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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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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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무기의 달인
Jax, The Grandmaster at Ar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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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실골 탈출용 잭스

- 난봉꾼잭스(2017-07-13, 조회수: 5858)

 

패기. 거리조절. 주도권. 게임 이해도. 숙련도.

 

5가지면 아군이 싸든말든 멱살캐리로 탈출 가능하다.

 

 

본 공략은 안정적으로 무난히 커서 캐리하는 게 아니라,

 

극 공격적으로 빠른 스노우볼을 굴려서 아군이 쌀 틈도없이 그냥 멱살캐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물론 플2쯤부터는 상대 탑도 킬각을 알고 집가서 피채우고 복귀텔 해버리면,

 

딜교 후 라인 민 상태라서 갱밥이 되고, 똥망하게 된다.

 

 

본 공략은 브실골 탈출에 특화된 것이라는 점을 염두하기 바란다.

 

 

잭스, 무기의 달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0) 2365 마나 338.8 (+32.0) 882.8
공격력 68 (+4.25) 140.3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58 (+0.7) 19.48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공격력 +0.43
    x9
  • 공격 속도 +0.6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9.17
  • 공격 속도
    +5.76%
총 가격 : 7,989 IP

 

문양엔 공속, 나머진 전부 공격력이다.

 

효율? 당연히 꽝이다.

 

하지만 High Risk, High Return.

 

게임 시작 3분에 스노우볼을 만들어 보자.

 

 

이렇게 하는 이유는 브실골에서만 통하지만, 아래와 같은 나의 주관적 의견에서 비롯하였다.

 

1. 룬의 선택은 초반에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며, 약간 안정적이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 중후반에는 룬차이보다는 템차이의 영향이 더 크다. 즉, 초반에 빨리 스노우볼을 만들고 싶다면, 룬을 극단적으로 선택해 보자.

 

2. 1레벨 딜교환은 스킬 한 번 이외에는 모두 평타이다. 그런데 그 평타를 잭스는 다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어차피 그 타이밍에 패기만 할 거면, 올공룬을 든다면? 단순 딜교이득이 아니라, 그냥 바로 킬을 딸 수 있다. 플쓰고 빼면 나도 플평점화 하면 10판 중 9판은 퍼블을 내가 먹는다.

 

강제로 싸움을 거는 방법은 미니언 나오기 전에 탑라인 맨 앞부시에 대기를 타다가,

근거리 챔피언이면 상대가 우리 근거리 미니언을 치기 시작했을때 바로 뒤에서 다가가 싸움을 거는 것이고,

원거리 챔피언이면 근거리 cs 3개를 버리고 원거리 치러 갔을 때 뒤로 다가가 싸움을 걸면 된다.

그러면 거리조절을 못하고 강제로 싸울 수밖에 없다.

 

여기서 꿀팁은 평타 2대정도는 그냥 서로 맞교환을 하는 것.

그러면 올공룬이라서 종이짝인 잭스의 피가 훅훅 다는 것을 보고,

맞다이를 해준다.

평3대째 회피를 돌리면, 당황하고, 회피가 풀리는순간 자기 피가 100남은걸 보고 또 당황하고, 플을 쓰지만 이미 늦는다.

딜교환 이득을 보는 것에서 만족하지 말고, 스팰 빼는 것에서 만족하지 말고,

2대를 맞아주고 낚아서 킬을 딸 것. 이게 팁이다.

 

물.론.

플레 상위권쯤 가면, 경험많은 탑솔은 애초에 잭스가 안보이면 와드로 땅굴 체크를 하거나,

회피 돌릴동안 무빙 샷 평타 칠 거리를 충분히 주지 않고 그냥 뒤로 쭉 빼거나,

빠른 플로 딜교 손해를 안보고 라인을 당기는 것이다.

 

하지만 브실골에서는 십중팔구 뒤에서 다가가면 당황하고, 맞다가 플을 쓰거나 죽는다.

특히 브실골 패왕 다리우스가 페시브 믿고 맞다이를 잘 해주는데,

페시브 터질까 무서워 등을 보이는 잭스는 대부분 킬을 내준다.

왜 쪼는지 모르겠다.

위 설명한 대로, 다리우스 페시브가 터지든말든 무빙샷을 계속 하면, 다리우스가 먼저 죽는다.

 

 

 

이쯤 읽으면 "입롤하고 있네" 등등 부정적 의견이 많을거라 생각한다.

왜냐면... 해보지 않았으니까.

 

하지만 잭스로 매우매우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프를

'까다로운 챔프', '힘든 챔프' 목록에 올리고 얘기하는 분들을 보니 안타까워서 하는 말이다.

성향이 cc많은 탱커 탑솔을 하던 분이라면

공격적으로 해보라고 꼭 말하고싶다.

왕귀가 아니라, 1렙부터 쎄다.

 

 

자세한 룬 페이지 목록은

닉네임 '제Ol스'와 '항 잭'을 참고하길 바란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과 마찬가지 맥락이다.

 

극극공격세팅.

 

극공룬과 시너지로 강제맞다이 성사 시 바로 킬을 따고, 그때부터 바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다.

 

 

 

때때로 다리우스, 올라프, 가렌 등과 같이 약간 탱키한 챔프는 18/12/0 으로, 열광 극딜세팅으로 한다.

 

 

특성도 마찬가지로, 제Ol스 아이디와 항잭 아이디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 룬특 세팅으로 가장 좋아라 하는 게임은

패왕인 줄 알고있는 다리우스 참교육하기,

단단한 줄 알고있는 문도/노틸러스 1렙에 원콤내기 등이다.

 

물론 잭스도 종이가 된다.

1렙에 무빙샷이 부족하여 킬을 내지 못한다면, 그로인한 스노우볼을 얻지 못한다면 당연히 리스크는 크다.

 

하지만 성공하면, 캐리력이 어마어마하다.

 

qw에 미드/원딜은 무조건 한방인데, 상대가 의욕을 잃게 된다.

 

 

 

난 라인전이 빡센 판테온같은 챔프가 나오면,

 

방어룬을 둘둘 감고 반드시 텔을 든다.

 

 

브실골 친구들은 복귀텔이 라인전에 얼마나 강력한 도움을 주는지 잘 모른다.

 

플상위권의 경험많은 탑솔이라면 자기가 죽을 각을 알고 그냥 플쓰고 미련없이 집에 다녀온다. 복귀텔로.

 

 

마찬가지로, 상대가 점화일 때보다 상대가 텔일 때,

나는 "아, 라인전 빡세겠다"고 생각한다.

설사 솔킬을 딴다 하더라도 복귀텔로 cs를 받아먹으면, 스노우볼이 생각보다 빨리 구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럼 너도 텔 들지 왜 점화를 드냐? 라고 반문할 수도 있는데,

본 공략은 브실골 탈출에 특화된 것임을 다시 상기하시길 바란다.

 

경험상, 텔을 들고 내 라인을 압박한 후 다른 곳에 텔로 도와주는 것보다,

점화들고 라이너도죽이고 정글 갱온애도 죽이고 다 죽이고

텔도 복귀텔만 쓰게 만드는 것이

아군이 싸든말든 캐리하는 데에는 더 효과적이고 승률도 좋았다.

 

 

 

가차없는 맹공 (Relentless Assault)
잭스가 연속해서 기본 공격을 가하면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최대 8번까지 중첩되며 중첩당 3.5~11%(1~18레벨)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도약 공격 (Leap Strike)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잭스가 목표를 향해 도약하여, 적인 경우 65/105/145/185/22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무기 강화 (Empow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잭스가 무기에 힘을 모아 다음 기본 공격이나 도약 공격 시 50/85/120/155/190 (+0.6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반격 (Counter Strik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잭스가 2초간 방어태세에 들어가 모든 기본 공격을 회피하고, 광역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무기의 달인 (Master-At-Arm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기본 지속 효과:3초 안에 세 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60/110/160 (+0.6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50/250/350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15/40/6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9/24/39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15 (+0.1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9 (+0.6 추가 AD)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아직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 하여 간단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1. Q(점프)는 잭스 페시브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평타가 아니라서 6렙이후 3타 스탯에 포함되지 않는다.

 

2. w는 스킬+평타 동시 판정으로, 걸어가서 평w 하면 바로 천둥이 터진다. 상대가 근접 챔피언이라면, cs먹을 때  평w하고 빠지면 졸렬하게 괴롭힐 수 있다.

 

3. 미니언을 한 대 치고, 적에게 q 평 w 하면 잭스의 3타가 터진다.

 

4. 미니언을 두 대 치고, 적에게 qw 그냥 동시에 누르면, 잭스의 3타가 터진다. 다만, 조금 뻔해서 거리를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5. 가급적 딜교는 걸어가서 시작한다. q로 진입은 잘 하지 않는 편이며, e를 돌린채로 q로 들어가는 건, 양학중이 아니라면 정말정말 비추천한다. 가급적이면 걸어가서 평w로 싸우다가 3~4대 딜교 후 회피를 돌리면 바로 킬각을 잡을 수 있다.

 

6. 트포+총검 2코어가 23분 이전에 나왔다면, 원딜이 보이면 그냥 qw만 하고 뒤로 빠지는 딜교를 해 보시길. 회복이나 플 안쓰면 그 원딜, 죽는다. e를 안쓰는 이유는 qw로 돌진하고 살아서 빠져나올때 쓰는 게 경험상 더 낫기 때문이다.

 

7. 한타때도 단체 스턴을 넣고 패다가 죽기보다는, (물론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q평w 하고 빠져나올 때 e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템 관련-------------

 

 

부패, 도란, 텔으로 안정적으로 잭스를 플레이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그 분들의 특징은, 생각보다 쉽게 킬을 내고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는 상대 탑챔피언임에도 불구하고

무난하게 라인전을 이어가는 것이다.

 

물론, 그렇게 해야 갱도 덜 당하고, 어차피 후반에도 잭스는 강하니 안정적인 것은 맞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이 공략은 브실골 탈출에 특화된 것임을 상기하라.

 

게임 경험상, 아군 봇이, 상대 탑의 텔 개입이나 정글 개입도 없는데, 2:2로 터지고, 8분에 1차주고, 용주고, 미드올라오면 스노우볼 못막는 경우를

10판 중 몇 판쯤 보는가?

 

이것을 역스노우볼로 멱살잡고 이기려면 더 빠른 게 필요하다.

 

 

룬특도 올공세팅이듯이, 템도 롱소드로 시작한다.

50원짜리 포션을 쓰는 것을 말리지는 않겠지만, 비추천한다.

 

라인유지력으로 승부하지 않는다.

그냥, 무조건, 1렙~3렙 사이에, 죽.인.다.

 

 

 

------------ 핵심템 관련 --------------

 

트포 이후에 얼망이나 거드라, 몰왕 등 체력과 추노와 지속딜이 좋게 가져가는 분들이 많다.

방마저는 잭스 궁으로 커버가 되니, 체력을 챙기는 것은 상당히 현명한 선택인 것은 맞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아군이 똥을 싸든말든 이길 수 있는 캐리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캐리에는 총검 트포 천둥 3가지 시너지로, 끔살이 짱이다.

 

 

 

------------최종템 관련 -------------------

 

보면 아시겠지만, 이속이 상당히 높다.

그리고, 완전 극딜이다.

 

총검 트포 이후에 스태틱을 가면 라인클리어가 빨라서 다처먹고 다니면서 쭉쭉밀면

아군에게 시간을 벌어 줄 수 있고, 한 명만 스플릿을 막으러 온다면 무조건 걔는 죽는다.

 

4코어, 5코어, 심지어 6코어까지 모두 극딜을 가는 이유는

그냥 한 방에 미드/원딜을 삭제시켜서 싸울 의지를 상실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얼망, 거드라 등을 가면, 상당히 위협적인 딜이 나오는 것은 맞지만,

상대가 한 방에 '무조건' 죽지는 않는다.

즉, 1초의 말미라도 있으면 스팰을 쓰거나 서포터가 살려주거나 등 '여지'가 남게 된다.

그 '여지'를 없애버리고,

한타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한 명 짤린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템을 들고 스플릿을 하면, 원딜/서폿 조합으론 둘 다 죽고,

탱커가 막으면 탱커를 무시하고 타워를 치면 녹고,

여간 성가신게 아니다.

 

이속도 워낙 빨라서 맵에서 보이면 그냥 죽었다 보면 된다.

 

 

 

------------- 다른 템트리 -----------------

 

아군이 '잘하는' 코그모/트위치일 때는,

본캐에 한해서, 3,4,5코어를 탱으로 가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 외의 원딜일 때는 본캐라 해도 템트리는 10게임 중 9게임은 저렇게 극딜로 간다.

 

그리고 쿨감+어그로 능력을 위해서 존야도 상당히 자주 가는 편이다.

 

스태락은 별로 좋아하지 않고 스태락보다는 멜모를 자주 간다.

 

그리고 가갑/얼심/썬파/란두 등보다는

망갑을 사는 편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닉 '제Ol스', '항 잭'의 '굳건한 잭스' 룬페이지 사용.

부패들고 텔들고 흔한 복귀텔 파밍충이 된다.

부패->도란방패->닌탑->루비->망치 이런식으로 튼튼하게 간다.

특성은 열광을든다.

즉, 여태 설명한 공력과 다르게 한다. 본캐에선 귀찮아서 닷지함.
제이스
망치폼 e로 잭스 회피를 무력화시킨다.

물론 충들은 쉽다.
하지만 잭스가 점프했다고 해서 바로 망치폼으로 하지 않고,
캐논폼으로 충분히 무빙샷을 하다가 망치폼을 하는 친구들은 상당히 힘들다.
티모
판테온, 제이스, 티모, 야스오, 피오라, 말파, 퀸, 케넨 등이
내가 '100% 무조건' 이기지는 못한다고 말하는 챔피언들인데,
거리조절 잘하고, 회피 아직 안돌렸는데 점프했다고해서 생존기 써버리지 않고,
이런 식이면 상당히 힘들다.

특히 티모의 경우 죽불q선마하면 라인은 당기면서 딜교는 우위를 가져가기 때문에,
거기에 닌탑에 루비->가면을 가면 원콤도 나지 않아서 참 성가시다.

물론 지금의 브실골 탈출전용 공략에서는 웬만한 친구들은 거리조절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빙샷에 1렙에 죽는건 매나 똑같다.

잭스는 스킬상성상 우위에 서지 못하면, 몸이 직접 가지 않는 원거리 파밍용 스킬이 없기 때문에, 거리조절 잘하며 맞다이에 응해주지 않는 친구를 만나면 상당히 힘들어진다.

특히 딜교 한 번 하면 라인도 밀게되어 갱밥이 된다.

정글러를 미워하게 되는 정신병에 걸리고싶지 않다면(나는 말기환자다 - 그래서 본캐에선 차라리 정글을 자주 가는 편)
이런 챔프들이 나오면 닷지하길 바란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일
1. 파밍을 위해서 무조건 라인을 미는 친구다.

2. 종이다.


땅굴파서 뒤에서 접근하면 1렙에 죽는다.
노틸러스

저렙 구간에 티모보다 잘 찢기는 것이 문도/노틸인데
튼튼하다고 착각을 한다.

마찬가지로 뒤로가서 때리면 죽는다.

덩치가 커서 때리는 맛이 특히나 찰지다.

다리우스

자기가 쎈줄알고 맞다이에 응해주는 몇 안되는 챔프다.

물론, 끌리면 둔화때문에 q를 칼날끝으로 맞게되면 골치아프긴 하다.

잭스 회피 때 끄는 것에 성공하면, 순간둔화를 이용해 그냥 뒤로 걸어서 스턴 피하면 성가시게 된다.

즉, 발 헛디디면 6이후엔 몇 번씩 죽기도 한다.

하지만 웬만하면 거리조절 못하고 자기가 이길 줄 알고 잘 싸워준다.
그럼 죽이면 된다.

모~든 챔프는

케바케다.

 

가령 리븐도 ew평 하고 qqq 뒤로 빼는 애들이 성가시고, 마지막 3번째 q를 아끼는 리븐에게 잭스 q로 들어가기도 성가시고, ew하는척하면서 e만 쓰는 리븐도 있고 등등 변수가 많다.

간혹 보면, 잭스 상대로 리븐이 1렙에 q찍었다고 바보라고 '일관된' 의견을 보이는 경우를 봤는데,

무조건 바보인 것은 아니다. 잭스의 회피 쿨이 더 긴 것을 이용해 다음 q쿨이 돌자마자 딜교를 걸어 이득을 더 많이 챙기는 경우도 있고, 변수는 얼마든지 많다. 물론, 이 모든 것의 핵심은 '거리조절'.

 

스킬이 단순한 가렌만 하더라도, 가렌 q가 잭스 e에 막히니깐 q 꽂으러 오는척하면서 평타만 치고 빼는 가렌 등

모~든 챔프들이 경험에서 비롯한 숙련도에 따라서 심리전 등 변수가 많은 편이다.

 

 

그러니, 부디, 그 누구대 누구든 간에,

탑솔끼리 붙었을 때 '너는 어느 챔피언으로 어느 챔피언을 못이기냐' 이런 식의 말을 삼가길 바란다.

 

챔피언 상성만 있고 숙련도에 따른 케바케(case by case)가 아니었다면

내가 어떻게 실버 현지인에서

카운터가 나오든 누가 나오든간에 잭스 하나만 하면서 다이아를 찍고, 부캐에서는 멱살캐리가 가능했겠는가.

 

 

 

 

라인 / 정글 운영법

 내가 다 처먹는다.

 

초반 운영법

 땅굴파고 강제싸움 걸어서 1렙에 죽인다.

미니언에 복귀텔 타면, 그 미니언으로 패시브 풀스탯 만든 후 오자마자 또 죽인다.

 

중반 운영법

 갱오면 정글러도 죽인다.

 

후반 운영법

 상대 미드/원딜을 qw + 총검으로 한방에 죽인다.

다시 말하지만,

한타 시작이 아니라

한 명 짤리는 것으로 만든다.

 

그러기 위해선 원콤이 필요하고, 극딜이 필요하고,

아군이 싸든말든 강제로 캐리하는데에는 이만한 게 없다.

 

팀파이트시 역할

 안한다.

내쪽에 세명끌고와서 다죽이면된다.

4명부턴 도망.

 

챔피언별 대응법

 

숙련도에 따라 변수가 너무 많고

라인관리 등 게임이해도까지 관계되기 때문에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마치며

 인기있는 플레이 방식대로,

천둥이 아니라 열광을,

총검이 아니라 몰왕을,

스태틱이 아니라 거드라를,

점화가 아니라 텔을,

고속연사포가 아니라 얼망을, 가엔을, 방템을 가서 안정적으로 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러면 아군 똥을 이겨내고 역스노우볼을 굴리기엔 본 공략보다 속도가 딸린다.

 

그리고, 패는 쪽이 재밌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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