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88.9% (8표)
0% (0표)
11.1% (1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12
17
1
8/9
D4 미드블리츠장인 AD딜탱 완벽템트리!!

- O또롱녹샷(2017-10-28, 조회수: 40960)

안녕하세요 또롱블츠입니다. 시즌3이후로 공략을 다시 작성하네요


시즌2부터 현재까지도 미드블리츠를 즐겨하고있습니다.

판수는 2천판이상은 했습니다


한챔프만 해도 다이아까지는 간다는데 미드블츠로도 올라왔네요


처음 미드블츠를 할때 즐겜픽으로했는데 지금은 워낙 많이해서그런지 진지픽이 되어버렸습니다.


즐겜픽으로 하되 게임도 이겨야 재밌는법이죠~


게임에서 이길수있는 효율적인 템트리로 공략을 장석해보겠습니다.








티어인증입니다.
탑레이팅은 다3 71포까지갔었는데 현재는 다4입니다.






다이아3,4 구간에서 블츠 연승입니다.




매드무비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9,219 IP

룬은 하이브리드


공격력은 초반 블리츠의 데미지를 증가시킬수있고 2렙때 q평e만 한다면 상대방의 피가 반피 이상은 달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왕룬의 주문력은 AP계수가 1인 블리츠라서 넣었는데 사실.. ap블리츠갈때 사용했던 룬입니다. ad로갈때도 나쁘지않아서 계속 쓰네요


라인전에서 상대 ad챔프가 판테온처럼 짤짤이가 심하면 왕룬에 올방을 넣어주세요

             상대 ap챔프가 카사딘처럼 짤짤이가 심하면 왕룬에 마저를 넣어주세요


이룬은 성장체력과 성장마저 성장쿨감이기때문에 초반견제에 약할순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잘버텨지고 스킬쿨이 짧아져서 좋습니다.


솔직히 핵심은 쿨감룬에 있다고 보는게 맞겠네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블츠는 역시 천둥군주죠!


책략에 방랑자보단 포악함을 찍어줌으로 라인cs를 잘챙겨보아요~


흉포에 분노를 찍어봤는데 공속4프로지만 저에겐 체감이 좀 나드라구요


마술을 찍었봤자 체감이 별로 나지않습니다.


그리고 책략에 쿨감5프로인 지능을 찍어주세요 블리츠는 스킬쿨이 길어서 최대한 감소해주면 좋습니다.

 블리츠로 미드를간다면 점화만한게없어여 끌고 패고 하다보면 2프로 부족할딜을 점화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Exhaust(탈진)  탈진을 드는경우는 애니가 상대팀으로 나왔을때 사용하면좋겠네요

애니같은경우는 서로 6렙을찍어도 힘든존재입니다. 탈진으로 갱호응을 높이고 순간폭딜을 버틴후에 패면되요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순서는 Q->E->W->R입니다.


E는 데미지도 중가하지도않고 쿨만줄어드는데 왜 E를 두번째로 마스터하냐하시는 분들은

E쿨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몰라서그런겁니다. 룬 + 스킬 + 아이템만봐도 쿨감을 많이주었기때문에

E가 금방금방돌아옵니다. 마스터할시에는 3초마다 한번씩 띄울수있습니다.


처음엔 W를 2번째로 마스터했지만 1렙만찍어도 이속증가가 상당하고 공속도 충분하기때문에

e를 마스터했습니다 게다가 W너프로 스킬종료후 이속감소때문에 더욱 2번째 마스터할필요도 없어졌네요


스킬 콤보

6렙전 

Q 끌리는 도중에 W 평  E  (그냥 끌고 평캔해주시면됩니다.)

or Q 평 E W 평평평 주로 전 2번째씁니다 마나소모가 심해서 Q평E하고 각보다가 W쓰고 따라가면서 평평평


6렙후 광휘의검 나왔을때

Q 평 E  평타치면서 따라가다가 (광휘의검 쿨 기다리고)  W  평 (광휘의검 쿨 기다리고) R 평

스킬 활용 팁

블리츠로 끌고 평넣고 띄워주고 바로 궁  쓰지마세요 최대한 번개패시브 데미지를 넣어주시고

막타에 궁을쓰셔야됩니다. (궁을 먼저쓰면 패시브 효과가 발동되지않습니다.)


물론 원콤각이나온다면 궁을 빨리써도 상관없습니다.


광휘의검 나왔을때는 광휘의검 효과를 최대한 봐야됩니다. Q평E까지는 쓰되 광휘의검 쿨기다리고 w를 쓰는것도 중요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딜탱빌드입니다.

AP계수가 1인 블리츠를 왜 AD블리츠로쓸까 의문이있을겁니다.

AP계수가 1이여서 딜은 상당하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그나마 리스크가 적은 AD딜탱으로

갈아탔네요. 이 템트리로 플레이를해보면 정말 강력할겁니다.


핵심템 3개는 가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템 2개는 상황보고 가시면됩니다.


시작아이템


상대방이 원거리 미드챔피언 or 짤짤이가 심한 챔피언일경우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신발 4포션시작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에게 평타와 스킬짤짤이를 받기때문에 
6렙까지 파밍하면서 받는 견제를 포션으로 버텨야합니다. 

오리아나를 예로들면 도란링 2포션을 주로시작하는데 평타와 공견제가 심합니다. 무조건 맞으면서 버텨야 할 수도
있지만.

견제가 심한 상대에게는 3렙or 2렙때 Q평E를 해줍니다. 물론 다가가다가 충분히 맞아도되요.

우리에겐 포션이 4개나있으니까요. 딜교를 성공했다면 나도 반피 상대방도 반피가 까입니다.

상대방도 포션을 먹겠죠?? 나도 같이먹겠죠?? 포션으로 라인유지력에서 우위를 가집니다.

상대방의 적극적인 견제도 좀 줄어들것이고 상대가 피가 빠져있다면 갱을 부르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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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시작아이템은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롱소드 3포션입니다. 상대방이 근접챔프일 경우 탈론,피즈,다이애나,에코 등등있습니다.

룬과 롱소드로인해 블리츠 공격력이 82인 상태로시작하는데 e뎀지가 164입니다.

미니언 막타를 치러올때 e견제를 해주면 피 한칸은 까여요 상대방이 강철주먹맞고 아 이게 강철주먹이구나 '무슨딜이냐' 라는 말이 나올겁니다.

6렙까지 무난하게 성장가능합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가 나온후 Q평E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콤보로 넣으시면됩니다.
Q평E를하면 평타 딜레이가 있는데 E쓴뒤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평하시면 상대방이 공중에 떠있을때 왼쪽손으로 갈깁니다.
--------------------------------------------------------------------------
롤은 아이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블리츠가 솔킬 낼수있는 타이밍이 롱소드2개 6렙 타이밍인데요
제가 미드로 블리츠를 쓰는이유가 여기에도있습니다.
보통 귀환타고 6렙정도되면 상대 미드라이너는 모렐로를 뽑기위해 체력템이 없습니다.
피통이 천정도되죠. 근데 블리츠는 롱소드 2개와 6렙 , 점화만있다면 피통 천정도는 원콤 낼수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적극 딜교하세요!

또 다른 타이밍은 6렙이후 롱소드2개 광휘의검입니다.
이 타이밍은 1:1 맞다이 거의다 이깁니다.

적극 딜교하세요! 진짜 끌리면 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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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블츠를 하고싶다면
Sheen(광휘의 검) 광휘의검까진 템트리가 똑같고 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리치베인 데캡가면됩니다.
데캡가는도중 아이오니아로 쿨감해주면 되는데 제가 ap블리츠를 하다가 한계점이 온 것이 이 템트리는
후반가면 강력하지만 후반까지 가기에 파밍이 안되서 템이 늦게나오고 중간중간 딜로스가 생기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리치베인까지 나오고 블리츠가 1:1 맞다이로 이길수있는 시간이 4분정도밖에 안됩니다. 3코어까지 나와야지 그때부터
다시 강력해지는데 그 중간이 애매합니다. 상대방도 가만히 있지 않기때문이죠 체력템이나 주문포식자, 밴시만 올려도
원콤이 안납니다. 게다가 ap블리츠는 스킬이 다 빠지면 평타치러 가기에도 방마저 체력이 부족해 녹습니다.
스킬쿨을 벌 시간을 만들기위해 잠깐 빠져야죠 이게 팀원들과 호흡이 잘 맞아서 블리츠 스킬쿨이 돌때마다 싸워주면
좋겠지만 그게 많이 힘드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가 파밍만하면서 라인민다면 cs차이가 심해지고
블랙쉴드때문에 잡기가 힘듭니다.
라인전에 원딜챔프가 오는거자체부터가 헬인데
다가가서 끌려고하면 Q실명 or E로 밀치면서 카이팅합니다.
힘든존재입니다.
애니
애니 미니언막타를 Q로먹으면서 스택쌓는데 마나를 돌려받기때문에
라인유지도좋고 딜도 상당하기때문에 블리츠로 이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애니가 기여도측면부터 한타까지 훨씬 우월하겟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피즈 들어와서 맞다이치면 e로 띄워주자마자 Q로 그랩해서 데미지 넣어줍시다.
피즈랑 맞다이는 거의안져요.
카타리나
카타리나 궁을 무력화시킬수있는게 블리츠에겐 3개의 스킬이있습니다.
6렙후에 맞다이치면 이깁니다.
간혹 카타가 3렙때들어오는경우있는데 이타이밍이 쌔기때문에 딜교 조심해서 합시다.
말자하
쉬운상대는 아니고 칸이부족해서..

말자하는 극카운터까지는 아니고 어렵게느낄필요없습니다. 상대법을적자면
선템으로 트포를가지말고 롱소2개인상태에서 빌지워터 해적검을 뽑아주세요
그후에 트포를가주시고 빌지워터가 나올때쯤이면 6렙이상입니다.
빌지워터로 말자하의 보호막을깨고 그랩한뒤에 솔킬각 잡으면됩니다.
여기서 애매한것이 말자하가 반응을빨리해서 e를쓰고 공허충을생성햇다면
블리츠 궁으로 재빠르게 공허충을 제거하세요 그다음 말자하 궁이들어와도 죽지않습니다.
말자하 보호막만 꺤다면 1:1맞다이는 이겨요
카운터픽이나 상대하기 쉬운챔프를 적어보았지만.
블리츠자체가 라인에서 버티기라는 쉽지않죠. 전 모든챔피언이 카운터라 생각하고 플레이합니다.
그나마 할만한 챔피언이있다면 근접챔프겠죠.

라인에서 파밍력도 딸리고 견제도 심해서 6렙전까지는 cs차이가 20~25개정도 차이납니다.
이건 1킬이상의 수준이죠. 이정도로 계속간다면 차이가 심해지죠
그래서 블리츠로는 6렙후에 킬을따는것이 중요합니다. 그전에는 타워쪽으로끌거나 갱을부르는것도 좋은방법이죠.

킬을따서 그 골드로 cs차이의 골드를 메꿔가면서 상대 미니언을 타워에 밀어넣는것도 중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엔 라인을 최대한 당겨주세요 참고로 라인을 당길거기 때문에 라인의 주도권이 떨어집니다.

2렙 되기전에 아군 레드 or 블루쪽오는 미드 언덕아래에 상대방의 카정을 대비해 카정방지와드를 미리 박아주세요! 

이거 아주 중요합니다.








라인은 당기고 상대방이 막타치러오는타이밍에 끌어주세요
상대챔피언이 타워에 맞는다면 상대 도주경로를 몸으로 막아주면 타워2대까지는 맞춥니다.

 





6렙까지 버티라는 이유입니다.
6렙찍고 1:1맞다이 구도만 나오면 못이기는챔프 거의없습니다. 물론 궁은 최대한 막타위주로 사용하세요
번개패시브가 블라디에게 2번들어가고 천둥군주가 터지면서 폭딜이 나옵니다.
서로 집한번안갔고 템은 블츠 신발4포션 , 블라디 인장 충전형물약입니다.

 



 

상대방이 미니언을 믿고 타워앞에서 견제하는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제 템트리가 ad블리츠라서 6렙궁으로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에 죽지않지만 원거리미니언 피를 깎아놓고
궁 그랩을 한다면 킬을 낼수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은 대충 움짤로 보여드릴순 있겠지만 중후반 운영법은 여러분의 플레이에 달려있습니다.
중반 타이밍이면 트포 총검이 나왔을 시점이겠네요. 이때 상대 정글러나 탑이 탱킹형일시 어느정도 탱템이 나왔기때문에 잡기가 힘들겁니다.
그래서 미드, 원딜위주로 최대한 끌어야 됩니다. 이 타이밍에도 미드,원딜이 체력템을 올리지않는 이상 원콤납니다.

중반부터는 각 챔프들이 성장이 되었기때문에 시야장악에 힘써줘야됩니다.
탐지용 렌즈와 핑와를 항상 사서 시야장악에 힘써주고 짤라먹는구도가 가장 베스트입니다.
짤라먹고 4:5가 되는상황에서는 무리하게 싸움걸거나 오브젝트 or 타워철거를 해야됩니다.
이것을 좀 더 설명하자면
한명을 짜르기에 성공했을시 머릿수로만으로도 4:5겠죠. 그러면 한명을 타워철거쪽으로 보내고 나머지 4명은 4:4대치만 해주는식으로 해도 이득을 충분히 볼수있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이 다급해져서 역으로 이니시를 걸러올때가 있는데
빠지면서 싸워만줘도 우리팀의 다른한명이 타워를 쭉쭉 밀고 다급하게 오다보면 딜러라인의 빈틈이 쉽게보여 그랩하기가 좋을때가 많습니다. 4:4승부에서 이길수있습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우리팀의 다른 한명을 막으러갔을때 4:3구도가나오니 이럴때 강제한타를 여는것도 좋습니다.
이게 솔랭하면서 가장 어려운점이긴 합니다.. 의사소통이 중요하겟네요.
짜르기의 주의할점은 짜르고 시작했을때 4:5라는 수적우위때문에 무작정 한타를 걸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데 이게 상대조합도 봐가면서 해야되는거라 역관광이 날수있어 자칫 잘못하면 비빔밥됩니다. 팀 멘탈도 흔들려지구요
안전하게 하려면 4:5상황에서 운영쪽으로 플레이하길 바랍니다.


운영 - 타워철거나 용,바론같은 오브젝트를 최대한 챙기려하면서 하는 플레이 ( 제 개인적인 생각)
이것을 하다보면 내가 동선낭비를 하고있는지 뭐가이득이고 손해인지 알게되고 상대팀이 하려는 플레이도 알게됩니다.
우리의 움직임을보고 막으러 오겠구나 그럼 그 동선을 생각하고 탐지용 렌즈 + 핑와와 와드로 시야차단 및 시야장악을하게되고 짤라먹는 플레이가 자연스레 나오게됩니다.

저는 블리츠의 가장 큰 매력이 그랩으로 짤라먹는 플레이라 봅니다.
서폿블츠는 미드블츠와 다르게 상대방의 움직임을 알고 끌어봤자 못잡는경우가 많았습니다. 
지원핑을 아무리 찍어도 같은팀이 왜 찍는지 모르고 그 위치로 안와주니 너무 답답했었죠. 혹은 타이밍이 늦게오거나요
하지만 미드로가니 끌면 원콤이라 암살자마냥 후비고 다니고 짜르는 재미때문에 빠지게된거 같네요.
  
후반 운영법
후반이나 중반이나 비슷합니다.




블리츠를 할때 주의할점?
진짜 즐겜으로 하고싶다면 일반겜에서 플레이해 주세요!
랭겜에서 할 시 숙련도가 많이 필요합니다.
(라인전플레이, 파밍, 딜계산, 그랩등등)

---------------------------------
맵리딩 - 티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많이 하게됩니다. 맵을 자주 쳐다보세요

블리츠는 다른챔프처럼 스킬써가면서 파밍하랴 견제하랴 바쁘지도 않고 뚜까 맞으면서 파밍하고 가끔 그랩해주고
이러기 때문에 피지컬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저는 파밍하면서 미니맵만봅니다. 맵리딩을 계속하는거죠.
맵리딩은 게임의 흐름을 파악하기 때문에 자주 할수록 좋습니다.

그냥 안전하게 끌고싶다면 아군정글러가 갱킹왔을때 끌거나.
상대방 정글러가 다른위치에 노출되었을 때 적극적으로 플레이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미드블리츠를 쓰기에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각 챔프별 라인전 상대법 영상을 보고싶다면 댓글남겨주세요
최대한 올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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