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50% (3표)
16.7% (1표)
33.3% (2표)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17
1
12
3/6
7.15 리메이크ㅁㄷ말자하 고인아닙니다!

- 앙리저그(2017-07-30, 조회수: 35760)

안녕하세요 아프리카TV방송하는 BJ우달치입니다.


리메이크 후 말자하를 안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는데 필자는 초창기떄부터 말자하로 다이아를 달고


서폿공허충말자하가 사기일때 롤을 접었다가 리메이크가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다시 롤을 시작해서


현재까지 사용하고있으며 애착이 가는 챔프로써


지금 리메이크된 말자하를 효율적으로 쓰기위해 이것저것 실험해보고 테스트해본결과


저만의 룬과 특성을 완성하였고 현재 말자하유저들이 드물어진 요즘도 저는 말자하를 사용하여 미드를 가고있습니다.


혹여 초창기떄 말자하를 그리워하시는분들이나 어려운챔프들을 다루기 어려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읽어보시고 영상이 궁금하시면 유튜브 BJ우달치 검색하셔서 영상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프리카방송은 저녁9시~새벽1시정도까지 합니다.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451 IP

현재 AP미드들을 상대론 저렇게 룬을 들고  상대가 AD일떄는 노랑에 방어력만 바꿔줍니다.


이속룬을 드는 이유는 신드라,오리아나 등등 짤짤이 챔프의 스킬을 피하기가 좀 유용하고


그러면 초반에 딜이 너무안나오지않냐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주문력 15는 있으나 없으나


말자하 스킬자체가 초반에 워낙 약하고 쿨이 길기때문에 저는 이속룬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바꾸셔도 상관없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현재 말자하는 초반라인전이 굉장히 힘들고 약한챔프입니다. 하지만 6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강력해지는 챔프인데


초반 갱호응도 별로고 스킬쿨도 길고 공허충도 안좋기때문에 초반을 잘 넘기기위해 이 특성을 사용합니다.


일방적으로 맞지만 않는다면 적당히 딜교하면서 라인유지하기가 좋은특성입니다.


미니언을 잘 못먹거나 마나관리가 안되시는분들은 책략에 12포인트를 투자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저는 스펠 쿨감과 아이오니아신발 스펠쿨감과 중첩이되서 스펠쿨을 중요시하기땜에


이특성을 주로 사용합니다.

무조건 저는 점화점멸을 듭니다. 말자하가 바뀌면서 미드말자하 이미지로 탈바꿈 하였지만


실제로 데미지는 초반에 상당히 약합니다. Q스킬로 E초기화를 못시킬경우에는 데미지 공백이 커서


필자는 어떤상대던 점화를 필수로 듭니다. 게다가 특성도 도주기가없고 딜도뭔가 부족한 말자하를 조금이나마


보태줄 소환사주문쿨감특성을 들기때문에 점화 점멸이 은근 빨리돌아옵니다.


스펠은 아끼다 똥됩니다. ㅋㅋ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 - Q - W - R


스킬 활용 팁

 초반라인전 딜교에서는 E를 묻히고 Q를 맞히는정도로만 딜교를 해주고


공허충은 라인을 밀때나 먹을때 사용을 합니다.


초반스킬이 마나를 굉장히 많이 잡아먹는 말자하이기때문에 초반은 그렇게 가시고


6이후에는 갱호응이 좋기때문에 점멸 - E - W - R 콤보가 정석이지만 초보분들은 점멸 E궁 정도만하셔도 됩니다.


풀콤보를 넣고 간혹 궁을 꼽고있는중 점화를 넣다가 궁이 끊길수도있는데 점화사거리가 궁사거리보다 짧습니다.


사거리를 잘 봐서 넣으시거나 아니면 궁 끝나고 넣으시면서 감 잡으시는것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말자하유저들의 선템은 거의 대부분이 모렐을 갑니다. 저도 패치전말자하에 익숙해 모렐이 더 익숙하기도했구요.


그러나 저는 요즘 영겁의지팡이를 선템으로 주로 갑니다. 필자가 말자하패치가되고 모렐을 계속 고집하면서


스펠도 유체화도 써보고 점화도 써보고 힐 보호막 다 써봤지만 모렐의 장점의 확실히 초반에 딜이좀 썌고


쿨감이 짧아 스킬난사와 빠른 궁으로인해 팀원들이 잘만 받쳐준다면 엄청난 딜을 쏟아붓는건 맞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모렐을 가지말라는게 아닙니다.


지금매타가 탑에서 클레드 피오라 카밀 잘반 레넥 잭스 등등 또 정글에서도 리신 엘리스 자크 렉사이 잭스 마이 등등


딜도쌔고 탱도어느정도되는 브루저케릭들의 매타다보니 도주기없는 말자하가 한번 물렸을때 궁도꼽기전에


녹아없어지는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말자하를 관짝에 집어넣어야하는가 하던중


그래!초창기때 말자하템트리였던 영겁을 가보자하고 써보게되었습니다.


물론 모렐과 비교시 쿨감적인부분이나 딜적인부분이 뭔가 살짝 부족한거같지만 살짝 단단하면서


미드정글 2:2 교전이나 3:3교전같은 소교전에서 은근버티면서 넣을수 있는딜을 넣기가 수월하다는걸 느꼈습니다.


저도 상대 탱커가 많고 들어오는케릭이 적을땐 선모렐을 가기도하지만


솔랭에서는 대부분이 딜이나오는 케릭을 많이하는 추세죠.


그래서 필자는 선영겁과동시에 쿨감신 라일라이까지는 무조건 고정템트리로갑니다.


저렴한템으로 최고의효율을 낸다고 자부합니다. 영겁이 모렐보다 200원싸고 쿨감신이 마관신보다 200싸고


라일라이는 2600밖에안하고 말자하의 탱키함과 아쉬운cc기와 신발스펠쿨감효과까지(특성쿨감포함)


아주 기가막힙니다. 한번 써보시기바랍니다.


3코어부터는 상황에맞게 유동적으로 템을 가시면되는데 필자는 탱커가 2인이상있으면 리안드리와 공허가는편이고


들어오는 아이들이 많으믄 존야, 럼블 엘리스 등등 ㅌ ㅈㄱ ㅁㄷ 가 AP많으믄 벤시


상대팀에 탱커하나도 없고 다 딜러면 공허생략하고 존야 벤시 루덴 이런식으로도 갑니다.


그리고 벤시와 패시브 궁금해하시는분들도 계실건데


말자하 패시브는 스킬도막아내지만 평타로도 벗겨집니다. 벤시는 스킬만 벗겨집니다.


즉, 보호막이 2개인겁니다. 예를들어 블츠가 근처와서 궁쓰고 땡겨도 안끌려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갱호응 약하고 초반스킬쿨도 깁니다. CS잘먹으면서 갱 안당하고 잘 버티셔야합니다.


중반 운영법

 점멸 E궁 콤보를 잘 이용하여 갱호응과 동시에 끊어먹기에 특화된 말자하이기때문에 그점을 잘 이용해보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때는 말자하도 딜러이기에 원딜과함께 상대적을 빠르게 녹이는게 중요한데


저같은경우는 상대에 탱이쌘 탑케릭이나 정글케릭이 있다면 궁까지 다써가면서 앞라인을 빨리 녹여주는 편입니다.


딜러진들이 붙는놈들을 후딱 제거해야 나머지 상대딜러진들은 몸이 약하기때문에 수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어느 챔피언이건 말자하는 모든챔프가 다 카운터입니다. 그정도로 초반라인전이 힘들도 쉬운챔프는 없습니다.


마치며

 제 글이 말자하유저분들이나 처음말자하를 접해보시는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었을진 모르겠지만


그래도 필자가 최대한 알고있는 내용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고


필자의 빌드나 템트리 이런게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거나 긍정적인부분은 본인이 끌어다 써서 응용하시면서


본인의 스타일을 만들어가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말자하영상 궁금하시면 유튜브에 BJ우달치 검색하시면


말자하영상 참고하실수 있구요. 일끝나고 아프리카방송을 하는데 저녁9시~새벽1시까지 방송하니까.


많이 오셔서 추천즐찾 부탁드리고 궁금하신거 물어보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50% (3표)
16.7% (1표)
33.3%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