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90% (9표)
0% (0표)
10% (1표)
시비르, 전장의 여제
Sivir, The Battle Mistress
18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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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9/10
원딜님 템 잘못 사셨어요? 아니요 선도란링 시비르인데요! 본격 선도란링 시비르 공략!

- Socamaru(2017-08-19, 조회수: 15133)

시비르 졸라 좋습니다.
저 믿고 한 번 따라해보세요.

저는 시비르를 시즌 2부터 플레이해왔으며 누구보다 뛰어난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최근 쓰이는 도란링 원딜에 대해 연구해본 결과, 시비르에게 적합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과거에는 선도라검을 스타트로 시비르의 포지션이 불완전했었는데 선도란링을 함으로써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완벽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즌2 1700++ 시즌 종료
시즌3 다이아3 시즌 종료
시즌4 플레1 시즌 종료(군대 크리)
시즌5 다이아1 시즌 종료
시즌6 플레1 시즌 종료(학업 때문에 배치고사밖에 못했어요 ㅜ.ㅜ)
시즌7 현 플레1 (다시 롤 시작합니다.)
시비르, 전장의 여제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4) 2368 마나 340 (+45) 1105
공격력 58 (+2.5) 100.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3.25 (+0.55) 12.6 5초당 마나회복 5.5 (+0.8) 19.1
방어력 30 (+4.45) 105.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필자의 룬 선택은 위와 같습니다.
가장 무난한 룬이며, 거의 모든 바텀 조합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룬입니다.

1.공격룬을 든 이유
원딜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cs 수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당 10개 수준의 cs는 비록 0/0/0 일지라도 든든한 버팀목이 됩니다. 마치 상해보험이라도 들어놓은 것처럼 말이죠. 간혹 치명타나 방관룬을 드시는 분도 있을텐데 치명타 1개는 어디까지나 취향이고, 방관룬은 비추천입니다. 공격룬을 들지 않으면 초반 바텀에서의 불가피한 교전시 굉장히 불리할 수가 있습니다. 방관룬은 어디까지나 후반을 위한 룬이니까요. 초반엔 공격룬이 훨씬 고성능입니다.

2.방어룬을 든 이유
방어룬은 초반 방어가 낮은 시비르에게는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방어가 낮을수록 방어룬의 효율이 증가하거든요. 또한 서포터의 평짤에도 대비가 가능합니다. 체력룬이나 성장 체력룬을 드는 경우도 있는데 방어룬 보다는 초반이 너무 약할겁니다. 그래서 더욱 소극적이게 될 것이고, 놓치는 cs마저 생기면 상대 원딜과 차이가 벌어지고 겜은 자연스레 질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3.마저룬을 든 이유
마저룬은 상대 서포터가 대부분 ap 스킬이기 때문에 이를 방어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하고, 상대 미드의 로밍에 방어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합니다. 물론 상대 스킬을 다 피하거나 로밍을 당해주지 않는것이 가장 베스트이겠지만, 매 판마다 그럴 수 없는게 롤이기 때문에 초반 스노우볼링을 방지하기 위해 마저룬을 들어줍니다.

4.공속룬을 든 이유
원딜의 핵심은 공격력과 공속입니다. 공속룬을 들면 타워에 박힌 cs를 손실없이 먹게해줄뿐더러 교전시에서도 도움이됩니다. 가끔 방어룬이나 피흡룬을 드는 경우도 있는데요. 방어룬의 경우는 상대가 케틀인데 내가 졸라 못해서 평타 다 맞아준다 이럴때 도란방패와 함께 가주면 효율이 높아집니다. 그 외에는 비추입니다. 피흡룬은 환희 특성으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들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선은 특성을 18/0/12로 해놨지만 상황에 따라서 바꾸는게 특성과 아이템일지라 고정된 것은 없습니다.
때로는 새로운 피 대신에 포식을 찍기도 하고 열광을 들 때도 있지만 위와 같은 특성이 가장 무난한 특성입니다. 시비르를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이 드시는게 가장 편할 것입니다.

1.왜 18/0/12 인가?
보통 바텀라인에서는 18/12/0을 찍어서 한방을 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한방 싸움에서는 책략에 12 투자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무자비로 인한 데미지 증가 효과와 혼자 남았을 때의 암살자 데미지 증가, 위험한 게임으로 인한 다이다이 방지까지... 좋습니다.
하지만 시비르는 바텀 교전에서 한방 싸움을 좋아하는 캐릭터가 아닌 천천히 상대를 압박하는 캐릭입니다. 라인을 밀면서 w와 q로 데미지를 야금야금 축적시키고, 상대가 들어왔을 때, 조금이라도 유리한 고지에서 싸울 수 있도록 하는 캐릭입니다. 그래서 라인 유지력이 상승하는 결의에 12를 투자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후반에 원딜의 스펠 현황에 따라 승패가 나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통찰력을 듦으로써 빠른 스펠 회전률을 가질 수 있습니다.

2.왜 전쟁광의 환희인가?
전쟁광의 환희를 든 이유는 저는 도란방패나 도란검이 아닌 도란링을 들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기 위함이었습니다. 물론 한타 때에는 전쟁광의 환희보다 열광이 데미지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희는 체력 회복 뿐만아니라 이동 속도 상승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유틸적인면에서는 열광보다 압도적으로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3.폭풍전사의 포효는 어떠한가?
예전에 포효를 몇 번 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내가 굉장히 잘컸을 경우에는 시비르의 패시브와 궁과 함께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떨어지는 라인유지력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그리고 시비르는 궁으로 인해 더이상 속도가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포효는 꺼려집니다.


말이 필요없는 스펠.
방어막은 서폿이 회복을 들어준다는 가정하에서는 쓸만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탈진이 효율적으로 느껴집니다. 바텀 교전이나 초반 교전시 우월하거든요.

그러면 정화는 어떤가요?
정화를 들면 스펠 실드와 마법 저항띠로 3번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cc기를 맞을 정도면 이미 빈사상태로 죽어있을 겁니다. 한타 때는 상대 스킬을 막는다는 느낌으로 딜을 넣지말고, 꾸준히 딜을 넣을수 있는 포지션에서 싸우세요. 그리고 정화는 초반 라인전 구도에서도 추천되어지지 않습니다. 상대의 치명적인 cc기는 스펠 실드로 막으면 되고 없을 때는 쿨타임을 기다리면 됩니다.
재빠른 발놀림 (Fleet of Foot)
시비르가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시비르의 이동 속도가 55/60/65/70/75 (1/6/11/16/18레벨에서) 상승합니다. 추가 이동 속도는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부메랑 검 (Boomerang Blad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시비르가 십자날 검을 부메랑처럼 던져서 관통하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15/30/45/60/75 (+0.8/0.85/0.9/0.95/1.0 AD)(+0.6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순차적으로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최소 40%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십자날 검이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는 초기화됩니다.
부메랑 피해량은 공격력 및 치명타에 따라 증가합니다. (치명타 100%에서 최대 50% 추가 피해)
시전 시간은 추가 공격 속오데 따라 감소합니다. (0.25~0초) (사정거리: 1075)
튕기는 부메랑 (Ricochet)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4초 동안 시비르가 20/25/30/35/40%의 공격 속도를 획득하고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주위 적들에게 튕길 때마다 (0.3/0.35/0.4/0.45/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은 최대 8회 튕깁니다.

기본 공격이 치명타라면 튕긴 공격도 치명타를 가합니다.

새로운 대상을 우선 공격한 후 이미 공격한 대상에게 돌아갑니다. 각 대상에게 최대 두 번까지만 적중합니다.
미니언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히고, 남은 체력이 15미만인 경우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450)
주문 방어막 (Spell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24/22.5/21/19.5/18초
시비르가 1.5초간 주문 방어막을 만들어 적의 스킬을 막아냅니다. 적의 스킬을 방어하는 데 성공하면 시비르가 (+0.6/0.65/0.7/0.75/0.8 AD) (+0.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재빠른 발놀림을 발동합니다.

이 보호막을 챔피언과 아이템 스킬을 모두 방어합니다.
사냥 개시 (On The Hun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시비르가 주위 아군을 이끌며 8/10/12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5/30% 상승시킵니다.

사냥 개시 활성화 중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시비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최근 피해를 입힌 적 처치에 관여하면 사냥 개시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범위: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부메랑 평W평이 기본 스킬 콤보입니다.

이렇게 딜교를 하게 되면 웬만하면 손해보는 싸움은 되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1.1렙에 어떤 스킬을 찍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1렙에 찍을 수 있는 경우의 수는 3가지입니다. 첫번째로 무난하게 찍는 것은 w스킬입니다. 초반 라인 푸시로 선 2렙이라는 선점고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w로 라인을 밀면 처음에 상대 원딜이 튕기는 부메랑에 맞지 않으려고 잠시 주춤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 선 2렙을 찍을 수 있씁니다.

q스킬을 찍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1렙 싸움, 즉 인베나 디펜드를 할 때 찍습니다. q의 순간 딜링은 생각보다 쎄기 때문에 적을 먼저 처치하는 성과를 올리 수도 있고, q의 쿨타임은 9초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추노를 하며 한방 더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스킬을 찍을 때는 거의 없는데 1렙 때 나 혼자 망을 보다가 상대가 플을 쓰며 위협적인 cc를 걸 때, 순간적으로 반응을 해서 막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 상대 플을 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선 2렙은 상대에게 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2.부메랑은 어떻게 날려야 잘 맞추나요?

많이 던져보는 것이 답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맞출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부메랑을 날리고서 상대가 움직이는 쪽으로 올라가며 부메랑의 이동경로를 바꿔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메랑을 던질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방식입니다. 또 하나는 상대가 타워 구석에 있을 시에 날려주면 1타는 물론 2타까지 맞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시비르 상대로 타워 구석에서 cs를 먹는다는 것은 부메랑 2타를 맞아주겠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3.튕기는 부메랑은 어떻게 쓰는 것이 효율적인가요?

시비르의 w스킬인 튕기는 부메랑은 평캔이 가능합니다. 평타를 침과 동시에 w스킬을 시전하면 빠르게 한번 더 공격이 나가죠. 언제나 이런 평캔이 익숙해져야지 나중에 한타가서도 딜링 제대로 넣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튕기는 부메랑은 치명타도 터지기 때문에 후반에 튕겨진 부메랑만으로도 상대 원딜에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4.스펠 실드로 무엇을 막을까요?

그때 그때 다릅니다. 하지만 반드시 써야할 경우는 존재하죠. 라인전 구도에서는 상대 서폿의 치명적인 cc기를 막거나 교전중이지 않을 때는 상대 스킬을 막으며 마나포션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마나실드가 없을 때는 그 점을 유념하면서 신중에 기하여 플레이에 임하셔야 할 것입니다.


5.시비르의 궁을 쓰는 타이밍을 모르겠습니다.

시비르의 궁 타이밍은 초보자에게는 정말 망설여지는 부분일 것입니다. 자칫 잘못쓰면 시비르의 생존기와 같은 이동속도 향상이 사라지거든요. 바텀에서 라인전 구도일 시에는 정글이 갱킹오는 것과 동시에 궁을 킴으로써 킬의 확률을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갱킹 방지용으로도 가능하구요. 중후반에는 시비르의 우월한 라인클리어 능력으로 빠르게 외곽 라인을 민 뒤에 미드에 합류해서 수적 우위를 두면서 궁 이니쉬를 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팀이 물린 상태에서 나 혼자 멀리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궁을 써서 빠르게 합류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궁을 잘 쓴 타이밍은 딱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궁으로 인해 얻은 이득이 있으면 그것은 잘 사용한 궁일 뿐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아이템을 구매하기 앞서 시비르의 플레이 스타일은 졸렬과 기망입니다.
시비르는 우월한 라인 클리어와 빠른 합류로 전투를 펼치는 방식입니다. 라인전 구도에서는 라인을 빨리 밀면서 미니언과 함께 상대와 딜교하고 그 우위로 타워를 먼저 철거하는 방식이죠. 이것이 가능하게 해준 아이템은 선템은 도란링에 있습니다.

1.왜 방패나 도란검은 안가시죠?
도란 방패나 도란검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시비르의 졸렬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도란링을 택했습니다. 그 이유가 뭐냐? 그것은 바로 도란링의 마나수급과 체력포션 2개에 있습니다. 도란 방패나 도란검을 들고 라인전을 임하게 된다면 튕기는 부메랑만 써도 분명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생깁니다. 그러다가 상대와 딜교를 하면서 Q견제 까지 하게된다면 마나는 바닥일 상태일 것입니다. 시비르의 마나는 라인유지력과 직결되는데 마나가 부족함으로써 시비르는 라인주도권을 상대에게 뺏기게 될것이고, 여차하면 상대 정글과 연계로 다이브를 당해 아무것도 못하고 죽으며 타워까지 먼저 밀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란링을 들게 된다면 Q견제를 밥먹듯이 하지 않는이상 마나가 항상 존재합니다. 이로써 시비르는 라인을 먼저 밀수 있고, 라인주도권을 가져서 상대 타워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2.그럼 신발은 왜 이렇게 빨리 올리시나요?
말했다시피 시비르는 졸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을 빨리밀고 주도권을 가질 수 있죠. 이 주도권을 가졌을 때 할 수 있는 것들은 집에 가거나, 정글과 함께 용, 바위게 처치, 타워 압박 등이 있습니다. 신발을 빨리 신게 되면 우리 정글은 상대 정글에서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주게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밀어 넣었기 때문에 빠른 합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라인복귀에도 큰 도움이 되구요. 허나 똥신만 신고서 정수약탈자를 가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3.왜 무한의 대검을 가지않고 정수 약탈자를 가죠? 그리고 스태틱은요?
시비르는 천성적인 마나부족으로 정수약탈자를 선택했는데 결정적인 이유는 정수약탈자에 붙어있는 쿨감에 있죠. 시비르의 주 딜은 케이틀린과 같은 평타기반이 아닌 스킬 회전률에 있습니다. Q와 W를 많이 쓰면 쓸수록 한타 페이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습니다. 즉, 쿨감=딜링 과 같다고 볼 수 있는 거죠. 다음으로 스태틱을 가는 이유는 정수약탈자 선택으로 인한 데미지 약화에 있습니다. 많은 원딜들이 곡태틱(곡괭이+스태틱)이라던가 비태틱(BF+스태틱)빌드를 많이 택합니다. 그 이유는 무한의 대검으로 가기전에 부족한 딜링을 보충하기 위해서죠. 시비르도 그와같은 이유에 있습니다. 정수약탈자로 인한 부족한 딜링을 채우기 위해서 갑니다.

4.그럼 위와같이 세팅하고 그밖에 추천하는 아이템이 있나요?
게임이 무척 평범할 경우, 저는 위와같이 템트리를 선택합니다. 웬만하면 정수약탈자와 스태틱은 필수적으로 갑니다. 그 이후에 내가 딜을 넣을 수 있는 조합이냐 아니냐에 따라서 무한의 대검과 연사포로 나뉩니다. 딜을 넣기 힘든 상황이라면 고속 연사포부터 가서 사거리를 늘리고, 무난하다면 무한의 대검을 갑니다. 그리고 시비르는 방관템을 거의 가지 않습니다. 물론 앞라인부터 정리하는 시비르한테 좋아보일 수 있는 선택지이지만, ad계수를 늘려주는 피바라기를 가면서 생존과 딜링을 더 높이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가 생존하기 어려울 때는 얼망을 가서 카이팅에 도움을 줍니다. 상대가 제드와 같이 암살자 챔프가 있을 경우는 스테락보다 피바라기가 더 효율적입니다.

요새 원딜 메타는 향로 챔피언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트위치, 코그모, 케이틀린, 자야와 같은 챔프들이 보입니다. 이중에서 자야를 빼고는 전부 할만합니다. 웬만하면 자야는 벤을 하시고 플레이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초반 운영법

 시비르는 초반에 W를 찍음으로써 라인 푸시를 해서 선 2렙을 찍는 것이 무조건적입니다. 상대에게 선2렙을 내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라인을 당겨야하는 경우면 선2렙을 내어주세요. 먼저 시비르로 라인전 운영법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팀 정글이 시야확보를 잘해놨을 경우입니다. 무조건 라인을 밀면서 타워압박을 해줍니다. 타워압박을 하면 시비르는 부메랑견제를 하기 용이해지고, 상대 피를 쉽게 깎아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리팀 정글이 다이브에 성공하면 타워퍼블까지 먹으며 게임은 급격하게 시비르쪽으로 기울게 될것입니다. 두번째는 우리 정글이나 미드 주도권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 때는 시야의 부족으로 라인을 밀게 되면 갱킹이나 로밍에 쉽게 노출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니언 라인을 중간이나 타워쪽으로 형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비르는 튕기는 부메랑으로 라인 유지를 시키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버티는 형식으로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킬을 내어주지 않는 것입니다. 중반 한타 페이지 들어갔을 때 0데스 원딜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안죽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이제 시비르는 정수약탈자를 뽑고 스태틱을 가지고 있거나 열정의검을 들고 있을 타이밍입니다. 이 정도되면 바텀타워는 밀은 상태일 것입니다. 이 때 시비르는 미드, 탑을 보며 타워 밀기 쉬운 곳으로 가서 함께 타워를 철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지는 미드 타워입니다. 빠른 라인푸시로 바텀을 밀고, 미드와 합류해서 압박하고, 다시 바텀, 이 방법을 계속하다보면 어느 순간 빈 곳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말고, 궁으로 이니시를 걸거나 타워를 밀어주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면 즉, 시비르가 3코어 이상이 되면 바론 시야 싸움이 한창일 것입니다. 바위게를 놓치지 않고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야를 먹지 못해 우리편이 먼저 짤리는 순간이 오더라도 상대는 바론을 쉽사리 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비르의 궁과 부메랑의 존재 때문이죠. 바론을 치는 순간 시비르의 튕기는 부메랑에 노출되기 쉬워 4:5 한타라 하더라도 대승을 이끌어 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시비르는 팀파이트 때 포지션을 어떻게 하면되죠?

시비르는 사거리가 500입니다. 다른 향로 원딜과는 다르게 사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그렇기에 앞라인부터 천천히 녹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비르의 궁덕분에 상대 원딜은 우리팀 브루져들에 의해 더 큰 위협을 받고있을 겁니다. 만약 우리팀 앞라인이 먼저 다 녹아내렸다고 할지라도 시비르의 튕기는 부메랑에 쉽사리 다가오지 못할겁니다. 아니, 그보다 시비르의 이속 때문에 따라잡지 못할겁니다. 상대원딜이 2/3정도의 체력에서 무리하게 추격해올 경우, 시비르의 Q 평W평을 써서 죽이고, 한타 역전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시비르는 흔히 고인 챔프라고 불려왔습니다. 네 맞습니다. 시비르는 고인 챔프입니다. 하지만 구린 챔프가 아닙니다. 언제나 비장의 카드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이며, 잘만 사용한다면 무수한 연승도 가능하게 해주는 중후반 캐리형 챔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비르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많이 플레이하셨으면 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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