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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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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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난한 서포터로 향로하는 소나

- 고전파짱짱(2017-09-24, 조회수: 3013)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10초당 금 +0.25
    x9
  • 방어 +0.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4.49
  • 10초당 금
    +2.25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3,530 IP
제가 소개할 소나는 무난하게 성장시키는 소나입니다.
굳이 소나하면서 라인전 쎄게 가져가진 않아도 됩니다.

지금 대향로시대가 저물어가고 있지만 향로의 존재감 자체 하나만으로도 이미 소나는 1인분하기 꽤나 쉬운편입니다.

이속의 존재감이 적지 않느냐 할 수 있지만 소나는 어떻게든 생존해야합니다. 최대한 많이 w를 뿌려주는게 소나에겐 가장 중요한 핵심이고 그러기 위해선 생존할 수 있는 위치에 지속적으로 있어줘야합니다.
뭐 파랑룬은 상대 서폿, 정글을 보고 마방이 필요하면 마방을 끼워도 되겠구요.

전 빨강, 노랑, 왕룬은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약간의 이속이 진짜 순간적으로 딸피 상태에서 살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큰 영향을 주곤 합니다.

방어룬을 상당히 많이 끼워두는 이유는... 소매치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초반 앵벌, 후반엔 이속으로 최대한 위치선정 잘하면서 유유히 빠져나가기 위한 룬세팅이라 보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무난한 향로서포터 특성입니다.

결의 쪽의 고참병이냐 룬갑옷이냐는 상대보고 취향껏 가져가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냥 무조건 고정입니다.
뭐 스펠은 탈진/점멸 무조건 고정입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소나의 스킬콤보는 한타때 정말 상황에 따라서 완전히 다릅니다.


뭐가 다르다는거냐... 라시는 분들 계실텐데... 파워코드때문이겠죠.


흔히 소나 장인들이 소나 다루는거 보면 패시브 사용을 기가 막히게 하는데 이 부분은 자세히 아래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초반엔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야할때 적당히 뿌려줍니다. 상대가 타곤산이 없다거나 쉴드류라면 진짜 더 좋아요. 회복 스킬이 없다면 q짤이 꾸준히 들어간다면 피 회복이 안됩니다. 초반 라인전 길게 가져가면 길게 가져갈수록 1렙q와 파워코드 조합은 진짜 피 회복 안되게 하는 주범입니다. 후반에는 말 그대로 파워코드 충전용입니다. 초반 라인전때 딸피 막타용으로도 제맛이긴 합니다만 ㅋㅋ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초반엔 마나 잡아먹는 귀신이자 후반엔 미니솔라리입니다. 이걸로 인해 후반 향로 효과가 어마어마해요. 후반에도 물론 마나는 많이 잡아먹습니다만... 어느정도 템으로 커버는 가능합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말이 필요없는 이속버프입니다. 이것도 미니슈렐이죠 뭐 ㅋㅋ 뭐 효과가 어마어마하게 크진 않지만... 쿨감 45%까지 맞추게 된다면 6.6초에 3초동안 이속버프를 계속 줄 수 있습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라인전이나 한타때 정말 제일 중요한 패시브입니다. 보통 파워코드가 뭐가 중요하냐라고 하는데...

인내나 기민함의 파워코드는 주요한타때 잘만하면 소나를 언성히어로를 만들어 줄수 있는 스킬이에요.

인내를 마지막으로 쓴 상태에서 파워코드를 날리게 되면 제가 가는 템 트리로는 거의 27%가량 데미지를 3초동안 낮춰줄 수 있습니다.

기민함을 마지막으로 쓴 상태에서는 40%가량 둔화시키구요.

나름 묻어가는 챔피언이지만 파워코드만 잘써도 통상적으로 티어가 상승합니다.


Crescendo(크레센도)궁극기 크레센도. 요새 크레센도는 보고 피하는 사람 정말 많아요. 피하기 은근 쉬운 스킬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한타때 가면 중요한건 크레센도를 어느상황에 쓰느냐인데... 가장 무난한건 아군 원딜 물러오는 브루저들상대로 쓰는건데요. 이거만 해도 1인분은 가능합니다.

전 딱 2가지 상황에서만 크레센도를 씁니다.

첫째, 아군이 이니시를 확실하게 열었고 크레센도로 연계만 되면 잡는각이다.

둘째, 상대 브루저가 옆, 뒤에서 원딜 물려고 들어온다.

통상적으로 첫째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고 둘째는 원딜 지키기 용입니다.

둘째 상황에서는 상대 브루저가 누구냐에 따라 파워코드를 다르게 연계해줘야합니다. 뚜벅이면 당연히 기민함을 쓴 상태에서 파워코드를 먹여야 하고 이동기가 있는 놈이면 인내를 쓴 상태에서 파워코드를 먹여야겠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선 대향로시대인만큼 향로는 제1순위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은 소나를 하는 경우는 2가지가 가능합니다.
1. ap를 올려서 회복, 쉴드량, 이속을 늘릴것인가.
2. 서폿템들을 몽땅 올려서 마나회복량을 늘릴 것인가.

전 여기서 후자에 손을 들어줍니다. 회복량, 쉴드량, 이속 전부다 높아지는것 물론 좋습니다만...
문제는 롤은 수치싸움이 아니라 누가 제역할을 해주느냐라는거겠죠.

향로와 시야석은 무조건 고정인 상황인거구요.
구원은 뭐 이제 서폿 거의 고정템인지라 당연히 중요한 템이겠죠.

이제 이 다음이 문제입니다.
저는 여기서 미카엘이 압도적이다라는 의견입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향로라는 아이템을 생각해본다면... 향로는 서포터가 캐리하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원딜 캐리하라고 있는 템이에요. 여기에서 미카엘을 가서 cc에 대한 생존력을 올려준다? 그만큼 원딜이 딜할 상황이 길어지는겁니다.

그리고 솔라리는 당연히 좋습니다. 소나 개인의 생존력도 상당히 올려주는데다 광역쉴드는 두말할 나위없는 최고의 사용효과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q점멸 잘쓰면 진짜 알리만큼 무서운 서폿 없어요. 사실상 q점멸이 된다는 가정하에 2렙 이후부턴 견제면역입니다.
뭐 간단하게 알리 상대로는 적당히 사리면서 원딜이 파밍에 집중하도록만 도와줍시다.
블리츠크랭크
블츠는 말 그대로 로또성인지라... 그랩 끌려가면 물몸 소나는 정말 울어야합니다.
얘도 상대하기 어려운 놈은 아니지만... 그래도 눈치 잘봐야하는지라 ㅋㅋ
라칸
라칸은 진짜 말 그대로 강제이니시의 최강자중 하나죠. 칼리, 갈리오 궁 등으로 연계 잘 들어오면 크레센도고 뭐고 그냥 죽는겁니다. 괜히 op급이 아니라는...
워낙 기민하다보니 적당히 거리유지도 잘해줘야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대향로 시대이니만큼... 향로를 뽑기위한 준비기간입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소매치기입니다. 최대한 많이 도둑질해야합니다.

다른 라인과 다르게 봇은 2명이다 보니 꾸준히 2명 주머니 잘 털어주면 한웨이브에 2, 3번까지는 털수 있어요.

분당 거의 18골드입니다. 이리 되면...

방어룬은 다른게 아니라 그 짤 넣는 동안 같이 맞딜교 들어올때 조금이라도 덜아프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향로가 뽑힌 다면 무조건 라인을 밀어줘야해요.

어느한쪽 포탑이 향로 나오기 전까지 철거되지 않았다면 향로 뽑힌 직후 2,3웨이브 내로 포탑을 최대한 밀어내야합니다.


그리고 라인전 중에 향로 뽑기전까지 돈아깝다고 핑와 안사시는 분들은 반성하셔야해요.

핑와의 존재 유무는 아군 정글러가 갱루트를 확보할 수 있느냐 없느냐, 그리고 우리가 라인을 밀때 안전거리를 확보할 수 있느냐 없느냐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 라인전에서의 소나는 강자에겐 약하지만 약자에겐 냉혹할정도로 강하다고 봐야한다고 봐요.

간단하게 소나 q+파워코드 짤은 누가 맞아도 아픕니다. ap가 붙어있질 않아도 도란검 혹은 도란방패 들고온 원딜들한테 엄청 아프게 들어가요.

이걸 넣을 수 있을만큼 상대 조합이 약하냐 강하냐에 따라서 완전히 라인전 양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초반 운영법

여튼 이제 봇 1차 포탑을 밀어내고 나면 선택지가 갈리게 됩니다.

1. 용을 챙길것인가

2. 미드로 그대로 올라갈 것인가


전 개인적으로 미드로 원딜과 함께 올라가는걸 선호하긴 하지만.. 그때 그때 다르게 처신해야겠죠.

하지만 미드가 팽팽한 상태거나 조금 밀리는 상태면 두말하지 않고 올라갑니다.

우리 미드가 밀어넣고 있는 상태라면 용을 챙기는게 가장 좋겠죠.


향로=>봇타워철거=>미드합류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게 된다면 오아시스는 무조건 뽑히는 상태고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1,2분정도만 같이 라인 밀어주고 나면 오아시스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힐, 이속버프 머신이 되는겁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소나는 무조건 살아남아야합니다. 물몸 소나에게 어려운 일이 될수도 있지만... 그래서 이속룬 박아넣은겁니다. 방룬은 맞고 버틸때 유용한 거지만 소나는 맞으면 골로갑니다.

최대한 안맞아야해요.


여튼 내가 죽는 순간 아군 원딜의 2코어가 사라지는거라고 보면 되요.

향로 자체가 1코어, 그리고 소나의 유틸성은 두번째 코어라고 보면 됩니다.

원딜과 소나 두명은 어떻게 해서든 살아남아야해요.

두명이 살아남은 상태에서 끝까지 딜을 넣는다면 재수할일은 없습니다.




여튼 모두들 소나로 향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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