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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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방어 +4.26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방어+12.78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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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렙후 W선마입니다.
어차피 극초반 외에는 딜 안나오기때문에 저렇게 갑니다.
Q눌르고 평타
소나는 미니언 먹기가 너무너무 힘이듭니다.
전사미니언 = 포탑 2방 + 평타
원거리미니언 = 포탑 1방 + 평타
는 대부분의 챔프에게 적용되는 공식이지만 소나에겐 아닙니다.
포탑2방 친 전사미니언조차도 평타 두방으로 쳐야하기 때문이죠
포탑 1방 친 원거리미니언도 평타두방
따라서 CS를 먹을때 Q를 잘쓰셔야 합니다.
하지만 좀 흘려도 괜찮습니다. 탑탱소나는 상대보다 CS절반만 먹어도 이기는 개사기챔프입니다.
AP상대일때도 이제 바미보다 저 가갑하위템이 더 좋습니다.
애초에 소나가 바미를 갔던것은 타워 앞에서 미니언의 딜을 몸으로 버티면서 타워를 지키기 위해서였는데
바미의 주변딜보다도 의 반사뎀이 오히려 나을뿐더러 방어력자체를 증가시켜 미니언에게 맞는 데미지를 줄여주기 때문이지요.
다만 AP상대일 경우에는 지휘관을 먼저 올리는것이 여러모로 낫기에 상대가 AP이면서도 AD비중이 강해서 지휘관이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상대 (ex 잭스, 아칼리 등)가 아니아면 지휘관이 낫습니다. 지휘관 올리면서 같이 여눈가시면되구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무조건 죽지말고 한타가시면 이깁니다.
큐찍고 주문도둑검으로 돈을 법시다 거의 무조건 상대가 선2렙을 찍게되는데
소나는 라인클리어가 안되기때문에 타워에서 받아먹고 우리정글러에게도 주의를 줍시다.
또한 1렙단계에 타겟팅 돌진기가 있는 상대를 상대할때에는 미니언을 좀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겨야 합니다.
1렙단계에서 딜교 잘못되서 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최대한 사고가 터지지 않도록 합시다
7/17 1렙단계 딜교법 추가
흔히 1렙에 망하는 패턴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저들은 저 원거리 미니언과 전사미니언 사이에서 본능적으로 파밍을 할것입니다.
이 위치에서 파밍을 하면 상대가 들어오면 우리 원거리미니언과 전사미니언이 분노의 반격을 해주기 때문에
보통은 딜교에서 이득을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탑소나는 초반에 약합니다.
1렙 큐는 쿨이 8초나 되고 딜도 시원찮습니다.
남은 것은 공격력은 50에 공속도 느리고 1렙체력도 497밖에 안되는 물몸 소나기에
저기서 원거리 미니언과 같이 상대챔프를 상대하더라도 딜교에서 손해를 본다 이 말입니다.
게다가 1렙에 저 위치가 위험한 것은 옆에 부쉬가 있기때문에 상대가 부쉬로 도망을 가버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타워 앞이라면 도망치면서도 계속 맞아야 하기때문에 회복력이 좋은 소나에겐 딜교를 좀 지더라도 손해는 아니지만
1렙에는 소나는 힐이 없다 이 말입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저 위치에서 딜교를 말아먹으면 라인이 상대쪽으로 올라가 버리지요.
우리미니언이 상대챔프를 떄리느라 상대미니언을 덜 때렸거든요.
그럼 1렙에 피도 없고 라인은 밀리고 점멸이라도 빠졌다면 뭐 맛집확정이죠
소나가 1렙에 약하기때문에 우리정글이 오면 정글까지 망하고 겜 터집니다.
비단 소나뿐만이 아니라 초반에 약한 마법사챔프들 들고 탑오시는 분들 전부 마찬가지입니다.
1렙에 미니언을 끼고 싸워도 상대가 더 세다면 절대로 초반에 아무 생각없이 평범하게 파밍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방법은 무어냐?
바로 더 뒤로 가시는 겁니다. 전사미니언은 막타 칠때 빼고 쳐다보지도 마세요.
상대가 막타못먹게 위협을 넣는다? 경험치만 드십쇼
미니언 3~4개 놓친다고 라인전 지는거 아닙니다. 어차피 상대도 미니언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라인이 당겨지고 그때 드시면 됩니다.
CS 10~20개 뒤쳐져도 됩니다. 안죽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1렙뿐만이 아니라 3렙까지도 보통 이정도로 사리셔야 합니다.
탱템안올리면 원콤납니다. 여눈보다 탱템이 먼저입니다. 여눈에 탱템하나 올리고 신발도 신으면 이제 탑소나의 위력이 슬슬 나타납니다.
쌈날때마다 가셔서 힐뿌리고 궁써주시면 됩니다. 무조건 이김
소나가 있으면 바론도 엄청 쉽게 잡아집니다.
궁을 잘쓰시고 QWQWEWQWE 중간중간에 평타
만만한 상대(티모) 같은 경우 빡견해주시고 아니면 무조건 라인당기고 CS드셔야 합니다.
공략수정 : 티모도 힘듭니다. 소나 초반 스킬쿨이 너무 길어서 티모랑 딜교가 안됩니다.
그래도 티모는 로밍이 거의 없고 소나가 버티는데 크게 힘든 챔프도 아니라 티모상대로 소나가 좋은건 맞습니다.
리븐이나 피오라 피즈, 제이스, 다리우스 등등 원콤이 강한 챔프에게 평타견제를 하려다간 원콤나실수 있으니 Q로 주문검을 터뜨리는 선에서 견제하시든가 상대 스킬이 빠졌을때 견제해주셔야합니다.
여눈이 나오면 상대가 빡쳐서 딜교를 하다가 마나떨어져서 집가는데 소나는 만피인 신기한 상황이 연출
7/24추가
NORMAL
가끔 탑베인 오는데 라인전은 루시안같은 원딜에 비하면 쉬운편임
근데 베인은 템나오면 소나로 못이기는 원딜중 하나이긴 함
NORMAL
볼베 맞다이는 센데 뚜벅이니까 걍 파밍하는덴 무리없을듯
HARD
브랜드는 탑에 거의 안오는데 특별히 기술하는건 브랜드가 소나로 개까다로운 상대라서임
왜냐 소나는 힐하고 보막땜에 뭉치는 진영을 좋아하는데 브랜드는 뭉쳐잇는 상대 딜넣기가 좋음
그리고 소나 특성상 물딜 마딜 섞이는 상대가 까다로운데 특히 소나는 마방템 가기가 힘듬
브랜드 있으면 웬만하면 소나 뽑지 말고 한타페이즈되면 주도검 팔아버리고 이거 사자
NORMAL
블라디미르는 왕귀챔인데 소나는 블라디보다 더한 왕귀챔임
블라디가 점화를 들면 6렙때 소나한테 풀피킬각이 나오는데 그거말곤 별거 없으니까 조심하고
같이 맞파밍해서 왕귀한다 생각하심 댐
참고로 블라디 상대할떄 두가지를 택할수가 있음 AP상대는 모두 마찬가지인데
를 먼저가는것과 를 먼저가는거임
깃발을 먼저가면 깃발을 썼을때 로밍가기가 좋아지고 깃발이 일단 나오기만 하면 좋음
단점은 1:1로 블라디를 이길수가 없음
가면을 먼저가면 하위템이 좋기때문에 라인전이 좀더 여유가 있어지고
가면만 나오면 블라디한테 1:1이 안밀림 다만 소나는 라인푸쉬가 약하기때문에 블라디를 두고 다른 라인 지원가기가 힘들어짐
각자 장단점이 있지만 요즘에는 가면을 먼저가는걸 더 추천하고 싶음
VERY HARD
소나 카운터인 블츠임 소나로 블츠나오면 개짜증나는건 다들 아실거임
일단 블츠 소나 구도가 나오면 울편에 탱이 하나 더 있지 않은 이상 힘듬
또 블츠상대만이 아니라 탑소나로 한타할때 주의사항인데 탑소나한테 어그로가 끌려서 점사당하시면 안됨
탑소나가 탱템을 가긴하지만 완전 탱템을 두르는것도 아니고 본래 물몸이라 딜탱이라 보셔야됨
따라서 팀에 소나 이외에 어그로 끌어줄 탱이 필요함
웬만하면 블츠는 밴함
HARD
소나가 뚜벅이라 까다로움 폭딜도 강력한 상대라..
그래도 오리나 애니비아처럼 힘들진 않음
EASY
소나가 뽀삐카운터임 뽀삐상대로는 포션도 필요없고 빠른 여눈을 위해 요부사가셔도됨
걍 맞파밍하시면 한타 소나가 훨씬 좋고 뽀삐가 딜교를 하면 뽀삐가 먼저 집을가게됨
NORMAL
그냥 보통 탱커상대하듯 하심 댐 근데 궁으로 갱호응할수도 있으니 그거만 조심
EASY
나오면 쌩큐임
NORMAL
탑으로 나오면 걍 탱커상대하듯이 하고 라인미는게 빡새니까 지휘관 가시면됨
NORMAL
소나랑 비슷한 힐서폿류인데 한타에서 소나가 훨씬 좋으니까 자신있게 맞다이치시면됨
HARD
쉔을 상대하시려면 도발에 기의검 느려지는거 이거만 안당하시면됨 이거당하시면 거의 반피? 그이상 나가니까
갱까지오면 죽음
쉔 주딜이 마딜이라고 마방가시면 안됨. 헤르메스정도로만 가시고 얼건 올리세요 얼건 나오면 쉔 님한테 한대도 못때립니다.
그래도 초반 쉔 궁 1회정돈 허용할 수밖에 없음 초반에 쉔 도발걸리면 거의 죽을랑 말랑해서 얼굴 마주치기가 쉽지 않음..
같은편이 얼마나 잘해주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NORMAL
얘는 뚜벅이인데 딜도 세고 빠르고 튼튼함 근데 그게 끝임
HARD
스웨인은 AP인데 맞딜이 안됨 유체화든 다리우스랑 비슷한데 라인 반 넘어가셔서 스웨인 까마귀하고 부동진 걸리면 죽는다고 보심 댐
스웨인 상대로는 걍 무조건 지휘관 먼저 가세여 집왔다갔다 자주하셔야됨
다행히 스웨인은 로밍이 좋지 않은편이니 한타가시면 소나가 좋습니다.
HARD
정글러인데 얘 얼굴 보이면 궁아끼지 말고 쓰고 티세여
재수좋으면 같이 러브샷 궁 되는게 최선임 그럼 물렸어도 스카너 궁빠지고 님은 살고 개이득입니다.
VERY HARD
짜오 소나로 힘듬. 앞서 말했듯이 소나는 타겟팅기술에 취약함
근데 짜오 타겟팅 돌진에 에어본에 딜도 세서 정글러로 짜오 나왔다 흥했다 그러면 탑소나 그냥 멸망임
소나가 초반에 또 약해서 우리편 정글러 탑근처왔다가 망하면 답도 없슴 겜 터짐
울편 정글러보고 주의를 줍시다. 2:2 절대 피하셈
HARD
얘상대로는 얘가 마딜이라고 마방템 먼저 가시지 말고 일단 가셔야 됨
얘는 무조건 라인을 미는데 덤불조끼없으면 미니언 우리타워에 다 꼬라박힙니다.
아마 생각이 있는 신지드면 미드로밍가서 겜터뜨리는데 만약 신지드가 파밍에 여념이 없으면 그냥 같이 맞파밍하시면됩니다.
HARD
소나가 서폿일때 힘든 스레쉬임
블리츠랑 마찬가지로 한타에서 끌리시면 안됩니다. 소나는 퓨어탱이 아니고 가장 중요한 챔프임
NORMAL
아리는 미드에서 만나면 소나로 정말 힘듬 소나 등빨이 좋아서 매혹 피하기가 쉽지 않음
아리 상대로 매혹각 내주면 걍 죽습니다. 그나마 6전엔 괜찮지 나중엔 궁쓰고 매혹각잡는데 이건 진짜 까다로움
다행히 한타 들어가면 매혹각 잡으러 들어올떄 센도 쏴주시면 됩니다.
미드에서 만나면 헬모드고 한타로 봤을땐 보통임
NORMAL
탑무무면 서로 프리파밍이고 정글러 무무면 무무가 궁쓰면 애들이 들어올거임
그때 들어오는 애들을 향해 센도 쏴주시면 됩니다.
HARD
아우솔 로밍 자주오니까 마방템 가주시면됩니다. 나중가면 소나가 더 세서 아우솔 당황함
EASY
탑에 거의 안오는데 가면트리 타시면 걍 이길듯 라인푸쉬가 세니까 지휘관 가주셔도 좋습니다. 블라디보다 쉬울듯
HARD
아칼리는 일단 노코스트에 패시브로 피도 잘차서 유지력이 너무 좋음 궁찍으면 라인 반넘어가면 센도 있어도 걍 죽어여
다이애나랑 비슷한데 더 어려운 느낌임 마방템 충실히 갖추시고 계속 해서 사려주시면 아칼리를 이길수 있습니다.
NORMAL
얘도 초반에 은근히 쎈놈임 그거 조심하셈
NORMAL
알리스타 쿵쾅빼고 별거 없는데 소나가 그거 당하시면 안됨
NORMAL
애니 원콤에 안죽을정도로 마방 갖추시고 한타페이즈로 가시면 애니를 이길수 잇습니다.
VERY HARD
애니비아 벽치고 느려지고 기절걸리고 동상맞아서 원콤나면 겜끝나는거임
근데 뚜벅이인 소나는 이걸 자주 당할수 밖에 없슴
일단 둘르셔서 원콤 절대 안나오게 하셔야됨
물론 될수 잇으면 벽 피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애니비아 입장에서도 벽치려면 무조건 센도각이 나오니까 상황봐서 울편이 이길만하다 싶으면 먼저 센도걸고 싸우세여
소나로 힘든 상대중 하나임
NORMAL
야스오는 잘하는 야스오랑 못하는 야스오랑 천지차이인데
일단 라인전에서 1킬 내주면 답없음 절대 죽지마셈
글고 한타페이즈가면 장벽에 센도 꼬라박만 안하시면됩니다.
HARD
에코는 미친놈처럼 달려들을 텐데 아시다시피 에코돌진은 타겟팅이라 1킬 내주시면 답없음
가면 먼저가시면 적절한 마방과 유지력의 조화로 에코를 혼내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VERY HARD
이거 나오면 소나로 힘듬 고치맞으면 걍 피 2/3쯤 나간다고 보셈
항상 풀피 유지하시고 마방템 두르세여 죽기 싫으면
글고 엘리스는 순딜이 강한 챔프인데 앞서 베이가 설명할때도 했지만
소나는 순딜 조합에 약한면에 있음 엘리스 나오면 웬만하면 소나하지 마셈
NORMAL
얘는 비겁하게 은신해서 반피 이하인 애들 저격하는게 취미입니다. 적절하게 방템을 가시면 라인전은 이길수 있지만
반피 이하일때 몰래 기습하는 나쁜 놈이니까 항상 풀피유지하면서 혼내줍시다.
HARD
오리아나는 같은편이면 굉장히 든든하지만 적일 경우에는 소나로 힘든 상대임
일단 소나특성상 우리편이 모이게 되서 오리 궁각이 잘나옴
스킬쿨도 짧아서 1:1 이기는거도 쉽지 않음
그래도 얘도 뚜벅이니까 센도각 잘나오니까 애니비아 상대하듯이 먼저 이니시거는쪽이 이깁니다.
애니비아보다는 좀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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