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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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 블츠충이 쓰는 잘끄는 법 안가르쳐주는 서폿블츠 공략
브실 블츠충입니다.
갑자기 쓰고 싶어서 씁니다.
이 글은 사실 공략글이라기보단 자기비하로 점철된 블츠충 징징글입니다.
잘끄는 법은 똥그랩님이나 Ceejhz님이나 고뎅님이나 그런분들 공략or영상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마챌이 아닌 브실 블츠충이 쓰는 공략이니 닥베드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롤은 티어가 전부니까요! ^오^b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0 (+109) | 2453 | 마나 | 267.2 (+40.0) | 947.2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1.13%) | 0.745 |
5초당 체력회복 | 7.5 (+0.75) | 20.2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5
- 마나 +11.25x4
- 이동 속도 +1.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4.15%
- 마나+45
- 이동 속도+4.5%
총 가격 : 13,726 IP
라인전 할 때 "아 그랩각인데 쿨타임이!"하는 경우가 있어서 파랑에 쿨감 5개 박고 나머지 네개는 블츠 패시브때문에 마나 박았습니다.
잘끄려면 이속이 빨라야하니까 왕룬에 이속박았고요.
노랑에 방룬 박앗는데 체력룬 박고 싶으시면 박으세요.
빨강에 공격룬 박았는데 맞다이 뜰 때 솔직히 q주문력 한방보다 E 공격력 두배+평타 한대라도 더 치는게 크다고 생각해서 공격력.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 보통 파괴전차 쓰는데


모르가나, 시비르 상대할 땐 천둥군주
씁니다.



스펠실드로 cc기 씹어버리니까 파괴전차가 의미가 없어요.
그냥 평타로 퍽퍽 쳐서 천둥 터트리는게 더 낫습니다.
굳은악속 추가)
굳은 약속 읽어보니까
파괴전차는 탑이나 정글용에 가깝고 굳은 약속이 오히려 서폿용이라 하기에 맞는 것 같습니다.
q나 e 맞추면 낙인 찍히고, 낙인 찍힌 애 원딜이 때리면 원딜이 피차는 거잖아요.
써보니까 라인전에서 원딜 피는 안다는 대신 파괴전차 쓸 때보다 블츠 피는 더 닳습니다.
취향대로 들어주세요.
원딜이 잘하든 못하든 어떻게든 살려서 키워야지 어쩌겠어-굳은약속
cc기 먹힌 동안 원딜이 알아서 때리고, 나는 보호막으로 피 안깎여서 나도 안죽겠다 - 파괴전차




물론 정석 스펠은 이 두개입니다만.
솔직히, 개인적으로 서폿 스펠은 뭘 들든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이거 빼고.
서폿 텔은 진짜 쓸데 없습니다.
텔레포트는 라인전 로밍+스플릿 운영을 위해 드는 건데.
일단 로밍가면 원딜 죽고, 블츠는 라인푸시력 개 쓰레기입니다. 티아맷, 얼건 이딴거 가든 말든 쓰레깁니다.
봇전할 때만 듭시다.
상대에





























이런 친구들 있으면


상대에











이런 친구들 있으면












이 친구들은 애매합니다.
일단.
















투힐은 회복량 감소하지만, 상대 서폿미드가 ap누커면 힐쓰고 딜 한타이밍 버티는 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힐은 이속증가 효과도 있으니까 유체화 점멸이랑 비슷하게 쓸 수도 있고요.


유체화 쓰고 끌어버렷! 이게임은 내가 캐리한다!


미니언 강타로 먹고 그 사이로 끌어야징~






내가 cc먹으면 원딜을 못지키니까 정화로 풀고 원딜한테 붙은 나쁜 벌레들을 그랩하겠다는 마음가짐의 스펠.
브실 여러분, 참고로 말자하의 궁극기(황천의 손아귀
)는 제압이기 때문에 정화로 안풀리는 거 다들 아시죠?



???


던짐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5%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10/160/210/260/31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그랩하고 cc넣기
평
평
cc넣고 그랩하기
평
평
상대가 도주기가 없을 때
평평
상대가 도주기가 있을 때
평평...
실드, 도주기 못쓰게 하거나, 벗기고 그랩
하지만 전 브실 블츠충이라 정확한 스킬콤보를 넣지 못합니다. 하하하하하하하.
스킬 활용 팁
고수들 공략 영상 보시면 됩니다.
무빙예측 할 때 안할 때 구분해야되는데 전 그게 잘 안되더라구요 ㅎㅎ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타 가고 싶으면 가셈
이 공략의 컨셉은 템트립니다.
고티어는 피지컬인지 모르겠지만 하위티어는 그런거 없습니다! 승패를 결정하는 건 템빨이야! 템빨! 히히히.
먼저, 선템인데요.
포션:
비스킷은 마나를 채워주지만 소모품이고, 충전형 물약은 집에서 충전할 수 있는 대신 마나를 안채워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상대 봇듀가 지속적인 견제를 줄 것 같으면 충전형 물약
을,

2)초반에 마나회복을 해서 쇼부를 보겠다 or 상대 봇듀가 궁극기 찍으면 한방 승부가 될 것 같다 싶으면 비스킷
3개 사줍시다.

3)
사실 이렇게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서 부쉬의 맨 끝(우리 진영 방향)에 박아놓고 상대가 와드 박을때마다 지우면 상대 입장에서 압박감이 장난 아닙니다.
포션이 좀 줄어드는 대신 극초반에 부쉬장악으로 이득을 보겠다는 심산이죠.
설마 
이렇게 가는 변태는 없으시겠죠? 문도 서폿이면 모를까...


골드 획득 아이템:
서폿 선템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가끔 물몸 서폿으로 

이런친구들 상대할 때 살고 싶어서
이거 가기도 하는데, 솔직히 할 짓이 못되긴 합니다.(자이라는 그래도 좀 너프 먹어서 괜찮긴 한데.)




기본은
이거죠.
의 하위템.


상대 미드가 AP든 AD든 우리 팀원에게 보호막을 씌워주는 산, 악, 방, 벽!

주화를 가게 되면 탱킹과 체력재생이 딸린다는 단점 대신 마나재생이 생겨서 그랩을 더 자주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화를 가도 되는 경우가 성립하려면 꽤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합니다.
1)우리 원딜의 라인푸시력이 하늘을 뚫을 라인푸시력이다.
2)솔직히 상대 봇듀의 조합이 걍 끌면 이길 것 같다.
3)상대 중에 cc기로 막기보다 그냥
이속버프로 원딜이 째게 만들어야하는 챔프가 있다. (예시:
)




아시다시피 주문도둑검은 스킬 맞혀야 돈을 법니다. 즉 님이 그랩 명중률 100%를 찍겠다! 이 판은 이 몸이 캐리한다! 하는 패기가 있으시다면...
......역시 이건 아닌 거 같아.
뭐
같은 투명화챔 대비한다거나, 
벗기는 용도로 쓸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그래도 비추입니다.



================
다음은 첫귀환시 살 템입니다. 뭐 돈 애매하면


이런거 사는거죠 뭐.






돈을 더 받기 위해 타곤산의 보호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그랩의 명중률을 높이기 위해 신발을 삽니다.
저거 사는데 800원 드는데, 시야석을 첫 귀환 때 굳이 살 필요는 없습니다.
시야석은 중반(포블이 뜨거나 20분이 지남)에 정글 시야를 밝히기 위해 사는 거지, 라인전 단계에서는 원딜 서폿이
강가 부쉬에 박고 대비하는 걸로 충분합니다.


뭐 피통 올려주기도 하고, 우리 탑이 텔포면 로밍용 부쉬끝 와드 박기 위해 살 수는 있겠지만, 일단 2순위라는 겁니다.(
>
)


아 물론 여러분이 고품격 서포터라서 상대 정글이 





이런 친구들이라 상대 정글에 시야석 박아서 정글러 동선 파악해서 갱킹을 원천 차단하시겠다면야 선템으로 가셔도 됩니다.









그랩 맞추는 게 문제가 아니라 처맞으면서 싸워야겠다 싶으면 이렇게 가시고요.


상대가 호구다 싶으면 신발 먼저 업그레이드 하셔도 됩니다.
액x스마x콜님이 말하시길. 상대가 호구일땐 신발을 먼저 업그레이드 해야한다고 하셨죠.
빨리 라인복귀해서 빨리 조지겠다는 마음가짐이죠.
이 때, 상대가 슬로우가 위협적이면 신속의 장화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 블리츠크랭크 w를 보면 순간 빨라졌다가 느려지는데 이때 슬로우를 신속의 장화가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블츠랑 신속의 장화도 어울립니다.
물론 그랩명중률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블츠인 만큼 기동력의 장화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 cc는 무빙으로 피하겠다는 마음가짐! 상대 스킬중에 타겟팅이라도 하드cc면 신속보다는 차라리 기동력의 장화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슬로우 있는 친구들은 많으니 잘 생각해서 결정합시다. 신발은 평생가니까요.
==================
두번째 귀환때는 보통 시야석 삽니다만...
특수한 경우라면 안사도 됩니다.
1.상대 정글의 갱킹이 별로 위협적이지 않다.(즉 상대 정글이 호구다.)
2.갱이 와도 2대3으로 맞짱까서 이기겠다.
3.하도 많이 따여서 일단 라인전을 버텨야할 것 같다.
4.교전 양상이 정글에서의 소규모교전보단 공격로에서의 교전이 많다.
그 외에 우리팀이 다 그럭저럭 잘한다 싶으면 평범한 블츠 템트리 (
이후 무난한 서폿템
or 탱템)타서 버스받읍시다.




시야석
을 사면! 장신구를
로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9레벨 찍었으면 당빠
올려주고요!



최대한 빨리
를 완성시켜서 중반 한타에 힘을 실어줍시다.

그리고 광휘의 검을 사야하는 경우는...

0.상대의 ad비중을 확인합시다.
광휘의 검
은
하위템이니까요.


1.라인전을 이기긴 이겼는데 원딜이 어시만 개많고 내가(블츠가)킬을 너무 많이 먹었다.
ㄴ이런 경우 원딜이 딜이 부족해서 라인전을 발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광휘의 검으로 초중반 부족한 딜을 보완해주는 게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원딜이 꼭 딜을 다 넣어야한다는 편견을 버리세요. 애초에 지금 딜포터들이 판치는 시댄데.
결국 상대편 다섯 명을 전부 녹일 딜만 나오면 장땡임. 그걸 위해서라면 원딜이 깡딜템 말고 딜+탱템을 갈 수도 있는 겁니다.
예시: 







심하면 탱템갈 수도 있는 거고요,
예시: 





내가 블츠 공략을 쓰고 있는건지 다른라인 공략을 쓰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
2.원딜이 딜을 못넣는다. or 우리 원딜or정글이 좀 노답이다.
내가
이나
가서 조금이라도 딜을 보조해야죠 뭐...


4.마나 존내 모자라네 ㅡㅡ
5.걍 가고 싶다.
가고 싶으면 가던가.
참고로 우리 미드 원딜 정글이 다 완전 개노답인 경우 그 게임은 터졌습니다. 즐겜용으로
를 가줍시다 ^오^b

========================================
이후 유동적인 템트리.
솔직히 유동적인 템트리라는게 별 거 있습니까? 그냥 상대 AD AP비중이랑 누가 잘크고 못컸는지 상대 아이템은 뭘 가고 있는지 보고 자기가 살 템을 결정하는 거죠.
당연한 말이지만, 상대 ad 비중이 높거나 ad가 잘컸으면 방어력 아이템을 가야합니다.

얼어붙은 심장에 대해 제 친구 왈.
"얼심은 서폿에게 허락된 유일한 탱템이다."
그리 말할 정도로 얼심은 아무런 액티브 효과가 없지만 효과 하나하나가 서폿에게, 특히 블츠에게 꿀같은 효과만 들어있습니다.
마나통 증가를 통한 패시브 방어막 업, 서브탱커를 맡아야하는 블츠를 위해 공속 감소(
얘한텐 의미 없지만), 쿨타임 감소...

블츠에게 정말로 꿀같은 탱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얼심보다 탱킹력은 떨어지지만 후속타로 슬로우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뭐 어쩌면
랑 별반 다른 게 없는지도...


마나는 안주지만 액티브 효과로 광역 슬로우 넣을 수 있고 치명타 피해량 10%감소시켜줍니다.
잘 큰 상대 원딜이 
이런거 가는데 ㅈㄴ 아프면 가거나, 잘 큰 야필패
나 트린다미어
를 카운터치기 위해 갑니다.




상대 ad가 
이런 거 간다면 갈 이유가 없음.



솔직히 아무리 탱킹이 좋아봐야 딜러가 죽으면 말짱 헛 아닌가?
그런 당신을 위한 아이템! 기사의 맹세!
이거 하나 딱 사서 후반에 원딜한테 걸고 한타하면 원딜이 죽지 않는 매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원딜한테 걸어줍니다만, 원딜 개못하는데 다른 딜러가 잘 크기도 컸고 잘하면 걔한테 걸어줍시다.
즉 후반 한타의 전반적인 딜링을 책임지는 딜러(원래 원거리 딜러 역할)에게 걸어줍시다.
상대 ap비중이 높거나 ap가 잘컸으면(
->
생각합시다!) 마방템을 가야하는데



쿨감있고, 덤으로 체력재생까지 있어서 한타 이기고 나서 딸피로 살아남아도 포탑 밀다보면 피차서 개꿀.

얘도 쿨감이랑 체젠 있지만, 체력이 150 떨어짐. 상대 ap가 같은 스킬을 여러번 퍼붓는 계열의 챔프면 가주시면 됩니다. 뭐 생각나는 애는...







이런 애들?









반대로 상대가 올AD거나 상대 ad피흡
이 어마무시해서 카운터치고 싶으면
이런거 가주면 좋을 거고.(물론 다른 탱템이 어느정도 확보된 상태에서)




우리팀 ap비중이 높다 싶으면 가주구요. 우리 원딜이 
이면 금상첨화.



이건 언제 갈까요?
음...상대가 점화를 든 사람이 없거나, 
이런 거 가는 사람이 없는 경우? (상대 ad가
가는 것 까지 막기는 어렵고...안가면 개이득...이려나요? 사실 잘 안가봐서)



상대 AP,AD가 섞여있는 경우(보통 이런 경우가 많죠.)

요즘 핫하든데. 뭐 확실히 딜 쓰레기인 블츠에게 잘 맞는지도. 하지만 처맞는다고 해서 우리 원딜이 딜을 잘 넣어줄지는 의문입니다.

역시 운영에 힘을 실어주는 즈롯이 짱이죠! 거기다 깨알같은 포탑근처에서 이속증가까지!
우리쪽 타워가 밀리고 있다->즈롯으로 운영에 힘을 실어준다.
한타를 하고 나면 이기긴 이겼는데 딜러가 죽어있다->즈롯으로 운영에 힘을 실어준다.
미드를 좀만 더 밀면 될 것 같다 ->즈롯으로 운영에 힘을 실어준다.
우리팀 조합은 한타하면 노답이다->즈롯으로 운영에 힘을 실어준다.
실버는 수비라는 개념이 있기라도 한데, 브론즈는 즈롯에 2차,3차를 너무 쉽게 내줌. 심지어 즈롯 차원문이라는 아이템의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도 있는듯. 은근슬쩍 깔아두고 한타 합류하면 한타하는 동안 지혼자서 포탑 깨더라고요 ㅋㅋㅋ



솔직히 예전에는 리그 오브 솔라리라고 할 정도로 개나소나 다 솔라리 갔는데. 군단의 방패 하위템이 천갑 망토가 된 이후론 탱템으로서 좀 애매하다고 생각해서 저는 잘 안갑니다.
저걸 갈바에야
나 가고 말지...
도 잘 안가지만.


그래도 
까지 올렸고, 우리 조합이 평타챔










이 많다 싶으면
가서 우리 팀원들의 공속에 버프를 걸어줄 수도 있겠죠.















또 만약 상대 ap비중이 높고, 운영싸움으로 끌고가는 게 낫다 싶으면 즈롯에 이어서
로 아예 운영쇼부를 볼 수도 있겠죠.


...쓰긴 함?

한타 양상이 한방싸움이 아닌 지속싸움일 경우 가주면 좋습니다.
상대가 근접 암살자라서 원딜이 원콤에 녹아버리면 구원 쓰고 말고 할 것도 없어져버리니 비추.

우리 원딜이 개잘하는데 상대 하드cc가 위협적이다 싶으면 가시고.

게임 터져서 놀 때 가셈.
솔직히 지혼자 신나서 달려가서 끌면 뭐함. 호응해줄 딜러가 옆에 있어야 잡든지 하지.



앙 여눈블츠띠

블츠 장군님 축지법 쓰신다~

피카츄 백만볼트!





생각의 속도!

황금블츠 존야 띵~~
완전한 황금의 회전 에너지ㅡ!!







하 우리팀 사람이 없네 이판은 내가 캐리한다



그렇다고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너무 많아서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가슴이 커서 잘끌림

벨코즈
정전기장으로 마관광살포 씹을수 있긴 한데...뭐 파일럿의 역량 아닐까요.

나미
물몸이라 끌면 이기는데다 잔나랑 달리 이속 빠른 것도 아닌데, 사실 브실에선 나미 보기 힘든 만큼 나미를 한다는 건 그만큼 잘한다는 거고 잘 안 끌려줌.
블츠가 원딜 끌어도 우리 원딜이 상대 서폿cc기 못피하면 집니다.
블츠가 원딜 못끌어도 우리 원딜이 상대 봇듀 스킬 슈퍼카이팅으로 다 피하면 이깁니다.
결국 서폿은 판을 만드는 거고, 그 판에서 원딜의 역량에 따라 승패가 결정나는거죠.

아무리 그랩을 쏴도 e로 다 막아버림.
못하는 시비르나 모르가나면 제 타이밍에 스펠실드를 못써서 끌리는데, 그래도 후속타로 들어가는 E는 막기 때문에 더 악질적임.(사실 블츠가 q가 전부가 아니라 E로 연계되는 cc기의 존재감도 크기 때문에)
대신 마나 없는데 깝치다가 끌린 경우는 킬각을 볼 수 있겠죠.
상대가 전혀 예측하지 못한 그랩을 해버리거나 차라리 빗맞춰서 마나를 돌려주지 마셈ㅋㅋㅋ
시비르를 상대하려면 그냥 견제로 딜을 밀어넣는 수밖에 없는데 블츠한테는 그럴 스킬이 없음.
더구나 블리츠크랭크는 초반에 라인전 이득을 못보면 힘들어지는 챔프라 답이 없음.
이기려면 우리 정글이 잘해서 게임을 터트려야함.

블랙 실드로 원딜을 향한 그랩을 막을 뿐만 아니라 6렙 후에는 모르가나를 끌어버리면 궁써서 슈우우우우우우팡! 퍽 푹 찍 해서 죽습니다.
상대 봇듀 조합이 시비르+모르가나면 정말 짜릿하죠.
윗동네 버스 타야합니다.

이즈리얼이 이즈리얼 할줄 아는 사람이면, 그냥
맞으면
써서 째면 씹히니까 답이 없음. 괜히 그랩 맞췄다고 E키고 김칫국 마시지 맙시다.



블츠가 인베가면 지는 서폿



블츠가 아무리 원딜을 먼저 끌어도, 우리 원딜이 천공의 검
을 맞아버리면 집니다. 네, 걍 져요, 이건 경험담입니다. cc지속시간이 긴건지 딜이 더 많이 들어가는 건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딜교를 집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우리 정글이 갱을 왔을 때 끌면 죽일 순 있습니다.
그리고 1렙 극초반때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우리 원딜이 그걸 알고 있다면 cs버리고 레오나를 마구 팹니다.(유투브에 올라온 갱승제로님의 트위치 원딜 플레이 영상에 나옵니다.)

블츠가 인베가면 지는 서폿.
핵카운터라는데, 그나마 브실에선 할만한듯.
점화 없으면 못잡음.

끌면 뭐함
로 역관광하는데


핰 그냥 무섭다.

이 친구 최근에 너프먹었는데 인베싸움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음
op일 적엔
걸고
소환하면 지혼자 솔킬따는 서폿이었는데...


일단 그랩을
로 막고, 원딜이 평타로 벗겨줘도,
로 막습니다.


결국은





그랩? 응
로 씹음~


질리언 서폿 하는 사람들은 대개 다 잘함.
랑 마찬가지. 눈싸움 달인 바드 스킨 끼고 있으면 빼박 장인

========================================

딜이 은근 쎄긴 합니다만, 가슴이 커서 그런지 잘끌립니다. 단지 점화가 아니면 질 수도 있으니 주의. 탈진+파괴전차면 잘 안죽더라고요. 그렇다고 천둥군주가 꼭 필수진 않겠지만...

이론상 카운터.
근데 별로 체감되진 않는다.

뚜벅이.
미니언 뒤에 숨어서 w
를 안맞는 것만 조심하자.
안맞는 건 기대도 안함. 뭐 점멸로 피할 수 있으면 좋고...


패시브때문에 평타에 슬로우 붙긴 하지만, 무슨 티모나 퀸이나 그브도 아니고 평타를 막을 방법은 없으니...
잘하는 애쉬, 아니 그냥 실버 3 이상 쯤 되면 아예 그랩각을 안 줍니다.

도주기가 없다.


참고로 브론즈중에 기절 속박 매혹 도발 제압 이렇게 눈에 보이는 것만 cc기로 보는데. 슬로우도 엄연한 cc기고 의외로 그 비중이 크다. 슬로우를 안맞는 것도 명심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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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상대 원딜 끌어도 우리 원딜이 상대 봇듀 cc기 맞거나 나와 우리 원딜이 상대 봇듀 cc기 맞으면 짐.
그걸 전제로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점화
있어야됩니다.

일단 소라카 끌어야 이기긴 하는데. 소라카가 생각이 있으면 뒤에서 힐만 하지 앞에서 알짱되진 않을 거임. 거기다 침묵
먹으면 그랩을 못하니까요...



말파이트는 6렙전후 상대법이 다릅니다.
사실, 말파이트는 6렙전에 끌어도 됩니다. 딜교 그냥 이깁니다.
왜냐하면 말파이트는 탑라이너로 설계된 챔프기 때문이죠.
때문에 극초반에는 블츠보다 능력치가 떨어집니다.
그냥 패세요.
또 이렇게 피를 깎아놓으면 나중에 6렙이 되도 무서워서 궁극기를 못씁니다.
결국 말파이트는 6렙 찍기 전에 얼마나 조져놓느냐가 관건입니다.
잘하는 말파 못하는 말파 구별법 알려드리겠습니다.
q
로 짤짤이 견제만 한다.->못하는 말파

q
를 맞춘 다음에 다가와서 w
기고 평
E평 혹은 2렙이라 평
E평한다->말파 할줄 아는 사람.




말파이트 q
는 1렙 마나 70에 쿨타임이 8초입니다. 마나 소모값이 무려 70이라고요! q
짤짤이만 넣으면 마나가 바닥납니다. 일부 말파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를 가곤 합니다만. 선템이
인데 q
짤짤이만 넣는다? 이 말파는 개허접입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말파이트의 굴렁쇠, 즉 q
에는 '슬로우'가 붙어있다는 점입니다. 그렇습니다! 말파이트의 q
는 평
E평을 맞추기 위해 존재하는 겁니다!



말파의 딜교는 탑이든 서폿이든 마찬가지로 w
키고 평
E평이 중심입니다. 근접하는데 성공하면 그냥 저걸로 딜 넣고, 안되면 q
로 슬로우 넣고 저걸로 딜 넣는거죠.



상대 원딜한테 평
E평 넣어보십쇼. 아마 반피 달지 않을까요. 천둥이어야 반피 다나?

제가 블츠 공략을 쓰는 건지 말파이트 공략을 쓰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못하는 말파라면 막 끌어서 마구 패면 됩니다.
6렙 전까지는요.
네, 6렙 찍히면
맞으면 걍 집니다. 끌지 않는 건 당연한 거고, 원딜이랑 최대한 떨어져서 한꺼번에 맞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고, 점멸을 써서 말파궁을 피할 준비를 마음 속으로 내내 합시다. 그래봤자 브실은 말파궁 못피함. 열번 중에 한번 피할까 말까? 저도 못피하겠더라구요. 알리 W
마냥...


우리 원딜이 나한테 자꾸 붙으려고 하면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해서 외로워하는 거라고 이해하고,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줍시다. 그리고 원딜 때문에 게임을 패배했다면 부모님이 없어도 강하게 살라는 의미로 게임 결과화면에서 원딜의 오른쪽에 있는 빨간 아이콘을 살포시 눌러줍시다. 꿋꿋하게 살아야해!





있어서 끌기 힘들지만.
솔직히 블리츠크랭크 해먹으려면 이 정도는 끌 수 있어야함.

속박 안 맞으면 됨. 깔끔하죵?

물몸 뚜벅이라는 점에선 블츠한테 웃어주고 있는데, 그랩해야할 때
로 일시적으로 깡통으로 만들어버리고, 원딜 끌어도
로 한 턴 버틸 수 있음.



미묘한데 일단 최대한 끌지 마셈.

장막 빠질때까지 기다리셈.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서 cc넣으셈.
물론 후반이거나 너무 커서 2~3코어 떴으면 녹음주의























블츠충 극혐.
아 물론 한타에서 원딜에게 붙은 애들 떼어내는 용으로 그랩할 수 있긴 함.(애들 외에 암살자나 딜탱들도.)
라인 / 정글 운영법
선템으로
를 샀다면 버프몹 피가 300정도 될 때 라인으로 빨리 달려가서 근거리 두 개에 전리품을 터트려서 선 2렙을 찍읍시다.

우리 정글이 역법한다면 상대 봇듀와 정글러를 확인하고 기습해볼만하다는 판단이 서면 강가 부쉬, 혹은 삼거리 부쉬에 숨어서 기습을 노려봅시다.
와드면 역습당하겠지만요.
초반 운영법
0. 바텀 라인전은 결국 '덜 맞으면서 더 때리는 것'입니다.
괜히 처맞지 맙시다.
그걸 위해선 마나관리가 중요합니다.
마나가 없으면 처맞기만 해야하고, 처맞기만 하면 결국 집을 가야한단 말이에요.
마나관리합시다.
1.그랩하지 마세요.
정확히는 그랩을 남발하지 마세요.
블츠의 필살기는 궁극기인
가 아니라 q
입니다.


일반스킬인 주제에 궁극기처럼 마나가 100이나 들고 1렙 쿨타임이 20초(저는 쿨감룬 다섯 개 박으므로 19.17초)나 됩니다.
필살기는 최대한 아꼈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써야하는 법이죠.
그리고 wq에 드는 마나 175입니다. 계산합시다. 안하면 개쪽팔림.
2.잘 끄는 법 안 쓴다고 말했지만 이건 써야겠습니다.
미니언!
다른 서폿도 그렇지만 블츠는 특히 더 미니언의 정리속도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블츠의 추천 선템이
인거죠.

당연히 전리품효과는 최대한 대포 미니언과 근거리 미니언에 써주도록 합시다.
0) 상대 미니언 우르르 몰려오는데 들어가지 말자.
이 짓하면 블츠충 소리 들어도 쌉니다.
이건 블츠 아니라도 다 통용되는 이야깁니다.
단지 블츠충들은 그랩을 맞추고 싶어서 발정났기 때문에 더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니언 op.
1)우리 봇듀와 상대 봇듀의 라인푸시력을 체크하자
너무 당연한 거지만, 블츠의
는 미니언에 막힙니다!

때문에 상대 봇듀보다 우리 봇듀가 미니언을 먼저 정리해야 그랩각이 더 많이 나오는 거죠.
블리츠크랭크 유저 여러분, 못 끈다고 욕먹은 적 있으시죠? 사실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미니언 정리를 잘 못해서 그런 걸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즈리얼, 베인같은 챔프가 라인푸시력이 상그지죠. 아니면 우리 원딜이 브론즈라 그런 개념이 없거나.
2) 상대 원거리 미니언이 세 개만 남았을 때가 그랩각.
상대 원거리 미니언 세 개 남았을 때 w키고 달려가서 그랩해보십시오.
상대 원딜 입장에선 어어어? 하다가 끌립니다.
블리츠크랭크는 선공권이 있는 챔프기 때문이죠.
이건 브론즈에서만 통합니다. 실버 한...3? 4? 부터는 그걸 알기 때문에 자기 원거리 미니언 세개 남으면 걍 뒤로 빼서 다음 미니언 웨이브 기다립니다.
3. 블츠는 라인푸시력 쓰레기라 원딜 없는데 라인에 있어봤자 별 의미 없습니다. 외화벌러 갑시다.
라인에 원딜 없고, 라인 밀려있으면 탑미드로 로밍 ㄱㄱ(원딜 있는데 로밍가면 우리 원딜 죽음. 안 죽어도 cs 못 먹어서 개빡침 원딜이라는 족속은 원래 cs에 살고 cs에 죽는 cs중독자 들이라)
좀 더 높은 티어라 다른 라이너도 카정을 갈 줄 알면 카정 ㄱㄱ
블루시간 체크해서 스틸 냠냠쩝쩝 ^오^b
4.용타이밍 가르쳐드립니다.
일단 정글 원딜 서폿의 피가 충분해야하고요
1)상대 정글이 죽은 경우.
2)상대 봇듀가 죽은 경우.
3)상대 봇듀중 한명이 죽고 상대 미드가 죽은 경우.
우리 미드가 드래곤에 관심 없으면 그 새끼는 미드를 할 자격이 없습니다.
우리 정글이 용 트라이 타이밍인데 안치면 그 넘은 정글이라 부르기도 부끄러운 넘입니다. 정글러라면 자고로 용에 대한 강박증이 있어야함.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이기고 바텀 1차를 먼저 밀었으면 원딜과 함께 미드를 가서 미드 1차를 밀어줍시다.
미드가 도주기 좋은 챔프면 미드를 바텀으로 보내서 바텀 2차를 밀게 합시다.
바텀 1차를 먼저 밀었으면 미드를 올라가야하는데 브실들은 그걸 몰라요.
진짜 원딜이 겁나 크고 개잘해서 3대2 된다 싶으면 상대 바텀쪽 정글에 시야석 박고 원딜이 2차 미는 경우도 있긴 함. 라인 개터지면 그런 경우 있긴 한데 그런 경우 아니면 그냥 얌전히 미드를 갑시다.
역시 1차를 밀면 미드를 가야돼.
시야 당연히 먹어주구요.
왜냐하면 시야를 잘 먹으면 기습그랩, 암살그랩각이 더 잘 나옵니다.
그렇지만 브론즈나 짤리지, 실버쯤 되면 짜르러 가면 상대 합류가 15져서 되려 우리가 죽어버리는 사태가 자주 발생하지만요...나같은 실레기따위 ㅂㄷㅂㄷ
왠지 느낌상 1차가 먼저 밀리면 탑을 바텀으로 보내고 봇듀가 탑으로 올라가야할 것 같지만 브실들이 그런 개념이 있을리가 없지...
후반 운영법
블츠는 결국 라인전에서 이득 못보면 힘들어지는 한타 개쓰레기 챔프입니다.
힘들게 딜러 끌어도 우리 딜러진이 딜 못넣고 녹아버리면 그냥 지는거죠 뭐.
블츠의 기구한 인생...
아, 기구한 인생 하니까 생각난 건데 이거 한마디 합시다.
대치상황에서 끌어보라고 이 지@랄좀 하지 마십쇼.
그걸 끌려주는 바보가 세상에 어딨어?!
블리츠크랭크는 킬 끌어다주는 기계가 아니란 말입니다!
그랩 못 맞출거면 블리츠크랭크 왜 하냐면서 시비터는 사람들 꽤 있는데, 그건 진짜 블츠의 ㅂ자도 모르는 무식한 소립니다.
이니시는 탱커나 딜탱이 거는 겁니다. 즉 탑라이너의 역할이죠.
블츠는 혼잡한 한타 상황에서 그랩각 보면서 딜러 끌어야합니다.
근데 사실 그러기도 힘듭니다. 저도 끌면 안되는 친구 자주 끄는 충짓 하고...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 세 종류의 그랩이 있습니다.
이니시 그랩
공격 그랩
수비 그랩
1.이니시 그랩.
말 그대로 한타를 여는 그랩입니다.
대치 상황에서 누굴 끌었는데 상대가 안들어오면 걍 짤라먹기 성공이지만, 상대가 들어오면 한타가 열리는 거죠 뭐.
사실 별로 좋은 그랩은 아닙니다만, 저는 블츠충이라 최근 매번 이짓 합니다.
솔직히 브실의 탑라이너라는 것들은 자기 역할이 뭔지를 몰라! 탑라이너면 몸니시를 하면서 진정한 남자를 뽐내야하는데!
2.공격 그랩.
혼잡한 한타 와중에 상대의 딜러진을 끄는 그랩입니다.
상대가 원거리 ap누커가 많을 경우 쓰면 좋습니다. 존야가 있거나 리산드라를 끌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3.수비 그랩.
그랩을 아꼈다가 원딜에게 달라붙은 상대 근접챔프를 떼어내는 그랩입니다.
상대 조합이 근접 암살자가 많은 경우 해주면 좋습니다.
원딜들이 "xx이 자꾸 나만 무네. 나 좀 지켜주셈."하고 징징대면, 이건 들어줘야합니다. 님은 서폿이니까요.
기사의 맹세
도 가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블츠의 인생은 기구합니다.
우리 팀원들은 몰가나 바드가 q를 못맞출 땐 아무 말도 안하면서 블츠가 q를 못맞출 때는 유난히 난리법석을 떱니다.
딜러를 끌었으나 딜러들이 딜이 안나와서 패배해버리고, 블츠는 상대의 폭딜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며 그저 망가진 기계처럼 털썩 쓰러집니다.
용타이밍, 바론타이밍 찍어주고 포탑좀 제발 처 밀라고 사정해도 운영의 ㅇ자도 모르는 우리 팀원들은 기계의 쫑알거림을 무시합니다.
실로 불공평하지 아니합니까?
블츠에게 못 끌 거면 블츠 왜 하느냐고 갈구지 맙시다. 블츠는 사람을 끄는 기계가 아닙니다. 님 플레이나 돌아보십시오. 님의 스킬활용도 따지고 보면 공기그랩 급으로 극혐일 수 있습니다.
비겁하게 팩트로 승부하지말고, 정정당당히 선동과 날조로 승부합시다.
아 그리고 요즘 블츠 쓰레기임, 다른 서폿 하세용. ^오^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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