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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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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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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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진지》미드 소나, 효율적인 템트리, 라인전부터 한타까지.. 그것이 궁금하다!

- 바람냥(2017-10-27, 조회수: 6910)

미드 소나라고 생각하시면 보통 물몸이라 라인전 약하고 한타는 좋겠지만 한타에서 짤리기 쉬운 챔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이 단점은 플레이 방식과 템트리로 극복 가능해보여서 연구를 해봤습니다.

미드 소나는 잘 크면 서폿 소나보다 2배 이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난이도도 2배가 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무난하게 쓰이는 AP룬을 드셔도 상관 없습니다.
성장 방어, 성장 마저룬도 절대 짤리면 안될 한타 지향 소나한테는 굉장히 좋을 것 같기도 해요.
(18렙 방어 18/마저 14 이득) 둘다 10% 정도의 생존력이 올라가는 수치인데, 주기적으로 W을 쓸 수 있는 소나에게 나쁠건 없다고 생각해요.

문양으로 성장쿨감 10% 드셔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미드 소나의 특징을 둘로 나눠봐야됩니다.

1) 초반 지향 : 초반에 강력해져서 소나와 효율 좋은 템들을 빨리 올려서 캐리한다.

 흉포 | 새로운 피 들어주세요.
 책략 | 암살자 들어주세요.
정확성(Precision) 책략 | 정확성 들어주세요.
 책략 | 천둥군주의 호령 들어주세요.

초반 지향 소나가 나쁘지 만은 않은 이유가, 카운터가 아닌 이상 꽤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한타 지향 : 초반에 딜교 자제하고 사리다가 한타 때 캐리한다.

 흉포 | 포식 들어주세요.
 책략 | 비밀 창고 들어주세요.
지능(Intelligence) 책략 | 지능 들어주세요.
 책략 | 바람술사의 축복 들어주세요.


추가로 산적(Bandit) 이 특성은 라인 클리어력이 부족해 골드 모으기가 까다로운 소나에게 어느정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꾸준히 Q 견제하시면 8~10분에 1킬 골드 이득 나옵니다.
 이건 공통 스펠

 초반 지향으로 갈 경우에는 점화, 의외로 초반 소나 패시브, 스킬 피해량이 높아서 킬각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초반 라인전 버티고 한타 때 승부하는 스펠 (초반 지향도 들어볼만 합니다. 라인전을 반 포기한 한타 지향은 필수) 탈진을 안 쓴 이유가, 소나가 사리다가 애들이 잡으려고 오면 W 파워코드 쓰고 E 쓰면서 튀면 되요. 그래서 방어 스펠 쓰면 효율은 배가 되요. W파워코드와 함께 쓸 수 있다지만 탈진 들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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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선마: Q-W-E

E는 나중에 찍어야되는게, E 하나만 찍어도 파워코드 쓸 수 있고, E 레벨 비례로 파워코드 강화되는 것도 아니고, 주문력 오를 수록 알아서 늘어나는지라 크게 레벨업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 소나의 오오라라는게 많은 아군들이 맞을 수록 오래 지속됩니다.

그만큼 소나의 방어막 유지라던가 E스킬 유지에도 굉장히 도움이 되요.


스킬 옆에 써있는 수치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미드 소나와 서폿 소나 비교 스킬 제공량입니다.

(AP 700 - AP 1000 - 서폿소나(AP 210) )


 파워코드

기본 피해량: 15~235(+0.2AP) - 375 - 435 - 277
Q: 6~94(+100AP 당 8%) - 146 - 169 - 109
W: 3초간 25%(+100AP 당 4%) 해당 적 챔피언 피해량 감소 - 53% - 65% - 33%
E: 2초간 40%(+0.04AP) 둔화 - 68% - 80% - 48%

초반에 Q 피해량이 그렇게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초반에 맞딜교를 해야된다면 W파워코드로 딜교를 해주셔야되는데, 25% 피해량 감소에 따라 100~200 정도의 초반 막대한 피해량 차이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E 파워코드는 초반에는 2초 40% 둔화 효과로 갱 호응이라던지, 한타에선 강력한 슬로우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510/200) - (660/260) - (265/102)


소나의 주요 딜링 스킬입니다.
Q평이 기본이며, 딜교가 안되는 상성일 경우 q 사거리가 700인 점을 감안해서 평타 안치시면 됩니다.

 W (290/340) - (365/ 430) - (201+250/193)


한타에서 소나와 체력이 제일 없는 아군 한명을 회복해주는 스킬입니다.



 E (56%) - (74%) - (26.6%)


갱호응에 좋은 스킬입니다.

E 파워코드 효과가 2초간 40%+0.04AP 인데, 이정도면 정글러가 딜 넣는데는 충분해요.


R (700) - (850) - (455)


찍으면 스킬 쿨감이 올라가면서 사용시 스턴을 먹입니다. 한타 때 미친 듯이 소나 쫓아오는 극딜 근접딜러라도 있으면 써주세요. 근데 이 스킬이 쿨타임도 2분 가까이 되고, 맞추기 힘든 것에 비해 스턴 시간이 1.5초라서 아쉬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스킬 쿨감이라도 올려주니 만족해야죠.

스킬 콤보
평-파워코드Q-평 : 이렇게 하면 평타 캔슬됩니다. 천둥을 들면 바로 발동되서 좋은 딜교 콤보입니다. 다만 초반에는 딜이 적습니다.
평-Q-파워코드W-평 : 위와 비슷하지만 상대가 맞받아 딜교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한 콤보입니다. 피해량이 소나의 성장에 따라 25~60% 만큼 감소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초반 딜교에도 초반 파워코드Q 피해량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 6렙 때 [R 점화 평파워코드Q평] 콤보로 싸우면 64% 체력이 단다. 쉽게 보면 상대가 반피일 경우 R을 맞을 경우 킬각이라 보면 된다. (방어막, 회복 변수 매우 조심)

초반 지향 소나가 다 컸을때 위 콤보로 데미지를 계산해보면,
202(AD)+1031(AP+파워코드)+265(천둥)=1498
마법 저항력 고려했을 때 이정도면 왠만한 딜러들 반피 만듭니다. 완전히 따고 싶으면 325(벨트)+700(R)=1025
벨트 R 마저 쓰셔서 2523 피해량으로 딜러 녹이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라인전
한타 핵심
아이템 빌드

핵심 아이템 설명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 템은 2500원이라서 보통 10~12분이면 뽑습니다. 

- 마법공학 리볼버가 나올 때 q평타 견제력 강화
- cs 수급능력 강화 (라인전 때 벨트가 나오면 미드가 밀리는 시점에서 벨트 쓰면 대부분 먹어집니다, 방사형 데미지)
- cs 수급력이 좋은 이유 : 탄환이 폭파 판정임, 다만 각도 조절 잘못하면 1~2 미니언에게 다 맞게 되니 참고
- 쿨감과 체력 업
- 소나 R의 변수력 담당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GLP-800

마법공학 시리즈라 위의 벨트와 은근 비슷한데, 이 액티브 스킬 쓰면 후반에 라인 한번에 먹을 수 있고, 초반엔 벨트보단 약간 딜이 부족한 듯하지만, 라인 유지력이 뛰어나며 꽤 괜찮은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비록 쿨감과 변수력은 없지만, 한타 때 절대 짤려서는 안될 소나가 강한 둔화로 브루저로부터 생존기 하나가 확보된 것입니다. 부족한 쿨감은 되도록 룬으로 보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마법공학 리볼버가 나올 때 q평타 견제력 강화
- cs 수급능력 강화
- 체력과 마나 업, 그리고 라인 유지에 도움되는 패시브 (초반 마나 확보가 된다는 것이 좋은 점)
- 생존기
- 위 아이템과 깨알 주문력 20 차이

벨트나 GLP 둘 중 하나 가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요새 저는 GLP가 좋은 편이네요.

벨트: 초반에 확실하게 라인 클리어력을 잡을 수 있고, GLP보다 500원 쌈, 쿨감, 변수력을 가지고 있음.
GLP: 벨트처럼 방사 데미지가 아니라 초반에 1초 컷으로 만들 수 없는데, 대신 마나 400이 있고, 영원 패시브 때문에 유지력이 좋습니다.


 마법사의 신발

- 딜교 능력을 강화시키는데 너무 몸이 약하다면 방어신이나 마저신(헤르메스) 드셔도 됩니다.
- 후반 되시면 마법사의 신발 파시고 공허의 지팡이 올려주세요.

3코어로는 [리치베인, 불타는 향로, 존야의 모래시계] 중 하나 고려해주세요. 주문력, 쿨감이 있는 것은 동일하지만 성향이 매우 다릅니다.

 리치베인

- 소나 기본 딜링 스텟과 쿨감 10%, 소나가 공격적인 딜링을 해야할 때 올려주세요. 딜러들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리치베인을 먼저가실지 라바돈을 먼저 가실지는 상황에 맞춰 가시면 되겠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

- 리치베인과 비슷한 성능입니다. (굿) 한타 위주로 아군에게 향로를 지져주고 싶다면 올리세요. / 성배를 올려보셔도 좋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생존기를 확보해야 한다면 올려주세요.


 모렐로노미콘

- 높은 주문력과 소나와 잘 어울리는 패시브로 마나가 부족해질 일이 없어짐, 쿨감 20%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

- 존야와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한타력을 높여주는 아이템, 하지만 비싸기 때문에 소나의 안정성을 올려주는 템부터 갑시다.

 공허의 지팡이

- 소나가 무서워지면 마저 올리기 시작합니다. 대부분 마저 안두르면 탱 챔피언이 아니면 리치베인 나올때 원콤 떠버리거든요. 근데 소나가 한타를 해야 되는데 라바돈보다 먼저 올리기엔 조금 무립니다. 소나는 깡주문력 효율이 좋은 편.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의 메아리

- 주문력과 이속을 보충해줍니다. 후반에 신발 대신에 가는 편입니다. 


최종 스텟:
- 주문력: 750~900~1000
- 쿨감: 30% + 성장룬(10%)

* GLP(라인클리어, 짤림 방지)
* 모렐로(한타 능력 대폭 강화) 쿨감 20%
* 리치베인 or 향로(소나 능력 대폭 강화) 쿨감 10%
* 라바돈(소나 능력 대폭 강화)
* 공허(딜러 핵심적으로 누킹)
* 신발 팔기-루덴(소나 능력 강화)

다른 템트리도 계속 보고 있습니다. 특히 성배-향로, 대천사의 포옹 아이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0) GLP-마법사 신발-모렐로노미콘-(리치베인)-라바돈의 죽음모자-(향로)-공허의 지팡이
- 한타와 딜교 모두 고려한 기존 템트리입니다. 다만 리치베인, 성배, 향로 중 하나를 제외해야 합니다. 어느 상황에서든지 W 효율을 두배 가까이 올려주는 성배를 우선시 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리치베인을 먼저 올릴 경우는 상대 잘 큰 딜러를 누킹력으로 없애야 할 때 사시면 될 것 같네요.

1) 벨트-(여신의 눈물)-아이오니아 신발-성배-향로-대천사의 포옹-라바돈의 죽음모자
- 벨트를 올리고 여신의 눈물을 올려서 마나를 두배 빠르게 확보하고 싸고 효율 좋은 성배, 향로를 올려서 한타를 준비하고 간접적으로 벨트, 아이오니아, 성배, 향로 아이템으로 쿨감 40%를 맞춥니다. 또한 대천사의 포옹을 올리기 때문에 후반에 주문력도 꽤 확보됩니다. 다만 이 템트리의 경우 딜교력이 좀 약해지겠죠. 그래도 한타템을 빠르게 올리고 마나를 순식간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GLP를 안 쓴 이유는 비록 주문력이 32 더 높고 마나 제공하고 영원 패시브가 있지만, 이 때문에 쿨감 10%를 못올리고 500원을 1코어 올리는데 더 써야되서 여신의 눈물을 빨리 올릴 수가 없습니다. 추가로, 아이오니아 신발 대신에 쿨감 10%가 달려있는 리치베인, 존야의 모래시계, 밴시의 장막 중 하나를 올려도 됩니다. 아마 리치베인을 올리면 이 소나에게 부족한 딜교력이라던가 이속도 확보되겠죠. 다만 생존력이 필요한 소나에게 아이오니아 신발이 싸고 제일 좋아보입니다. 향로보다 성배를 먼저 올린 이유는 향로가 초반 너프되기도 했고 성배의 패시브를 이용하여 W 효과를 빠르게 확보하고 마저를 통해 마법 피해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주문력 600~700 정도 나오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 템트리는 중후반 한타만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초중반에 확실한 딜템을 안 감에 따라 딜로스가 꽤 심한 것이 단점입니다.

- GLP/벨트 : 라인
- 성배,향로 : 한타
- 라바돈의 죽음모자 : 소나 능력 극대화
- 모렐로노미콘 : 마나와 주문력
- 리치베인 : 누킹능력 강화
- 공허의 지팡이 : 누킹능력 강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람머스
CC
피들스틱
침묵
가렌
돌진형 근접 딜러(브루저)
미드 소나의 장점

- 상대 미드라이너와 비슷하게 크거나 잘 크면 한타 때 매우 좋다. (서폿 소나의 약 180% 효과)
- 상대가 카운터만 아니면 급성장한다.
- 정글러 호응력이 굉장히 좋다. 6렙 이후에는 더.
-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 정글러와 우리팀 정글러가 싸우는 구도에서 소나의 WE버프 효과 효율이 두배가 되므로 이득을 보기 쉬움
- Q 사거리가 700이라서 평타 안쳐도 왠만해선 다 맞는다. (초반 라인전에서 정글러가 잡아줄 피를 만들 수 있음)
- 한타 때 확정 평타로 누커 딜링 가능 (R 맞으면 확실.)
- 초반 견제력이 굉장히 좋다. 1렙 때 q평하면 20% 체력 달고, 평파워코드평하면 31% 체력이 단다.
- 6렙 때 [R 점화 평파워코드Q평 평(Q강화)] 콤보로 싸우면 69% 체력이 단다. 쉽게 보면 상대가 반피일 경우 R을 맞을 경우 킬각이라 보면 된다. (방어막, 회복 변수 매우 조심)

미드 소나의 단점

- 미드 카운터가 너무 많다. (누커(베이가, 신드라...), 견제와 포킹(아지르, 제라스))
- 뚜벅이다. 다만 후반에는 E 키면 이속이 3초간 50% 이상 증가함.
- 물몸인데 CC나 침묵에 걸리면 W나 E를 쓸 수가 없어 금방 짤리기 쉬움.
- 확실한 라인 클리어력의 부재(벨트로 당겨지는 라인을 먹을 수는 있지만, 라인을 한 스킬 만에 밀고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가는 등의 플레이 불가함.) - 6렙 전 애니비아랑 비슷함
- 6렙 이상 라인전에서 딜교에서 소나 R만 피하면 되므로 피하기 위해 뭔 짓이든 할 것임.
- 제대로 소나의 파워코드 또는 Q평을 넣으려면 550사거리 안으로 가야함.
- 템 늦게 나오면 이런 구데기 챔피언이 따로 없다.
- 챔피언 충돌 판정이 너무 안좋다.


라인전 카운터로는 소나보다 긴 사거리로 견제가 가능한 챔피언, 누커 챔피언입니다. 

라인 운영법
초반 지향이냐 한타 지향이냐에 따라 딜교하시면 됩니다.
보통 암살자 상대하실 때에는 초반 피즈만 빼면 아예 딜교 시도하지 마시고, Q 짤만 적당히 주면 됩니다. 딜교로 평Q-W파워코드-평도 좋은 것 같네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라인 가운데 또는 당기면서 파워코드 2스택일때 평Q평하시면 됩니다. (초반 지향일 경우 천둥 터짐)
그리고 W 활용을 잘 해주세요. 자신이 스킬이나 평타 등을 맞을 것 같다고 할 때 W를 쓰면 방어막으로 흡수해서 소나의 스킬 효율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 딜교환에서 무조건 맞아야하는 스킬이 있다면 W파워코드를 맞추고 싸워주세요. 초반에 W파워코드 피해량 감소 효율이 Q파워코드보다 2~4배의 딜 이득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반 파워코드Q 딜이 굉장히 약해요. 나중에 패시브 파워코드Q 스킬 계수보세요.)

중후반 운영법
소나만 안짤리면 한타력은 진짜 최곱니다. 그래서 존야는 꼭 가주시고, 탱커-원딜러 사이로 버프하시면서 파워코드로 한타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중후반엔 Q, 리치베인, R, 파워코드로 다른 딜러들보다 딜 넣을 방법이 적어서 상대가 마저를 어느정도 두르면 딜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아이템에선 신발 팔고 공허의 지팡이를 올리기도 하니 참고해주세요.

+ 오오라는 많은 아군이 맞을 수록 더 오래가니 최대한 많은 아군들이 소나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스킬 오오라 설명과 옆에는 최종 쿨감 적용.
Q : 평타 강화 (2.88초)
W : 방어막 (3.6초)
E : 이속 증가 (4.32초)
R : CC (60초)

한타 때 챔피언별 대응법
앞서 말했드시 튀실 때는 뭔짓을 하시든 튀셔야 됩니다. 어차피 이 공략 상 쿨감 40% 맞춰주기 때문에 나 하나 짤리다가 큰일납니다. 아군들에게 둘러쌓인 형태에서 암살자가 소나만 자르려고 접근한다면 W 쓰면서 적당히 시간 끌다가 존야 쓰시면 됩니다. 

아군 : WE 스킬 집중 (서폿 소나처럼 운영)
적군 :
- 근접 딜탱인데 딜이 잘나오는 경우에는 W 파워코드 써줍시다.
- 딜러에게 딜 넣을 수 있는 각 나오면 콤보 써줘서 녹여줍시다.
- 벨트-R 또는 점멸-R 이용한 변수 노립시다. 우리팀 아군이 호응하기 어려운 조합인경우 자제.
- 쫓아가는 구도의 경우 E를 쓰면서 파워코드 E로 엄청난 느려짐 걸어줍시다.

마치며
미드 소나 많이 써보세요. op.gg 보니깐 승률도 평균 이상이였네요? 

라인 클리어 : ★★
딜교력 : ★
한타력 : ★ //통계 상으로 중후반 승률이 거의 1위임.
장점 : A급 서포터, 무난한 딜량, 잘 클 경우엔 강한 누킹력, 궁 패치 후로 한타 때 엄청난 화력
단점 : 체력이 남들보다 200 정도 적기 때문에, 극초반 라인전에서 견제챔이 올 경우 다소 힘드며, 갱에도 약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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