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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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12
17
1
2/2
[영상有] D3 애니비아로 카사딘 상대 필승공략

- 이씨v(2017-07-18, 조회수: 5528)

안녕하세요, 현재 다이아3 티어에 서식하고 있는
애니비아 원챔 유저 Fryst 입니다.

애니비아가 장인챔프로 알려진 건 오래된 일이지만, 
체감 상 느껴지는 픽률과 밴률을 봤을 때, 
최근(2017년 여름)에는 애니비아 이용자 수가 늘어난 것 같아요.

오래된 챔피언이라서 그런지 기본적인 운영이나 한타 방법은 
기존에 공략이 많아서 새로 쓰는 게 불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만 
요새 조건부 OP로 각광받고 있는 특정 챔피언(=카사딘)을 상대로 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애니비아 유저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이 공략을 써 봅니다.

저도 한 때 카사딘 상대로는 라인전부터 망하기 일쑤였고, 
제 애니비아의 카사딘 상대 전적은 안좋은 편이죠.
애니비아의 하드 카운터로 뽑히는 몇 챔프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물론 한 때 그랬다는 이야기고요, 티어가 올라갈 수록 
애니비아가 필밴해야하는 챔프에 대한 생각이 바뀌면서 
카사딘에게 밴카드를 쓰는 게 너무 아깝게 느껴졌고, 
결국 고민 끝에 카사딘과 만나면 꽁승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효과적인 공략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초반 운영방법을 바꾼 후에 카사딘 상대 전적이 거의 퍼펙트인 거는 사족이고요. . .

어쨌건 애니비아로 라인전에서 카사딘 박살낼 수 있는 공략 시작해 보겠습니다.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2) 2114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58 (+1.68%) 0.846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4.5) 97.7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17,214 IP
애니비아는 보통 표식에 마법관통력(x9), 정수에 주문력(x3)을 기본으로 하고, 
스타일에 따라서 약간의 수정을 하는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수에 주문력 대신에 이동속도(x3)를 쓰는 분들도 꽤 있고요(저 포함).

후에 설명드리겠지만, 카사딘을 라인전에서 압박하기 위해서는 
애니비아의 기본공격이 주가 되고, Q-E는 오히려 보조하는 역할이 됩니다.

이 때문에 

1) 표식에는 마관룬이 아닌 쌍관룬을 사용합니다. 
2) 정수에는 주문력이 아닌 공격력을 사용합니다.

애니비아가 원거리 딜러도 아닌데 이런 룬세팅이 효과가 있을까 의문이 들 수 있지만,

1) 표식에 쌍관룬을 써서 입는 3포인트 정도의 마법관통력에서의 손해
2) 정수에 공격력룬을 써서 입는 15포인트 정도의 주문력 손해

이 두 가지 손해는 초반에서의 승기를 잡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비추어 
충분히 감수할만 하다는 게 저의 결론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초반 라인전 기본공격 위주의 룬 셋팅에 이어서
특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치명상(Lethality )새로운 피와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천둥군주의 호령입니다.
새로운 피는 챔피언 상대 첫 기본 공격 시 10+@의 추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특성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아서 카사딘 상대로 라인전에서 우위를 가져가기에 매우 좋습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천둥군주의 호령은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폭풍전사의 포효가 
애니비아에게 훨씬 좋은 특성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카사딘 상대로는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천둥군주의 호령이 더 좋습니다. 치명상(Lethality )새로운 피 특성과 함께 했을 때 시너지도 좋아서 
1레벨에 Q-Q-평타 콤보로 두가지 특성이 함께 터질 때 카사딘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를 실감할 수 있으실 겁니다.


애니비아의 서머너는 보통 (1) Ghost(유체화)유체화 or Ignite(점화)점화, (2) Flash(점멸)점멸입니다만,
카사딘 상대로는 Ghost(유체화)유체화보다 Ignite(점화)점화가 훨씬 더 좋습니다. 
룬, 특성 셋팅에서 뽑아낸 기본공격의 효율이 카사딘 입장에서 당황스러울 수 있을만큼 뛰어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카사딘을 상대로 라인전 초반 솔킬이 매우 잘 나오는 편이고, 
따라서 Ignite(점화)점화가 솔킬을 낼 확률을 훨씬 높여주고, 
솔킬이 나오지 않더라도 Ignite(점화)점화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딜교에서 손해를 입은 카사딘이 소극적으로 플레이할 수 밖에 없는 압박을 줍니다.

반면에 Ghost(유체화)유체화는 카사딘 상대로 솔킬을 취할 수 있는 확률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편이고요,
라인전 딜교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가져오고, 미니언을 상대 터렛에 박아넣는 형국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Ghost(유체화)유체화가 없어도 정글에 도움을 가는 것이 카사딘에 비해서 훨씬 빠릅니다.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사용

 1레벨부터 딜교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딜교는 기본공격이 위주가 되고, 

 Q는 되도록 확실하게 맞출 수 있는 상황에만 씁니다. 

 1레벨에 쓰게 될 콤보는 [ (평타) - 평타 - Q - Q - 평타 - (평타)  ] 인데요,

 

 애니비아의 Q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기 때문에 

 카사딘이 Q를 쓰러 접근할 때, 카사딘이 Q를 쓰기 전에 애니비아의 Q를 먼저 맞추실 수 있도록 연습하셔야 합니다.

 카사딘 Q가 일단 사용되고나면 마법방어막이 생기기 때문에 애니비아 Q의 데미지 상당부분이 상쇄되어버립니다.

 이 부분이 숙련도에 따라서 난이도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게 힘들다면 카사딘이 Q를 쓰러 접근할 때에는 평타로만 딜교환을 하시고 (이렇게도 딜교환에서 이득을 봅니다.)

 카사딘 Q에 붙어있는 마법방어막의 지속시간을 생각해서 평타딜교 후에 Q를 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레벨 이후부터는 Q - Q - E 가 추가되는 것 말고는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딜교환을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이 4레벨 이후인데, 평타가 매우 세기 때문에 

 길을 막아서 평타 한 두대라도 더 때릴 수 있다면 W를 그냥 쓰셔도 됩니다.


 * Q - Q - E가 아닌 깡 E로 딜교할 시에 주의할 점:

 깡 E로 딜교할 때에는 카사딘 Q의 방어막과 상쇄되면 타격이 매우 큽니다.

 카사딘은 데미지를 입지 않고, 애니비아만 데미지를 입을 뿐만 아니라, 피보다 소중한 마나가 사라집니다. . .

 따라서, 카사딘 Q의 방어막이 켜질 때, 그리고 켜져 있을 때는 무조건 기본공격으로 딜교하셔야 이득입니다.

 카사딘 Q의 방어막이 켜져 있지 않을 때, 그리고 곧 사라질 때에는 

 마나가 허락한다면 깡 E로 딜교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애니비아로 도란방패를 가는 아이템 셋팅은 
죽음불꽃손길 특성을 활용해서 Q 딜교만을 반복하는 카사딘 상대로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는 80의 체력은 덤이고, 피해 입었을 때 20의 추가 체력회복이 죽음불꽃손길 효과를 상쇄합니다.

그런데, 애니비아로 도란링이 아니라 도란방패를 가는 아이템 셋팅은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가장 큰 이유가 마나관리인데요, 마나관리를 위해서는,

1) 빗나가는 Q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빗나갈 거라면 앞서 언급했듯, Q를 쓰지 않고 평타로만 딜교하시면 됩니다.
맞추는 Q인데도 가끔 카사딘 Q가 동시에 들어와서 Q-Q사이에 침묵이 들어오면 
Q를 터치지 못하고 그냥 구체가 카사딘 위를 지나가 버릴 때가 있습니다.
이 실수도 줄이셔야 합니다. 카사딘 Q와 애니비아 Q가 동시에 사용되면 보통 이런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사실, 이런 실수만 없다면 카사딘은 이동속도를 신경쓰지 않는 챔프기 때문에 Q를 맞추는 게 매우 쉽습니다.

2) 깡 E와 카사딘 Q가 겹치는 것도 피하셔야 됩니다. 깡 E가 카사딘 Q와 겹치게 되면 앞서 설명드렸듯이, 
무조건 손해입니다. 체력적으로는 도란방패가 상쇄시켜주는 부분이 있겠지만, 마나 손실이 크죠. 

3) 킬각을 위해서 Q-Q-E 콤보를 위한 마나 (대략 200전 후)는 반드시 남겨놓으려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Q같은 경우에는, 때에 따라서 생존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더더욱.
딜교환 영상

  딜교할 때 잊지 마셔야 할 것은, 


  1) 카사딘 Q를 쓰기 전에 애니비아 Q를 맞출 것

  2) 카사딘 Q에는 평타로 딜교환하고, 카사딘 방어막이 사라진 후에 애니비아 Q-Q-E를 쓸 것

  3) 기본 공격을 틈나는 대로 할 것

  


  딜교환 영상1: https://youtu.be/hfIKjWlASeU



 딜교환 영상2: https://youtu.be/biOgf9txhuE 





카사딘 텔레포트 이전과 이후

  카사딘은 보통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을 서머너로 씁니다. 

  초반 라이전에서 강하게 카사딘을 딜교환으로 압박해 카사딘이 순간이동을 쓰기 전에 솔로킬이 나온다면 좋지만, 

  순간이동을 써서 체력을 채우고, 템사고 돌아오더라도, 

  그전까지 공략대로 딜교환을 해왔다면 애니비아는 따라서 집 갈 이유 없이 

  계속 해왔던대로 새것처럼 쌩쌩한 카사딘과 딜교환을 하시면 됩니다.

  보통 3~4레벨에서 카사딘이 순간이동을 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데, 그동안 먹은 CS도 별로 없고, 

  새로운 아이템은 챙기지 못한 채로 (기껏해야 루비수정), 

  체력도 다 채우지 못한 채 다시 라인으로 복귀할 가능성이 큽니다.

  루비수정으로 가져가는 카사딘의 체력증가양은 평타 두 세대로 상쇄됩니다.


  1. 순간이동 전 솔로킬 영상: https://youtu.be/veBFIIOyANA



  2. 순간이동 직후 솔로킬 영상: https://youtu.be/U3Guv6_zHew




6레벨 이후 딜교환
 6레벨 이후 딜교환은 카사딘 R 에 유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애니비아는 초반 라인전 단계 이후 Q 적중 의존도가 매우크기때문에, 
 카사딘 R보다 Q를 먼저썼을 때 불발률이 높아서, 카사딘 R 이후에 애니비아 Q를 쓰셔야 합니다.
 
 6레벨 이후에도 미드 터렛이 날아가기 전 초-중반의 딜교환은 기본공격으로 충분히 압박가능하지만
 카사딘이 무리하여 R을 쓰고 딜교환을 시도할 경우에는 반드시 반격을 하셔야합니다.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1) 카사딘이 R-Q를 썼을 경우
 2) 카사딘이 R-E를 쓰고, Q는 아낄 경우

 두 경우 중에서 1)이 애니비아 입장에서 편하다고 볼 수 있고, 2)가 까다롭습니다.

 1)의 경우에, 애니비아가 평타를 섞어서 R-Q-Q-E를 넣으면
 카사딘 전체체력의 7~80%가량을 취할 수 있습니다. 
 물론, R범위 내에서 카사딘을 기절시켰을 경우에 한하여 그렇습니다. 
 
 ① 딜교가 시작되기 전에 카사딘이 체력이 꽉 찬 상황이 아니었고, 
 카사딘이 아직 R범위 내에 있을 때 Q에 기절한다면 점화가 있기 때문에 평타 넣으셨다면 솔로킬각입니다.
 ② R범위를 카사딘이 빠져나가고 Q를 맞췄다면 원하는 만큼의 딜링을 뽑아내기 힘듭니다. 반반 딜교입니다.
 ③ Q를 못맞췄다면, W로 최대한 R안에 머물도록 한 후에 E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반반입니다.
 ④ Q도 못맞추고, W로도 이득을 못취하는 일이 두 어번 반복되면 역으로 당하거나, 살았다면 집가셔야 합니다.

 2)의 경우에, R을 먼저 깔아버리면 카사딘 Q에 애니비아 R이 취소되기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R안에 상대를 얼마나 머물게 하느냐가 애니비아 딜링의 핵심이기 때문에, R이 꺼지는 순간 말그대로 새되는 거고요.
 R먼저 쓰지 않고 평타섞어서 Q-Q-R-E 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6레벨 이후 영상 1:
 카사딘 RQE를 RQEWE로 반격하여 딜교환 이득보는 영상 

 6레벨 이후 영상 2: 
 카사딘 QR을 RQE로 반격하는 영상


 6레벨 이후 영상 3:
 카사딘 RQ이후에 애니비아 Q삑사리 났을 경우 W로 대처



 
 ----------------------------------
 
 애니비아 기본 운영 공략이 아닌,
 애니비아 숙련도가 어느 정도 있는 분들을 위한
 특정 챔프(=카사딘) 상대법 공략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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