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명
75% (9표)
8.3% (1표)
16.7% (2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12
17
9/12
향로가 두졌읍니다.

- 형장의이슬(2017-10-30, 조회수: 119432)

향로 뒤졌네요. 쓰레쉬 많이들 하시기 바랍니다. 근데 주도검 버프가 좀 쌔서 손빨 안맞으면 걍 쓰지마셈.

손빨 좋아야 1인분 하는 서폿챔인듯

쓰레쉬는 현재 높은 픽률에 비해 승률또한 높은 한마디로 OP챔이다.

하지만 밴율은 천상계 이전엔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므로 무조건 할 줄 아는게 좋다.

그리고 쓰레쉬는 조합을 타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1픽으로 박을 수 있는 무상성챔이다.

주도검의 마젠너프로 딜폿의 힘이 빠졌고, 쓰레쉬와 견줄만한 챔프는 룰루, 블츠가 있으나 룰루는 난도질 당했고, 

블리는 바뀐 벤시덕에 움츠려진 추세다.

체력 너프 예정이었는데 다시 롤백되었다. 솔직히 이 스텟에 체력을 41이나 쳐까면 진짜 물몸이라 뭐 하기도 전에

뒤지는데

7.15 - 사슬채찍(E) 스킬에 0.2초 기절 버그가 있었는데 패치 되었다고 한다. 시부랄

아 쓰레쉬 하면 할수록 어렵네 ㄹㅇ 개어려븐챔임 향로서폿이나 하세요 님들아 개꿀임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나 +11.25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나
    +33.75
  • 마법 저항력
    +8.04
  • 방어
    +12.78
총 가격 : 13,215 IP
이거 하나만 있어도 랭겜 돌리는데 아무 문제 없다.

그리고 가끔 성장룬을 박는 사람이 있는데, 서폿은 레벨링이 느리기 때문에 성장룬 효율이 매우 낮다.

고로 성장룬은 쓰지 않는다.

이동속도룬을 박는 사람도 있을텐데, 나는 블츠를 할 때 이속3개를 박는다.

그 이유는 블츠의 패시브가 방어막이라 탱탱하기도 하고 W 시너지, W 패널티 최소화 등의 이유이다.

근데 쓰레쉬 패시브는 로밍갈 때 저 멀리 있어도 들키는 성장 방어력도 없는 F급 패시브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동 관련한 스킬도 없고 말이다. 

성장 방어력이 없기 때문에 왕룬에 이속처박았다간 적 원딜한테 후들겨맞고 영혼질질 흘린다.

그리고 어차피 기동신을 1코어로 가기 때문에 굳이 이속룬을 박지 않아도 그렇게 느리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고로 왕룬엔 방어가 짱짱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조건 이렇게 든다.

천둥 안들어도 딜이 충분히 나오고, 파괴전차 드는게 초중반 모두 좋다.

그 이유는 전설의 수호자와 마찬가지로 바텀은 기본 2명이 오기 때문에 파괴전차 효율이 높다.

한타에서는 두말할 것도 없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파괴전차든다.
점화 들어라.

간혹 탈진 드는 사람들은 상대에 암살자가 있기 때문에 탈진 든다고 하는데,

탈진은 너프를 심하게 먹기도 했고 라인전에서 점화를 안들면 딜이 조금 모자란 경우가 생긴다.

상대 회복스펠을 카운터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탈진 들어서 적 미드 딜 줄이는 것보다 바텀 터트리고 미드 로밍가서 미드도 터트리는게 더 좋다.

그렇게 하려고 노력해야한다. 탈진 효율은 후반에야 좋다. 


쓰레쉬는 절대 후반가서 좋은 챔프가 아니다. 

초반에 라인전에서 킬을 내고 압살한 뒤에 정글과 함께 돌아다니면서 전라인 터트리는게 가장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애초 쓰레쉬 잡았으면, 내가 이 게임 초반에 터트린다고 생각하고 가야한다.


(OP.GG 쓰레쉬 게임 길이별 승률)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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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E Q 평


 Q R E


스킬 활용 팁

 붙어서 E를 맞춘다음에 슬로우 된 상대에게 그랩, 쓰레쉬는 스킬을 딜레이없이 연속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E를 맞춰서 띄운 상태에서 Q를 시전하면 상대가 떨어진 뒤 곧바로 Q가 날아와 상당히 빠르게 그랩을 연계할 수 있다.


궁을 쓰면 가끔 말뚝딜하는 상대가 있는데, Q를 맞춘다음에 바로 궁을 쓰고 E로 당기거나 밀어서 궁에 확정적으로 맞게


하면 된다.


그리고 시비르의 스펠 쉴드를 무시하고 그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갱호응을 해야하는데 시비르의 쉴드가 있을 경우, 시비르의 바로 앞으로 점멸한 후, 0.1초 기다렸다가 QE를 동시에 


쓰면 E로 스펠쉴드를 벗기고 Q를 맞출 수 있다.


0.1초 기다리는 이유는 적 시비르가 스펠쉴드 쓸 시간을 줘야 하기 때문이다.


자세하게 설명하면 점멸 Q시전 - 쉴드ON - E로 벗김 - Q 적중 이렇게 된다.


쓰레쉬가 블리츠보다 좋은 이유중 하나가 E로 상대의 날아오는 스킬을 끊을 수 있다.


스킬을 잘 막아주기만 해도 게임이 수월할 것이다.


W - 어둠의 통로


그리고 랜턴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줄여주면 원딜 성장에 가속이 붙는다.


적 미드와 정글이 안보인다면 원딜과 붙어있지 말고 살짝 뒤에서 언제든 랜턴을 던져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원딜에게 칼플래시 쓰지 말고 랜턴을 잘보라고 귀띰해주는 것이 좋다.


W 플래시


정글러가 랜턴을 타고 올 때 플래시를 써서 정글러를 완전 앞으로 데려오는 방법이다.


W플은 소리에 주의에서 당기는 소리가 났을 때 플래시를 원하는 방향으로 쓰면 된다.


슈퍼세이브용으로도 좋다.


E 3개 Q 선마 W 선마하는 이유는 E는 고정쿨감이고, W 레벨을 빨리 올려줘야 랜턴으로 세이브하기 쉽기 때문이다.


같이 돌리는 팀원들은 언제나 구데기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언제든 내가 살려주고 킬을 떠먹여줘야 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을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 방패로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적 조합이 케이틀린 룰루, 카르마, 브랜드, 자이라 등 원거리 견제가 빡센 챔피언일 경우 도란방패 시작을 


하면 효율이 매우 좋다. 쓰레쉬는 어차피 막타를 쳐야하기 때문에 타곤산으로 라인푸쉬도 초반 그렇게 큰 작용을 하지 


않는다. 그리고 미니언에게 5 추가딜이 있기 때문에 미니언이 타워에 꼬라박히지 않게 지속적으로 푸쉬를 도와줄 수 


있다. 그러니 상대방 원딜이 케이틀린이고 적 서포터가 원거리 견제형 챔피언이 나온다면 꼭 도란방패를 가도

록 하자

하지만 7.12 패치로 가격이 50골드 올라 450골드가 되었다. 그래도 위 상황처럼 견제형 원딜, 서폿이 나온다면 망설임


없이 가도록하자.



충전용 물약 같은 개구데기템은 아무도 가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선 고대유물일 경우, 땅끄 미니언을 타곤산으로 잘 터트리는 것이 중요하다.


고대유물방패에서 타곤산 올리는 타이밍은 650 퀘스트를 다 채워갈 때 올리는게 좋다.


태양의 눈이 템창줄이는데에 좋긴한데, 산악방벽, 구원, 솔라리, 탐지기 등 액티브 아이템 쿨타임을 빠르게 돌려야 하기


때문에 루비시야석이 좋다.


그리고 3코어 이상 나오는 경기가 별로 없음. 있으면 안좋고.


구원을 먼저가는 상황과 솔라리를 먼저가는 상황이 나뉘는데 


Redemption(구원) = 7.12 패치로 완전히 유틸형 서포터 아이템이 된것같다. 선 구원은 부담스러운 선택지로 변했다.


체력의 연이은 너프와 체젠감소가 원인이다. 현 선택지로썬 선 루비시야석이 가장 좋아보인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정글, 미드가 AP다. 혹은 미드딜에 아군이 쥐방울마냥 터진다.


정도가 있다. 이제 체력계수가 생겨서 선 루비시야석후에 올리면 효율이 좋을 것 같다.


이후 적 AD비중이 높다. 내가 원딜을 잘 지켜야한다 체젠이 빠지긴 했지만 쿨감이 붙어서 쓰레쉬에게 유용 = Knight's Vow(기사의 맹세)


내가 한타에서 잘 버텨줘야한다. AD, AP딜이 골고루 들어온다.


구원을 가지 않고 루비시야석, 기맹, 솔라리를 들고 있을경우 가고일을 가면 효율이 극대화된다. 
혹은 루비시야석 이후에 바로 가고일을 올려도 무방해보이나, 적에게 폭딜러가 있으면 솔라리가 무조건좋다 =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가엔은 가기 애매해졌다. 가엔보다 좋은 아이템이 많다.


예외로, 적이 미친듯이 스플릿을 한다. 수성을 해야한다. = Zz'Rot Portal(즈롯 차원문)


라인을 밀어서 운영을 해야한다. 혹은 맞깃발 =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


라이엇이 대부분의 서폿이 구라리테크를 타는것을 못마땅히 여겨 패치를 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킬각을 허용하지 않고, 물어도 죽이기 힘들고 맞딜도 강하다.
6렙 이후 정글과 함께 탑갱, 바텀갱을 올 수도 있어서 탐켄치가 라인에서 오래 보이지 않는다면 미아핑을 찍고 쓰레쉬는 정글위치가 파악되면 혼자 남은 적 원딜을 조질 생각을 하고, 정글이 안보이면 아군 원딜 뒤에서 백포지션 잡고 있는게 좋다.
모르가나
그랩류 공통 카운터

라인전이 상당히 루즈해지며 속박을 맞으면 주도권이 무너진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사실 2:2 라인전은 소나가 거리, 미니언 뒤에 숨기 등을 적절하게 한다면 초반 라인전은 소나가 우위에 있다. 근데 정글 부르면 그냥 딴다. 정글이 안오면 정글탓하고 계속 콜하셈. 쓰레쉬는 랜턴 때문에 고평가받는 서폿임.
소라카
주유소년은 정글을 불러 조지도록하자.
나미
끌면 죽임.

쓰레쉬는 서포터 챔피언 중에서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편이기 때문에 그랩이 안되면 그냥 개 버러지챔이다.


스킬샷이 좋으면 다 쉽고, 마당쓸면 다 어렵다.


그리고 항상 적 점멸 스펠을 체크하고 정글을 부르자.


쓰레쉬는 정글이 오면 올수록 강해진다. 도움 핑 졸라 찍으셈.


라인 / 정글 운영법
유리할 때 적 정글 깊숙히 와드를 하고 잘라먹거나, 동선을 파악하면 게임이 굳어버리게 된다.

로밍 타이밍
로밍을 가기전에 항상 아군원딜이 사릴 수 있게 말해주고 와딩을 해줘야한다. 

1. 원딜과 바텀 라인을 다 밀고 집에 갈 때, 적 바텀도 집에 갔고 우리 미드는 라인전을 하고 있을 때.

2. 아군이 시비르인데 적 원딜이 베인, 이즈리얼이고 적 서폿도 로밍형이 아닐 때

이땐 틈만 나면 로밍가주면 적 미드가 좋아죽는다.

3. 우물에서 탑으로 직선로밍을 갈 때가 있는데, 1.적 탑이 도주기가 없다. 2.우리 탑이 돌진기가 있다. 3.아군 정글의 

백업이 가능하다. 4.솔킬이 안났다. 5.탑만 터트리면 전라인이 터진다.

이 조건이 충족해야만 탑로밍을 가는것이 좋다. 

체력이 60% 이상 일 때 가지 않으면 역으로 터지고 아군 멘탈도 터지니까 조심해야한다.

항상 적 스펠을 물어보고 체크하는게 중요하다.


초반 운영법

 2렙 싸움에서 퍼블을 따면 가장 이상적.


기동신이 빨리 나오면 초반에 게임을 터트리기 쉬워진다.


중반 운영법

 바텀 포탑을 부순뒤에 적극적으로 정글과 로밍을 다녀서 소규모 한타를 유도한다.


시야장악도 정글과 하는것이 좋다. 쓰레쉬는 도주기는 없지만 랜턴이 있어서 정글을 앞세워서 시야장악을 하면


안전하게 할 수 있다.

후반 운영법

 원딜무는 브루저를 막아주는게 제일 좋다.


무리하게 이니시 열다가 바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후반에는 그냥 원딜옆에 붙어있는게 최고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이 잘컸다면 원딜을 지키고, 원딜이 구더기라면 무리해서라도 브루저들과 적 딜러라인을 무는것이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관련해서 궁금하거나 모르는 점, 혹은 피드백은 댓글을 통해서 말씀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함.

마치며
OP챔일 때 꿀빨아서 티어 올리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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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1표)
16.7%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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