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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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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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 어둠의 아이
Annie, The Dark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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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게임 전 3분 애니 공략

- 신우연(2017-09-03, 조회수: 3968)

게임 시작 전에 간단하게 읽고 들어갈 수 있는 공략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애니는 플레이가 쉽고 강하지만, 최근 메타와는 동 떨어진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는 높으신 분들의 이야기일 뿐, 우리랑은 관계없잖아요?

우리의 카운터는 우리의 손이죠.

하지만 애니는 손이 느려도 쉽고 캐리도 가능한

  위력적인 서포터 입니다.(이런 서포터 또 없습니다.)

귀엽고 강하고 스턴도 가진 쉬운 애니, 짧게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바쁘다면 색깔 글씨를 위주로 읽어주세요 = 3분)


cf. 애니 스킨은 전부 이쁩니다. 그냥 다 사세요.

    싼 스킨도 그냥 다 이뻐 ~.~

애니, 어둠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4 (+102) 2328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0.4 (+2.63) 95 공격 속도 0.61 (+1.36%) 0.751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22 (+4.7) 99.1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625 6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2
  • 마법 관통력 +0.87
    x7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26
  • 마법 관통력
    +7.3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9,219 IP

룬은 일반적인 AP룬: 마관/방어/주문/주문(표식/인장/문양/왕룬) 을 들어줍니다.


룬특은 취향입니다. 저는 보통 마관 9개보다는 쌍관(정확성)을 2개 섞어주는데,

마관7+쌍관2 = 마관7.33 / 물관 1.8 로, 마관9 = 마관7.83에 비해 마관 0.5가 떨어지지만 물관 1.8이 있기 때문입니다.

(스킬로만 견제하실 거면 마관만 끼는게 낫겠죠?)

저는 딜을 좋아하기도 하고, 순간적으로 킬각잡기 위해 이렇게 강공으로 룬을 듭니다만,

이외에도 다리가 짧은 애니를 위해 이속룬이나, 쿨감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장에는 라인전의 원활한 초반 딜교를 위해 방어를 듭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의 첫번째 줄은 방랑자로 모자란 이속을 채워줍니다. 두번째 줄은 쿠키 빼고 들만한 게 없고, 세번째 줄에서 마나관리가 어렵다면 명상도 괜찮지만, 보통 서폿애니가 라인전에서 스킬을 쏟아부어가며 견제하기는 어렵기때문에 무자비를 듭니다. 킬을 딴다거나 디나이를 할 자신이 있으면, 부쉬 플레이가 능하다면 대자연의 선물도 좋지만, 살펴보기도 찍을것이고, 아무래도 초보 서폿이면 산적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성과 천둥으로 딜을 올려줍시다.


결의에서는 살펴보기로 부쉬에서의 이속을, 애니에게 필수적인 점멸의 쿨을 줄여줄 수 있는 통찰력을 듭시다.


위의 특성보다 딜을 더 원한다면 결의 대신 흉포 특성에 (마술-포식-(흡혈귀+타고난재능)-양날의검)을 찍는 방법도 있긴 한데, 아무래도 위의 특성이 플레이가 더 원활한 듯 싶습니다.

점화 점멸외에는 선택지가 없습니다.

적팀에 암살자 챔피언이 있다면 탈진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스펠은 효율이 극히 떨어집니다.

왠만하면 그냥 점화들고 라인전 공격적으로 해서 잡고 잡히는게 꿀잼이죠.

방화광 (Pyromania)
애니가 스킬을 4번 시전한 후 다음 공격 스킬에 맞은 적은 1.25/1.5/1.75초간 기절합니다.
붕괴 (Disintegrat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가 마나로 가득한 화염구를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붕괴에 명중한 적이 사망하면 사용한 마나를 다시 회복하고,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625)
소각 (Incinerat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애니가 원뿔 모양의 불을 발사하여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70/115/160/205/25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용암 방패 (Molten Shiel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애니가 자신이나 아군에게 3초 동안 60/95/130/165/200 (+주문력의 4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보호막으로 인해 이동 속도가 20~50% 증가한 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보호막을 공격한 적은 25/35/45/55/6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용암 방패는 각 대상에게 보호막당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소환: 티버 (Summon: Tibb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티버가 화염에 휩싸인 채 나타나 해당 지역에 있는 적에게 150/275/40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티버는 45초동안 적들을 추격하며 50/70/100 (+0.1 AP)의 기본 공격력을 가지고, 주변 적들에게 매 초마다 20/30/40 (+0.12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애니가 용암 방패를 시전하면 티버는 용암 방패 효과를 얻습니다.

티버의 분노는 티버가 소환되었을 때/애니가 방화광 스킬로 적 챔피언을 기절시켰을 때/ 애니가 죽었을 때 발동됩니다.
분노: 티버의 공격 속도가 275%, 이동 속도가 100% 상승한 뒤 3초에 걸쳐 기존 상태로 돌아옵니다.

티버 체력: 1,150~3,500 (+주문력의 75%) 티버 방어/마법 저항력: 30~90 티버 이동 속도: 350/375/400 (사정거리: 6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및 스킬 활용 팁

애니의 꽃은 스턴이죠.

애니는 스킬을 4번 사용하게 되면 다음 스킬에 적중하는 대상에 스턴을 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턴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라인전부터 한타가 달라지게 됩니다.


스킬 콤보는 그냥 있는 거 다 퍼부어줍시다. 그보다는 스턴을 어떻게 사용할 지가 중요한데요,

한명에 확정스턴을 걸고 싶으면 타겟팅 스킬인 q를 이용하고, 아니라면 w로 광역스턴을 노립니다.

당연히 궁이 있다면 궁으로 스턴을 거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성을 죽음 불꽃을 들었다면 모를까, 제가 써놓은 것처럼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었다면 3타를 가급적 쳐줘야 합니다.

애니는 평타가 길어서 3타 터뜨리는 게 어렵지 않은데요,

1렙에는 평-q-평 으로 천둥을 터뜨려줍니다.

상대가 w 사정거리에 들어왔다면 w-(평)-q-평 을 해주면 되는데, 평타를 하나 생략해도 천둥은 터지겠죠?

w가 q보다 사거리가 짧고 즉발형이기 때문에 적챔과 붙었다면 w를 먼저 돌리고, 아니라면 상황에 맞춰 스턴과 함께 스킬을 쏟아 부어주면 됩니다.


가장 꿀팁은, 3스택을 모은 상태에서 스턴이 없는 척을 하다가

적과 딜교를 하는 순간 E를 돌리면서 스킬을 쓰는 겁니다.

4스택 애니는 누구나 조심하지만 3스택이면 방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순간적으로 먼저 스턴을 걸고 딜교를 하면 당연히 이득을 보기 쉽습니다.


이외에, w는 표시되는 사정거리보다 조금 더 사정거리가 깁니다.

q는 발사 속도가 느리므로, q를 이용해서 3스택인 상황에서 E-Q로 스턴을 걸기보다는, Q-E를 해도 스턴이 걸립니다. 손이 느려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으실 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사실 정상적인 서포터라고 보기는 조금 어려운데, 딜로 다 죽이고 다니기 위함입니다 ㅇㅅㅇ;;

시작은 주문도둑의 검으로 해서 평타와 스킬로 돈을 열심히 벌어줍니다.

적 조합이 만만하다 싶으면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대신에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를 들 수도 있지만, 애니는 몸도 약하고 다리도 짧아 왠만하면 많이 맞게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비스킷을 듭니다.

킬을 따고 라인전이 쉽게 풀린다 싶으면, Sightstone(시야석)보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먼저 올려서 라인전을 압살합시다. 다만 이 경우 갱을 안당하기 위해 Control Ward(제어 와드)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죠. 그렇지 않다면 Sightstone(시야석)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보다 먼저 올려서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해줍니다.

라인전이 안풀린다 싶으면, 딜을 넣기 어렵다 싶으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대신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니는 주문력 계수가 다른 챔들보다 높은 편이기 때문에 관통보다는 주문력 깡딜을 위주로 템트리를 갑니다. 다만 초반에는 마관신만한 효율을 보이는 템이 없으니 마관신을 먼저 갑시다.

이후에는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추어 템을 하나씩 맞춰줍니다.


마관신 이후에는 상황을 봐서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을 올려줍니다. 아이템 칸이 아깝기 때문인데, 슬로우가 필요하거나 취향/상황에 따라 Frost Queen's Claim(서리 여왕의 지배).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적 AD가 강하거나 살기가 어렵다 싶으면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먼저,

깡딜 바로 올려도 되겠다 하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올려줍니다. 보통 데캡이 나오면 몸이 약한 적 미드, 원딜은 원콤에 사라지는 마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신발은 중반 이후에 상황에따라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외에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들어줍니다.

(적 AP가 강하고 CC가 많다면 헤르메스, AD가 강하다면 군화, 쿨을 빨리돌려야 하면 아이오니아, 이속이 모자라다면 신속 혹은 기동신을 신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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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에는 적 마저가 단단하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줍니다. 보통은 공허를 올려주지만 적이 물몸임에도 불구하고 마저를 안올리고 있다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로 죽을때까지 괴롭혀줄수도 있습니다. 적 AD가 많고 슬로우가 필요하다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을, AP가 강하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듭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데캡이 더 좋고 데캡만큼이나 비쌀 뿐;;

다만, 템트리를 보면 아시겠지만 돈이 상당히 많이 들어요;; 서폿이 이 돈을 벌려면 당연히 킬을 통해 킬/어시 골드를 획득해야 합니다. (아니면 원딜 몰래 CS를 먹어버립시다)

게임이 말리거나 여의치 않다 싶으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으로 최소한의 딜만 확보하고 정상적인 서포터 템트리를 올려줘서 스턴 셔틀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demption(구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누구도 날 막지'모텔, 알리스타는 너무 단단합니다. 엥간히 때려서는 흠집도 안납니다. 맞딜교시 쿵쾅을 맞으면 멘탈도 안드로메다로.
무엇보다 초반에 딜교 집중하겠답시고 적 타워에 너무 접근해서 알리스타의 플래시-쿵쾅-타워를 맞지 않도록 합시다.
평화롭게 라인전 하는척 거리 유지하면서 원딜에 깔짝깔짝 대다가 각보이면 순간적으로 원딜을 물어 죽이는 게 좋습니다. 아니라면 그냥 평화로운 라인전을 목표로..
레오나
이 꽃순이도 알리만큼이나 단단합니다. 거기에 e-q로 확정스턴 맞으면 순간적으로 몸이 약한 애니가 녹아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우리 레벨에서 레오나 e스킬은 주의만 한다면 얼추 피할 수 있습니다. 정신 똑바로 챙기고 레오나 2렙부터는 살짝살짝 무빙을 계속 쳐줍시다.
레오나는 근거리 챔이라 e만 피하면 됩니다. 멀리서 깔짝깔짝 신경을 긁어주세요.
쓰레쉬
그랩 맞으면 멘탈이 ㅂㄷㅂㄷ. 평타도 제법 아픈데다가 제법 단단하기 까지 해서 그랩 맞고 딜교 시작하면 쉽지 않습니다. 딜교를 잘해놨더라면 그랩맞고 원딜에 역으로 스턴을 걸고 싸워봄직도 한데, 어렵습니다. 그랩을 조심해서 플레이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정확히는, 잔나, 나미, 자이라가 상대하기 쉽다는 뜻이 아닙니다. 서두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는 카운터가 손이기 때문에, 나보다 잘하는 사람 만나면 나미 물줄기에 멘탈 승천해서 자이라 가시덩굴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셋뿐 아니라 물몸인 챔피언들은 그냥 가서 물어 죽이면 됩니다. 딜교 조금씩 해놓다가 플래시 w q 점화 평타 평타 ㅇㅅㅇ = 1킬 ㄱㅇㄷ.
주의력을 높임과 동시에 초반 딜교를 빡세게 걸어서 킬각을 잡아보아요.
상대가 허접하다 싶으면 빠르게 마관신을 사와서 라인 터뜨리고 미드로 똥을 보내줍시다.
나미
이하동문. 물고기는 힐이 있기 때문에 넋 놓고 딜교하고 쉬고 딜교하고 쉬고 하다보면 나는 반피 쟤는 풀피인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라인전 템포를 조금 빨리 가져가서 빡세게 딜교하고 킬로 연결시켜 봅시다. 물감옥은 항상 조심합니다.
자이라
이하동문. Q안맞도록 엉덩이를 살랑살랑 흔들면서 식물을 지우고 딜교하면 애니만큼이나 물몸인 자이라는 마음이 많이 아파집니다. 얼른 킬을 따서 우물에서 푹 쉬게 해줍시다.

애니는 극단적인 딜 서폿인지라 나중에 스턴 셔틀을 하고 싶은 게 아니라면 적극적으로 공격해서 킬을 따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위와 같이 단단한 챔피언들을 상대로 만나면 킬을 따기 힘들 뿐더러, 상대가 위협적인 CC가 있다면 물몸인 애니는 조심해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애니만한 딜도 별로 없기 때문에 항상 기회를 살펴서 각이 나왔다 싶으면 냅다 들어가서 킬을 따주고 Ctrl+4를 연타해서 상대의 멘탈을 파괴해줍시다.

물몸인 서포터/원딜은 항상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죠.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반반보다는 가급적 초반에 킬을 따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합시다. 초반이 가장 중요합니다. 차라리 같이 죽이고 죽은 다음 템을 뽑아와서 더 센 딜을 보여줘야 합니다.


초반 운영법

애니는 평타가 정말 깁니다. 어지간한 챔피언은 평타로 계속 툭툭 쳐주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1렙부터 평타를 계속 적챔과 미니언을 쳐주고, 각이 보이면 평-q-평으로 천둥을 터뜨리면서 딜교를 합니다. 애니 평타가 아무리 약하다 해도 1렙 상태에서 계속 맞다보면 반피가 될 수 있습니다.

2렙이 된 후에도 적극적으로 딜교를 해주세요. 그러다가 적 챔이 반피쯤 되었다면 각을 잡고 점멸-w-점화(평)-q-평 으로 킬을 따줍니다. w로 적 봇듀 모두에 스턴을 먹인다면 왠만해서는 딜교를 성공하고 킬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w는 마나소모가 상당하고 쿨이 8초로 제법 길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서 사용합니다.)

마나관리가 안되어서 스택을 3스택이상 못 쌓겠다면 원딜에게 양해를 구하고 q로 cs하나를 먹습니다.(q로 막타를 치면 마나소모가 없습니다.)


물몸이기 때문에 적의 위력적인 CC를 먼저 맞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적 봇듀가 애니 먼저 타겟팅하면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습니다. 단단한 서폿은 평타로 피를 계속 깎아주는 게 좋습니다. 와딩을 계속 신경써서 다리 짧은 애니가 갱 당해서 죽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위에 하이라이트 해놓은 3스택에서 e를 이용한 낚시로 계속 딜교를 걸어줍시다.


애니와 룰루, 나미의 웃음소리는 참 거슬리죠. 더블킬 두번정도 따준다음에 적 타워앞에서 Ctrl+4로 적의 멘탈을 부셔 줍시다.

중반 운영법

킬을 따거나 유리해졌다 싶으면 로밍도 좋습니다. 저는 보통 라인전을 끝까지 밀어버리는 편인데, 이렇게 적 원딜을 재기불능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도 좋지만, 로밍으로 미드를 계속 찔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유리하다면 둘 중 하나는 꼭 해주세요. 다만 애니가 발이 느린 편이라 적 서포터가 먼저 미드 로밍을 갔다면 주의해주세요.

템트리를 좀 자유롭게 가는 편인데, 아무리 그렇다해도, 딜이 좋다해도 시야석은 반드시 빨리 올려주세요. 갱 당하면 죽도 밥도 안됩니다. 핑와도 하나씩 사서 계속 박아주세요. 미드 아래 점 부쉬에 박아서 우리 미드와 정글을 보호해주는 게 제일 좋고, 안된다면 용 앞이나 바텀 위 부쉬에 박아줍시다. 여유가 된다면, 적 정글이 죽었거나 한다면 적 정글에 와딩을 해서 적 정글의 동선을 파악합니다.

킬을 땄으면 용을 먹거나 타워를 밀거나 와딩을 해서 이득을 계속 챙기도록 합니다. 적 봇듀 중 한명이 죽었다면 체력과 상황을 봐서 정글러를 부르거나 혹은 그냥 다이브해서 죽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킬 땄다고 쇼핑 가겠답시고 바로 귀환타기 보다는 반드시 이득을 볼 구석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주세요.

궁을 반드시 킬을 위해서 혹은 이니시에이팅을 위해서 아끼기 보다는, 라인전이 팽팽할 때 위력적인 딜교용으로, 라인을 밀어버리고 집을 갈때, 적을 위협할 때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궁 쿨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후반 운영법

템도 어느정도 나오면 서폿이라 해도 애니 딜이 무시할 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가급적 궁을 이용해서 적들에게 스턴을 선물해줍니다. 한타 시 3인 이상 스턴이 나오면 지기 어렵습니다. 4인/5인 스턴으로 칭찬을 듬뿍 받아봅시다.

스턴은 이니시에이팅으로 사용하는 게 가장 좋긴 한데, 거리가 애매해서 점멸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잘 큰 우리 미드나 원딜이 있다면 그들에게 달라붙는 적 브루져를 스턴으로 묶고 딜을 넣어줍시다. 그것만으로도 한타가 편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상황을 잘 살펴서 팀에게 알맞는 운영과 한타각을 선물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바로 위에 서술했듯이, 점멸 궁을 이용한 스턴 이니시에이팅

혹은 잘 큰 우리 딜러에게 붙는 적 브루져를 스턴으로 묶어주고 딜을 넣어줍시다.

내 딜이 어느 정도 된다 싶으면 이니시가 아니더라도 각을 잘 봐서 적 딜러를 녹여버리면 게임 끝! 서포터와 딜러의 교환은 절대 손해가 될 수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전반적인 라인 운영법은 카운터 픽과 위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누구를 상대하더라도 비슷합니다. 챔피언마다 조금씩 더 서술해보겠습니다.


[힐러 시리즈]

Nami(나미)나미: 물감옥을 조심하면서 위 카운터픽에 써놓은 것처럼 빠른 템포로 딜교를 해서 피가 차기 전에 킬을 노려봅시다. 잘하는 나미의 초반 딜교는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다만 나미는 대게 탈진을 많이 들기 때문에 초반 맞다이를 한다면 점화를 든 애니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Sona(소나)소나: 잘하는 소나 정말 아픕니다. 힐, q, 파워코드 다 짜증납니다. 하지만 보통의 스킬 잘 못돌리는 소나는 상대하기가 수월합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 라인전이 참 평화롭죠. 가능하다면 적 원딜보다는 소라카를 먼저 피를 빼놓아서 힐을 마음대로 못하게 만든 후에 킬각을 노립니다. 잘하는 소라카는 거리유지를 정말 잘하는데, 선 6을 찍고 궁으로 한번 킬을 노려봅시다. 이도 저도 어렵다 싶으면 공격적인 라인 운영으로 cs를 적 타워로 밀어버려서 손해를 만들고 미드를 계속 찔러줍니다.

Janna(잔나)잔나: 요즘 보기 어려운 잔나입니다. 대부분은 나오더라도 별수호자 스킨 이쁘다고 그냥 플레이하는 유저가 많은데 감사합니다, 하고 킬 따주면 됩니다.


[단단 시리즈]

Leona(레오나)레오나: 카운터픽에 자세히 서술하였습니다. 엉덩이를 흔들면서 e를 피하고 멀리서 때려줍시다. 물리고 시작하면 많이 아픕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탱탱해지기 때문에 초반 이후에는 가급적 원딜을 노리는 게 좋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소 역시 카운터픽에 서술하였습니다. 쿵쾅을 조심합시다. 특히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하다가 플래시 쿵쾅으로 적 타워로 밀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딜교는 가급적 적 원딜을 위주로 합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 켄치: 탐켄치는 단단해서 성질날 뿐이지, 크게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잘하는 메기의 경우 Q로 슬로우를 묻혀 킬각을 재는데, 잘못 걸리면 다리 짧은 애니는 바로 죽습니다. 미니언 사이에 끼어서 딜교를 하고, Q를 맞았을 경우엔 상황을 봐서 맞딜교를 하거나 열심히 도망쳐 봅시다.

Taric(타릭)타릭: 게이의 스턴을 맞지 않으면 무서울 이유가 없죠.

Braum(브라움)브라움: 프링글스 아저씨는 CC가 위력적이지만 안 맞아주면 됩니다. 미니언 사이에서 살살거리면서 거리 유지 하고 열심히 때려줍시다. 궁은 조금 조심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한 딜교 시리즈]

Lulu(룰루)룰루: 잘하는 룰루 정말 짜증납니다. 쉴드 때문에 딜교도 잘 안되는데 딜도 쎕니다. 하지만 보통은 그렇지 않으니 q를 열심히 피하면서 두들겨 줍시다. 슬로우 외에 이렇다할 CC기가 없으니 열심히 두들긴 다음 이속 버프 주기전에 물어서 죽여봅시다.

Bard(바드)바드: 잘하는 바드 딜도 무시 못하죠. 하지만 애니가 더 딜이 쎕니다. 스턴 안맞게 조심하면서 열심히 패면 됩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에어본 뜨지 않게 조심하면서 열심히 때려줍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얘도 애니 못지 않게 강하죠. 다만 타켓 스킬은 거의 없으니 무빙해가면서 열심히 때려줍니다. 6렙이후 궁각을 조심하세요.

Karma(카르마)카르마: 아마 라인전 오자마자 만트라 q를 쓰는 애들이 많은데 맞으면 안됩니다. 만트라 q만 피해가면서 딜교해도 손해보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q까지 피해주면 짱짱맨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요즘 안보이는 피들스틱입니다. 피들이 거리유지하면서 뒤에서 미니언 타고 e를 날리면 상당히 짜증나는데 결국 애니가 더 딜이 강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싸워도 괜찮습니다. 공포 조심하고, 6렙이후 궁 안맞도록 수풀에 와딩 잘해주세요.

공략법이 거진 다 비슷한데, 별 수 없는 게 적의 위력적인 스킬을 맞으면 물몸에 다리가 짧은 애니는 많이 아픕니다;; 열심히 피해가면서 때려줘야 합니다. 애니만한 딜이 나오는 서포터는 없습니다. 많이 맞았다면 모를까'' 열심히 때려서 킬각을 노려봅시다.


[그랩 시리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블츠는 그랩만 피하면 됩니다. 미니언 사이에 끼어있거나, 미니언을 중간에 두고 적 블츠와 반대편에 서서 그랩을 피해줍시다. 그랩 맞으면 w로 적 봇듀를 다 스턴먹이거나, 불가능하다면 q로 적 원딜을 스턴 먹이고 도망치거나 맞딜교를 해줍시다. w를 쓰고 순간적으로 달려올 수 있으니 항상 거리 조절을 유념해야 합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 쓰레기는 그랩 맞으면 딜교 이기기 쉽지 않습니다. 평타도 꽤 아프고.. 다만 그 외에는 역시 거리 유지하면서 두들겨 주면 됩니다. 그랩을 항상 유의하세요.


[그 외]

Rakan(라칸)라칸: 열심히 두들겨 주면서 에어본 조심하고, 가급적 q를 피해 체력회복이 안되게 한다면 딜이 더 쎈 우리가 불리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만 자야와 함께 나왔을 때는 라인전이 매우 강하니 조심해주세요.

Malzahar(말자하)말자하: 요즘 잘 안보이는데, 공허충 조심하고 6렙이후 빨대 먼저 안꽂히게 조심해주세요. 평타로 쉴드 벗기고 티버 꽂으면 어맛 뜨거라 하면서 공허로 돌아가버릴 겁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얘도 요즘 잘 없는데 걍 열심히 때려주면 됩니다. 평타에 신경써서 쉴드를 벗기고 딜교를 해줍시다. 궁 에어본 외엔 위력적인 CC도 없으니 평타를 열심히 때려주면 됩니다. 굴렁쇠 굴려봤자 우리에게 비스킷이 있기 때문에 먼저 본인의 마나가 닳기 쉽습니다. 귀환할때 비스킷을 가급적 꼭 사는게 좋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애니보고 모르가나를 뽑는 경우가 있는데, 블랙쉴드가 있으니 가급적 q보다 w로 스턴을 걸고 딜교를 해주세요. q는 날라가는 도중에 왠만한 모르가나는 당연히 블랙쉴드를 사용합니다. 스턴을 w나 r로 즉발로 걸어버려야 합니다. 뒤에서 깔짝 거리면서 쉴드만 걸어주고 반반가자고 하는 몰가는 무서울 이유가 없습니다. 조심히 킬각을 잡아보거나 여의치 않으면 궁으로 딜링을 해서 라인을 밀어버립니다. 몰가의 속박을 조심하세요.


마치며

허접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중간에 하이라이트3스택에서 e-q (q-e), 혹은 e-w, e-r로 이어지는 스턴 낚시를 써보고 싶었습니다. 아랫동네일수록 정말 잘 먹힙니다. 손이 느린 사람에게도 정말 잘 맞는 챔피언 애니, 딜이 쎄고 귀여운 애니, 많이 해서 즐거운 게임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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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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