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88.2% (15표)
5.9% (1표)
5.9% (1표)
아지르, 사막의 황제
Azir, the Emperor of the Sands
12
1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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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된 아지르를 알아보자 (영상有)

- 루덴의메아리(2017-10-22, 조회수: 70053)

전시즌 아지르 전적입니다

시즌6때쯤 아지르 하다가 너프후에 오버워치를 하다가 배틀그라운드를 하면서 아지르너프후에 자연스레 롤에대한 애정도 식게 되어 완전히 접었다가 리메이크 소식에 해봤는데 괜찮은거 같애서 공략글 다시한번 남겨보려고 합니다

우선 리메이크안부터 짚어보고 들어가겠습니다



글의 이해를 돕기위해 중간중간 영상이 포함되어있으니 참고하여주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아지르는 답도없는 고인이 될것' 이라고 우려를 표하셨던 부분일겁니다

저도 첨볼때는 아지르의 소환사거리, 공격명령 유효 사거리, 11레벨까지의 푸쉬력 약화만 보고 아지르는 답이없다 라고 생각하고 배틀그라운드만 재미나게 해댔습니다

패치당일날 그래도 한번 해봐야지 하고 해봤는데 병사를 3명이상 컨트롤할때 유지되는 공속증가량 버프를 너무 간과했습니다

확실히 혼자서 독보적인 딜링이 가능하며 cc에는 노출될수 있으나 그정도 패널티를 감수할만큼 엄청난 딜링을 뽑아낼수 있으며 소환사거리가 살짝 증가됨에 따라 2렙에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의 이기적인 딜교가 훨씬 수월해졌으며Arise!(일어나라!)의 기본피해량과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의 기본피해량 상향으로 예전의 답답하던 초반 라인전을 넘기기 수월해진 정도가 아니라 매우 좋아졌습니다

아쉬운건 더이상 병사로 와드를 지울수 없다는점



그리고 아지르의 라인전이 훨씬 수월해질수 있엇던 Shifting Sands(신기루)변경점입니다

우선 보호막이 체력비례 계수에서 주문력비례로 변경이 되었으며 0.6이라는 상당히큰 수치의 보호막을 시전즉시 획득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Ignite(점화)Noxious Blast(맹독 폭발)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Blade's End(검의 끝)Deadly Venom(맹독)등등 도트뎀을 씹을수도 있으며 제드의Death Mark(죽음의 표식)과같은 후속타도 어느정도 상쇄가 가능해졌습니다

아지르가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갈수있는 결정적인 부분은 적챔피언 적중시 Arise!(일어나라!)병사를 즉시 한번 소환가능하게 충전을 해준다는것입니다 이를 통해 라인전에서도 3병사로 공속버프를 얻어내는것에 큰 어려움이 없으며 결과적으로 라인전능력에 큰 도움을 주는 스킬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기본 이동 속도 상향은 아지르를 예전부터 해보셨던 분이라면 특히 더 체감이 될수 밖에 없는 큰 상향입니다



궁극기는 더이상 무한히 벽을 튕겨내지 않으며 궁극기시전중 병사들이 달려오는중에만 돌진을 방해합니다

즉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캐스팅이 끝난후 병사가 멈춰서 대형을 이루고있는동안 일반지형처럼 상대방이 Shadow Dance(그림자 춤)Bandage Toss(붕대 던지기)Headbutt(박치기)Leap Strike(도약 공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Pounce(급습 / 매복 덫)Distortion(왜곡)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 등등 이동기로 넘어올수 있으므로 예전처럼 궁극기 자체의 영향력은 어느정도 감소 되었습니다

하지만 벽크기가 병사 1명씩 붙어서 상당히 커졌으므로 뚜벅이들은 더욱 아지르의 궁극기에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어야하며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Shifting Sands(신기루)일명 토스콤보도 어느정도 수월해졌습니다



제티어가 높지않으며 그냥저냥 쉬면서 원딜들위주로 가끔게임을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지르라는 챔피언때문에 롤을 많이했었는데 아지르의 수많은 너프를 보면서 롤에대한 애정도 같이 식어버렸었는데 다시 아지르로 티어 올려볼려고 합니다


제 공략은 정답이 아니며 아직 섣부른 공략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지르에 대한 애정으로 열심히 써보는것이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전 아지르를 추억하시는분들은 가볍게 한번 봐주세요

이제는 예전처럼 멀리서 천천히 딜을 넣는다기보다는 좀더 파고들면서 더 아슬아슬하게 생존하며 딜을 폭발적으로 빠르게 넣는 스타일로 바꾸셔야 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지르, 사막의 황제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19) 2573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52 (+3.5) 111.5 공격 속도 0.625 (+6%) 1.263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2 (+5) 10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4.006
  • 체력
    +24.12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8,608 IP

빨강 : 마법 관통력 (고정)

 

노랑 : 레벨당 체력, 고정방어, 성장방어 ( 상대방에 따라 선택 )


파랑 : 래벨당 마법 저항력 , 레벨당 방어력 , 성장 쿨타임 감소 ( 상대방에 따라 선택 )



우선 빨강룬은 누가오든 마법 관통력을 쓰시는게 가장 효율이 좋은거 같습니다.



노랑룬은 상대방에 따라 다르게 가져 가야합니다.


1~2랩 등 비교적 초반에 강하게 나오는 AD


Ex ) Yasuo(야스오)Pantheon(판테온)Lucian(루시안)Jayce(제이스)


고정방어 9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로 궁극기를 배우는 시점 으로부터 크게 강해지는 AD


Ex ) Zed(제드)Talon(탈론)Nocturne(녹턴)


성장방어 6개고정방어 3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AP 상대로는 성장체력 들고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왕룬은 공속룬 고정으로 박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분노 공속 4% 로 초반 라인전에 도움이 됩니다



포식 초반 유지력에 생각보다 굉장한 이득을 가져다주는 특성입니다


타고난 재능 주문력 상승을 위해 찍습니다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아지르 특성상 지속적으로 딜을 넣기에 전투의 환희의 특성과 정말 어울립니다



책략


방랑자 아지르는 라인클리어가 굉장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포악함(Savagery)는 찍을필요가 없고 합류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방랑자를 선택합시다


암살자(Assassin) 비스킷이랑 암살자 특성이랑 많이 고민해봤는데 둘다 좋은특성이라... 취향인거 같습니다 유지력을 원하시면비밀 창고(Secret Stash) 비스킷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무자비 체력40% 이하인 적에게 피해량 5%증가 옵션입니다 명상은 아지르의 스킬들의 마나가 고정인걸 생각하면 초반아니면 크게 와닿지 못합니다


위험한 게임 점화한틱을 버틴다는게 메리트가 있고 이외에 다른 2개는 아지르와 별로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정확성(Precision) 고정 마법관통력을 위해서 찍어줍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아지르가 천둥군주를 활용하기 정말 좋은 스킬구성이여서 라인전에서 쿨돌때마다 터뜨려주실수 있으며

이특성으로 킬각도 잘잡히는편이며 라인전의 압박에 큰도움을 가져다 주는 꿀 특성입니다


특히 2레벨때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는 초반 주도권에서 우위를 점하실수 있습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 정화 점멸


정화 제일 무난한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많이 씁니다.


하드 CC

피들스틱의 공포Terrify(공포) 모르가나의 속박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리산드라의 궁극기Frozen Tomb(얼음 무덤) 트위스티드 페이트의Pick a Card(카드 뽑기)(기절)

아리의 매혹Charm(매혹)

 

등 다양한 하드 CC 기를 풀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사용연습을 하셔야 자유롭게 원하는 cc기 를 풀고 빠져나올 수 있기때문에 숙련도를 요구하는 스펠입니다


게임내내 cc압박으로부터 조금 자유로워집니다



barrier(방어막)Flash(점멸) 방어막 점멸


상대방에 순간적인 딜링강캐로 딜을 일부분 씹어줘야한다 또는 역관광에 최적화된 스펠입니다

저는 별로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이거쓸바엔 탈진이 훨 나은거 같아요



Exhaust(탈진)Flash(점멸) 탈진 점멸

대표적으로 Zed(제드) Fizz(피즈) Syndra(신드라) 이친구들은 탈진으로 딜을 봉쇄해줘야 합니다 강력한 누커들의 킬각을 벗어나기 위해 선택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점멸


옛날에는 아지르가 압박을 가하기는 쉬웠지만 킬각을 보기는 다소 힘들었습니다 이제는 다릅니다

현재 리메이크후엔 킬각을 보기가 상당히 수월한편입니다 

점화를 들었다는것 만으로도 상대한텐 상당히 압박이 되며 그냥 만만한 챔피언이거나 본인이 킬각을 잡아볼수 있겠다 싶은 챔피언이면 선택

Vladimir(블라디미르)모기 잡는데에 이만한 스펠이 없습니다 주모



Heal(회복)Flash(점멸) 힐 점멸


정글러 & 미드 소규모 교전때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스펠입니다 

점화에 다소 무력해질수 있으나 무난할때 이만한 스펠이 없습니다




힐 계산안하고 들어오는 친구는 역관광 보내버리면 됩니다

슈리마의 유산 (Shurima's Legacy)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아지르는 무너진 포탑 위에 태양 원판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태양 원판은 230~41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0~9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가지고 45초에 걸쳐 붕괴합니다.

이 스킬은 적 넥서스나 억제기 포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지르가 죽은 상태거나 너무 멀면 태양 원판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사막의 맹습 (Conquering Sands)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지르가 모든 모래 병사를 지정한 위치로 보냅니다. 모래 병사는 통과한 모든 적에게 60/80/100/120/14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중첩되는 25%의 둔화 효과를 1초간 적용합니다. (사정거리: 720)
일어나라! (Arise!)
마나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아지르가 10/9/8/7/6초 동안 모래 병사 하나를 소환합니다. 모래 병사 근처에 있는 적을 공격하면 해당 병사에게 공격 명령을 내려 적이 있는 방향에 0~77(레벨에 따라) (+50/65/80/95/110)(+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모래 병사가 아지르의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할 때 적중 시 효과를 50%의 피해량으로 적용합니다. 적중 시 효과는 공격당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모래 병사는 아지르의 공격 대상이 아닌 적에게 25~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모래 병사가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두 번째로 공격하는 모래 병사부터는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 포탑 근처에서는 모래 병사가 두 배 빠르게 소멸됩니다. (사정거리: 525)
신기루 (Shifting Sands)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아지르가 모래 병사 중 하나에게 돌진하며, 부딪친 적들에게 60/100/140/180/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지르가 적 챔피언과 부딪치면 그 자리에 멈추고, 1.5초 동안 70/110/150/190/230 (+0.6 AP)의 피해량을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1100)
황제의 진영 (Emperor's Divi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아지르가 무장한 병사들을 일렬 횡대로 소환하여 돌진시키며, 적들을 밀어내고 200/400/600 (+0.7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후 병사들은 5초 동안 벽처럼 유지됩니다.

적들은 황제의 진영에서 멈추게 되며 이 벽을 넘을 수 없지만, 아지르와 아군은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황제의 진영은 아지르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주로 사용하는 콤보 입니다


병사 소환 Arise!(일어나라!) ▶ 평 1대  ▶ Q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  평 1대  

※ 무리하여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 를 터뜨릴수있어 생각보다 강한딜을 박아넣을수 있습니다


병사 소환 Arise!(일어나라!) ▶ 미니언 파밍 후 ( 병사에 모래가 흩날릴쯤 ) ▶ Q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 평 1대

가장많이 사용하고 매우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은 분들이 매드무비에서 자주보시는 벽 배달 콤보 ( 갱호응, 로밍 ) 입니다


병사 소환 Arise!(일어나라!) ▶ Shifting Sands(신기루) 로 날라갈 병사를 지정후 ▶ 날라갈 지점을 향해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 밀어낼 방향으로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콤보는 아지르 한방 누킹 콤보입니다


Arise!(일어나라!) 평 ▶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 Shifting Sands(신기루)적중후 ▶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평평 하면 대부분딜러는 죽습니다

주요딜러가 아지르의 사정권안에 들어왔다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만

 대부분 그럴일은 없고 라인전에서나 씁니다



※ 아지르의 궁극기 딜은 약하지 않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아군, 특히 원딜러가 위험한 상황이라면 아끼지말고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을 써주셔야 합니다.


카이팅중 맞으면 안되는 스킬을 피하기 위해 병사 소환 후 Arise!(일어나라!) ▶ 바로 Shifting Sands(신기루)  쓰셔서 피해주시고 다시 딜링을 시작하는것도 하실줄 알아야합니다 Shifting Sands(신기루)를 꼭 적중시켜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Shurima's Legacy(슈리마의 유산)아지르의 패시브는 대치상황에서 꽤 큰역할을 해줍니다 가끔 패시브 포탑 아무데나 세우시는분도 있더라구요

주로 바론이나 용싸움할때 적미드1차에 포탑깔아주고 가면 좋습니다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사거리가 옛날 아지르보다 소폭 감소하였음을 염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이제 Arise!(일어나라!)병사 3마리로 공속버프를 얻어냄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옛날처럼 

마냥 뒤에서만 서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평 같은 포킹을통한 지속딜은 넣기가 힘듭니다 사거리가 너프되었고
뒤에서만 가만히 서서 딜하는 아지르는 이제 없습니다
스킬구성이 좀더 위험성을 가진상태로 폭발적인 딜량을 뽑아낼수있게 바뀌엇고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제때제때 돌진하려는애들 시원하게 밀쳐내주시고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버프 유지하시면서 찔러주시면 장난아닙니다



정화로 cc기 하나 풀고 후속 cc시간 감소를 노리고 과감하게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후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버프로 적들을 녹여내는 모습입니다 중간에 제라스한테 Shifting Sands(신기루)를 박아서 병사한마리를 충전하고 딜링을 시작하는게 보일텐데 안전이 확보되었다는 느낌이 들면 Shifting Sands(신기루)를 병사충전+순간쉴드로 쓰시고 딜링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아지르가 초반구간에서 상당히 강력해진모습입니다

둘다 던졌긴 하지만 라이즈를 1렙때 찍어누르는 모습이 옛날과는 확실히 다른 강한 라인전 모습을 보여줍니다

애초에 라이즈가 1렙싸움을 걸러오면 안되는데 리신과 합의하에 2렙갱찌르려고 각을 잡아본듯 합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처치후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폭발화약의 딜을 Shifting Sands(신기루)의 즉발쉴드로 씹어버리는 모습입니다

제드의Death Mark(죽음의 표식)같은것도 가능합니다

알아두면 한번쯤은 쓸일이 생길거에요




Leona(레오나)가 로밍으로 cc기를 넣는동안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는 절대 쓰지않았습니다

이유는 카르마의 barrier(방어막)Flash(점멸)가 둘다 있었기 떄문에 무조건 스펠을 다뺄수있게 유도하려고 하였습니다
카르마의 Flash(점멸)이 먼저빠지고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다시 병사를 배치해주어 찌르고 barrier(방어막)를 사용하고 난뒤 Shifting Sands(신기루)로 다시 접근하여 Arise!(일어나라!)소환평타로 마무리 하는 모습입니다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를 단순한 딜링용도가 아닌 상대방의 도주경로 예측을 하고 찔러주는 용도로 써주는것도 연습하시면 충분히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황에 따라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셔야합니다

( 사실 정석템트리 타는게 가장편합니다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게 강요하는 챔피언들이 그래서 대부분 좋은편에 속하는거 같아요 )


상대가 강력한 AP누커( LeBlanc(르블랑) , Syndra(신드라) ) 의 경우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음전자 망토를 올려주셔서 딜을 상쇄 하거나


강력한 AD ( Zed(제드) , Jayce(제이스) , Talon(탈론) ) 의 경우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올려주셔서 딜을 상쇄 해주시는 것 이 좋습니다


물론 애들상대로 라인전이 힘들지않다면 안올리고 정석템트리 타시면 댑니다


아지르가 한방에 폭사당하면 안됩니다

라인전에서 계속 죽으면 아무것도 못해요



아지르의 첫코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주문력, 쿨타임 감소, 공격속도 전부 아지르한테 좋은 아이템입니다 

고유효과도 생각보다 미니언파밍,막타치기로 쏠쏠한 도움을 주는 완소아이템 입니다



두번째 코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슬로우, 체력 병사의 평타마다 붙는 슬로우와 체력이 도움이되는 아이템입니다

2코어부터는 다른게임 시작입니다 아지르의 DPS가 눈에띄게 올라가는 구간입니다




딜이 더필요하다 싶으시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대부분 상황에서 공허를 먼저 갑니다

루덴의 메아리는 생각보다는 괜찮은데 효율이 좋은지는 잘모르겠습니다





AD 챔피언이 잘커서 내가 바로 죽어버린다 또는 스킬이 연계되어 큰힘을 발휘, 스킬하나에 딜량이 몰빵되어 있는 ex)Zed(제드)Veigar(베이가)Syndra(신드라)챔피언들이 잘컸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AP 챔피언들이 잘커서 포킹, 한방딜이 너무강력하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신발은 무조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광전사 가주세요











요즘 미게에서 말이많은 아지르 템트리에 대하여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트리는 제가 해봤는데 진짜 별로에요 생각만큼 탱키해지지도 않으며 딜로스는 딜로스대로 나와요 

비추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그나마 모렐로는 괜찮아보이는데... 제가 조금더 연구해보고 공략글 수정할게요!



일단 저는 아직까지는 정석템트리가 더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는 그냥 라인전이 무섭습니다
옛날만큼의 위력은 아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력한 AD암살자 입니다
카사딘
카사딘은 정통적으로 AP카운터치라고 만든 챔피언인데 얘는 진짜 밴하고 하는게 맘편합니다
라인전은 둘째치고 로밍이 디게 빠릿빠릿하고 좋아서 게임내내 거슬리는 존재입니다
트위치
한타에서 트위치에게 딜을넣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지르의 사거리가 옛날만큼 길지않아서 더욱 쥐새끼 잡기는 힘들어졌고 요즘 트위치가 좋은 픽이라 꺼림직하네요 얘도 카사딘밴당하면 제가 밴해버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무난한 파밍의 대표격인 챔피언인 오리아나입니다
사거리차이도 있고 아지르가 좀더 유동적으로 폭발적인딜을 낼수있어서 오리아나의 파밍을 방해하기에 제격입니다
제라스
제라스가 옛날엔 어려웠는데 지금은 무지 쉽습니다

기절만 빠진다면 솔킬각도 충분히 보고도 남는게 바로 제라스인데 요즘 잘안나와서 아쉽네요
피즈
힘들어하시는분들이 많이있는데 예전에 비해 상대하기 무지 수월합니다 맞딜붙으면 재간둥이 빠지기전에 밀쳐내거나 탈진으로 딜좀씹어주고 패주면 죽어요

결정적으로 한타에서 차이가 벌어집니다
상대가 딜교환을 걸어올때는 평소대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평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조금이라도 빼는 눈치안보이고 딜 더넣을려고 하면 Arise!(일어나라!)3버프 공속유지로 두드려 패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뚜벅이거나 지속딜이 약한편이면 킬각보는것도 가능합니다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 버프 켜지고 폭딜들어갑니다 진짜로



엘리스랑 다이브각 재고있엇던거 같은데 제가 먼저 이즈잡으려고 들어가고 뒤따라오는 엘리스도 같이 컷했습니다
 Arise!(일어나라!)공속버프 켜지고 나서 들어가는 폭딜이 장난아닙니다 정말쎄요





급하신분들 Ctrl + F 누르시고 원하시는 챔피언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추천 스펠도 옆에 넣어두겠습니다

+ 리메이크 이전 옛날공략에 등록되어있는 상대법들을 가져와서 수정하였습니다

아직 리메이크후 모든챔피언 들을 만난것은 아니기때문에 공략작성 시점인 9월28일부터 꾸준히 수정될겁니다


옛날것을 여기다가 써놓은 이유는 아지르가 리메이크 되었기는 하지만 큰틀 자체는 변하지않았기에 어느정도 수정을 거쳐 아직 유효한 상대법은 남겨 놓기로 했습니다

물론 리메이크후 아지르에게 맞춰서 작성하였으니 걱정마시고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난이도 구분 - 쉬움 , 보통 , 어려움



LeBlanc(르블랑) 르블랑 보통 barrier(방어막)Flash(점멸)


르블랑은 웬만하면 1~2랩 구간을 제외하시고 사리시는걸 추천해요 Distortion(왜곡)Shatter Orb(파괴의 보주)라인 클리어도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못하는 르블랑이면 정말 쉬우니 상대의 실력을 대충 가늠해보시고 플레이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사슬만 안맞아도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패시브를 라인전에서 터뜨리기 쉽지않습니다

사슬만 잘피할수있다면 르블랑은 꽤 쉬운상대지만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사슬각을 잘보는 르블랑이라면 좀 많이 힘들수있습니다


르블랑은 뭔가 게임내내 귀찮아요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말자하와의 라인전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미니언에 말자하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를쓰고 Void Swarm(공허의 무리) 공허충으로 파밍할텐데


미니언 주위에 있다가 전염되지만 않으면 딜교성립이 안됩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상당히 느린편이여서 피하시면 됩니다. 다만 맞으시면 침묵 으로 아무것도 못할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말자하가 짜증나는건 궁극기를 통한 갱호응 때문입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Viktor(빅토르) 빅토르 보통 Ignite(점화)Flash(점멸)  



앞초반에는 그리 딜이 쌔지 않으니 패주시면 됩니다.


문제는 마공학핵 진화후 부터 인데

입롤로 설명을 드리자면 Death Ray(죽음의 광선(증강)) 를 피하시고 나는 때리는 딜교가 가장 베스트인 딜교입니다만 피하기가 많이 어려워요


빅토르가 Siphon Power(힘의 흡수(증강))를 쓰고 달려와서 Death Ray(죽음의 광선(증강)) 쏘는 딜교를 자주 당해주시면 안됩니다. 


그냥 빅토르가 Siphon Power(힘의 흡수(증강)) 쓰고 달려오면 그냥 무조건 빼주세요 강화 평타를 맞아도 아프고 레이저를 맞아도 아픕니다.

 

다만 맞으셨으면 같이 때려주셔야 합니다 엣날과는 달리 아지르가 라인전이 쎄진편이라 꽝 붙으면 아지르가 이깁니다





Zed(제드) 제드 보통~어려움 Exhaust(탈진)Flash(점멸)  barrier(방어막)Flash(점멸)


제드입니다. 제가 있는 플레구간( 저티어 )에선 제드들 대부분 못해서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마스터분하고 한번 라인전을 서게 됬는데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를 너무 잘맞추십니다. 고티어일 수록 제드가 어려울거 같다고 말은 들어봤는데 직접 라인전을 서보니 확실히 와닿습니다...


일단 제드는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쿨인가 생각하셔야 하고 기력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보시면서 라인전에 임해주시면 한결 편합니다.


기력이 적으면 Arise!(일어나라!)평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 해주셔도 됩니다.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는 최대한 피해주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제드의 궁극기 딜링을 최소한으로 만드는 방법은 당연하게도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을 피해주셔야 하는게 1순위고


Death Mark(죽음의 표식)을 맞고 바로 Exhaust(탈진) 거시지 마시고 약... 1초? 쯤 후에 Exhaust(탈진)을 걸어주시거나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가 날라올때 Exhaust(탈진) 을 걸어주시면 궁극기 딜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제드한테 만큼은 정직하게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를 정방향으로 밀어주셔야합니다 어짜피 반대방향으로 밀어봤자 Death Mark(죽음의 표식) 그림자타고 다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 쉬움, 어려움  Flash(점멸)Heal(회복)  Flash(점멸)Ignite(점화)

 

앞서 말씀드렸듯이 Arcanopulse(비전 파동) 를 허벌나게 잘맞추시는 분이 아니라면 무난하게 라인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라스좀 하신분들은 파밍+Arcanopulse(비전 파동)딜교를 동시에 다 하시니 난감해집니다.


제라스 Arcanopulse(비전 파동) 사거리가 아지르의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사거리보다 길기때문에 거리안내주시면서 플레이하시는분들 상대로 정말 힘듭니다.


라인을 미는 속도는 아지르가 좀더 우세하니 라인을 빠르게 밀어버리고 하시다가

갱킹각이 잡히시면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배달로 제라스를 아군 정글러한테 밀어내시고 잡아내주시면 됩니다.


현재 리메이크후 맞딜하면 아지르가 무조건 킬낼수있습니다


킬각보는 영상이 마침 위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같아요




Fizz(피즈) 피즈 보통~어려움  Exhaust(탈진)Flash(점멸)  barrier(방어막)Flash(점멸)



피즈는 초반엔 상당히 약하니 마음껏 때려주시면서 압박을 가해주시면 됩니다.


 피즈는 6랩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의 유 무에 따라 상대를 달리 하셔합니다. 6랩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쓰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키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들어와서 평타좀 치다가 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 로 딜을 넣을겁니다 대부분... 피즈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돌진하는 타이밍에 Exhaust(탈진)을 걸어주시면 Trickster / Playful(재간둥이 / 장난치기),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딜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궁극기없을땐 그냥 파밍하시면서 압박하시면 됩니다요




Pantheon(판테온) 판테온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Exhaust(탈진) Flash(점멸)


초반 강캐로 소문난 판테온 입니다. 아지르의 Arise!(일어나라!) 평타는 판테온의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를 무시하고 때리기때문에 창으로 푹푹찔러주시면서 라인전 가져가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판테온의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거리를 내주셔서는 안됩니다.


고정방어룬 필수


Grand Skyfall (대강하)판테온의 궁극기 로밍은 따라가기 힘드니 싸움이 길어지는게 아니면 그냥 미드포탑 부숴버리는게 좋습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쉬움  Cleanse(정화)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얘는 라인전은 쉽습니다... 상대방 갱킹시에도 트페 Pick a Card(카드 뽑기) 를 Cleanse(정화) 로 풀고 빠져나가면 됩니다.


그러나 다른라인에 심리적 압박이 가해집니다 바로 트페의 존재이유 Destiny(운명) 로밍궁 때문이죠


역시나 따라가기 힘드니 그냥 타워 빠르게 밀어주시면 됩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 잘박아서 미드미아 잘치는거... 필수입니다! ( 근데 전 그냥 짜증나서 벤하고 합니다 )




Ahri(아리) 아리 쉬움 Cleanse(정화)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아리가 라인클리어에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를쓰면 Charm(매혹)을 조심하면서 Arise!(일어나라!)평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 하시면 됩니다.

아리의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를 자주 맞아주시게 될경우  Spirit Rush(혼령 질주)Charm(매혹)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Fox-Fire(여우불)Spirit Rush(혼령 질주)Spirit Rush(혼령 질주)Ignite(점화) 에 가버릴수도 있습니다

아리가 무리한 다이브를 시도할경우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 를 이용하여 포탑속으로 넣어줍시다. Spirit Rush(혼령 질주) 통과가 불가능합니다



아리의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첫타는 맞으셔도 됩니다 ( 피하시면 더 좋지만 ) 하지만 갔다가 돌아오는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쉽습니다. 돌아오는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 는 고정데미지여서 조금아픕니다만


옛날에 비해 딜너프를 많이먹어서 상대하기 쉽습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 Exhaust(탈진)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파일럿에 따라 라인전 차이가 너무 극명하게 나는 챔피언이라 난이도를 ? 로 해두었습니다.


일단 야스오의 1랩스킬이 Steel Tempest(강철 폭풍) 면 안쫄고 여유롭게 파밍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Sweeping Blade(질풍검) 라면 1~2랩구간 절대적으로 사리셔야합니다. 야스오는 2랩때 정말쌔거든요 치명타 2방터지면 그냥 그대로 킬로 연결됩니다.


초반구간을 넘기셨다면 무난해집니다 야스오가 Last Breath(최후의 숨결)를 통한 무리한 킬각을 재는경우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으로 포탑쪽으로 밀어주시면 당황한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를 시전하면서 디스코 팡팡 탑니다.


기본적인 딜교법은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 를 평타로 까주시고 Sweeping Blade(질풍검)를 계산하시면서 Arise!(일어나라!)평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 해주시면 딜교는 아지르가 더 우위입니다.

 

 

 

Lulu(룰루) 룰루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Cleanse(정화)Flash(점멸)

 

룰루는 라인전 자체는 그렇게 안힘든데 룰루자체가 서포팅이 좋은챔피언이라 상대가 Twitch(트위치)같은애면 진짜 개짜증납니다

 

딜자체는 후반으로 갈수록 아지르가 훨씬더 존재감을 뽐내지만

 

룰루가 자기 아군딜러를  Wild Growth(급성장) Help, Pix!(도와줘, 픽스!) 등으로 서포팅 해줄 좋은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중 잘큰 딜러의 캐리를 쉽게 도와주는 챔피언입니다 

라인전은 무조건 아지르가 이깁니다 질리가 없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블라디미르는 정말 쉬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요즘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블라디상대로 힘들어 하시는분들이 간혹 있으셔 적어봅니다.

 

우선 블라디미르는 두가지의 형태가 있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흡책을 가는 블라디미르와  모렐로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는 블라디미르가 있습니다.

 

블라디의 Transfusion(수혈)를 통한 피수급보다 아지르의 Arise!(일어나라!)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이 더 뛰어나기에 확실한 압박이 가능합니다

아지르의 사거리가 훨씬 길기 때문에

충분히 라인전을 Azir(아지르) 가 압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Hemoplague(혈사병)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강화Transfusion(수혈)한방딜은 생각보다 강한편이니 깜짝킬각만 조심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Talon(탈론) 탈론 보통  Exhaust(탈진) Flash(점멸) barrier(방어막) Flash(점멸)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초반부터 빠른 로밍으로 승부를 보는 챔피언입니다

 

탈론이 라인을 자주 비우기 때문에 미드 3거리 Control Ward(제어 와드) 시야를 먹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빠르게 미드타워를 밀어버리는것에 목표를 둡니다


로밍을 따라갈수있으면 좋은데 이미늦었다면 무조건 라인다밀고 포탑에 박아주고 밀어야 합니다

 

탈론이 로밍을 통한 이득을 취하지 못하고 손해만 보는 경우를 만들어 주시는것에 주력해야하며

 

경우에 따라 같이 따라가주셔서 봇에서 이득을 취하셔도 좋습니다 

어짜피 탈론은 아지르한테 붙기가 쉬운편이 아닙니다


Rake(갈퀴손) 날렸다가 돌아오는 2타맞고 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Blade's End(검의 끝)터지는거 훅갑니다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보통  Exhaust(탈진)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Voracity(탐욕) 패시브를 통한 킬쓸어담기Voracity(탐욕)단검줍기 딜교 Shunpo(순보) 를 통한 로밍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는 그냥 다른챔피언들 상대하듯이 Arise!(일어나라!) 평 때리시다가 Voracity(탐욕)Shunpo(순보)각 안주시고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날려서 평평 해주시면 됩니다


그냥 카타리나는 Voracity(탐욕)단검주위에서 Shunpo(순보)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만 안맞으셔도 솔킬각은 잘안나옵니다

절대 단검 주위에서 머물러 있지 마세요

 

 

Veigar(베이가) 베이가 보통~어려움  Exhaust(탈진)Flash(점멸)  Cleanse(정화)Flash(점멸)


제가 정말 싫어하는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자르반의 궁극기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사건의 지평선 입니다.

베이가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 스택으로 인한 왕귀를 최대한 저지해도 시간이 갈 수록 들어오는딜이 장난이 아니게 됩니다.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을 맞을 상대방의 체력에 비례하는 계수를 가진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어서 궁딜이 장난아닙니다.

베이가가 잘커서 픽픽죽어대는 상황이 올거 같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가셔야합니다.


베이가는 일단 라인전에서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 로 스택을 안정적으로 쌓지 못하도록 라인을 완전히 밀어버려서 적포탑에 미니언웨이브를 박아버려야 합니다 최대한 스택을 쌓는것을 저지해야하며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베이가의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사건의 지평선을 통한 적팀의 갱킹을 주의해야합니다.


※ 베이가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사건의 지평선은 아지르의 Shifting Sands(신기루) 신기루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쉬움  Cleanse(정화)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리산드라는 Ring of Frost(서릿발) Frozen Tomb(얼음 무덤) 이라는 좋은 cc기를 보유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초반에 Ice Shard(얼음 파편) 데미지가 높지 않아 라인클리어가 아지르가 우세하고 딜교환에서도 우위를 점합니다. 대체적으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갈퀴가 오는 자리에 방심하고 있다가 Frozen Tomb(얼음 무덤) Ring of Frost(서릿발) 와 더해 적의 갱킹이 오는경우를 생각하시면서 게임해주시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Ice Shard(얼음 파편)는 미니언을맞추면 파편이생기면서 사거리가 조금 늘어납니다. 그점 유의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리메이크 전 후 둘다 무조건 아지르가 이깁니다




Ekko(에코) 에코 보통  Ignite(점화)Flash(점멸)  Cleanse(정화)Flash(점멸)


킬하나하나가 스타일리쉬한 챔피언입니다. 우선 에코가 딜교를 하는법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1타후 돌아올때 아지르에게 Phase Dive(시간 도약) 평 돌아오는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통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로 딜교를 합니다  첫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도 피하실수있다면 피해주시고 후속타는 당연히 맞으면 안됩니다 에코는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3타 딜이 엄청 쌔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맞지않으면 그렇게 견제가 아픈 챔피언은 아닙니다  후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로 인한 긴 기절cc와 높은계수의 쉴드Chronobreak(시공간 붕괴)맞추기는 힘들지만 맞으면 그냥 반피 나가는 궁극기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딜은 끔찍합니다 초반에 견제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어짜피 에코가 딜교를 성립하려면 아지르에게 접근을 해야하기때문에 접근 거리를 내주지 않으시면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 하시고 견제를하다 킬각이 보여지는경우 Shifting Sands(신기루)를 아끼시면서 찔러주시다가 에코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극기를 쓴 곳으로 Shifting Sands(신기루)날라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에코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통해 다양한 상황을 만들어 낼수 있으니 급하다면 Arise!(일어나라!)소환후 바로Shifting Sands(신기루)회피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Kassadin(카사딘) 카사딘 헬게이트 오픈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초반에도 Void Stone(공허석) 받는 마법데미지 감소 패시브와 Null Sphere(무의 구체) 마법데미지를 씹어주는 쉴드 Nether Blade(황천의 검)마나수급을통한 라인유지력 Riftwalk(균열 이동) 킬각을 잘 내주지도 않고 로밍도 좋고 갱회피용으로도 좋은 궁극기 입니다만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아지르보다 크지는 않습니다  라인전은 화가날정도로 상대하기 싫지만 시간은 Azir(아지르)아지르의 것 입니다


카사딘이 로밍으로 이득을 취하지 못하도록 팀원들과 열심히 의사소통하고 CS격차를 벌리신후 아이템이 나올수록 아지르가 훨씬 뛰어난 영향력을 펼치게 됩니다.


솔킬각은 서로 잘 안나옵니다만 Riftwalk(균열 이동)으로 접근해서 Force Pulse(힘의 파동)Null Sphere(무의 구체) Nether Blade(황천의 검)로 딜교를 시도하는것은 피할수 없으니 맞으셨다면 우리도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그냥 맞지만말고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버프 받으시면서 졸라게 Riftwalk(균열 이동)쿨동안 패주시면 됩니다




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오리아나는 대부분 1레벨때 Command: Protect(명령: 보호)쉴드를 찍어주니 1랩부터 Arise!(일어나라!)평으로 딜교를 하시려 하면 안됩니다 만약 이렇게 하시면 Command: Protect(명령: 보호)쉴드를 통해 딜이 무시되고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오리아나의 평타를 신나게 맞아줘야합니다

오리아나가 평타를 아무런 방해없이 맞아주시면 안됩니다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무조건 손해예요 아지르를 잘 아는 오리아나라면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아지르의 약점인 Q쿨타임동안 초반에 평타로 디나이를 시켜버립니다 절대 초반에 평타사거리 주면서 딜교를 하시면 안됩니다 디나이당하다가 킬이라도 나오면 라인전 완전 망합니다


오리아나의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 Command: Protect(명령: 보호) 가 초반라인전에서 살짝 거슬려서 그렇지 초반을 무난히 넘기시면 솔직히 만만합니다

구체 주변에 있다가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맞고 갱당하셔서 킬내주는 경우만 안생기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킬내주시면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견제도 지옥이 되기 시작합니다.


※갱킹때문에 Arise!(일어나라!) Shifting Sands(신기루)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도주시에 오리아나의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궁극기에 끊기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쉬움  Cleanse(정화)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



Soul Siphon(영혼 흡수) 패시브로 라인유지력이 높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파밍하기도 쉽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정말좋은 cc면역 마뎀무시 쉴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지속시간 긴 속박cc


그러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맞지않는다면 아지르가 디나이 당할 수가 없습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궁극기사슬은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로 벗어나기도 쉬우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피해주시면 딜교를 모르가나 입장에서 할수가 없습니다 사정거리도 아지르가 우위며 파밍도 아지르가 좀더 좋아서 모르가나가 제힘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쉴드도 Arise!(일어나라!)평타로 까주시고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평평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할점 하나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는 속박시간이 상당히 길고 데미지도 높습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게되면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가 깔리면서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게 되고 갱킹의 위험에도 노출될 수 있고 자주 맞으시다보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과 연계되어 킬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모르가나의 쉴드는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아지르의 벽을 씹습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쉬움 Ignite(점화)Flash(점멸)


카르마는 룰루와 비슷한 유형의 챔피언입니다. 카르마역시 잘큰 딜러의 캐리를 보조하여 승리로 직결 시킵니다.


일반Inner Flame(내면의 열정)는 맞아도 별로 아프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는 1타는 맞고 버틸만해도 2타까지 맞게되면 정말 아픕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와 연계되어 2타를 맞지 않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한타든 라인전에서든 Mantra(만트라)Inner Flame(내면의 열정)로 포킹을 하다가 Inspire(고무)대폭이속증가와 쉴드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속박 으로 팀을 보조하면서 딜을 뽑아내는 캐릭입니다.


 캐릭터 자체의 화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아지르를 따라올수가 없으며 라인전에서도 아지르를 견제하기 위한 수단의 폭이 좁습니다.


카르마의 갱호응은 상당히 좋은편 이므로 이점만 조심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맞딜하시면 무조건 아지르가 이깁니다



Syndra(신드라) 신드라 어려움 Exhaust(탈진)Flash(점멸)  barrier(방어막)Flash(점멸)


라인전에서 정말 무서운 신드라입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 Force of Will(의지의 힘) 견제를 피하기도 힘들고 딜도 많이 쌥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짤짤이를 통해 피를 빼주다가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Unleashed Power(풀려난 힘)으로 킬을 내주는게 보통일겁니다


우선 Dark Sphere(어둠 구체)는 최대한 피하실수 있는대로 피해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항상 신드라의 스킬을 신경써주시면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견제로 내피가 먼저 빠지는게 아닌 신드라의 피가 먼저 빠지도록 라인전을 풀어 가셔야 합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Scatter the Weak(적군 와해)기절후 들어오는 견제는 솔직히 피하라는것도 입롤에가깝고.. 그냥 최대한 사거리를 안내주시는게 중요합니다만 몇번 맞으셔서 피가빠졌다면 그냥 과감히 집을 가주시는게 낫습니다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신드라의 E스킬만 피하셨다면 Arise!(일어나라!)공속버프받고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밀고 패시면 킬각이 잡히긴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반에 Arise!(일어나라!)로 라인을 밀고 2번째 웨이브에서 2렙이 되기전에 Arise!(일어나라!)를 하나깔아놓고 미니언 막타를 쳐서 2랩이 되자마자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 찍고 상대방한테 찌르는 딜교를 하시면 상당히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이제 아지르가 라인전이 상당히 강력한 편이기때문에 쫄지말고 맞딜하시면 됩니다 예전처럼 멀리서 한대찌르고 빠지는것만 하실필요는 없어요


초반 운영법

Arise!(일어나라!)로 라인을 밀어서 최대한 CS수급하고 라인 미드타워에 박아놓는게 편합니다


Arise!(일어나라!)평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은 할수있으면 하고 사거리 안닿으면 위에서 서술한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 하시면 됩니다




바텀의 시야가 먹혀져있고 상대방 바텀의 스펠이 빠진것을 확인받았다면 6렙에 라인밀어놓고 로밍각 잡으셔도 충분합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는 Azir(아지르)보다 라인클리어도 느리고 로밍도 빠릿하게 따라올수있는 챔피언은 아니기 떄문에 빠른 로밍으로 코그모를 잡아냅니다 후에 바텀을 3번 더찔러줘서 무난하게 게임 터뜨렸습니다



Azir(아지르)로밍 절대 구리지 않습니다 가줄수있는 상황엔 계속 가줘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아이템이 나왔으면 용한타, 로밍전에서 아지르가 엄청 강력해집니다 Arise!(일어나라!)평평평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평평평평에 계속 슬로우 붙고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버프 켜지는순간 들어가는 딜이 괴랄해집니다


물리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딜링을 해주시고 용을 가져가며 전령도 가져가시면 게임 터집니다


후반 운영법

 Azir(아지르)가 절때 짤려서는 안됩니다 무슨일이 있어도 아지르가 아무것도 못한채 짤리면 게임이 순식간에 기운다는점 염두하시면서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절대 CC기걸려서 짤리는 상황이 나오면 안됩니다


아지르의 사거리가 너프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성전 능력이 롤내 최상위권에 속해있습니다 

무리만 안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제 멀리서 딜하는시대는 지났고 Arise!(일어나라!)3병사 공속버프로 얼마나 빠르게 적을 녹여내는가가 중요합니다

상대가 들어온다 싶으면 망설임없이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밀쳐내주고 공속버프받은 Arise!(일어나라!)로 차례차례 녹이시면 됩니다





Lee Sin(리 신)이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Dragon's Rage(용의 분노)인섹킥으로 저를 적진안으로 토스해줄게 뻔히 보였기때문에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으로 어그로를 풀어주고 리신은 짤려버립니다

이뒤에 이미 남아있던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때문에 룰루의 Whimsy(변덕쟁이)변이를 맞은 아지르를 빠르게 포커싱할수 없었고 그결과
잘큰 아지르가 게임을 마무리 짓게됩니다


마치며

아지르가 다시 랭크에 보일 기미가 생겨 매우기뻐요

아지르때문에 롤을 했다싶이 할정도로 아지르를 좋아했는데 이렇게 다시 좋은픽이 될 가능성이 보이니 정말 좋네요


다들 아지르로 멋진플레이 하시길 바래요




댓글로 질문 많이 해주세요 성심성의껏 아는선에서 답글 남길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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