 효과: 체력이 50% 미만인 적을 감지합니다. 해당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경우 이동속도가 35/42.5/50/57.5/65% 증가합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스킬 및 기본 공격을 가할 경우 공격 속도가 70/80/90/100/110% 증가합니다. 적의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이 효과들은 20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원시의 포효 (Primal How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2.5초 동안 워윅이 입는 피해가 35/40/45/50/55%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스킬을 재사용하면 워윅이 포효하며 근처의 모든 적을 1초 동안 도망치게합니다.
무한의 구속 (Infinite Dures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워윅이 2.5초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만큼 도약해 첫 번째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1.5초 동안 제압하고 175/350/525 (+1.67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시 효과는 3회 적용됩니다. 무한의 구속 지속시간 동안 워윅은 입힌 피해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 베이스는 Q > E > W

스플릿 하느라 합류, 맞다이가 조금 더 빨랐으면 좋겠다 싶으면 W 1포인트 정도는 먼저 찍어줘도 좋다.
빡AD 상대로 처음 스킬포인트를 E에 투자하고 최소한의 견제만 받으며 cs 챙기는 것도 좋다.


Eternal Hunger(끝없는 허기) 패시브

평타에 추가 마법데미지를 입힌다.
체력이 50% 미만이면 수치만큼 회복을 하고
25% 미만이면 수치의 3배만큼 회복한다.

워윅의 파밍기이며 우리는 이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마저템에 추가데미지가 줄어들어도 회복량은 그대로 유지된다.
워윅식 딜교환의 시작이자 끝이다.
당장 죽을 것 같아도 상대 폭딜이 들어오지 않을 것 같으면 일단 떄리고 보자.
기적이 일어난다.


Jaws of the Beast(야수의 송곳니) Q(야수의 송곳니)

높은 총 공격력,AP 계수, 상대 체력 비례 데미지, 적중 시 효과 적용, 입힌 데미지만큼 회복.
워윅의 라인유지력과 딜교환의 핵심이다.

Q스킬을 꾸욱 누르면 적중 시 대상 뒤로 추적하게 되는데
판정이 매우 좋아서 점멸, 순간이동류 스킬도 모두 추적한다.
뒤로 돌아가는걸 이용해서 사이온 같은게 Q스킬 시전할때 뒤로 돌아가면 아주 좋아한다.
부가기능으로 Q스킬 시전중에는 에어본, 넉백, 그랩류 등의 위치이동형 CC기에 면역이다.
라인전에서는 짧게 딜교환으로 쓰거나 이렐리아처럼 미니언을 타고 E스킬로 공포를 걸어 갱 호응을 할 수도 있다.
사거리가 짧고 마나소모가 커서 도란의 반지/마나 아이템이 강제 되는게 단점.

자잘한 유의점들로 Q스킬로 막타를 칠때 대상이 먼저 죽어버리면
마나는 그대로 소모되고 회복도 되지않는다.

Q추적상태는 누르는 정도에 따라 이동하는 거리에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
순간속도가 빨라서 원하는대로 제어하는건 힘들다.
다만 끝까지 누르면 이동이 끝나고도 후딜이 꽤 길게 남기때문에
한계점까지 돌진하는 것보다는 살짝 끊어주는게 좋다. 

이따금씩 핑 차이나 회선에 따라서 꾹 누르지 않았는데도
직진해서 타워다이브 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


Blood Hunt(피의 사냥) W(피의 사냥)

이동속도 증가는 챔피언을 추적할 때만 적용된다. 도망칠 땐 적용 안된다.
전투 중일 떄는 이속증가를 하지 않는데 전투판정은 챔피언과의 상호적용에만 해당된다. (포탑,미니언,몬스터X)
적 체력 50% 미만일때 공속증가는 패시브와 어우러져 기적의 딜교환을 만들게 한다.

사용효과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표식을 적용하고 W의 이속공속 버프를 적용시킨다.

썡으로 사용하면 어차피 포탑으로 뺴므로 큰 의미는 없다.
가끔 여러번 미드쪽에 사용하면 아 또 훼이크구나 하고서 3~4번째에 로밍 걸려주는 경우는 간혹 있긴한데..

라인전에서는 다른 챔피언의 로밍이나 적 정글러의 위치 확인용도, 맞다이 시작하기 직전 써서 50% 이상에서도 공속 버프를 받는 방법으로 쓴다.

피비린내 디버프는 자신에게만 보이므로 가능한 선에서 적이 어디로 갔는지 따박따박 자신이 이야기 해야한다.


Primal Howl(원시의 포효) E(원시의 포효)

2.5초간 입는 피해 감소, 1초 공포.
Q가 워윅 딜링의 핵심이면 E는 워윅 탱킹의 핵심이다.
'이떄가 상대의 딜이 집중 될것 같다' 싶을떄 키면 된다.
마나소모가 적기 때문에 작정하고 견제가 빡샌 상대로 먼저 찍어도 좋다.
E스킬 사용중에 궁극기를 사용하면 궁극기 적중시 공포가 즉시 적용된다. 피해감소는 2.5초 유지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 R(무한의 구속)

높은 AD계수, 적중 시 효과 적용, 높은 흡혈량, 제압.
날아가는중 CC면역이며 이동속도에 비례해서 궁 사정거리가 늘어난다.
딜교환 할때는 열광 혹은 착취스택을 쌓고 달려드는게 제일 이상적.

워윅의 딜교환방식 때문에 대부분 체력이 50% 미만에서 겉돌게 된다.
이때 궁극기를 사용하면 폭딜로 객사하는걸 방지 + 스킬 쿨타임도 벌 수 있다.
예시로 피오라가 궁극기를 쓰면서 워윅을 조지러 들어올때 벽에 붙어서 약점 하나를 봉쇄하고
적당히 시간이 지나서 워윅궁을 쓰면 피오라 궁극기는 헛으로 날아가 버린다.
도주용으로 제격이다. 다리우스 시벌.

적중에 실패했을때 사거리보다 한발자국 앞으로 더 나아간다.
사거리가 애매할때 이를 이용해서 후속 공포를 먹일 수도 있으나
탱킹스킬이 빠져서 완전 물몸 + 어그로를 뿜뿜 끌어대므로 후속 CC나 폭딜이 가능한 시점에만 시도해보자. 

한타에서는 이니시보다는 헤카림궁처럼 잘라먹기나 어그로 분산용으로 쓰는게 좋다.
딜러를 무는게 베스트지만 룰루나 쓰레쉬처럼 강력한 CC기를 지닌 챔피언이 있다면 그쪽을 노리는것도 좋다.

CC면역인 상대에게 적중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최소사거리든 최대사거리든 날아가는 속도는 동일하다. 조준에 주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여윳돈이 생기면 중간에 하나 사자.
유지력이 좋기에 극초반만 넘기면 이걸로 포션값을 꽤 아낄수 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 탱커, 초반 맞다이 세게 갈때.
고질적인 마나 부족으로 돈생길때마다 가도 좋은 아이템이다.
도란반지 스택이 쌓일수록 Q를 부담없이 미니언에 쓸수 있게 되기 때문에 유지력이 더욱 올라간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제이스나 케넨처럼 견제 빡센 친구들 있을때 시작하기 좋다.

Cloth Armor(천 갑옷) 빡빡한 AD상대로 다수의 포션과 함께 안정적인 라인전을 하게 해준다.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도저히 뭐가 안될것 같다 싶을때 풀피딜교 - 귀환을 반복한다.

Sheen(광휘의 검) 부족한 마나와 쿨감을 보충해주며 맞다이 능력을 한층 높여준다.

Tiamat(티아맷)bami's cinder(바미의 불씨) 이 아이템은 푸쉬력을 무료로 드립니다.
둘중 하나만 가는게 낫다. 사실 둘다가도 상관없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자주가는 아이템. 골라 잡아가면 된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대 AP상대로 좋다. 

Trinity Force(삼위일체)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워윅과 궁합이 정말 잘맞지만 상황상 못가는 아이템.
기량차이가 나서 미친듯이 킬을 먹기 시작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고기방패일때 아주 적합하다.
딜링이 곧 탱킹이기에 유리할땐 다른쪽으로 선회하는게 더 낫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불리할때 기여도가 낮은 워윅이 어떻게든 라인관리로 적의 공백을 만들게 하고 강제 이니시.

Knight's Vow(기사의 맹세)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도저히 답이 없을때 원딜에게 모든걸 맞긴다. 성공하면 뽕맛은 최고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6레벨까지 땅바닥에 기어가면서 버텨라.
워윅의 Q는 방패방어술에 막혀서 선공권이 판테온에게 있다.
이속차이가 심해서 워윅이 접근해도 판테온이 빠지기 쉽고 워윅이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매우 어렵다.
떄문에 자연스레 워윅은 사리게되고 판테온이 라인을 밀며 주도권을 가지게 된다.

쿨타임마다 투창을 쏘려는 판테온은 투창의 마나소모보다 워윅 E스킬의 마나소모가 적은 것을 이용해서 E스킬로 교환을 해주면 매우 쉽게 상대할 수 있다.
숙련된 판테온은 투창을 아끼고 평타와 천둥군주 특성을 적극 이용하기에 차원이 다른 난이도를 겪을 수 있다.
어떻게든 6레벨까지 살아야 한다. 대AD용 룬과 착취트리를 타면 그나마 좀 낫다.
죽지않는 것을 다행으로 여겨라. 그나마 시간은 워윅의 편이다.
다리우스
초 근접 싸움에는 다소 약한 편이지만 워윅의 Q는 일정 거리만큼 다리우스의 뒤로 이동하기에 도끼날에 맞기 쉽고 빠른 출혈스택으로 이어져서 라인전 내내 다리우스에게 끌려다닐 확률이 높다.
체력을 50% 근처에서 유지하는 워윅의 입장에서 6레벨 이후로는 회복하기도 전에 단두대로 푹찍 되어버린다. 양날도끼가 나오면 동실력으로는 매우 힘들다.
타워허깅도 포획때문에 쉽지않다.
다행인건 잘 나오지 않는 챔피언이라는 것 정도.
올라프
6렙전까지는 솔로킬의 여지도 있지만 6렙 이후 내 스킬 하나가 확정적으로 봉인당하는 것이
가장 크다.
워윅이 언제 어느 타이밍에 궁극기를 쓰던 라그나로크 한방에 무효화 된다.
작정하고 달려와서 비비기 시작하면 도주용으로 궁극기를 쓰려해도 판정 때문에 막힌다.
맞다이도 여간 아픈게 아니다.
다른 카운터들에 비하면 타워허깅은 그럭저럭 버틸만한 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후방약점을 최대한 내주지 않으면서 꾸준히 Q 교환을 해주면 착취트리든 열광트리든 유지력 차이로 워윅이 이긴다.
E공포를 응수로 맞받아 치려해도 타이밍 조절은 워윅에게 우선권이 있다.
대결투 때 벽에 붙어서 약점 하나는 반드시 못터트리게 유도하고 맞궁극기로 피오라의 딜로스를 만들어 낸다.
후방 약점만 대놓고 각을 주지 않으면 상대하기 쉽다.
피오라 상대로는 작정하고 몰락검이나 삼위일체를 섞는것도 나쁘지 않다.
탱템만 이어지다가는 무기력하게 끝날때가 많기 때문에.

피오라가 '템나오면 워윅 찌바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차피 3코어 나오면 피오라는 어떤 챔피언으로든 막기 힘들다.
그리고 템나오기 전에 게임이 보통 마무리 된다.
피즈
딜링 포인트가 뚜렷해서 E스킬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확실하고 유지력으로 상대하기 편하다.
삼지창 표식을 터트릴때 적당히 E를 켜주면 딜링의 대부분이 깎여나간다.
워윅의 궁극기가 재간둥이에 허탈하게 빗나가지만 않는다면 큰 무리없다.
뽀삐
대부분의 탱커는 워윅의 성장을 막지못한다.
특히 뽀삐의 W와 E돌진은 워윅 Q스킬의 이동면역으로 무시되기 쉽다.
워윅의 라인전 난이도는 
1. 워윅의 접근이 용이한가
2. 상대의 원거리 견제가 심한가
3. 워윅의 체력이 50% 미만일때 폭딜로 객사할 확률이 높은가
4. 미니언에 평타를 쳐서 회복하기 여유로운가
5. 상대의 딜링 대부분을 E스킬 타이밍때 받아내기 쉬운가
정도로 판단할 수있다.



만만함


1. 탱커
Garen(가렌)Galio(갈리오)Gragas(그라가스)Nautilus(노틸러스)Rammus(람머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Dr. Mundo(문도 박사) 
Volibear(볼리베어)Poppy(뽀삐)Sion(사이온)Zac(자크)Cho'Gath(초가스)Tahm Kench(탐 켄치)Trundle(트런들)Hecarim(헤카림)
가렌 갈리오 그라가스 노틸러스 마오카이 말파이트 문도 박사
볼리베어 뽀삐 사이온 올라프 자크 초가스 탐 켄치 트런들 헤카림

탱커다.
각자의 필살 콤보만 조심하면 아주 무난하다.
부쉬에 묘목을 잔뜩깔은 마오카이를 제외하면 1레벨부터 개겨도 좋다.
 

2. 근접해서 몰아치는 딜교 방식 / 워윅보다 유지력 낮음
Diana(다이애나)Renekton(레넥톤)Rengar(렝가)Lee Sin(리 신)Riven(리븐)Xin Zhao(신 짜오)Akali(아칼리)Ekko(에코)
Wukong(오공)Irelia(이렐리아)Jarvan IV(자르반 4세)Jax(잭스)Camille(카밀)Kled(클레드)Fiora(피오라)Fizz(피즈)
다이애나 레넥톤 렝가 리 신 리븐 신짜오 아칼리 에코
오공 이렐리아 자르반 4세 잭스 카밀 클레드 피오라 피즈 

E를 켜서 상대의 버스트데미지를 줄이는 타이밍을 잡기 쉽다.
유지력차이가 커서 Q 교환정도만 해줘도 워윅이 유리하다.

그렇다고 저레벨 단계부터 들이 대다간 업진살 마냥 살살 녹는 워윅을 볼 수 있다.
레넥,렝가,리븐,오공,잭스정도는 저레벨단계에 매우 강하므로
3레벨 스킬이 모두 찍힌 이후부터 라인전에 임하자

상대하긴 쉬우나 1킬로 스노우볼이 크게 굴러가는 챔프들이니 조심할 것



주도권을 잡기 어렵다


1. 맞다이는 유리하지만 상대가 싸워 주지 않음
Nasus(나서스)Lissandra(리산드라)Morgana(모르가나)Singed(신지드)
나서스 리산드라 모르가나 신지드

푸쉬푸쉬
모르가나 왜 있냐 하는데 가끔 모르가나 올라와서 W 푸쉬만 하는 놈들있다.


2. 붙으면 유리하지만 붙기 힘듬
Gnar(나르)Nunu(누누)Ryze(라이즈)Rumble(럼블)Lulu(룰루)Swain(스웨인)Kayle(케일)
나르 누누 라이즈 럼블 룰루 스웨인 케일

나르는 저레벨 사거리가 짧아서 두어번에 걸쳐서 미니언을 타고 Q-E로 맞다이를 시작하거나
거대나르 상태일때 딜교를 하면 어느정도 비벼진다.

누누는 적당한 마법저항력만 챙긴후 빠르게 티아멧을 올려 푸쉬에 힘쓴다.

나머지 챔피언들은 보통 접근을 아예 허용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 실력을 간을 보고나서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 중
적당한다고 생각되는 쪽으로 아이템을 구매하면 좋다.
그런데 어지간하면 적응형 투구 가게된다.
E를 마구잡이로 사용하지 말 것. 낭비하는 그 즉시 킬각 나온다.


3. 회복도 맞다이도 좋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Aatrox(아트록스)Yorick(요릭)Illaoi(일라오이)Tryndamere(트린다미어)
모데카이저 아트록스 요릭 일라오이 트린다미어

유지력이 뛰어나고 맞다이도 밀리지않는다. 워윅의 장점이 많이 퇴색되는 상대.
죽진 않지만 푸쉬력 차이로 끌려다니기 쉽다. 갱호응을 통한 성장차이만이 답.


4. 변수
Sejuani(세주아니)Shen(쉔)Yasuo(야스오)
세주아니 쉔 야스오

셋의 공통점은 라인전은 그럭저럭 이끌어가기 쉬우나 한타페이즈 혹은 운영단계에서
사용자 기량에따라 난이도가 들쭉날쭉 한다.

세주아니는 유지력 차이로 상대하기 어렵지 않으나 한타기여도에서 차이가 심하게 난다.
세주아니의 에어본이 워윅Q로 막힐 수 있으나 큰 의미는 없다.

쉔은 쉴드와 평타 회피로 워윅의 Q를 막을 수 있고 다른라인에 영향을 주기 매우 쉽다.
쉔이 궁쓰는 타이밍을 맞추면 Q 로 따라갈 수는 있다. 아군이 안죽길 바라며 최대한 라인을 밀어야 한다.

야스오의 3타 에어본은 Q 이동면역에 막힌다. 에어본 페이크만 안당한다면 라인전 내내 궁쓸일은 볼일이 없다.
다만 아무리 죽여놔도 스플릿 돌리면서 지지부진 시간끌리면 어느샌가 야스오에게 주도권이 넘어간다.




동실력일때 아주 어렵다


1. 성장을 막기가 힘들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마오카이와 갱플랭크의 구도라고 보면 쉬울듯.
워윅도 완전 탱킹 호구는 아니고 고급 CC도 두개 있어서 갱호응이 좀더 낫다는 정도


2. 로밍을 막을 수 없다
Talon(탈론)탈론

딜,유지력 모두 워윅이 우세지만 라인푸쉬력과 로밍으로 워윅을 지워버린다.
맞다이로 압도해서 타워허깅 시키고 싶어도 멀리서 W파밍.
상대는 탱커가 없다고 자위하며 아군을 지키며 한타하자.
적극적으로 콜을해도 아군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왔다갔다한다.


3. 버틸 순 있지만 손해가 넘무 크다
Jayce(제이스)제이스

도란반지 스타트.
유통기한이지만 그만큼 강력한 제이스다.
원거리 견제 차이로 인해 라인은 워윅쪽이 서서히 밀리게 된다.
초조해하지 말고 체력의 손해가 극심하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의 CS만 파밍한다.

제이스는 폭딜콤보를 위해서 필연적으로 해머폼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보통 이때가 뎀감 타이밍이다.
이상적인 딜교환은 해머폼으로 접근해올때 E를 켜주고 미리 Q로 자리를 바꾸거나 밀치기를 Q로 씹는다.
이것을 반복한다. 해머폼일때 E키고 맞딜, 캐논폼일때 최소한의 피해로 파밍.

닌자의 신발을 코어로 올리면서 다수의 도란반지로 유지력을 끌어올리자.
워윅의 Q스킬을 미니언에 써도 부담이 안되는 수준이 됐다면 마나싸움으로 이어가자.
유지력 차이로 서서히 압도할 것이다.


Kennen(케넨)케넨

도란방패 스타트.
이동속도가 워윅과 비슷하지만 우월한 이동기가 있다.
설령 접근해도 스턴으로 중간중간 움직임에 제약이 걸려 만족할만한 딜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타워 허깅하면서 CS를 챙긴다. 견제는 강력하지만 죽진 않는다.
아군 원거리 미니언 사이에서 맞으면서 미니언의 어그로를 유도한다.
라인전에서는 큰 해결책이 없다.

스플릿 상황에서는 상대하기 조금 낫다.
워윅쪽에서 선공권이 있기에 잘라먹기도 수월하다.
얼어붙은 망치 나오기전에 게임을 끝내는게 이상적.

케넨이 궁쓸때 맞궁을 쓸 생각이면 조금 신중해야한다.
워윅이 몇대 할퀴지 못하고 끝나버린다.


Teemo(티모) 티모

부패물약 스타트.
열광점화티모가 가끔 보인다.
인베이드고 뭐고 다 X까고 탑부쉬로 달린다.

초반 기세가 중요하다.
부쉬에서 이 오소리가 어디서 은신을 할지 미니언이 올때까지 대기한다.
부패물약을 먹고 위치가 확인이 된다면 평-Q-평 교환을 해주고 부쉬를 이용해 빠진다.
여전히 괴롭지만 티모 물약도 빼고 한결 라인전이 수월해진다.

신지드처럼 부패물약 마시면서 풀피 딜교후 집가는걸 반복한다.
후반갈수록 워윅에게 유리해진다.
총검유령무희 티모와는 상종하지 말아라. 진다.



카운터수준

Darius(다리우스)Vladimir(블라디미르)Olaf(올라프)Pantheon(판테온)
다리우스 블라디미르 올라프 판테온

워윅의 딜교환은 상대 딜링의 공백기때 흡혈로 버티는 챔피언인데
이 놈들은 공백기도 없을뿐더러 지속딜,폭딜,카이팅 모두 우수하다.
어떤 시작아이템을 가도 힘들며 미래는 암울하기 그지없다.
실력차이 나길 바라며 최소한의 생존용 마나만 남기면서 우직하게 버텨야만 한다.
워윅플레이의 핵심을 막는 놈들이므로 어지간해선 닷지나 밴이 답.


공격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상황이 있을수록 워윅은 더 빛이 난다.
라인전부터 주도권을 가져오고 자기주도적으로 스플릿 할 수 있는 상황이 제일 베스트.
선픽으로 박기에도 나쁘지 않음.

작성자가 플레기인걸 봐서 플레티넘은 무난히 먹힌다고 본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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