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부터 말파를 사용해온 유저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트포말파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안좋은데요
다이아 티어에서조차 말파로 트포를 왜 가냐는 소리를 들을정도입니다
말파로 트포를 왜 올리는지 부터 말씀드리면
1. 말파와 광휘검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말파의 고질적 문제인 마나부족을 해결해주기도 하고
스킬콤보에 평타가 많이 들어갔는데 그 때마다 광휘를 터트리기 쉽습니다.
또한 기본 공격력이 높아 다른 ad템이 없어도 광휘 효율이 잘나옵니다.
2. 공속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 공격력이 높고 공속 디버프가 있어서 적 근접챔프와 평타 싸움을 하면 이득을 볼 수있는데
공속을 높여주면 q와 탐식효과로 추노까지 해가면서 일방적으로 평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트포 이후 방템을 올리면 w스킬로 인한 추가데미지로 인해 후반까지 공속은 말파에게 유용합니다.
3. 체력이 붙어있습니다.
트포와 비교되는 얼건이나 얼심과 다르게 체력이 달려있어 1코어로 올려도 공방 밸런스에 문제가 없습니다.
또 트포다음 가시갑옷이나 즈롯같은 깡방어 깡마저템을 올려 탱킹 효율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4. 하이브리드 딜링
말파는 탱커형 챔프들이 마저템을 올리면 딜이 안박혀 점점 힘들어 지는게 보통이지만 트포를 올리면
물리데미지가추가되어 탱커들도 잡기 쉬워집니다.
트포말파를 좀더 많은 분들이 쓰게되길 바라면서 공략을 써봤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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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5 (+104) | 2433 | 마나 | 282.2 (+40.0) | 962.2 |
공격력 | 62 (+4) | 130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7 (+0.55) | 16.35 | 5초당 마나회복 | 7.32 (+0.55) | 16.67 |
방어력 | 37 (+4.95) | 121.15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방어 +4.26x1
- 공격 속도 +4.5%x2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7.26
- 체력+144.72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공격 속도+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말파는 천둥이랑 착취 빼고 효율 내기가 어렵습니다.
트포말파의 경우 책략에 있는 쌍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거의 천둥만 찍습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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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기본적으로 q-e-w 순으로 선마하고 w는 적당한 때 올리시면 됩니다.
이렐이나 잭스 상대로도 이 스킬트리로 갑니다
제일 중요한건 광휘 효과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킬견적 내는 법은 Q평으로 피를 조금 깎고 뒤로 뺐다가
1.5초 뒤에 다음 광휘 쿨이 오면 R평E평평 Q평 이런식으로 넣어주면
적이 보통 알고있는 말파 콤보보다 쎄기 때문에 솔킬내기 쉽습니다.
적이 체력이 적은 상태에서 도주기를 쓰기 전에 빠르게 죽이려면 R평EQ평이 좋습니다
시작템은 부패만 갑니다
첫 코어는 말리지 않았으면 주로 트포로 올리는데 하위템은 광휘>쐐기검>탐식 순입니다.
초반 맞딜에서 체력템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루비수정 하나를 섞습니다.
가끔 케넨이나 유체화 블라디 같이 딜교환 할 때 이속이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만 광휘>탐식 순으로 올려줍니다.
신발 타이밍은 최소 광휘를 올린 이후 아무때나 됩니다. 탱커를 상대로는 신발보단 트포를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똥신은 의미 없고 2티어로 바로 올려야 의미가 있습니다.
신발은 쿨감신, 닌탑 두개만 씁니다.
쿨감신은 적을 솔킬 딸 자신 있을 때 올리고
닌탑은 질 상대를 이기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아이템으로 클레드 등을 상대할 때 올립니다.
3코어쯤 올린 상태에서 쿨감신을 닌탑이나 헤르메스로 바꾸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말파한테 효율이 좋은 아이템
1. vsvs 쿨감
말파의 스킬은 쿨이 길고 깡뎀이 높기 때문에 말파에겐 쿨감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셋 모두 말파에게 좋은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이고 서로 교체가능한 것들인데 각자 갖는 느낌이 매우 다릅니다.
트포는 높은 딜링으로 맞라이너를 압도하고 한타에서는 적 딜러를 끊어먹는 것
얼건은 역장을 통한 이속 디버프(가성비는 별로)
얼심은 방어력과 디버프 추가로 팀을 유리하게 하는 것(버스타기 용)
모두 갈 수 있는 템이지만 이 공략은 트포를 올리는것을 기준으로 썼습니다.
2.
말파의 핵심 딜템.
적에 ad가 많으면 보통 트포 이후에 바로 가시갑옷을 올립니다.
적이 원딜 빼고 전부 ap여도 적원딜이 잘컸고 본인이 딜을 더 넣고싶다고 하면 올릴 수 있습니다.
+ 가시갑옷 변경 이후 최종템의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차가운 강철(공속 디버프)효과가 아주 유효한 적들 상대로만 가시갑옷을 빠르게 올리고, 치감이 필요하다면 덤불조끼 까지만 올려놓고 3~4코어쯤 가시갑옷을 완성시킵니다.
3. ... 방어력+체력
썬파는 좋은 템이고 라인 클리어 및 라인전 버티기용 1코어로 쓰는게 가능합니다.
범위 너프 후에 좀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정말 딱붙지 않으면 딜이 안들어가네요
망자는 썬파와 고유지속 효과만 다른데, 100중첩 효과를 잘 써먹을 수 있으면 좋은 템입니다.
개인적으로 애용하는 템입니다.
란두인은 후반 원딜 싸움이 되면 큰 도움이 되는 템입니다. 다른템에 밀려 별로 잘 가게 되지는 않네요.
게다가 가시갑옷을 올렸을 시 차가운 강철 효과가 중첩이 안됩니다.
적 원딜이 치명타 템트리고 미드가 야스오나 코르키 같은 경우엔 종종 갑니다.
기사의 맹세는 다른 세 템에 비해 가격도 600골드나 저렴하고 근처에 아군만 존재한다면 가성비도 뒤쳐지지 않습니다.
아군 딜러가 캐리중이라면 2코어로 올려도 충분합니다. 후반에 아군에 기맹을 간 사람이 없다면 반드시 가주세요.
4. .. 깡방어+깡마저
솔라리는 2200골드밖에 안하는데 옵션은 엄청 좋습니다. 방어력이 조금 낮긴 하지만 버스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가고일은 말파같이 적진을 파고드는 챔프에게 좋은데 5:5한타를 하게되면 항상 좋은 효율을 냅니다.
특히 적 딜러가 강력한 후반 상황에 궁으로 이니시를 한뒤 한콤보를 돌린다음 액티브를 켜주면 됩니다.
또는 너무 망해서 탱킹이 안될 때, 적딜러가 너무 쎄서 금방 녹아버릴 때 가주시면 됩니다.
이런 템을 상황에 따라 잘 써줘야 티어가 오릅니다.
즈롯은 방마저 밸런스가 좋아서 트포 이후 2코어로 많이 올립니다.
본인이 적 라이너를 압도하고 잘 컸다면 이 템을 올리고 스플릿 운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거리 주자 옵션이 또 스플릿 운영에 꿀입니다.)
5. ... 마저+체력
ap챔프가 잘컸으면 가는 템들입니다.
적응형 투구는 잘큰 ap챔프가 탈리아나 오리아나 같은 애들이면 빠르게 갑니다.
어비셜은 트포랑 시너지가 없지만 아군 미드가 ap딜러라면 충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정령의 형상은 소라카가 있거나 기사의 맹세와 시너지를 노리고 갑니다.
워모그도 대ap 템트리로 괜찮은데 즈롯이나 가고일로 마저를 어느정도 올린 상태에서 마법저항력을 더 올리더라도
보이드에 의해 바로 뚫리기 때문에 오히려 체력이 850이나 달린 워모그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한타에서 무쓸모하다고 무시받던 고유 지속효과가 다시 주목받음으로 인해 각광받는 템이라고 들었습니다.
최종 아이템을 구성해보면
(/) (/)
이런 식입니다.
위에서 언급되지 않은 템은 가지 마세요 ㅋㅋ
트포 말파의 라인전에는 기본공식이 있는데
1. 퓨어탱커 상대로는 cs를 잘먹어가면서 딜교를 이기는 때(주로 트포가 나온 시기)까진 사린다.
2. 딜탱을 상대로는 컨트롤을 통한 딜교환 이득에 주력한다.
3. 짤챔을 상대로는 cs를 버리더라도 피관리를 잘하며 q짤을 통한 킬각을 본다. 킬을 내야 라인전을 이긴다.
거의 이 원칙대로만 하신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가렌(★★) 바미-썬파-닌탑
탱템 올리는 가렌은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광휘를 올린상태에서 딜교환을 해도 가렌이 워낙 단단해서 킬각을 잡기 어렵고 오히려 말파쪽에서 체력과 마나 관리가 안됩니다.
하지만 1:1에서 말파가 불리하더라도 게임은 보통 말파가 이깁니다.
가렌 상대로는 갱콜과 텔 활용을 잘 하셔야 게임을 쉽게 풀어갑니다.
첫템으로 썬파를 가져가면서 라인을 당기며 미니언을 먹으면 최소 반반은 가져가고 텔로 로밍을 잘 다녀줍시다. 템이 나올수록 게임을 쉽게 가져가게됩니다.
갈리오(★★★★) 트포-쿨감신
한번 밖에 못만났지만 챔프 성능이 좋아 라인전 부터 어렵습니다.
갈리오는 챔프 자체가 ap카운터로 설계되었고 말파는 ad카운터로 설계되어있으니 스킬딜이 서로 ap인 상황에서 상성으로도 밀립니다.
+ 더이상 3도란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갈리오의 마나 유지력이 좋지 않다는 점이 약점이고
한타에서 갈리오궁은 딜레이가 있지만 말파궁은 즉발이란 차이점을 이용해 적 딜러를 빠르게 잡는것이 말파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길입니다.
+ 탱갈리오는 계속 너프됬고 궁도 너프를 먹어서 이젠 그리 어렵지 않을거지만 맞딜에서는 말파가 밀릴겁니다.
갱플랭크(★~★★★★) 광휘-쿨감신-트포
갱플은 플레이하는 사람에 따라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나죠. 갱플과의 싸움에서 핵심은 술통을 맞지 않는 겁니다.
일단 1~2렙때는 콩알 견제를 맞아가며 라인을 당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타워를 끼고 빅웨이브를 먹게 됩니다.
이 때 갱플이 견제를 할텐데 술통에 q까지 맞으면 피관리가 안되니 cs를 버리더라도 술통은 맞지 마세요.
3렙 이후부터는 말파가 술통만 안맞으면 질 수가 없습니다. q던지고 달려가서 e찍고 평타 계속 치면 스탯차이, 룬차이, 공속 디버프 때문에 갱플이 지게 되있습니다. 가끔은 3~4렙 타이밍에 솔킬을 내기도 합니다. 갱플이 주변에 술통을 깔았을 때 먼저 가서 깨기만 하면 주도권은 완전히 말파에게 있고 갱플은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
첫 귀환에는 광휘를 뽑는 것을 목표로 하고 광휘랑 궁만 있으면 풀피에서도 킬각이 나옵니다.
+ 갱플은 술통만 안맞으면 이긴다고 했지만 반대로 술통을 맞으면 템이 더 잘 나왔더라도 져버리게 됩니다. 6렙이후 말파와 갱플이 서로 킬각을 보는 상황이 생기는데 이때는 술통이 모든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딜교하면서 궁을 아껴뒀다가 갱플이 술통을 자기 앞에 깔면 그 술통이 피가 1이될때 쯤 궁을 박고 먼저 술통을 깨주면 이기기 쉽습니다.
그라가스(★★) 광휘-쿨감신-트포
몇 번 만났는데 저렙단계에서 평타딜교로 이득봐서 무난히 솔킬까지 냈습니다.
하지만 탱템이 나오면 킬각이 절대 안나오고 한타에서 영향력도 꽤 되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나르(★★) 광휘-닌탑(쿨감신)-트포
버프 조금 먹었다고 다시 슬금슬금 나오네요. 불리한 타이밍에 사릴줄만 알면 쉽습니다.
초반에 사리면서 cs만 좀 챙기다가 5렙 이후 부터 딜교하면 되는데
적 미니나르가 3타 터뜨리기 전에 q던지고 달려가서 평타e까지 쳐야 딜교환 이득입니다.
그전에 달려가는 동안에 나르q를 맞거나 나르가 폴짝으로 도망가면 일단 한번 뒤로 빼고 다음기회를 노리고
2티어 신발을 빠르게 올리면 나르가 3타를 못터뜨리게 되어서 편한데 나르가 잘하면 닌탑 만만하면 쿨감신으로 갑니다.
템이 서로 어느정도 나와서 나르가 얼망 블클까지 나오면 솔킬을 두세번 딴 것이 아니라면 1:1구도는 더이상 이기기 힘들어집니다. 텔로 바텀에 힘을 줘서 라인전을 끝내는게 좋습니다.
+ 미니나르는 바텀 교전이나 5:5상황에서 제 역할을 못합니다. 말파는 이니시가 강력하기 때문에 나르의 분노 상태를 보고 텔 운영과 한타를 주도하면 나르는 궁을 못쓰는 반쪽짜리 챔프가 됩니다.(나르를 이기기 위해 가장 중요!)
나서스(★~★★★) 광휘-쿨감신-트포-썬파or가갑
말파 선픽하면 많이 나오는 멍멍이. 상대할 때는 스택 쌓을 생각 못하게 개싸움으로 끌고가야 됩니다. 초반엔 마나관리하면서 라인 당겨주고 5렙 찍고부터 e평q로 견제합니다. 나서스가 말파랑 맞딜해서 이기려면 w와 e를 써야하는데 장판깔면 빼주시면 되고 무시하고 스택쌓는다면 평타를 계속 때려서 6렙에 킬각 봐주시면 됩니다. 광휘+쿨감신 후에는 솔킬각 내기 더 쉽습니다. 킬을 낼 때는 궁으로 띄운 상태에서 예측 못하는 광휘+천둥딜로 나서스가 궁을 쓰기 전에 죽여야 안전합니다. 트포 띄운 뒤에는 방어력템을 올려줍니다.
먼저 탑을 밀었고 더이상 혼자 나서스를 잡기 힘들어진다면 궁로밍으로 다른쪽 라인을 터뜨려 나서스가 욕을 먹는 상황을 만들어줍시다.
사실 저티어에서나 말파 카운터지 게임을 빠르게 굴릴줄만 알면 요즘 메타에서는 상대하기 쉽습니다.
+ 나서스가 궁버프를 먹었는데 궁켜고 맞딜걸면 답이 없습니다. 궁을 쓰지 못하게 녹이는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노틸러스(★★) 광휘-쿨감신-트포
보통 초반에 부패+투도란이나 삼도란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엔 굉장히 강력합니다. 라인푸쉬와 쉴드를 이용한 이기적딜교가 엄청나니 초반엔 사리시다가 광휘+아이오니아+쐐기검 정도 나온 상태에서 노틸이 타이탄의 분노나 파괴전차를 의미없이 뺐을 때 싸움 걸어서 끝까지 딜교하시면 이깁니다. 노틸의 핵심 스킬인 타이탄의 분노를 뚫고도 남을 지속딜을 갖는 타이밍에 잡는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삼도란 너프와 함께 관짝에 들어간것 같습니다.
다리우스(★★~★★★★) 광휘-쿨감신-트포
다리우스가 텔이면 편한데 유체화나 점화면 라인전에서 킬을 따일수도 있습니다.
초반에는 다리우스에게 끌리지 않고 파밍을 해야 합니다. 일단 끌리면 바로 q를 던지고 빠져나올 수 있지만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가 됩니다. 광휘와 쿨감신이 뜬 이후부터 2~3번의 q견제로 피를 빼놓은 상태에서 바로 궁을 박고 평타를 섞어서 계속 때려주면 킬각이 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궁을 박은 이후 다리우스에게 딱 달라붙어서 도끼날을 맞지 않는 것인데 도끼날을 맞으면 다리우스가 잃은체력에 비례해 회복하고 궁 5스택으로 탱템 하나 없는 말파의 뚝배기를 깨버릴 수도 있습니다.
+ 참고로 뚝배기는 머리입니다.
라이즈(★★★) 헤르메스-카탈리스트-어비셜 / 인장-헤르메스-두건-적응형투구
너프먹더니 탑에선 완전 멸종됬네요ㅋㅋ
스킬 메커니즘이 말파 카운터지만 회피기가 없고 궁이 1:1 무쓸모라 정글콜 하면 쉽습니다.
+ 라이즈 상대론 트포보단 어비셜이나 적응형투구를 올리는게 낫습니다.
럼블(★★★★★) 카탈리스트-헤르메스-어비셜 / 인장-두건-적응형투구
정글이 답입니다. 두건 올리고 무한 갱콜
1:1은 말파가 절대 못이기지만 탑은 사실 2:2이기 때문에 갱호응 좋은 말파가 꿀릴게 없습니다. 그리고 럼블은 한번 죽으면 계속 죽이기 쉽습니다.(그러니까 정글러!)
작살만 잘 피해준다면 죽지는 않고 파밍하는게 가능합니다.
잘풀렸다면 광휘를 하나 올려서 갱호응시 딜이 부족하지 않게 하고, 그냥 버티기를 할려면 암흑의 인장을 하나 사주는게 좋습니다.(부패 회복력 증가와 마나부족 해결) 럼블 상대로 버티기를 할려면 적응형 투구를 올려주면 좋고 한타 페이즈가 오면 솔라리를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럼블의 궁을 솔라리로 상쇄시켜주면 럼블은 한타에서 그리 좋은 챔프가 못됩니다.
+ 럼블 변경으로 더 힘들어진것 같습니다. 어차피 못이기는 1~3렙 구간에서 럼블의 Q가 약해진거고 W나 E의 쉴드량과 딜량은 버프를 받은거기 때문에...
레넥톤(★★★~★★★★) 바미-닌탑-썬파
얘랑 게임하면 재미도 없고 그렇습니다. 레넥톤이 라인푸쉬도 좋고, 유지력도 좋고 딜교도 졸렬하게 하는 놈이기 때문에 1:1은 불리하다고 보고 타워를 끼고 cs를 열심히 먹다가 정글러 올 때만 따줍니다. 후반가면 말파 한타기여도가 더 높습니다.
리븐(★) 광휘-닌탑-썬파-트포
리븐의 선 2렙과 선 6렙 타이밍 딱 두번만 조심하시고, 갱으로 2킬 정도 따이지 않는 이상 리븐한텐 질 수가 없죠.
리븐이 말리면 스플릿만 해댈려고 할텐데 닌탑 썬파 가갑 올리고 리븐 쫒아다니세요
마오카이(★★★★★) 트포-쿨감신
트포까지 띄웠으면 솔킬한번 노려볼만 할겁니다. 아마도
리메이크 되고 더 힘들어 진듯...
얘 상대로 모렐로 트리를 고려중입니다.
+ 말파같은 똥챔 말고 마오카이 하세요
문도박사(★★) 광휘-쿨감신-트포
고전의 말파 카운터지만 치감템의 상향으로 죽었죠. 문도가 초반엔 생각 이상으로 물몸이라서 미니언 끼고 오대식 피해주면서 평타딜교 하면 맞딜에서 이기고 솔킬도 많이 냅니다. 2코어 전엔 딜이 잘 들어가고 문도의 1렙 궁이 상당히 안좋기 때문에 쫄지 말고 라인전을 해줍니다.
템이 어느정도 나오면 1:1은 답이 없으니 텔활용으로 바텀을 터뜨리고 한타때도 문도 무시하면서 적 딜러 물고 싸워주면 됩니다. 어차피 문도는 혼자서 우리 딜러 못잡습니다.
아군에 치감만 있으면 문도가 한타때 좋은픽은 아니라서 쉽습니다.
+ 3렙, 6렙에 솔킬 많이 냅니다. 특히 6렙에서 문도 궁이 현재체력 20%를 소모하기 때문에 궁썼을 때 딜을 쏟아넣어 주면 바로 터뜨리기 쉽습니다.
블라디미르(★★) 광휘-쿨감신-트포-적응형 투구
전 블라디 보이면 말파 고릅니다. 첫 귀환에 광휘+쿨감신 띄우고 타워까지 라인당긴 상태에서 블라디가 미니언에 강화된 Q를 꽂는 순간 바로 굴렁쇠 굴리고 쫒아가면서 블라디를 때려주시면 이깁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블라디가 궁쓰고 웅덩이로 다음 강화Q까지 버티면서 역관광을 노릴텐데 이때 못잡겠다 싶으면 빠지고 궁 아껴뒀다가 다음을 노려줍니다.
뽀삐(★★) 광휘-쿨감신-트포-썬파
너프 전에 많이 만났는데 챔프 성능이 좋아 맞딜하면 밀리지만 그렇다고 딱히 뽀삐한테 솔킬 따일 일도 없으니 q견제를 피해주면서 파밍만 해줍니다. cs에 주력해서 트포까지 뽑고 잡아줍니다.
+ 타워를 끼고 cs를 먹을 때 벽꿍각을 주면 안됩니다.
사이온(★★★★)
말파상대로 강력함을 보이는 챔프입니다. 라인을 무한정 밀어대면서 견제를 해대는데 cs는 밀리고 피관리도 어렵고 한타를 해도 사이온의 탱킹력이 말파보다 좋습니다. 스킬이 논타겟이니 잘 피한다는 생각으로 무빙을 열심히 하면서 라인전을 하면 반반은 갈 수 있습니다. 라인을 미는데다가 갱회피랑 초반 탱킹력도 별로 좋지 않으니 갱을 불러주면 편해집니다. 한타때 말파는 원딜을 잡을수 있지만 사이온은 못잡는다는 차이를 이용해서 서로 딜러 죽이기 싸움을 하게 된다면 말파의 강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 사이온이 궁이니시 걸기 전에 먼저 걸어야 좋습니다.
쉔(★★★) 광휘-쿨감신-트포
1:1 구도에선 도발맞고 미니언 딜교만 하지 않으면 밀릴 일이 없습니다. 저렙에서는 마나부족때문에 쉔을 견제하기 어려운데 마나관리를 잘했다면 5렙때 부터 딜교를 걸어서 6렙때 솔킬각이 나오고, 광휘 이후부터는 쉽게 킬각을 잡는게 가능합니다. 쉔 궁은 1:1에서 없는거나 마찬가지이니 확실한 우위를 점해야합니다.
쉔은 궁 로밍 때문에 까다로운 점이 있습니다.
+ 쉔이랑 딜교할 때도 사실 컨트롤이 많이 필요한데 쉔의 패시브와 w를 먼저 빼고 딜교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됩니다. 특히 패시브로 생긴 쉴드에 굴렁쇠를 날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스웨인(★★★) 광휘-아이오니아-두건-적응형투구
스웨인이 템이 나올수록 힘들어지니 5렙까지 마나관리 하다가 6렙 타이밍에 킬각을 한번 노려보는것이 좋습니다. 부동진만 안맞으면 충분히 솔킬 가능합니다.
적응형 투구는 스웨인의 거의 모든스킬에 적용됩니다.
신지드(★★★) 광휘-쿨감신-트포
+신지드 패시브 변경으로 평타를 넣기가 전보다 힘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인장의 마나로 인해 얻어졌던 체력과 기본체력 너프로 인해 탱킹력이 낮아졌으니 그래도 솔킬각을 노려볼만 합니다.
야스오(★★) 광휘-바미-닌탑-썬파
1~2렙 때 굉장히 강력합니다. 3렙부터 비슷해지고 5~6렙부터 말파가 이길수 있습니다.
1~2렙때 빡세게 견제가 들어오는 야스오는 잘하는 야스오입니다. 이구간에 경험치만 먹더라도 사리시고 타워를 끼고 레벨을 올려줍니다. 야스오는 광휘만 올려도 잡을 딜이 나오니까 변수를 주지 않기 위해 광휘-썬파트리로 여지를 주지 않고 라인전을 터뜨려줍니다.
+ 야스오의 까다로운 점은 패시브로 인한 쉴드인데 바미가 나오면 쉴드를 빼기가 쉽습니다. 또, 부패를 먹은 상태에서 쉴드가 다 차기 조금 전에 q를 날려주면 q딜은 그대로 들어가고 부패딜에 쉴드가 빠집니다.
+ 장막에 굴렁쇠가 씹히니 킬각 잡을때에는 궁쓰고 바로q를 써버리던가 딱붙어서 써서 반응하지 못하게 합니다.
에코(★★) 광휘-쿨감신-트포
에코는 Q를 미니언에 날리면서 라인을 계속 밀려고 할 텐데 그렇게 주력스킬을 하나 뺐을때 q평e로 계속 딜교를 걸면 아주 쉽습니다. 궁을 대놓고 박으면 에코 궁에 씹히므로 궁 없이도 킬각이 나온다 싶을 때 들어가서 에코궁을 빼고 잡는것이 좋습니다.
올라프(★★★) 닌탑-썬파
라인 무조건 당기고 닌탑+체력템으로 죽지않고 버티기
6렙에 미드로밍 잘 다니니 주의
이렐리아(★★) 바미-닌탑-광휘-트포
6렙때 의외의 폭딜이 들어오므로 조심
광휘만 올려도 킬내기 쉽지만 역으로 킬을 따이면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체력템을 올리고 플레이
후반가면 질수가 없음
일라오이(★★★)
일라오이는 촉수공격들이 전부 논타겟이기 때문에 이를 잘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력스킬인 e스킬이 미니언에 막히고 모션이 크기 때문에 라인전을 편하게 하기 위해선 이를 피해줘야합니다.
라인을 무작정 당겨 타워를 끼고 미니언을 먹으려다 보면 일라오이의 날아오는 스킬들에 고통받기 쉬운데 이 때문에 일라오이 상대로는 라인을 역으로 밀거나 반반라인을 만들어 미니언을 끼고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
템은 무난히 썬파를 올린 후 반반을 갈 수도 있고, 광휘 정도를 올려 킬각을 볼 수 도 있습니다.
갱을 받아서 따던 솔킬을 따던 일라오이를 딸 경우에는 일라오이을 한번에 터뜨릴 각이 보일 때만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궁으로 무작정 들어가는 것 보다 q로 딜교를 먼저 걸고 일라오이가 먼저 궁을 쓰면 말파궁으로 에어본을 시켜 궁 지속시간동안 스킬을 못쓰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크(★★) 광휘-쿨감신-트포
자크 깡뎀도 별로고 cc만 많아서 1:1은 쉬움
광휘 나온 순간 이김
잭스(★★) 빙하의장막-닌탑-썬파
상위티어 잭스일수록 빡견제가 들어옴
잭스상대론 광휘도 씹히니 그냥 탱두르고 싸우는게 좋음
킬각잡을때는 라인을 당긴상태에서 해야됨
잭스가 빌지워터 가면 900갑 올릴 것
제이스(★★★) 800갑-광휘-닌탑-트포
견제 매우 빡셈
800갑 둘렀고 eq콤보 피했으면 이김, 제이스가 여눈둘렀으면 걍바름
카밀(★★)
카밀 카운터가 말파임
카밀 피회복 스킬 맞지 말기
카밀 쉴드가 무슨딜 막는지 확인하고 거기에 딜꽂지 말것(마법방어막에 스킬 넣으면 망함)
카밀궁에 말파궁 씹히는거 조심(서로 궁 안쓰고 싸워도 말파가 유리)
케넨(★★★)
ad케넨 광휘-쿨감신-트포
견제 매우 빡셈, 초반만 잘 사리면 쉬움
텔레포트를 라인복귀에만 쓰고 케넨 솔킬 내면 됨, 솔킬 한번 내면 그 후론 영혼까지 털 수 있음
ap케넨 광휘-헤르메스-망령의두건-적응형투구
마방두르면 케넨딜 안박힘
케일(★★) 광휘-쿨감신-트포
4~5렙 구간 케일e 스킬 꺼지기 2초 전 q로 딜교들어가서 평e
말파e 박혔으면 평타 계속 넣기
퀸(★★) 닌탑-광휘-트포
판테온이랑 비슷한 느낌
5렙전까지 피관리 잘하면서 사릴것, 힘들면 도란방패 추가
클레드(★★★) 광휘-닌탑-트포-가갑
매우 강력한 딜을 자랑하는 챔프입니다. 얘가 쎈 이유는 빠르게 쌓이는 열광스택 때문이니 짧게 딜교환을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엔 덫날리기를 맞지 않고 파밍을 하다가 광휘+닌탑이 나오면 e평q의 딜교로 졸렬 딜교를 해줍니다. 계속 딜교를 해줘서 스칼만 빼면 솔킬은 확정입니다.
탈론(★★)
2렙 조심
탈론이 패시브를 못터트리게 하기 위해선 w를 두번 맞지 말 것(즉 되돌아오는 w는 맞지 말 것)
트런들(★★) 광휘-닌탑-트포
고전의 말파 카운터지만 트런들이 요즘 메타와도 맞지 않고 기둥에 끼여 후드려맞지만 않으면 말파가 공이속 디버프와 e평q 광휘+천둥터뜨리기의 졸렬 딜교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무한 e평q견제후 킬견적이 나온다 싶으면 무작정 궁을 박기보단 평타로 간보면서 트런들의 궁을 먼저 뺀 후에 궁이 꺼지면 잡는것이 좋습니다.
+ 트런들이 말파 카운터인 이유는 궁 하나 때문이란걸 인지하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트린다미어(★) 광휘-쿨감신(닌탑)-트포
초반엔 굳이 싸우지 말고 5렙부터 빡딜교
티모(★★★)
판테온(★★) 바미-썬파-닌탑
판테온이 너무 힘들면 도란방패를 하나 추가로 가주면 됩니다. cs가 밀려도 패시브 돌리면서 사리면 따일일 없고 6렙타이밍 판테온 로밍에 텔로 따라가주던가 빽핑만 열심히 찍어주면 됩니다. 판테온이 로밍을 다녀 말파가 레벨이 더 높아지는 일이 생기면 판테온은 절대 말파를 이길수 없습니다.
+ 판테온의 패시브 때문에 바로 광휘를 올리는건 좋지 않습니다.
피오라(★★) 광휘-쿨감신(닌탑)-트포-썬파
제가 볼땐 말파가 피오라의 카운터같습니다. 1~3렙의 저렙구간에서 말파의 엄청난 마나소모량으로 인해 딜교하기 힘든 시기만 빼면 라인전에서 계속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4~5렙 구간에서 평타 딜교로 이득을 볼 수도 있고, 6렙이후에도 말파가 이속을 훔치고 도망가면 되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킬각을 볼때 응수에 q나 궁을 박고 역으로 당하는 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후반에도 한타는 말할것 없고 피오라가 3~4코어를 뽑고 스플릿을 하더라도 말파가 타워를 허깅한 상태에서 막으면 꿀릴게 없습니다.
피즈(★★★) 광휘-쿨감신(닌탑)
탑에선 주로 트포 탱피즈가 나오는데 재간둥이로 말파 q를 씹기 때문에 1:1에서 말파보다 우위를 점합니다.(이 점 때문에 q선마를 안할 때도 있습니다) 피즈의 궁을 맞으면 바로 골로 갈 수 있으니 점멸로라도 피해야 합니다. 역으로 말파만 궁이 있으면 솔로킬을 노려볼 만도 합니다.
한타는 누가 더 궁을 잘 쓰냐의 싸움입니다.
뒤로 갈수록 쓰기 귀찮아져서 대충 쓴 챔프가 몇개 있는데
상대법을 자세히 원하는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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