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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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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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적여본 케이틀린 7.11패치이후공략

- 탑솔패기(2017-06-01, 조회수: 11141)

안녕하세요 그냥 원딜을 즐겨하는 사람입니다.

요즘 케이틀린이 좋다고 생각해서 많이 하는편인데(물론 펄스건케이틀린 덕도 없지않아있지만)

문득생각나서 공략 끄적여봤는데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케이틀린의 장단점을 적어보자면


장점 : Q스킬로인한 빠른 라인클리어와 덫으로 라인압박을 강하게 하면서 포탑을 먼저밀수있으며

         상대의 성장을 늦출 수 있다. (다른라인을 빨리 도와줄 수 있다)

         또한 E스킬 패치이후 도주할 때 빠지면서 폭딜아닌 폭딜이 들어간다.


단점 : 망하면 딜이 너무 애매하다. 궁이 애매하다. 도주기도 애매하다(언제나 그래왔듯 투망판정쓰레기).

         이번패치로 루난으로 헤드샷 스택을 빨리쌓지 못하게 되었다.(이전처럼 헤드샷 빨리쌓아서 딜넣기 불가능)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81 (+4%) 1.144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4
  • 공격 속도 +0.64%
    x5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5.36
  • 공격 속도
    +16.7%
총 가격 : 7,369 IP

룬은 정석적인 원딜룬 사용합니다.


※프레이님 룬을 보면 표식에 공격력하나대신 공속하나넣고 왕룬에 공속하나 대신피흡룬하나 끼워넣었는데

   위에 룬보다 좋은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 원딜들 도란방패선으로 많이가는데 도란검피흡이 없으니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Fury) vs마술(Sorcery) : 방관케틀이 아니므로 마술(Sorcery)보다는 분노(Fury)을 올려주시는게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피(Fresh Blood)vs포식(Feast)vs약점 노출(Expose Waakness) : 라인전 때 견제를 주로 많이 하므로 새로운 피도 좋은선택입니다만

                             저는 라인유지력을 위해 포식에 투자합니다. 취향에따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흡혈귀(Vampirism)vs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 흡혈귀(Vampirism)에 1포인트,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에 4포인트를 찍는 특성들도 최근 많이보이는데

                   저는 그냥 흡혈귀(Vampirism)에 5포인트를 줌으로써 라인유지에 더 힘을 실어주는게 좋다고생각합니다.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vs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vs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 모든 원딜이 그렇듯이 지속딜이 강한 케틀이므로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찍어줍니다.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vs날카로운 정신(Piercing Thoughts) : 설명필요없이 분쇄의 일격(Battering Blow)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vs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vs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 : 제가 위에서부터 라인유지를 강조한 것 같은데 라인유지면에서는 물론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이 라인전면에서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케틀은 Vayne(베인)이런애처럼 맞으면서cs를 먹지 않아도되며,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견제하는

                          타입이기 떄문이죠. 실제로 딜의 차이도 꽤 많이나는 편이고요.

                          패치 전처럼 무조건적으로 피흡을 올려주는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와는 달리 패치후 충전식으로 피흡하는 방식이여서

                          그 변수가 예전만큼 라인전에서, 한타페이즈에서 작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을 선택했습니다. 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은 쓰지 않습니다.


책략 vs 결의


저는 원래 모든 원딜을 할떄 책략에 투자를 하는 편이었는데, 라인안정성을 위해, 요즘메타에 따라가기위해 결의를 씁니다. 대담함(Fearless)이 실제로 써보니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하고 정말 잘맞더군요. 또한 포악함(Savagery)의 효과가 도란방패에 붙어있기도 하고요.

아무리 케틀이 사거리가 길어도 스킬이나 평타 안맞는거 아니잖아요? 그쵸? 그리고 갱왔거나 싸움이붙어서 난전이 되었을 때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물론비밀 창고(Secret Stash)무자비(Merciless)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이런변수들이 아깝기는 하지만 좀더 안전하고 수월하게 견제하기에는 결의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분노(Fury)

이건 거의 불변의 진리라고 할수있죠.

하지만 서폿이 소라카이고 상대조합이 cc기가 너무많다면 정말가끔씩은Cleanse(정화)도 고려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TRASH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0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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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사실 이렇다이렇다해서 막 그렇게 정해진건 아니라고 생각하는편인데 전 그냥 이렇게 많이 씁니다.

사실요즘에 케이틀린 덫선마를 많이 쓰기는 합니다. q3렙찍고 덫선마라던가 q를하나만찍고 아예 덫선마를가던가.

근데 저는 덫으로 라인 압박을 하는 것도 좋지만 q를 먼저 선마함으로써 라인클리어와 데미지에 중점을 둡니다.

데미지 상승폭이 꽤나큰편이기도하고(ad계수도같이올라가기때문에) 사실 라인전때 덫3개로 충분히 압박합니다.

그렇게 막 잘 밟아주지도 않고요. 물론 덫선마를 하면 갱방지 등등 활용면이 상당히 좋기는 해요.

제가 큐선마를 좋아하긴 하지만 취향에 따라서 어떻게 게임을 풀어나갈건지에 따라서 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킬 콤보

 스킬콤보랄건 딱히없는데 도망갈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Headshot(헤드샷)(평) 정도?

스킬 활용 팁

 상대 움직임을 많이 제한할 수 있는 곳에 덫 많이 깔아주세요. 상대포탑하고 벽사이, 부쉬 끝자락.

 상황에 따라서 다르니까 잘 판단하셔서 최대한 압박을 넣어주면됩니다. 덫밟고 나서 바로평타보다는 거리가된다면

 큐먼저쏘고 평타쏴도 늦지않으니까 참고해주세요~

 아 그리고 상대가 텔합류할때 그 위치에 덫까세요. 꼭. 같은원리로 트페 궁탈때 궁타는데에 덫깔아주면 좋아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항상 어딜가도 들어보셨겠지만 템은 유동적으로 가시는겁니다.

패치이후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안씁니다. 굳이 쓸필요가 없어졌죠. 더 좋은템많아요.

케틀은 징크스도 아니고 바루스도 아니고 트위치도 아니에요. 이번패치로 Headshot(헤드샷)스택이 안올라요 루난으로.

전 따라서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얘보단 Phantom Dancer(유령 무희)얘씁니다. 공속도 더높고, (적이 가까이에 있으면) 이속증가치도 더 높고

고유지속효과중에 (마지막으로 공격한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이 12% 줄어듭니다) 라는 S급 특성이있죠.

물론 이 또한 취향이니 강제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제 생각에는 팬댄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cc기를 풀것이 없다! 위협이 될만한게 전혀없다! 라고하시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대신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or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패치이후 공격력이 붙었기 때문에 ad챔프들에게 참 좋은 아이템이 되었죠? 가격도 싸고 좋다고생각합니다.

여기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갈때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또는Guardian Angel(수호 천사)중에 하나빼셔서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가시면 됩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있으니 신발파셔도 딱히 상관은 없을듯합니다. 어떤상황이든 확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아이템은 언제나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가시는 것이 좋아요 무조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밴좀..
야스오
(잘하는 야스오만 해당)
레오나
이게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쉬운데 워낙단단한애고
스킬한방맞으면도망가기가 너무 껄끄러운애같아요.
얘스킬 투망으로 피하기엔 좀 판정이.. 레오나가 너무 판정좋아서.
암튼 거리안주면 편하고 거리줘서 cc맞으면 힘들어질수도있어요.
사람차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케틀의 영원한 밥 베인이죠
무슨깡으로 베인하셨어요?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궁타는데에 덫깔아주세요 로밍회피 갑이에요.
(다만 궁각이 너무좋을시 당해요.) 트페사라지면 빠져주시고
덫맞아도 평타는 나가니까 골카는 맞아요.
하지만 그이외에 그냥 궁타면 감사합니다~하고 트페노궁해주시면돼요(평타한대와q는덤)
이즈리얼
우월한 사거리로 무한견제해주시고 큐는 다피해주세요.
다만 상대서폿cc맞고 이즈궁맞고 싸움시작하면져요. 조심해야돼요.
웬만하면 그렇게 어렵지는않을거에요 그냥 덫깔고 라인 밀면서 압박해주세요.

원딜은 상대하기 쉬운건 있지만 딱히 어려운챔프는 없는거같아요 케틀입장에선

그래서 전라인에서 상대하기 어려운것들로 적어드릴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위에서 다 말씀드렸듯이 라인쭉쭉밀면서 최대한 견제 많이 넣어주세요.

서폿도 견제가능한 챔프면 좋아요. ex)바드 소나 등등


초반 운영법

라인전때 라인밀면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덫과 긴사거리로 압박하면서 딜교해주세요.

상대 포탑에 박아넣고 일방적으로 숨도못쉬게하면 라인전 반은 성공하신거에요.

견제한다고 cs다놓치진마시고 뭐든지 적당히 하시면돼요.


중반 운영법

이제 슬슬 소규모 한타가 일어날때죠. 한타하면서 덫 까시는거 잊지말고 원딜하면 가장중요한것중 하나가

포지션잡는건데요 뒷포지션잡고 편하게 프리딜구도로 가는것이 중요합니다.

한타할때 애들 못달려들게 덫 잘까는거 잊지 말아주시고요!


후반 운영법

역시 케틀하면 긴사거리인데 한타를 이겼다? 후반쯤이면이제 억제기포탑앞에서 압박을 하는 형태일거에요

(만약이기고있다면) 그럼 애들못나오게 덫 5개 쭉 깔아주시고 사거리로 포탑 약올리듯이 툭툭쳐주고 깨고

숨도못쉴만큼 압박해주면됩니다. 당하는입장에서 되게짜증나요.


팀파이트시 역할

후방포지션잡고 프리딜구도로 유도하시고 한타하실때도 덫까는거 잊으시면안돼요.

상대원딜 한타전에 앞에서깝죽거리면(이즈같은애들) 선궁박아주세요. 그대로 한타하면 이기기편해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부족한공략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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