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100% (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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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12
17
1
4/4
★핵꿀잼 딜 소나 및 무난한 힐 소나 공략★

- 나무아미숯불(2017-11-02, 조회수: 20602)

 2번째 부캐에 친구 추가 받습니다. 
 실3 계정으로 ElecTroniKa 라고 합니다.
 소나에 대한 궁금증은 친구 추가하시고 인벤 쪽지 주시면 
 개인 채팅으로 친절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도 같이 해드려요!


 ※본 공략은 정석적인 공략과 재미를 가미한 공략이 섞여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는 공략을 골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공략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소나라는 챔피언의 특성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소나는 딜, 힐, 이속 버프, 군중 제어기를 보유한 챔피언으로
 
 인게임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보유한 만큼 리스크가 굉장히 큰 챔피언입니다.

 게임이 잘 풀리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고

 게임이 안 풀리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극단적인 챔피언입니다.

 후반 유틸성이 극대화되어 있는 대신 무빙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체력은 서포터중 최약체에 속한 데다가 히트 박스도 더럽게 큽니다.

 어느 정도 무빙에 익숙해 진 이후에나 제대로 쓸 수 있는 챔피언으로

 공략을 보자마자 랭크 게임에서 돌리는 것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랭크 게임은 일반에서 소나의 우월한 슴가....

 아니 히트 박스에 익숙해진 후 돌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공략은 정석적인 힐 소나 빌드와

 충분히 강하지만 재미가 가미된 딜 소나 공략이 섞여 있습니다.

 랭크 게임에서 돌릴 수 있을 만큼 연구하긴 했지만

 힐 소나가 딜 소나 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으며,

 딜 소나 템트리는 초반에 이득을 본 후
 
 그 이득을 끊임없이 후반까지 굴려야 하는

 고 난이도의 템트리로, 중간에 말려버리면 답이 없고

 팀의 상황과는 상관 없이 개썅 마이웨이를 걷는 템트리이므로

 상황과 손에 따라 템트리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시야석 안 가면 죽는다 진짜.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062 IP

 딜 소나 템트리에서는


 극초반 라인전은 최대한 공격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방주주 룬을 선택합니다.


 공방주주 룬에 치명타룬을 1개 섞는 선택이 있습니다.


 초반 라인이 밀렸을때 미니언을 1대씩 쳐서


 원딜이 먹기 쉽게 요리해주다가 치명타 터지면 욕 오지게 먹을겁니다.


 운 좋으면 적 챔피언한테만 터지겠지만


 운 나쁘면 미니언에만 터지게 됩니다. 저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힐 소나 템트리에서는

 표식에 방어, 인장에 체력, 문양에 마법 저항력, 

 왕룬에 이속을 박는 탱룬이 굉장히 쓸 만 합니다.

 힐 소나의 생존률이 많이 좋아지기 때문에

 정석적인 빌드를 좋아하는 사람과 소나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룬 셋입니다.



 성장 기반의 룬은 성장 쿨감을 제외하고 일체 추천하지 않으며

 이 이상의 룬 셋은 전무하다고 봐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딜 소나와 힐 소나의 차이는 바로 이곳에서부터 벌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딜 소나
 
 딜 소나의 경우 죽음불꽃죽음불꽃 손길(Deathfire Touch)으로 마약을 파는 분들이 계신데,
 
 정말 잘못된 마스터리로 죽음 불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흉포 5레벨 마스터리의 효율이 비교적 안 좋습니다.
 극후반 지능정신 확장의 5% 쿨감소가 상상도 못할만큼 커다란 이득으로 돌아오며
 
 예상치 못하게 딜 소나 템트리를 올리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죽음불꽃보다 훨씬 쓸모있으므로
 천둥군주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들어주도록 합시다.
 

 본 공략은 여눈 소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책략 3레벨의 명상명상(Meditation)은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책략 4레벨은 취향을 타는데
 산적산적(Bandit)은 리스크가 적지만 리턴도 작고
 대자연의 선물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은 리스크가 약간 있지만 꽤 큰 리턴을 가져오므로
 안전하게 딜교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산적산적(Bandit)
 부쉬 플레이에 자신이 있다면 대자연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을 들어주도록 합시다.
 본인은 99.9% 대자연감화 듭니다.

 아, 그리고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들 생각 하지마라. 혼난다.
 
 
 힐 소나
 
 힐 소나의 경우 마스터리가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 이상 힐 소나에게 좋은 마스터리는 작성자는 알지 못합니다.

 점ㅋ멸ㅋ본ㅋ좌


 무슨 일이 있어도 점멸은 필요합니다.


 딜 소나의 경우 본인은 100% 점화를 듭니다.


 초반에 이득 챙기기 아주 좋으며, 3~4레벨에 킬각이 잡히기 때문입니다.

 

 

 힐 소나의 경우 원딜 살리기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


 원딜에게 방어막을 들라고 부탁한 후 회복을 들어줍니다.


 제가 상대할 때는 개 빡치지만 제가 쓸 때는 개 좋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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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3~4렙에 소나가 열심히 일했다면 적 원딜의 피는 200중반대일 것입니다.

 

 파워코드를 2스택 미리 쌓아 둔 후

 점멸 - 점화 - 평ㅋ타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워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 로 


 딜 소나의 경우 1 레벨에 약 300 전후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힐을 사용해도 잡히는 데미지입니다.


 플레티넘에서도 대처 못하는 바보들이 있으므로 꼭 써보도록 합시다.


 최소한 소환사 스펠은 모두 뺄 수 있을 것입니다


 

 딜 소나 풀 콤보


 파워코드 1스택 상태에서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냅다 달려가서


 Flash(점멸) - Crescendo(크레센도) - Ignite(점화) - 평ㅋ타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파워 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 - 마법공학 벨트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풀템 기준 연습 모드 더미 기준으로 약 2106의 딜이 들어갑니다.


 극후반에 가능한 데미지로 항상 팀원과 함께 다녀야 하는 소나 특성상


 미드나 원딜 중 하나는 뚝배기를 깨고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힐 소나는 궁 잘 박고 힐이나 넣읍시다.



스킬 활용 팁


 딜교는 가볍고 민첩하고 졸렬하게 해 주셔야 합니다.


 소나의 1렙 체력은 480 가량입니다.

 

 적 스킬이 슬쩍 스쳐도 홀랑 녹아버립니다.


 평ㅋ타 캔슬도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그냥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ㅋ타만 쳐도, 아니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만 맞춰도 괜찮습니다.


 괜히 딜교 오래하다 저 세상 가는 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만약 딜교를 하고 빠지는 중에 스킬이나 평타가 날아온다면

 뚝배기 깨지기 전에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써 주셔야 합니다.


 방어막으로 씹어야 라인전에서 조금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소나의 숙련도는 파워 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6렙 전 소나에게 갱 호응의 수단은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파워 코드의 슬로우 밖에 없습니다.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파워 코드는 데미지를 감소시켜 딜교를 유리하게 할 수 있으며

 라인전에서의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워 코드는 소나의 정체성 그 자체입니다.


 아무렇게나 스킬을 남발해서 아무 파워 코드나 때려 박는다면


 잡을 것도 못 잡고, 살릴 것도 못 살립니다.




 파워 코드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평타 캔슬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때리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워 코드의 경우

 

 파워 코드 2스택 상태에서 평ㅋ타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파워 코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천둥군주를 빠르게 터뜨리고 빠질 수 있습니다.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파워 코드의 경우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의 경우처럼 졸렬하게 때릴 수도 있지만


 파워 코드 2스택 상태에서

 평ㅋ타 - 스킬 - 파워 코드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평ㅋ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적인 방법보다 약간 시간이 걸리지만


 조금이나마 더 많은 딜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콤보의 경우 상대가 싸움을 걸어왔을때,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콤보의 경우 갱 호응할 때 주로 쓰이는 콤보입니다.



 극후반의 경우 궁극기Crescendo(크레센도)의 패시브 덕분에 


 스킬 쿨타임이 전반적으로 4초 대로, 굉장히 짧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무식하게 스킬을 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가 소나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워 코드의 경우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파코Power Chord(파워 코드) 반복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파워 코드의 경우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파코Power Chord(파워 코드) 반복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파워 코드의 경우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 파코Power Chord(파워 코드) 반복


 딜 소나의 경우 이 간단한 스킬 활용으로 상대방 뚝배기와 함께


 멘탈도 같이 깨부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연습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여눈 사용에 대해서 회의적인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은 750원으로 무한으로 스킬을 난사할 수 있다는


 엄청난 메리트를 도저히 포기할 수 없습니다.


 딜 소나든 힐 소나든 무조건 빠르게 올려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템트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Sightstone(시야석)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가 나왔을 때를 기준으로


 1. 전체 킬 수가 적 팀과 비교해서 75% 이상 밀릴 때


 2. 바텀 라인전이 말렸을 때


 3. 전체적인 운영에서 밀릴 때


 4. 파일럿의 손이 잭스일 때



 위 네 가지 상황중 1가지라도 해당된다면


 딜 소나 템트리를 탈 시, 상큼발랄하게 게임을 던져버리기 딱 좋습니다.


 괜히 객기 부리다가 게임 지고 애꿎은 제 공략에다 베드 주지 마시고


 얌전히 힐 소나 템트리 타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딜 소나 템트리를 타다가도 게임이 말리기 시작할 때는


 본인이 이기고 싶으면 즉시 힐 소나 템트리로 갈아타셔야 합니다.




 딜 소나



 본 공략에 올려져 있는 아이템 빌드가 바로 딜 소나의 정석적인 빌드입니다.

 광휘의 검Sheen(광휘의 검)보다 마법공학 리볼버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먼저 올린 이유는 천둥군주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때문입니다.


 광휘의 검은 평타데미지가 강화되는 것이라


 평ㅋ타 Q 평ㅋ타 캔슬을 해야 천둥군주가 터지지만


 리볼버의 효과가 스킬 판정이기 때문에


 냅다 달려가서 Q 파워 코드만 날려도 천둥군주가 터집니다.


 만약, 상대가 베인같은 구더기거나 실력이 호구라면


 지속딜 면에서 훨씬 좋은 광휘의 검을 먼저 올리셔도 좋습니다.


 물론 저는 무조건 리볼버만 갑니다.



 또한, 리볼버의 추가 데미지를 끝까지 가져가려고


 마지막에 업그레이드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자면 


 뼈를 주고 살을 취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딜 세지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뚜벅이 소나한테 이동기가 생기는데 딜하고 맞바꾼다?


 뭐, 개개인의 취향이긴 합니다만 저는 이동기가 더 소중한 것 같습니다.



 딜 소나 템트리의 경우, 마관신이나 이속신, 기동신을 가져가고 싶다면

 

 룬에서 쿨감 10%를 미리 맞춰주셔야 합니다.

 


 

 힐 소나

 

 힐 소나의 경우 역시 템트리가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상대가 Q짤 넣기 편한 상대일 때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Sightstone(시야석)-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or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orKnight's Vow(기사의 맹세)-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카운터 맞았을 때

 Ancient Coin(고대 주화)-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or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orKnight's Vow(기사의 맹세)-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신발의 선택은 솔라리를 올릴 때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성배나 기사의 맹세를 올릴 때는 기동력의 장화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힐 소나의 경우에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스킬로 신발 없이도 상당한 기동력이 확보되므로

 극 후반에 신발을 팔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orKnight's Vow(기사의 맹세) 세 템 중


 아직 올리지 않은 템 한 개를 선택해 올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 아이템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딜 소나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


 이동기! 매우 꿀 같습니다. 첫번째 템으로 올리는 편입니다.

 쿨타임 감소도 붙어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궁각 잡기도 편하고, 라인 클리어도 좋아집니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

 

 소나 딜을 뻥튀기 해버립니다.

 스킬을 자주 돌리는 데다 평타 사용이 많은 딜 소나 특성상

 필수 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대천사의 지팡이 (★★★★★)

 

 극후반까지 가게 되면 대천사 풀스택으로도

 마나가 모자라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힐 소나던 딜 소나던 반드시 올려주도록 합시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

 

 마관! 더 말할 필요도 없지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

 

 라바돈 같은 경우 공허의 지팡이와 루덴의 메아리,

 존야의 모래시계와 함께 마지막 템으로 고민하게 되는 템입니다만

 주문력 자체를 높여주기 때문에 마법 저항력템이 나올대로 나온 극후반에는 

 역설적으로 딜보다는 유틸성 증가를 목적으로 올리는 템입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 (★★★☆☆)

 

 소나에게 부족한 광역 데미지를 조금이나마 올려주는 템입니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 (★★★☆☆)

 

 상당히 좋습니다만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게 되면

 오버쿨감이 되고, 그렇다고 마관신을 올리자니

 초반 쿨감 10%가 너무 좋습니다.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평소에는 잘 가지 않는 템입니다.

 극 후반 영혼의 한타가 필요할 때

 시야석을 팔고 난 마지막 템으로는 굉장히 좋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

 

 벤시보다는 안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역시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면 오버쿨감이 되는데다가 중반에 올리게 되면

 체력 10 남은 원딜을 살려 보내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역시 평소에는 잘 가지 않는 템입니다.

 역시 영혼의 한타때 시야석을 팔고 난 마지막 템으로는

 고려해봐도 괜찮습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의 수정홀 (★★★☆☆)

 

 스킬 쿨이 짧은 소나에게 무한 슬로우를 제공합니다.

 체력도 꽤 붙어있는 데다가 적지 않은 주문력을 올려주는 템으로

 적 팀이 뚜벅이 조합이라면 상당히 게임을 재밌게 해줍니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마법공학 GLP-800 (★★★☆☆)

 

 이동기와 맞바꿀 만큼 좋은 템은 아닌 것 같습니다만 

 궁각 잡기 굉장히 편해지긴 합니다.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노미콘 (★★☆☆☆)

 

 애매합니다.... 마나 관련 템은 여눈보다 좋은 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쿨감도 너무 많이 붙어있어요. 확정 오버쿨감입니다.

 소라카가 너무 짜증나는데 팀원이 치유량 감소가 붙은 템을

 죽도록 안 올리는 하위 티어에서나 눈물을 머금고 가는 템입니다.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서리 여왕의 지배 (★★☆☆☆)

 

 안 좋습니다. 효율 안 나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

 

 글쎄요...? AP 포킹 챔이나 장판 있는 챔한테나 어울리는 템 아닐까요?

 저는 골든 비추천 드립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

 

 여눈보다 딜로스 심합니다. 말 다했죠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강냉이 (☆☆☆☆☆)


 저에겐 내셔 강냉이보단 당신의 강냉이가 더 필요합니다.



 힐 소나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불타는 향로 (★★★★★)

 

 너프 많이 먹었죠? 그래도 좋습니다! 힐 소나의 모든 능력치를 올려줍니다.

 첫 템으로 가도 좋습니다! 다만 원딜이 평타 기반챔이 아닐 경우에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므로 그 때는 안 올리셔도 좋습니다.


 Redemption(구원)구원 (★★★★★)

 

 후반에 굉장한 효율을 뽑아내는 템입니다.

 패치 이후에도 향로만 올리면 효율이 어느 정도 나오므로 꼭 올려줍시다.


 Eye of the Oasis(오아시스의 눈)오아시스의 눈 (★★★★☆)

 돈 수급만 보고 올리는 템인지라 4점 줬지만 개좋긴 합니다.
 힐 소나한테는 필수템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엄청난 힐량 증가를 바탕으로 원딜을 좀비로 만들어 버립니다.

 주문력과 마법저항력도 깨알같이 올려가는 좋은 템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좋습니다. 후반 약 800의 데미지를 씹습니다.

 상대 팀 미드가 AD 암살자라면 성배 대신 올려줍니다.

 단, 솔라리를 올릴 경우 쿨감이 10% 부족해지므로

 기동력의 장화 대신 쿨감신을 올려주거나

 문양에 고정 쿨감 4개, 성장 쿨감 4개를 박아 미리 10%를 확보해야 합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


 아주 좋습니다! 원딜 지키기에도 좋고, 유사 흡혈 효과가 생겨

 소나 본인의 생존력도 크게 올라갑니다.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지크의 융합 (★☆☆☆☆)

 

 궁을 빠르게 돌리는 챔이나 가는 템입니다. 안 좋아요.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즈롯 차원문 (★★☆☆☆)

 

 유리한 게임을 굳힐 때 쓸 만한 아이템입니다.

 막 나쁜 아이템은 아니지만 효율은 그닥 안 나옵니다.

 유리하지 않다면, 미니언은 라이너에게 양보합시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


 씨씨기를 풀어준다는 점에서 좋긴 하지만

 사실 요즘 원딜들 다 수은이랑 주문 포식자 가잖아요?

 게다가 성능도 좀 별로인 것 같습니다. 쓰기도 어렵구요.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전 안 갑니다.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 (★★★☆☆)


 폭발적인 이동속도 증가라는 면만 보면 좋습니다.

 하지만 템창이 부족해지며, 그냥 소나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만으로도 기동력이 확보되니

 돈 템은 그냥 시야석으로 업글합시다.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고대유물 방패 (☆☆☆☆☆)


 당신의 뚝배기를 이 방패로 깨면 20원을 벌 수 있지 않을까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는 옥황상제가 마우스를 잡는다 해도 라인전에서 절대 이기지 못합니다.
딜 소나 템트리 올리면 뚝배기가 남아나질 않습니다.
힐 소나 템트리 올려도 비슷할겁니다.
그냥 레오나 나오지 않기를 기도하거나, 소나를 픽하지 맙시다.
만일 카운터 픽으로 레오나가 떴다면, 닷지를 추천합니다.
그래도 굳이 상대하겠다면 극후반까지 어떻게든 버티는 수밖에 없습니다.
라인전만 세지 한타에서는 소나가 더 기여도가 좋으니까요.
질리언
안 됩니다. 다른 의미에서 레오나보다 짜증납니다.
슬로우 걸렸다하면 기절 먹는건 거의 정해진 일이고
열심히 딜 넣어서 죽여놨더니 궁 써서 살리는 인성챔입니다.
제가 소나 뺏기면 주로 픽하는 챔이기도 합니다.
못하는 소나 죽여 놓기에 딱 좋은 챔이거든요.
블리츠크랭크
이 깡통은 모든 짤짤이 서포터의 공공의 적입니다.
라인전에서 그랩만 잘 피해주면 주도권은 잡을 수 있지만
로밍다니는 블츠는 답이 없습니다. 저는 주로 벤하곤 합니다.
아, 물론 후반에 한타가면 소나가 훨 좋습니다.
그때까지 게임이 안 끝날지는 모르겠지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아무리 잔나가 쉴드로 원딜을 케어한다고 한들
소나의 딜 앞에서 결국 무너질겁니다.
후반을 간다고 해도 유지력은 소나가 훨씬 좋습니다.
그냥 매우 치시면 됩니다.
알리스타
한우입니다. 쿵쾅만 안 당하면 됩니다.
사거리 밖에서 열심히 괴롭혀줍시다.
리메이크 이후로 라인 유지력도 안 좋아져서
더욱 더 찰지게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괜히 평타 짤 넣지마세요. 그렇게 게임하는 분 한테는 카운터니까요
베인
영원히 고통받아라. 쥐며느리 같은 놈.
다시는 베인을 하지 못하도록 라인전에서 숨도 못 쉬게 괴롭힙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가지마라 진짜.

 시야 장악은 필수. 사실상 그 어떤 서포터 챔피언과도 비할 바 없을 만큼 
 
 시야 장악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초반에 물리는 순간 게임이 고달파집니다.

 현재 메타로 인해 시야석을 스킵하고 향로를 올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원딜에게 제어와드 한 개 정도 부탁해봅시다.


초반 운영법
 딜 소나는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며

 3렙 전까지 상대의 피를 최대한 갉아먹어야 합니다.
 
 라인에 도착하기 전에 파워 코드 2스택을 미리 쌓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거리를 내줬을때 평ㅋ타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파워 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

 1레벨 약 170정도의 딜을 넣어줄 수 있어 라인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렇게 피를 잘 깎아먹다가 3~4렙이 되면 
 
 적 원딜이나 서폿의 피가 200대 중반 정도 남는 순간이 있습니다.

 조용히 파워코드 2스택을 쌓아준 후

 점멸 - 점화 - 평ㅋ타 - Q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워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 로

 약 300의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힐을 써도 잡히기 때문에 초반 이득보기 딱 좋은 콤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힐 소나는 굳이 싸워 줄 필요가 없습니다.

 적 팀이 짜증날 정도로 안 싸워주면 됩니다.

 갱을 오던 뭘 하던 죽어주지 말고, 싸워주지 맙시다.


 물몸인 소나의 특성상 갱킹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원딜과 함께 시야장악을 하면서, 아군에게 물어봐서라도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역 버프로 3렙 바텀 갱 동선을 잡는 정글러가 최고로 위험합니다.

 일단 갱을 당하면 상대방이 호구가 아닌 이상 스펠이 빠져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힐 소나의 경우 다음 갱에 죽는다는 의미가 되며

 딜 소나의 경우 3~4렙에 나오는 킬 각을 잡을 수가 없게 됩니다.

 때문에 항상 적 정글러의 위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 힐 소나의 운영은 거의 소라카와 비슷합니다.
 
 진짜 힐하고 오라만 묻히고 다니면 1인분, 궁 잘 박으면 3인분입니다.

 포지션은 항상 팀원의 중간에 위치하여

 언제든지 오라를 묻힐 준비를 해 주시면 됩니다.

 궁은 웬만하면 원딜을 지키는데 사용합시다.  
 

 중반에 접어들때 딜 소나의 템은 보통 
 
 쿨감신, 시야석, 광휘의 검, 마법공학 리볼버가 나와있습니다.

 이때가 소나의 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입니다.

 최대한 적 팀을 많이 괴롭혀주도록 합시다.

 적 팀 탱커의 템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을 때이므로

 견제를 조심하며 최대한 많은 딜을 꽂아넣어야 합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일단 원딜을 지켜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보디 가드와 똑같은 역할입니다.

 대통령한테 미친 놈이 칼들고 달려들면 

 주변에 보디가드들이 존 시나 게 걷어 차죠? 똑같이 해줍시다.

 딜 소나의 경우 보통 들어오는 놈이 소나 때문에 1순위로 죽게 됩니다.
 너무 강한 상대가 들어왔다 싶으면 개기지 말고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파워 코드 걸어줍시다.

 상황이 좀 정리됐다 싶으시면 적 팀 딜러를 존ㅋ나 때리러 가 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무★적. 딜 소나던 힐 소나던 이제 당신에게 대항할 만한 상대는 없습니다.
 
 오라 열심히 묻히고 다니시거나, 상대 딜러를 암살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힐 소나의 경우 오라만 묻히고 다니면 됩니다.
 
 향로의 효과를 받아 힐, 방어막을 받은 아군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므로

 원딜 위주로 묻혀주시면 제일 좋습니다.

 물론, 탱커 뚝배기가 깨지고 있으면 그 쪽을 중심으로 힐해줍시다.

 딜 소나의 경우 힐 소나의 업무와 함께, 상대 딜러를 조지는 일이 있습니다.

 소나가 킬을 먹지 못해도 보통 중반에는 1초 안에 700의 데미지 정도는 
  
 가볍게 낼 수 있으므로 아군이 알아서 정리해 줄 겁니다.

 물론, 힐 소나든 딜 소나든 절대 죽어주면 안됩니다.

 소나는 길어지는 전투에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오래 살아있을수록 상대방 입장에서 더욱 더 짜증날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서폿


 모든 상대법은 상대와 본인의 실력이 같음을 가정하에 작성한 것입니다.

 

 부캐로 게임 하시는 분 들은 입맛대로 템트리 올리세요.



 나미Nami(나미)(★☆☆)

 물방울에 갇히는 순간 당신의 목숨은 발할라로.

 4렙부터 군중제어기를 제외한 모든 방면에서 소나가 유리하며

 이후 나미는 소나에 비해 존재감이 계속해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쓰레쉬Thresh(쓰레쉬)(★☆)

 잘하는 쓰레쉬는 레오나보다 무섭지만 

 사실 그렇게까지 잘하는 쓰레쉬 찾기가 힘들어서 
 
 난이도가 1 떨어져 버렸습니다.

 쓰레쉬의 모든 스킬은 소나에게 위협적입니다
 특히 랜턴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을 이용한 직선갱과 마당 쓸기Flay(사슬 채찍)가 위험한데
 랜턴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은 시야 장악만 잘 해주시면 거의 당할 일이 없습니다.
 다만, 절대로 마당 쓸기Flay(사슬 채찍)를 먼저 당해주면 안됩니다.
 
 80% 확률로 스펠이 빠지거나 죽습니다.

 그랩은 모션이 보이자마자 최대한 수직 방향으로 꺾는 무빙을 해주세요!

 한타가 열리기 시작하면 소나가 유지력면에서 더 많이 좋습니다.

 이 놈은 초반 몸이 약해서 딜 소나를 조금 더 추천드립니다만

 템트리에 향로를 섞어주시면 훨씬 더 상대하기 좋습니다.


 기절 버그가 사라지는 패치도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젠 상대할 만 합니다.



 레오나Leona(레오나)()
 
 소나 하지 마세요. 미쳤습니까?

 이 태양 아줌마는 3렙부터 라인전을 불태워버립니다.

 상종도 하기 싫은 1순위가 있다면 이 아줌마입니다.

 그래도 굳이 상대하고 싶으시다면 한타 열릴 때까지 어떻게든 버티세요.
 
 그 전에 게임 끝나겠지만.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이 양아치는 그랩 한번으로 라인전을 뒤집습니다.
 WOverdrive(폭주)키고 달려오면 바로 슬로우 걸고 

 어떻게든 그랩을 피해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로밍 가버리면 잡을 수단이 없어요.

 그러니 로밍을 가버렸을땐 그냥 미아핑만 찍고 적 원딜을 조져줍시다.

 물론 그랩이 빠지면 깡통일 뿐입니다. 

 그랩 쿨타임을 외워주시면 상대하기 좀 더 편합니다. 

 이 놈 한정으로 딜 소나가 더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들어오는걸 막기 위해서 할 수 있는게 피를 깎아 놓는 것 뿐이거든요.

 항상 벤해버리는 바람에 만날 일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말이죠.



 브라움Braum(브라움)(★☆☆☆)
 
 어머, 동네 북이다!

 매우 쳐줍시다. 초반에 그렇게 만만할 수가 없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궁Glacial Fissure(빙하 균열), 뇌진탕 펀치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뿐입니다.

 뇌진탕 펀치는 원거리에서 조지는 소나 특성상 장식일 뿐,

 점멸로 들어오지 않는이상 쓸모 없습니다.
 다만 점멸 궁Glacial Fissure(빙하 균열) 갱호응 콤보는 꽤 위협적이므로 
 
 시야 장악만 열심히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딜 소나 재밌습니다. 힐 소나도 재밌습니다.



 소라카Soraka(소라카)(★☆☆☆☆)
 
 개인적으로 정말 싫어합니다. 다만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라인전이 짜증날 뿐이지 결과적으로 게임은 이기거든요.

 딜 소나로 가던 힐 소나로 가던 무조건 소나가 더 유리합니다.
 다만 궁Wish(기원)을 이용한 변수 창출이 없다고는 할 수 없으니 항상 염두해주세요!



 룰루Lulu(룰루)(★☆) 
 
 Aㅏ.....라인전 못 이깁니다. 넘나 강력합니다.
 QGlitterlance(반짝반짝 창)견제가 굉장히 사람을 힘들게 만듭니다.

 다만 역시 유지력, 기동성은 소나가 훨씬 좋습니다.

 딜 소나 전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무조건 힐 소나로 가주세요.

 자이라Zyra(자이라)(☆)

 
 역시 라인전은 이기기 힘듭니다. 
 식물 완전 개색기입니다. 나대면 속박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맞고 한방에 훅 갑니다.

 심지어 군중제어기 면으로는 소나보다 강력한 한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항상 그렇듯이 유지력, 기동성은 소나가 훨씬 좋습니다.
 
 딜 소나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카르마Karma(카르마)(★☆☆)
 
 무난 그 자체입니다. 장점도 단점도 너무 뻔합니다.

 그냥 라인전이 세고 방어막을 잘 씌울 뿐입니다.

 근데 소나가 훨씬 잘 씌우거든요? 힐 소나하면 됩니다.

 딜 소나 해도 사실 그렇게 안 꿀립니다.
 

 알리스타Alistar(알리스타)(☆☆☆)
 
 한우입니다. 쿵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찰싹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 갱 호응 빼고는 
 
 무서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콤보를 맞아도 원딜 혼자 띄워지게 뒷 포지션을 잡아주신 후

 적 원딜에게 W 파워 코드를 걸어주신 다음 크레센도로 잡아버립시다. 

 시야 장악에 조금 더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정글러와 원딜에게 핑와를 부탁해봅시다.

 딜 소나 하셔도 나쁘지 않지만 힐 소나를 더 추천드립니다.



 잔나Janna(잔나)(★★★★☆)
 
 역시 만만합니다. 잔나의 보호막은 소나의 딜량을 뚫지 못합니다.

 힐량, 보호막에서도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야말로 소나의 하위 호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멸 궁Monsoon(계절풍)콤보가 살짝 위험한 감이 있지만

 사실 원거리에서만 견제하는 소나 특성상 맞아줄 일이 없습니다.

 딜 소나도 힐 소나도 재밌습니다.


 후반가면 결국 소나가 이기게 되어 있습니다.



 모르가나Morgana(모르가나)(☆☆☆)
 
 잔나와 비슷하지만 군중 제어기는 위협적입니다.
 그런데 QDark Binding(어둠의 속박)투사체 속도가 너무 느린 나머지 

 보고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만만합니다.
 굳이 제일 위험한것을 따지자면 점멸Flash(점멸) -궁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QDark Binding(어둠의 속박)네요.

 저 콤보 넣기 전에 라인전이 터지겠지만요.

 아, 물론 딜 소나는 안 하시는게 좋습니다.
 크레센도가 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막히면 의미가 없거든요.



 라칸Rakan(라칸)(☆☆)
 
 좋기는 합니다. 하지만 소나보다 라인전이 약한 수준이므로 

 역시 무서울 것은 없습니다. 갱만 조심하면 됩니다.

 딜 소나가 핵꿀잼입니다.



 타릭Taric(타릭)(★☆☆☆☆)
  
 역시 랭크에서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궁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을 이용한 변수 창출과 EDazzle(황홀한 강타)스턴 정도가 있네요.

 E는 막말로 못 피하면 문제있는 수준의 스킬입니다.

 궁 역시 끝나가는 시점에 크레센도로 묶어버리거나

 발동되기 전에 썰어버리면 되겠네요.

 딜 소나가 꿀잼입니다.



 질리언Zilean(질리언)()
 
 까다롭습니다.... ETime Warp(시간 왜곡)QTime Bomb(시한 폭탄)WRewind(되감기)QTime Bomb(시한 폭탄)콤보가 굉장히 위협적입니다.
 다 죽여 놓은거 살려버리는 시간 역행Chrono Shift(시간 역행)도 꽤 짜증납니다.

 라인전은 절대 불가능. 로밍력도 꽤 딸립니다.


 제가 소나 뺏기면 주로 잡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못하는 소나 잡기에 딱 좋은 챔이거든요.


 아, 물론 제가 소나 질리언 투 챔 유저인건 비밀입니다.



 탐켄치Tahm Kench(탐 켄치)(★☆☆)
 
 은근히 높은 난이도를 가진 이유는 궁극기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때문입니다.

 합류전에서 월등히 소나보다 빠른데다

 아가리에 정글러 태우고 갱 와버리면 굉장히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시야 장악을 해도 소용없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역시 라인 유지력과 한타는 소나가 비할 바 없이 좋습니다.

 딜 소나 하셔도 딱히 꿀릴 건 없겠네요.



 바드Bard(바드)(☆☆)
 
 만만합니다. 로밍만 좀 다녔다 뿐이지 소나가 꿀릴건 전혀 없습니다.
 
 딜 소나로 가던 힐 소나로 가던 절대 우리를 막지 못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딜 소나로 상대했을때 많이 재밌었습니다.





 원딜
 

 루시안Lucian(루시안)()
 
 사거리가 짧은 원딜들은 소나에게 쳐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 놈은 워낙 딜이 세서 주의를 해 주셔야 합니다.

 항상 원딜과 함께 견제를 해 주셔야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탈진 들어주는 선택도 좋습니다.



 베인Vayne(베인)(☆☆☆☆☆)
 
 난이도 적기도 민망하네요. 죽이세요. 그럼 됩니다.
 
 베인 한정으로 딜 소나가 훨씬 좋습니다. 딜 소나하세요.



 시비르Sivir(시비르)(☆☆☆)
 
 사거리 짧은데다 위협적인거라고는
 궁On The Hunt(사냥 개시)으로 열심히 뛰어 들어오는 것 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스킬 막아도 의미 없습니다. 소나는 Q보다 파워 코드가 훨씬 세거든요.

 궁만 안 막히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변칙적으로 점멸 궁 콤보를 넣을 때 

 점멸 Q 궁으로 방어막을 없애고 궁이 들어가도록 하시면 좋습니다.

 Q파워코드는 평타 판정, W,E파워코드는 스킬 판정이라 쉴드에 막힙니다.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

 사거리 길면 힘듭니다. 심지어 이 양아치는 덫으로 심시티 하면

 견제도 할 수가 없습니다. 딜 소나 하면 안 됩니다.

 힐 소나로 아군을 보조하며 파밍만 잘 하시다가 

 정글러를 부르시는게 더 좋을겁니다.

 일단 케틀이 한번 말려버리면 존재감이 아예 없어지므로

 바텀 위주로 동선을 짜달라고 부탁해봅시다.



 애쉬Ashe(애쉬)(★★)
 
 견제하러가면 궁 맞아 죽습니다.

 굳이 궁 안써도 슬로우 지옥에 빈사 상태가 되거나 스펠이 빠질겁니다.

 딜 소나하지 마세요. 재미도 없고 게임도 집니다.

 힐 소나로 열심히 아군 키우다가 한타때 1순위로 물어버리면 됩니다.
 

 트위치Twitch(트위치)(★☆)
 
 이 놈은 사거리가 짧은 대신 스킬이 까다롭습니다.
 독병Venom Cask (독약 병)던지고 Expunge(오염)쓰면 피가 홀랑 깎입니다.
 
 심지어 궁으로 사거리를 늘려버리면 견제는 커녕 녹아버릴겁니다.

 라인전에서 박살내놔야 합니다. 정글러어어어어어어어어어!!!!!!!!!!



 바루스Varus(바루스)(★☆)
 
 으. 소나 피 깎이는 소리 들립니다.
 포킹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도 까다로운데 궁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맞으면 답도 없습니다.

 딜 소나 하지마세요. 정글러를 부르며 조용히 중반 한타를 노려줍시다.



 미스 포츈Miss Fortune(미스 포츈)()

 딜이 너무 셉니다. QDouble Up(한 발에 두 놈) 2타 맞으면 피가 3분의 2가 깎입니다.

 각을 잘 재주셔야 합니다. 여차하면 1번 실수로 라인전이 터집니다.
 궁극기Bullet Time(쌍권총 난사)는 맞궁으로 끊어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 전에 딜로 녹여버리는 수도 있겠지만요.

 물론, 뚜벅이인 바람에 정글러 부르면 꼼짝도 못할 겁니다.



 드레이븐Draven(드레이븐)()
 
 딜교 걸 생각도 하지 마세요. 딜 소나도 하지 마세요.
 
 이 양아치는 첫템에 피바라기를 사오는 깡패새끼라

 피를 깎아봤자 몇 초면 다시 채웁니다.

 힐 소나로 버티면서 하염없이 정글러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진Jhin(진)(☆☆)
 
 속박Deadly Flourish(살상연희)과 궁Curtain Call(커튼 콜)이 좀 까다롭네요.

 총알이 2발 남았을때 딜교하시면 
 평ㅋ타Deadly Flourish(살상연희)막ㅋ타 Q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콤보에 뚝배기가 깨집니다.

 총알을 채울때부터 평타 2대 때릴 때까지가 딜교 타이밍입니다.

 딜교를 걸 수 있는 타이밍이 한정적인 바람에

 힐 소나가 조금 더 상대하기 편할 겁니다.

 궁극기는 피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궁 쓰기 전에 죽이던가.



 자야Xayah(자야)(★☆)
 
 속박이 좀 까다롭습니다. 깃털 위치를 잘 확인하며 딜교를 걸어야 하며
 QDouble Daggers(깃털 연타)평ㅋ타Bladecaller(깃부르미)속박 콤보를 피하기 위해 

 수직 방향으로 무빙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딜 소나 하셔도 좋습니다.



 이즈리얼Ezreal(이즈리얼)(☆☆)
 
 원거리에서 툭툭 쳐대는게 아니꼽습니다.

 못하는 이즈리얼은 가까이서 딜교 걸다 뚝배기가 깨지겠지만

 잘하는 이즈를 만나면 딜 소나로는 좀 까다로울 겁니다.

 힐 소나가 오히려 라인전을 더 강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코그모Kog'Maw(코그모)(★☆)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스킬로 평타 사거리를 늘릴때 살짝 빠졌다가

 지속 시간이 끝나면 최대한 견제를 해줍시다.

 역시 원거리에서 툭툭 치는 원딜이니만큼
 
 힐 소나가 더 강하게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을 겁니다.



 코르키Corki(코르키)(★☆☆)
 
 만나본 적이 없습니다. PhosPhorus Bomb(인광탄)스킬이 투사체 속도가 느린 바람에

 열심히 피해주며 견제하면 좋아서 죽을 겁니다.
 다만 6렙 후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로 포킹하므로 딜 소나를 하시려면 
 
 그 전에 말려놓는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셔야 합니다.



 칼리스타Kalista(칼리스타)(★☆☆☆☆)
 
 무빙 열심히 치면 뭐합니까. 소나는 타겟팅으로 딜을 넣는데.

 심지어 소나에케 평ㅋ타를 치고 뒤로 빠지는 시간에
 평ㅋ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워 코드를 충분히 넣을 수 있습니다.

 1대 때려 보려다 오히려 사망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딜 소나가 핵꿀잼입니다.
 

 징크스Jinx(징크스)(☆☆)
 
 Switcheroo!(휘릭휘릭!)로 평타 사거리를 늘리는데다가 폭ㅋ발 데미지가 있어서

 약간 견제하기 까다롭습니다. 그 뿐입니다.
 어쩌피 미니언 막타 치려고 Switcheroo!(휘릭휘릭!)로 바꾸는 순간 

 뚜까뚜까 맞고 타워 허깅할 겁니다.



 트리스타나Tristana(트리스타나)(☆☆)
 
 힐 소나로 상대하면 그래도 할 만 할 겁니다.

 딜 소나로 상대해도 나쁠 건 없지만 

 분명히 상대 서폿이 향로 뽑는 순간 기여도 면에서 밀리게 될 겁니다.

 판단은 본인이 알아서!

마치며
 글을 맺기 전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힐 소나가 딜 소나보다 훨씬 좋습니다.

 작성자는 딜 소나만 써서 플레티넘 2티어까지 올라가 봤습니다.

 아마 힐 소나만 썼으면 다이아를 찍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본 공략의 딜 소나는 랭크 게임에서도 충분히 돌릴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연구하고 작성한 공략입니다만
 
 '재미' 라는 요소가 어느 정도 가미되어 있으므로

 항상 상황에 맞게 템트리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가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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