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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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 거산의 화염
Ornn, the Fire Below the Mou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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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정글링 빠른 쿨감오른 공략!

- 홍대회화과(2017-10-06, 조회수: 8087)









정글 오른 플레이 영상 vs 렉사이

오른은 흔히 말하는 '강캐'는 아닙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오른이 최소한 플레까지는 티어올리기 좋은 챔프라고 생각해요!


ㅡ 특히 브실골 아재들에게 좋은 챔프, 오른

170926 수정_0 : W로 피할수있는 CC정리
170926 수정_1 : E로 부술수있는 벽 정리




1. 오른의 장, 단점 (정글)



장단점에 대해 말하기 앞서 오른의 편견에 대해 얘기하려고합니다.

1. 정글 오른은 구제불능 구데기다?
아닙니다. 어떤 챔프라도 다이아1은 찍을 수 있다는 클템님의 말씀을 인용해봅니다. 더욱이 CC기로 무장한 캐릭인 만큼 잠재력은 큰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정글자르반의 카운터 역할로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고, 트위치와 코그모 등 생존기 없는 바텀에게 오른의 궁극기는 매우 파괴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밑에서 후술하겠지만, 스플릿 구도가 나올 경우 먼저 강제이니시를 할 수 있는 오른은 상당히 쓸모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2. 정글 오른은 정글링이 느리다?

이것도 사실과 다릅니다. 쿨타임 감소 룬과 특성을 든 오른은 여타 정글러들과 정글링 속도가 같거나 오히려빠를 수 있습니다. 바텀듀오의 레드리쉬를 받은 후 칼날부리-블루까지 잡는 데 2분 40초 컷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집에 가지 않아도 되는 정글오른은 상대 정글러보다 더 많은 정글링을 할 수 있습니다.

3. 정글 오른은 갱킹력이 약하다?
물론, 엘리스 자르반 세주아니에 비하면 갱을 통한 파괴력이 약한 편임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상대 정글러가 집을 간 사이 한 번 더 갱을 칠 수 있을 뿐더러, Q슬러우를 맞은 상대는 어지간하면 WE로 이어지는 콤보를 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파괴력 있는 갱이 되겠죠.
 그리고 6렙 이후에는 그 어떤 정글러도 흉내 못 낼 궁극기 갱킹을 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상대방이 오른의 스킬을 잘 모르고 대처법도 잘 모른다.
Ornn(오른)의 인식이 후져서 그렇다.(단점인건가)
아무튼 W스킬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은 역대 봤던 탱커 스킬중 최상위권이라고 본다.
(자기체력비례실드+에어본등 CC면역+상대체력비례마뎀+짧은쿨타임)

(2) 브실골에서는 오른의 느린CC기를 잘 맞아준다.

- 굉장히 맞추기 어려운

QVolcanic Rupture(용암 균열)+ESearing Charge(화염 돌진)
혹은

그냥 ESearing Charge(화염 돌진)벽꿍 을 잘 맞아 준다.

- 궁Call Of The Forge God(대장장이 신의 부름)이 사거리가 긴 원거리 하드CC이다.
오른 궁은 한마디로 '변수덩어리 궁극기'다. 상대방보다 빨리 합류할 수 있고, 뚜벅이챔프 상대로 맞추기 매우 쉬울뿐더러, '원거리' 강제이니시를 할 수 있다(+쿨도 짧다.16렙 쿨감 45퍼기준 39초)
상대방의 스플릿의 허점을 파고들기가 쉽다. (브실골한정 승리공식)

(3) 필수적인데 브실골에서는 절대 픽 안하는 '하드CC 탱커류 챔프'다
(QWER+패시브 - 슬로우포함 CC가 총 6개, 슬로우 미포함 4개)

(4) 딜템을 전혀 안 가고도 어느정도 딜이 나온다.
상대가 탱커든 딜러든 '상대 체력비례 마뎀'이므로 딜이 쎈편이다. 최소한 마오카이보다는 쎄다.

(5) 집에 안 가고 정글링과 갱을 할 수 있다.

오른 정글이 좋은 가장 큰 이유.

- 상대 픽에 따라 정버프 / 역버프 선택 
(※ 역버프를 할 경우에 리쉬를 받지 않아도 피관리가 됩니다.)

*레드버프시작 + 칼날부리 + 늑대 = 350원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구매
*블루버프시작 + 늑대 + 칼날부리 = 350원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구매



*단점

(1) 우리팀이 오른을 잘 모른다.
아마 수많은 닷지와 질문(Q.님아 오른의 걸작이 뭐임?)을 받을것이다. 심지어 전적을 말해줘도 닷지당하는 경우가 있다.

(2) 탱커+뚜벅이 챔프라서 스플릿이 힘들다.
벽을 못 넘고, 2명 이상이게 물렸을 때 도망치기 힘들다.

(3) 스킬의 선-후딜레이가 길다.
아군 딜러에게 급습하는 브루저를 막아내기 힘들다. 따라서 반드시 물렸을 경우를 대비, 역관광 각을 보고있어야한다.

(4) 궁이 허무하게 빠졌을 경우 한타가 불리해질 수 있다. 

(5) ESearing Charge(화염 돌진)를 허공에 박을 경우 아무 역할도 못한다.
그냥 던지는 꼴이 되는 경우가 많다.


장단점이 이것 말고도 참 많은데 다섯가지씩만 추렸어요 :)

오른, 거산의 화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0 (+109) 2513 마나 300 (+45) 1065
공격력 69 (+3.5) 128.5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8 (+0) 8
방어력 33 (+5.2) 12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3
  • 공격 속도 +1.7%
    x6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방어 +4.26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2.85
  • 공격 속도
    +10.2%
  • 체력
    +217.08
  • 쿨감소
    -14.926%
  • 방어
    +8.52
총 가격 : 15,476 IP
쿨감룬입니다.

빨강
표식룬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빠른 정글링을 위해 공격속도룬과 공격력 룬을 섞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랑
인장룬은, 체력비례 실드가 있는 오른에게 성장체력룬보다 좋은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파랑
문양룬에서는 '성장쿨감 or 고정쿨감' 선택입니다. 저는 성장쿨감에 10%를 주었습니다.

정수
정수룬에서는 인장룬에서 체력을 가져갔기때문에 정글을 돌기에 부족한 방어력을 메꿔줍니다. 더불어, 고정쿨감을 5%로 맞추기 위해, 고정쿨감룬을 하나 주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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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오른Ornn(오른)
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바람술사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를 들지??"


라고 의아해 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심지어는 이걸 보고 그냥 나가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룬-특성은 정답이 없습니다. 자신만의 답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쿨감5%특성지능(Intelligence)을 들어야하는
정글오른에게 바람술사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는 꿀특성입니다.

      W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  : 쿨타임 12/11/10/9/8
쿨감45%기준 : 쿨타임 6.6/6.05/5.5/4.95/4.4

4.4초마다 2.5초동안 최대체력 12%의 실드 생성,


최대체력12% * 1.1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 1.08룬 갑옷(Runic Armor) = 최대체력 14.246%,


체력 3000기준, W실드량은

360   →   389룬 갑옷(Runic Armor)(+29)   →   427(+67)바람술사의 축복(Windspeaker's Blessing)

실드량이 대략 체력 1000 22씩 증가하는군요.
정글 돌때는 물론이고, 한타에서도 실드량이 증가하는 꿀특성입니다.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를 들어볼까 고민했었는데, 오른으로 상대방의 체력을 2.5초안에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기는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는, 공격력 주문력 올릴 일이 거의 없는 오른에게 메리트가 없습니다.





간이 대장간 / 장인의 솜씨 (Living Forge / Master Craftsman)
오른은 어디에서든 골드를 써서 소모품을 제외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오른이 13레벨이 되면 자신의 신화급 아이템을 걸작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13레벨 이후부터는 오른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근처의 아군을 클릭해 해당 아군의 신화급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줄 수 있습니다.

오른이 10%의 추가 체력과 방어력,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이 수치는 걸작으로 업그레이드한 신화급 아이템 하나당 4%씩 증가합니다.
용암 균열 (Volcanic Rupture)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오른이 지면을 내려쳐 적에게 20/45/70/95/12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시키는 균열을 만듭니다. 잠시 후 균열이 끝나는 지점에 4초 동안 용암 기둥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을 맞출 시 균열은 얼마 안 되어 멈춥니다.
불꽃 풀무질 (Bellows Breath)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오른이 전진해 불꽃을 뿜고 0.75초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불꽃은 적의 최대 체력의 12/13/14/15/1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최소 80/130/180/230/280)
마지막 불꽃에 맞은 적은 3초 동안 불안정 상태가 됩니다. 불안정 상태인 적이 이동 불가 효과가 있는 스킬을 맞으면 불안정 상태 지속 시간이 30% 증가하며, 대상 최대 체력의 10%~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른의 기본 공격은 불안정 상태인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화염 돌진 (Searing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오른이 돌진하며 통과한 적에게 80/125/170/215/260 (+0.4 방어력)(+0.4 마법 저항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오른이 돌진 중 지형지물에 충돌하면, 그 충돌로 인해 충격파가 발상해 적을 1.25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며, 돌진에 부딪히지 않은 적에게 화염 돌진의 피해를 적용합니다.
대장장이 신의 부름 (Call Of The Forge Go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오른이 자신에게 다가오는 거대한 불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정령이 밟고 지나간 적은 125/175/225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 동안 60% 둔화됩니다. 또한, 불의 정령에 부딪힌 적은 3초 동안 불안정 상태가 됩니다.

오른이 궁극기를 다시 사용하면 정령에게 돌진해 부딫쳐 정령의 진행 방향을 바꾸고 힘을 줄 수 있습니다. 힘을 받은 정령은 1.5초 동안 적을 공중으로 띄우며 125/175/225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안정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 기본적인 오른의 스킬 TIP
스킬 콤보
(1)기본콤보
분명 오른을 만나는 상대팀 정글러 or 탑라이너는 70퍼 이상은 오른의 딜을 얕잡아보게 될 건데, 그 콧대를 무너뜨릴 국민콤보

Q  -  W  - 평  or  E 
Volcanic Rupture(용암 균열) 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 Living Forge / Master Craftsman(간이 대장간 / 장인의 솜씨) or Searing Charge(화염 돌진)

솔직히 QVolcanic Rupture(용암 균열)기둥에 박치기ESearing Charge(화염 돌진)한 걸 누가 맞느냐고 하는데, 일단 QVolcanic Rupture(용암 균열)를 맞고 슬로우 (2초간 40~60%) 에 걸린 순간 그 말이 쏙 들어갈 것 같다. 라인전에서 QW평 한콤보만 박아줘도 상대방이 경계태세를 취할 것이다.

그리고 상대 스킬을 W로 한번 씹고 딜교해주는 것이 베스트.


(2) 쿨감세팅

오른은 WBellows Breath(불꽃 풀무질) RCall Of The Forge God(대장장이 신의 부름)에 몰빵한 케릭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룬+아이템+특성 등 쿨감세팅이 필수적이다.


- 상대AD가 세다 : 빙하의장막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 점화석Kindlegem(점화석)  :  (35%~18렙 45%)
- 상대AP가 세다 : 점화석 Kindlegem(점화석)-> 빙하의장막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  (35%~18렙 45%)

 (아이템에서 상세하게 후술)




(3) 궁 사용 팁

*잘 맞추는 법

☆☆☆☆☆제일중요☆☆☆☆☆
"노플인 상대"에게 1타 궁을 맞추는것이 제일 중요하다.
2타까지 맞출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벽에 붙어있는 적에게 1타를 맞추면 2타를 맞추기
매우 쉬워진다. 좌우 선택권 중 하나가 없기때문.
상대방이 좁은 곳에 있을 때 궁을 쓴다.
바로 위와 비슷한 팁. 같은 미드라인에서도 개활지와 좁은 구역이 있다. 상대가 좁은 구역에 있을 때 궁을 쓰면 여러명을 맞추기 쉽다. 아군에게도 채팅으로 이 정보를 계속 전달하자.
- (Hidden팁) R+E+R, R+플+R
R+E+R, R+플+R을 사용면 더 빠르게 2타를 날릴 수 있다. 실제로 사용해본 적은 손에 꼽지만, 상대방이 반응도 못하고 2타를 맞는다. 먼 거리에서 이니시를 걸었더라도 이후 상대방과 가까운 거리에서 2타를 맞출 수 있기때문에, 패시브평타 등 다른 스킬로 연계하기가 편해진다.




*잘 쓴 상황

☆☆중요☆☆
- 자르는 궁이 아니라 정식한타에서 이니시에이팅을 하는 궁일 경우는 반드시 인원 수에서 밀리면 안 된다.(기본)
- 아군에 호응이 되는 광역CC or 딜러가 있을 경우, 아군이 물렸을 때를 기다렸다가 상대가 모여있을 때 쓴다.
- 상대방이 스플릿을 하는 경우 라인이 너무 많이 밀려있지 않다면 과감하게 강제이니시를 걸자. 브실골의 스플릿은 허점투성이이기때문에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은 
빠른 정글링
쿨감 40%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필밴하십시오.
이즈리얼
노머고가 초반에 카정들어오면 힘듭니다.

따라서, 역버프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후반에 이즈리얼을 상대하기는 자신이 없습니다.

질 자신이 말이죠.
베인
만약 우리편이 엘리스를 밴해줬다면

베인을 밴해주도록 합시다.

후반에 가장 상대하기 심든 극 카운터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우리팀이 심하게 자르반을 키우지만 않았다면...
우리팀이 심하게 자르반을 키우지만 않았다면...


중반부터는 오른이 훨씬 유리합니다.

심지어 역갱을 당하더라도 스킬 운용만 잘하면 이길 수 있을 정도입니다.

자르반이 EQ를 쓰면 W를,
궁극기를 쓰면 바로 E를 써주세요.
리 신
초반에 역버프를 통해서 카정을 회피했다면,

6렙 이후로는 정글에서 마주쳐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신의 궁극기인 '용의 분노'는

오른의 W스킬로 막을 수 있습니다.
렉사이
렉사이가 바로 앞으로 다가오면 W를 쓰세요.

에어본이 없는 렉사이보다는 오른이 훨씬 쎕니다.


정글 운영법

 6렙 전 오른은 초식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상대방이 육식정글러일 경우에는 리쉬를 받지 마시고 역버프 권장합니다.

라인 혹은 정글 길목에 와드를 깔면서 차분하게 정글을 도세요.


최대한 빠르게 6레벨을 찍는 게 목표인 만큼, 솔킬이 따인 라인 혹은 딴 라인을 관리해주면서 성장합니다.


초반 운영법

 6레벨이 되었다면 갱각을 봅니다.

되도록이면 역갱각을 봅시다.

보통 역갱각 보기는 우리 브실골의 실력으로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른은 역갱각을 보기가 다른 챔프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바로, 멀리서라도 궁극기Call Of The Forge God(대장장이 신의 부름)로 호응하면 되기때문이죠.



(1) 상대방 정글이 바텀 or 미드를 찌를 것 같다

  : 바텀과 미드 사이에 있으면 됩니다.


(2) 상대방 정글이 탑 or 미드를 찌를 것 같다

  : 탑과 미드 사이에 있으면 됩니다.


우리 라이너의 체력 or 마나 or 라인 or 스펠 상황을 차분하게 본 후,

지금 당장 가장 힘들 것 같은 라인 옆에 슬쩍 서주면 됩니다.

상대방의 갱을 기다리고, 갱이 오지 않는다면 와드를 박고 다른 라인으로 가봅시다.

 

중반 운영법

 서로 타워가 최소한 하나 이상 밀렸다면,

 그 이후로는 "자르고 잘리고"의 싸움입니다. 일명 "합류싸움"이라고 하죠.

 보통 10분~20분 정도일텐데요.


 잿불거인 + 기동력의장화 + 점화석or빙하의장막


 이 나왔는데 궁이 있다면, 레벨이 너무 많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 정글링에 되도록 욕심을 갖지 말도록합시다.



 상위티어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브실골에서는 이 시간대가 가장 싸움이 많이 벌어지는 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궁 쿨 짧습니다. 근거가 있다면 과감하게 이니시 합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짤리지 않는 것 & 한명 짜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상대방Fiora(피오라)Yasuo(야스오)Riven(리븐)Nasus(나서스)Gnar(나르) 등이 스플릿을 할 경우 허점을 노리고 과감하게 강제이니Call Of The Forge God(대장장이 신의 부름)열어줍시다.

 

오른W로 회피할 수 있는 스킬


갈리오 E

그라가스 R

나르 R

나미 Q R

노틸러스 Q R

다리우스 E

다이애나 E

드레이븐 E

라칸 W

람머스 Q

렉사이 W

룰루 R

리신 R

리븐 Q3타

마오카이 Q

말파이트 R

바드 R

바이 Q R

베인 E

벨코즈 E

볼리베어 Q

브라움 R

블리츠크랭크 Q E

빅토르 W 강화 가운데 모이는 것(스턴은 적용)

뽀삐 E R

사이온 Q R

세주아니 Q

쉬바나 R

스카너 R

신짜오 Q3타 R

신드라 E

신지드 E

쓰레쉬 Q E

아우렐리온 솔 R

아이번 R 3타

아지르 E R

아트록스 Q

알리스타 Q W

야스오 Q3타

오공 R

오른 E R 패시브평타

오리아나 R

우르곳 E

자르반 E-Q

자이라 R

자크 Q E R

잔나 Q R

제이스 해머폼 E

직스 W

초가스 Q

카밀 E

칼리스타 R

케인(다르킨) W

코르키 슈퍼발키리W

퀸 E

클레드 Q R

탈리야 W R

탐 켄치 W

트런들 E

트리스타나 R

피즈 R

헤카림 E


오른 E로 부술 수 있는 벽

아지르 R
애니비아 W
오른 Q
요릭 W
자르반 R
탈리야 R
트런들 E














마치며...


나름 150판을 넘게 플레이하며


매 판마다 고민과 분석을 열심히 했습니다.


좋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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