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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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4) | 2368 | 마나 | 340 (+45) | 1105 |
공격력 | 60 (+2.5) | 102.5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3.25 (+0.55) | 12.6 | 5초당 마나회복 | 5.5 (+0.8) | 19.1 |
방어력 | 30 (+4.45) | 105.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십자날 검이 돌아올 때 피해량 감소는 초기화됩니다.
부메랑 피해량은 공격력 및 치명타에 따라 증가합니다. (치명타 100%에서 최대 50% 추가 피해)
시전 시간은 추가 공격 속오데 따라 감소합니다. (0.25~0초)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공격이 치명타라면 튕긴 공격도 치명타를 가합니다.
새로운 대상을 우선 공격한 후 이미 공격한 대상에게 돌아갑니다. 각 대상에게 최대 두 번까지만 적중합니다.
미니언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히고, 남은 체력이 15미만인 경우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450)
이 보호막을 챔피언과 아이템 스킬을 모두 방어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사냥 개시 활성화 중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시비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최근 피해를 입힌 적 처치에 관여하면 사냥 개시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범위: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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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메랑 평W평이 기본 스킬 콤보입니다.
이렇게 딜교를 하게 되면 웬만하면 손해보는 싸움은 되지 않습니다.
1.1렙에 어떤 스킬을 찍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1렙에 찍을 수 있는 경우의 수는 3가지입니다. 첫번째로 무난하게 찍는 것은 w스킬입니다. 초반 라인 푸시로 선 2렙이라는 선점고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필수적입니다. w로 라인을 밀면 처음에 상대 원딜이 튕기는 부메랑에 맞지 않으려고 잠시 주춤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 선 2렙을 찍을 수 있씁니다.
q스킬을 찍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1렙 싸움, 즉 인베나 디펜드를 할 때 찍습니다. q의 순간 딜링은 생각보다 쎄기 때문에 적을 먼저 처치하는 성과를 올리 수도 있고, q의 쿨타임은 9초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추노를 하며 한방 더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스킬을 찍을 때는 거의 없는데 1렙 때 나 혼자 망을 보다가 상대가 플을 쓰며 위협적인 cc를 걸 때, 순간적으로 반응을 해서 막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 상대 플을 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선 2렙은 상대에게 갈 확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2.부메랑은 어떻게 날려야 잘 맞추나요?
많이 던져보는 것이 답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맞출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부메랑을 날리고서 상대가 움직이는 쪽으로 올라가며 부메랑의 이동경로를 바꿔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메랑을 던질 때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방식입니다. 또 하나는 상대가 타워 구석에 있을 시에 날려주면 1타는 물론 2타까지 맞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시비르 상대로 타워 구석에서 cs를 먹는다는 것은 부메랑 2타를 맞아주겠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3.튕기는 부메랑은 어떻게 쓰는 것이 효율적인가요?
시비르의 w스킬인 튕기는 부메랑은 평캔이 가능합니다. 평타를 침과 동시에 w스킬을 시전하면 빠르게 한번 더 공격이 나가죠. 언제나 이런 평캔이 익숙해져야지 나중에 한타가서도 딜링 제대로 넣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튕기는 부메랑은 치명타도 터지기 때문에 후반에 튕겨진 부메랑만으로도 상대 원딜에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4.스펠 실드로 무엇을 막을까요?
그때 그때 다릅니다. 하지만 반드시 써야할 경우는 존재하죠. 라인전 구도에서는 상대 서폿의 치명적인 cc기를 막거나 교전중이지 않을 때는 상대 스킬을 막으며 마나포션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마나실드가 없을 때는 그 점을 유념하면서 신중에 기하여 플레이에 임하셔야 할 것입니다.
5.시비르의 궁을 쓰는 타이밍을 모르겠습니다.
시비르의 궁 타이밍은 초보자에게는 정말 망설여지는 부분일 것입니다. 자칫 잘못쓰면 시비르의 생존기와 같은 이동속도 향상이 사라지거든요. 바텀에서 라인전 구도일 시에는 정글이 갱킹오는 것과 동시에 궁을 킴으로써 킬의 확률을 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갱킹 방지용으로도 가능하구요. 중후반에는 시비르의 우월한 라인클리어 능력으로 빠르게 외곽 라인을 민 뒤에 미드에 합류해서 수적 우위를 두면서 궁 이니쉬를 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팀이 물린 상태에서 나 혼자 멀리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궁을 써서 빠르게 합류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궁을 잘 쓴 타이밍은 딱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 궁으로 인해 얻은 이득이 있으면 그것은 잘 사용한 궁일 뿐입니다.
요새 원딜 메타는 향로 챔피언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트위치, 코그모, 케이틀린, 자야와 같은 챔프들이 보입니다. 이중에서 자야를 빼고는 전부 할만합니다. 웬만하면 자야는 벤을 하시고 플레이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시비르는 초반에 W를 찍음으로써 라인 푸시를 해서 선 2렙을 찍는 것이 무조건적입니다. 상대에게 선2렙을 내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라인을 당겨야하는 경우면 선2렙을 내어주세요. 먼저 시비르로 라인전 운영법이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팀 정글이 시야확보를 잘해놨을 경우입니다. 무조건 라인을 밀면서 타워압박을 해줍니다. 타워압박을 하면 시비르는 부메랑견제를 하기 용이해지고, 상대 피를 쉽게 깎아낼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리팀 정글이 다이브에 성공하면 타워퍼블까지 먹으며 게임은 급격하게 시비르쪽으로 기울게 될것입니다. 두번째는 우리 정글이나 미드 주도권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 때는 시야의 부족으로 라인을 밀게 되면 갱킹이나 로밍에 쉽게 노출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니언 라인을 중간이나 타워쪽으로 형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비르는 튕기는 부메랑으로 라인 유지를 시키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버티는 형식으로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에게 킬을 내어주지 않는 것입니다. 중반 한타 페이지 들어갔을 때 0데스 원딜이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안죽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시비르는 정수약탈자를 뽑고 스태틱을 가지고 있거나 열정의검을 들고 있을 타이밍입니다. 이 정도되면 바텀타워는 밀은 상태일 것입니다. 이 때 시비르는 미드, 탑을 보며 타워 밀기 쉬운 곳으로 가서 함께 타워를 철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선의 선택지는 미드 타워입니다. 빠른 라인푸시로 바텀을 밀고, 미드와 합류해서 압박하고, 다시 바텀, 이 방법을 계속하다보면 어느 순간 빈 곳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말고, 궁으로 이니시를 걸거나 타워를 밀어주세요.
후반이 되면 즉, 시비르가 3코어 이상이 되면 바론 시야 싸움이 한창일 것입니다. 바위게를 놓치지 않고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야를 먹지 못해 우리편이 먼저 짤리는 순간이 오더라도 상대는 바론을 쉽사리 치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비르의 궁과 부메랑의 존재 때문이죠. 바론을 치는 순간 시비르의 튕기는 부메랑에 노출되기 쉬워 4:5 한타라 하더라도 대승을 이끌어 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시비르는 팀파이트 때 포지션을 어떻게 하면되죠?
시비르는 사거리가 500입니다. 다른 향로 원딜과는 다르게 사거리가 매우 짧습니다. 그렇기에 앞라인부터 천천히 녹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비르의 궁덕분에 상대 원딜은 우리팀 브루져들에 의해 더 큰 위협을 받고있을 겁니다. 만약 우리팀 앞라인이 먼저 다 녹아내렸다고 할지라도 시비르의 튕기는 부메랑에 쉽사리 다가오지 못할겁니다. 아니, 그보다 시비르의 이속 때문에 따라잡지 못할겁니다. 상대원딜이 2/3정도의 체력에서 무리하게 추격해올 경우, 시비르의 Q 평W평을 써서 죽이고, 한타 역전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시비르는 흔히 고인 챔프라고 불려왔습니다. 네 맞습니다. 시비르는 고인 챔프입니다. 하지만 구린 챔프가 아닙니다. 언제나 비장의 카드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이며, 잘만 사용한다면 무수한 연승도 가능하게 해주는 중후반 캐리형 챔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비르에 대한 편견을 깨고, 많이 플레이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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