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챔프를 좋아해서 4시즌째 트린으로 매시즌 다이아 유지하는 유저입니다.
트린의 버프를 기대하면서 계속 해왔지만 아무런 반응도 없고
슬슬 정이 떨어질려할때 워윅이 리메이크됬고 본격적으로 워윅을 연구하게됬습니다.
최근 북미쪽에서 워윅이 정글로써 연구가 끝났고 어느정도 티어를 인정받았다고하는데,
전 태생이 탑신병자라 정글에 관한 글이 아니라 탑 워윅에 관한 글입니다.
차차 수정하겠습니다
현재 작성시간 기준 2017.07.21
이건 템트리 어느정도 참고하시라고 최근 일주일내 전적사진 올립니다.
최근에 카직스가 재밌어서 몇게임했지만 여전히 계속 워윅을 즐기고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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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280 (+35.0) | 875 |
공격력 | 65 (+3) | 116 | 공격 속도 | 0.679 (+2.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75) | 16.5 | 5초당 마나회복 | 7.47 (+0.58) | 17.24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6
- 공격 속도 +1.7%x3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쿨감소 -0.83%x6
- 공격 속도 +4.5%x1
- 쿨감소 -2.5%x2
- 공격력+5.7
- 공격 속도+9.6%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8%
왕룬에 공속1/쿨감2는 고정입니다.
거의 일반적인 AD/AP 고정으로 이룬 사용합니다.
표식의 쌍관은 취향차이이며 저는 거의 공6/공속3 씁니다.
예외적으로 접근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스킬위주 AP챔프일경우 이룬 사용합니다.
ex)럼블,리산드라,블라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텔포로 인한 이득이 많아서 텔포 이용합니다.
예외적으로 텔포로 이득보기 힘든 하위티어에서는 로 부족한딜을 보충해서 이득보는게 좋을수있습니다.
플래쉬는 변수를 만들기위함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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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워윅 q 는 그냥 누르는 q 와 꾹 눌러서 사용하는 차징 q 가 다릅니다.
그냥 눌렀을 시에는 정면으로 물어뜯지만, 차징 q는 물어뜯음과 동시에 적뒤로 이동하며 순간CC면역상태가됩니다.
순간적인 CC면역 상태가되어 상대방CC스킬을 무시하는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응용해서 야스오 회오리 같은 스킬을 무시하고 싸울수있습니다.
w 스킬은 패시브가 상대팀에 피50프로 이하인 적이 발견될시 표식이 묻으며 물론 전투중이 아니어야합니다.
액티브는 가장 가까이있는적에게 8초동안 표식이 붙는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패시브와 엑티브 만으로 예상하지못하는 라인전구도가 만들어지기도합니다.
원거리상대로 파밍하다 패시브가 터지는 순간 그쪽방향을 보고 이속증가효과를 얻으며 급 커브해 상대팀라이너에게
빠른이속을 받아 붙어서 딜교환 하고, 부쉬나 시야에 안보이는곳에서 w를 사용해서 한번더 이동속도 효과를 받아서
상대에게 빠르게 뚜벅이며 뛰어갈수있습니다.
e 는 스킬사용시 피해감소효과를 얻고 2.5초 이내 e 한번 더누를시 주위에 공포효과입니다.
(안누를시 2.5초 피해감소 후에 자동으로 공포나갑니다)
공포는 짧지만 최대한 피해감소효과를 최대한으로 이용해주시는게 좋고 이에 더해서 패시브와 q로 역관광내는 상황도 많이나옵니다.
라인전에서는 초반에 상대가 근접챔피언일 경우 평 q 를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열광을 이용하시는게좋고
평타가 들어가는만큼 부쉬플레이로 미니언어그로는 최대한 풀어주셔야합니다.
원거리나 접근이 힘든 챔피언은 6레벨이 찍힌후 로 진입해서 차징 q 와 e 로 이어지는
콤보로 상대방의 집을 보내거나 q 를 최대한 이용해서 킬까지 노려볼수있는 상황을 연출할수있습니다.
만약 궁이 삑났거나 위의 콤보로 이득을 보지 못하는 경우엔 뚜드려맞으면서 버틸수밖에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최대한 도란방패나 부패들고 버티면서 6렙이후에 갱킹을 기대할수밖에없습니다.
6렙 이전에 갱킹을 요구해도 q와 e로 이어지는 공포콤보 거리를 안주는 제이스면
절대못잡습니다.
이상하게 호응햇다가 역으로 죽을수도있으니 잘생각하시고
사리고 6렙이후에 갱부르시는게 답.
6이후에 제이스가 처형인의 대검.주문포식자가 나오지 않았다면 궁으로 먼저 진입하여
킬을한번 노려볼만도 합니다.
1렙부터 올라프는 워윅상대로 킬각을보기시작합니다.(도끼2대맞는순간 킬각)
제이스는 6렙이후에 궁과 공포로 이어지는 cc로 어느정도 상황은 나오지만
얘는 궁으로 이런것도 안먹히고, 트루데미지로 인해서 피해감소효과도 효과를 못봅니다.
최대한 사리면서 예외적으로 태양불꽃망토 하위템인 불씨 하나를 먼저 가주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힘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스킬구성이 리븐한테 지기 힘들고, q3타가 워윅에게 쓸시 q로 씹을수가있고 리븐이 궁을 키고 접근해도 윅이 맞궁으로 피를 갉아먹으면 막들어오지 못합니다.
q맞았다고해서 저희가 쫄일은 없습니다.
만약 q가 맞았고 클레드가 들어온다면 q가 당겨질때 클레드에게 q를 써서 스킬을 씹는게
가능합니다. 그이후에 w가 켜진 데미지는 e로 상쇄시킬수있구요.
기본적으로 딜교환 타이밍이 뻔한 챔프들은 워윅상대로 힘쓰기 힘듭니다.
장막은 무의미하고 맞딜도 워윅이 크게 손해보는 상황도 없으며
어느정도 야스오와 해보면 q가 쿨이 도는 타이밍도 익숙해져서 회오리가 아니어도
일반적인 야스오 q도 워윅 q로 씹으면서 이기적인 딜교환을 할수있습니다.
(사실상 야스오상대로 q1-2번 씹으면 킬나옵니다)
요새 탑에 보이는 대세픽들만 적겠습니다.
갱플랭크(중~상) : 첫템 도란방패 , 핵심 닌탑 덤불조끼
워낙에 피지컬/챔프숙련도에따라 난이도가 갈리는챔프라서, 잘하는갱플랭크는 Q거리 절대안주고 때릴거 다때리는 반면 . 조금 못하는 갱플랭크는 Q거리를 한번씩 내줍니다. 이차이로 중에서 상까지 정확하게갈립니다.
후반캐리력 또한 갱플이 압살
그라가스(중) : 첫템 도란방패 , 핵심 티아멧 정령의형상
라인전 자체는 둘다 반반 또는 워윅이 조금더 앞서긴하나 갱호응이 워윅과 마찬가지로 2단CC가 있기때문에 배치기에 궁콤보 맞은데 갱오면 아무리 워윅이라도 살기힘듭니다.
나르(중) : 첫템 도란방패 , 핵심 닌탑
요새 떠오르는 대세픽 나르 이거만 알면 할만합니다. "나르가 변신했을때 킬각을 노려라" 왜냐?
나르는 원거리 견제챔이고 슬로우까지 보유한 전용적인 카이팅원거리챔프라 워윅에게 접근거리를 내주지않는데,
변신을 하고나서는 근접이되고, 또한 딜넣는 타이밍도 눈에 보여서 E스킬로 데미지흡수가 가능하고 맞딜도 전혀
안밀릴뿐더러 W스킬은 워윅Q차징으로 씹을수있습니다.
다리우스(중하~중상) : 첫템 도란방패 , 핵심 닌탑 바미의불씨
나르처럼 하나만 알면 쉽습니다. " 다리우스 Q를 바깥사정거리에서 맞지않는다. "
다리우스 Q바깥 사정거리가 워우기Q보다 깁니다. 잘하는 다리우스는 워윅한테 거리주지않고 Q로 압박하는데 다리우스가 Q거리를 잘못재 워윅한테 Q거리 내주는순간 워윅이 킬각이 잡힙니다. (다리Q보다 워윅Q가 쿨이짧아 다리Q보일때마다 워윅Q로 다리에게 붙으면 질이유X) PS.유체화점멸 다리우스경우 초반 1킬주는순간 지옥을보게될거임.
럼블(중~중상) : 첫템 도란방패 , 핵심 망령의두건
최근에 Q데미지+E데미지 늘리고 쿨타임증가 시켰는데 더힘들어졌습니다. 럼블E작살 데미지는 워윅E스킬로 흡수해도 너무아프고 슬로우까지 걸려서 접근을 못합니다. 거기다 한번 빡쳐서 R로 들어가는순간 작살+이퀄 화방 연계로 빈사상태OR회색화면을 보게됩니다. 예외적으로 도란방패>망령의두건 까지 올려주시고 정석코어 올려주면 버틸만은합니다.
레넥톤(중) : 첫템 도란방패 부패의물약 , 핵심 닌탑 얼건
좀 애매한데 버틸수있고 잘하면 솔킬도 딸수도있다는 점에서 중입니다. 하지만 워낙에 스킬데미지가 쌘친구라 분노가 찬상태에서 W스턴으로 시작되는 연계에 끔살당할수있으니 항상 분노유시할것.
리븐(하~중) : 첫템 도란링/도란방패 , 핵심 닌탑 얼건
잘하는 리븐은 확실히 이기적인 딜교환을 많이하고 생각보다 견제도 빠듯하게 들어와서
힘듭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스킬구성이 리븐한테 지기 힘들고, q3타가 워윅에게 쓸시 q로 씹을수가있고 리븐이 궁을 키고 접근해도 윅이 맞궁으로 피를 갉아먹으면 막들어오지 못합니다. 나는 정 못버티겟다 = 바미의불씨+닌탑 으로 템트리 시작하시면 됩니다.
추가작성은 추후에 계속하겠습니다."
챔프가 간단해 보여도 숙련도가 꽤나 필요한 챔프입니다.
E스킬 쓰는 타이밍 그걸 풀어서 공포를 주는 타이밍+열광스택유지+전투시에 체력25%확인(패시브로인한 역관광노림)
궁판정이 정말 쓰래기입니다 멀리서 쓸경우 옆으로 조금만 비껴나가도 안맞습니다 왠만하면 바로앞,접근해서쓸것.
상대방 스킬을 하나 뺀다는 목적으로 Q써주시고 .항상 다른라인을 주시해서 W패시브를 이용한 로밍+딸피처리
신경써주시면 좋습니다.
"15-25분이라고 가정하에 얼건+티아멧+신발 이정도가 나오고 많이뜨면 정령의형상이나 점화석 까지
쿨감 40퍼가 완성됬을 타이밍입니다.
이때가 제일쌘 타이밍이며 스플릿을 해도 좋으나 타워철거 속도가 너무 구데기인탓에 타워를 통한 이득을 보기 보다는 상대를 사이드로 불러서 이길수있을거 같다고 생각이 되면 최대한 빠르게 싸우고 싸움을 최대한 빨리 끝낸후에 팀원에게 합류해야합니다. 보통 상대중 1-2명이 사이드쪽으로 자신을 막으러 온다면 팀이나 적은 싸움을 걸가능성이 높고 워윅이 합류되는 타이밍은 한타가 시작되고 나서 피냄새가 온동네방네 나고있을 타이밍입니다. 그냥 핏길따라 뛰어다니면서 정리해주는 그림이 제일좋은 그림입니다."
"힘이 빠집니다. 상대딜러들 데미지가 미쳐날뛰고 진작에 거드라/얼건을 간 워윅은 쉬게녹을수있습니다.
이때는 스플릿주도권을 잡기가 힘들며 딜러옆에 붙어다니며 최대한 적브루저+앞포지션잡는 딜러들 물어주시면됩니다.
"궁으로 이니시건다는 생각은 거의 안하시는게좋습니다. 최대한 한타각 보시다가 상대가 들어오거나 우리팀이 이니쉬걸었을때 거기에 호응해 들어가서 딜러를 제압해주다가 우리딜러가 월등하게 쌔다. 우리딜러도 쌔다 하는 중후반 타이밍부터는 원딜옆에 붙어서 공포와 궁을 통한 2단CC로 딜러지켜주는것이 제일좋습니다.
"점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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