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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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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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감45%] 초보도 쉽게하는 잔나장인 꾸울팁!!

- 꽃보다지수(2017-08-12, 조회수: 11463)

안녕하세요 현재 플1 '피오라잔나아칼리'입니다. 

요즘 향로 이후로 핫픽이 되어서 짧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주로 탑을 하지만 

전시즌에는 잔나만 주구장창 할 정도로 많이 했었고

지금도 누구보다도 잔나 잘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사실 현재 잔나가 뜨게 된 이유는 '원딜메타'와 '황제의 호의'의 버프입니다.

한 몇달전만 해도 탑, 정글, 미드가 게임을 지배했었는데, 
극심한 너프와 원딜들의 버프로 다시한번 AD carry 메타가 떠오르고있습니다.
이로인해 베이비 싯팅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잔나'픽이 상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향로는 이러한 원딜메타에 기름을 붓는 격이죠

그리고 '고대주화'... 엄청난 양의 돈 수급과 무엇보다도 '아군팀 이속 8% 증가

원래 신발 업글이었던 '대장'이 '황제의 호의'로 대체되면서 한타때 아군이 포지션 잡기가 유리해졌고 잔나패시브인 '순풍'과 함께 적용해 큰 이속버프를 주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원딜이 신발을 팔아도 전혀 지장 없겠끔 되는것이 잔나만의 특권이죠.

한마디로 잔나가 뜨게 된것을 요약하면
1. 원딜메타 + 향로 + 원딜을 잘 지킬수 있는 여러 CC
2. 잔나의 빠른 이속과 '패시브 순풍'과 잘 어울리는 '황제의 호의'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2
  • 공격 속도 +1.7%
    x7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주문력 +0.17
    x6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0.34
  • 공격 속도
    +11.9%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주문력
    +23.31
총 가격 : 12,607 IP
간단히 설명만 할께요

- 공속을 박은 이유: 1. 초반 라인전 견제 용이 (쉴드평) 2. 와드 지울때 용이 -> 후반에도 와드 부실때 좋아요

- 성체를 박은 이유 : 방어효율이 너무 떨어짐 (방어 +1) 
그래서 정수에 효율좋은 방어 2개 (4.26 )박음으로써 탱킹하게 함

- 주문력 박은 이유: 아시다 시피 잔나 모든스킬에 Ap계수가 달려있습니다. 
가장핵심은 1. w 이속증가 2. e 쉴드량 + 공격력 증가 3. r 체력회복량 증가
-> 따라서 잔나의 주문력은 거의 필수 아닌 필수입니다. 그래서 후반을 바라보고자 성장주문 을 박았고 부족한 마방을 성장 마저를 박았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거의 99% 이정도로 갑니다.

호불호로 바꿔도 되는거

1.산적(Bandit)vs위험한 게임(Dangerous Game)

2.살펴보기(Explorer)vs질긴 피부(Tohugh Skin)
3.회복력(Recovery)vs꿋꿋함(Unyielding) 

이정도는 선택, 나머지는 필수!!
닥 이거 

팀에 익나 없거나 암살자 없으면 Ignite(점화)도 not bad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90/125/160/195 (+0.6AP) (+ 추가 이동 속도의 20~35%)의 마법 피해를 이비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15/150/185/22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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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e - w -q 순으로 마스터

스킬 콤보

 잔나한테 콤보가 있나... ㅋㅋㅋ



1. 잔나는 카이팅이 좋으니 교전 때 이를 잘 활용해라


2. 적군한테 쫓기고 있으면 q를 적팀의 방향이 아닌 '내가 이동하는 방향'으로 써라. 그럼 쿨 차징도 되서 에어본도 더 김



스킬 활용 팁

 쓸 곳이 딱히 없어서 여기에 제가 알고 있는 잔나 팁을 다 적어드릴께요.

일단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잔나유저들은 짱구(머리)를 잘 굴려야 합니다.


1. 무조건 쿨감은 45% 맞춰라. 

-> 모든 와드쟁이들이들도 포함되는 얘기로 한타때 한번이라도 qwe를 더써야 팀원이 삽니다. 특히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지속력은 5초, 쿨감 45%를 맞추면 쿨다운 5.5초 거의 무한으로 사용하게 되어 잔나의 힘이 폭발하게 됩니다.


2. (쿨감 25%이상 기준)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쿨은 계속 돌고 있어야 한다 +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는 힐이 아닌 '쉴드'다.

-> 이것이 소라카와 큰 차별화가 되는 부분입니다. 힐은 데미지를 입어야 사용 가능하지만, 쉴드는 그와 상관없이 현재체력의 +@ 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잔나유저들은 멀리 내다보고 한타나 교전이 어떻게 일어날지  '예상'하여 미리미리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써야 됩니다.그래서 우리편 피가 풀피여도 원딜한테 쉴드줄지, 탱커한테 쉴드를 줄지 잘 계산해서 지속적으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쓰는 것이 잔나 핵심입니다. 물론 지속적인 교전중 아군이 당하고 있으면 쉴드를 써줘야죠. 

이해가 안되면 기본베이스로 계속 원딜한테 쉴드를 주면 됩니다.ㅎ


3. 한타시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도 예측해서 써야한다.

-> 사실 이거는 잔나 짬에 의해서 나오는 팁입니다. 잔나를 오래 하다보면 'lol 헬퍼' 프로그램처럼 (본인 사용 x) 적팀의 동선이 눈으로 그려집니다. 그에 따라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예측하여 상대 2~3명 이상을 띄워야 합니다. 

그리고 스킬진입 (ex 자르반 eq , 자크 새총발사, 라칸we 등등 )을 예측해 막는것이 핵심입니다.


4. 잔나는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 잔나는 빠른 이속을 가졌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활발하게 움직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봇 2:2 라인전에서 때로는 앞포지션 잡아서 상대를 압박하고 때로는 빽포지션을 잡아서 우리 원딜을 살리는 그러한 역할!! 이것도 미니맵을 보며 머리를 굴리며 움직여야 합니다.ㅋㅋ 한타 때도 마찬가지로 원딜 위치를 중심으로 1.상대암살자는 어디있는지, 2. 나의 상태는 안전한지 꾸준히 생각하면서 위치를 잘 잡아야 합니다. 특히 '순풍'+ '황제의호의'를 활용하여 추적자로서 앞장서고 때로는 빽포지션을 잡아 아군의 후퇴를 도와야 합니다. 이것도 경험에 의해 쌓이게 됩니다.


5. 스킬 키 설정 중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즉시 자기자신에게 사용' 을 반드시 설정해야한다.

 원래 앞에 적어야 하는데 두서없이 적다 보니 일로왔네요. 이유 불문하고 무조건 설정해야되고 이것이 숙련되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쉬프트 +e를 사용합니다.


6. Monsoon(계절풍)의 사용 가지각색이다.

다 적어드일단 가장 마니 사용되는것이

1. 상대방 밀치기 2. 힐주기 두개가 가장 마니 사용 됩니다.

이 두개를 합치면 봇라이 2:2 교전때 매우 유용한데, 상대 원딜 서폿을 부쉬 구석으로 몰아내게 되면 잔나Monsoon(계절풍)에 의해 강제 cc를 먹일수 있고 + 아군의 피회복을 통해 교전승을 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아 가끔 어떤 잔나들은 Monsoon(계절풍)를 톡 끊어버리고 그냥 가버리는데, 자신의 위치가 안전하다면 최대한 풀차징해서 아군의 피고 함께 올려줍시다.



쓰다보니 별거 없네요 ㅎㅎㅎ 

핵심은 1,2,4,5번입니다. 한타때 남아 있는 마나가 30%미만이면 그 한타는 십중팔구 게임이 이겨있을 것입니다. 1.2번만 하면 티어 쉽게 올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 보시면 알겠지만 전부 ""쿨감"" 맞춰져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Malady(금지된 우상)이 있습니다.
이공략의 핵심은 쿨감 45%이므로 빠르게  쿨감템을 가줍시다

요즘 향로 메타이니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빠르게 올리고 나머지 가줍시다.

핵심아이템 다 올리고 나면 저 위에 셋중에 가시면 되요. (쓸지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나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거 둘중에)

왜 AP를 올리냐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드렸습니다.

특히 Malady(금지된 우상)Ardent Censer(불타는 향로)Redemption(구원)에는 쉴드 및 힐 증가량 10%가 붙어있습니다.

따라 계산이 ap로 인한 쉴드증가량과  아이템으로 인한 힐 증가량이 곱으로 연산되므로 ap를 올리면 쉴드량이 증폭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 신발은 개인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보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 더 좋습니다.

일단 1. 잔나는 이속이 빠르고 2.이속상승아이템 및 스킬 ( 향로, w스킬+ap올라갈수록 이속 상승, 메자이) 있으므로 굳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갈필요가 없습니다. 초반에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가더라도 후반에는 반드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바꿉시다. 서머너 스펠 쿨감소가 너무나도 꿀이예요.

--- 후반에 돈이 남는다면 반드시Elixir of Iron(강철의 영약)를 섭취해 줍시다. 몸빵 강화 + 아군이속버프있어서 순풍 +황제+영약을 가지고 계시다면 여러분 팀원들이 '와 잔나님!!'하면서 엄청 칭찬할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잔나가 카운터인거는 x나게 잘하는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애들 .. 이런애들 있으면 깝치지 말고 사려야 되요

사실 잔나는 라인전 강캐가 아니고 개다가Ancient Coin(고대 주화)시작이기 떄문에 초반에 x나 약합니다.

Alistar(알리스타)Braum(브라움)Rakan(라칸)이런 애들처럼 근접서폿 말고는 거의 이기기 힘들어요

그래도 Janna(잔나)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인해 초반 라인전에 정글이 개입시 낚시성 플레이가 용이해 킬을 쉽게 먹을수 있고

 반반만 가도 무조건 후반에 Janna(잔나)가 있는쪽이 유리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잔나의 기본은 '최대한 크면서 반반만 가자' 이런 마인드만 가지고 있다면 라인전은 충분히 잘하실수 있고 좀더 고수가 되신다면 상대의 짜증을 유발하는 (q 날리기 , 평타 톡톡)을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케릭별 라인전은 따로 언급 안하겠습니다.




마치며
잔나가 너프될지 향로가 너프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잔나를 하게 된 계기는 소라카 소나보다 확실히 뚜렷한 개성이 있어 하게 된거 같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너프가 되도 잔나의 특성을 잘 이해하신다면 승률은 꾸준히 50%를 넘을것이라 확신합니다.

개인적으로 잔나 뿐만아니라 모든 케릭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걸 극대화 시킨다면 모든 케릭들도 다 좋고 필요한 케릭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마스터 하셨다면 '맵 리딩'과 '상대와의 머리 싸움(바둑으로 얘기하면 수싸움?)'을 이해하게 되면 다이아, 마스터 이상으로 올라갈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림없이 글로만 적어 죄송하고, 다들 잔나로 칭찬받는 서폿으로 거듭나시길~!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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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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