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66.7% (4표)
0% (0표)
33.3% (2표)
자야, 저항하는 자
Xayah, The Rebel
18
0
12
4/6
[P2]자야쟁이의 자야 A~Z

- Sysrin(2017-11-05, 조회수: 57911)

Ctrl+F를 이용하면 검색을 통해
원하시는 내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템트리면 템트리, 특성이면 특성, 챔피언 이름을 검색하면 상대법도 나옵니다

10/15 공략 일부 수정
11월쯤 주목글 진입

안녕하십니까

플래티넘2 자야유저 '자야쟁이' 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플3으로 강등됨
게다가 또 플4로 강등됨
모두 세기말 랭크게임을 멀리하십시오


이게 뭐라고 주목글까지 갔대
정말 감사합니다
이거 아직 정확히 잘 모를때 휘갈겨쓴건데 주목글까지 갔네요
아이 창피해
더 보충설명 달았습니다






자야와 라칸이 출시된 날부터
친구와 자야라칸 듀오만 하며 터득한 자야에 대한 점들을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우선 자야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봅시다



자야의 장점

1. Clean Cuts(관통상) 땅에 남기는 깃털을 이용하여 적의 이동경로를 어느정도 컨트롤하고, 큰그림을 그리기 쉽습니다

2. 상상을 초월하는 Bladecaller(깃부르미) 데미지로 한방역전을 노릴 수도 있고 안정적인 승리를 챙길수도 있습니다

3. Deadly Plumage(죽음의 깃) 과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을 이용한 생존플레이가 매우 뛰어나며, 생존력은 원딜중에서도 단연 탑클래스라 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단점

1. 사거리가 짧은 편에 속합니다

2. Bladecaller(깃부르미) 의존도가 상당히 큽니다



덧붙이자면 Rakan(라칸)  이 없으면 상당히 심심합니다
다른 서폿들과도 좋은 궁합을 보이지만, 역시 남자친구인 Rakan(라칸) 만큼은 아니죠
자야는 Rakan(라칸) 이 없어도 패널티는 받지 않아 라칸보다는 낫지만, 그래도 라칸과 함께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아 서폿님 라칸하세요 하고 강요하라는게 아니고

미리 궁합이 맞는 친구 한명과 듀오랭을 하는게 좋습니다

  

저와 친구의 전적입니다

이럴만큼 라칸과의 연계가 끝내주는 챔피언입니다

가능하다면 라칸과 함께 해주세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7355

저와 함께하는 친구가 작성한 라칸 공략글입니다

아무래도 저와 듀오를 하다보니 공략에서 말하는게 저와 비슷한 점이 많고,

플레이 조언 또한 저와 친구의 팀워크를 중심으로 말한, 겹치는 부분이 몇 군데 있을거라 생각하여

듀오하는 친구에게는 이 라칸글을, 여러분은 이 자야글을 보는게 괜찮을 것 같습니다





https://www.twitch.tv/hjk1539

제 방송 링크는 아니고, 제 친구의 방송 링크입니다
저와 친구가 함께하는 듀오랭이 자주 방송되니 한번씩 들러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자야를 더 잘하시는 분들이 세상에 많고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제가 생각하는 자야에 대한 글이라, 이 글만 보고 모든걸 맹신하지 말고 다른분들이 적은 자야 공략도 참고하여
자신만의 자야 스타일을 구축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야, 저항하는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7) 2449 마나 340 (+40) 102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58 (+3.9%) 1.094
5초당 체력회복 3 (+0.75) 15.75 5초당 마나회복 8.25 (+0.8) 21.85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룬은 이렇게 듭니다

길게 말할 것 없이 

여러분께서 사용하시는 원딜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죄송합니다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그냥 다른 원딜들이 드는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절대 저 룬이 공통적인 원딜 룬이라는건 아니구요

여러분께서 사용하시는 원딜 룬을 들어도 됩니다

우리의 자야는 그래도 강력하거든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쓰는 특성입니다
무난하고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여기서 이제 결의 쪽을 조금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바꾸는거를 설명해보자면




새로운 피(Fresh Blood) : 포식(Feast)

취향차이입니다


원래 저는 무조건 포식파였는데
아군 서포터가 무엇이냐에 따라 새로운피도 나쁘지 않습니다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데 우리가 더 유리하다 싶으면 새로운피 찍어주세요




흡혈귀(Vampirism) : 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취향차이입니다

설명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군요
정말 취향차이입니다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반반입니다
둘다 쓸만합니다

원래 공략에는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이 좋다고 썼었는데

다른분들 공략을 참고해가며 이것저것 시도해보니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도 꽤 쓸만하더군요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은 안정적인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은 무난한 느낌이 들구요

취향따라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룬 갑옷(Runic Armor) :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룬 갑옷(Runic Armor) 은 아군 서포터가 Lulu(룰루) Sona(소나) Soraka(소라카) Janna(잔나) 같은 힐/보호막 위주 챔피언일때 들어줍니다

아니라면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를 들되, 내가 한타에서 피흡으로 오래 살아보겠다고 한다면 룬 갑옷(Runic Armor) 을 듭니다






통찰력(Insight) : 대담함(Fearless)

웬만해선 통찰력(Insight) 을 들어주고요

한번 걸리면 큰일난다 싶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 Malphite(말파이트) Nautilus(노틸러스) Sejuani(세주아니) Alistar(알리스타)  등등이면 대담함(Fearless) 듭니다
요약하자면 한번에 폭딜이 빡 들어올것같으면 대담함(Fearless) 들어주시고

아니면 통찰력(Insight) 들어주세요

사실 대담함(Fearless) 통찰력(Insight) 빼고는 거의 취향이에요

다른건 뭘 골라도 괜찮습니다

Xayah(자야) 는 그래도 세거든요
당연한거죠

요즘들어 barrier(방어막) Heal(회복) 조합도 많이 나와서 barrier(방어막) 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아군 서포터가 Janna(잔나) Sona(소나) Soraka(소라카) Lulu(룰루) 같은 챔프라면 힐배리어 조합이 쓸만합니다

그래도 서포터 여러분을 배려하기 위해 예의상 힐배리어 ㄱㄱ? 정도는 물어봅시다
관통상 (Clean Cuts)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45/60/75/90/10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5/40/45/50/55%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각 깃털로 55/65/75/85/95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0.75) 증가합니다. 적이 3개 이상의 깃털에 맞으면 1.25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200/300/4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80/120/160/200/24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로 멀리 있는 미니언을 먹기도 용이하고, 딸피를 처리할때도 유용하지만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는 웬만하면 Clean Cuts(관통상) 과의 연계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평 - Bladecaller(깃부르미) 콤보를 위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아껴두는게 낫다는 이야기죠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견제용으로 쓰는건 상당히 낭비입니다 데미지도 얼마 안들어가요

미니언 막타용도로도 괜찮습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자야 딜링의 상당한 부분을 책임져주는 스킬입니다

20%의 피해가 우습게 보이지만 절대 우습게 볼 피해량이 아니에요

그리고 이동 속도 30% 추가 효과가 추노에도, 도주에도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Lucian(루시안) 의 Ardent Blaze(타는 불길) 스킬의 강화 버전이죠

가장 매력적인 점은 Rakan(라칸) 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아군 Rakan(라칸)을 위하여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써주는 상황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같은 효과' 를 얻는다는게 라칸이 공격을 해도 자야의 이동속도가 올라간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실험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제보를 받았는데

자야가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사용하고 적을 공격하면 Rakan(라칸) 의 이동속도 또한 올라간다고 합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경로에 있는 적 모두에게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증가합니다.)

적이 3개의 깃털에 맞으면 1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자야의 핵심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자야 숙련도가 갈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Kalista(칼리스타) 의 Rend(뽑아 찢기) 와 비슷하게 깃털을 많이 맞추면 맞출수록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맞추면 좋은거군! 은 아닙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Xayah(자야) 챔피언 레벨 6, Bladecaller(깃부르미) 스킬 3레벨, 공격력 84 기준

깃털 1개 - 87 데미지
깃털 2개 - 118 데미지
깃털 3개 - 148 데미지
깃털 4개 - 173 데미지
깃털 5개 - 195 데미지
깃털 6개 - 212 데미지
깃털 7개 - 224 데미지
깃털 8개 - 233 데미지

깃털 8개부터 데미지 상승폭이 급격하게 줄어서 그만뒀습니다

아무튼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데미지를 주긴 하지만, 엄청난 차이는 아닙니다

저같은 경우 라인전에서는 4개 정도, 한타에서는 궁이 있다면 8개, 없다면 3개 정도만 맞춥니다

그래도 큰 차이가 없어요



그래도 후반가면 깃털 하나하나의 데미지가 중요해지긴 합니다
그래도 그건 후반 이야기고 어느정도만 적당히 맞춰도 충분히 강해요

요약하자면
데미지는 점점 깎이니, 너무 많은 깃털을 맞추는 것에만 집중하지는 말라는 뜻입니다
특히 초반에 말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100/150/2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적 상태가 되는건 아니고, 어디까지나 대상으로 지정 불가 이기 때문에

이미 내가 Ignite(점화) 같은 도트뎀 스킬을 맞았다면 이 스킬을 사용해도 죽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로는 벽을 넘지 못합니다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스킬 선마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예전에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선마했었는데 그땐 대체 어떻게 이겼는지 원


Kalista(칼리스타) 와 비슷하게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선마해줍시다




Rakan(라칸) 과 함께라면 2레벨에 라칸 Battle Dance(전쟁무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이거 두개 찍게하고 싸움걸어봐도 됩니다

물론 적이 만만하다면요


겁나 강해보인다면 3레벨에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Battle Dance(전쟁무도) 다 배우게 한다음 들어갑시다





빠른 선2렙을 원하신다면 1레벨 Deadly Plumage(죽음의 깃) 을 찍는것도 괜찮습니다

평타가 빨라지고 Clean Cuts(관통상) 또한 갖춰져서 꽤 쏠쏠해요

스킬 콤보
기본적으론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 Deadly Plumage(죽음의 깃) 콤보를 씁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 전에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켜도 되는데 제가 맨날 까먹어요

그래도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어느때 써도 제 값을 하니깐 크게 신경쓰지 맙시다



아군 서포터가 라칸이라면 이 콤보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콤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 - 평타 - Rakan(라칸) 이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Bladecaller(깃부르미)

이것만 잘 활용해도 게임은 무조건 자야라칸이 끌고갑니다
저 위에는 아닐수도 있지만 적어도 플래티넘까지는 이 콤보가 매우 잘 통하네요


스킬 활용 팁
Clean Cuts(관통상) 에 대하여

오리아나가 구체를 잘 생각해서 깔아두면 적이 섣불리 접근을 못하듯이

Clean Cuts(관통상) 을 이용해서 깃털을 적절히 뿌려놓으면 잘 다가오지 못합니다

즉 Clean Cuts(관통상) 을 잘 이용하면 적들의 위치를 어느정도 제어할 수 있다는 거죠

말은 거창하지만 저는 거의 라인전에서 적 원딜이 쉽사리 미니언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용도로 씁니다



이런식으로 깃털을 깔아두면 적이 쉽사리 접근하지 못하겠죠
근거리는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로 커버하고 원거리는 자야의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커버합니다

적당히 적의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Clean Cuts(관통상) 를 뿌려놓고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스턴을 노립시다






Double Daggers(깃털 연타) 에 대하여


이 스킬로 미니언을 먹어도 괜찮고, 깃털을 생성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최상이지만
절대 적 견제 용도로 사용하지 마세요

딜이 별로일뿐더러 Bladecaller(깃부르미) 과의 연계가 힘들어집니다

웬만하면 Bladecaller(깃부르미) 과의 연계 스킬로 생각해주시고, 견제는 평타로 해주세요

도주하는 적을 스턴먹이고 싶다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로 적을 맞추지 마세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로 생성된 깃털이 적을 못맞춥니다

Double Daggers(깃털 연타) 를 적 살짝 뒤에 깔아놓고 적이 그 앞에 갈때 평타로 깃털 하나 추가생성 후에 즉시 Bladecaller(깃부르미) 쓰면 속박걸려요



또한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만 해도 짭짤하게 딜링이 됩니다

내가 라인을 매우 밀어놨고 템이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이거 나와서 신나는데
적 정글러가 다른곳에 있어서 적 원딜은 포탑에 쭈그리고있다

그러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쏠쏠하게 딜링하면 됩니다

물론 상황 봐가면서 해야합니다

자야 Bladecaller(깃부르미) 빠졌다고 바로 들어오는 친구들을 지금까지는 못봤지만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Deadly Plumage(죽음의 깃)에 대하여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공격 시 이동속도가 증가되는, Lucian(루시안) 의 Ardent Blaze(타는 불길) 강화 버전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런 만큼 도주 / 추노 시 적절한 이동속도 증가를 얻고, 피해량도 20% 강화되어 역전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은 포탑에도 적용이 됩니다

포탑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다면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를 사용하고 포탑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는 Rakan(라칸) 한테도 적용이 됩니다

아마 Deadly Plumage(죽음의 깃) 의 효과를 받는것이니만큼 라칸이 때리든 자야가 때리든 둘의 이동속도가 올라가는건 아니고,

Rakan(라칸) 또한 공격속도 증가 / 공격 시 자신의 이동속도 상승 버프를 받는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실험해본 뒤 말씀드리겠습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에 대하여


전 라인전 페이즈에서는 깃털이 4개정도 모이면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고,

한타 페이즈에서는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연계하여 대략 7-8개의 깃털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명을 잘라먹는 상황이라면 3개만 빠르게 생성하여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고,

한타에서도 가끔은 한명에게만 3개의 깃털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공통점은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연계를 제외하면 그렇게 많은 깃털을 맞추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굳이 너무 많은 깃털을 Bladecaller(깃부르미) 에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아시겠지만 Bladecaller(깃부르미) Flash(점멸)이 됩니다

실컷 깃털을 깔아둔다음에 Bladecaller(깃부르미) 쓰자마자 Flash(점멸) 로 자야의 위치를 변경하여 속박을 맞추시면 됩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면 모든 깃털이 자야에게 오게 되는데 그때 Flash(점멸) 로 자야의 위치를 바꾸면 됩니다

아리 Q를 궁이나 점멸을 사용해서 진로변경시키는거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저는 Bladecaller(깃부르미) 를 라인정리 용도로도 많이 씁니다

밀려오는 미니언들에게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원하는대로 평타 섞기 -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면 라인을 굉장히 빠르게 밀 수 있습니다
원딜중에서도 라인클리어 능력이 꽤 좋은편이라고 전 생각합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에 대하여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는 1순위 회피용도 2순위 깃털용도 3순위 막타용도입니다

회피를 하면서 깃털을 뿌리고 바로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연계해 범위 안에 있는 적을 하나 이상 처치한다면 베스트입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사용중에도 Flash(점멸) 을 쓸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Flash(점멸) - Bladecaller(깃부르미) 로 도주를 막거나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착지 - Bladecaller(깃부르미) - Flash(점멸) 로 속박을 걸어 쫓아오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왜 도주할때는 착지한 후에 플을 쓰느냐
그래야 깃털이 오는 거리가 더 길어지고 그만큼 속박의 범위가 늘어납니다
급하면 아무렇게나 쓰셔도 됩니다 단 적을 보고 써야겠죠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은 Rakan(라칸)과의 연계 :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 모은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와 시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바텀을 잘 터뜨려서 자야가 컸다싶으면 저 콤보 아무도 못막습니다 그냥 명치빵꾸뚫어요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하던지 여유가 있다면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 Deadly Plumage(죽음의 깃) - 원하는대로 평타섞기 -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사용해서 라칸과 시너지를 뽐내봅시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도 막지 못하는 데미지가 있습니다

Fizz(피즈)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처럼요

위에 말했듯이 점화같은 데미지를 못막고, 지난번에는 적 원딜의 평타마저 막아내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엔 이미 나에게 적용되어 데미지가 들어오는 상태인 스킬은 막아내지 못하는 것 같네요

바꿔 말하자면 내게 적용된 스킬의 데미지를 무효화하는 기능은 없다고 해도 되겠군요
평타는 왜 못막았지

웬만하면 안전하게 나에게 날아오는 스킬을 막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어느정도 하다보면 아 이건 막는 스킬 이건 못막는 스킬 감이 잡힙니다

참고로 Jarvan IV(자르반 4세)의 Cataclysm(대격변) 나 Camille(카밀) 의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같은 스킬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런 챔프가 스킬을 사용하느라 공중위로 떠올랐을 때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를 사용하면 놀랍게도 제가 유효하지 않은 대상이 되어 스킬이 취소됩니다





Rakan(라칸)과의 연계에 대하여


만약 여러분이 라칸과 함께라면 저와 친구가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 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 - Double Daggers(깃털 연타) - 평 - Bladecaller(깃부르미) 가 일반적입니다

궁을 배웠다면 라칸에게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Battle Dance(전쟁무도)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콤보를 넣게 하세요

자야는 그 뒤에 느긋하게 위에 있는 콤보를 넣든지 둘이 가깝다 싶으면 궁으로 Double Daggers(깃털 연타)Featherstorm(저항의 비상)Bladecaller(깃부르미)를 해주던지 하면 됩니다

참고로 라칸 플래시 위치는 어디있든 상관 없습니다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쓰고 Flash(점멸) -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해도 되고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쓰고 자야에게 Battle Dance(전쟁무도) Flash(점멸) 로 즉시 매혹시킨 후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한번 더넣어도 됩니다

제 친구는 후자를 더 선호하더라구요



서포터가 다른 친구들이라면 그친구들의 CC에 맞춰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로 속박을 걸어줍시다
라칸은 자야없으면 패널티 있는데 자야는 라칸없어도 패널티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 요약
시작. Doran's Blade(도란의 검) 또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1.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2.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3.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또는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또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4.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Guardian Angel(수호 천사)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중 택1

5. 4와 동일하되, 4에서 선택한 아이템 제외,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추가 고려

6. 5와 동일



템트리 설명
만만한 녀석들은 Doran's Blade(도란의 검)
무서운 녀석들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가고요

첫템은 무조건 다른거 다 가지말고 무조건 백퍼센트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이거 갑니다

첫귀환에 B. F. Sword(B.F. 대검) 이거 웬만하면 띄워주시구요

안떠도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가시면 돼요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도 안나오면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 혹은 Long Sword(롱소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가 나왔다면 다음 템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을 띄웁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도 고민해봤는데 암살자들을 라칸이 기가막히게 처리해줍니다

왜냐면 내게 붙는다 싶으면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으로 매혹해버려서 제가 생존하기가 조금 편합니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을 가요

라칸이 없는데 탈론이나 제드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당히 쓸만합니다

그 후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또는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또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중에서 고민해봅시다

적 조합에 암살자가 많거나 적이 나에게 접근하기 너무 쉬워 생존이 필요하다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교전 시 상대와의 거리가 너무 애매해 추가 사거리가 있으면 참 좋겠다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는 잘 모르겠군요

가본 적이 없는건 아니지만 딱히 큰 효율을 자랑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라인클리어를 도와주는 좋은 아이템이긴 합니다




정수도 떴고 신발도 샀고 공속템도 하나 갖췄다면 이제 상황을 봅시다

우선 가장 이상적인 3코어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너무나도 좋아요

참고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구입하실거라면 B. F. Sword(B.F. 대검) 대신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를 먼저 사는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럴 수 없는 경우라면 당연히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또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또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중 하나겠네요

적이 단단하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한방AP데미지가 너무 무섭다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CC기가 강력하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를 구입합니다


그러나 전 약간 예능을 꽤 좋아해서

3코어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또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또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같은 아이템을 가기도 합니다

꽤나 재미있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거든요

그래도 정석은 위에 있는 저것들이겠죠




네번째 아이템은 아까 못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를 사주거나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를 샀는데 게임이 너무 유리하다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피흡이 필요하다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구입해주세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별로인줄 알았는데 효율이 은근 괜찮더군요


템트리는 여러분의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AP템을 가도 된다는건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굉장히 다양해지기 때문에 여러분께서 판단을 해주셔야합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Phantom Dancer(유령 무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생존템 한개

정도가 제가 쓰는 템트리가 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 템을 골라야 하는 상황은 매우 당황하기 때문에

저기서 적절히 입맛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참말 힘듭니다
폴짝폴짝 뛰어서 E를 그냥 피해버려요
예전에는 쓰레쉬를 극혐했는데 그랩피하기 단련하고
칼리스타가 제일 극혐이 되었습니다
드레이븐
2:2 거의 못이깁니다
너무 강력해요
케이틀린
큰 사거리차이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사거리때문에 맞을수밖에 없어요
케이틀린나오면 진짜 라칸궁을 기대하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라칸이 서포터가 아니라면 정말 슬프겠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정말 하는거없이 속수무책으로 짤립니다
라칸의 에어본을 맞고 자야의 속박을 맞으면 그 즉시 사망입니다
소나가 정말 제일 상대하기 쉬웠네요
상대로 소나나오면 노래도 부릅니다

굳이 라칸이 아니더라도 Q평E에 체력이 엄청나게 깎여나갑니다
더군다나 소나가 패시브 평타를 넣으러 올때 자야의 사거리 안쪽으로 들어올수밖에 없어서
W를 키고 매우 때리면 소나가 정말 아파합니다
나미
Q만 피한다면 소나급입니다
나미 궁도 자야 궁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정말 쉬워요
제가 라칸과 봇듀오를 가면서 기억에 남는 챔프는

Draven(드레이븐) Kalista(칼리스타) Caitlyn(케이틀린) Jhin(진) Taric(타릭)Braum(브라움) Janna(잔나) 이친구들이 꽤 힘듭니다

챔프 하나하나의 설명은 추가공략 탭의 챔피언별 대응법에 적어두었습니다
일단 라칸과 자야의 시너지가 매우 좋기때문에 거의 모든 바텀 챔프들을 잡아먹습니다
케틀도 라칸이 잘하면 잡아먹어요
우리의 서포터들을 믿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Clean Cuts(관통상) 을 이용해서 적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미니언만 잘 먹으면 됩니다

라칸이 아니라면 크게 무리하지는 마세요

라칸이라면 아까 말씀드린 콤보로 최대한 킬을 긁어모으면 됩니다

그 콤보를 사용하면 정글러와 2:3도 거뜬하게 승리하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게 꽤 중요한데,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주요 적들을 속박시켜주면 됩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광역 속박을 노려봐도 되고, 그냥 Double Daggers(깃털 연타) 평 Bladecaller(깃부르미) 로 한명만 속박시켜도 됩니다

단 한명만 속박시켜도 되는건 그 한명만 잘컸거나, 아니면 우리팀이 더 우세하거나 둘 중 하나의 상황이겠죠

그리고 Kled(클레드) 나 Darius(다리우스)Malphite(말파이트) 같이 계속 들러붙는 친구들이라면 힘들 것 같지만

Bladecaller(깃부르미) 만 잘 사용한다면 저 친구들도 제게 그렇게 잘 들러붙진 못합니다

전 그런 친구들은 쉬웠지만 개인적으로 Vladimir(블라디미르) Kassadin(카사딘) 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Flash(점멸) Bladecaller(깃부르미) 로 자야가 이니시를 걸어봐도 괜찮습니다

정말 상황이 괜찮다면요

절대 아무때나 시도하지는 마세요



요약하자면 Bladecaller(깃부르미) 와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이용해서 생존력을 극대화하고, Deadly Plumage(죽음의 깃) 로 딜링을 하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나다 순으로 챔프를 정렬했습니다



원딜 챔피언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실종) - 이제는 보이지 않는 친구입니다. 175게임 가까이 하면서 바텀에서 본 적이 없네요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최상)Spinning Axe(회전 도끼) 가 정말 너무나도 아픕니다.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노려볼만도 하지만, 1:2도 겨우 이길만큼 강력한 챔프입니다

                            그러나 자주 보이는 챔프는 아닙니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중)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으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피해버리기 때문에 약간 힘들지만

                        딜교에서 지는건 아닙니다 할만한 챔프에요

                        라칸과의 연계라면 잡아먹기 쉽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 포츈 (중하)Double Up(한 발에 두 놈) 만 정말 잘 피해준다면 쉬운 상대입니다 Double Up(한 발에 두 놈) 절대 맞지 마세요 정말로

                             머리 반쪽이 날아갑니다




Varus(바루스) 바루스 (중하) - 기본적으로 뚜벅이라 Bladecaller(깃부르미) 맞추기가 쉬운 편이고,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말할 것도 없이 정말 쉬운 상대입니다




Vayne(베인) 베인 - (중하) Tumble(구르기)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 도 잘 맞지 않고, 라칸도 힘을 쓰기 어렵습니다만

                        세상엔 많은 베인충이 있죠

                        농담이고 Condemn(선고) 각만 내주지 않는다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Sivir(시비르) 시비르 (중) - 최근에 만나본 적이 없지만 예전에 만나봤을 때는 반반이었습니다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으로 스킬들을 막아버려서 조금 힘들긴 하지만 질 정도는 아니에요

                       각자의 서포터의 기량을 믿고 가야합니다



Ashe(애쉬) 애쉬 (중상) - 약간 힘듭니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으로 피한다지만 Ranger's Focus(궁사의 집중) 딜이 상당하고, 사거리 차이도 약간 나는 편입니다

                       그래도 뚜벅이는 뚜벅이니까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거나 아군 서포터를 믿으면 됩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읍읍) - 읍읍읍

                          리메이크 된 이후로 탑이나 정글에 가시는 듯 합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중하~중상) - 반반입니다
                                   상대 이즈리얼의 Mystic Shot(신비한 화살)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 맞추기도 약간 까다롭지만 선딜이 있으니 그걸 노려봅시다



Xayah(자야) 자야 (실종) - 자야를 플레이하는건 저희죠

                       제가 일반을 전혀 안해서 자야로 자야를 상대해본 적이 없네요

                       통상적으로 미러전은 손싸움이라고들 하죠



Jhin(진) 진 (상) - 한창 Doran's Ring(도란의 반지) 를 들고 올때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엄청난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딜에 안정적인 라인클리어, 폭발적인 Whisper(속삭임) 딜 때문에 라칸을 믿고 가곤 했는데요

                  어째선지 요즘은 잘 보이지 않네요

                  라칸과의 연계가 있다면 쉽지만, 라칸이 없다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Jinx(징크스) 징크스 (중하) - 쉬운 편입니다

                          뚜벅이라 Bladecaller(깃부르미) 도 잘 맞아주고 Super Mega Death Rocket!(초강력 초토화 로켓!) 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로 피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징크스의 서포터가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Janna(잔나) 라면 후반에 두들겨맞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Kalista(칼리스타) 칼리스타 (상) Martial Poise(전투 태세) 때문에 Bladecaller(깃부르미)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플래시를 써야만 맞추기도 해요

                          웬만하면 버티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Pierce(꿰뚫는 창) Rend(뽑아 찢기) 를 맞지 않게 주의하세요 꽤나 아픕니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상) - 사거리 차이가 엄청납니다 괜히 깝쭉대다가 맞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마찬가지로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니다만 라칸이 있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중상) - 사실 그렇게 힘든건 아닙니다만 코그모의 진가는 코그모의 서포터가 잘할 때 드러납니다

                       라칸과 함께하면 힘든 상대는 아니지만 후반가면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니

                       초반에 미리 자근자근 밟아놓는것이 중요합니다



Corki(코르키) 코르키 (중) - 반반입니다

                       정말 정직하게 반반이라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PhosPhorus Bomb(인광탄) 을 피하며 싸우면 상대할만합니다



Quinn(퀸) 퀸 (실종) - 안보인지 한참 된 친구입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중) - 반반입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스택만 조심해주세요
                            항상 Burster Shot(대구경 탄환)으로 밀려날 수 있단걸 생각합시다

                            나중가면 사거리가 자야보다 길어집니다



Twitch(트위치) 트위치 (중하) ~ (중상) - 라인전은 상대하기 쉬운 편입니다

                          라칸과의 연계라면 두말할 것도 없죠

                          그렇지만 후반부 트위치의 파괴력은 엄청난 편이니 미리 밟아놓도록 합시다

                          후반부로 진입했다면 항상 트위치가 어디쯤 은신해있을지 생각하고

                          한타 페이즈에도 트위치가 안보인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서폿 챔피언들


서폿 챔피언들 중에서 많이 만나보지 못한 챔피언들은 제외했습니다


Nami(나미) 나미 (하) - 라칸과의 연계라면 쉽고

                     아니더라도 Aqua Prison(물의 감옥) 만 피하고 Tidal Wave(해일) 을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으로 커버할 수 있어서 쉽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중) Dredge Line(닻줄 견인) 만 잘 피해주면 됩니다. Depth Charge(폭뢰) 의 경우 Featherstorm(저항의 비상) 을 써도

                          아래에 머물러있다가 내려오면 그제서야 터집니다 그것만 조심해주세요




Rakan(라칸) 라칸 (중) - 저는 평소 라칸의 Grand Entrance(화려한 등장) 거리를 숙지하는 편이라 꽤 쉽다고 느끼지만

                     그래도 역시 자야또한 The Quickness(매혹의 질주) 를 피해갈 수는 없죠

                     거리만 내주지 않으며 조심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Leona(레오나) 레오나 (중하)Solar Flare(흑점 폭발) 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쉽다고 느꼈습니다

                          Solar Flare(흑점 폭발) Zenith Blade(천공의 검) 만 조심해주세요




Lulu(룰루) 룰루 (중) - 룰루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Whimsy(변덕쟁이) 를 웬만해서는 자야에게 쓰지 않고 서포터에게 쓸테니 유념해주세요

                     Wild Growth(급성장) 으로 인한 변수만 신경써준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중)Black Shield(칠흑의 방패) 가 있다곤 하나 자야를 위협하는 스킬은 아니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만 피하면 할만한 상대입니다만

                           진입할 때 항상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를 고려해주세요




Bard(바드) 바드 (중)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를 잘 피해주세요 꼭 피해야합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로 인한 라인 유지력이 꽤 괜찮은데 피가 약한 편이라 상대할만합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중상)Unbreakable(불굴) 을 이용하여 깃털을 자기 앞에 생성되도록 강제하기때문에 킬을 내기 어려운 편이나

                          라칸과의 연계라면 꽤나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렇지만 자야 단일로 만나면 힘든 상대라 적어두었습니다

                          항상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스택 조심하세요




Brand(브랜드) 브랜드 (~) - 브랜드 파일럿 실력에 따라 좌우됩니다

                            Pilla of Flame(화염 기둥) 과 Sear(불태우기) 를 조심해야하는데요

                            브랜드 유저들이 대개 Pilla of Flame(화염 기둥) 를 자야 위치 조금 뒤에다가 뿌리는 경향이 있으니

                            앞무빙을 적절히 섞으면 상대할만합니다

                            그래도 만만치 않은 상대이니 스킬을 피하는 것에 집중합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중하~) - Rocket Grab(로켓 손) 을 얼마나 잘 피할수 있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Sona(소나) 소나 (하) - 정말 아무것도 못하고 Bladecaller(깃부르미) 에 속수무책으로 녹아들어갑니다

                     Crescendo(크레센도) 는 잘 보고 피해주는 센스가 있다면 너무나도 쉬운 상대일겁니다

                     그렇지만 초반에는 견제가 많이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Soraka(소라카) 소라카 (중) - 소라카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갈립니다

                       거리를 내주지 않으면서 Starcall(별부름) 로 견제를 하고

                       전투가 발생했을 때 Equinox(별의 균형) 로 Bladecaller(깃부르미) 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걸리면 꽤나 녹이기 쉽습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상으로 추정) - 왜 추정이냐

                                  제가 자야를 그렇게 많이 하면서 쓰레쉬를 밴하지 않았던 적이 거의 없습니다

                                  정말 요즘은 무조건 쓰레쉬 밴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나본 경험이 적으며, 상대법도 잘 모르지만

                                  몇번 만나본 경험에 따르면 역시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만 피하면 되더군요

                                  그렇지만 Death Sentence(사형 선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Flay(사슬 채찍) The Box(영혼 감옥) 모두 변수창출에 너무 능하니

                                  여러분도 웬만하면 밴해버리세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중상) - 자야의 사거리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Headbutt(박치기) Pulverize(분쇄) 가 상당히 잘 노출됩니다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 때문에 한번에 녹여버리기도 애매해요

                            서포터들의 대결이긴 하지만 웬만하면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하도록 합시다




Zyra(자이라) 자이라 (중) - 제 친구 라칸쟁이의 예전 닉이 뚜벅쵸 자이라였습니다

                       그래서 옛날엔 루시안자이라 듀오를 하기도 했는데요

                       제가 자이라의 거리를 알아서 그런지 저는 상대하기 쉬웠지만

                       그래도 역시 자이라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 콤보는 매우 무섭습니다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으로 자라난 식물을 처리하면서 플레이한다면 반반은 갑니다




Janna(잔나) 잔나 (중상) - 초반에는 너무나도 쉽지만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가 뜬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뜨기전에 밟아놓읍시다

                       항상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의 위치를 생각합시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중하)Inner Flame(내면의 열정) Inner Flame(내면의 열정) 만 피하면 쉬운 상대입니다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거리를 주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Taric(타릭) 타릭 (상) - 미니언을 먹을라치면 Dazzle(황홀한 강타) 로 스턴을 걸어버리고 데미지도 아픕니다

                     생김새때문에 많이들 하지 않아서 그렇지 상당히 강한 서포터에요

                     정글러를 불러서 처리합시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중) - 반반입니다

                        삼켜지지만 않는다면 할만한 상대입니다



그 외 이런 챔피언들이 힘들다

물론 잘큰 라이너들이 힘듭니다만

Zed(제드) Evelynn(이블린) Katarina(카타리나) 같은 암살자에게 너무 무력합니다

원딜의 운명이죠

조심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의외로 Kled(클레드) Nasus(나서스) Rengar(렝가) 같이 밑도끝도 없이 들어오는 챔프에게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궁플E하면 안정적인 거리에서 편하게 딜링할수있거든요

마치며

나중에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제 주관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밝히며

제가 절대적이지 않고 저보다 자야에 대한 이해도가 출중하며 실력 또한 갖추신 분들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른 자야 공략글들도 참고하여 여러분만의 자야 스타일을 만들고

그렇게 높은곳으로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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