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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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Fiddlesticks, The Harbinger of D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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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UP 피들스틱 쿨감 40%가 핵심이다.

- 낙엽의계절(2017-08-17, 조회수: 5087)

좀 처럼 보이지 않는 피들스틱.

가끔식 상대 조합을 카운터 치는 용도로 종종 꺼내 사용합니다.
피들스틱, 종말의 전조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4 (+94) 2192.4 마나 500 (+28.0) 976
공격력 48.4 (+2.63) 9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5.61 (+0.6) 15.8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0 (+4.7) 109.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80.0 48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5,477 IP
왠만한 AP 계수가 있는 서포터는 이 룬을 사용합니다.

마저는 없나요?
- 고정 체력으로 어느정도 상대 스킬을 버틸 수 있는 커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왕룬의 주문력 3개의 효과를 낼 수 있게 파랑에 고정주문력 9 와 왕룬에 주문력 1개를 사용합니다.

최소 방어 9는 왜죠?
-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미니언 데미지를 무시할 수 없으며, 2:2 구도인 바텀 라인전에서 평타 딜을 상쇄시켜 줄 수 있는 방어력 9는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IP 가 없으신 분은 

범용룬을 사용하면 됩니다.

마관, 고정방어, 마법저항력, 고정주문력.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은 개인 취향을 많이 타고, 때에 따라 변동이 많이 되는 부분인데,

특성 같은 경우에는 플레이 하는 챔피언은 이 특성을 들어야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봇 라인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E 견제가 가능한 피들스틱에게 있어서

상위의 특성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왜?

약점 노출(Expose Waakness) 포식, 새로운 피는 피들스틱과 어울리지 않으며, 새로운 피를 발동하겠다고 평타를 치는 행위는 한타구도에서 없다시피하고, 라인전 단계에서 또한 그 시간에 포지셔닝을 잡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는 대부분 E 짤만 하는게 전부일 거에요.

양날의 검 우월한 E 견제를 극대화 하기 위해, R 진입을 통해 조금이라도 강력한 딜을 주기 위해.

비밀 창고(Secret Stash) 이외의 특성은 아무런 이득이 없습니다. 2:2 대치 구도이기에 암살자는 발동이 어렵고, 서폿이 버프를 챙길 이유는 없죠.

명상(Meditation) 요즘 프로게이머들 사이에서도 마나 코스트 챔피언을 플레이하는데 대부분 명상을 투자합니다.
도란링 너프도 있겠지만 스킬 소모도 커진 편이죠.(서포터를 플레이한다면 무자비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 돈을 벌겠다고 평타 짤하는 것보다 부쉬에서 튀어나와 E짤로 좀 더 딜을 투자해주며, 피들스틱의 R은 라인전 단계에서 대부분 부쉬에서 시작합니다.

정확성(Precision) MORE DAMAGE!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상대 원딜과 서폿이 뭉쳐있다면 천둥은 확정적이며, R 으로 이어지는 콤보역시 천둥은 확정입니다.


서폿이 고려해야 할 스펠은 점화, 탈진이 있구요.

많은 분들이 점화와 탈진의 장단점을 잘 알고 어떤 스펠이 어떤 상황에서 효율이 좋은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무해한 허수아비 (Dread)
피들스틱의 장신구는 '허수아비'로 대체됩니다.

피들스틱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허수아비'가 힘을 얻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6레벨 : '허수아비' 설치 시 6초 동안 근처의 와드가 드러납니다.
공포 (Terrif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5/14.5/14/13.5/13초
기본 지속 효과 : 전투에서 벗어나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을 때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대상이 1.25/1.5/1.75/2/2.25초 동안 공포에 질립니다.

사용 시 : 대상을 1/1.25/1.5/1.75.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리고 대상 현재 체력의 5/6/7/8/9%(주문력 50당 1%)(최소 40/60/80/100/1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최근 공포에 질렸다면,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주문력 100당 4%)(최소 80/120/160/200/24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5)
풍작 (Drai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주변 적들의 영혼을 흡수해 2초에 걸쳐 초당 50/80/110/140/170(+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 시간이 끝날 때 대상이 잃은 체력의 최대 12/14/16/18/2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피들스틱이 감소 전 입힌 피해량의 25/32.5/40/47.5/5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미니언인 경우 15%만 회복합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거나 더 이상 수확할 대상이 없는 경우,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60%를 돌려받습니다.

몬스터에게는 135%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50%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히고 피해량의 15%만큼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650)
수확 (Dark Wind)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어둠의 마력을 방출하여 지정한 초승달 모양 지역에 70/105/140/175/21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적을 1.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초승달 모양 지역의 중심에 있는 적은 지속시간 동안 침묵 및 둔화 상태가 됩니다.
까마귀 폭풍 (Crow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 초
1.5초 동안 정신을 집중해 대상 지역으로 순간이동한 뒤 까마귀 떼를 불러내어 매초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 유닛에게 150/250/3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까마귀 떼는 5초 동안 유지되며 최대 총 750/1250/175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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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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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피들 서포터는 W 를 많이 투자하지 않습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피가 많이 빠졌을 경우에만 미니언을 통해 흡수하는 용도로 사용할 뿐,


초반 단계에서 킬각으로 이어지는 콤보로 사용할 때에만 W 를 사용하지


이외의 한타에서는 R Q E 이후 무빙으로 적의 스킬을 회피, 아군 지키기나 상대방을 좀 더 따라가거나 선택합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E를 2레벨만 투자하는 이유


그 이상 투자하면 딜링은 강해지겠지만, E가 너프 먹은 이후로 챔피언 우선순위로 다닥다닥 튕기는 것이 아닌 미니언에게도 튕기기 때문에 아군 원딜이 파밍하는 것이 방해될 뿐더러 Q 공포의 쿨타임 감소, 지속 시간 증가를 위해 Q를 투자합니다.



피들스틱이 쿨감 40%를 얻는다면..



Q와 E를 대략 6초마다 사용할 수 있으며,


Q의 지속시간은 2.25초 E의 지속시간은 1.25초


그렇기 때문에 4초마다 2초정도 되는 공포를 먹일 수 있으며, 5초마다 1초의 침묵


공포와 침묵, 그리고 에어본은 롤 내에 최강의 하드 CC입니다.


연계를 한다면 R 이후 Q를 먹이고 2초 후에 E 침묵.


총 3초 이상을 상대 챔피언이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는 얘기죠.


그이후에 Q는 3초면 다시 돌아옵니다.(사기죠)


P.S)


예전같은 경우 E 가 마지막 맞은 것에 대해 1.25초가 적용되었는데


지금은 최초적용인지는 잘 모르겠네요(아시는 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신발 시야석은 고정 빌드.

이후 상대 조합이 내 R을 끊기가 좋다.

밴쉬 좋은 선택입니다.

그렇지 않다.

무난하게 구원으로 서포팅을 극대화 합니다.



핵심!

피들 서포터는 쿨감 40%를 빠르게 가져가는 빌드를 우선적으로 생각합시다.


참고) 워모그의 조건 체력2750은 13레벨 전후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체력을 뻥튀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면 워모그를 가세요.

생존력을 늘려주며, 쿨감 10%는 덤으로.


최종아이템의 신발은 쿨감이 40%가 갖추어 졌기 때문에 상대 조합에 따라 닌자타비나 헤르메스를 구비해주시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레오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카타리나
피즈
카운터픽을 당황하셨죠?

피들스틱은 라인전 단계를 보기 위함이 아니라

전체적인 상대 조합에 대해 카운터 치기 위해 꺼내는 픽입니다.(주관적인 본인 기준입니다.)


상대 미드, 탑이 블라디가 나오면 게임이 너무 지는 상황이 아니면 결국 이겨요.

마찬가지로 카타리나, 피즈도 해당됩니다.


상위의 챔피언이 퀵실버를 구매하는것이 아니면 피들 서포터 하나 때문에 한타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짧막하게 핵심만 전달해드리려고 공략을 작성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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