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60% (6표)
0% (0표)
40% (4표)
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17
1
12
6/10
럼블의, 럼블에 의한, 럼블을 위한 가이드

- Top똥쟁이(2017-10-19, 조회수: 21601)

안녕하세요. 그냥 평범한 롤 유저인 '날아라 심펭귄' 입니다.
지금 럼블 공략 중에 좋은 글들이 꽤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이 자세하지 않은
것 같아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우선 제 소개를 하자면, 시즌2(직스 출시)에 롤을 시작하게 됐고, 그떄부터
탑라인만 갔습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여러 프로들과 유명 게이머들의 플레이를 보고
배운 것도 많고, 적지 않은 챔피언들을 플레이 하면서도
가장 손에 맞는 챔피언을 찾았는데요.
'럼블'이 제 인생 챔피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제 챔피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증입니다.

시즌3 전적입니다. 골드 4로 마감했습니다.


시즌4 전적입니다. 다이아5로 마감했습니다.

시즌5~6은 제가 군대에 있었습니다.(쓰읍..)


시즌7 전적입니다. 현재 플2 96포입니다.
(여담이지만 다른 챔피언들도 시간이 된다면 공략을 작성하고 싶네요..)

2017/08/13 차차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2017/08/28 개인저장 글에서 혼자 보면서 수정하니, 패치나 이번 프리시즌에 바뀔 룬 특성 시스템때문에라도 미약하지만 글을 올려놓고 차차 수정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아직 허접하지만 잘 부탁드립니다.
2017/09/08 수험 공부로 인해 공략은 물론 게임도 많게 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럼블이 가장 마지막 패치를 받은 7.12부터, 현재 7.17이고 머지않아 7.18패치가 적용될 것 같은데,
현재 결과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현재 럼블은 딱히 좋은 픽이 아닙니다.
불과 몇 개월 전만 해도, 탑에 딜러라인에서 스플릿,운영에 강한 카밀,피오라, 스노우볼에 특화된 제이스를 제외하더라도 럼블은 매우 고대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 메타가 많이 바뀌면서 럼블이 퓨어탱커 상대로 라인 주도권 쥐고 팍팍 밀면서 이리저리 로밍 다니는 것이 현재로써 어려워지고, 딜러나 딜탱 브루저 상대로도 작살파밍하며 우월한 한타력으로 뒤집는. 그런 플레이가 정말 어려워졌습니다.
선픽이나 무상성에서, 이제 상대방과 아군의 조합을 파악하고 뽑는 픽이 됐네요.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그냥 공용 AP룬이예요.

설명하기 싫어서 넘어가는 거 아니냐? 이런 반응으로 나오실 수도 있겠지만, 진짜 이게 답니다.

상대 탑이 AP챔프면 방어대신 성장체력룬에, 주문력 대신 마저룬을 끼면 되겠네요. 이것도 똑같은 소리겠지만 어쩌겠습니까. 이게 진실인데..

근데 요즘 탑에 ap케넨이나 블라디 이런 만만한 놈들이 오는 게 아니라서.. 거의 저게 고정입니다.



이게 제가 쓰는 룬입니다. 그냥 미친 룬이예요.
왜 이런 룬을 들게 됐냐면.
'어차피 주문력룬 들어봤자 초반에 435책 하나정도 스펙인데, 차라리 얻기 힘든 관통 스펙을 초반부터 챙기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들고 가게 됐습니다.
마관 방어 마관 마관, 1렙부터 마관이 20이고, 신발, 리안드리, 특성에, 아이템으로 공허까지 가면 

50/39%라는 미친 관통력을 보여줍니다.
상대적으로 방템(특히 마방)을 적게 두르게 되는 딜러진 입장에서는 진짜 뼈아픕니다. 이퀄 작살 화방 과열평타 전부 트루뎀으로 들어가요. 
이런 원거리 챔들은 기본적으로 마방 30에, 기껏해야 고정마방 박아서 나중에 템 사기 전까지는 마방이 무조건 43을 못 넘습니다. 불지옥을 선사해 줄 수 있어요.

다만, 7레벨? 그정도까지가 cs먹기가 엄청 험난합니다.
최근 7.12패치로 작살 데미지 올라가고 그래서 망정이지, 이전엔 어느정도였냐면 한 4렙쯤에 (이제 1레벨 q열관리가 안되니 우리가 타워에서 cs받아먹는 입장이 된 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근거리 미니언이 타워 2대 작살,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 한대 작살 그걸로도 파밍이 안됐습니다.
주문력 룬 낄 때랑 마관룬 낄 때랑 어떤 타이밍이 누구를 상대할 때 더 강해지는지는 실험을 해보려고 합니다.

근데 저도 마냥 이룬을 드는 건 아니고요, 우리팀이 2AP 이상인 경우 들어줍니다. 정글이 엘리스고 미드는 ad라거나, 정글은 다른 챔픈데 미드가 ap라거나. (심지어 서폿까지 자이라 브랜드 벨코즈 이러면 전 그냥 이거 듭니다.)

7.24 주문력룬과 마관룬 실험 완료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그냥 올마관룬이 더 좋습니다.

탱커 상대로도, 원딜(기본 마방 30에 고정마법저항력 룬을 껴서 43인 상태로) 모두 실험해본 결과, 올마관 룬이 더 좋았습니다.

심지어 가면과 신발을 맞춰서 마관 50세팅을 맞추고, 상대 원딜의 마방이 43이었을 때는, 툴팁에 적힌 데미지 그 이상으로 들어갔습니다. (이전에 심연의 홀이 마저 감소 오로라 있을 때, 미니언이나 중립몹 상대로 추가 마딜이 들어갔었는데, 챔피언 상대로도 마이너스 공식이 성립하나봅니다.)

스크린샷 찍은 건 많지만 가독성을 위해 배제하고, 순수 결과만 알려드리겠습니다.

VS 브루저 

7레벨인 상태, 최대한 현실감을 주기 위해 템트리도 가정했습니다.
강한 AD를 상대로 버티기 위해 시작템은 도란방패 1포, 귀환때 추적자의 팔목보호대를 사고, 라인에 필요한 포션과 와드, 남은 돈으로 신발을 샀습니다.
자르반은 고정마법 저항력 룬을 꼈고, 성장 능력치에 따라 현재 마법저항력이 49입니다.
빨간색이 20마관룬, 하얀색이 통상ap주문력 룬입니다.

결과는 위험 화방 386vs382
자르반이 쉴드를 썼을 때,  295vs294
이퀄라이저 미사일(풀틱) 593vs570

11레벨인 상태, 아까와 비슷한 상황에서 팔목보호대 풀스텍(주문력 방어력 증가), 가면이 나오고 신발도 맞춘 상태입니다. 화방도 마스터했고, 이퀄라이저도 2레벨이네요.

결과는 위험 화방 527vs516
이퀄라이저 미사일(풀틱) 902vs855

비록 시간 관계상 적응형 투구나 정령의 형상을 가는 퓨어탱커를 상대로는 실험을 못했으나, 지금 이것만 봐도 마관룬이 효과가 더 좋은 걸 알 수 있습니다.

VS 원딜
원딜을 상대로는 여러번 실험했습니다. (고정 마법저항력 룬을 껴서 마법저항력이 43이라는 건 기본 베이스로 했습니다.)
6레벨에 갓 궁을 찍은 상태에서 로밍을 가서 한타를 한다는 설정을 했습니다.

결과는 위험 화방 320vs325
위험 전기작살 94vs98
이퀄라이저 미사일(풀틱) 600vs578

네, 여기까지는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제외하고 주문력룬이 정말 미미하게 데미지가 높네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9레벨에 가면과 신발을 맞춘 후, 다시 내려갔습니다.


결과는 위험 화방 585(툴팁엔 561)
위험 전기작살 171(툴팁엔 161)
이퀄라이저 미사일(풀틱) 783(툴팁엔 730)



뭐.. 룬은 개인 취향이라고 제가 얘기했으니, 더 말씀은 안 드리겠지만, 주문력룬보다는 마관룬이 더 낫네요. 극초반을 제외하고는 무조건 마관룬이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우선 핵심은 무조건 죽불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69&l=1461132
시간이 좀 된 글이긴 한데, 죽불럼블과 천둥럼블 비교 글입니다. (글을 써주신 럼블이렐님께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는 책략12를 가서 파밍, 딜에 조금 더 신경쓰는데,
요즘 탑 메타가 텔포들고 합류전 하는 싸움이기도 하고, 생존기 없는 럼블에게 점멸은 생명이라서 (텔 점멸 다 255초 되는데, 45초가 은근히 크긴 크더라고요) 결의에 12포를 주는 모습도 많더라고요.

취향 차입니다. 저는 그래도 18 12 0 들어요. 
혹시 책략에 12 주실 땐, 포악함, 암살자, 무자비, 위험한 게임 찍어주세요
흉포나 결의 특성에 투자한 포인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생략합니다. 조금만 보시면 왜 저렇게 찍는지 아실 겁니다.
럼블은 스킬 딜러니까요.
이제는 다른 스펠을 쳐다도 보면 안됩니다. 무조건 이거 드세요.

참고로 텔포탈 때, 열관리 하고 가세요.. 제발요..

열이 70 80일 때 가는 게 제일 베스튼데,
솔직히 텔 타는 게 완벽한 상황이 잘 안나와서 열관리가 안 된 상태로 가는 건 이해합니다만...

작살은 장전 준비시간 있다 하더라도, qw는 미리 쓰고라도 가세요..

다음은 각 상황 별 비교 영상입니다.


열 없을 때 텔입니다.
무슨 짓을 하더라도 위험 상태 추가 효과를 받는 경우는 qw를 먼저 쓰고, 작살 두발을 쐈을 때, 마지막 작살에 50이 묻어나는 경우 하나입니다.

결과가 좋다면 아무래도 상관 없지만, 최악의 로밍텔포라 봐도 무방합니다.
럼블 스킬들은 위험상태 추가 효과를 받아야만 진가가 나옵니다.



열기 50일 때 텔입니다.
여기서 팁이 하나 있는데, QW를 먼저 쓰시고, 작살 한 방을 발사하자 마자 타시면 도착할 때 열기게 40이 됩니다.
W를 한 번 더 쓰시고, 나머지 열이 60일 때, qee궁 콤보로 적들을 모두 녹여버리세요.

다만, 조금 입롤이긴 합니다. 그래서 필자가 제일 추천하는 방법이..



동영상엔 열기가 70인데, 실수했네요.
다만 열기가 70일 땐, 도착하면 50이 돼서 어떤 스킬을 쳐박아도 전부 위험 상태가 되고, 과열 평타까지 치게 될 수 있습니다.

열기가 80이면 도착하면 60이 되겠죠?

궁이 있으면 먼저 긋고, w로 접근 후(80), e를 먹이세요.(90) 그리고 화염방사기를 쓰시고(과열상태), 한 발 더 장전 돼 있는 작살을 맞추시고 후두려 패주시면 됩니다. 괜히 w 접근하고 화방켜서 작살 못먹이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길 바랍니다.

제일 이상적인 텔 로밍입니다. 라인전 하는데 갑자기 싸움 일어나서 허겁지겁 가는 게 아니라(애초에 이런 상황에선 텔을 안 타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팀원이랑 어느정도 소통 되면, 대기하면서 텔각 보시면서, 열관리 하다가 가면 됩니다.



이전에 찍어두었던 영상입니다.
라인전을 하는 도중, 바텀에서 일어난 교전을 보고 빠르게 합류하여 베인이 2킬, 저도 1킬 2어시를 먹고 불용도 챙기며 상황이 종료됐습니다. 적 제이스는 우직하게 밀어서 탑 포블을 획득했습니다.
1.교전 상황을 슥 훑어보고
2.타워 뒤까지 뺀 후
3.열을 70으로 관리해둔 후
4.텔레포트를 타서 싸움을 지원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기본 로밍은 저렇게 해야 합니다.
궁각이 조금 좋지는 않았습니다...아예 비스듬히 긋지 말고 적 퇴로에 정말 깔끔히 깐 게 베스트긴 하지만!
결국 놓칠 뻔했던 알리스타가 이블린과 카사딘을 믿고 들어오나, 협공으로 인해 카사딘 혼자만 살아서 도망치고 교전에서 승리합니다.
결과가 좋으면 괜찮습니다.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60/90/120/150/18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55/80/105/130/15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기본적으로 무조건 열관리가 돼 있어야 합니다.

말로 설명하기 보다는 영상으로 설명하는 게 쉬울 것 같아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35/180/225/270/315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럼블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80/110/140/170/200 (+0.4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1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30/40/50/60/70%의 둔화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비율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은 최대 2개까지 장전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초당 130/185/24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럼블의 꽃. 알파이자 오메가 그 자체입니다.
이미 김동준 해설이 '럼블의 이퀄라이저 미사일은 반 이상, 70%를 차지한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리고 프로리그 외에도 유저들조차도 이퀄라이저 미사일만큼 한타에 크게 기여하는 스킬은 몇 없다고 생각할 정도이니, 더 설명이 필요할까요.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써보세요.
많이 써 보셔야 합니다. 산불도 긋고 가끔 예측경로로 썼는데 적이 안맞고 그래봐야 실력 느는 겁니다. 저도 이상하게 그을 땐 이상하게 그어요.
다만, 그어야 할 떄 명심해야 하는 점이 몇 개는 있습니다.

1. 이니시로 긋지 마라.
가끔 정말 일이 잘풀리면 그냥 럼블이 미사일을 그으면서 한타가 이뤄질 수 있는데, 그건 잘 풀릴 때고, 평상시엔 그러시면 안됩니다. 이전에 낙뎀 있을 때야 그래도 됐지만. 이젠 안됩니다.
유리할 때가 아니더라도 가끔 그어도 되는 경우는 적 핵심 딜러가 너무 앞포지션을 잡고, 우리팀이 호응이 충분히 될 때는 퇴로차단이나 과감하게 1인궁 긋고 자르고 시작하셔도 됩니다.
2. 신중하게,허나 과감하게.
잘쓰면 한타를 뒤집을 수도 있고, 만약에 정말 잘못써서 적에게 꽂히지 않는다면 럼블은 그냥 슬로우 스킬 두개, 빈약한 쉴드, 사거리 짧은 화염방사기로 한타를 해야합니다. 그만큼 신중하고 잘 써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신중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아래 두 영상을 비교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동영상에선 우리팀 트런들이 물렸을 때, 적이 모여있는 걸 보고 바로 판단을 하여 적에게 미사일을 그었지만, 두번재 동영상은 우리팀이 다 죽을 때까지 좋은 각이 나오지 않아서 멀리서 열관리만 하고 있었습니다.
저것도 많은 경험을 겪어서 나오는 센스입니다.  
탑 2차 상황에서 우리팀이 대치 중이었고, 당시 우리팀 미드 신드라는 바텀을 미는 상황이었습니다.
케이틀린 궁을 대신 맞았지만, 제라스 포킹에 의해 우리 팀 소라카가 먼저 잘린 뒤,애쉬와 럼블이 빼려는 상황에서 뽀삐의 벽꿍이 트런들에게 박혀 싸움을 피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때 트런들에게 딜을 쏟아붓는 적팀에게 이퀄라이저가 작렬, 체력이 빠진 적들을 추격하여 3:5 한타를 거의 승리로 이끌게 됩니다.
무리한 다이브로 인해 결국 4:4 교환으로 끝났지만, 케이틀린은 피가 없는 상황에서 탑 웨이브를 정리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신드라가 바텀 억제기를 밀고 이후 한타에서 승리하여 이기게 됩니다.





화질이 나쁜 점 죄송합니다.
2017/09/11 컴퓨터를 복구하다가 영상을 찾았습니다. 이제 고화질로 다시 보세요.
당시 상황은, 럼블은 마오카이를 상대로 3번 솔킬을 내는 등, 성장을 아주 잘했지만, 워윅은 그레이브즈에게 카정을 많이 당했고, 아군 제이스가 아리에게 밀리는 상황에 여눈을 가서 심각한 딜로스가 생겼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바텀도 라인전을 지는 상황이었습니다.

한타또한 절망적이었습니다. 적 아리를 끊고 용을 치려 했지만 적의 상황이 우세해서 먹지도 못하고 대치만 계속되다가, 블리츠크랭크에게 징크스가 그랩을 당해서 순삭, 워윅도 죽고 말자하도 필사적으로 저항을 하지만 적의 협공에 죽습니다. 제이스는 블리츠의 기습 점멸그랩에 당했지만..

제이스를 자르기 위해 모든 대쉬기를 사용한 적 4명에게 이퀄라이저 미사일이 작렬합니다.
이미 체력이 빠진 적들은 잘 큰 럼블에게 그대로 쿼드라킬을 헌납합니다.
뒤 이어 온 아리가 럼블을 자르려고 시도하지만, 결국 마지막에 럼블이 아리까지 잡으면서 비공식 펜타킬을 달성합니다.
잘큰 럼블이 더더욱 잘 커서 이어지는 한타에도 승리하게 되고, 결국 징크스가 왕귀를 해서 게임을 이겼습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무조건 열관리가 돼 있어야 합니다. 중요해서 두 번 말합니다. 중요해서 두 번 말합니다.


7.12 패치에서 럼블 열관리가 소소한 변경을 받았습니다.

고철장 거인(기본 지속 효과)
열수치가 줄어들기 시작하는 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열수치가 줄어드는 속도가 [0.5초당 5의 열수치가 5번 감소한 다음, 10의 열수치 감소]에서 [1초당 10의 열수치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열50일 때 작살 발사(60) → 슬로우가 걸려 뺴는 적에게 다가감(아직 60) 열이 55가 됨 → 접근한 적에게 QWE(전부 위험 상태 효과를 받음) (궁이 있으면 접근 했을 때  먼저 긋고)  과열 평타와 위험 풀콤보를 먹임


이런 콤보를 먹이는 게 이제 불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위 상황같은 정말 정말 이론적인 딜교가 쉽게 일어나진 않습니다. 다만 예시가 그렇다는 거죠.)


라이엇에선 열기 체계를 쉽게 한다고 한 패치인데, 럼블을 자주 다루는 사람에겐 살짝 어색했는데, 지금 또 여러 판 해보니까 나름 괜찮네요.

특히 ew만으로도 은근히 열관리가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늘 말씀드리지만, 최종 아이템이나 아이템 빌드에 저렇게 있다고 마냥 따라하시면 안 됩니다.
상황 별로 가주시길 바라요. 중요해서 궁서체로 썼습니다.


최종 아이템은 일부러 비워뒀습니다. 딜딸 조금이라도 더 쳐야한다면 루덴의 메아리<br /> 이거 가셔도 돼요.
그 외에 적팀 AP가 아프거나 하면 막템은 당연히 밴시가 되겠고, 정말 무난하게 풀템을 뽑게 된다면 라일라이의 수정홀<br />를 올려주셔서 조금이나마 탱킹이나 슬로우에 신경 써주시고. 그러면 되빈다.
1. 적 탑 챔프가 빡센 ad(,,,등등)
첫 템 - 
귀환 시 뽑아야 할 템 - 닌자의 신발<br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br /> 아무거나 돈 되는 대로 빨리 뽑으세요. 얘들 상대로는 그냥 버티기가 중요합니다.

중반 이후 - 존야의 모래시계<br />리안드리의 고통<br /> 이렇게 뽑아 주시면 템이 닌자의 신발<br />존야의 모래시계<br />리안드리의 고통<br />  이실 겁니다.

거기서, 이제 판단을 하세요. 우리 조합이랑 상대 조합 다 생각해서,
내가 딜을 해야 한다. 근데 상대팀 마방이 많다. 싶으면 바로 공허 띄워주시고,
우리 미드나 원딜 딜러들이 잘 커서 괜찮다. 싶으면 그냥 저기서 라일라이 올려주세요
일단 적 라이너랑 정글러 떄문에 템은 이렇게 올렸는데 적 미드AP가 미친 놈이 됐다. 하면 바로 밴시 올리시고요.

등등.. 상황에 따라 다르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첫 귀환떄 템도 저렇게 뽑아야 버티면서 파밍하는 게 가능하긴 한데, 우리 정글러가 잘 찔러주거나, 로밍으로 대박 나거나, 상대가 못해서 솔킬따고 그런 상황 벌어지면 굳이 존야 업글 대신에 바로 리안드리 띄우거나 그정도는 하셔도 돼요. 스스로 판단하세요.

2. 적 탑 챔프가 퓨어탱커(,,,)

첫 템 -  저는 도란 방패 정말 높게 평가합니다. 만약에 얘들 무시하고 그냥 가면 띄우실 거면



첫 귀환 - 기괴한 가면<br />헤르메스의 발걸음<br />마법사의 신발<br /> 신발이 왜 두 켤레냐면, 라인전 상황 보시고 신발을 올려주세요. 전 오히려 저런 얘들 상대로 갱때문에 죽어서 사려야 하는 경우엔 그냥 헤르메스 신발 가서 생존성에 힘 실어줍니다. 그게 아니라 흥하셨다면 그냥 마관신 가서 녹여버리세요.
마법무효화의 망토<br />

중반 이후 - 리안드리의 고통<br /> 신발은 제외 하겠습니다.
어차피 저런 얘들 상대론 버티려고 팔목보호대도 안가니까,초중반 한타 하시면서 한번 보세요. 적팀에 누가 잘컸는지, 내가 화방 뿌리고 과열로 패려고 적 딜러진에 접근했는데 딜 넣기도 전에 죽거나 그러면 여기서 존야 띄우시고
저기 탑뿐만 아니라 정글러도 퓨어탱인데 미드 놈도 밴시가서 내 딜이 안박힌다. 극혐이다. 싶으면 바로 공허 띄우시고 또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3. 적 탑 챔프가 AP챔프(,)

첫 템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첫 귀환 - 기괴한 가면<br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선 밴시 진짜 안 좋아요. 정 라인전이 빡세면 그냥 헤르메스 발걸음만 올리시고요.
악마의 마법서<br />마법무효화의 망토<br /> 이거 두개 올리셔서 간 보세요.
적 탑이랑 미드 둘 해서 2ap인데 둘 다 잘 커서 아프면 리안드리만 가고 밴시 가는 게 낫고요.
적 팀이 미드가 ad인데 적 원딜이랑 상황 봐서 그 ad들이 잘컸으면 그냥 저 악마의 마법서는 존야로 업글하시면 됩니다.
템 칸 여유 없으면 망토는 나중에 파시던가, 후반 가서 밴시로 업글 하시든가 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제일 상대하기 싫은 놈입니다. 시즌2때부터 거의 정통 카운터였어요.
정확히 말하자면 한 11렙 전까지는 마냥 지진 않는데, 항상 이놈이 딜교의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스킬 구성부터가 정말 까다롭습니다. 타게팅 돌진기가 사거리,데미지가 모두 넉넉한 편이고, 쿨도 짧습니다.
리븐
사실 얘는 카운터라고 하는 시절은 한 시즌4~5때였죠. 메타나 챔프 자체의 성능 너프/버프로 인해 현재 탑에선 엄청 안 보이는데, 그래도 아직 보인다면 까다롭고, 짜증납니다.
상대법은 챔피언 상대법을 참조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탑에 오는 근거리 챔프들이 다 가지고 있는 성장마법저항 스텟도 없고, 그냥 q 한 틱만 긁어주면 알아서 쉴드 빠집니다. 작살이 장막에 막히긴 하는데, 그정도론 뭐..
진짜 정말 정말 잘하는 야스오 한 번 만나본 적 있는데, 해적검가고 망령의 두건 가고 헤르메스 신발 가니까 초반에 2킬 딴 이후론 못 딸 뿐더러, 맞다이에서 지더군요.

그래도 정말 쉽습니다. 1~3렙이랑 특성이 열광이면 열광 스택은 좀 조심해주세요.
신지드
이번에 리메이크 됐는데, 밥인 건 똑같아요.
당연한 소리겠지만 거리는 절대 주지 마세요.
1렙에 미친 놈이면 맹독의 자취 찍고 라인 하드푸시할텐데, 그냥 작살찍고 타워 허깅하면서
같이 파밍해주시면 됩니다.
얘 상대론 작살이 제일 중요합니다.

근데 어차피 그냥 지져주면 좋아 죽습니다.
헤카림
사실 마지막에 누구 써야할 지 좀 고민 많았는데, 쉬운 놈들은 챔프별 상대법에도 자세히 적을 거니까, 그냥 대표적인 호구 한마리 골랐습니다.
얘 상대로 지는 경우가 있나 싶을 정도네요. 예전에 점화 유체화 들고 2렙에 뺑소니 낼 때만 아니면 그냥 라인에서 시종일관 럼블이 주도권 잡고 있습니다.
그냥 cs 먹을 때 계속 지져주고, 빡쳐서 뭐 장판 키고 들어오면 작살 한방 먹여주고 카이팅 해주세요. 얘는 돌진기가 있긴 한데 다른 놈들이랑 비교하면 처량한 수준임;
우선, 먼저 알아주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현재 럼블은 더이상 라인전 강캐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초반에 길어진 화염방사기 쿨타임으로 인해 저레벨에도 라인 주도권이 있지 않으며, 과거에 비해 양지로 떠올랐기 때문에 이제 상대방들이 대응법을 꽤 많이 알고 있습니다.

아직도 옛날 생각하시면서 과열 화방 지지고 위험 평타로 맞다이 거는 플레이를 하시기 보단, 그냥 안정성 있게 하세요. 특히 도주기도 없는 놈이 라인 푸시는 너무 월등해서 잘못하면 뻔히 보이는 다이브도 당하고 폭망합니다.

보통 라인전 쎈 챔프가 한타에선 잉여라 라인전에서 취한 이득 스노우볼 굴리는 경우가 많은데, 럼블은 오히려 망해도 한타 때 1인분을 해줄 수 있는 챔픕니다.
그렇다고 너무 소극적으로 하진 말고, 해줄 땐 해주되, 무리는 진짜 하지 맙시다. 망하기가 너무 쉬운 챔프예요.

우선, 제가 럼블을 일반게임 포함하여 약 1000판 정도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정말 많은 챔피언을 만나봤습니다.
공략은 도움이 돼야 하기 때문에, 다 적을까 생각을 했으나, 별로 만날 확률 높지도 않는 놈들 상대법 적으면 양 많아져서 보는 데 불편하니까 그냥 제외하겠습니다.
리메이크(니달리,라이즈,쉬바나 등)포지션 변경(니달리, 라이즈, 카사딘, 자크, 제드 등), 표본이 아주 적은(아트록스, 탑루시안, 탑카시오페아)으로 인해 더이상 마주칠 일이 없는 챔피언은 여기에 적어두겠습니다.

누누, 니달리, 다이애나, 라이즈, 렝가, 루시안, 룰루, 말자하, 모데카이저, 모르가나, 베인, 볼리베어 쉬바나, 스웨인, 신짜오, 아트록스, 엘리스, 오른, 우르곳, 워윅, 제드, 카사딘, 카서스, 카시오페아, 케인
 ★★☆☆☆ ~ ★★★☆☆
가렌
탑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챔프입니다.
스킬 셋만 보면 럼블이 일방적으로 이길 것 같지만,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보통 가렌 유저들은 골수 유저가 많다보니, 다들 이해도가 뛰어나더라고요.
가렌을 진짜 만만하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얘 생각만큼 약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라인전 강캐입니다. 
가렌을 상대하시는 방법은, 상대하지 마세요.
농담같죠? 농담 아닙니다.
죽불이랑 화염방사기로 패시브 못 채우게 하면서 살살 긁는 건 저레벨에서 가능하고, 가렌 탱템 나오고 스킬 레벨 올라가고 패시브도 강화되면 그때부턴 우린 가렌을 못 따는데, 가렌은 럼블을 딸 수 있어요.
그래도 순간적인 대쉬기는 없으니 거리 유지 잘하시고 작살 1개는 꼭 여분 남겨두세요.
가렌 q스킬이 방해 효과를 풀기 때문에 q썼을 때 작살을 맞혀줘야 합니다.
괜히 ㅈ밥으로 보고 '솔킬 따야지ㅎㅎ' 하고 믹서기 갈리면 바로 킬각 나옵니다
로밍가서 킬 드셔서 악당되면 절대 앞에서 까불지 마세요. 한 큐에 죽습니다. 진짭니다. 
갱플랭크

그라가스

☆ ~ 
갈리오

얜 그냥 챔프 디자인이 ap카운터입니다.
리메이크 전에도 갈리오는 럼블을 따도 럼블은 갈리오 못 땄는데, 지금도 얼추 비슷하네요.
근데 진짜 노잼싸움이예요. 서로 딜교를 적극적으로 안 해요.
럼블도 템 나오면 화방에 라인 클리어 되고, 갈리오도 전장의 돌풍으로 미니언 지우고 그럽니다.
다만 미드처럼 자주 돌아다니진 못 하기도 하고,
갈리오 궁은 럼블이나 여타 탑 라이너 로밍보다 '상황 반전'과는 거리가 멉니다.
비슷한 쉔 궁은 서로 콜이 잘 되면 공격적으로 사용 가능한데, 갈리오가 판테온처럼 뒤에다 쓰면서 나타는 경우는 없잖아요?
얘 상대론 라인전보다 먼저 텔포를 타는 게 중요합니다. 뒤따라 가면 안 돼요. 무조건 먼저 가서 이놈이 따라오도록 만들어주세요.
 ☆ ~ 
나르

그냥 평범합니다. 얘도 이전엔 상대하기 빡셌는데, 너프 철퇴 맞고선 보이지도 않다가 근래엔 종종 보이더군요.
미니나르 는 기본 스탯이 진짜 좋지 않아서, e가 빠지고 q가 쿨일 때 스펠이랑 궁 풀콤 다 쥐어 짜면 강제로 킬각 잡을 수는 있어요. 다만 전제 조건이 q와e의 부재인데, 그럴 확률이 낮아서 그냥 반반 파밍하다가, 메가나르로 변할 때 화방 끝으로 계속 지져주세요. 메가나르건 미니나르건 q를 잡아야 하는데, 메가나르일떈 자기가 주우러 가야 해서 그나마 견제가 잘 됩니다. 너무 욕심내면서 견제는 하지 마세요. e 버프되니까 높게 뛰더라고요.
나르 첫템이 주문포식자면 그냥 정글러 협공 없이는 킬 딸 생각하지 마시고,
선 템이 망치면 딜교각도 좀 보시는데, 그 다음 템이 요림의 주먹이면 얼망이니까 얼망 나오기 전까지만 적극적으로 하시고 얼망 나오면 작살 파밍하시면서 당겨서 파밍하세요.
양날 도끼면 점화석일 때 최대한 이득 보시고 코어템 나오면 역시나 뒤에서 계셔야 합니다.
얘 상대론 괜히 미니 나르일떄 이득 본답시고 전진했다가 무한 카이팅 당하면 엄청 손해예요. 메가나르일 때도 웨이브 없으면 얼굴 마주치지 맙시다.
그래도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변한 직후인 '피곤해' 상태일 땐 앞에서 좀 까부셔도 돼요. 그 때가 나르가 제일 취약할 때라서.
 ☆ ~ 
나서스

나서스. 얘 어렵습니다.
'럼블이 저런 초식 농부가 어렵다고? 이거 글 쓴 새끼 뭐임?'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이게 사실입니다.
나서스 상대의 역사를 살펴보면, 이전의 짧은 화방 쿨타임으로 끊임없이 라인을 밀고, 사거리 바깥에서 견제를 하여 상대했습니다.
허나, 럼블은 꾸준히 너프를 먹고, 나서스는 꾸준히 버프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착취나 영겁의 힘(대포 미니언이나 정글 큰 몹을 잡으면 영구적으로 체력 상승)같은 탱커 특성을 들었으나, 이젠 이 미친 개가 폭풍전사 들던데, 스택 조금 쌓은 상태에서 q한방이면 바로 발동돼요. 그럼 작살이나 이퀄 씹고 궁으로 부비부비하면서 럼블 뚝배기 쪼갭니다. 
6레벨 이전에 킬을 못 따면 라인전 내내 고통받습니다. 또한 W만 걸려도 럼블이 빌빌대서 갱에도 굉장히 취약해집니다.
너무 킬에 목 메지 마시고, 저레벨에는 빡세게 견제해주다가, 정글 부릅시다. 다행인 게 얘도 생각보다 갱에 취약해요.

☆ ~ 
다리우스

탑에서 얘 만나서 좋아하는 챔프 몇 없죠.
럼블도 싫어하는 쪽에 속합니다. 럼블은 메이지 챔프지만 맞다이가 센데, 이놈이 더 세요. 이쯤에서 서열정리 됩니다.
그렇다고 아예 못 이기냐. 그건 또 아닙니다만, 조건을 많이 탑니다.

다리우스가 먼저 포획으로 끌었을 때, 열관리가 50 60으로 돼 있는 상태면, 그냥 거기서 걍 바로 딜교하세요. 그럼 이겨요.
다리우스는 e로 끌고, 평w로 평캔을 한 후, 슬로우에 걸려 도망치려는 상대에게 q끝날을 맞히는 딜교를 할 텐데, 걍 끌렸을 때 작살쓰셔서 똑같이 느리게 한 후에, q 긁으려고 할 때 w 이속증가로 최대한 달라붙으시면서 위험 화방이랑 과열평타 치세요. 그리고 빠져나가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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