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쉬바나의 인식은 과거에 찬란한 영광을 누렸지만 높이 올라간 만큼 깊게 떨어진 고인챔프라고 알고 계실것입니다.
승률또한 그다지 높지않으며 거의 쓰는 사람만 쓰는 챔프로 알고 계실것입니다.
거기에 AS 비중이 매우높아 아이템 빌드에서 많은 제한을 받고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부가적으로 뚜벅이라는 것또한 쉬바나의 발목을 잡고있는 요인중 하나임은 부정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 위의 생각만으로 쉬바나를 무시하시거나, 과거의 빌드를 지금까지 붙잡고 사용하는 분이나, 정말 상대정글을 디나이시켜 게임을 터트려버리는 플레이를 좋아하시거나
과거 쉬바나의 영광을 맛보고 싶으신분은 이글을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으로 과거보다 한템포 빠르며 보다 날카로우며 현메타의 틈을 매섭게 파고드는 삼위일체 쉬바나를 소개해 드리겟습니다
2017/06/02 엑셀
2017/06/04 1차 수정
2017/07/22 2차 수정
★군인이기떄문에 메타변화에 민감하지못하거나 빠른 수정이 제한될수 있습니다.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이 공략은 오직 2코어삼위일체 빌드만 설명하고있습니다
타 빌드 질문은 받지만 저도 잘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틀릴수도있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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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14.904%
- 공격 속도+13.5%
룬은 정답이 없습니다 개인 취향껏 마춰주세요
위의 룬은 제가 사용하는 룬입니다
룬은 부가적인것이지 롤에서 메인이 될수없습니다(업데이트가되면 달라질수도,,,)
많이 써보시고 바꿔보시면서 자신의 템트리에 맞는 룬을 최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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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를 맞춰주는것이 중요하나 선으로 사용하거나 너무 아끼진 말아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우리의 쉬바나는 중반(2코어) 삼위일체만 나와도 잘큰 탑솔러이상의 존재감을 뽑아줌
자매품으로 잭스제외한 모든 평타기반형 정글러가 있습니다
상대정글의 초반스타트와 리콜여부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초반 적 정글의 CS를 통한 정글루트 예상하여 카정이나 역갱을 치는것은 초반 정글 주도권의 핵심입니다
다만 초반 노 CC기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 갱킹 취약 및 초반 교전(6렙전)은 최소한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 정글의 초반 스피드형 극갱킹 > 난이도 上 ex) 선모빌 엘리스,리신
파랑강타 + 신발 + 핑와로 자신의 성장보다는 상대정글 위치파악 및 동성추척하며 역갱을 치거나 카정을 치는것을
주요로 합니다 무엇보다 라이너들의 사리는 플레이 요구와 빠른 커버가 중요합니다 (다이브갱)
상대 정글의 2~3회 갱킹후 성장하는 스타일 게임난이도 中~下 ex) 빌드올리는 육식정글 카직스 등등
블루 3캠 이후 귀환해 부적구매후 커버형 갱킹 역갱위주의 플레이 / 라인커버와 동선깔끔하게 잡아 레벨링
1000 모이면 집가서 곡궁구매이후 드래곤 트라이나 카정들어가서 교전유도
상대 정글이 성장형 정글일 경우 난이도 下 ex) 마이 신짜오등
위의 갱킹+성장과 곡궁까지는 동일하나 곡궁이후 빨강강타와 핑와를 구매하여 공격적인 위치에 박는것은 물론 아군라이너에겐 공격적인 핑와나 와드를 요청하여 상대정글을 장악후 디나이및 오브잭트 컨트롤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쉬바나의 장점 . 우월한 스플릿 푸쉬 및 1대 다 및 잘큰 1인마크에 효과적임
우월한 이동속도(W)를 이용한 카정 및 역갱 설계,
동선최적화에 효과적
빠른 정글속도를 통한 빠른 성장 및 상대정글 디나이 유도
강제이니시 스킬 보유
노코스트 챔프
강력한 중후반 캐리력
반반만 가도 상대정글을 이기는 무난한 정글난이도
E와 피칼퀴손을 이용한 체력퍼뎀으로 앞라인을 제압하거나
순간적인 폭딜로 후반을 제합할수있는
유동적이면서 효율적인 포지셔닝 가능
쉬바나의 단점 이동기 부재로 인한 갱루트제한 및 갱킹의 불확실성,
역갱을 당하는데 있어 매우 취약
> 상대정글의 초반 스타트와 이후 동선 및 리콜여부 파악하는것이 1차적
> 갱킹최소화 및 커버위주의 초반정글플레이
첫 정글링시 피소모가 많은 편
W 스킬 의존도가 큰편
갱킹은 최소한으로 효율적으로 성공하지 않아도 좋음 대신 죽어서 동선 꼬이는것은 피해야합니다
팀원 멘탈건들지 않는것이 가장중요. 쉬바나는 혼자서 캐리되는 챔프이나 성장시간이 걸림
버텨줄 팀원이 없다면 게임도 없음
갱킹은 역갱을 보는것이 베스트 잘 안된다면 무턱대고 갱킹을가기보단 아예 노갱킹으로 성장하는것이
게임에 득이됨
쉬바나 픽이 모든 상대 조합을 상대로 먹히는 픽이 아닙니다
쉬바나를 픽해도 좋을것 같은 상황이 나오면 그떄 픽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제가 쉬바나를 픽할떄 고려하는 점입니다
점수가 많을수록 하지 않으시는 편이 좋으며 저같은 경우 3점이상일경우 리신이나 카직스를 하는 편입니다
물론 이길판은 이기고 질판은 진다지만 쉬바나가 설계할수 있는 부분이 좁아진다는것은
그만큼 팀원이 쉬바나의 성장을 위해 희생할것들이 더 많아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혹시나 첫픽으로 쉬바나를 픽하게되어 상대점수가 5점이상넘는다면
그냥 잿불 + 몰왕 + 극탱으로 한타에 힘을 주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 0 ~ 1 개꿀
> 1 ~ 2 꺼내기 무난함 상대하기가 편함
> 3 ~ 4 생각해봐야함 껄끄러움 진입시 주의요망
> 5 이상 꺼내봐야 답이없음 다른픽
★ 상대가 글로벌 궁 조합일경우 혹은 글로벌궁 2개이상 (+2)
. 쉬바나에 경우 성장후 스플릿 1대2 상황이나 잘큰 탑이나 미드의 스플릿을 억제함에 매우 탁월함
하지만 글로벌 궁이 2개 이상 존재할경우 스플릿 자체에 영향을 미치며
심각한경우 1대1상황에서 궁합류로 짤린후 글로벌 궁으로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빈번함
★ 상대 정글이 아이번/누누(+2) 혹은 잭스/그레이브즈(+3)일 경우
아이번/누누에 경우는 쉬바나의 레벨링에 엄청난 차질을 주며 쉬바나의 장점인
오브젝트 컨트롤에도 어려움을 격음 동반 성장할시 까다로움
잭스/그레이브즈 경우는 그냥 답이없음 스플릿/카정/레벨링/1대1 구도 모두 밀림 심지어 스플릿 구도가 성립하질 않음 걍 극하드카운터 정글잭스같은경우는 잘 안나오지만 그레이브즈같은 경우는 벤하는것이 여러모로 편함
★ 상대팀이 원딜지키기 조합일 경우 OR 룰루가 있는경우 (+1)
상대팀에 룰루 카르마 잔나 조합일경우 물기가 매우 힘듬 특히 탈진까지 있을경우 한타는 포기하는 편이 편함
★ 상대 미드가 로밍형 챔프일경우 혹은 이블린일경우 (+1)
내가 힘들진 않지만 아군이 버티기에 매우 힘듬
★ 이니시에이팅을 쉬바나를 해야하는 상황이나 우리팀이 이니시가 힘든 조합일경우 (+5)
쉬바나가 이니시를 해야할 경우 쉬바나의 픽의 의미가 사라짐 이니시를 해야할 경우 아군에 합류해있어야 하는데
이 템트리의 요지는 스플릿 1대 2구도 버티기 깜짝 오브젝트 혹시 이런상황이 나올경우 잿불>망갑or몰왕>극탱 킹 템트리로 한타에 힘을 주는것이 좋음
★ 아군 원딜러가 원딜유저가 아닐경우(+2)
쉬바나는 자신이 진입 후 딜을 넣고 죽은 이후 정리해줄 원딜러가 필수 불가결임
즉 원딜빨을 매우 많이받음 원딜이 많이 못할 경우 게임운영 자체에 매우 지장이 옴
★ 상대팀 정글이 평타기반 정글러일 경우 (-1)
★ 아군 서포터와 탑중 강제이니시가 가능한 탱커인 경우 (-2)
★ 아군 조합이 농성이나 공성에 좋은 경우 (-1)
저같은 경우 동선을 3개로 나눕니다
3동선중 2동선은 레드를 늦게 먹는 형식으로 최대한 레드를 4~5렙까지 유지하는 것이 이 동선의 키포인트입니다
1>윗팀(레드) 노리시 블루>껍스>늑대 >집귀환>작골>레드> 탑or미드or칼날> 상황보고 카정 (강력추천!)
아래팀(블루) 노리시 블루 >껍스>늑대 >집귀환> 레드> 미드)칼날 바텀)작골 > 바위게 >상황보고 카정
★ 안정성이 매우 높은 빌드입니다 쉬바나의 초반단점인 정글피관리에서 어느정도 이득을보지만
탑갱커버가 매우 늦는점 바위게싸움에서 밀리는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노리시로 정글을 먹음으로써 아군바텀이 1렙 기습2대2를 걸거나 라인을 밀어 라인주도권을 가져오는 판단을 할 수있습니다 다만 라인주도권을 가져오는 판단을 하게될 경우 4렙~5렙동선을 아래쪽을 잡아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0판중 9판은 이동선으로 합니다
2>윗팀(레드) 리시 블루>껍스>늑대>레드>상황보고 카정or바위게쌈or빠른탑갱
아래팀(블루) 리시 레드>칼날(혹은스킵)>늑대>블루>상황보고 카정or바위게쌈or빠른탑갱
★ 일반적인 빌드입니다 이부분은 스킵하겟습니다
3>아래팀(블루)상대팀칼날부리 노리시>바위게>블루>껍스>늑대>집귀환>작골>레드>탑or미드or칼날> 상황보고 카정
★ 아군 미드/탑에게 힘을 실어주는 빌드입니다
바위게를 한박자빠르게챙김으로 상대에 갱킹타이밍과 상대 정글4렙타이밍을 늦출수있습니다
또한 아군 2렙블루를 아군미드에게 주고(이경우는 자신의 판단으로) 초반블루로 아군미드를 성장시키는 판단도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6캠이나 7캠이나 4렙입니다
작은거 남기셔도됩니다
다만 이빌드를 응용하여 적레드 스타트를 할수도있지만 위험하기떄문에 따로적진않겟습니다
레드팀은 불가능합니다
10~20분 사이
동선이 꼬이지 않는 한에서 최소한의 갱킹 혹은역갱
커버위주의 동선플레이
갱킹의 최소조건은 신발+파랑강타
정글속도 극대화는 곡궁
피갈퀴이후로는 망치>광검>쐐기검이 좋음
칼바론은 사랑입니다
원딜을 지킬지 진입을 할지 스플릿을할지 생각해서
우직하게 실행하세요
이렇게 가도 한타에서 딜 나올만큼 나오고 탱킹 잘되는데 탱바나는 어케생각하시는지 궁금함
하지만 올탱은 그렇게 좋지않다고 생각해요 잿불 얼망 몰왕까지는 가주는게 좋다생각해요 혹은 쉬바나 공략에 두번쨰 요림쉬바나 공략이 있는데 그것도 참고해보시는것도 좋을거같아요
물론 템트리에 정답은없지만 자신에 챔프에 맞는 스타일을 버려가면서 무작정 팀에 이득을위해 탱킹을 올리는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차라리 탱킹스타일에 맞는 챔프를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쉬바나딜 이평큐하면 평타 더 치지도 못하는거 트포가 훨씬조음
저는 보통 거의 선칼날 5캠프후 집 솔용 으로 하는데
초반엔 솔용먹는시간에 카정이나 갱이 나을까요?
의견부탁드려요
아군진영 선칼날스타트같은경우는 아예 하지않고
상대진영 선칼날스타트를 한 10에1번정도 하는데
그 이유는 레드를 최대한 오래 들고있기 위해서입니다
칼날부리를 선스타트하게될경우 칼날 레드 작골 귀환 블루 동선 이렇게할거같은데
이경우 레드가 거의 남지않아요 대충 7~9시 사이로 예상되는데
쉬바나의 레드의 중요성은 정말 많이 하시게되면 뼈로 느끼실 겁니다
카정상황이나 역갱 혹은 갱킹 상황에서 초반 부적마체테들고있는 3~4렙 쉬바나는 솔찍히 와도 안무서워요
하지만 이상황에서 레드를 들고있게된다면 그래도 어느정도 변수나 슬로우를통한 이득을 충분히 만드는 상황이 간간히 나오기때문에 저는 최대한 레드를 늦게 먹어요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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