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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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Essenti Roro의 영겁 탈리야
공략에 필요한 것
1. 실력의 지표가 되는 티어 인증으로 신용등급을 인증
2. 장단점 설명 / 차별점 설명
3. 주장에 대한 근거 제시
4. 핵심 내용만 딱딱 말하기
서두없이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쓰이는 탈리야는 모렐로 기반의 탈리야이고,
저는 그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영겁 기반의 미드 탈리야를 소개해드릴건데요.
영겁의 지팡이 탈리야는 초반 (10:00)대부터 미친듯이 휘두르는 모렐로 기반의 탈리야보다
살짝 더 후반부터 템포가 올라가기 시작하는 (13:00) 탈리야입니다.
모렐로 기반 탈리야의 장점은 초반부터 높은 쿨감을 갖추고 빠른 라인클리어/궁쿨로
이른 시간대부터 상당히 높은 맵장악력을 갖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은 후반대에 접어들기 시작하면 (30:00~40:00) 약한 몸 때문에 특정 딜탱과
특히, 사거리가 긴 원딜에게 캐리력이 상당히 밀리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영겁의 지팡이 탈리야의 장점은 기반이 튼튼한 체력 스탯으로 초중후반까지 꾸준히 높은 캐리력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카탈리스트의 효과로 모렐로 기반의 탈리야보다 ☆높은 유지력☆을 가집니다.
탈리야, 바위술사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50 (+104) | 2318 | 마나 | 425 (+30.0) | 935 |
공격력 | 56 (+3.3) | 112.1 | 공격 속도 | 0.658 (+1.12%) | 0.78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5) | 17.5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47 (+4.7) | 12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2
- 레벨당 방어 +0.167x2
- 레벨당 체력 +1.34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2
- 주문력 +4.9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7.83
- 방어+8.012
- 체력+120.6
- 마법 저항력+5.686
- 쿨감소-9.936%
- 주문력+14.85
총 가격 : 9,324 IP
룬은 KT Ucal님과 도파님 두 분이 이 룬을 함께 사용하시는것을 보고 그대로 차용하게되었습니다.
Ucal님은 챌린저 9위를 찍을때까지만 해도 73%에 달하는 탈리야 승률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미친 승률의 비결이 뭘까 조사해보니 룬을 상당히 복잡하게 쓰고 계시더군요.
후반캐리력 또한 원딜에게 밀리지 않는것을 바라는 제 눈으로 봤을때, 완벽하게 부합하는 것이었습니다.
마관과 왕룬 주문력만 고정해주시면 노랑과 파랑룬은 어떻게 쓰던간에
탈리야의 딜교 특성상 라인전에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1. 만렙시 방어 8. 노랑룬에 고정방어룬을 다 박은 룬과 동일해진다.
2. 그러면서 성장체력도 챙겼다.
3. 요즘 미드라이너에게 성쿨 10%는 거의 필수
4. 그러면서 만렙시 6에 달하는 마저가 생긴다.
5. 이와 동시에 초반 방어, 마저룬도 2개씩 박아줌으로써 초반라인전도 살짝 투자한 모습
정도로 이 룬의 특징을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탈리야를 모스트 1로 쓰고계시는
랭크 3위 현 탈리야 승률 63% KT Ucal님과
랭크 6위 현 탈리야 승률 78% 아이지 Rook1E님의 특성이 동일한것을 보고 그대로 차용했습니다.
특이점이라 하면 폭풍전사의 포효를 들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천둥군주가 딜교환이 좀 더 강력하고 한타/대치시 한방폭딜이 좀 더 강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살펴보셔야 할게 두 특성으로 한방 폭딜을 좀 더 강력하게 만들었다는 것인데요.
전투의 환희가 아무런 리스크없이 피해량 3%을 가져갈 수 있긴 하지만, (WE)로 시작하는
탈리야의 스킬 콤보상 다음 스킬 사이클에서야 피해량 3%증가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특성은 시작부터 총 5%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또한 탈리야를 해보시면 스킬 하나하나가 강력해 라인전이 굉장히 강하지만, 마나가 없어 라인전을
강하게 운영하지 못한다는 것을 아실텐데요. 그래서 그런지 프로게이머 분들은 모두 탈리야를 할 때
명상을 채용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챌린저 기준
1. 점멸 (50%로 채용)
2. 유체화 (14.52%로 채용)
3. 정화, 힐 (12.90%로 공동 3위)
Q스킬 딜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카이팅으로 다 맞출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해
유체화가 가장 많이 선택받는 모습입니다.
정화, 힐도 같은 맥락으로 드는 것으로,
카이팅을 방해하는 CC기를 풀기 위해서,
혹은 체력회복에 더불어 순간적인 이속효과로 카이팅을 하기 위해서 선택합니다.
하지만 점화 또한 추천해드리고 싶은게,
KT Ucal님은 대부분의 경기에서 탈리야로 점화스펠을 선택하십니다.
저 또한 탈리야로 점화를 들 때가 굉장히 많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원체 강한 탈리야의 딜 + 천둥군주 + 점화스펠의 추가딜까지,
훨씬 넓은 범위에서 킬각이 잡히기 때문에 상대방이 훨씬 위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파님이 트페 강의하는 영상에서 트페가 왜 점화를 들어야 하느냐, 에서 설명하신 이유와 똑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바텀의 경우 힐점멸 스펠을 믿고 갱각을 훨씬 좁게 보는 경우가 있는데,
점화 탈리야의 경우 로밍각 또한 훨씬 넓어집니다. 힐치감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예상못한 로밍각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탑 또한 자체 체력회복 스킬을 가진 챔피언의 경우
그것까지 감안해서 사리는 각을 잡는 탑라이너들이 있는데,
뭐.. 대표적으로 피오라나 레넥톤등이 있습니다만, 체회 카운터로 보다 쉬운 로밍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위타기 (Rock Surfing)
탈리야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벽을 따라 이동할 때 10/15/25/40%만큼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파편 난사 (Threaded Volley)
마나 소모: 65/70/75/80/8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탈리야가 5개의 바위 조각을 던져 처음으로 맞힌 적 주변 지역에 개당 56/74.5/93/111.5/13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힐 경우 피해량이 60% 감소합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지각변동 (Seismic Shove)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탈리야가 땅을 흔들어 일정 지역에 있는 적을 선택한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대지의 파동 (Unraveled Earth)
마나 소모: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탈리야가 일정 지역에 돌을 흩뜨려 적중한 적을 20% 둔화시키고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바위술사의 벽 (Weaver's W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탈리야가 4초 동안 거대한 흙벽을 세웁니다. 즉시 재사용하면 움직이는 벽에 올라타며, 이동하거나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리면 벽에서 내려옵니다.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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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W-E-Q가 국민 콤보긴 하지만, 아시다시피 W는 신발하나만 나와도 보고 피하는 맞추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E스킬엔 슬로우가 붙어있습니다. 초반 신발없는 타이밍에 E스킬을 깔아놓고 W를 정직하게
그 챔피언 발밑에 깔아두면, 거의 무조건 맞습니다.
탈리야는 기본적으로 푸쉬를 통해 이득을 봅니다.
초반부터 강한 푸쉬력으로 상대를 타워까지 압박하고, 미니언 먹을때 평타 툭툭 쳐주고
미니언 우위와 선2렙 등의 레벨우위일때 딜교환을 통해 이득을 취합니다.
이런 운영일때 가장 위험한게 정글러인데, 초반엔 장신구 와드만 미드 양옆중 한곳에 박아두고
그쪽부근에서 딜교와 푸쉬를 하시면 초반갱엔 거의 면역됩니다.
W-E-Q딜교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초반 선 2렙, 선 3렙 찍고 상대 스킬 빠졌을때
그냥 다가가서 평E 딜교환으로 지속적인 딜교우위 점해주시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 귀환]
500원=>
750원 =>
850원 => / 적 스펠 다빠지고 바르고 있을때 그냥 딜
1150원 => /
※ TIP
1. 인장은 있어주는게 좋습니다. 350원으로 스택 다 쌓으면 1250원 쓸지랑 주문력 맞먹음. 효율 미침.
2. 대부분의 경우 초반 첫귀환때 제어와드가 매우 필요하므로 앵간하면 구매
3. 초반에 인장과 충전형 물약은 효율갑으로 꼭 구매
4. 주문력 없는데 카탈만 올려봤자 효율 구립니다. 70~80주문력은 만들어놓고 그다음 카탈가세요.
ex)이상적인 아이템트리
=> => => => ...
2코어로 모렐로를 올립니다.
높은 쿨감과 주문력이 목적입니다.
마나가 너무많이 오르는거 아닌가요?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최대 마나에 비례하여 재생되는 명상 마스터리의 특성 덕분에
엄청난 마나유지력을 보여줍니다. 스킬 하나 돌릴 마나도 없어 손해볼 상황이 굉장히 많았었는데
Q마나정도는 순식간에 차는 괴랄한 모습으로 위기를 모면한 적이 수없이 많았습니다.
솔랭 특성상 높은 마나통과 마나를 남발하는 탈리야 특성상 그렇게 아까운 스탯은 아닌것 같습니다.
2.5코어로는 무조건 을 일단 올려줍니다.
여기서 탱커의 마방을 살펴봐야하는데, 상대 탱커가 마방이 180~190을 호가한다면
리안드리보다 공허의 지팡이를 최우선으로 올립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처럼 120~130정도밖에 안 된다면 가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리안드리 자체가 아주 효율이 좋은 템으로 천상계를 보면 공허보다 빨리 3코어로 가는 추세입니다.
이후 4코어로 뽑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예외의 상황이 있는데, 상대 탱커가 상당히 잘컸으며 마방이 180~190을 빠르게 넘는 추세를 보인다면
3코어로 보이드를 바로 띄워줘야 합니다. 또한, 180~190이 이미 넘은 탱커는 하나로는 잘 뚫리지
않는 엄청난 탱킹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4코어로 까지 가 뚫어주셔야 합니다.
5코어는 무조건 데캡을 가 주문력을 뻥튀기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갈리오
탈리야 하실거면 무조건 밴하세요.
미드 상대하기 까다로워서 그러는게 아니라 탑으로라도 나와서
적당히 큰 갈리오가 적응형 투구 하나만 띄워줘도 녹이기가 너무 까다롭습니다.
다방면으로 만능캐릭이기도 하고, 앞라인싸움 질 확률이 높음.
미드 상대하기 까다로워서 그러는게 아니라 탑으로라도 나와서
적당히 큰 갈리오가 적응형 투구 하나만 띄워줘도 녹이기가 너무 까다롭습니다.
다방면으로 만능캐릭이기도 하고, 앞라인싸움 질 확률이 높음.
카사딘
걍 사기.
혼자선 압살이 안되는 챔피언이기도 하고 정글러가 잘 봐준다면 모르겠지만
정글 실력차이가 나서 오히려 상대정글이 미드를 봐주기라도 한다면..
중반까지 반반가면 1:1 카사딘한테 개발리기 시작하고 그냥 미드 주도권 자체가없습니다.
카사딘이 약속의 16렙을 찍어버린다면...
혼자선 압살이 안되는 챔피언이기도 하고 정글러가 잘 봐준다면 모르겠지만
정글 실력차이가 나서 오히려 상대정글이 미드를 봐주기라도 한다면..
중반까지 반반가면 1:1 카사딘한테 개발리기 시작하고 그냥 미드 주도권 자체가없습니다.
카사딘이 약속의 16렙을 찍어버린다면...
탈리야는 E장판의 괴랄한 데미지로 인해 '들어오는' 챔피언들에게 상당히 강력합니다.
물론 자신이 들어오는 챔피언에게 물리면 너무나도 쉽게 죽어버리기도 하죠.
그걸 보완한 것이 영겁 템트리고 높은 스탯으로 인해 한두번의 실수, 한 번 잘못 물린걸로
한방에 녹아버리거나 하지 않는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달리 말하면 '자신이 큰 만큼' 한타기여도를 내는 탈리야로 육성됩니다.
'아무리 잘 커도 실수 한 번에 한방에 녹아버리는' 모렐로 탈리야와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그걸 은연중에 돕는것이 카탈리스크의 효과인데 한타 하는 내내 스킬쿨을 돌리다보면 피 300~400은 우습게 차버리죠.
처음에 잘못 물려서 체력이 너무 많이 까여버려도 안전하게 탱커들을 치다보면 어느새 적 미드와 원딜을
물 수 있는 수준까지 체력이 차있는걸 볼 수 있을 겁니다.
도파님의 말마따나 미드라인전은 일일히 강의해드리기엔 입으로 8시간을 떠들어도 부족합니다.
그많큼 수많은 변수와 그 상황마다 수많은 최선의 선택이 있기 때문이죠.
제가 방송같은걸 한다면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좋은 선택에 대해서 알려드릴 수 있었을텐데
그러지 못해 죄송합니다.
모렐로 탈리야 공략만 있고 영겁지팡이 탈리야는 없는것을 보고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을 보시면서 궁금한점이 있거나 하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게임 하시길 바랍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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