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12
17
1
0/0
서폿 룰루

- 재창조조(2017-06-04, 조회수: 5125)

너프먹어도 여전히 1티어 서폿인 룰루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좋은 챔프를 쓰려면 그 챔프가 왜 좋은지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당 챔프의 장단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그를 토대로 처음 겪는 상황이라도, 공략을 보지 않아도 제대로 최적의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공략을 읽으셔도 별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네요.
룰루라는 챔프 자체가 스킬설명만 읽어봐도 플레이방식을 알 수 있는 챔프라...
다 아는내용이실겁니다.





룰루가 좋은 이유
-스킬셋이 사기.
패시브를 포함해 스킬 모두 서포터로서 효율이 좋은 스킬임.
어떤 상황에서도 5개 스킬 모두가 활용하기 좋음.


장점
1. 강한 라인전

준수한 평타모션,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의 순간폭딜
Whimsy(변덕쟁이)Wild Growth(급성장)로 강력한 2:2싸움

현 메타에선 바텀 라인전을 이기면 굴러가는 스노우볼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만큼 바텀 라인전 이기는게 중요해요.



2. 원딜 지키기
준수한 쉴드기인Help, Pix!(도와줘, 픽스!)에,
Wild Growth(급성장)Whimsy(변덕쟁이)는 어떠한 브루저/암살자가 원딜을 물어도 제압하고, 역으로 킬을 딸 수 있게 만듬.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의 둔화는 덤.

라인전이 강한 서폿은 많지만,
원딜 지키는것도 룰루정도로 잘하는 서폿은 매우 드뭄.



3. 딜 보조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로 아군이 평타기반 원딜일 경우 상당한 양의 AP딜링을 추가로 얹을 수 있음.

Whimsy(변덕쟁이)
의 공속증가+이속증가.
말이 필요없는 최강의 딜링 보조기.



4. 시야장악
Whimsy(변덕쟁이)를 통한 빠른 시야장악 + 로밍능력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둔화로 적과 마주칠 시 생존률 올려주는건 덤.



5. 공격적인 운영 가능.
브루저에게 Whimsy(변덕쟁이)걸어주고, 진입시에 Wild Growth(급성장)까지 걸어주면 엄청난 진형 파괴가 가능함.
특히 Darius(다리우스)같은 뚜벅이라도 이속버프로 진입이 가능하게 해주고 3명이상 에어본시켜주면 파괴력이 상당함.





하나하나의 강점이 룰루보다 좋은 챔프는 있어도, 이 강점을 전부 가진 서포터는 없음.


그 외에,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이 바뀌었는데 룰루는 AP효율이 높고, 다른 서포터에 비해 마나가 모자라지 않고,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스택도 평타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Help, Pix!(도와줘, 픽스!)로 다양한 수단으로 터트려서 나쁘지않음.






단점.

1. 갱호응

속박같은 하드CC가 없어서,
Thresh(쓰레쉬)같은애와 비교하면 갱호응이 많이 부족함.



2. 라인유지력
힐이 없기때문에 라인유지력은 떨어지는 편.



3. 중반이후 떨어지는 견제력
많은 원딜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기에, 라인전에서 견제력이 빠르게 떨어짐.
부족한 라인유지력과 겹치면 상당한 단점.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72
  • 주문력
    +10.71
  • 방어
    +12.78
총 가격 : 17,835 IP
초반이 특히 중요한 서폿에게 있어서,
고정체력과 왕룬 방어는 정말 효율이 좋다고 생각함.

왕룬에 AP하나 박는사람도 많던데 그건 순수하게 취향.
본인은 방어력이 10을 안넘기면 좀 탱킹이 약해지는 걸 느껴서 방어를 박아줬음.


빨강은 공속이 좋아요. 써보시면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짤짤이에서 평타모션도 좋아지고,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와도 궁합이 좋아 맞다이 능력도 올라갑니다.
돈 없어서 룬 못사시면 AD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초반 견제력 극대화.

가장 딜 잘나오는 특성트리입니다.
Ignite(점화)
라인전에서 깜짝킬각이 잘 나오는 챔프인데다,
요즘은 바텀 라인전 이기는게 너무나 중요한 메타라 Ignite(점화)를 들어줌.
당연히, 상대가 힐쓰기전에 걸어주세요.

한타상황에서도 잘 걸어주면 킬캐치 확률을 상당히 높여줌.

Dr. Mundo(문도 박사)Zac(자크) 같은 회복 의존도가 높은 챔프가 있다면 더 좋죠.



Exhaust(탈진)
최상급 대인용 제압기Wild Growth(급성장),  Whimsy(변덕쟁이)가 있기 때문에 Exhaust(탈진)의존도가 상대적으로 적음.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타격당 5~39 (+0.0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대가 만만하면 3렙에 E찍는것도 좋습니다.
상대 원딜이 좀 폭딜나오는 스킬기반 원딜러면 E2개로 쉴드량과 딜량을 늘리는 것도 나쁘지않아요.
저는 무난하게 3렙에 W를 찍습니다.

Whimsy(변덕쟁이)
의 1인 제압, 공속증가효과 모두 초반에는 효율이 좋지 않으나 갈수록 효율이 급격히 늘어나므로 라인전 이후 선마.

Help, Pix!(도와줘, 픽스!)딜량, 쉴드증가량은 초반 라인전에서 효율이 좋아서 라인전 단계에서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일방적인 딜교 각이 나올 때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이런 각은 상당히 안나옵니다만, 초반에 상대가 실수로 거리를 내줄 경우 상당한 딜교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이후 Flash(점멸)Ignite(점화)평으로 마무리.

보시다시피 상대가 정상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라면 잘 안나오는 킬각입니다.
선2렙 찍었는데도 거리를 내주면 바로 걸어주세요.



상대가 생각을 조금이라도 하고 게임하면 안나오는 킬각인데...
원딜러가 인기없는 포지션이라 그런지,
원딜 해본적 없는 사람 상대로 만나면 이런 각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킬캐치
Glitterlance(반짝반짝 창)Flash(점멸)Ignite(점화)Help, Pix!(도와줘, 픽스!)(+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쿨타임이 아닐 때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3스택을 쌓아서 콤보를 넣으면 상당히 킬각이 잘나옵니다.

이렇게.
물론, 상대가 실수하지 않으면 이런 식의 킬은 안나옵니다.
이 영상에서도 이즈가 스로잉했죠.

이런 식으로 킬을 딸 때는,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쿨타임과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이 3스택인지를 체크해주세요.
안그러면 딸피로 놓칩니다.

스킬 활용 팁

보통 한 게임에서 Wild Growth(급성장)Whimsy(변덕쟁이)를 쓰는 대상은 거의 고정되어있습니다.
조합을 보고 누구에게 쓸 지 미리 생각해두세요.
상대에 Pantheon(판테온)Zac(자크)Gragas(그라가스)같은 위협적인 돌진기가 있다면 Wild Growth(급성장)를 아군 딜러에게 써서 돌진기를 끊고,
위협적인 브루저나 암살자가 있다면 역시 Wild Growth(급성장)를 아군 딜러에게 써서 에어본시키고, 에어본 끝나기 전에 Whimsy(변덕쟁이)를 걸어 봉쇄시켜줍니다.
그 외에는 아군 이니시가 진입할 때 Wild Growth(급성장)를 걸어서 진형파괴.

그리고 극후반의 경우 상대에 플레이메이커(Lee Sin(리 신)Gragas(그라가스)처럼 위치이동기로 아군 딜러를 끌어올 수 있는 챔프)가 없다면 그냥 Whimsy(변덕쟁이)를 원딜한테 걸어서 딜링 보조해주고, Wild Growth(급성장)는 진입하는 아군 탱커에게 써서 광역 에어본을 시키는게 좋습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는 라인전 이후에 무조건 아군에게 걸어주세요. 적에게 써서 들어가는 딜보다 아군이 쉴드량만큼 버티면서 넣는딜(+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이 훨씬 높습니다.
단, Talon(탈론)같은 은신챔프가 있는 경우엔 걸어서 보이게 만들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는 라인전 이후엔 그냥 둔화넣는 스킬입니다.
최대한 많이 건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세요.
특히 뚜벅이한테 걸어주면 정말 좋아합니다.
적팀이 진입할 때, 물린 대상에게 Help, Pix!(도와줘, 픽스!)를 주고 다가오는 적 챔프를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둔화로 긁어주세요.






했던 말 반복하자면,

Wild Growth(급성장)의 에어본은
Pantheon(판테온)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나, Zac(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Gragas(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같은
돌진류 스킬을 캔슬하여 데미지와 CC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Wild Growth(급성장)대상이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사거리 끄트머리에 걸친 경우 캔슬이 좀 어려우니 주의)


이런 식으로 캔슬해줍니다.

리신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도 캔슬하면 데미지가 사라집니다.
다만Dragon's Rage(용의 분노)의 경우, Lee Sin(리 신)이 뒤쪽으로 이미 이동한 상태라면 막을 수 없습니다.
Whimsy(변덕쟁이) 투사체가 날아가는 시간이 길어서 다람쥐 상태로 인섹킥을 해버립니다.
Wild Growth(급성장)에어본을 걸어도 마찬가지로, 에어본 이전에 이미 시전을 해놨다면 에어본 상태로 킥을 날리는 경우가 꽤 나옵니다.
뒤로 돌아가기 전에 막아야합니다.



이렇게 맞으면 치명적인 돌진기를 가진 챔프의 경우, 한타때 Wild Growth(급성장)를 통해 스킬을 캔슬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Gragas(그라가스)나 Lee Sin(리 신)같은 경우 돌진에 이어지는 Explosive Cask(술통 폭발)Dragon's Rage(용의 분노)가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에어본이 끝나기 전에 Whimsy(변덕쟁이)를 통해 완전히 스킬을 봉쇄해주세요.

다른 위협적인 브루저나 암살자도 마찬가지.


특히 Zed(제드)가 매우 상대하기 쉬운데, 혹시 들어올 경우 Wild Growth(급성장)-Whimsy(변덕쟁이) 연계로 궁으로 돌아가기 전에 죽여버릴 수 있어서 제드 입장에선 룰루의 존재만으로 진입각 보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Ekko(에코)도 마찬가지로 Phase Dive(시간 도약)를 쓰려는 타이밍에 Whimsy(변덕쟁이)를 써서 봉쇄해주세요.

상대에 위협적인 대상이 없다면,
아군 브루저가 진입할 때 광역 에어본을 거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이렇게 사용하면 탱킹력도 증대되고, 덩치가 커져서 어그로도 더 잘끌어줍니다.

원딜한테 달라붙는 브루져한테  Whimsy(변덕쟁이) 걸어서 지켜줍니다.
사실, Wild Growth(급성장)을 아꼈다가 제이스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를 캔슬했다면 전부 살 수도 있었을텐데, 마음이 급했습니다.






참고사항.
Wild Growth(급성장)는 회복기가 아니라 최대체력을 늘려주는(레벨업 같은) 효과이기 때문에, Ignite(점화)를 비롯한 치유감소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다만, 회복기가 아니기에 Malady(금지된 우상)의 힐량 증가효과는 물론,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효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스킬설명에 적힌 수치 그대로 체력이 올라갑니다.

Whimsy(변덕쟁이)에 걸리면 Flash(점멸)도 사용하지 못합니다.
Flash(점멸)로 도주할 대상이 보이면 걸어서 봉쇄해주세요.

Whimsy(변덕쟁이)를 적에게 거는 경우에는 투사체이기 때문에, 스킬 시전 후 걸릴 때 까지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집에 갔을 때 최대한 돈 많이쓰시면 됩니다.
시야석이 한번에 안나오면 무조건 하위템인 Ruby Crystal(루비 수정)를 사는게 아니라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Frostfang(얼음 송곳니),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Faerie Charm(요정의 부적) 정도를 유동적으로 사주세요.
제어와드는 필수.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저는 Redemption(구원)을 잘 안올리는데,
우선 룰루가 Malady(금지된 우상)상위템과 효율이 잘 맞는 서포터는 아닙니다.
효과를 받는 스킬이 단일대상인 Help, Pix!(도와줘, 픽스!)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순간딜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로 바로 받아내는 걸 더 중요하다 여겨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선호합니다. Redemption(구원)는 치감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룰루 본인이 더 탱키해지는 효과도 있어서 선호하네요.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는 아군 원딜이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을 갔을 경우(혹은 캐리형 원딜인 경우) 3코어로 올려줍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에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효과가 묻어나고,
룰루 자체의 원딜보조도 상당하기에, 원딜의 캐리력을 엄청나게 올려줄 수 있습니다.
회복량도 원딜 1명에 대해선 Redemption(구원)을 뛰어넘습니다.
원딜이 Twitch(트위치)같은 하이퍼캐리인데 혼자만 성장을 잘 했을 경우엔 아예 2코어로 올려서 한타를 통한 역전각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캐리력이 떨어지는 원딜픽의 경우 올리지 않습니다.






Redemption(구원)
무난하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아군원딜이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가는 원딜러가 아니라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대신 3코어로 올려주세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Redemption(구원)의 광역 쉴드/힐량을 뻥튀기해주며, 이기고 있는 상황일 때 변수차단용으로도 정말 좋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역시나 무난하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캐리중인 원딜에 대한 보험도 되어주며,
서폿 자체의 탱킹력도 상당히 늘려줍니다.

피해감소효과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가 더 좋고, 회복효과도 원딜이 딜이 잘 나와야 효율이 좋아져서,
후반부인 4,5코어쯤에 올려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나
빡센건 아닌데,
얘 상대로 라인전 이기는 경우가 잘 안나옴.

근데 얘는 후반 유틸성이 너무 좋아서 조합에 따라 성가신 경우가 많음.

라인전 약한애랑 조합되면 쉬움.
자이라
빡셈
도란방패
그리고 갱호응 좋은 서포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잔나가 할 수 있는 건, 룰루도 대부분 할 수 있음.

그런데 잔나가 라인전이 더 약함.
원딜이 뭐냐에 따라서도 갈리기 때문에 마땅히 적기가 어렵네요.

딱히 '얘 나오면 무조건 이긴다' 싶은 서포터는 없습니다.

2:2를 이겨도, 갱호응 좋은 챔프(특히 쓰레쉬)가 많아서 룰루를 카운터로 쓰는 경우는 잘 안나오는듯.
한방딜 의존도 높은 암살자 챔프(특히 하이리스크형 챔프들) 상대하기 쉽습니다.

특히 제드의 진입각을 상당히 제한시켜줍니다.
궁합 좋은 챔프 BEST 3
원딜 딜링보조에 특화된 챔프라
그냥 말뚝딜 쎈애들이랑 잘 맞습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
말이 필요없는 최강조합.
이 조합으로 게임 지는게 정말 어렵습니다.

은신하고, 버프 다줘서 암살 확률도 엄청나게 올려주며
한타에서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Whimsy(변덕쟁이)Help, Pix!(도와줘, 픽스!)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의 시너지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트위치 원맨쇼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윗라인 다 터져도

하이퍼캐리
트위치가 원딜이면 특히 편한게,
후반에 화면도 안보고 그냥 미니맵 위에 초상화에다 대고 WE만 해도 이기는게 가능합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
하이퍼캐리
공속의존도 높은 뚜벅이라 Whimsy(변덕쟁이)와 궁합도 잘맞고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딜도 엄청나게 박힙니다.

룰루와 조합되면 라인전에서 일방적인 딜교나 킬각도 꽤 잘 나오고,

한타땐 원딜러 중 가장 말뚝딜 강력한 챔프라서, 딜 상황만 조성해주시면 됩니다.



Ashe(애쉬)애쉬
라인전 견제도 괜찮고,
상위권의 말뚝딜에,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Whimsy(변덕쟁이)-Glitterlance(반짝반짝 창)로 상대 도주를 봉쇄하고 킬캐치도 준수합니다.



그 외에 평타기반의 원딜이라면 대부분 어울립니다.
Caitlyn(케이틀린)같은애들.

그 외에, 원딜이 아니더라도 아군에 공속기반의 챔프가 있으면 좋습니다.
이런애들
아니 근데 케틀이 뭘 하다가 저 포지션에 서있게 된거지




기피하는 원딜은
Ezreal(이즈리얼)
아군 주제에 룰루 스킬셋을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림.

Vayne(베인)
아주 나쁘진 않은데, 얘랑 라인서면 라인전 이기기 힘듬.
조합에 따라 매우 갈립니다.


라인전


포지션을 이렇게,
원딜과 나를 이은 선이 라인과 수직이 되도록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상대가 딜교를 걸어도 2명이서 응수할 수 있고,
내 딜교에 원딜이 호응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원딜과 붙어있지 않으니 상대 스킬샷의 명중률도 떨어집니다.

앞으로 나가거나 뒤로 빼더라도 고립되지 않도록 원딜과 평타 사거리 정도보다 멀리 떨어지지 않게 해주세요.

한타때도 원딜과 평타사거리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야 원딜에게 버프를 걸고, 달라붙은 애들에게 디버프를 걸기 쉽습니다.


레오나가 정말 구데기처럼 들어왔죠.
원딜이 호응을 아예 못했습니다.
거리조절 잘해주세요.




1렙때 평타를 멈추지 마세요.
CS, 챔프, CS, 챔프 계속 때려줘서 딜교도 이기고 선2렙또 찍어줍니다.
쉴드는 보통 자기한테 써서 딜을 씹는데, 상대가 나에게 딜을 못넣는 상황(스킬이 빠졌거나, CS먹는 타이밍, 서폿이 실수로 원딜과 멀어져서 딜교 응수를 못할 때)는 E평으로 딜교해주고,

보통 선2렙을 찍을텐데,
찍는 타이밍에 앞으로 가서 디나이를 해줍니다.
상대가 실수로 거리를 내준다면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로 엄청난 딜교 이득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계속 포지션 신경써주시면서 최대한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수적으로 해야할 게 정글동선 예측입니다.
상대가 어느 캠프에서 시작했는지 꼭 체크하시고 동선 예측해서 와드를 박고,
정글이 와드에 보이지 않더라도 아래쪽 동선이라면 과감하게 CS버리고 위치파악 전까진 사려주세요.




시야석이 나왔으면, 바로 라인을 가지 마시고
블루팀은 상대 블루-독두꺼비 쪽에,
레드팀은 상대 칼날부리에 와드를 박아서 정글 동선체크를 반드시 해줍시다.


20170429091150_773261.png

물론, 원딜이 나 없이도 파밍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어야겠죠.
라인이 우리쪽으로 당겨져있고, 상대가 다이브를 할 수 없는 상황(다이브 성공률이 낮은 조합이고, 상대 정글러도 우리 봇 동선이 아니어야겠죠.)

귀환 이전에 타워까지 라인을 밀어놨다면 라인에 갈 때 즈음 그런 라인이 형성되어있을겁니다.





그리고 귀환 타이밍 잘 잡으세요.
상대가 집을 갔다면 다시 라인에서 만나기 전에 우리쪽도 귀환을 타야 아이템 밸런스가 맞습니다.

무조건 상대 없을때 타워까지 미는게 능사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우리 타워까지 라인을 밀고 귀환한 경우...
보통 귀환 후 라인 복귀까지 30초, 우리타워에서 상대타워까지 푸시하는데 20초 이상이 걸립니다.
많아봐야 2마리 정도밖에 손해를 안보죠.

어떤 경우에 어떤 식으로 라인관리를 해야할 지 미리 알고계시는 게 좋습니다.





상대에게 강력한 CC가 있을 경우 룰루가 물리면 2:2를 집니다.
원딜이 물리면 Whimsy(변덕쟁이)Help, Pix!(도와줘, 픽스!)Wild Growth(급성장)를 통해 아군을 지키고 상대 딜로스를 유발할 수 있어서 역관광하기 쉽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이 어택땅 찍어놓고 라면끓이러가도 죽지 않게 하시면 됩니다.
룰루 한타의 기본은 아군 원딜의 딜링 보조입니다.

그리고 아군 이니시가 진입할 때 광역 에어본을 걸어주시면 좋습니다.



이하는 '스킬'란에 적었던 설명을 그대로 다시 적은 것입니다.

---------------------------------

보통 한 게임에서 Wild Growth(급성장)Whimsy(변덕쟁이)를 쓰는 대상은 거의 고정되어있습니다.
조합을 보고 누구에게 쓸 지 미리 생각해두세요.
상대에 Pantheon(판테온)Zac(자크)Gragas(그라가스)같은 위협적인 돌진기가 있다면 Wild Growth(급성장)를 아군 딜러에게 써서 돌진기를 끊고,
위협적인 브루저나 암살자가 있다면 역시 Wild Growth(급성장)를 아군 딜러에게 써서 에어본시키고, 에어본 끝나기 전에 Whimsy(변덕쟁이)를 걸어 봉쇄시켜줍니다.
그 외에는 아군 이니시가 진입할 때 Wild Growth(급성장)를 걸어서 진형파괴.

그리고 극후반의 경우 상대에 플레이메이커(Lee Sin(리 신)Gragas(그라가스)처럼 위치이동기로 아군 딜러를 끌어올 수 있는 챔프)가 없다면 그냥 Whimsy(변덕쟁이)를 원딜한테 걸어서 딜링 보조해주고, Wild Growth(급성장)는 진입하는 아군 탱커에게 써서 광역 에어본을 시키는게 좋습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는 라인전 이후에 무조건 아군에게 걸어주세요. 적에게 써서 들어가는 딜보다 아군이 쉴드량만큼 버티면서 넣는딜(+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이 훨씬 높습니다.
단, Talon(탈론)같은 은신챔프가 있는 경우엔 걸어서 보이게 만들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는 라인전 이후엔 그냥 둔화넣는 스킬입니다.
최대한 많이 건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세요.
특히 뚜벅이한테 걸어주면 정말 좋아합니다.






했던 말 반복하자면,

Wild Growth(급성장)의 에어본은
Pantheon(판테온)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나, Zac(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Gragas(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 같은
돌진류 스킬을 캔슬하여 데미지와 CC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Wild Growth(급성장)대상이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사거리 끄트머리에 걸친 경우 캔슬이 좀 어려우니 주의)
이렇게 맞으면 치명적인 돌진기를 가진 챔프의 경우, 한타때 Wild Growth(급성장)를 통해 스킬을 캔슬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Gragas(그라가스)나 Lee Sin(리 신)같은 경우 돌진에 이어지는 Explosive Cask(술통 폭발)Dragon's Rage(용의 분노)가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에어본이 끝나기 전에 Whimsy(변덕쟁이)를 통해 완전히 스킬을 봉쇄해주세요.

마찬가지로 다른 위협적인 브루저나 암살자도 


특히 Zed(제드)가 매우 상대하기 쉬운데, 혹시 들어올 경우 Wild Growth(급성장)-Whimsy(변덕쟁이) 연계로 궁으로 돌아가기 전에 죽여버릴 수 있어서 제드 입장에선 룰루의 존재만으로 진입각 보기가 상당히 꺼려집니다.

상대에 위협적인 대상이 없다면,
아군 브루저가 진입할 때 광역 에어본을 거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이렇게 사용하면 탱킹력도 증대되고, 덩치가 커져서 어그로도 더 잘끌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Karma(카르마)카르마
힘듬.
라인전 견제력도 준수하고,
한타때도 광역 쉴드+이속이라 좋습니다.

딱히 할 말이 없네요...
스킬 피하면서 쿨타임 때 견제타이밍 잡으세요.
라인은 계속 밀어주시고.

한타구도에서 원딜 딜링보조는 룰루가 더 강력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룰루보다 원딜이 끌리는 게 좋습니다...
아니, 애초에 그냥 Rocket Grab(로켓 손)을 피하고 쿨타임동안 패세요. 그게 최적의 경우입니다.
그랩류 서폿 대처는 다 비슷비슷합니다. 일부러 각 주고 그랩 피하거나,
라인 밀어서 끌리기 어렵고, 끌려도 이득 보는 각을 만들거나.

원딜이 끌리면 쉴드주고 상대 원딜에게 Whimsy(변덕쟁이).

혹은 경우에 따라 블츠에게 빠르게 Whimsy(변덕쟁이)를 걸어서 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연계가 안되도록 하는것도... 워낙 블츠 깡딜이 쎄서, 끌리면 보통 손해를 봅니다.

대신 6렙 이후라면 원딜이 끌렸을 때 보통 룰루쪽이 이깁니다. 일부러 그랩당하도록 지시해보세요.
끌리면 원딜에게 Wild Growth(급성장)걸어서 에어본 띄우고, Help, Pix!(도와줘, 픽스!)주고 상대원딜한테 Whimsy(변덕쟁이)걸고 Glitterlance(반짝반짝 창)걸면 이겨요.
물론 조합에 따라 다릅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카운터까진 아니지만 그냥 챔프 자체가 사기라 상당히 빡셉니다.
그리고 뭣보다 얘는 갱호응이 사기라, 직선갱오면 당해줄 수 밖에 없음.

딱히 할 말이 없네요. 애초에 상대가 쓰레쉬면 저도 룰루픽을 좀 꺼립니다.
거리조절 잘해서 Flay(사슬 채찍)각 안주도록 하고,
이런 그랩류 상대론 룰루가 걸리는 것 보다 원딜이 걸리는 게 더 좋습니다.
원딜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 걸리면 쉴드주고 상대원딜한테 Whimsy(변덕쟁이)걸고 싸우시면 됩니다.

우리 원딜이 맞다이가 강하다면 그대로 싸우시고, 아니라면 빼면서 싸우세요.

당연히 라인을 어느정도 밀어서 미니언 수에서 우위를 점하게, 그랩당해도 이기는 각을 형성해주세요.

6렙 이후엔 끌려도 역관광 보내는 각이 꽤 나옵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
1렙바보.

1렙때 그냥 후두려패주세요.
자연스럽게 선2렙찍고 계속 후두려패줍니다. 2렙 찍어도 들어올 생각 못하게.

3렙이후 들어오면 Whimsy(변덕쟁이)걸어서 스턴 못걸게 하고,
둔화걸고 스턴 안맞는 거리에서 원딜과 같이 싸워주세요.

징크스가 바로 호응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깊숙하게 들어와서 징크스가 평타를 거의 1대도 못때렸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1렙바보.

레오나랑 똑같습니다.

2렙 이후에도 원딜과 같이 서있지만 않으면 들어올 각을 잘 못잽니다.
그리고 Headbutt(박치기) 돌진할 때 Whimsy(변덕쟁이)걸어주면 그대로 방생됩니다.

마치며

룰루보단 서폿 전반에 대해 말하는겁니다만...
그냥 내가 할 수 있는걸 다 해주면 이깁니다.

주의하셔야 할 게,
롤은 킬을 딸 수 있는데 못따면 아까운 게 아니라 그냥 300원 손해본거에요.
그러면 위에서 미드가 솔킬을 따인들 그걸 탓할 수 없습니다.

앞점멸로 들어가서 풀콤보넣으면 킬 딸 수 있었는데 못땄으면,
300원 손해...

할 수 있는 플레이를 전부 다 실수없이 해주면 이깁니다.
게임을 졌다면 무조건 내가 못해준 플레이가 있는겁니다.
내가 뭘 해야하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