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폿유저 보보눈입니다.
이번시즌 모르가나를 유난히 많이 하게 되었네요.
승률도 잘 나오고 챔피언이 정말 성능이 좋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 부족한 공략이지만 써 봤습니다 : )
궁금&아쉬운부분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09.09 다야 달성 ㅜ ㅜ 전역하고 개강하느라 힘들었...
군대있는 동안 숙련도라는게 생겼더라구요.. 왜 이제서야 생겼을까.. 난 언제 7렙..
★ 서폿 모르가나의 장점 ★
1. 게임 초반 부터 끝날 때 까지 변수 창출 능력이 우월함. (, )
2. 딜러들에게 들러 붙는 탱커메타가 슬슬 올라오는 요즘, 주요 CC기 차단 능력을 보유
-> 연계 CC의 차단, 받아치는 형태의 싸움 구도를 만들어냄.
-> 반대로 말하자면 를 이용 해 아군 브루저, 암살자들은 CC걱정 없이 적에게 붙을 수 있게 도움
3. 어렵지 않은 스킬 구성으로 초보자들이 하기에도 쉽습니다.
4. 솔랭 기준 원딜들이 부담스러워 하는 그랩류 서포터 , 들의 카운터이며,
이들 못지 않은 사거리 1300, 3초짜리 속박이 있음에도 벤이나 후픽에서 짤릴 일 없이 자유로움.
5. 모든 스킬의 사거리가 길다. 이 말은 안정적으로 뒤 포지션에서 스킬을 계속 돌릴 수 있다는 것.
★ 서폿 모르가나의 단점 ★
1. 적중률이 낮으면 데미지도 애매하고 CC기도 애매한 챔프가 되어버림 (사실 이게 제일 크죠)
2. 방관의 버프, 패치 수정으로 탱커보다 AD 암살자가 등장한다면 로 아군 딜러를 보호하기는 힘듦.
3. 쿨감이 완벽히 확보되기 전에는 상대적으로 긴 쿨타임 시간을 가짐 -> 스킬 빠지면 현자타임
4. 평타 모션이 많이 후집니다 엉엉
이러한 장/단점이 있는 모르가나지만, 개인적으로 연습과 신중한 스킬 사용 만 있다면 지속적인 변수창출로
게임을 뒤집을 만한 능력이 되는 서포터라고 생각합니다.
를 이용한 짤라먹기, 를 이용한 세이브, 어그로 핑퐁 등으로
숙련도가 쌓이면 쌓일수록 공/수 전환이 자유롭고, 상대방을 혈압 터지게 하며
어느새 게임을 비비는 비빔밥의 장인, 완성형 서포터가 바로 모르가나입니다.
---------굳은약속 + 향로 모르가나가 떠오르고 있는데, 항상 굳은약속을 들어야 한다고는 생각안함
상대방 서포터가 향로 효율이 너무 좋은 챔피언 , 이라서 딱 선향로 갈거같다
or 상대방 원딜이 루난을 섞는 하이퍼 원딜 이다 , , 라면 굳은약속을 들어 선 향로 맞춰서 해 주고
적 서포터들이 향로 효율이 그닥인 , , , , , 등
or 상대방 원딜이 향로와 크게 효율 좋은 챔피언이 아니다 , , 등
이라면 쿨감 45퍼 + 천둥군주 로 해 주시면 됩니다. 사실 승률 70프로도 상대방 향로 폭풍 속에서 꿋꿋이 올린 승률 이지만,
좋으면 당연히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해서 굳은약속 관련 아이템, 룬, 특성 추가하였습니다.
이었는데, 7.19패치로 향로를 굳이 갈 필요가 없습니다.
쿨감 45퍼 모르가나로 스킬 쭉쭉 돌립시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5
- 레벨당 체력 +1.34x4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26
- 체력+96.48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9.9
위 룬은 무난한 서폿 모르가나 룬 임.
왕룬의 주문력은 소소한 데미지 증가와, 의 보호막 량 증가때문에 박는 것인데
내가 마나관리 할 자신이 없고, 모르가나라는 챔피언 숙련도가 없다 or 너무 물몸이다! 라고 느끼면
빨강에 방어 9
노랑에 성체 4 방어 5
파랑에 마나재생 3 마법저항력 6
왕룬에 이속 2 주문력 1
로 들고 가셔도 무방함
(제가 첨 모르가나 할 때 무난하고 단단하게 가는 룬 쓰고 싶어서 들었던 룬인데 생각보다 괜찮았음)
저 대표 룬 에서 마나관리만 힘들다 하시면 파랑에 마나재생 3개 박으시면 됩니다.
5초당 마나재생 1 되는데 그게 생각보다 초반 라인전 쏠쏠해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배려♥
* 에 2포 에 3포를 주는 이유가 궁금하다는 분들 있는데,
은 게임 내에서 보호막, 회복량과 관련된 모든 수치를 올려줌. 모르가나의 패시브인 의 회복량부터, 를 셀프로 쓸 때 실드량 그리고 등등 모든 수치를 소폭 증가시켜 줌
근데 이걸 5개 있줘서 8프로 받는것도 좋은데, 초반 라인전에서 체력이 조금 고 없고는 꽤나 큰 수치임
그래서 2포로 3% 정도 추가 수치를 받고, 3포로 체력 30정도를 얻어가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음.
은 분명히 좋은 특성이지만 의 15프로가 솔직히 너무 OP. 10 프로면 또 몰라도 15프로 GG
(이외엔 궁금한거 없으시져? 없을꺼야...)
요즘 라인전이 점점 중요해져서 그냥 점화로 갑시다.
모르가나의 부족한 딜을 메꿔줘요~
다만 상대방이 타게팅으로 빡센 애들이 들어온다 등 이 2명 이상이라면 탈진 드는것도 좋습니다.
논 타게팅으로 누킹딜을 넣는 애들은 아군 조합이 막아 줄 수 있는지, 우리 원딜을 믿을 수 있는지 보고 하시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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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에 W로 해 두었는데, 이것은 그냥 무난한 상황에서 삥 뜯고 라인 밀면서 2렙을 찍기 위함.
Q 시작을 해도 무방하며, 단 이때는 라인 갔을 때 Q가 빗나갈시 1레벨 딜교환을 오지게 맞을 수 있다는 걸 생각!
E 시작은 등이 인베를 왔을 때 아군이 맞을 것 같아! 하시면 'E- 준비됨' 으로 소중한 소환사주문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이런 경우가 생기기 전에 인베 방어를 잘 합시다 ㅠㅠ)
-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300
그냥 1300 사거리 속박 3초. 이거면 설명 끝. 롤에서 존재하는 CC기중에 가장 사거리가 길다고 봐도 무방함.
벽 뒤에서 몰래 날리거나 부쉬 안에서 날리거나 뭐 이건 브론즈도 알고 있는 사실 이라고 생각함.
상대방들도 무빙이란 걸 하기 때문에 Max 거리인 1300 밖에서 맞추는 것은 필자도 힘듦.
굳이 내가 생각하는 팁을 적어보자면
1. 적군이 아군의 스킬을 피하기 위해 무빙해야 하는 방향으로 던진다.
2. Q를 피하기 위해서 무빙을 치게 되면 큰 확률로 이 빠지거나 킬각이 나오는 방향으로 던진다 (무빙강제)
정도인듯 합니다.
그 외에도 갱 호응, 확실한 상황이 나오면 과감하게 해서 (Q점멸 안됨) 거리를 좁힌 뒤에 쓰도록 하고
자기가 진짜 맞출 자신 없으면 아군 CC기에 연계로라도 써 줍시다.
-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 마나 소모: 70/85/100/115/130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16/32/48/64/80 (+0.22AP)에서 24/48/72/96/120 (+0.33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900, 범위: 350
45퍼 서폿 모르가나에게는 돈 수급용 + 깨알같은 데미지 보조를 위한 스킬 를 650원 채웠을 때 발동되는 '헌납' 의 이동속도 증가와도 잘 맞는 장판형 스킬이기 때문에 후반에도 도주 + 추노시에 적절히 사용하여 원활한 플레이를 할수있다.
다만 라인전 단계에서 너무 남발하면 마나가 없고, 라인을 밀게 되기 때문에 항상 적절히 사용!
-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800
Q스킬이 모르가나의 핵심 스킬이라면 E 스킬이야 말로 모르가나 서폿의 '존재 이유'
단순히 마법피해 뿐 아니라 방해효과 자체에 면역을 시키는 것이라서 물리 데미지 이지만 CC효과가 있는
기타 등등!은 데미지는 들어오지만 CC효과는 다 막음
때로는 아군 브루져에게, 때로는 딜러진에게 적절히 걸어 주면 상대방의 CC기가 무력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시전 거리가 800으로 꽤나 길어서 안정적으로 뒷포지션에서 꾸준히 블랙실드를 걸어줄수 있고
챔피언 대응법에 자세히 적겠지만, Q선마 전에 E를 3~4개 정도 먼저 주어야 하는 상대들도 있음.
-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 사정거리: 600
꼭 끝까지 유지해 기절시키지 않더라도 궁극기 범위 안에 있으면 20% 둔화를 받기 때문에 추노, 도주시에도 적절히 사용해서 적군을 수월하게 쫓거나, 도망치는 아군들을 지켜 줄 수 있음.
모르가나가 사실상 궁극기를 활용하면 비록 서폿이어도 무의식중에 범위 밖으로 벗어나려고 하는데, 1.5초 기절 효과가 동반되기 때문에 1순위로 적 딜러 2순위로 CC기가 많은 적 챔피언 3순위로 딸피..♡ 로 붙어서 궁극기를 끝까지 걸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공략은 45퍼 쿨감으로 유틸성을 극대화한 서폿 모르가나 공략이기 때문에
아무리 각이 예쁘더라도 앞점멸 5인궁 같은거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건 미드나 탑 모르가나나 하는 짓이지 저희는 최대한 오래 살아서 와 를 계속 써 주는 것이 목적임!!
스킬 콤보
맞으면 바로 연계해서 까지 깨알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사용 이후 느려진 적 or 1.5초 기절이 끝나가는 적에게 연계로 꽤나 긴 CC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는 스킬 콤보보다도 적절히 를 활용 하느냐, 각을 얼마나 잘 보느냐가 숙련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그 점을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면서 플레이 ㄱㄱㄱ
스킬 활용 팁
일단 중요한 팁으로는 때문에 모르가나는 주문흡혈 효과를 받는다. 10%로로 시작해서 20%까지 오르는데 바텀 초반 2대2 개싸움에서 저 소소한 체력 회복이 은근히 변수가 되서 개피로 잡는 경우도 많음.
그리고 6렙 넘어간 이후 봇 라인전에서 내가 한 두대 맞았다고 치면
방마저 영향을 안받는 미니언들에게 W 써서 (라인 밀어도 상관 없는 상황에서만) 패시브로 은근히 피 채울 수 있으니 참고!
의 경우에는 우선 esc -> 키 설정에 들어가셔서 자기 자신에게 스킬 3 시전을 본인이 편한 키로 지정하자
Alt + E 로 하시는 분도 있고 숫자로 하시는 분도 있고...
이렇게 한 이후에 본인이 시야 장악을 해야 하거나, 페이스 체크를 해야 한다. 할 때 항상 저 단축키에 손을 올려두고 갑자기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등에도 유유히 웃으면서 와드를 박고 나올 수 있다는 점.
뭐 항상 손가락이 문제겠지만, 그래도 계속 저걸 생각 하면서 하시면 충분히 반응할 수 있음. 나도 하니까 형들도 당연히 할 수 있지 ^^
그리고 가 빠지냐 안 빠지냐에 따라서 상대방이 편하게 들어오냐 못 들어오냐가 결정된다.
가령 등이 대치구도에서 궁극기를 날리고 싶어도 가 항상 살아있으면 쉽사리 사용하지
못함. 강제이니시에 장점이 있는
스킬 하나가 오히려 눈치를 보면서 써야 되는 상황 그 자체만으로 모르가나의 존재 이유 가 된다.
따라서 스킬은 항상 신중하게, 그리고 정확한 타이밍에 걸어 주도록 연습연습연습
적 CC에 맞은 이후에 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타이밍 연습연습!
무조건 시야석을 먼저 뽑는 방향으로 봅니다. 업그레이드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와드를 통한 갱 방지 + 라인전 부쉬 장악에 힘을 주는 것이고, 블루팀이라면 상대 블루 및 독두꺼비 쪽 와딩 레드팀이라면 상대 레드 및 골렘 쪽 와딩을 통해서 상대 정글러의 위치 파악에도 팀 전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시야가 최 우선입니다!
가령 업그레이드 비용인 500원이 딱 있다고 해도, 시야석 하위템인 과 정도를 사고 시야석을 먼저 바라보도록 합시다.
------ 7.18패치로 에 쿨감 10%가 붙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시야석을 먼저 뽑는게 중요합니다!
초반 쿨감 10퍼로 해 줄수 있는 일 보다, 와드 하나가 해 줄 수 있는일이 더 큽니다. ----------
모르가나는 짤짤이로 돈 벌이는 꽤나 수월하게 되기 때문에 (단, 이 때 라인을 밀 생각이 없으시다면 챔피언만 잘 노리셔야 합니다.) 라인전이 무난히 흘러가면 역시 무난히 시야석을 사실 수 있을 겁니다.
의 경우 와드 제한 개수가 3개 인데, 와드는 하나라도 더 있는 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따라서, 시야석 이후 똥신 정도는 구매 하되, 그 이후에 을 먼저 사는 방향으로 가 주시고
그 후에는 빠른 쿨감 확보를 위해 초반단계에서는 를 먼저 사 주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시야석이 확보됨에 따라 렌즈도 바꿔주시고 . 9레벨이 되셨다면 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vs 가 항상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부분인데,
기동력의 경우 빠른 시야장악과 합류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맞습니다만, 전투중에는 이동속도가 창렬해 질 뿐 아니라, 모르가나같이 유틸성이 뛰어난 챔피언의 경우 라인전이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 + 으로 쿨감 25프로를 맞춰서 소규모 교전이나 용 한타 등에서 를 한 번이라도 더 돌리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기동력이 없으면 난 답답해 죽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저는 모르가나 하면서
단 한번도 기동력 신은 적이 없습니다.
셀프 를 통해 시야 장악 중 끊기는 일도 대다수 방지가 되고
, 등으로 충분히 커버 되는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시야석, 신발이 확보 되었다면 핵심 코어템인 을 올려 줍니다. 구원이 힐량이 너프를 먹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원거리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과 고정 체력 회복 + 방어막 효과 10% 증가 + 쿨감 10% + 체젠 마젠등 모르가나에게는 꽤나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구원은 시전 시간까지 2.5초가 걸리기 때문에 망설이지 마시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써 주시기 바랍니다.
스플릿 1대1 구도에서도 구원이 들어가냐 안들어가냐에 따라서 우리 팀 챔프가 적을 따고 못따고가 결정되기도 하기 때문에, 중요한 한타 전 (바론, 용 등) 이 아니라면 아낌 없이 쓰도록 합시다.
구원 쿨은 돌지만 킬각은 쉽게 오지 않습니다...
구원 이후의 템트리가 중요한데, 무난하다면 모르가나 궁극기와 시너지가 좋고, 광역 슬로우 및 아군 공격에 추가 마뎀을 부여하는 를 추천드립니다. 심지어 7.19에서 버프를 먹어서 앙 기무띠..!
는 체력 비례 수치가 되어서 모르가나와 조금 맞지 않습니다. 쿨감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지만 상대방 암살자가 너무 잘 커서 우리 딜러에게 조금이나마 실드를 주어야 겠다 or 광역 데미지 스킬이 너무 아프다 하시면 구원 이후 눈물을 머금지만 사야 합니다.
(* 요즘 향로가 워낙에 뜨거운 감자라서 향로에 대한 얘기를 안 할 수 없는데 7.19 패치로 향로가 바뀌었습니다. 사실 공속, 추가뎀이 좋은 옵션이긴 하지만 그걸 위해서 쿨감 5프로를 포기하고, 굳은약속을 들기에는 아쉽습니다.. )
솔라리도 필요 없이 무난하다! 싶으시면 이후 를 추천드립니다. 체력 800에 쿨감 10프로가 붙어있고, 제 룬 셋팅 / 아이템 셋팅으로 했을 때 + 체력까지 더 하여 '워모그의 심장' 효과가 발동됩니다.
쿨감 45%이후 조금이라도 더 살아 스킬을 돌려야 하기 때문에 워모그가 제일 맞습니다.
그리고 워모그가 나왔다면 오버 쿨감이 되므로 를 ,, 중 하나로 여건에 맞춰 바꾸면 됩니다.
위에 써드린 핵심 아이템인 ,, or , ,or 이 나왔다면 총 5개의 아이템이 확보된 셈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다음템으로 체력템이든 주문력템이든 풀템을 올려버리시는데,
돈이 3000원 이상 남아 돌지 않는 이상 꼭 템창 1 칸 정도는 3~4개씩 사 주셔야 합니다.
후반으로 접어들면 접어들수록 아군 챔피언들은 제어와드 살 템창이 없습니다. 서포터가 한개라도 더 사서 요충지에 박고 시야 짤라주고 그 주변 시야 먹고, 적 챔프 한명이라도 먼저 선방쳐서 잡아내면 40~50분 게임 그냥 거기서 끝납니다.
대부분 모르가나 서포터 하시는 분들은 저렇게 가시고도 막템은 의 5인궁 기모찌를 생각하시는데,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모르가나 서폿은 긴 사거리를 이용, 뒤쪽에서 적절한 , 사용이 중요하지 앞으로 들어가는 챔피언이 아닐 뿐더러! 저렇게 5인으로 이니시 거는 것 보다 제어와드 잘 사서 시야 잘 먹어주는 것이 아군 팀원들에게 더 더더더더더더더더!! 중요합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모르가나로 딜 뽑고 싶으시면 미드 모르가나 하세요 ㅎ
막템은 저는 무난하면 or 인데 오버쿨감이지만 이 두 템이 효율이 가장 좋은 것 같네요.
CC기가 부족한 상황이 나오면 or 를 가기도 합니다 (거의 이건 이겼다고 보는데 상대방에 질질 끌 때)
어느새 상대방 040 야스오가 템이 잘 나와서 매섭다 하면 를 가기도 합니다. 오버 쿨감이지만 어쩔 수 없죠.
우리 스플릿 푸셔가 애를 먹는다 or 5명이 뭉쳐있어야 할 정도로 종이 한장 차이이다 하면 라인 운영을 위해
방어 / 마저가 조금이라도 더 절실하다면 중 취사선택 정도겠네요.
후반으로 갈 수록 적 딜러들이 을 웬만하면 구입하게 되는데, 서포터 로 수은 빼준다면 아군 브루저, 누커 입장에서 훨씬 맘 편히 딜 할 수 있습니다. 꼭 신중하게 사용 해 주세요.
아 그리고 초반에 3개로 시작을 하는데, 그 이후부터는 구매보다는 를 사셔서 돈을 조금이나마 세이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로 %도 증가해서 사실상 수치가 비슷합니다.
물약 값 50원 아껴서 코어템 뽑고 제어와드 사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더군다나 잘 하는 자이라들은 절때 E를 쉽게 쓰지 않고 Q + 씨앗으로 계속 아군 딜에게 짤짤이만 넣는데 이 과정에서 모르가나가 원딜을 보호해 줄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Q속박을 맞출 경우 꽤나 쉽게 잡아내는 물몸 챔프 이지만, 라인전 단계에서 메커니즘 상 데미지가 강한 서포터라 꽤나 피곤하다고 느낀 적이 많습니다.
물론 상대 브랜드 스킬 적중률이 창렬하다면야 쉽겠지만 아군 원딜 노리고 계속 W짤짤이 잘 넣는 브랜드들은 힘듭니다.
역시 동일한 이유입니다. 자주 나오는 서폿은 아니고, 한타단계에서 워낙에 존재감이 없지만,라인전 단계에서 E짤 무한대로 넣는 럭스폿들은 CC기인 Q를 막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데미지로 우리 원딜이 허덕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러나 실제로 그랩류 챔피언들이 모르가나가 있다면 한 번 망설이게 되는 것 자체가 게임 내내 이득일 뿐 아니라, 이론상 그럴 뿐 모르가나가 아군 원딜에게 E 맞추려고 달려오는 블리츠를 가만 둘 것도 아니고 이래저래 메커니즘 상 블랙실드 하나로 꽤나 무력하게 만들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마찬가지로 그랩류 챔피언이라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다만 사형선고와 사슬채찍의 마법데미지가 강력하고, 사슬채찍(E)의 기본지속효과 마법데미지 때문에 평타에도 블랙실드가 까이기 때문에, 블랙실드를 3레벨 정도 주고 그 후 Q선마를 하신다면 무난히 갈 수 있습니다.
간혹 쓰레시 유저분들이 모션 페이크를 줘서 마치 원딜에게 Q를 던지는 척 하다가 서포터를 노리기도 하는데 그냥 끝까지 집중해서 보시다가 블랙실드 거시면 됩니다.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는 쓰레쉬인데, 그랩에 당하지 않아 스펠을 빼거나 킬을 주지 않는다면 그것만으로도 라인전은 잘 풀었다고 볼 수 있고, 한타때는 모르가나가 주는 장점이 쓰레쉬에 못지 않습니다.
레오나의 장점은 탱킹력 + 자체 CC기가 굉장히 우수하다는 점인데, CC기만 잘 받아칠 수 있다면 그냥 뚜벅이 피 좀 많은 미니언이 됩니다.
물론 한타단계 때에는 레오나의 적절한 궁극기 사용 등으로 모르가나의 커버 범위를 넘어갈 수 있지만, 라인전 단계를 봤을 때 E를 3레벨 (게임 내에서 부족하다면 아예 선마도 좋음) 정도 주었을 때, 레오나의 선 궁극기나 EQ콤보에서 원딜이 안전하게 빠져나갑니다.
라인전을 우월한 CC기로 강하게 이끌어가야 하는 레오나의 특성상, 모르가나가 적절히 반응만 해 준다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서폿 상대는 원딜과 조화 밑에 있어요 -------
모르가나는 를 맞추는 것 부터 시작이다 보니,
거기에 폭딜을 넣어줄 원딜 or CC 연계를 해줄 수 있는 원딜이라면 어울린다 보시면 됩니다.
폭딜을 넣어줄 원딜
: 를 맞추고 만 걸어준다면 어려움 없이 들어가서 폭딜을 넣어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인파이터 식인데 가 날개를 달아줘서 숙련도가 있는 루시안 유저와 함께라면 참 편합니다.
그치만 를 못맞춘다면 이 모든것은 허상이...
: 이번 물관 버프로 인해 와 데미지가 진짜 양심없이 쎕니다.
를 맞춘 적에게 콤보 들어가면 그냥 바텀에서 1킬이라고 보셔도 무방하며,
한타 단계에서 미스포츈의 각을 수월하게 잡게 해 주는 가 있어 잘 어울립니다.
깨알 포인트로 상대편 챔피언들은 무의식중에 를 피하려고 미니언 뒤에 숨는데 그 때 2타 아픕니다♡
: 반짝 했다가 다시 좀 사그라들었지만 폭딜하면 이 친구를 빼 놓을 수 없죠.
그러나 와 가 있다곤 해도 뚜벅이 AP챔 둘이 봇을 가는 것은 확실히 적 정글에게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라는 점만 염두에 두시면 되겠습니다.
: 패시브가 마법데미지 80%로 바뀌면서 미드로 올라가버린 코르키입니다. 원딜로 나온다면 적중시에
따라오는 + 와 의 데미지로 꽤나 폭딜이 나옵니다. 생존기도 우월하고 나쁘지 않은 조합입니다.
CC 연계를 해줄 수 있는 원딜
: 슬로우 와 을 통해 를 잘 맞출 수 있게 해주는 경우도 있고, 에 연계로
사용 등 CC적인 측면이 굉장히 좋은 조합입니다. 또한 생존기가 없는 애쉬에게 적절한 사용으로 그랩류 챔피언
상대로도 괜찮습니다.
: 애쉬와 비슷하게 슬로우와 르 통해 를 수월하게 해주고, 에 연계로 가능합니다.
애쉬보다는 + 스킬활용을 통해 조금 더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를 통해
생존기가 없는 바루스에게 힘을 실어 줄 수 있습니다.
: 하드캐리형 원딜로 중후반에 그 포텐이 터집니다. 라인전이 상대적으로 취약하지만 와 연계로 딜교환을 몇 번 성공시키면 반반 or 그 이상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사거리도 로 우월하여 를 선택해도 좋은 원딜입니다.
: 사실 제일 추천드리는 조합이 케틀 + 모르가나 입니다. (스킨도 달빛악령 듀오가 있고...)
이유는 CC연계 + 폭딜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조합이라서 인데, 를 맞추기만 해 준다면 + 평타 콤보에
상황이 된다면 '평 평평 ' 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조합입니다. 또한 들어오는 브루져들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긴 사거리를 보유한 케이틀린을 한 번에 녹이지 못 하면 과 에 카이팅 당하기 마련인데, 을 통해 한층 더 수월한 보좌가 가능합니다. 라인전도 강하고 약속의 3코어 타이밍도 강해서 추천합니다.
: 로 에 연계된 후 데미지를 집어 넣을 수 있는 원딜입니다. 사실 상 케이틀린 다음으로 합이 좋은 원딜이라고 봅니다. 원거리에 묻힌 뒤 로 1번에 정리가 가능한 것 역시 진의 부족한 라인클리어 능력을 보충해 줄 수 있고, 사거리가 1300인데 의 우월한 사거리로 호응이 가능합니다.
다만 요즘 탱커메타가 슬슬 올라와서 웬만하면 한 동안은 안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 평 로 인한 CC 연계와, 로 인한 폭딜이 동시에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과 의
합에 따라서는 거의 CC기를 무시하고 싸우는 수준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 못지 않은 화력이지만 사거리라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종종 대회에도 보이는 칼리스타입니다. 사실 6렙 이후에는 을 이용한 이니시권 확보, CC 연계 등이
갖추어 져서 꽤나 괜찮습니다. 더군다나 칼리스타는 슬로우 CC기에 맞으면 공격 모션 자체가 느려지는 챔프인데 의 적절한 활용으로 폴짝폴짝 을 더 수월하게 하게 금 해 줍니다. 의 연계는
사실상 CC기 시간으로만 따지면 5초가 넘는 시간이기 때문에 쿨 마다 적절히만 들어간다면 괜찮은 조합입니다.
----- 애매한 챔피언들 ------
: 사실 애매할 뿐 이론상으로는 맞으면 삼타는 거의 확정입니다 ㅎ
그렇지만 라인 클리어라던지 짧은 사거리, 충 챔프 등이 아쉬운 챔프입니다.
: 이즈리얼은 요번에 Q 가 초반 버프가 되어 생각보다 더 받아먹기가 쉬워졌습니다.
쿨감 45퍼를 보는 모르가나 역시 옆에서 라인전 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탱커챔이 많이 올라오는 요즘
딜 넣기가 애매하고, 폭딜은 으로 어느정도 커버한다고 해도, CC 연계 측면에서 너무나 부족하여 애매한 조합입니다.
, : 이 둘은 한타 페이즈로 넘어가면 안정적인 포지셔닝을 잡게 와 로 도와줄 수 있지만, 사실 라인전 단계에서 이렇다~ 할 좋은 합을 보여주지는 못 합니다. 이 챔피언이 나온다면 그래도 향로를 고려할 만 합니다.
: 나름 + 의 딜이 아프게 박히지만, 역시나 CC적인 측면이 부족합니다.
후반 한타 페이즈에서는 모르가나가 도움을 많이 줄 수 있지만 라인전 단게에서 좋은 합을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 라인클리어는 정말 빠르게 할 수 있는 봇 듀오입니다. 상대적으로 사거리가 짧은 시비르를 와 더불어
의 활용으로 교전 간에도 보다 편하게 전투에 임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라인 클리어 외에 라인전 단계에서 이렇다 할 폭딜이 있다거나 CC연계성이 우수한 조합은 아닙니다.
: 사실 드레이븐은 CC기를 걸어주는 것도 좋겠지만, 드레이븐에게 버프를 주는 서포터들과 있을 때 더욱 빛나는 챔피언입니다. 스킬이 드레이븐의 원활한 딜링을 돕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동 속도나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버프가 있지는 않아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사실 애매한 원딜들이라도 이론상으로 속박 계속 맞춰주면 당연히 라인전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5대 5 반반으로 펼쳐지는 라인전이라고 볼 때, 애매하여 그렇게 분류하였습니다.
난이도는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1. 결국 우리 원딜이 내가 이것저것 하는 동안에 딜을 얼마나 잘 해주느냐가 중요하고
2. 상대 봇 듀오의 손가락에 따라 느끼는 압박감이 천차만별로 나눠지기 때문이며
3. 위에서 터져서 5분만에 다이브가 계속 들어오면 뭐 상성이고 나발이고 없기 때문입니다.
챔프의 스킬구성을 기반으로 한
전반적인 특성 설명과 그 대응법 위주로 적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trl + F로 챔피언 찾으시면 됩니다 )
나미
: 통상 1레벨 로 딜교환을 거는 챔프입니다. 2번 이상 튕기지만 않게 하면 되기 때문에 맞 평타 쳐주면서
를 무빙하는 방향에 깔아서 삥뜬는 방향으로 하면 됩니다. 나미가 상대적으로 라인 유지력이나, 적 원딜에게 거는 버프가 많아 모르가나의 가 빗나간다면 딜교환에서는 계속 밀리게 됩니다. 섵불리 딜교 걸기 보다는
침착하게 라인전 하다가 갱이 왔을 때 적중 혹은 등으로 깜짝 호응 해서 잡아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E 순서로 선마하시면 되고, 로 우선적으로 보실 것은 >>(슬로우) 입니다.
노틸러스
: 7.15 패치부터 이번 7.18 패치까지로 버프를 먹었습니다.
CC기가 괴랄한 챔프라서 를 타이밍 맞춰 잘 쓰는게 중요합니다.
는 를 맞았어도 맞기 전 발동 모션이 시행되었고, 그 상태로 벽 / 아군 챔프 /미니언 등등 에 닿으면 속박 상태에서 날아갑니다. 고려 해 주시고, 대부분의 노틸러스는 맞으면 반사적으로 를 키기 마련인데, 여기에 쓰지 마시고, 는 원딜쪽으로 깔아 주시는게 좋습니다.
E를 3~4레벨 까지 주고 Q 찍는걸 생각 하셔야 하고, 역시 에 막히므로 뭔가 갱이 온거 같다 싶으면 부터 막아 주시는 걸 생각하셔야 합니다. 워낙 뚜벅이인 데다가, 타게팅 궁인 역시 앞에선 물놀이에 불과해서 라인전에서 이상하게 맞아 터지지만 않으면 괜찮습니다.
누누
: 뭐 나온다면 그냥 편하게 라인전 하시면 됩니다. 해 주시고 눈덩이에만 써주세요. 위협이 안되는 놈입니다. 간혹 극 AP로 눈덩이 무지막지 던지는 놈 있는데, 이런 녀석들은 마나로 인해 쌓으려고 미니언을 겁나 때릴 거고 그럼 라인이 당겨집니다. 이 때 갱 불러서 잡으세요 ㅋ
라칸
: 한 번 신나게 춰 보는 녀석입니다. 빛 보다 빠른 이니시가 특징인 녀석이죠.
로 라칸을 노리는 것은 와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냥 원딜쪽 계속 봐 주시면 되고,
6레벨 때 데미지 + 데미지가 깡뎀이 있어서 6렙전까지 E 3렙 나머지는 Q 몰빵하시면 됩니다. 콤보가 정말 빠르니까 6렙 이후에는 항상 생각하세요.
한타때에는 를 5명이 다 맞으면 그건 뭐 서폿이 누구던 거기서 겜 터지는거고, 딜러를 노릴텐데 걸면서
바로 써주고, 호응하러 오는 적팀 챔피언들에게 와 쓰는 방향으로 보시면 됩니다.
럭스
: 위에 썼는데, E짤만 계속하는 애들은 답이 없습니다. 만 로 받아주시고, 쓰다보면
라인이 밀리니 갱을 부르세요! 자주 나오진 않고 나와도 거의 충이니 때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갱이 오지 않아 라인전 무난히 끝나더라도, 한타가면 모르가나가 훠어얼씬 좋습니다.
정글러가 봇을 좀 봐준다 하면 한 번 속박으로 흐름 끊어내야 해서 그냥 큐 선마 해서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레오나
: 노틸처럼 CC기가 많은 녀석입니다. 선마를 할 때 를 1렙만 준다면 만으로 부서집니다.
그리고 레오나는 정말 CC만 안 걸려주면 라인전에서 할 게 이거 먹는 거 밖에 없습니다. E를 5레벨 까지 주시고 Q 올리면 되고, 를 쓰는 타이밍은 6렙 전이라면 로 레오나가 붙은 후 쓰기 직전에 쓰시면 됩니다. 를 미리 쓰게 되면 눈치 있는 애들은 마뎀 + 뎀 + 끝나는 데미지 까지 기다렸다가 사라지면 꽂습니다. 로 레오나가 붙은 뒤에 바로 써주세요. 6렙 이후에는 항상 생각 하셔야 됩니다. 원딜이랑 절대 붙어있지 마시고 내 쪽으로 쓴다면 나한테 , 원딜쪽이라면 그 쪽에 쓰면서 들러 붙는 상대편 챔프에게 날리시면 됩니다.
간혹 레오나가 을 모르가나에게 꽂아서 셀프 쓰게하고 우리 원딜에게 콤보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적 원딜한테 붙어서 바로 써서 슬로우 묻히면서 레오나 쪽으로 하는게
이상적입니다.
과정이 어떻든 간에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 못보면 답답한 건 레오나 쪽이니까 천천히 하세요!
E 3~4포인트 까지 주시고 Q 선마 하시면 됩니다.
룰루
: 얘도 카운터 픽에는 없지만 스킬 구성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드 CC기라면 헥스인 인데,
슬로우도 80%로 괴랄하고 6렙 이후에는 에어본 + 슬로우도 괴랄해서 로 모든 걸 차단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하이퍼 원딜과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면 단순히 '라인전을 잘 버티자' 가 오히려 상대편에게
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좋은 것은 적중률 향상을 통해 딜교환 이득을 보는 것입니다. 사실 이게 입롤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
모르가나는 라인전 강캐가 아닐 뿐 더러 도입부에도 적었지만 를 못맞추면 밖에 할 게 없는 챔프입니다.
스킬 구성상 까다로운 만큼, 를 집중해서 쓰시라고 우선 말씀드리며, 룰루의 는 2초간 슬로우이고
는 선마하지 않는 이상 1렙 기준 1.25초 변이 인 점 기억 하시고,
대부분 나 선마를 하는데, 선마여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는 를 우선적으로 봐 주시고
선마 룰루의 스킬을 한, 두번만 잘 피하면 라인은 알아서 당겨지므로 갱을 통한 이득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E는 3레벨 까지만 주시고 Q 선마 하시면 됩니다. 선마 룰루 상대로 로 Q 슬로우 + 헥스 까지 막는 수치입니다. 선마 룰루여도 E를 3렙까지는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오카이
: 묘목이 바뀌고 난 뒤 가~끔 서폿으로도 보입니다. 부쉬 쪽으로 이동 제한을 걸고, 와 으로 갱 호응에도 좋습니다. 가급적 묘목을 맞지 않는 선에서, 그리고 맞는 다고 하더라도 는 끝까지 아껴주셨다가
에 반응하여 써 주시기 바랍니다. 라인전에서 부쉬 묘목 때문에 성가셔서 그렇지 후반으로 갈 수록 괜찮습니다.
무난히 Q 선마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말자하
: 공허충 연속 너프로다가 이제는 아예 협곡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분입니다. 공허충도 약해지고 해서 라인전에서
는 크게 힘들지 않을 거구요, 스킬을 쓰면 그 만큼 라인을 밀기 때문에 갱 불러서 잡으시면 됩니다 ㅎ.
로 말자하 패시브를 벗겨 주시는 것에 항상 신경 써 주시면 되고 간혹, 를 원딜과 같이 맞아서 를 아군에게 못 써주는 상황도 발생하니 유의하시면 됩니다.
그치만 항상 는 게임 전반에서 변수가 되는데요, 말자하의 궁 모션에 맞추어 를 쓴다면 정말 Best 겠지만
워낙에 발동 모션이 짧아서 쉽지 않습니다. 눈치를 봐서 를 먼저 물릴 것 같은 아군챔프에게 걸던지, 이미 를 맞고 시작한다면 뒤 따라오는 적 챔피언들에게 , 을 써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는 발동시에만 막아주면 제압은 걸리지 않기 때문에 는 1레벨만 주시고 Q선마 하시면 됩니다.
바드
: 가 에 막힙니다. 생각해서 해 주시면 되고, 를 미니언 1타, 아군 원딜 2타 개념으로 따닥 맞추는데, 스턴이 들어올 것 같다 싶으시면 빠르게 써 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는 빠지면 바로 을 쓰기 때문에, 항상 를 맞지 않게 유의하시고, 생각보다 패시브 때문에 평타가 드럽게 아픕니다... 1,2 렙 단계에서 아군 원딜 피가 없을 때 평타 + 로 끔살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CC기가 없더라도 데미지를 줄이는 용도로 를 생각 해 두셔야 합니다.
Q 선마 후 E 선마 해 주시면 됩니다.
베이가
: 가 더 이상 즉발이 아니기 때문에 로 충분히 막을 만 합니다. 데미지가 있어서 쉴드가 까이는 것도 아니고.. 원딜과 딱 붙어 있어서 같이 맞는 것만 주의하시고, Q선마로 해 주시면 됩니다.
벨코즈 / 브랜드
, : 같이 쓰는 이유는 위 카운터픽 설명과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쎄서 CC기를 막고 자시고 전에 딜교환에서 많이 밀리기 때문입니다. 는 항상 신중히 써야 겠지만, 이거 맞으면 우리 원딜이 죽겠다 싶을 때에는 데미지 막는 용도로도 사용 할 생각 하셔야 하고,
벨코즈는 에, 브랜드는 스킬 + 스턴에 우선적으로 써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벨코즈는 3스택에서 맞으면 고정데미지로 들어와서 로 데미지 감소 못 시켜줍니다. 참고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쓰다보면 알아서 라인 밀어주는 녀석들이니 무빙/ 거리유지로 스킬 잘 피해 주시면서
정글러!!! 호출하시면 됩니다. 를 개인적으로는 3레벨 까지 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무난히 Q 선마 or E 3포인트 후 Q 선마 중 상대 방 하는 거 보고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브라움
: 단단함의 대명사 중 한 명입니다. 를 맞으면 슬로우가 걸리긴 하지만, Q를 막겠다고 를 쓰면 따라와서 때리는 적에게 패시브 기절을 허용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가 더 위협적인 상황이면 이후 3스택 쯤에 써 주시고,
그냥 슬로우 걸려서 거리 좁히는 것 만 방지하면 된다 싶을 때는 를 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를 써도 브라움에게 속박은 걸리기 때문에 참고 하셔서 과감히 날려 주시면 되고,
의 경우 맨 앞에서 맞는 아군만 높이 뜨고 나머지는 옆으로 비껴 뜬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맨 앞에 있는 아군 보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무난하게 Q 선마로 가 주시면 됩니다.
블리츠크랭크
: 원딜들이 극혐하는 그랩류 서포터이죠. 사실 실력에 따라 정말 잘 땡기는 분도 있지만, 는 로 충분히 반응할 만 합니다. 달려와서 할 때에는 들어오기 전 로 막아 준 후,
앞으로 달려온 블리츠에게 걸어 주시면 됩니다. 간혹 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침묵을 같이 맞지 않도록 원딜과 6렙 이후에는 거리를 좀 두시고, 이후 에 걸고 마찬가지로 로 점멸빠진 블츠를 툭툭 때려 주시면 됩니다. 시야 장악과 라인전 - 한타 때 까지 반응만 잘 해 주신다면 크게 힘들 것 없는 서포터 입니다.
E 2~3레벨 정도 주고 Q선마 하시면 됩니다.
사이온
: 통상적으로 맞춰 슬로우 걸고 로 에어본 연계를 하는 챔피언입니다. 를 로 막는 식으로 해 주시면 되고, 으로 달려 올 때에는 그냥 모르가나가 앞에서 셀프 걸고 맞아 주시면 큰 변수는 없습니다. 부쉬에서 깜짝 하는 것만 생각하시면서 하면 애초에 근접형 서포터라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Q 선마로 무난히 가시면 됩니다.
소나
: 높은 주문력을 들고 와서 대놓고 노리는 애들은 사실 좀 성가십니다. 로 인해 맞추기도 녹록지 않고, 로 유지력도 괜찮습니다. 6렙 전에는 둔화 를 로 막아 주시는 것 신경 써 주시고, 6레벨 이후에는 를 항상 염두하셔야 하겠습니다. 띠리링~ 소리가 이펙트보다 조금 더 빠르기 때문에 그 때
적절히 사용하시는 걸 연습하시면 됩니다. 라인전 에서는 를 원딜과 둘이 같이 맞지 않는 선에서 움직여 주시고, 워낙에 물몸이라 한 번만 맞춰도 딜교환 크게 이득 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전부 마법데미지 이지만 실질적으로 외에 하드한 CC기는 없어 그냥 Q 선마로 가시면 됩니다.
소라카
: 엄마야~ 뒤에서 힐 짤짤이 넣는 챔피언입니다. 6렙이후에는 의 힐량이 괴랄해서 쉽게 킬각을 보기는 힘든 챔피언입니다. 초반 단계 때 를 최대한 안 맞아주면서 하는 것이 중요하고, 한 두번 딜교환 들어가면 체력 부족으로 알아서 못 씁니다. 소라카는 억지로 잡으려다가 오히려 관광당하는 챔피언이기도 하니까 각만 잘 봐주시고 맘 편히 하시면 됩니다. Q 선마로 가면 됩니다.
쓰레쉬
: 전형적인 원딜들이 극혐하는 그랩류 챔피언 2 입니다. 통상 로 들어와 딜교환을 걸거나 이후 따라오는 연계가 매서운 챔피언인데, 사거리를 잘 생각하셔서 반응만 잘 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는 워낙에 돌리는 모션이 길어서 투사체 방향 페이크 거는 것 만 신중하게 보시고 쓰면 되는데 에 반응하는 걸 많이들 어려워 하십니다. 경험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이라 말로 하기는 좀 힘들고, 만 안맞아도 연계가 쉽지 않기 때문에 만 잘 봐주시면 됩니다. 모두 마뎀 깡뎀이 상당해서 E를 3~4레벨 까지 주시고 Q 마스터로 가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한 투사체 페이크에 대해 설명드리면, 마치 나에게 쓸 것 같이 하다가 원딜쪽으로 날리곤 하는 것인데, 자기자신에게 스킬 시전 (alt + e) 에 손을 올려두고, 마우스는 아군 원딜쪽으로 해 놓고 끝까지 보신 뒤에 를 적절하게 거시면 됩니다. 끝까지 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이 녀석도 라인전 때 크게 이득 못보면 답답한 쪽은 쓰레쉬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알리스타
: 요즘 이상한 스킨 하나 나와서 계속 종치는 서포터입니다. (어휴 라이엇..) 이후에 로 꽤나 긴 CC 시간을 보유하게 되었는데, 가 아군원딜에게 닿을 때 쯤 쓰시면 유유히 빠져나갑니다.
가끔 이후 적 타워쪽으로 하는데, 이때는 그냥 맞기 전에만 쓰고 " 알리 노플 " 하시면 됩니다 ㅎ 6렙이후에는 적절한 활용으로 을 뺀다면 생각보다 물렁살이니 그 점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이 녀석도 한타가 더 좋은 녀석이라 후반에 더 알리스타를 주시하셔야 합니다.
E를 2레벨 까지만 주고 Q 선마 하시면 되겠습니다.
애니
: 자주 등장하지는 않지만 광역 CC기의 대표죠. 죽고나도 티버가 미친듯이 패서 아픈 꼬맹입니다.
의 광역 CC는 꽤나 위협적이지만 반응 여부에 따라 정말 애니를 아무것도 못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전형적으로 손가락에 걸린 라인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아군 원딜과 같이 붙어 있어서 동시에 스턴을 맞는 그림만 피하시고, 최대한 에 집중 해 주세요. 잘 하는 애니라면 패시브 2스택에 날려 두고 맞기 전에 로 4스택 스턴 들어오게 쓰는 경우도 있으니, 그것도 주의하세요.
스턴만 막아주면 되기 때문에 E 1레벨 주고 Q 마스터 하면 됩니다.
자이라
: 아... 얘는 진짜 너무 싫습니다. 위 카운터 픽에 그 이유는 자세히 적어 놓았습니다. 데미지로 뚫어버리는 녀석인데, 다행히 꽃 AI가 너프되면서 스킬을 챔피언이 맞지 않으면 옆에 미니언 때려서 라인을 잘 밀어줍니다. 그 때 갱을 불러서 저 뚜벅이 멸치를 잡아 주는 것이 제일 Best 입니다. 이 생긴 이후에는 에어본만 막아주시면 되니까 깔린 이후 그 안에 있는 챔피언 중 맞을 수 밖에 없겠다 하는 아군에게 걸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라인전 때야 꽃이 아프지 한타 때는 만 로 잘 막아 주시면 되니까 라인전 힘들더라도 조금만 힘내세요 ㅠㅠ E 3레벨 후 Q 선마합니다.
잔나
: 빠른 이동속도로 1레벨에 자기한테 걸고 평평 하는 녀석입니다. 이속증가로 를 맞추기란 참 힘드니까 로 삥이나 뜯어 주면서 하시면 되고, 라인전이 강한 챔프는 아니라서 원딜 쪽에 계속 각 봐 주시면 되고, 를 사용 했을 때 슬로우가 꽤 아프니 그것 만 로 유의해 주시면 됩니다. 를 사용한 잔나는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잠시 사라지므로 이 때 로 잔나를 노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한타 때에는 우리팀에 들어가는 장판형 챔피언 이 있다면 에 허무하게 밀려나므로 를 걸어주는 것 염두 해 주시고, 간혹 으로 적 타워쪽으로 토스할 때가 있는데 를 빠르게 걸어주는 연습만 하신다면
"잔나 노플" 로 끝나는 사태가 됩니다. Q 선마로 하시면 됩니다.
질리언
: 저도 가끔 애용하는 시계노인입니다. 판정이 꽤 좋은 편이며, 로 거는 둔화는 즉발형이라 사실
로 막아주기도 힘듭니다. 이후 스턴만 로 잘 막아주도록 생각하시면 되고, 데미지 막겠다고 쓰는 실수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터질 때 스턴만 막으면 되는 것으로 E는 1레벨만 주셔도 상관 없고, Q 선마로 가시면 됩니다. 단 우리 원딜이 를 너무많이 쳐맞는다 라고 하면 E를 눈물을 머금지만 더 찍어서 킬각 때 써 줘야합니다 ㅠㅠ. 를 자주 쓰면 그 만큼 라인이 밀리니까 갱 부르시면 되고,
가끔 씩 질리언들이 방심하다가 를 대놓고 쓰는 경우가 있는데 그 땐 로 응징해 줍시다 ㅎ
카르마
: 많이 내려왔지만 여전히 유틸이 매우 좋습니다. 는 여전히 아프고 도 짜증나죠.
를 무리해서 맞추려고 하기 보다는 를 잘 피하는 데에 라인전 중점을 두시면 됩니다. 는 를 걸고 앞으로 들어올 때 속박을 막아주는 용도로 쓰면 되고, 데미지가 워낙 세서 로 막아도 바닥에 남은 잔여물 때문에 슬로우는 슬로우 대로, 데미지도 그 대로 고스란히 걸린다고 보시면 되니 는 신중하게 쓰시기 바랍니다. 적중으로 한 방 딜교를 본다면 할 만한 챔피언 입니다. E 는 1레벨만 주시고 Q 선마 하심 됩니다.
케넨
: 요즘 들어가는 라칸의 카운터로 종종 사용되는 챔프입니다. 패시브 3타 기절만 로 막아 주시면 되고, 을 키고 들어올 때는, 아군 딜러에게 스택 쌓이는 거 보고 걸어 주셔야 에 실드가 안 깨지고 스턴을 딱 막아 줍니다. 워낙에 물몸이라 한방으로 딜교환 이득 많이 볼 수 있는 챔피언이고, 들어 왔을때는 바로 걸면서 녹이는 방향으로 보시면 됩니다. E는 2레벨만 주시고 Q 선마 하시면 됩니다.
(김동준)타릭
: 힐도 있고 보호막도 있고 스턴도 광역으로 있고 무적도 광역으로 있는 무서운 놈입니다!
패시브 강화 평타가 은근히 아프니 피했다고 대놓고 길게 싸우시면 피똥쌉니다... 염두 하시고, 스턴만 로 잘 피해 주시면 되고, 쓰면 1.5초후 1.5초 무적이 들어옵니다. 라인전에서는 무적 발동 되었을 때 맞춰서 써 주시고 거리 조절만 잘 하시면 슬로우로 아군 원딜 어느 정도 지켜 줄 수 있고,
무적 믿고 이미 깊이 들어와 버린 적이 1.5초 무적이 딱 풀리는 순간에 로 기절이 걸리면서 턴이 넘어옵니다.
한타 때에도 상황 봐서 걸어 놓고 안 죽는 각이라면 이렇게 해 주시면 좋고, 시전 시간 동안에 를
매섭게 맞춰서 추격을 어느정도 지연시키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라인전이 그렇게 피곤한 녀석은 아닙니다.
무난하게 Q 선마 해 주시면 됩니다.
탐켄치
: 많이 짜증납니다. 원딜한테 맞추면 냠 먹어버리고 탐켄치한테 맞추면 적당히 맞다가 두꺼운 피부 쓰면서 빠져나갑니다. 는 슬로우도 꽤 길고 스택은 항상 위험하니 혓바닥 내미는 모션 때 잘 써 주시면 됩니다. 이 때, 슬로우는 안 맞지만 스택은 쌓이기 때문에 따라와서 평평 하는 미친놈들도 있습니다. 이때는 바로 로 못 따라오게 해 주십다. 으로 로밍/ 도망을 가는 상황이면 사거리 긴 를 깔면서 못 쓰게 해 주시고, 후반에는 모든 적 팀원들을 해 줄 수는 없으니 가 있는 모르가나에게 선공권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가 그렇게 막아주기 힘든 스킬도 아니라서 E 1레벨, Q 선마 해 주시면 됩니다.
트런들
: 깔고 키고 다가와서 몽둥이로 후리는 놈입니다. 슬로우만 로 막아주면 하려고 앞으로 온 녀석은 에 자동적으로 노출 되기 때문에 라인전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한타 때 활용을
잘 하는 트런들은 아군 딜러들의 합류를 잘 막아서 성가신데,
이 때는 아군 딜러들 중 당장 더 딜이 잘 나오는 챔피언에 를 걸어 슬로우로부터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주 나오는 챔피언이 아닌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 E 1레벨 후 Q 선마 해 주시면 됩니다.
피들스틱
: 까악 까악~ 로 1레벨 부터 거친 딜교환이 들어 올 겁니다. 그러나 그 말은 동시에 라인이 밀린다는 소리이고, 갱 불러서 로 호응 하면 지푸라기가 됩니다. 를 맞고 있는 대상에게 가 우선적으로 튕기니 싸울 때 항상 범위에서 벗어 나 주시고, 가 날아오면 아군 원딜과 최대한 멀리 떨어지는 것 정도는 기본이죠?
는 즉발이라 걸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사거리는 575 정도로 피들이 평타 사거리 정도로 들어와야 쓸 수 있습니다. 사거리는 800이고, 미쳤다고 아무 이유 없이 앞으로 오는 피들은 없으므로
를 걸 것 같다면 주저 없이 쓰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한 틱으로 가 깨지지는 않기 때문에 를 정확히 막을 자신이 없으시다면 를 피들이 거의 근접했을 때 미리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E 3레벨 주시고 Q 선마하시면 됩니다. 를 쓰고 들어오는 피들의 경우에는 침묵이 튕기기 전에 를 가급적 맞춰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피들이 궁을 쓸 만한 곳에 와딩을 철저히 하시면,
결국 피들은 애매한 궁 각으로 쓸 수 밖에 없고 그럼 겜 쉽습니다.
W 스킬로 소소히 삥 뜯어주세요. 단 라인을 너무 밀지 않는 선에서 해 주셔야 합니다!
와드는 블루 팀일 때에는 적 블루 골렘 /두꺼비 쪽에
레드 팀일 때에는 적 작골 / 레드 쪽에 박아서 적 정글러의 위치 파악, 미드라이너의 로밍 경로 등을 파악.
스킬이 맞는다면 깔아주시고 평평평평 해 주시면 됩니다. (정말 이게 다에요...)
+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적절한 활용 ★★★★★
아 그리고 3,4 레벨 합류전에서 는 거의 사기급 스킬입니다.
초반에 저 실드를 한 방에 깰 만한 AP 데미지도 많지 않고, 속박도 2~ 2.5초 일 것인데 군생활 마냥 길게 느껴집니다.
맵리딩 잘 하시고 합류 빨리 해주세요. 항상 필수!
시야가 없는 곳에서 깜짝 를 최대한 많이 날려주시고, 스킬의 적절 한 활용!
이 나왔다면 주저 없이 본인을 믿고 쓰십시오. 여전히 제어와드는 필수입니다.
똑같이 해 주시면 되고, 각이 나오면 전도체를 가까이 있는 아군 딜러에게 걸고 쓰시면 됩니다.
후반이라고 해도 시야장악, 활용도! 이게 1순위로 중요하고 그게 전부입니다. 참 쉽죠?
아군 브루저가 잘 커서 진짜 들어가면 다 휩쓴다. 를 브루저에게
아군 딜러를 잘 지키면서 싸워야 한다. 를 아군 딜러에게
적군 브루저가 너무 잘 커서 들어오면 다 죽는다, 를 적 브루저 중심으로
적군 딜러가 너무 아프다! 를 딜러 중심으로 봐 주면 됩니다.
적군이 아군쪽으로 왕창 들어왔다! + +
카운터 픽에 정리 해 두었습니다 ^^
와 공략 쓰는거 정말 힘드네요 ㅎㅎ...
영상도 없고, 사진도 없지만 그래도 열심히 열심히 적었습니다!! 잘못 되었거나 누락된 부분 있으시면 지적 해 주세요!
빠른 시간 내에 수정하겠습니다~ 이유 없는 비난은 피해주시고 ㅠㅠ..
서포터가 더 머리 커지는 그날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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