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 : 마관9 - 고정체력9 - 주문력9 - 방어2주문력1
특성 : 바람술사
아이템 : 시야석 - 구원 - 솔라리
그랩류 상대로 라인전 힘든 편입니다.
무난하게 중후반으로 넘어갔을 경우 한타가 매우 좋습니다.
최하단에 칼바람 소나 공략 있습니다.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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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체력 +8x9
- 주문력 +1.19x9
- 방어 +4.26x2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체력+72
- 주문력+15.66
- 방어+8.52
아래는 파츠별 추천하는 룬입니다.
좋다고 생각하는 순으로 번호를 매겼습니다.
1. 마관
AP를 올리고 마법딜 위주인 소나에게 견제와 딜링의 효율을 높여주어 잘 어울립니다.
2. 방어
블리츠, 레오나 등 한콤을 버텨야 하는 상대가 나오거나 탱키함을 챙겨가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3. 쌍관
평타 견제와 패시브 파워코드의 활용 시너지가 좋습니다.
4. 공격력
평타에 힘을 실어 주고 싶으신 경우 사용합니다. 다만 왕룬에 방어가 없으면 너무 물몸이고, 방어를 박으면 주문력이 부족하다 느껴져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장
초반 싸움이 중요한 봇에서 고정 체력은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2. 성체
취향에 따라 성체를 섞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방어
너프 후 잘 쓰이지 않지만, 정수에서 주문력을 더 챙겨가고 싶을 경우 최소한의 스탯을 위해 사용합니다.
문양
1. 주문력
AP서폿인만큼 모든 스킬의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2. 마저
상대 서포터의 견제가 강력할 경우 들어줍니다.
3. 마젠
마나관리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추천합니다.
정수
1. 주문력
미드 AP들이 들듯이 주문력을 챙겨줍니다.
2. 방어
인장에 체력을 넣었기 때문에 부족한 방어력을 채워줍니다. 미니언과 상대 원딜의 딜링을 고려헌 것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바람술사 (추천)
바람술사는 소나의 W스킬과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힐과 보호막에 모두 적용이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부쉬 플레이를 즐겨 하실 경우에 유용합니다. 견제 능력을 높여줍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선택합니다.
한 틱 싸움이 예상될 때 사용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아군 전체가 아닌, 소나 자신에 대한 힐량과 보호막량을 증가시켜줍니다. 후반을 볼 경우 선택합니다.
초반의 교전에서 한틱싸움이 예상될 때나, 상대 서포터가 위협적일 때 들어줍니다.
탈진 또는 점화, 점멸의 쿨을 줄여줍니다. 교전에서 스펠의 유무가 중요할 때 유용합니다.
요즘 조명받는 특성입니다. 교전 시 방어력과 마저를 늘려줘서 유리한 싸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천둥군주
부쉬 플레이를 즐겨 하실 경우에 유용합니다. 견제가 중요한 딜 소나가 들기 좋습니다.
골드 수급이 중요할 때 선택합니다.
한 틱 싸움이 예상될 때 사용할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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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파워 코드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한 스킬에 따라 평타가 강화됩니다.
Q - 추가 마법 피해
W - 피해량 감소
E - 이속 감소
Q스킬 용맹의 찬가입니다.
범위 내 2명에게 마법 피해를 줍니다.
적 챔피언을 우선으로 자동 타겟팅하고, 챔피언이 없으면 적 미니언 또는 중립 몬스터에게 피해가 들어갑니다.
오오라 안의 아군은 다음 평타가 강화됩니다.
W스킬 인내의 아리아입니다.
체력이 가장 적은 아군 1인에게 힐이 들어가고 오오라 내 모든 아군에게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E스킬 기민함의 노래입니다.
소나와 오오라 내 아군들의 이속을 증가시켜줍니다.
R스킬 크레센도입니다.
레벨을 올릴때마다 일반스킬의 쿨을 줄여 주고,
일자 직선 범위의 모든 적들을 스턴시킵니다.
라인전때는 딜링을 위해 Q 파워코드를 주로 활용합니다.
교전시 상대 원딜이 드레이븐 등 순간 폭딜이 강력한 챔피언이라면 W 파워코드로 원콤을 방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 원딜이 칼리스타이거나, 갱호응시에는 E 파워코드로 슬로우를 묻힙니다.
상대를 견제할 때, 단발성 견제가 아닌 아군 원딜이 호응하는 딜 교환이라면 E 파워코드로 슬로우를 묻힌 후 쫓아가면서 Q와 평타를 이용한 딜링을 같이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Q, W, E 스킬 모두 오오라에 한 번만 들어오면 오오라 안에 계속 있지 않아도 스킬 효과를 받고,
오오라의 효과를 받은 아군 한 명당 0.5초씩 오오라의 시간이 연장됩니다.
각 스킬과의 쿨타임과는 별개로 한 스킬을 사용하고 나면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전 짧은 딜레이가 있습니다.
범위가 꽤 넓기 때문에, 챔피언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유일한 딜 스킬이기 때문에 Q가 모두 미니언에 맞는다면 라인을 밀게 될 뿐더러 견제 주도권을 잡기 어렵습니다.
Q-평으로 강화된 평타까지 이용하여 딜을 누적해줍니다.
이때 오오라를 받아 원딜의 평타도 강화되는데, 원딜이 평타로 호응해주면 수월하게 견제가 가능합니다.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힐을 주는 동시에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교전 시 상대의 딜을 보호막으로 감소시켜야 합니다.
마나 코스트가 크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원딜이 피가 충분하거나 피흡 수단이 갖추어저 있고, 소나의 피만 빠져 있을 경우 W보다는 포션을 이용하여 피를 채워줍니다.
마나 소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라인 복귀시 사용해도 마젠으로 커버 됩니다.
빨라진 이속으로 상대의 스킬을 피하거나 추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나의 꽃 크레센도입니다.
원딜과 미드 등 주요 딜러들을 스턴시키는것이 가장 좋고, 각이 안나올 경우 우리팀 주요 딜러에게 붙는 탱커와 브루저들을 저지해줍니다.
궁이 펼쳐지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끝쪽의 이동기 있는 챔피언은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써야 합니다.
플-R로 순간적인 이니시가 가능하지만, 스턴 시간이 길지 않고 소나는 물몸이기 때문에 꼭 필요하거나 각이 나온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도망칠 때 R을 시전하고 바로 플래시를 뒤로 쓰면 궁이 펼쳐지는 동안 플래시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상대 스킬
1. 야스오 W 바람장막에 아예 막히고, 브라움 E 방패에 쓰면 브라움만 스턴이 걸린 후 사라집니다.
2. 자야 R 저항의 비상, 제드 R 죽음의 표식, 리산드라 R 얼음 무덤, 올라프 R 라그나로크, 마이 Q 알파, 피오라 W 응수, 블라디 W 웅덩이, 피즈 E 재간둥이 등 순간적으로 무적 또는 타켓팅 불가 상태가 되는 스킬을 사용한 경우 스턴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3. 모르가나 E 블랙쉴드, 시비르 E 스펠쉴드, 녹턴 W 어둠의 장막으로 흡수 가능합니다. 크레센도는 시전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보고 반응하기는 어렵지만, 예측하여 쓸 수 있습니다.
4. 자크 R 시전 후에는 크레센도로 끊기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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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
소나의 핵심입니다. 늦더라도 향로는 꼭 올려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단적으로 스탯부터 딜링, 탱킹, 변수창출 능력, 로밍력 전부 다 소나보다 우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그랩과 E평 점화, 후속되는 상대 원딜의 딜호응은 정말로 위협적이며,
플래시를 이용하여 선 E평 이후 그랩 연계 갱호응도 무시 못합니다.
6렙 이후 궁 역시 짧은 침묵으로 맞 크레센도 대응이 어려울 수 있는데다가, 소나가 끌린 상황이라면 풀딜 박히고 죽습니다.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그랩 피해라, 이게 끝입니다. 그렇지만 동실력 기준으로 그게 어려우니 소나가 상성이 크게 밀리는거긴 하지만요. 그래도 블리츠는 근접, 소나는 원거리이기 때문에 견제를 미리 해 두어 조금이라도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그랩이 맞을 각이면 끌리기 전에 점멸을 써서 피한 후 대처해야 합니다.
들어온 레오나를 점사하고 빼는동안 지속적으로 딜해서 체력을 까던가, 레오나 cc와 연계되는 딜을 한콤 버티고 우리는 상대 원딜에게 우리 딜을 박아도 됩니다.
천공의 검은 사거리가 길지는 않지만, 미니언을 관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정말 잘 해야 합니다.
6렙 이후에는 선궁-E-Q평 연계로 소나를 먼저 녹이고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궁 사거리 길어요.
원딜과 붙어 있다가 궁 중심에 둘다 맞으면 절대 안됩니다. 거리를 벌리는 포지셔닝을 기본으로 하고, 혹시나 그럴 상황이다 싶으면 플래시로 피하세요.
또한 블리츠와는 다르게 레오나는 1렙에 플래시를 쓰지 않는 한 소나를 물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견제 스킬 역시 전무하기 때문에 1렙때 영혼을 담아 견제해놓아야 합니다.
블리츠는 그랩을, 레오나는 천공의 검을 피하면 되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매커니즘이 주를 이루지만 쓰레쉬는 완소 서폿답게 E로 콤보를 시작할수도, 원거리에서 Q로 시작할수도, 랜턴으로 예상치 못한 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그랩으로 시작되는 콤보는 W 힐+보호막으로 순간 딜을 상쇄하고, W파코와 탈진을 활용해 받아치거나 Q파코와 점화를 활용해 맞딜해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그랩 자체가 미니언에 막히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서 견제를 하고, 원거리 그랩은 투사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시다.
E로 시작되는 콤보는 거리 조절이 핵심입니다. 원딜과 같이 맞으면 안되고, 맞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줍니다. 만일 맞았다면 Q를 최대한 피해 추가 손해를 막아야 합니다.
6렙 이후 서로 궁극기가 있을 때 둘 중 한 명만 벽 데미지와 슬로우를 받고, 소나 쪽에서 크레센도를 적중시키면 비등비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도 쓰레쉬의 후속 cc를 맞거나 크레센도가 쓰레쉬 스킬이 다 빠지고 난 후 쓰레쉬에게만 들어간다거나 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조심하세요.
위에 기재한 단순 2대 2 교전만으로 쓰레쉬는 블리츠, 레오나만큼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소나 쪽에서 충분히 견제를 할 수도, 교전에서도 엇비슷하게 승산이 있습니다. 쓰레쉬가 카운터픽이자 무서운 이유는 랜턴의 활용입니다. 랜턴의 세이브도 큰 변수가 되고, 랜턴으로 정글을 순간적으로 합류시켜 예상치 못한 갱킹을 만들어내는게 쓰레쉬가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쓰레쉬 입장에서도 소나 상대법 1순위는 갱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갱콜을 하며 호응을 할 텐데 이를 잘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갱 대처법은 스킬 또는 스펠을 활용하여 회피하거나, 어쩔 수 없이 교전이 일어난다면 정글 먼저 점사하는 것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또한 쉴드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 평타와 파워코드까지 연계해 준다면 견제가 매우 쉽습니다. 잔나는 수비적인 라인전 위주의 챔프이기 때문에 봇 듀오의 상성을 고려하여 유리하면 소나 쪽에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거나 불리하다면 수비적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갱 호응은 소나보다는 좋지만,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1인 세이브 능력과 R 광역 넉백은 여전하긴 하지만, 소나에게는 할만한 상대입니다.
Q는 소나의 E 이속을 통한 무빙과 포지셔닝으로 피할 수 있고, 평타를 포함한 짤 딜교에는 소나도 밀리지 않습니다. 이외 바드만의 독특한 운용법 (패시브 종 모으기, E와 R의 활용) 등을 조심한다면 위협적인 상대가 아닙니다.
패시브 버프 후 평타 견제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도 상대하기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예전만큼 만만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힐러계의 대명사 소라카인만큼 점화를 들거나, 치감템을 일찍 빌드하면 상대하기 매우 쉬워집니다.
일반적으로 서포터로 생각되는 경우만 적었습니다.
추가 원하시는 챔피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의 개수가 체감 난이도입니다.
나미 ★★★
요약 - 라인전은 나미 쪽이 우세, 한타 바라보면 소나도 충분히 좋음
나미의 W는 적에게 딜을 주면서 자신에게 돌아와 힐을 줍니다.
반면 소나는 Q로 딜을, W로 힐을 합니다.
이때 나미의 W와 소나의 Q-W를 교환하면 소나 쪽에서는 크게 이득인 딜 교환도 어렵고 마나가 훨씬 많이 듭니다.
또한 나미의 Q는 스턴, E는 평타강화 슬로우로 cc도 소나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중반 이후 한타에서 아이템이 충분히 나온 소나는 유지력과 한타 지속력이 훨씬 좋고,
크레센도로 cc를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밀리지 않습니다.
노틸러스 ★★★
요약 - 그랩 피하고 cc연계 조심하기
노틸러스 역시 그랩류 챔피언으로, 6렙 전 대부분의 연계는 그랩을 피하시면 됩니다.
그랩류 중에서는 당겨오는 거리도 가장 짧고, 노틸러스 본인도 들어오기 때문에 맞받아치면 됩니다.
다만 P, Q, E, R 등 cc가 차고 넘치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cc연계를 맞아 점사당하면 죽습니다.
6렙 이후에는 선 R으로 시작되는 강제 갱호응 콤보를 조심하세요.
라칸 ★★★
하지만 라칸을 상대할 때에는 W로 진입하여 에어본 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W는 딜레이 시간이 긴 편이고 라칸이 직접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싸워도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와 같이 원형의 범위를 가지기 때문에 아군 원딜과 붙어있다 2인 에어본이 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R-플 등 플래시를 활용한 광역 cc는 대처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한타에서 휩쓸리는 것을 주의하세요.
소나는 유지력을 통한 싸움이 강점이라 한타 시 라칸에게 반응 못하고 한 턴에 cc연계로 전멸해버리면 정말 힘듭니다.
럭스 ★★★★
요약 - E 견제는 생각보다 아프고, Q 피해야 풀콤보 안 맞을 수 있음
대다수의 서포터들과 원딜러들이 싫어하지만, 소나를 상대할 때에는 의외로 좋은 면이 있습니다.
E의 견제는 사거리가 길고 투사체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우며 슬로우와 딜링도 무시할 수 없고,
Q는 관통으로 2인까지 속박이 되기 때문에 물몸인 소나가 맞으면 위험할 뿐더러 원딜과 2인 속박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6렙 이후에 Q를 맞았다면 럭스 콤보와 상대 원딜의 호응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만약 럭스가 스킬 연계 없이 깡으로 R을 쓴다면 피할 수 있고, 피해야 합니다.
다만 짤라먹기를 제외한다면 정식 한타에서는 소나가 우월하게 좋으니 라인전에서 킬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오나 ★★★★
요약 - 1렙 견제 잘해두고 이후 E 진입 또는 R로 물리는 것 어떻게든 피하기
블리츠보다는 덜한게, 레오나는 천공의 검으로 본인이 직접 진입하기 때문에
한콤에 터져버리는 것만 아니면 반격할 여지는 있습니다.
들어온 레오나를 점사하고 빼는동안 지속적으로 딜해서 체력을 까던가,
레오나 cc와 연계되는 딜을 한콤 버티고 우리는 상대 원딜에게 우리 딜을 박아도 됩니다.
천공의 검은 사거리가 길지는 않지만, 미니언을 관통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을 정말 잘 해야 합니다.
원딜과 붙어 있다가 궁 중심에 둘다 맞으면 절대 안됩니다.
거리를 벌리는 포지셔닝을 기본으로 하고, 혹시나 그럴 상황이다 싶으면 플래시로 피하세요.
룰루 ★★★
요약 - 유틸기를 유의하고 싸우면 손싸움
천둥군주와 함께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룰루는 생각보다 딜링이 강력합니다.
바람술사를 들고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룰루는 원딜 세이브 능력과 각종 유틸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W의 변이는 우리 원딜을 무력화시키거나 위협적인 cc가 되고,
W-E-R로 룰루 쪽 원딜에게 하이퍼 캐리 버프를 주거나 슈퍼세이브가 가능합니다.
까다로운 면도 많고 강력하지만, 충분히 이길 수도 있는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 ★★
요약 - Q는 투사체가 느리니 피하고, E의 변수 생각하기
모르가나 Q는 사거리와 속박 시간이 길지만 투사체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라서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통도 되지 않기 때문에 꼭 피해줍니다.
E는 블랙 쉴드로 일정 마법 피해를 막고 쉴드가 깨지기 전까지는 모든 cc에 면역이 됩니다.
따라서 E 쉴드가 있는 대상에게 크레센도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스 포츈 ★
요약 - 궁은 풀히트로 맞으면 아파요
역시나 일반적으로 봇 라이너들이 싫어하는 서포터입니다.
막타가 아닌 Q는 그다지 아프지 않고, 서폿인 만큼 막타 Q각도 잘 나오지 않습니다.
주요 견제 스킬은 E인데, 딜 너프가 많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다지 힘들지 않습니다.
이외 cc가 전무하기 때문에 쉬운 상대입니다.
바드 ★★
요약 - Q 스턴을 조심하고 유틸기를 이용한 변수 주의하기
Q는 챔피언을 맞추고 관통하여 그 뒤의 미니언, 벽, 챔피언 등을 맞추면 스턴됩니다.
Q 각과 매커니즘은 꽤 독특하고 판정이 좋으니 바드 공략 등을 참고하세요.
W 힐은 소나보다도 못한 코스트 대비 효율입니다.
도주 경로에 깔려 있다면 이속과 힐로 살아 나갈 수도 있으니 자이라 씨앗 지우듯 미리 밟아서 지워두세요.
E 통로는 로밍과 깜짝 갱 루트 만들기에 좋으니 미리 와딩을 잘 해두어야 합니다.
R은 광역 존야인데 원거리에서 사용할 시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소나의 E를 활용하여 피하거나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 시 상황 판단 하에 점멸로 피해줍니다.
Q는 소나의 E 이속을 통한 무빙과 포지셔닝으로 피할 수 있고, 평타를 포함한 짤 딜교에는 소나도 밀리지 않습니다.
이외 바드만의 독특한 운용법 (패시브 종 모으기, E와 R의 활용) 등을 조심한다면 위협적인 상대가 아닙니다.
패시브 버프 후 평타 견제가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도 상대하기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예전만큼 만만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벨코즈 ★★★★
요약 - 라인전에서 Q는 최대한 피해주고, E로 시작되는 콤보와 R 풀히트는 꼭 피해야 함
Q는 벨코즈가 각도와 거리를 직접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눈치싸움으로 피하거나 관통이 안되니 미니언 뒤에 있으세요.
E 에어본으로 시작되는 풀 콤보를 맞으면 딜 진짜 셉니다.
원딜이 호응이 되는 경우 죽을 수도 있으니 E는 꼭 피해주세요.
궁 역시 끊어주는 등 풀딜을 맞으면 안됩니다.
브라움 ★★
요약 - 최대한 스턴에 걸리지 않게 하고 E 방벽이 세워진 상태에서는 크레센도 활용에 유의해야 함
패시브 스턴은 정말 무섭습니다.
E 이외에 도주기나 이동기가 없는 소나에게는 정말 위협적이기 때문에 애초에 거리와 각을 주면 안됩니다.
Q는 딜링이 준수하고, W로 순간적인 접근도 가능하며 E까지 더해지면 정말 탱키합니다.
다만 E를 켜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견제를 당하면 의외로 무력한 모습을 많이 보이니,
이 점을 생각해서 물리지 않을 각에서 열심히 견제해줍시다.
E 방벽이 있는데 크레센도를 쓰면 브라움만 스턴이 걸리고 그 뒤로는 크레센도가 아예 사라집니다.
꼭 생각하고 크레센도 각을 잡아야 합니다.
브랜드 ★★★★
요약 - 스킬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주요 견제기인 W를 피해주고, 스킬 후 Q로 연계되는 스턴을 맞지 않아야 합니다.
R이 많이 튕기지 않게 피들 까마귀 피하듯 거리를 벌려줍니다.
전체적으로 딜링이 정말 강력한데다 조건부이긴 하지만 스턴까지 있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 합니다.
블리츠크랭크 ★★★★★
요약 - 인형뽑기 당하지 말아줘요
단적으로 스탯부터 딜링, 탱킹, 변수창출 능력, 로밍력 전부 다 소나보다 우월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그랩과 E평 점화, 후속되는 상대 원딜의 딜호응은 정말로 위협적이며,
플래시를 이용하여 선 E평 이후 그랩 연계 갱호응도 무시 못합니다.
6렙 이후 궁 역시 짧은 침묵으로 맞 크레센도 대응이 어려울 수 있는데다가,
소나가 끌린 상황이라면 풀딜 박히고 죽습니다.
그랩이 맞을 각이면 끌리기 전에 점멸을 써서 피한 후 대처해야 합니다.
소라카 ★
요약 - Q는 최대한 피해주고 치감 갖추기
소라카의 Q는 생각보다 약하지 않은 딜에다 슬로우, 본인 피회복 버프를 주기 때문에 맞으면 안됩니다.
갱이 아닌 이상 몇 번 맞는다고 죽는건 아닌데 라인전 딜교 성립 자체가 안되니 피해주세요.
W는 대표적인 힐 스킬인데, 코스트가 자신의 체력 코스트입니다.
따라서 딜교시 소라카 피를 빼 놓아야 딜교 우위를 점하기 쉽습니다.
E는 광역 침묵이고, 지속 시간 끝날 때 장판 위의 적 속박으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R은 광역 힐 궁극기로, 봇 교전에서는 R-W 2단 세이브, 다른 라인 지원 궁, 한타 광역 힐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힐러계의 대명사 소라카인만큼 점화를 들거나, 치감템을 일찍 빌드하면 상대하기 매우 쉬워집니다.
쓰레쉬 ★★★★
요약 - Q, E를 피해 cc연계를 막고 랜턴의 갱호응을 항상 생각할 것
쓰레쉬는 위 두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와는 약간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블리츠는 그랩을, 레오나는 천공의 검을 피하면 되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매커니즘이 주를 이루지만
쓰레쉬는 완소 서폿답게 E로 콤보를 시작할수도, 원거리에서 Q로 시작할수도,
랜턴으로 예상치 못한 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그랩으로 시작되는 콤보는 W 힐+보호막으로 순간 딜을 상쇄하고,
W파코와 탈진을 활용해 받아치거나 Q파코와 점화를 활용해 맞딜해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그랩 자체가 미니언에 막히기 때문에 미니언 뒤에서 견제를 하고
원거리 그랩은 투사체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주도록 합시다.
E로 시작되는 콤보는 거리 조절이 핵심입니다.
원딜과 같이 맞으면 안되고, 맞E를 활용하여 최대한 피해줍니다.
만일 맞았다면 Q를 최대한 피해 추가 손해를 막아야 합니다.
6렙 이후 서로 궁극기가 있을 때 둘 중 한 명만 벽 데미지와 슬로우를 받고,
소나 쪽에서 크레센도를 적중시키면 비등비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도 쓰레쉬의 후속 cc를 맞거나
크레센도가 쓰레쉬 스킬이 다 빠지고 난 후 쓰레쉬에게만 들어간다거나 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조심하세요.
위에 기재한 단순 2대 2 교전만으로 쓰레쉬는 블리츠, 레오나만큼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소나 쪽에서 충분히 견제를 할 수도, 교전에서도 엇비슷하게 승산이 있습니다.
쓰레쉬가 카운터픽이자 무서운 이유는 랜턴의 활용입니다.
랜턴의 세이브도 큰 변수가 되고,
랜턴으로 정글을 순간적으로 합류시켜 예상치 못한 갱킹을 만들어내는게 쓰레쉬가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쓰레쉬 입장에서도 소나 상대법 1순위는 갱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갱콜을 하며 호응을 할 텐데
이를 잘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갱 대처법은 스킬 또는 스펠을 활용하여 회피하거나,
어쩔 수 없이 교전이 일어난다면 정글 먼저 점사하는 것입니다.
알리스타 ★★★
요약 - 초반 견제 열심히 해주고, 플래시를 이용한 콤보와 2인 에어본 조심하기
초반의 약점과 견제 가능성은 여전하기 때문에 이 점을 잘 이용하셔서 초반에 열심히 견제를 해 두어야 합니다.
다만 알리스타가 리메이크 된 이후, E 딜과 풀스택 스턴 평타딜이 정말 세게 들어옵니다.
특히 3렙 타이밍에 풀콤보 맞으면 그냥 죽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심하세요.
W-Q 콤보는 원딜과 둘이 같이 맞으면 안되니 양옆으로 거리를 벌려주시고,
E를 켜고 붙는 경우 맞 E로 피해줍니다.
다만 여전히 플-Q-W는 갱 호응시 위협적이니 견제하며 라인을 밀 때 와딩을 해주세요.
또한 기동신을 신고 타겟팅 스킬들로 미드 로밍을 갈 수 있으니 맵 리딩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자이라 ★★
요약 - 원거리 E 피하고 씨앗과 식물을 이용한 딜교 매커니즘 알고 있어야 함
자이라는 소나의 카운터가 될 정도였지만, 여러 번의 너프와 매커니즘 변경으로 그렇게까지 무서운 상대는 아닙니다.
씨앗 위로 스킬이 사용되면 효과가 강력해지니 씨앗과 자이라의 위치를 고려하고,
원거리 관통 속박 E를 맞으면 자이라의 풀콤보가 들어오니 꼭 피해주세요.
그리고 예전보다 소나 입장에서 나을 뿐, 여전히 충분한 cc와 딜링을 하는 서폿이라는 걸 생각해야 합니다.
잔나 ★
요약 - 쉴드가 걸리지 않은 대상 위주로 짤 넣고 쉴드 빠진 타이밍에 딜교하기
잔나의 쉴드는 1인이기 때문에, 2인 타겟팅인 Q로 조금씩 체력을 깎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쉴드가 걸려 있지 않은 대상에게 평타와 파워코드까지 연계해 준다면 견제가 매우 쉽습니다.
잔나는 수비적인 라인전 위주의 챔프이기 때문에 봇 듀오의 상성을 고려하여
유리하면 소나 쪽에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거나 불리하다면 수비적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갱 호응은 소나보다는 좋지만, 다른 서포터들에 비해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1인 세이브 능력과 R 광역 넉백은 여전하긴 하지만, 소나에게는 할만한 상대입니다.
질리언 ★★
요약 - Q 광역 스턴 조심하고 R 지속시간이 끝난 후 잡아내기
비주류 서폿 중 하나입니다.
단일 Q 견제 또는 Q-W-Q를 이용한 스턴, E를 이용한 슬로우 또는 상대 원딜 이속 증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번 붙으면 예고살인(...) 이고 바닥에 떨어진 시계는 가운데 원형 부분을 밟으면 소나에게 붙으니 피해주세요.
패시브는 경험치를 주며 아군을 레벨업시켜주는 것인데,
주는 이펙트가 말자하 궁처럼 노란색 선으로 연결된 것이 보이니 선 레벨업을 조심하세요.
R은 5초간 유지되는 가엔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방어 관련 스텟이나 추가 체력을 주는건 아니기 때문에 웬만하면 궁이 풀리고 난 후 잡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시에도 주요 딜러들이 가엔 두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카르마 ★★
요약 - 강력한 라인전과 밀리지 않는 한타가 까다로울 수 있음
Q 견제, W 조건부 속박, E 쉴드로 완소 서폿으로 자리매김한 카르마입니다.
1렙부터 R이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매우 강력합니다.
Q는 관통이 아니지만, 스플래시 데미지가 있는 것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R-Q는 스킬이 맞은 곳 또는 맞지 않았다면 끝 사거리에 원형의 슬로우와 터지면서 추가 딜이 들어갑니다.
빅토르 E 후속딜과 비슷하게 카르마도 장판 딜은 맞아주지 마세요.
W는 거리가 유지되면 속박이 되는 형태인데,
카르마가 자신에게 E를 쓰며 이속을 증가시켜 붙을것이기 때문에 소나의 E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상황 판단 하에 플래시를 아끼지 말고 속박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E는 이속 증가 쉴드로, R-E는 범위 내 아군 모두에게 쉴드가 들어갑니다.
한타 때 소나 W-E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됩니다.
타릭 ★
요약 - 아마 안나올거예요
패치 후 붙으면 지속 싸움이 굉장히 좋습니다.
거리 유지를 하면서 딜하는 것이 좋습니다.
E로 타릭과 아군 원딜이 짧은 거리의 범위 스턴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범위가 보이는데다가 넓지도 않고, 시전 시간도 느려서 E를 활용하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E 범위가 표시되는 중에 플래시로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혀 스턴을 넣는 것을 주의하세요.
R은 2.5초의 딜레이 이후 2.5초 무적입니다.
쉴드가 씌워지자마자 무적이 아니니 딜레이 시간동안 상대를 빠르게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탐 켄치 ★★
요약 - 켄치에게 크레센도 맞추고 W에 삼켜지지 말기, 켄치 R 합류 늘 생각하기
2017.07.17
랭크 하기 싫어요 ㅠ_ㅠ 랭크 노예로 붙잡혀 살다가 미루고 미루다 공략을 드디어 수정했습니다
이제 패치 반영하여 바로바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할게요!
2017.07.27
펜타킬 소나가 텍스쳐 업데이트를 받는대요!
2017.07.30
명예 3레벨 찍었습니닷
2017.08.22
인벤 소나 아이콘 샀어요 XD
명예 4레벨도 찍었답니다!
2017.08.26
명예 시스템이 PBE에 처음 나왔을 때부터 다이아는 못 가도 명예 5렙은 찍고 싶다고 했는데 목표 달성했네요 //ㅅ//
2017.08.28
그렇게나 좋아했고 인생 바쳐 하던 게임이었는데, 그냥 툭 하고 끊어지듯이 놓아지네요. 열정도 남아 있질 않아서 이 기회에 아예 그만두려 합니다.
2017.09.13
전 노답 롤창인생이라 롤 못접어요 후
2017.10.01
네, 결국 복귀해서 다이아 찍었습니다 ㅋㅋㅋㅋㅋ
롤생 첫 다이아라 진짜 기분 좋아요! XD
자랭이긴 하지만 솔랭도 플1까지 올렸으니 다이아 찍을 수 있겠죠...?!
다들 즐거운 명절 연휴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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