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탑 소라카를 다이아 4구간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일관성있는탑라카", 줄여서 "일관소라카"라고 합니다.
이 글에서 여러분들께 제가 탑 소라카를 가지고 다이아를 찍으면서 얻은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탑 소라카의 장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탑 소라카의 장점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강력한 라인전 능력(특히 1~4렙 구간에서 탑 소라카를 순수 1대1로 이길 수 있는 챔은 손에 꼽음)
2. 라인전에서 cs가 상대 챔피언보다 100개 정도 밀려도 한타 기여도가 상대 탑솔러와 비슷하거나 더 높습니다.(소라카가 먼저 안짤린다면)
3. 이 픽은 컨트롤보다는 뇌지컬, 즉 판단력을 필요로 하는 픽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컨트롤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잡아도 판단력만 좋다면 티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컨트롤이 아재 컨트롤이지만 판단력은 좋은 경우에 탑 소라카를 플레이하신다면 티어를 손쉽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제가 탑 소라카를 플레이한 영상들은 유튜브에 "channel일관성"을 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를 참고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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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력+6.75
탑소라카의 일반적인 룬은 이렇게 듭니다.
먼저 표식에 마관을 박는 이유는
소라카는 라인전 단계에서 계수로 딜하는 것이 아니라 깡딜로 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깡딜을 극대화하여 라인전 단계에서 이득을 보기 위해서 마관을 박습니다.
그리고 인장에는 방어를 박는 이유는
탑에서는 상대적으로 ad이든 ap이든 평타딜교를 초반에 많이 하기 때문에 고정방어 9개를 통해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방의 딜을 '한 티끝' 더 버틸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겨우 한 티끝때문에 저걸 드는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분명 계실겁니다.
하지만 소라카탑은 그 한 티끝때문에 라인전이 지고 이기고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한 티끝때문에 라인전을 말리신다면, 그 이후의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지며, 우리팀원들은 당신의 부모님의 안부를 물어볼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의 부모님을 지키기를 원한다면 상대가 ad이거나 인파이터형 ap이면 고정방어를 박으세요. 그리고 만약 상대가 ap 짤짤이형 챔이면 고정방어와 성장 체력 중 취향따라 선택하세요.
문양에는 성장 마법저항력을 9개 박습니다.
그 이유는 소라카는 침묵이 있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 단게에서는 eq평으로 일방적인 딜교를 하거나, 스킬콤보 중간에 침묵을 써서 상대가 스킬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라인전단계에서는 높은 마방은 특정 챔(아칼리, 럼블, 리산드라등 인파이터형 ap딜러)을 제외하면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라카의 성장마법저항력 관련 기본수치는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성장 마법저항력 룬을 들어서 이를 보충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수에는 공격력을 박습니다.
정수에 주문력을 박지 않고 공격력을 박는 이유는
어차피 소라카는 정수에 주문력박아서 주문력을 15를 올려줘도 q스킬의 데미지는 겨우 5.25오릅니다. 그래서 주문력을 박는게 딜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소라카의 느린 평타모션으로 인해 cs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공격력을 7을 올리고 특성에서도 미니언에 5의 데미지를 주는 특성을 찍어 원활한 cs수급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소라카는 스킬콤보 중간중간에 평타를 많이 섞어야 하며, 초반라인전에서도 평타견제를 많이 해줘야 합니다. 소라카의 평타모션은 cs를 수급하는데에 있어서는 최악이지만, 모션이 너무 느려서 평타를 한대 때려도 미니언어그로가 잘 안끌리기 때문에 평타견제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정수에 공격력을 박는것이 훨신 도움이 되기 때문에 주문력이나 성장주문력 안박고 공격력박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소라카의 특성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12 18 0 (천둥군주) 특성
-이 특성은 제일 자주 쓰는 특성이고, 제일 무난한 특성입니다.
소라카는 원거리에서 EQ평, QE평, 평Q평, 평EQ, Q평E등 다양한 스킬콤보를 통해 천둥을 터트릴 수 있기 때문에 딜적인 부분에서 정말 쏠쏠합니다.
그리고 이 특성이 킬각보기 제일 쉽기 때문에 많이 듭니다.
2. 18 12 0 (죽음불꽃손아귀) 특성
-이 특성은 특정 챔피언 상대로 쓰는 특성입니다.(챔피언 상대법에 그 챔피언들이 나옵니다.)
죽음불꽃손아귀 특성의 장점은 먼저 지속맞다이를 할 때 천둥군주보다 딜이 잘 나옵니다. 그리고 흉포 특성 중 마관 7퍼센트를 찍기 때문에 탱커를 잡기에는 천둥군주보다 좋습니다.
3. 0 18 12 (바람술사) 특성
-이 특성은 하드카운터를 상대할 때, 혹은 서로 솔킬을 못 따는 상대일 때 듭니다.
이 특성은 라인전을 포기하고 후반을 바라보는 특성이기 때문에 이 특성을 들었을 때는 초식챔피언처럼 플레이해야합니다.
소라카 탑의 스펠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항상 점멸 점화를 들어야합니다.
이렇게 말하면 일부 분들은
"아 소라카 텔 안듬?"이라고 묻거나
"소라카가 점화들어서 뭐하게?"라고 묻는 사람이 대다수일겁니다.
그!래!서! 제가 소라카 탑이 99% 점화를 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소라카의 부족한 초반 한방딜에서 부족한 딜을 채워줍니다.
소라카는 이동기가 없어서 추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킬각이 잡히면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도록 빠르게 스킬을 쏟아부어서 잡아야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폭딜 콤보가 EQ평(천둥)이죠.
하지만 이 콤보만 쓰면 딜이 50~60정도 부족해서 상대를 살려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EQ평(천둥) 콤보와 동시에 점화를 붙인다면,
상대를 확실히 딸 수 있게되고, 킬을 따면서 탑라인에서의 이득을 굴려나갈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는 소라카가 텔을 들어서 할 수 있는게 많지 않습니다.
소라카가 텔을 타서 봇합류를 한다 하더라도, w가 1렙이나 2렙에 주문력템이나 힐템도 완성 안되었고, 쿨감도 안받쳐져있는 상황에서는 가봤자 힐 한번써주고 스킬한번 돌리고 끝입니다.
그리고 소라카는 글로벌 힐을 해줄수 있는 궁극기가 있기 때문에, 바텀합류를 하기보다는 상대탑을 견제하여 상대탑이 텔레포트를 타지 못하게 방해를 해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것은 바텀에서 싸움이 나서 상대탑이 텔레포트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는 함부로 침묵을 쓰면 안됩니다.
침묵은 최대한 아껴두었다가, 상대탑라이너가 텔레포트를 쓸때 위에 장판을 깔아 끊어줘야합니다.
이렇게 상대탑도 못내려가게 한다면 소라카의 합류가 없어도 소라카의 궁을 통해 바텀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이유는 소라카는 텔레포트를 든다 해도 스플릿푸쉬를 하러 혼자 나갈 수 없습니다.
사실 탑라이너가 텔레포트를 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큰 이유중 하나는 원활한 스플릿 푸쉬를 위해서 드는 겁니다.
이러한 스플릿을 하기 위해서는 탱키하거나, 도주기가 있거나, 1대 다수가 가능하거나, 타워를 잘 부순다는 4가지 조건중에서 하나라도 만족해야합니다.
하지만 소라카는 이러한 요소를 하나도 충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소라카로 텔포를 들어 스플릿을 시도한다면 적팀에게 짤려 300골드를 제공함에 더해서 오브젝트가 날라가는 대참사가 벌어질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유에도 불구하고 소라카탑이 텔포를 들어야하는 경우를 우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상대라이너가 쉔, 갈리오과 같이 라인전에서 50대50을 가져가야 하는 챔이거나 상대가 극단적인 로밍위주의 챔일 경우에는 4레벨때 w를 1렙을 찍어주고 서로 궁을 찍었을 경우 최대한 쉔이 궁을 타지 못하도록 방해를 해야하지만, 쉔이 궁을 내 시야 밖에서 탈 경우에는 맞텔을 타서 바텀을 가줘야합니다.
두번째는 상대라이너가 루시안같은 하드카운터가 나왔을때는 라인전에서 솔킬을 따는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복귀텔을 써서 반반을 가야하기 때문에 텔을 들어줘야합니다.
이 두가지를 제외하고는 상성이 유리한 경우에는 압박을 위해서, 상성이 불리한 경우에는 소라카가 강력한 초반타이밍에 깜짝킬을 내서 상성차를 극복하기 위해서 항상 점화를 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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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15
- 16
- 17
- 18
- 별부름
(Starcall)
- 마나 소모: 40/45/50/55/60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70/110/150/190/23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4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14/16/18/20/22(+0.1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800
별부름, 흔히 별똥별이라고 부르는 이 스킬은 소라카의 라인전 딜교의 핵심이자 라인전 딜교의 90퍼 이상을 담당하는 스킬로, 잘 활용하면 1~3렙구간의 패왕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별똥별의 낙하속도가 급격히 느려지기 때문에 맞추는 데에 있어서 숙련도가 필요한 스킬입니다. 그리고 딜교 도중에 스킬을 못 맞추었을 경우 발생하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써서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스킬 콤보
소라카의 스킬 콤보는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효율적인 스킬 콤보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소라카의 스킬을 활용할 때 임기응변을 적절히 발휘한다면 상당히 효율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천둥군주를 든 소라카의 스킬 콤보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평Q평(천둥) - 1렙때 주로 하는 딜교환 방법으로 짧은 시간동안 일방적으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콤보입니다.
2. EQ평(천둥) - 가장 자주 쓰는 딜교환 방법으로, 상대 라이너가 들어왔을 때 점화와 같이 순간적으로 쏟아부으면서 2렙~3렙 킬각을 볼 수 있는 스킬콤보입니다. (E를 깔면 상대 라이너가 E를 빠져나가려 합니다. 그 빠져나가는 방향으로 별똥별을 쏜다면 대부분 맞습니다.)
3. QE평(천둥 or 죽불) - 이 스킬콤보는 보통 판테온이나 티모같이 Q교환을 하는 챔피언을 상대로 하는 딜교환법으로 Q를 날리고 못맞추면 그냥 빠지고, 맞추었다면 바로 E평을 날립니다.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딜교 리듬을 끊어서 일방적이고 졸렬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사실 소라카가 Q를 무턱대고 쏘면 맞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소라카로 Q를 잘 맞추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상대가 미니언 막타칠 때를 노려서 별똥별을 쏴줍니다.
이러한 방법은 주로 뚜벅이 챔피언을 상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은 cs와 피관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스킬을 맞거나, cs손실을 봅니다. 상대가 cs를 버리고 스킬을 안 맞아준다면 cs를 버려야 하기 때문에 나름 이득입니다.
2. E를 깔고 상대가 장판을 벗어나는 방향으로 쏴줍니다.
침묵 장판을 깔면 상대 라이너가 바보가 아닌 이상 장판을 벗어나려 할 겁니다. 이 떄 장판을 벗어나는 방향을 예측해서 Q를 날려준다면 상대는 80퍼 이상 맞아줍니다. 만약 무빙을 비틀어서 피한다면 장판 속박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해는 아닙니다.
3. 상대 라이너의 무빙을 보고 상대의 의중(생각)을 파악하여 이에 맞게 별똥별을 쏴줍니다.
이거는 숙련도가 필요한 스킬인데, 상대 라이너의 움직임을 보면 상대가 들어와서 싸우고 싶어하는지, 아니면 사리고 싶어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싸움을 원하는 무빙이라면 상대가 있는 위치의 조금 앞에(나랑 가까운 쪽)에 떨구면 잘 맞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사리고 싶어하는 무빙이라면 상대가 있는 위치의 조금 뒤에 떨구면 잘 맞습니다.
*주의점*
상대가 딸피이거나 주요 스킬이 없는, 누가봐도 불리한 상황인데 싸우고 싶어하는 무빙을 보인다면 [무조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는 거의 {갱호응}을 위한 무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상대 정글의 위치를 먼저 파악하고 상대 정글이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확인한 다
음에 싸워야 합니다.
소라카는 뚜벅이에 물몸이기 때문에 갱오면 뒤집니다.
-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 마나 소모: 50/55/60/65/70, 최대 체력의 10%
- 재사용 대기시간: 8/6.5/5/3.5/2초
- 대상 아군의 체력을 80/110/140/170/200(+0.6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 사정거리: 550
힐힐힐 끝
- 별의 균형
(Equinox)
- 마나 소모: 70
-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925
소라카의 침묵 스킬은 즉발 광역기이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는 돌진기 있는 브루저들을 바보만들 수 있으며, 한타때에는 딜러진을 노리는 암살자들을 바보만들 수 있는(퀵실로도 안풀립니다) 스킬입니다.
우선 탑 소라카의 침묵 활용 방법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라인전) 돌진기 있는 브루저들의 스킬활용을 방해하여 일방적인 딜교를 성립시키는 용도
2. (라인전) 상대 탑솔러의 텔레포트나 쉔의 궁극기 등을 끊어주는 용도
3. (한타) 딜러진을 노리는 적팀의 암살자들을 카운터치는 용도
4. (한타) 상대 팀의 주요 정신집중 스킬을 끊는 용도 [ex.피들스틱 궁(장판을 깐 이후로는 못끊지만, 정신집중 중에는 끊을 수 있음), 카타리나 궁, 모든 제압스킬, etc]
5. (한타) 우리팀의 이니쉬에이팅 스킬과 연계하는 용도 [ex. 자르반 궁, 애쉬 궁, 오리아나 궁 등과 연계해주면 한타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유의점*
탑 소라카를 쓸 떄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입니다.
[제발 침묵을 견제한답시고 막 깔지 마세요.]
소라카의 1렙 침묵 쿨타임은 24초입니다. 이 말인 즉슨 침묵을 견제한답시고 막 써버리면 24초 동안 딜교환의 주도권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소라카의 침묵은 라인전 단계에서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막 써버리면 소라카의 라인전 능력은 급감합니다. 셀프 쇠약 거는 꼴이죠.
그러니 제발, 제발 침묵쓸 때는 신중히 씁시다.
- 기원
(Wish)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60/145/130초
-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탑 소라카는 서폿 소라카가 궁 활용할 때 보다 자기중심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탑 소라카의 라인전 중 궁극기의 활용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탑 1대1 맞다이 떄 딸피유혹을 통해 상대방이 들어오도록 유도한 후 궁극기를 통해 역관광하는 용도
2. 바텀 2대2, 3대3, 4대4 교전 때 궁극기 지원을 하는 용도
3. 우리팀에서 현상금 높은, 캐리중인 팀원이 위험할 때 살리는 용도
이러한 경우에서 쓰는데, 만약 1,2,3의 경우에 해당되지만 써도 결과가 바뀌지 않을 것 같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궁극기는 궁극기를 써서 이득을 볼 수 있는 경우에만 써야 합니다. 궁을 써도 죽는 경우이거나, 서포터 한명 죽는데 쓰는 것은 궁낭비입니다.
서포터 한명이 위험할 때, 그리고 잘크지 못한 딜러진 죽을 때는 써주면 안됩니다. 그리고 위험핑 찍고 버리세요. 알량한 동정심에 궁극기를 허투루 쓰는 순간 탑까지 말립니다. 궁극기는 최대한 냉정하게,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써야 합니다.
첫템으로는 이친구나 이친구처럼 극단적으로 1~3렙 구간에 쇼부를 봐야돼서 도란검을 가는 경우나
이친구처럼 q짤교환을 해야해서 부패물약을 가는 경우를 제외하면 왠만하면 첫템은 도란링을 갑니다.
도란링을 가는 이유는 첫번째는 마나수급을 무난하게 가져가기 위해서이고,
두번째는 주문력 15증가를 통한 약간의 데미지 증가를 노리는 것이며,
세번째는 피통 60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첫귀환때 수중에 돈이 850원정도 있으면 상대가 짤챔이라면 인장+부패물약을 사시면 되고요, 상대가 맞다이 챔이라면 루비수정+책을 사주시면 됩니다.
만약 첫귀환때 돈이 600~700원이 있다면 이속빨로 카이팅을 해야하는 같은 챔 상대로는 신발+포션+핑와를 사주시고, 과 같이 들어와서 싸우는 챔상대로는 루비수정+포션+핑와를, 그리고 와같은 짤챔 상대로는 포션팔고 부패물약+핑와를 사주면 됩니다.
소라카가 라인전 단계에서 기괴한 가면을 올리는 이유는 소라카탑에게 필요한 요소들 중 마나를 제외하고 많은 것을 충족시켜줍니다. 피통 200을 올려주면서 같은 챔들이 들어와서 원콤을 노리는 것을 버티게 해줘서 맞다이 능력을 올려주고, 주문력도 30을 주기 때문에 딜도 쏠쏠하게 올려주고, 마관이 15가 있기 때문에 소라카의 q딜을 더 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소라카가 가면을 안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이 궁찍은 후에 급격히 강해지는 마법데미지 챔이거나 같이 도트뎀 챔피언들 상대로는 망령의 두건을 먼저 올려줘야 라인전 할만합니다. (망령의 두건을 먼저 올린경우에는 가면을 가지 않고 바로 향로를 올려줍니다.)
소라카의 첫코어템은 리안드리입니다.
소라카의 딜스킬계수는 매우낮은편이기 때문에 계수딜만으로는 기본체력스탯이 높은 탑라이너잡기 쉽지 않습니다. 소라카q는 슬로우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리안드리 딜이 2배로 올라가기 때문에 중반이후에도 소라카가 깨알같은 딜이라도 넣을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체력을 300을 올려주기 때문에 궁도 못쓰고 비명횡사할 가능성을 줄여주며, 주문력을 80을 주기 때문에 힐양도 조금 올려줍니다.
소라카의 두번째 코어템은 보통 향로를 갑니다.
향로는 소라카에게 필요한 옵션이 많이 들어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꼭 가세요. 향로 있는거랑 없는거랑 힐양차이 많이납니다.
(향로는 첫코어로는 비추입니다. 향로의 하위템은 라인전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템들이기 때문에 상대로 선향로가면 라인전 지고 정치당합니다. 첫템은 무조건 맞다이템입니다.)
그 다음에는 구원을 올려줍니다. 구원은 피통, 마나젠, 힐양을 늘여주는 좋은 템이며, 한타능력을 훨신 향상시키는 필수템입니다.
그다음에는 중에서 2개정도 골라서 상황에 따라 가시면 됩니다.
소라카가 신는 신발은 크게 3종류가 있는데,
무난한 경우에는, ad가 많으면 ,cc기가 많으면 을 신으시면 됩니다.
+ 향로 패치 이후 추가 내용
향로가 너프먹은 이후 향로는 이제 필수템의 자리에서 내려왔습니다.
자신의 팀에 코그모, 트위치, 징크스, 트리스타나 등 공속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 있다면 향로를 가주고, 자신이 라인전에서 반반 이상을 가져갔고, 우리팀의 원딜이 공속의존도가 낮다면 향로의 자리에 모렐로노미콘을 올려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탑루시안이 나온다면 닷지를 하시거나, 텔레포트를 들고 cs몇개 버리면서 킬만 주지 말자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중반 한타를 노려야합니다.
어차피 향로 구원이 뜨면 루시안보다 한타는 좋으니까 그거 바라보고 사리세요.
킬주는 순간 cs도 못챙길정도로 고통받습니다.
소라카가 뚜벅이인 데다가 라인전을 초반에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 견제를 빡세게 해야하는 챔특성상 라인이 밀리는 경우가 많고, 이때문에 갱킹에 많이 취약해집니다.
갱킹방지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3~4렙구간에 역갱을 부르는것입니다.
역갱을 온다라는 사인을 정글러에게서 받으면, 4렙에 e를 하나 더 찍지 않고 w를 하나 찍어준다음 일부러 더 빡시게 견제를 하면서 상대정글의 갱킹각을 만들어줘야합니다.
하지만, 우리정글이 항상 이러한 역갱을 제때 봐준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정글러의 역갱이 없다면, 상대정글의 정글동선을 항상 염두에 두고 맵을 계속해서 보아줘야합니다.
이 친구를 상대할 때는 선템은 거의 무조건 정령의 형상 올려야합니다. 안올리면 피가 반피 이하일 때는 궁극기-E-강화Q 콤보에 원콤입니다.
그리고 럼블을 그나마 상대할 만 한 1~3렙구간에 최대한 이득보세요. 럼블도 갱에 약하기 때문에 정글불러서 풀어나가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친구 상대로는 천둥들고 1렙때 평큐평(천둥)딜교를 해도 이기고요 2렙때 eq평(천둥)딜교를 하고 q맞춘 후 도망갈때 추가되는 이속을 이용해 도망가주면 체력회복 스킬없는 티모는 울면서 포션을 빨아야합니다.
심지어 이친구는 갱호응도 구지기 때문에 상대정글이 자크 엘리스 람머스같은거 아니면 정글갱걱정도 줄어듭니다.
티모는 그래도 지속딜이 센 편이기 때문에 내 껏만 때리고 빼는 딜교환을 해주면 소라카는 q로 피를 채우지만 티모는 피를 못채우기 때문에 티모가 총검을 뽑아오거나 위치엔드를 뽑아오기 전에는 라인전을 이깁니다.
이 친구 상대로 라인전에서 말렸다고 하더라도 소라카가 향로가 뜨는 순간 티모보다 한타능력이 월등히 좋습니다.티모 선픽나오면 과감히 소라카 픽하시면 됩니다.
이 친구는 정글갱만 조심하면 되고요, Q차징을 침묵으로 끊은 후 뚜까패시면 이깁니다.
(사이온이 마방템 뽑은 이후로는 조용히 맞파밍합니다. 몸에 기스도 안나요)
포탑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소라카의 Q 사거리는 800이고, 마나 소모량은 40~60밖에 안들기 때문에 부담없이 하이머딩거의 포탑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1렙기준 평Q평)
+ 라인유지력 부분에서도 소라카가 훨신 좋기 때문에 하이머딩거 상대할 때는 상대 정글의 개킹과 6렙 후 e- rw 콤보만 안맞으면 이깁니다.
라인전을 할 때 주의점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탑 소라카의 카운터는 갱이기 떄문에 항상 맵을 주시하셔야합니다.
소라카는 이동기가 없는 주제에 이속도 325로 롤 챔피언 중 최하위권입니다.
거기에다가 물몸이고, cc기도 침묵과 슬로우밖에 없어서 갱오면 굉장히 난처해집니다.
따라서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최대한 파악하려고 노력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 라이너의 움직임이 수상하면 바로 사려야합니다. 탑 소라카는 갱 한번에 유리하던 라인전이 뒤집힐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2. 상대 챔피언이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이라면 Q스킬을 막쓰지 마세요.
상대 라이너가 생각이 있다면 이동기로 당신의 Q스킬을 피하여 진입하려고 할겁니다. Q스킬이 빗나가면 딜교환은 무조건 손해를 보기 때문에 상대 챔피언이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이라면 이동기를 쓴 다음에 Q스킬을 써줘야 합니다.
3. 패기부려야 할 때는 과감해져야 합니다.
소라카 서폿을 하시던 분들이 탑 소라카를 했을 때 생기는 가장 큰 문제점은 안쫄고 싸우면 이기는 상황에서 먼저 쫄고 빠져서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특히 초반단계에 이러한 경향이 심해서 3렙 타이밍에 올라프같은 맞다이 강캐도 이기는 탑 소라카를 들고 초식챔처럼 라인전을 운영해서 황금 타이밍을 다 날려버립니다. 그래놓고 "탑 소라카 쓰레기네"라는 희대의 개소리 명언을 날리기도 하지요.
물론 상대 정글의 갱이 의심된다면 사리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된 상황에서, 그리고 적 정글이 근처에 있더라도 상대 탑솔을 딸 수 있다면 (상대 탑솔의 피통이 2렙기준 250, 3렙기준 300, 4렙기준 350 이하)과감하게 패기부리세요. 쫄지 않고 이때 싸우면 초반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고 그 이득을 바탕으로 탑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발 쫄지 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은 15~25분 대와 25분대가 다릅니다.
15~25분 대
이 때는 소라카의 w스킬의 레벨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힐양이 잘 안나옵니다.
그 대신 이 때는 보통 리안드리에 쿨감신, 그리고 향로 하위템(or 모렐로 하위템)을 들고 있기 때문에 딜이 잘 나옵니다.
따라서 쿨감이 20퍼 이상 세팅되기 전, 그리고 w레벨이 3레벨 이상 찍히기 전까지는 딜러와 힐러를 겸업한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해야 합니다.(서폿소라카의 포지션보다 조금 앞에 잡아야합니다.)
25분 이후
이때부터는 소라카의 쿨감셋이 장착되고 힐 스킬레벨도 3레벨 이상이라 힐양이 잘 나옵니다.
대신 소라카의 딜은 이때부터 유통기한이 오기 때문에 딜은 잘 안나옵니다.
따라서 서폿소라카랑 똑같이 포지션잡으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렌 - 난이도 (easy~normal) 스펠 :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가렌은 뚜벅이에 원거리 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하지만 워낙 단단하기 때문에 가렌이 템이 나온다면 라인전 상성이 역전되기 때문에 가렌이 마방템이 나왔다면 한타를 바라봐야합니다.
가렌 상대법은 가렌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1. 선Q를 쓰고 돌진하는 유형: 호구입니다. 그냥 가렌이 Q쓰고 달려오면 Q쓰고 패세요. 진짜 6렙찍고 점멸 qe점화궁만 조심하면 됨.
2. 내가 스킬쓸 때 까지 기다렸다가 Q맞은 다음에 슬로우풀고 Q쓰고 돌진하는 유형:
이 경우는 가렌이 좀 숙련도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가렌을 상대할 때는 초반에는 Q를 아끼고 평짤 위주로 가렌을 간봅니다. 그러다가 평Q평만 써주고 빠집니다. 그 다음 가렌이 돌진하면 가까워졌을 때 내 앞에 침묵을 깔고 평타 때리다가 Q돌면 한번 더 떨줘줘야합니다.
갈리오 - 난이도 (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 or
갈리오는 돌진기가 있고, 마법데미지를 흡수하는 쉴드가 있어 소라카가 솔킬내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갈리오 역시 소라카를 솔킬내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냥 수확의 검을 들어 맞파밍하세요. 어차피 둘다 실력 비슷하면 절대 솔킬안납니다.
갱플랭크 - 난이도 (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
갱플랭크는 리메전에는 1렙 최강이였지만, 지금은 1렙맞다이를 떴을 때 소라카가 이깁니다. 갱플랭크가 술통컨트롤을 하는 것만 피해준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갱플랭크는 빡세게 견제하면 초반에 킬각을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점화들어줍니다.
나르 - 난이도 (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나르는 1~2렙까지는 쉽지만 점프를 찍는 이후부터는 굉장히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텔레포트를 들어 라인전을 버틴다는 마인드로 가야합니다.
하지만 템은 다른 챔과 마찬가지로 리안드리를 가야합니다.
이유: 1. 메가나르로 변신하면 어쩔 수 없이 싸워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피통이 부족하면 원콤나서 뒤집니다.
2. 리안드리는 딜 소라카에게 필요한 피통 주문력 마관 퍼뎀을 다 들고 있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나르가 얼망 뽑은 이후에는 절대 나르 근처에 혼자 가지 맙시다.
풀피에서 도망못가고 뒤집니다
개서스 나서스 - 난이도 (easy~little 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나서스는 상대의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나서스가 몇판 안해본 나서스 충(hogu)라면 스택을 쌓으러 다가갈때마다 평q평으로 반갑게 맞이해줍시다.
하지만 나서스가 숙련자라면 소라카를 상대로 초반에 스택쌓으러 무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보통 숙련자들은 E를 3렙을 찍어서 맞파밍 or 견제를 하면서 마방템이나 광휘의 검을 뽑고 6렙타이밍을 볼 것입니다.
이런 나서스를 상대로는 이 템이 필수입니다. 이 템이 있을 때랑 없을 때의 들어오는 딜의 차이는 상당히 큽니다.
나서스는 라인전 이후에는 스플릿을 보통 하기 때문에 우리팀에서 강제이니쉬에 능한 챔을 해줄 것을 요청해야 합니다.
만약 강제이니쉬 챔이 없다면 나서스의 스플릿에 끌려다니다가 겜까지 터집니다.
따라서 4대5한타를 강제로 열어서 어떻게든 한타로 승부봐야합니다.(한타 능력은 소라카가 나서스보다 좋습니다.)
도끼맨 다리우스 - 난이도 (easy~little hard) 스펠: 특성:or 첫 템:
첫 코어템:
다리우스 또한 다리우스의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못하는 다리우스는 q나 e를 난사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가 빠지면 거리조절 하면서 신명나게 패시면 됩니다.
하지만 잘하는 다리우스는 스킬을 최대한 아낀 채 e스킬로 소라카를 끌 각만 미친듯이 봅니다.
다리우스의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E를 피하시면 됩니다.
소라카의 평타사거리는 550, 다리우스의 e사거리는 550이기 때문에
소라카가 A키(평타 사거리)를 누르고 카이팅을 하다가 다리우스에게 다가가는 척하다가 다리가 포획을 썼을 때 뒷무빙을 치면 왠만하면 피합니다.
그리고 다리우스의 피가 250이하라면 일부러 끌려주시면 됩니다.(단 정글 갱 가능성 있으면 안됨)
다리우스에게 일부러 끌려주시고 끌린 다음 도끼 돌릴 때 뒤로 빼지말고 앞으로 가면 도끼날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못피하는 각이면 도끼자루쪽으로 점멸쓰시면 됩니다.) 그 다음 eq평점화로 순간딜을 넣으시면 다리가 스택쌓기 전에 죽습니다.
** 다리상대로 한번말리면 개고통받습니다 말리지 않게 신경쓰세요
빡빡이 라이즈 - 난이도 (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라이즈를 상대할 때는 첫째도 졸렬, 둘째로 졸렬, 셋째도 졸렬입니다.
라이즈를 상대할 때 오래 맞다이를 뜬다면 라이즈 풀콤맞고 소라카 피통이 거덜납니다.
따라서 라이즈를 상대할 때는 EQ평(천둥)으로 내가 넣을 딜만 넣어주고 도망갑니다.
졸렬하게 피통을 깐 다음 정글을 부르면 손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럼블 - 난이도 (very 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솔직히 럼블이 맞라인이라면 소라카 탑을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상대해야 한다면 최대한 버티기 위해 스텔 특성 템트리를 이렇게 가줍니다.
1~4렙 때 승부를 보기 위해 극딜로 상대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그 템트리는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따라서 초보자분들은 안전하게 버티는 스펠, 특성, 템트리를 가주시면 됩니다.
(망령의 두건을 안가면 럼블 딜을 절대 못버팁니다. 무조건 이 템은 꼭 가줍시다.)
악어 레넥톤 - 난이도 (normal) 스펠:특성: 첫 템: 첫 코어템:이후
레넥톤과 소라카의 라인전은 1킬을 먼저 딴 놈이 주도합니다.
따라서 1~2렙 때는 레넥톤이 약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최대한 패줍니다.
그리고 도란검을 가는 이유는 레넥 상대로 초반에 말리면 더럽게 힘듭니다.
따라서 맞다이를 뜨기 위해 도란검을 가줍니다.(탑신병자 vs 탑신병자)
+레넥톤은 갱호응이 좋기 때문에 갱조심합시다.
탑 루시안 - 난이도(닷지)
닷지하세요 때려죽여도 못이깁니다. 브론즈 루시안이 와도 집니다. 무조건 닷지하세요.
리븐 - 난이도(easy~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리븐은 리븐의 숙련도에 따라 난이도가 극과 극을 달리는 챔입니다.
못하는 리븐만큼 상대하기 쉬운 챔도 없지만,
잘하는 리븐만큼 상대하기 어려운 챔도 없습니다.
1렙때 Q를 찍고 싸움을 거는 리븐은 호구입니다. 뚜까패면 이기기 때문에 뒤로 빼면서 싸워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1렙때 E를 찍고 사리는 리븐은 좀 하는 리븐입니다. 이런 리븐 상대로는 눈치싸움을 정말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6렙 이후로는 리븐이 궁을 찍고 한방을 노릴 것입니다.
이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피통과 방어력이 있어야 원콤을 버티고 맞다이를 깔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안드리를 바로 올리지 말고 루비수정과 책만 사두고 닌탑을 먼저 올려주세요. 이속과 방어력이 필수입니다.
(리븐상대로 1킬 따이면 그뒤의 라인전은 지옥이 됩니다. 신중히 플레이합시다.)
나무 마오카이 - 난이도:(easy~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나무는 사실 무슨 템을 들어도 라인전은 이깁니다.
하지만 도란링을 드는 이유는 마나수급 하나 때문입니다.
다른것을 들면 딜은 더 세지만 마나가 딸려서 견제를 못합니다.
초반에는 패다가 킬각을 봐줘도 되지만, 마오카이가 마방템이 나오면 딜이 진짜 안들어갑니다.
마방템이 나온 이후에는 그냥 한타보고 맞파밍합시다.
+점화 든 이유는 라인전때문이 아니라 한타 때 마오카이에게 점화를 걸어서 패시브 효과를 줄이기 위해서 가는 겁니다.
돌덩이 말파이트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이후
말파이트 상대로는 동실력이라는 가정하에 킬각 진짜 안나옵니다.
하지만 말파이트는 소라카가 마방이 없다면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00원이 모이면 망령의 두건을 구매해줍시다.
말파이트를 상대할 때는 말파풀콤에 원콤나지 않을 정도의 마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딜 말파 상대로는 선템을 이것을 올려주시고, 탱말파 상대로는 만 올리고 바로 올려서 한타보세요.
뚜버기 모데카이저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코어템:
모데카이저는 지금까지 딱 2번(정확하지는 않음) 만나봤는데 거리조절만 잘하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모데 소라카의 라인전은 유지력 싸움이기 때문에 정말 더러운 라인전이 될 것입니다.
닌탑+망령의 두건을 올려주면 모데카이저의 데미지는 크게 들어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데는 갱이 카운터입니다. 갱불러주면 좋아죽습니다.)
문도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문도 상대로는 왠만하면 서로 솔킬 못땁니다. 문도도 q파밍을 할 것이기 때문에 그냥 반반가주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화를 든 이유는 라인전이 아닌 한타에 있습니다.
문도가 궁을 켰을 때 점화를 붙여주면 무쓸모가 되기 때문에 드는 겁니다.
첫 템은 루비수정을 먼저 하나 올려주고 모렐로를 갑니다.
왜냐하면 한타능력+마나수급+치감이 있기 때문에 문도를 상대할 때 정말 좋습니다.
(리안드리를 가도 어차피 문도랑 맞다이 뜨면 이기기 힘듭니다.)
볼리베어 - 난이도(easy) 스펠:특성: 첫 템: 코어템:
볼리베어는 상대하기 굉장히 쉽습니다.
뚜벅이에 원거리 스킬도 없기 때문에 갱만 조심하면 정말 쉬워요.
코어템은 기괴한 가면만 올리고 다음템을 바로 모렐로노미콘을 올립니다.
모렐로노미콘은 볼리베어 패시브를 카운터칠수있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고 한타 능력또한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볼베가 고인이라 볼 일은 없습니다.)
모기 블라디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첫 코어템:
블라디 상대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초반에는 E만 안맞아주면 됩니다.
EQ평 딜교로 졸렬하게 피를 까면서 초반에 견제를 빡세게 해야합니다.
킬각이 나온다면 바로 eq점화평을 쓰지 말고, eq평만 써서 상대의 웅덩이를 빼줍니다. 그리고 계속 알짱거린다면 점멸 평q점화로 킬을 따줍니다.
블미의 후반 기여도는 높기 때문에 후반을 가기 전에 게임의 주도권을 잡아야 합니다.
뽀삐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얘상대로는 동 실력을 기준으로 솔킬이 거의 안나옵니다. (4렙때 w하나 찍으세요)
그래서 그냥 뽀삐 상대로는 그냥 후반바라봐줍시다.
벽꿍만 안맞아준다면 라인전은 재미없을 정도로 굉장히 무난할 것입니다.
어차피 나나 뽀삐나 중후반보기 때문에 맞파밍해주세요
사이온 - 난이도(easy)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얘는 뚜벅이인 주제에 q차징이 침묵에 끊기기까지 하는 불쌍한 친구입니다. 거기다가 덩치도 커서 Q를 정말 잘 맞아줍니다. 그냥 갱만 조심하고 패세요.
*사이온 상대로는 우리팀 버프를 망봐줘야 합니다. 가끔 사이온이 패시브를 이용해서 버프를 서리하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쉔님 쉔 - 난이도(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뽀삐랑 마찬가지로 동실력이면 서로 솔킬 못냅니다. (4렙때 w 하나 찍으세요)
그래서 그냥 맞파밍해주시면 됩니다.
+쉔이 6렙 이후로는 궁합류를 하기 때문에 침묵으로 궁을 끊어줘야합니다.
만약 끊을 수 없는 위치라면 맞텔을 써서 따라가줍시다(텔이 있다면)
스웨인 - 난이도(normal~little 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스웨인을 상대로는 6렙 전까지는 eq평으로 졸렬딜교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6렙 이후부터는 맞다이를 어쩔 수 없이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망령의 두건을 사고 적당히 떠주다가 빼야합니다. 어차피 6찍은 이후에는 왠만하면 맞다이 집니다.
그래서 첫 코어템은 치감붙은 모렐로를 사서 한타에서 응징합시다.
방구차 신지드 - (easy~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신지드는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 상대법이 조금 다릅니다.
신지드 초보:호구입니다. 독 부리러 올 때 마다 뚜까 패줍시다. 패주다가 킬각이 보이면 가차없이 따줍시다.
신지드 고수:얘네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점화들고 오는 친구는 더더욱 조심해야합니다.
점화든 신지드는 보통 넙적이 스타일을 따르는 사람들로 2렙킬각을 많이 노립니다.
점화를 든 신지드를 상대로는 넘기기 각을 쉽게 주면 안됩니다.
한타 때에는 신지드가 달려올 때 Q를 써서 슬로우를 걸어 딜러진을 보호해야 합니다. 신지드가 가까이 접근했을 때 신지드밑에 침묵을 깔아주면 넘기지 못하고 허우적대다가 점사맞고 죽습니다.
아칼리 - (normal~little 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아칼리는 리메이크 전에는 호구였지만, 리메후에는 상대하기 꽤 까다로워졌습니다.
6렙전에는 거리조절을 하면서 패면 끝이지만, 6렙을 찍는 순간 아칼리는 원콤을 노릴 겁니다.
따라서 아칼리를 상대로는 마방템을 먼저 구입해서 풀콤보를 버텨야합니다. 버틴다면 라인전은 할만합니다.
+ 총검 뜬 아칼리한테는 까불지 맙시다. 8 1 2 소라카가 0 7 1 아칼리한테 질 수 있습니다.
한타 때에는 아칼리가 궁을 타고 진입하면 그 자리에 침묵을 깔고 패면 꼼짝못하고 죽습니다.
따라서 아칼리 상대로 말렸거나, 아칼리가 총검이 나온 이후에는 아칼리와의 싸움을 피하고 한타 바라봅시다.
아트록스 : (very hard)
아트록스는 별로 만날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만난 다면 그 게임은 닷지합시다.
조오오오오온시나게 빡셉니다.
과학자 야스오 - (normal~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과학자는 상대하기 꽤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럼블 루시안처럼 때려죽여도 못이기는 챔은 아닙니다. 하지만 야스오라는 챔 자체가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야스오를 상대할 때는 장막에 항상 유의합시다. 장막에 스킬이 씹히지 않는다면 초반딜교환은 반반정도 갈 겁니다.
6렙이후에 야스오가 회오리를 맞추려 접근하면 회오리를 쓸 타이밍에 야스오에게 침묵을 걸어 궁을 못 쓰게 해야 합니다.
야스오를 상대할 때는 후반가면 야스오의 캐리력이 장난 아니기 때문에 그 전에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야합니다.
에코 - (normal) 스펠: 특성:첫 템: 첫 코어템:
에코는 상대하기 엄청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Q가 돌아올 때 맞지 말고, 궁만 안맞으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초반에 에코가 들어오면 쫄지 않고 맞다이를 해주면 이깁니다.
한타 때는 들어온 에코에게 침묵을 깔아주고 패면 순삭당하거나 궁쓰고 급하게 도망갑니다.
오공 - (easy)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오공을 상대할 때는 분신에 스킬 쓰지만 않으면 이깁니다.
오공 자체가 라인전이 약하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는 6전에는 정글갱만 조심하면 됩니다.
6렙 후에는 오공이 궁으로 원콤을 노릴 텐데, 이를 버티기 위해서는 팔목보호대를 사야합니다.
오공의 한타기여도는 상당히 높기 때문에 팀원들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오른 - (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오른의 깡딜은 정말 셉니다. 그리고 딜교환은 초반에는 소라카에게 지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소라카를 압도합니다. 하지만 오른은 보통 소라카를 약간의 딜이 모잘라서 솔킬을 따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오른상대로는 후반가는 특성과 템트리를 들어줍시다.
올라프 - (little easy~hard) 스펠: 특성: 첫 템:or 첫 코어템:
올라프 상대로는 1렙때에는 약간 사려주시고, 2렙때부터 4렙때까지는 적극적으로 싸움을 걸어야합니다. 6렙이후에는 소라카가 맞다이에서 지기 때문에 2~4렙 구간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합니다. (2~4렙구간에는 소라카가 이깁니다.)
6렙을 찍은 후에는 함부로 다른 라인 지원궁을 쓰면 안됩니다. 궁이 빠지는 순간 올라프에게 빈틈을 보이면 바로 다이브당해서 죽기 때문에 궁은 최대한 아껴줘야합니다.
한타때는 궁 쓴 올라프에게 침묵쓰지 말고 그냥 q맞춰서 물린 딜러에게 힐줍시다.
요릭 - (normal)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요릭상대로 조심해야 하는 것은 딱 한가지입니다.
E맞지마세요.
E만 안맞으면 라인전 이깁니다.
한타는 소라카가 훨신 좋기 때문에 팀에게 강제이니쉬 챔프를 요청하고 한타를 강제로 열어야합니다.
이렐리아 - (little hard~hell)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템:
이렐리아 상대는 이렐리아 유저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이렐리아 충이 상대라면 할만합니다.
하지만 이렐리아 장인이 상대라면 정말 힙듭니다.
그리고 이렐리아 상대로 알아야 하는 제일 중요한 것은 2가지가 있습니다.
1.딸피 미니언옆에 붙어있지 말것
2.이렐리아 상대로 1킬 밀리는 순간 라인전은 hell이 된다는 것
이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플레이해야합니다.
일라오이 - (little easy)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일라오이 상대로는 한 가지만 생각하세요
E맞지마세요.
E만 안맞으면 라인전은 소라카가 이깁니다.
그리고 일라오이를 상대할 때는 팀에 강제이니쉬 챔프가 있어야 합니다.
일라오이 스플릿을 무력화하고 소라카가 유리한 한타페이스로 끌고 갈라면 한타로 강제로 열 수 있어야 합니다.
자르반 - (normal) 스펠: 특성:첫템:첫코어템:
자르반을 상대할 때는 항상 eq를 신경써야 합니다.
보통 자르반을 상대할 때 eq를 피하면 맞다이를 이기고, 맞아준다면 맞다이를 이기기 힘듭니다.
자르반의 갱호응은 상위권이기 때문에 항상 갱킹을 조심해야합니다.
잭스 - (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잭스를 상대할 때는 절대 선Q를 날리지 않습니다.
잭스가 별똥별을 Q로 씹고 들어온다면 딜교환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잭스가 들어오면 바로 q를 쓰지말고, 잭스가 e를 돌린 다음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잭스의 반격에는 스킬데미지 감소도 붙어있기 때문에 가로등 돌릴 때 스킬 쏟아부으면 뎀지가 잘 안들어갑니다.
어차피 소라카는 뚜벅이라 잭스 스턴 못피하니 스턴 맞아주고 스킬씁시다.
*잭스가 트포 뜬 이후에는 절대 깝치지 맙시다. 왠만한 1대1 강캐도 접고 들어가는 잭스입니다.
제이스 - (normal~hell)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or
제이스를 상대할 때는 미니언 뒤에 숨어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제이스 eq를 맞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제이스를 상대할 때는 제이스가 원거리 폼일때는 조심스럽게 짤짤이만 하다가 망치로 바꾸고 들어오면 바로앞에 eq를 깔고 평타를 던져 천둥을 터트리고 빼야합니다.
어차피 제이스 상대로 반반만 가도 제이스는 후반가면 힘 빠집니다. 무리하다가 킬을 주는 순간 라인전은 지옥이 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플레이 합시다.
초가스 - (normal~little hard) 스펠: 특성: 첫템첫 코어템:
초가스는 6렙전까지는 소라카가 이기지만, 후반을 가면 갈 수록 궁 스택으로 인해 단단해지기 때문에 초반에 맞다이를 유도하여 이득을 봐야합니다.
(초가스 상대로는 신발 빨리사면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초가스가 영광이 나온 후부터는 겸손해져야합니다.
우리팀의 원딜에게 몰왕과 도미닉을 갈 것을 요구하고 초가스가 접근했을 때는 침묵을 적절하게 사용해야합니다.
카밀 - (hard~hell)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템:
카밀상대로는 개인적으로 소라카를 픽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만나야 한다면 카밀이 약한 1~4렙 구간에 이득을 봐야합니다.
이 1~4렙구간에 최소 1킬을 따고 시작해야 6렙때 반반이라도 갈 수 있을겁니다.
카밀을 힘들다고 선택한 이유는 맞다이가 아닙니다.
카밀의 6렙후 최상급 갱호응때문에 죽기 굉장히 쉽고, 카밀이 스플릿을 하면 소라카는 절대 못막습니다.
따라서 카밀을 어쩔 수 없이 상대한다면 우리팀에 강제이니쉬챔을 요구하고, 첫템을 존야를 가면서 갱조심해야합니다.
케넨 - (hard)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케넨은 상대하기 꽤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E의 이속증가를 통해 소라카의 q를 씹고 접근하여 킬각을 볼 수 있으며,
기력코스트이기 때문에 케넨이 소라카의 q를 안맞아준다면 상당히 힘듭니다.
케넨을 상대로는 텔레포트를 들고 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망령의 두건을 먼저 올려서 케넨의 순간딜을 버텨야 합니다. 그리고 모렐로노미콘을 올려서 한타를 바라봐야합니다.
케일 - (normal~hard) 스펠: 특성: 첫 템: 첫 코어템:
케일은 초반에는 소라카가 딜교환을 압도하기 때문에 소라카가 초반주도권은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6렙을 찍은 후부터는 라인 주도권이 케일에게로 갑니다.
+케일의 왕귀력때문에 후반가면 갈수록 불리해집니다,
따라서 케일을 상대할 때는 초반에 빡세게 견제해야합니다. + 정글러를 불러서 한두번 따야합니다.
클레드 - (normal ~ very hard)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클레드는 4렙까지 무난하게 가면 상대하기 굉장히 까다로운 챔피언이기 때문에 도란검을 들어서 1~3렙구간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합니다.
그리고 클레드의 주딜은 W인데, 이는 모두 평타처리되기 때문에 닌자신발을 가면 받는 딜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레드의 기본 피통이 너무 높아서, 리안드리가 없으면 클레드 피를 절대 못깝니다.
그리고 클레드가 사라지면 미드나 바텀에 미아핑을 미친듯이 찍어줍시다. 클레드 킬먹고 오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탈론 - (little easy~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탈론을 상대할 때 조심해야 하는 점은 딱 하나입니다.
돌아오는 W를 맞으면 안됩니다.
돌아오는 w를 맞아버리면 wwq에 패시브가 터져서 손해를 많이 봅니다.
하지만 w를 안맞아주면 패시브가 바로 안터져서 소라카가 반응할 시간이 생기고, eq평으로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인에서 사라지면 미아핑을 계속 찍어줍시다. 어디서 킬먹고 오면 골아픕니다.
(탈론은 후반가면 유통기한이 오기 때문에 적당히 후반봐줘도 됩니다.)
트런들- (easy~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트런들은 뚜벅이에 원거리 스킬이 없기 때문에 부담없이 때려도 됩니다.
트런들 상대로는 벽 옆에만 안붙어있으면 됩니다.
벽에 붙어있다가 기둥을 절묘한 위치에 세우면 소라카는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낑겨서 트런들과 강제로 근접맞다이를 까야합니다. 근접지속맞다이를 하면 트런들이 훨신 유리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벽에 붙지 맙시다.
트린다미어 -(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 코어템:
트린다미어를 상대할 때는 1렙에 좀 조심을 해야 합니다.
1렙에는 상대에 따라 다르게 플레이해야합니다.
만약 트린다미어가 1렙때 미니언을 친다면 소라카의 q를 피하고 1렙에 이득을 보겠다는 소리입니다.
따라서 q를 아끼고 트린이 미니언을 쳐서 당겨진 라인을 프리징해서 2렙부터 견제해야합니다.
만약 트린다미어가 1렙때 미니언을 안친다면 q를 써주면서 견제를 해주면 됩니다.
분노 없는 상태에서 들어오면 노분노 트린 vs 미니언+소라카이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트린이 상대팀에 있다면 우리팀에는 강제이니쉬챔피언을 골라서 한타를 유도해야합니다.
티모 - (easy~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템:
티모와 소라카의 라인전은 동실력일 경우 소라카가 7대3 혹은 6대4정도로 유리합니다. 소라카는 q에 마나가 별로 안들지만, 티모는 많이듭니다. 그리고 소라카의 q는 피를 채우지만, 티모의 실명은 피를 못채웁니다. + 티모의 갱호응도 안좋아서 갱 또한 비교적 덜 위협적입니다.
티모를 상대할 때 좋은 스킬콤보는 QE평입니다. 먼저 Q를 날려보고 맞추면 바로 E를 깔고 평타를 날려줍니다. 이래야 티모가 실명을 못쓰거나, 쓰더라도 평타 한대를 씹지 못해서 천둥을 터트릴 수 있습니다.
판테온- (normal)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템:
판테온과 소라카의 라인전은 계속 Q만 교환하는 구도로 만들어야 합니다. 1렙때 판테온의 투창과 소라카의 평Q평을 교환하면 소라카가 십중팔구 이득을 봅니다. 1렙 때 부패를 빨면서 계속 Q를 교환한다면 판테온은 포션을 빨아야 합니다. 판테온이 스턴을 배운 이후부터는 Q를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판테온은 소라카의 Q를 스턴+돌진으로 씹고 딜을 넣으려 할 것이기 때문에 판테온이 W로 진입한 다음에 그 자리에 Q를 쏴줘야 합니다.
+판테온이 사라지면 부지런히 미아칩시다. 킬줏어먹으면 골치아픕니다.
피오라-(normal~hard)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
피오라를 상대할 때 중요한 것은 응수에 풀콤보를 쏟지 않는 것입니다.
2렙~3렙 때 피오라의 응수 패턴을 파악하고 피오라가 바로 응수를 쓰는 타입이라면 한박자 늦게 쓰고, 응수를 나중에 쓰는 타입이면 들어오자마자 스킬을 쓰는 등 눈치싸움을 해야합니다.
피오라가 궁을 찍고 들어온다면 벽에 붙어서 표식을 못터트리게 해야합니다.
벽에 붙으면 궁표식을 터트리는 데 애로사항이 생기기 때문에 표식을 못터트리게 하면 이길 수도 있습니다.
+2코어 뜬 피오라에게는 까불지맙시다. 무조건 집니다.
하이머딩거 - (easy) 스펠: 특성: 첫템: 첫코어:
하이머딩거 상대법은 간단합니다.
포탑 열심히 지워주세요.
소라카는 1렙기준 평q평이면 하이머딩거의 포탑을 안전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평타와 Q를 적절히 이용하여 포탑이 쌓이기 전에 지워준다면 하이머딩거를 고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6렙후에는 하이머딩거의 E+강화W 폭딜 콤보만 조심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여러분꼐서 이 공략을 보고 탑 소라카로 티어를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즐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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