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공략은 편리함을 위해 반말로 작성하였습니다 **
우르곳이 리메이크되었다. 캐릭터 컨셉이 뚜렷해져 원딜 에서 탑챔프로 변경되었고 그에 따라 기존의 공략들이 무의미해졌다. 해보고싶어 픽을하는 유저와, 파보고싶어 공략을 찾아보는 유저에게 본 공략을 추천한다.
이런 말이 있다. " 롤은 5000판 다이아 장인 보다 50판 사용한 챌린저가 더욱 잘 다루고, 위협적이다."
열심히 한챔프를 파시는 장인분들은 대단하지만, 사실이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상상 이상으로 높으면 캐릭터 디자인과 성능에 맞춰서 효율적인 아이템과 스킬트리, 메타에 따른 유동적인 템트리 등을 알아서 가기 때문이다. 그런 경지에 이르면 사실 공략은 룬, 특성이나 아이템트리 같은 간단한 정보보다는 조작이 어려운 캐릭터의 팁이나 고유 역할에 따른 운영방법을 배우려고 보는것이다.
우르곳은 리메이크 된지 얼마 안 되었고 연구가 덜 된것이 확실하기에 필자는 연구의 뼈대가 될수있는 매뉴얼을 작성하려 한다.
당장 노말에서 픽을 박으신 분들은 룬 특성 템트리만 후다닥 보고 베끼는걸 추천한다.
(인벤 공략이 다 그런 용도지 뭐 ㅋ)
따라서, 본 공략은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는 없지만 리그오브레전드 이해도를 바탕으로 7.15 현 메타상 우르곳의 효율적인 아이템트리 및 팁을 적어놓았으니 본인의 티어가 매우 많이 높지 않은 이상 읽어보면 손해볼건 없을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본인이 리그오브레전드를 입문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읽어보면 아이템트리를 유동적으로 구입하는 능력 정도는 생길것이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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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102) | 2389 | 마나 | 340 (+55.0) | 1275 |
공격력 | 63 (+4) | 131 | 공격 속도 | 0.625 (+3.75%) | 1.023 |
5초당 체력회복 | 7.5 (+0.7) | 19.4 | 5초당 마나회복 | 7.5 (+0.8) | 21.1 |
방어력 | 36 (+5) | 12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350.0 | 3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다양한 챔프들이 룬에는 정답이 없기 마련이고,
AD의 경우 공속과 공격력을 섞는 비율, 혹은 쿨감을 섞는 비율정도에서 룬의 취향이 갈린다.
하지만 우르곳은 다르다.
공격속도가 아예 필요없는수준이라 공속룬을 고민할 필요는 없고,
쿨감 또한 너무나도 많은 효율적인 쿨감템들중 눈물을 머금고 40%만을 맞춰서 사용하기 때문에 룬에서 쿨감을 챙길필요는 없다.
따라서 노말에서는 이 룬을 들면 되고, 랭크에서 룬으로 궂이 엄청난 효율을 보고 싶으면
AD상대일때는 공/방/성마저/공
AP상대일때는 공/성체/ 마저/공 룬을 들어주면 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호오, 올것이 왔다.
우르곳의 유일한 난제. 마스터리
우르곳이 가장 연구가치가 있는곳은 마스터리라고 생각한다.
어느 한 룬특이 너무나도 완벽하게 효율적이지가 않아서...
"와 W 투도다다다다다다돩 개쩌네 여윽시 천둥이지~~!!" 라고 단숨에 생각할수도 있었겠지만
우르곳은 흉포의 12와 결의의 12포가 너무나도 효율이 좋다.
전투의 환희와 룬 갑옷의 효율은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손에 꼽을정도로 좋다고 말할수 있다.
그렇다면 천둥을 들기 위해서는 12/18/0 이나 0/18/12를 들어야 하는데, 우르곳은 암살자가아니고 견제형챔프 또한 아니기에 천둥을 잘터트린다는 이유만으로 나머지 효율적인 마스터리를 포기하고 책략에서 11포인트를 낭비할 이유가 없다.
그렇다는건 12/0/12를 기본적으로 든다는 가정 하에 환희, 죽불 ,천둥군주 ,열광 의 선택지가 남는다.
이중 가장 효율적인 순으로는 파괴전차=열광(w온힛있음)>환희>죽불
정도의 선택지가 있는데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압살하려면 열광, 초중후반 무난한 딜탱식 플레이어에게는 파괴전차를 추천한다.
점화탑은 사회악이다.
점화탑은 사회악이다.
점화탑은 사회악이다.
내가 상대보다 못한다= 텔포가 이득
내가 상대와 비등비등하다= 텔포가 이득
내가 상대를 압살한다= 텔포가 이득
최상위권 경기에선 점화는 너무나도 당연히 고려되지도 않고
브실골플다 모든 구간에서 점화는 절대로 들면 안된다.
이유는 간단한데, 점화를 들면 반드시 불리해진다.
내가 너무나도 잘해서 킬을 따서 게임을 터트릴 자신이 있어도 점화는 들면 안된다
단순이 탑이 점화를 들었다는 이유 만으로 초반 탑교전/ 중반 운영/ 후반 운영/ 모든 부분에서 늘 지고들어가고 수동적이게 된다.
점화를 들어서 너무나도 기적같은 킬을 따더라도, 라인관리나 복귀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이득을 크게 못본다.
롤은 돈버는 게임이기때문에 이 사소한 라인관리나 복귀능력이 후반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절대로 탑을 서면서 점화나 탈진 유체화 등을 들지 않길 바란다 (최소한 랭크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초
부식성 폭약에 적중한 적 챔피언들은 추적 대상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9/6/3/0초
사격 시 우르곳은 이동 속도가 125 감소하지만 둔화 저항이 40% 증가하며,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심판의 원이 최고 스킬 레벨에 도달하면 무한히 지속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적중 시 효과는 피해량의 50%로 적용되지만, 치명타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미니언을 대상으로 최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피해량은 동일하지만 옆으로 밀쳐냅니다.
지형지물은 건너뛸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대상에게 섬광탄이 꽂혀있는 동안 해당 대상의 체력이 25% 이하로 내려가면 우르곳은 불사의 공포를 재시전해서 대상을 제압하며 천천히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대상이 우르곳에게 닿으면 우르곳이 대상을 처형합니다. 불사의 공포 재시전 중에는 우르곳에게 제압된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으며, 우르곳을 처치해야만 이 효과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우르곳이 적을 처형하는 데 성공하면 주변의 모든 적을 1.5초 간 공포에 빠뜨립니다. 우르곳이 적을 처형할 때 속박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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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Q-E 선마순
유일한 고민은 2렙때 w냐 e를 찍느냐인데, 라인이 당겨져있고 갱호응을 해야할때는 e ,
견제가 가능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w를 찍어주면 된다.
Q평 E 후 W두다다다다다다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패시브는 처음엔 30초로 충전이 길지만 만렙 달성시에 6초로 차징이 줄기때문에 라인전에선 최대한 파밍용으론 안쓰는것이 좋다. 라인만 밀리고 딜이 강하지도 않아서. 최대한 한방향으로 터트린후 파밍을 해주자.
물론 옆에서 때릴 각이 보이는데 아깝다고 안쓰는 것 또한 미련한 짓.
Q는 사거리가 유일하게 긴 편이지만, 카서스 딱콩보다 맞추기 어려운 수준이니 상대방 cs먹는것을 예측해서 날리는것을 연습하는것이 좋다. 그냥 보고 적절하게 쏘면 상대는 보고도 쉽게 피해진다.
맞추기가 어려운 스킬이니 신중하게 쓰는걸 연습하길바란다.
W는 스킬을 맞춘 상대 챔피언에게 록온이 되기 때문에 그저 거리가 된다고 켜버리지 말고 반드시 Q혹은 E를 맞추고
사용하는것이 좋다. W를 두번 누르면 꺼지기 때문에 늘 주의하고.. 패시브를 여러방면으로 터트리겠다는 욕심으로 W를 사용하다 E를 넘길필요는 없다. 넘긴후에 키더라도 상대가 다시 호다닥 도망가기 때문에 적절하게 돌리면 4방향은 터트릴수있다.
W에는 놀랍게도 온힛이 들어가지만 데미지가 현저하게 줄기때문에 "오 온힛개쩜" 하면서 구인수 등의 온힛템을 갈 필요는 없다. 너무나도 꿀템이 우르곳에겐 많다.
E는 현존하는 롤 돌진류 스킬중에 가장 느리고 판정도 안좋다. 으마으마한 선딜과 좁은 거리, 그리고 벽또한 넘지 못한다.
그래도 감사하자. 이동기 있는게 어디인가. 롤 내에 2개밖에 없는 넘기기 판정 또한 줬으니 그것에 만족하고 사용하자.
R은 맞출시 대상이 체력이 25% 이하가 되었을때 한번더 사용하면 내앞으로 끌고온후 죽이고 주변에 광역공포를 준다.
*라인전 단계에서 어느정도 강력해져 맞다이를 할때, 우르곳의 스킬을 한쿨 돌리면 상대는 보통 체력이 35% 가량 남게 되는데, 이때 궁을 쓰면 슬로우가 걸리지만 이후 후속딜이 부족해 터트리지못하고 아쉽게 살려보내는일이 많다. 고로 적당한 딜교 후 아쉬울때 사용하는것 보단 ,이후 후속딜을 고려하여 확실하게 25% 미만으로 체력을 떨어트릴수 있는 상대에게 사용하는것이 좋다. 반드시 터트리기만 한다면 어마어마하게 사기인 궁국기이다.*
한타시 또한 터트리는것에 집중하자. 반드시 원딜을 끌어올 필요는 없다.
위 아이템들은 7.15 현메타상 우르곳에게 최적화된 템트리이다.
선템은 상대 상관없이 도란방패 들어라. 손해는 안본다.
1코어는 블클을 올린다.
블클은 반드시 올려야한다.
블클은 너무나도 좋은 스텟을 많이 가지고있어 아이템 효율이 80%만 돼도 많은 챔프들이 선템으로 간다 (ex.리븐,나르)
그만큼 사기적인 아이템이고, 너프를 먹긴 했지만 우르곳과의 효율은 하늘을 뚫는다.
블클의 효율성과 사기성은 여타 공략에서도 볼수 있으니 따로 적지 않겠다.
하지만 상대가 럼블 등의 AP 라이너라면 반드시 주문포식자 먼저 올려라.
아이템을 상대적으로 가는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며, 돈을 버는 게임이기에
돈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줄 알아야 한다.
주문포식자를 올린 후, 바로 블클 트리를 타면된다.
2코어는 나름 경쟁률이 높은데, 얼망, 프하, 얼건 정도가 있다.
물론 쿨감20% 챙겨주고 장막이 생기는 얼건도 끌릴법하지만
W의 체력계수 쉴드와 온힛판정덕분에 얼망은 마치 우르곳을 위해 만들어놓은 템인냥 완벽한 효율을 보여준다.
쿨감 또한 이후에 아이템에서 40%를 챙기므로 얼망만큼 우르곳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이 없다.
(하아.. 너무좋다 얼망 딜로스도 안남)
1코어 후나 늦어도 2코어 후에는 신발을 업그레이드 해야하는데, 헤르메스나 닌탑중 골라신으면 된다.
그 후에는 멜모셔스나 가시갑옷을 ad/ap 비율에 따라서 올리면 되는데, 가시갑옷은 현 7.15버전의 사기템이기도 하고
딜탱인 우르곳이 1,2코어를 깡체력 아이템을 둘렀기 때문에 한개의 방템을 둘러줘야 하는데, 가시 갑옷은
하위템 하나하나가 사기이며 완성시 단독으로도 방템 효과가 너무나도 좋기때문에 반드시 올려주는것이 좋다.
넉넉한 방어력, 반사뎀, 치감, 추가체력,(계수), 공속감소
크으.. 전성기 블클만큼 효율이 좋은 템인것같다. 살 수있으면 앵간하면 사는아이템이고 우르곳과의 효율도 좋다.
마저 아이템을 하나는 둘러야 하는데, 후보군으로는 멜모셔스, 비사지, 적응형 투구 정도가 있다.
우르곳이 딜탱이기에 탱템을 둘러도 효율이 나쁘지않지만 비사지의 치유효과나 적응형투구의 뎀감효과를
극한으로 받지는 못하기때문에 무난한 멜모셔스 올려주면 된다. 멜모셔스는 주문포식자까지가 효율이 매우 좋기떄문에, 아무때든 주문포식자 하나만 올려놓고 나중에 천천히 업그레이드 해주면 된다. 또한 올ad 라면 이자리에
스테락의 도전을 사주면 된다. (멜모랑 중첩 안됨)
막템은 죽음의 무도를 올려주는데, 비싸고 살 틈이 없어서 그렇지 이 아이템 또한 갖출건 다 갖췄다.
쿨감을 마저 채워주며, 딜이 강해지고 ,흡혈이 생기는데 나오면 탱체감이 확오른다. 막템으로 꼭 사주자.
가엔 이상의 효율을 보여준다.
그외에 고민할만한 템은 많다.
하지만 얼건이나 프하를 갈 경우, 후속템에서 쿨감을 잘 계산하며 가자.
돈은 언제나 효율적이고 유동적으로 사용해야하니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대충 이러한 원거리 견제챔프가 어렵다고 말하는것이다.
우르곳은 마땅한 견제기가 없고 e나 q를통한 빡딜교를 지속적으로 하는 챔프인데,
그 사거리에 들지 않거나 잘 피하고 지속적인 견제기가 있는 원거리챔프는 정글과 게임을 같이 운영하지 않는이상 힘들다. 버티고 버티고 버텨야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언제나 5.5/4.5 정도는 가져갈수있다. 애매한 근접 딜탱 상대로는 즐겁게 웃으면서 할거 다 하면 된다. 피지컬 뽐내면서.
극 돼지와 원딜 구도면 모를까, 요즘같은 딜탱 5명 메타에선 그냥 뒷라인 물기 힘들면 같이 앞라인 한타 천천히 해도 지속력 강하다. 같이 녹여주는 앞라인 궁만 터트려줘도 공포범위가 매우 넓어 광역cc 넣어주는 딜잘나오는 탱커된다.
마치며
솔직히 우르곳은 한계가 명확하다. 느릿느릿한 딜탱챔프이다보니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 2인분을 하기는 쉽지만
하드캐리를 하기에는 적합한 챔프가 아니다. 고로 저티어 빠른탈출에는 적합하지 않고, 안정적이고 든든한 탑챔프로 뽑으면 된다. 그래도 라이엇은 점점 한계가 정해져있는 챔프보다는 개성을 쥐어주고 잘만 한다면 강한 위력을 뽐낼 여지를 두는 패치형태를 선호한다. 이번 리메이크가 딱 그런 케이스다. 6방향의 퍼뎀과 차징이라는 독특하고 적응안되는 시스템을 쥐어준만큼 잘 숙련되게 사용하면 반드시 평균 이상의 딜링을 보여준다. 그러니 머리 굴려가며 열심히 연습하면 좋은 챔프폭이 될거라고 자부한다.
*글재주가 없어서 보기 난해할수도 있는데도 불구하고 긴 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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