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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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원챔유저의 샤코에 관한 고찰. 탑 샤코에 관해 특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샤코 원챔유저 ''샤코밥'' 인사드립니다
티어가 높지않습니다. 솔랭 골드4 자유랭 골드2정도.
게임을 열심히하지도 않지만 샤코는 매우좋아합니다.
그래서 샤코를 되게 열심히 연습하는 유저이구요.
제가 말해드리고자하는것은 전반적인 탑 샤코에 대한 부분입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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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주문력 +1.19x9
- 주문력 +4.9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주문력+25.56
총 가격 : 13,524 IP
정글 샤코는
공격력/방어력/주문력/공격속도 룬을 사용합니다. 매우 정석적인 룬이지요.
이 룬이 초반 갱킹, 초반 정글링이 가장 빠른것같아 사용합니다.
성장쿨감도 나쁘진않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초반에 박스딜을 활용하기위해 주문력을 사용합니다.
탑 샤코는
쌍관룬/방어력/주문력/주문력 룬을 사용합니다. 극 초반 지향적 룬이구,
이 룬은 제가 뒤에서 말할 탑샤코의 템트리와 가장 어울리는 룬이기도 합니다.
성장쿨감도 나쁘진않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초반에 박스딜을 활용하기위해 주문력을 사용합니다.
서폿 샤코는
마법관통력/방어력/주문력/주문력 룬을 사용합니다.
서폿샤코는 딜포터 형식과 어그로형 유틸서포터 형식이 있습니다.
템트리 부분에 가서 더 설명하겠습니다. 서폿샤코는 성장쿨감룬도 괜찮은거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라인 모두 천둥군주를 사용합니다. 단, 서폿샤코의 경우 어그로 형식의 유틸서포터로 운영한다면 굳은약속이 좋습니다.
저는 샤코를 AP로 운용하더라도 마나템을 거의 올리지 않아 명상에 5포인트 드리는것을 추천드리며,
AD로 운용하더라도 와딩의 느낌으로 박스를 쿨마다 쓰기때문에 명상에 5포인트를 드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체감이 많이됩니다. 정글샤코의 경우 흉포4번째줄에 현상금사냥꾼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라인샤코는 전투의환희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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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전사 연구중입니다. 정글샤코할때는 별로인거같지만 탑샤코할때는 좋은거같습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속임수
(Deceiv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1.5/2.25/3/3.75/4.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혹은 상태가 종료된 직후 다음 기본 공격 시 속임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 줄어듭니다.
- 사정거리: 500
-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포탑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425
- 양날 독
(Two-Shiv Poison)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0/75/100/125/150 (+0.6/0.75/0.9/1.05/1.2 추가 AD)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50%의 추가 피해를가합니다.
- 사정거리: 625
이 부분은 다른 공략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환각
(Hallucinat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35%의 피해, 공격 받을 때는 200%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200/300/4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분신이 사망하고 나면 다수의 깜짝 상자가 설치됩니다. 상자는 6초 동안 지속되며 각각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 250
- 깜짝 상자
- 저는 탑 샤코의 스킬 운용에 관해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템트리의 경우 라인관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 하지만, 박스와 궁극기를 적절히 사용한다면 가능합니다.
- 박스는 크게 2가지 경우로 사용합니다.
- 1. 상대의 진입을 받아치기 위한 용도로 미리 설치
- 2. 라인을 밀기 위해 미니언이 오면 바로 설치
- 1번의 경우 근접기 있는 근접챔피언을 상대할때 유용합니다. 탑 샤코의 핵심이 되는 운용방법입니다.
- 2번의 경우 원거리 견제형 챔피언을 상대할때 유용합니다.
- 라인을 밀고 집을 다녀올때라던가.
- 박스를 2번의 방식으로 운용할때는 궁극기를 미니언사이에 두어 터뜨린뒤 작은 박스 3개와 함께 사용한다면
- 상대가 빅 웨이브를 만들었을때 쉽게 라인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대망의 아이템 부분입니다.
총검 - 드락사르 - 리치베인 순서로 올립니다.
이 템트리의 최고 장점은 2코어 부터 적 원딜과 미드는 대부분 박스와 함께 원콤낼 수있습니다.
q로 진입하여 상대의 이동경로에 맞추어 박스를 설치한뒤 바로 드락사르로 슬로우를 걸어 박스를 밟게 만듭니다.
그 후 평타와 e, 총검을 적절하게 섞어 킬을 딴 뒤 도주합니다.
선템으로 총검이 적합한 이유는 라인전에 있습니다.
하위템 리볼버의 경우 평e에 천둥군주를 터뜨리게 해주며, 빌지워터 해적검 역시 상대가 박스를 건드렸을때
슬로우를 통해 박스 히트를 더 길게 할수있도록 할수있습니다.
그 후 드락사르를 올려 암살에 치중하고, 리치베인을 올린 타이밍부터는
어떤 샤코의 템트리보다 3코어 타이밍에 암살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 뒤 부터는 템트리가 자유롭습니다.
추천 아이템으로는 1.암살에 더 치중하고싶다 의 경우 루덴의 매아리를, 2.한타에 치중하고 싶다의 경우
존야의 모래시계나 밴시의 장막등을 추천드립니다. 3.운영에 치중하고싶다의 경우 거드라를 추천드립니다.
4코어를 올린뒤 부터는 AP템트리를 올려 한타 전 원딜 주변에 박스를 꼭 설치해 주십시오.
상대 원딜을 무는것만큼 중요한것이 우리원딜이 브루저에게 물리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신발의 경우 거드라를 올리지 않았을때는 마관신이 가장 좋으나,
라인전의 경우 상대에 따라 헤르메스신발이나 닌자의신발이 좋고,
암살의 경우에는 기동신이 가장 좋습니다. 취향에따라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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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공학 초기형 벨트의 경우 상대에 따라 라인관리를 할 수 없을때 사용합니다.
티모나 블라디, 판테온의 경우 견제를 맞다가 집에 가야하는데 상대 웨이브가 클때
벨트로 라인을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단순 암살만 놓고봤을때 총검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딜교 이기기 힘듭니다. 박스 잘깔아두면 킬은 따는데 cs 먹을때 압박이 너무,,
블라디미르
라인전이 성립하지않습니다. 닷지하세요.
판테온
견제를 잘 하면 힘든데 상대가 박스 생각 잘 안하고 w를 아끼지 않으면 매우 쉽습니다.
상대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제일 쉽다기 보단 제일 재밌습니다.
상대 e스킬 맞지 않기도 쉽고 맞아도 박스로 역관광 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궁극기를 통한 정글 호응만 조심해주시면됩니다.
상대 e스킬 맞지 않기도 쉽고 맞아도 박스로 역관광 내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궁극기를 통한 정글 호응만 조심해주시면됩니다.
렝가
렝가를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돌진기가 필수적인 근접챔피언은 쉽습니다.
박스로 역관광내기 매우 편한 상대이며, 상대정글에 의해 말릴지라도 역전하기 좋습니다.
박스로 역관광내기 매우 편한 상대이며, 상대정글에 의해 말릴지라도 역전하기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상황을 보고 추후 수정하겠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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