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66.7% (4표)

0% (0표)

33.3% (2표)
[P2]자야쟁이의 자야 A~Z
Ctrl+F를 이용하면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내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템트리면 템트리, 특성이면 특성, 챔피언 이름을 검색하면 상대법도 나옵니다
10/15 공략 일부 수정
11월쯤 주목글 진입
안녕하십니까
그런데 최근에 플3으로 강등됨
게다가 또 플4로 강등됨
모두 세기말 랭크게임을 멀리하십시오
이게 뭐라고 주목글까지 갔대
정말 감사합니다
이거 아직 정확히 잘 모를때 휘갈겨쓴건데 주목글까지 갔네요
아이 창피해
더 보충설명 달았습니다
자야와 라칸이 출시된 날부터
친구와 자야라칸 듀오만 하며 터득한 자야에 대한 점들을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우선 자야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봅시다
자야의 장점
1.
땅에 남기는 깃털을 이용하여 적의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컨트롤하고, 큰그림을 그리기 쉽습니다

2. 상상을 초월하는
데미지로 한방역전을 노릴 수도 있고 안정적인 승리를 챙길수도 있습니다

3.
과
을 이용한 생존플레이가 매우 뛰어나며, 생존력은 원딜중에서도 단연 탑클래스라 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단점
1. 사거리가 짧은 편에 속합니다
2.
의존도가 상당히 큽니다

덧붙이자면
이 없으면 상당히 심심합니다

다른 서폿들과도 좋은 궁합을 보이지만, 역시 남자친구인
만큼은 아니죠

자야는
이 없어도 패널티는 받지 않아 라칸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라칸과 함께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아 서폿님 라칸하세요 하고 강요하라는게 아니고
미리 궁합이 맞는 친구 한명과 듀오랭을 하는게 좋습니다


저와 친구의 전적입니다
이럴만큼 라칸과의 연계가 끝내주는 챔피언입니다
가능하다면 라칸과 함께 해주세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7355
저와 함께하는 친구가 작성한 라칸 공략글입니다
아무래도 저와 듀오를 하다보니 공략에서 말하는게 저와 비슷한 점이 많고,
플레이 조언 또한 저와 친구의 팀워크를 중심으로 말한, 겹치는 부분이 몇 군데 있을거라 생각하여
듀오하는 친구에게는 이 라칸글을, 여러분은 이 자야글을 보는게 괜찮을 것 같습니다
https://www.twitch.tv/hjk1539
제 방송 링크는 아니고, 제 친구의 방송 링크입니다
저와 친구가 함께하는 듀오랭이 자주 방송되니 한번씩 들러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자야를 더 잘하시는 분들이 세상에 많고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제가 생각하는 자야에 대한 글이라, 이 글만 보고 모든걸 맹신하지 말고 다른분들이 적은 자야 공략도 참고하여
자신만의 자야 스타일을 구축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7) | 2449 | 마나 | 340 (+40) | 1020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58 (+3.9%) | 1.094 |
5초당 체력회복 | 3 (+0.75) | 15.75 | 5초당 마나회복 | 8.25 (+0.8) | 21.85 |
방어력 | 25 (+4.2) | 96.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력+6.75
총 가격 : 7,062 IP
룬은 이렇게 듭니다
길게 말할 것 없이
여러분께서 사용하시는 원딜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죄송합니다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그냥 다른 원딜들이 드는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절대 저 룬이 공통적인 원딜 룬이라는건 아니구요
여러분께서 사용하시는 원딜 룬을 들어도 됩니다
우리의 자야는 그래도 강력하거든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쓰는 특성입니다
: 
: 
:
은 안정적인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은 무난한 느낌이 들구요
: 
은 아군 서포터가
같은 힐/보호막 위주 챔피언일때 들어줍니다
: 
는 그래도 세거든요
무난하고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이제 결의 쪽을 조금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바꾸는거를 설명해보자면


취향차이입니다
원래 저는 무조건 포식파였는데
아군 서포터가 무엇이냐에 따라 새로운피도 나쁘지 않습니다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데 우리가 더 유리하다 싶으면 새로운피 찍어주세요


취향차이입니다
설명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군요
정말 취향차이입니다


반반입니다
둘다 쓸만합니다
원래 공략에는
이 좋다고 썼었는데

다른분들 공략을 참고해가며 이것저것 시도해보니
도 꽤 쓸만하더군요



취향따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니라면
를 들되, 내가 한타에서 피흡으로 오래 살아보겠다고 한다면
을 듭니다




웬만해선
을 들어주고요

한번 걸리면 큰일난다 싶은
등등이면
듭니다







요약하자면 한번에 폭딜이 빡 들어올것같으면
들어주시고

아니면
들어주세요

사실
빼고는 거의 취향이에요


다른건 뭘 골라도 괜찮습니다

당연한거죠
요즘들어
조합도 많이 나와서
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아군 서포터가
같은 챔프라면 힐배리어 조합이 쓸만합니다




그래도 서포터 여러분을 배려하기 위해 예의상 힐배리어 ㄱㄱ? 정도는 물어봅시다










관통상 (Clean Cuts)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45/60/75/90/10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5/40/45/50/55%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각 깃털로 55/65/75/85/95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0.75) 증가합니다. 적이 3개 이상의 깃털에 맞으면 1.25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200/300/4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즉
- 평 -
콤보를 위해
를 아껴두는게 낫다는 이야기죠




미니언 막타용도로도 괜찮습니다
-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 마나 소모: 60/55/50/45/40
-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20%의 피해가 우습게 보이지만 절대 우습게 볼 피해량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동 속도 30% 추가 효과가 추노에도, 도주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아군
을 위하여
를 써주는 상황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같은 효과' 를 얻는다는게 라칸이 공격을 해도 자야의 이동속도가 올라간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실험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보를 받았는데
자야가
를 사용하고 적을 공격하면
의 이동속도 또한 올라간다고 합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 깃부르미
(Bladecaller)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자야 숙련도가 갈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추면 좋은거군! 은 아닙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깃털 1개 - 87 데미지
깃털 2개 - 118 데미지
깃털 3개 - 148 데미지
깃털 4개 - 173 데미지
깃털 5개 - 195 데미지
깃털 6개 - 212 데미지
깃털 7개 - 224 데미지
깃털 8개 - 233 데미지
깃털 8개부터 데미지 상승폭이 급격하게 줄어서 그만뒀습니다
아무튼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데미지를 주긴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닙니다
저같은 경우 라인전에서는 4개 정도, 한타에서는 궁이 있다면 8개, 없다면 3개 정도만 맞춥니다
그래도 큰 차이가 없어요

그래도 후반가면 깃털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중요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그건 후반 이야기고 어느정도만 적당히 맞춰도 충분히 강해요
요약하자면
데미지는 점점 깎이니, 너무 많은 깃털을 맞추는 것에만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입니다
특히 초반에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적 상태가 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상으로 지정 불가 이기 때문에
이미 내가
같은 도트뎀 스킬을 맞았다면 이 스킬을 사용해도 죽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로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선마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예전에는 를 선마했었는데 그땐 대체 어떻게 이겼는지 원
와 비슷하게
를 선마해줍시다
과 함께라면 2레벨에 라칸
이거 두개 찍게하고 싸움걸어봐도 됩니다
물론 적이 만만하다면요
겁나 강해보인다면 3레벨에 다 배우게 한다음 들어갑시다
빠른 선2렙을 원하신다면 1레벨
을 찍는것도 괜찮습니다

평타가 빨라지고
또한 갖춰져서 꽤 쏠쏠해요

스킬 콤보
기본적으론
평
콤보를 씁니다





그래도
는 어느때 써도 제 값을 하니깐 크게 신경쓰지 맙시다

아군 서포터가 라칸이라면 이 콤보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콤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만 잘 활용해도 게임은 무조건 자야라칸이 끌고갑니다
저 위에는 아닐수도 있지만 적어도 플래티넘까지는 이 콤보가 매우 잘 통하네요
스킬 활용 팁

오리아나가 구체를 잘 생각해서 깔아두면 적이 섣불리 접근을 못하듯이

즉
을 잘 이용하면 적들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말은 거창하지만 저는 거의 라인전에서 적 원딜이 쉽사리 미니언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용도로 씁니다

이런식으로 깃털을 깔아두면 적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겠죠
근거리는 라칸의
로 커버하고 원거리는 자야의
로 커버합니다


적당히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를 뿌려놓고
로 스턴을 노립시다



이 스킬로 미니언을 먹어도 괜찮고, 깃털을 생성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최상이지만
절대 적 견제 용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딜이 별로일뿐더러
과의 연계가 힘들어집니다

웬만하면
과의 연계 스킬로 생각해주시고, 견제는 평타로 해주세요

도주하는 적을 스턴먹이고 싶다면
로 적을 맞추지 마세요




또한
만 해도 짭짤하게 딜링이 됩니다


내가 라인을 매우 밀어놨고 템이
이거 나와서 신나는데

적 정글러가 다른곳에 있어서 적 원딜은 포탑에 쭈그리고있다
그러면
로 쏠쏠하게 딜링하면 됩니다


물론 상황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자야
빠졌다고 바로 들어오는 친구들을 지금까지는 못봤지만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그런 만큼 도주 / 추노 시 적절한 이동속도 증가를 얻고, 피해량도 20% 강화되어 역전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포탑에도 적용이 됩니다
포탑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다면
를 사용하고 포탑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아마
의 효과를 받는것이니만큼 라칸이 때리든 자야가 때리든 둘의 이동속도가 올라가는건 아니고,


자세한 내용은 실험해본 뒤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라인전 페이즈에서는 깃털이 4개정도 모이면
를 사용하고,

한타 페이즈에서는
을 연계하여 대략 7-8개의 깃털로
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명을 잘라먹는 상황이라면 3개만 빠르게 생성하여
를 사용하고,

한타에서도 가끔은 한명에게만 3개의 깃털로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공통점은
연계를 제외하면 그렇게 많은 깃털을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굳이 너무 많은 깃털을
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아시겠지만
이 됩니다


실컷 깃털을 깔아둔다음에
쓰자마자
로 자야의 위치를 변경하여 속박을 맞추시면 됩니다




아리 Q를 궁이나 점멸을 사용해서 진로변경시키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를 라인정리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밀려오는 미니언들에게
- 원하는대로 평타 섞기 -
를 사용하면 라인을 굉장히 빠르게 밀 수 있습니다


원딜중에서도 라인클리어 능력이 꽤 좋은편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회피를 하면서 깃털을 뿌리고 바로
로 연계해 범위 안에 있는 적을 하나 이상 처치한다면 베스트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
-
-
로 도주를 막거나






왜 도주할때는 착지한 후에 플을 쓰느냐
그래야 깃털이 오는 거리가 더 길어지고 그만큼 속박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급하면 아무렇게나 쓰셔도 됩니다 단 적을 보고 써야겠죠




바텀을 잘 터뜨려서 자야가 컸다싶으면 저 콤보 아무도 못막습니다 그냥 명치빵꾸뚫어요






를 사용해서 라칸과 시너지를 뽐내봅시다



위에 말했듯이 점화같은 데미지를 못막고, 지난번에는 적 원딜의 평타마저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엔 이미 나에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태인 스킬은 막아내지 못하는 것 같네요
바꿔 말하자면 내게 적용된 스킬의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기능은 없다고 해도 되겠군요
평타는 왜 못막았지
웬만하면 안전하게 나에게 날아오는 스킬을 막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어느정도 하다보면 아 이건 막는 스킬 이건 못막는 스킬 감이 잡힙니다
참고로
의
나
의
같은 스킬을
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런 챔프가 스킬을 사용하느라 공중위로 떠올랐을 때


만약 여러분이 라칸과 함께라면 저와 친구가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자야에게
-
-
-
- 평 -
가 일반적입니다





궁을 배웠다면 라칸에게 

콤보를 넣게 하세요



자야는 그 뒤에 느긋하게 위에 있는 콤보를 넣든지 둘이 가깝다 싶으면 궁으로 

를 해주던지 하면 됩니다



참고로 라칸 플래시 위치는 어디있든 상관 없습니다
쓰고
- 자야에게
-
해도 되고








제 친구는 후자를 더 선호하더라구요
서포터가 다른 친구들이라면 그친구들의 CC에 맞춰
평
로 속박을 걸어줍시다


라칸은 자야없으면 패널티 있는데 자야는 라칸없어도 패널티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요약
시작.
또는 


1. 

2. 

3.
또는
또는 



4.
중 택1






5. 4와 동일하되, 4에서 선택한 아이템 제외,
추가 고려

6. 5와 동일
템트리 설명

무서운 녀석들은
가고요

첫템은 무조건 다른거 다 가지말고 무조건 백퍼센트
이거 갑니다

첫귀환에
이거 웬만하면 띄워주시구요

안떠도
가시면 돼요









왜냐면 내게 붙는다 싶으면
으로 매혹해버려서 제가 생존하기가 조금 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을 가요

라칸이 없는데 탈론이나 제드라면
상당히 쓸만합니다

그 후
또는
또는
중에서 고민해봅시다



적 조합에 암살자가 많거나 적이 나에게 접근하기 너무 쉬워 생존이 필요하다면 

교전 시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애매해 추가 사거리가 있으면 참 좋겠다면 


가본 적이 없는건 아니지만 딱히 큰 효율을 자랑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라인클리어를 도와주는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
정수도 떴고 신발도 샀고 공속템도 하나 갖췄다면 이제 상황을 봅시다
우선 가장 이상적인 3코어는
입니다


참고로
을 구입하실거라면
대신
를 먼저 사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럴 수 없는 경우라면 당연히
또는
또는
중 하나겠네요



적이 단단하면
한방AP데미지가 너무 무섭다면
CC기가 강력하면
를 구입합니다



그러나 전 약간 예능을 꽤 좋아해서
3코어로
또는
또는
같은 아이템을 가기도 합니다



꽤나 재미있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거든요
그래도 정석은 위에 있는 저것들이겠죠
네번째 아이템은 아까 못간
를 사주거나



피흡이 필요하다면
을 구입해주세요


템트리는 여러분의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AP템을 가도 된다는건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굉장히 다양해지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판단을 해주셔야합니다






정도가 제가 쓰는 템트리가 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 템을 골라야 하는 상황은 매우 당황하기 때문에
저기서 적절히 입맛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참말 힘듭니다
폴짝폴짝 뛰어서 E를 그냥 피해버려요
예전에는 쓰레쉬를 극혐했는데 그랩피하기 단련하고
칼리스타가 제일 극혐이 되었습니다
폴짝폴짝 뛰어서 E를 그냥 피해버려요
예전에는 쓰레쉬를 극혐했는데 그랩피하기 단련하고
칼리스타가 제일 극혐이 되었습니다

드레이븐
2:2 거의 못이깁니다
너무 강력해요
너무 강력해요

케이틀린
큰 사거리차이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사거리때문에 맞을수밖에 없어요
케이틀린나오면 진짜 라칸궁을 기대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라칸이 서포터가 아니라면 정말 슬프겠네요
사거리때문에 맞을수밖에 없어요
케이틀린나오면 진짜 라칸궁을 기대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라칸이 서포터가 아니라면 정말 슬프겠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정말 하는거없이 속수무책으로 짤립니다
라칸의 에어본을 맞고 자야의 속박을 맞으면 그 즉시 사망입니다
소나가 정말 제일 상대하기 쉬웠네요
상대로 소나나오면 노래도 부릅니다
굳이 라칸이 아니더라도 Q평E에 체력이 엄청나게 깎여나갑니다
더군다나 소나가 패시브 평타를 넣으러 올때 자야의 사거리 안쪽으로 들어올수밖에 없어서
W를 키고 매우 때리면 소나가 정말 아파합니다
라칸의 에어본을 맞고 자야의 속박을 맞으면 그 즉시 사망입니다
소나가 정말 제일 상대하기 쉬웠네요
상대로 소나나오면 노래도 부릅니다
굳이 라칸이 아니더라도 Q평E에 체력이 엄청나게 깎여나갑니다
더군다나 소나가 패시브 평타를 넣으러 올때 자야의 사거리 안쪽으로 들어올수밖에 없어서
W를 키고 매우 때리면 소나가 정말 아파합니다

나미
Q만 피한다면 소나급입니다
나미 궁도 자야 궁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정말 쉬워요
나미 궁도 자야 궁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정말 쉬워요
제가 라칸과 봇듀오를 가면서 기억에 남는 챔프는

이친구들이 꽤 힘듭니다







챔프 하나하나의 설명은 추가공략 탭의 챔피언별 대응법에 적어두었습니다
일단 라칸과 자야의 시너지가 매우 좋기때문에 거의 모든 바텀 챔프들을 잡아먹습니다
케틀도 라칸이 잘하면 잡아먹어요
우리의 서포터들을 믿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을 이용해서 적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미니언만 잘 먹으면 됩니다

라칸이 아니라면 크게 무리하지는 마세요
라칸이라면 아까 말씀드린 콤보로 최대한 킬을 긁어모으면 됩니다
그 콤보를 사용하면 정글러와 2:3도 거뜬하게 승리하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게 꽤 중요한데,
로 주요 적들을 속박시켜주면 됩니다.




단 한명만 속박시켜도 되는건 그 한명만 잘컸거나, 아니면 우리팀이 더 우세하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이겠죠
그리고
나
,
같이 계속 들러붙는 친구들이라면 힘들 것 같지만




전 그런 친구들은 쉬웠지만 개인적으로
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
로 자야가 이니시를 걸어봐도 괜찮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요
절대 아무때나 시도하지는 마세요
요약하자면
와
을 이용해서 생존력을 극대화하고,
로 딜링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챔프를 정렬했습니다
원딜 챔피언들



라칸과의 연계라면 노려볼만도 하지만, 1:2도 겨우 이길만큼 강력한 챔프입니다
그러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딜교에서 지는건 아닙니다 할만한 챔프에요
라칸과의 연계라면 잡아먹기 쉽습니다



머리 반쪽이 날아갑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말할 것도 없이 정말 쉬운 상대입니다



세상엔 많은 베인충이 있죠
농담이고
각만 내주지 않는다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각자의 서포터의 기량을 믿고 가야합니다




그래도 뚜벅이는 뚜벅이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으면 됩니다

리메이크 된 이후로 탑이나 정글에 가시는 듯 합니다

상대 이즈리얼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제가 일반을 전혀 안해서 자야로 자야를 상대해본 적이 없네요
통상적으로 미러전은 손싸움이라고들 하죠


엄청난
딜에 안정적인 라인클리어, 폭발적인
딜 때문에 라칸을 믿고 가곤 했는데요


어째선지 요즘은 잘 보이지 않네요
라칸과의 연계가 있다면 쉽지만, 라칸이 없다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뚜벅이라
도 잘 맞아주고
도
로 피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징크스의 서포터가 
라면 후반에 두들겨맞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웬만하면 버티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마찬가지로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니다만 라칸이 있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라칸과 함께하면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후반가면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니
초반에 미리 자근자근 밟아놓는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정직하게 반반이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항상
으로 밀려날 수 있단걸 생각합시다

나중가면 사거리가 자야보다 길어집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두말할 것도 없죠
그렇지만 후반부 트위치의 파괴력은 엄청난 편이니 미리 밟아놓도록 합시다
후반부로 진입했다면 항상 트위치가 어디쯤 은신해있을지 생각하고
한타 페이즈에도 트위치가 안보인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서폿 챔피언들
서폿 챔피언들 중에서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은 제외했습니다

아니더라도
만 피하고
을
으로 커버할 수 있어서 쉽습니다







아래에 머물러있다가 내려오면 그제서야 터집니다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그래도 역시 자야또한
를 피해갈 수는 없죠

거리만 내주지 않으며 조심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진입할 때 항상
를 고려해주세요







라칸과의 연계라면 꽤나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렇지만 자야 단일로 만나면 힘든 상대라 적어두었습니다
항상
스택 조심하세요




브랜드 유저들이 대개
를 자야 위치 조금 뒤에다가 뿌리는 경향이 있으니

앞무빙을 적절히 섞으면 상대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만치 않은 상대이니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그렇지만 초반에는 견제가 많이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로 견제를 하고

전투가 발생했을 때
로
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걸리면 꽤나 녹이기 쉽습니다

제가 자야를 그렇게 많이 하면서 쓰레쉬를 밴하지 않았던 적이 거의 없습니다
정말 요즘은 무조건 쓰레쉬 밴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나본 경험이 적으며, 상대법도 잘 모르지만
몇번 만나본 경험에 따르면 역시
만 피하면 되더군요

그렇지만
모두 변수창출에 너무 능하니




여러분도 웬만하면 밴해버리세요




서포터들의 대결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그래서 옛날엔 루시안자이라 듀오를 하기도 했는데요
제가 자이라의 거리를 알아서 그런지 저는 상대하기 쉬웠지만
그래도 역시 자이라의
콤보는 매우 무섭습니다








항상
의 위치를 생각합시다







생김새때문에 많이들 하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강한 서포터에요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삼켜지지만 않는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 외 이런 챔피언들이 힘들다
물론 잘큰 라이너들이 힘듭니다만



원딜의 운명이죠
조심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의외로
같이 밑도끝도 없이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궁플E하면 안정적인 거리에서 편하게 딜링할수있거든요
마치며
나중에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히며
제가 절대적이지 않고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출중하며 실력 또한 갖추신 분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른 자야 공략글들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자야 스타일을 만들고
그렇게 높은곳으로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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