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40% (2표)
0% (0표)
60% (3표)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12
17
1
3/5
《진지》엥? 서폿 애니비아?? 그거 왜 씀??

- 바람냥(2017-10-20, 조회수: 12700)

미드 애니비아는 [6렙전 안좋은 라인 클리어력, 이동기의 부재로 어려운 운영력 등]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잘 커도 캐리가 힘들다는거죠. 하지만 서폿 애니비아는 딜러진을 지키고 상대에게 딜링을 퍼붓는데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서폿 브랜드와 비슷한 성향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폿 애니비아만의 장점
- QE로 단숨에 원딜러를 1/3씩 피를 깎아버리는 딜교력.
- W로 둘이 확정적으로 짜를 수 있는 높은 갱호응력
- 8렙정도되면 거의 원딜 원콤낼 수 있는 정도의 강력함
- 스킬 맞으면 서폿템 패시브(여왕의 헌납)가 발동해서 뚜벅이 애니비아에게 좋음
- 불사조 패시브가 있는데 이로 인해 2:2 딜교에서 굉장히 유리하게 만들 수 있다.
- (나중에 라인 냠냠)
- Q로 적당하게 아군 원딜러가 라인 미는 것을 도울 수 있음

결론적으로 우월한 라인전, 한타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서폿 애니비아의 단점
- 상대 이동기 있는 원딜러가 카운터임, 만약 한다고 해도 6렙 전에는 딜교를 완전히 포기해야됨.
(Q 스턴기 빠진거 알고 몸 약한 애니비아를 노리면 되는 것. 시작은 R로만 딜교해야됨)
- 초반에 애니비아 체력이 낮은 편임. 원딜러와 초반 체력 100 정도 차이나는 편. 15% 정도 적은 수치 차인데, 패시브 활용할 상황을 만들어야 됨. 또한 말려버리면 이런 방어적 수치가 극심하기 때문에 그냥 맛난 치킨이 되어버림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2) 2114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58 (+1.68%) 0.846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4.9) 104.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217 IP
룬은 무난하게 가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에서 무자비 안찍고 명상 다 찍은 이유가, 서폿 애니비아가 원래 상대 원딜 피를 먼저 반피로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력 40% 이하일때 보너스 데미지가 사실상 필요 없습니다. 마나 소모가 큰 애니비아로 초반 라인전에서 스턴 Q 하나 못써서 뒤집힐걸 대비해서 가는게 좋겠죠.
QWE를 다 돌린 후에는 쿨타임 공백이 생기므로 탈진을 드셔도 좋습니다.
점화를 들면 확실하게 킬각을 볼 수 있고요. 취향입니다.
초반 이득으로 성장하기 위해 점화 많이 듭니다.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 : E-Q-W


서폿 애니비안데도 Q 더 안올리고 E를 먼저 올리는 이유는, Q보다 E 쿨이 반이상 짧아서 8~9렙 딜교 때 원딜, 서포터 둘다 녹이기 위함입니다. 게다가 Q 레벨업 시켜도 총 피해량 50 증가, E도 50 증가라서 E 부터 찍어줍시다. 그리고 Q를 스턴 맞추기 위해 라인전에서 자주 쓰게 되는데 Q를 선마해버리면 초반에 안그래도 부족한 마나가 좀 더 빨리 달겠죠..


스킬 콤보

초반 딜교는 기본적으로 QE 하시면 됩니다. (AP 25) 4렙 때 Q(120+0.8AP)+E(150+1AP)=270+1.8AP + 30(주문도둑검) + 천둥 = 300+45+42=387 마법 피해 + 스턴, 이정도면 4렙 때 대부분 원거리 딜러가 4렙 때 체력 750, 마저가 40 정도 되는데 계산해보면 피 1/3 정도 깎을 수 있습니다. (천둥딜 : 레벨당10 + 0.1AP)


Q평E를 해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면 거의 반피 답니다.


WRQ - E : 이동을 차단해서 파급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콤보입니다.

WQE / QWE : 이동 차단 후 딜 콤보, QWE는 손 꼬이면서 좀 쓰기 어려운 콤보고 WQE로 맞추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스킬 활용 팁
 Q

** 애니비아의 유일 스턴기로 신중하게 쓰셔야 됩니다.
Q 맞춘 다음에 E를 쓰면 E 데미지가 두배 됩니다.
Q가 적에게 닿았더라도 살짝 나중에 터트려줘야되는게, 스쳐 지나갈 때 들어가는 딜이 안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스턴기라 브루저를 맞춰서 차단하는 용도도 있습니다.

 W

갱의 동선을 막고 상대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 사이를 이간질 시켜버리고 스킬 정확도를 높여주는 스킬 입니다.
그리고 한타 때 W로 짤라 먹기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뚜벅이 챔피언들의 진입도 막을 수 있습니다.

상대의 이동 경로를 막아버리는 A급 스킬, 가끔 벽에 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브할 때도 굉장히 좋습니다.

 E

보통은 Q나 풀R 맞고 강화된 E를 쓰는데, 천둥 터트리는 용으로 평타 E 섞어서 쓰기도 합니다. 다만 평타 사거리 600이랑 같은 정도니 E 스킬을 쓰실 때 거리 조절 조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

R을 적 주위 적당한 곳에 놔두면 W와 비슷하게 동선 차단이 되는 효과도 있고, 충전된 R을 챔피언이 밟으면 E 스킬이 Q와 마찬가지로 두배 강화됩니다. 그리고 R을 W나 Q를 맞춰서 더 오래 맞게 할 수 있습니다.

콤보 설명했었지만 WRQ - E 와 같은 식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렐로노미콘 대신에 심연의 가면을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심연의 가면을 가고 대천사를 뽑은 후에는 확실한 생존템이 확보됬으니 4코어로 라바돈을 가보셔도 좋겠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심연의 가면

영겁의 지팡이도 계속 고려해보긴 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 영겁을 올리면 대천사도 올리기 때문에 25분 이상 그정도 되야 뽑기 때문에 10분 뒤에 무난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쿨감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상대 AP가 애니비아를 짜르기 무난한 정도로 강하면 이 템을 뽑아보세요. 주문력은 없지만, 쿨감10%, 마법딜 10%, 체력 마나 마저 스텟, 영원 패시브(스킬 쓸 때 체력 회복되는게 핵심, 궁을 키면 초당 25 hp씩 올라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연의 가면-대천사-라바돈-공허를 갔을 때 피해량)
AP = (30(룬특성)+35+(80+76)+120+80)*1.35=568
Q : (160+40%)*2=320+80%=774=>851 96주문력 증가 효과
E: (150+50%)*2=300+100%=868=>955 87주문력 증가 효과
R: (80+12.5%)*2=160+25%=302=>332 120주문력 증가 효과

후반 피해량 증가는 모렐로노미콘 올릴 때와 비슷합니다.

- 모렐로노미콘 : 주문력, 쿨감 20%, 마나를 올려주는 무난한 딜템
- 심연의 가면 : 애니비아의 생존을 확보해주는 딜탱템

장점:
- 체력 관리가 매우 좋다.

모렐로를 포기하고 심연의 가면을 갈 때 단점:
- 가면을 올릴 시점 성장력이 약해진다.
- 대천사, 수호자의 눈을 가도 마나 부족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 쿨감 10~20% 채울 수 없음

심연의 가면을 가고 모렐로까지 올려버리면 마나가 너무 많아져서 효율이 좀 안좋아지긴 하는데.. 일단은 심연의 가면보다는 모렐로를 올리는게 좋겠습니다.


4코어 템은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공허의 지팡이 먼저 올려보셔도 좋아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주문력 70, 방어력 45, 쿨감 10% + 존야 효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벤시의 장막

주문력 70, 마저 60, 쿨감 10% + 장막 효과 - 심연의 가면이 더 좋으니 굳이 추천하진 않을게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 120 + 주문력 35% 증가 효과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

주문력 80, 마관 15, 현재 체력 비례 마법 데미지(둔화 땐 두배 - 애니비아와 잘 어울림)
체력 300 스텟도 있어서 생존 확보에 나쁘진 않습니다.


나머지 템 설명을 해보자면,
1) 얼음 송곳니 : 단 500원 업그레이드로 마나재생, 주문력, 돈, 쿨감 올려주는데 반드시 가야죠. 이 템을 올릴시 QE 콤보시 44 피해량 정도 늘어납니다.
2) 여신의 눈물 : 궁을 키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마나가 바닥나기 시작합니다. (6~7분까지 킬 하나 따거나 어시 두개 먹으면 집 가면 얼음 송곳니 여신의 눈물 둘다 올립니다.)
3) 마법사의 신발 : 애니비아는 원래 마관 효율이 좋습니다. 마관이 궁데미지 늘리기도 쉽고요.
4) 수호자의 눈 : 서폿이라면 와딩은 해줘야죠. 체력도 올려주니 가주도록 합시다. (주문력도 조금 올려줘요)
 - 만약 이걸 올릴 시점에 라인전 중이라면 사라진 양피지 사주시고 가주세요. 계속 라인전 하려면 마나 유지가 어려워요. (수호자의 눈을 사면 미니언 킬 패널티가 없어지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cs 냠냠~)
5) 모렐로노미콘 : 서폿 애니비아의 위력을 높여주며 필요할 때 마나 부족으로 궁이 끊길 일이 없도록 해줍니다.
6) 대천사의 지팡이 : 딜 증가, 생존력 증가
7) 위 4개 중 하나 가시면 됩니다.
8) 공허의 지팡이 : 마관 35%는 거의 마관 25(일반)~50(탱커) 정도의 효과를 줍니다. 애니비아에겐 필수적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스킬 정확도에 의존해서 벽도 넘어가는 루시안은 좀 까다롭습니다. 이 외에도 트리스타나(점프), 케이틀린(가두면 E로 탈출함), 이즈리얼(비전을 많이 쓸 수 없어 쉬운편)은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이즈리얼
우리팀 원딜이 약하면 아무리 딜교각을 만들어내도 힘듭니다. 이즈 말고 트위치 같은 경우도 살짝 힘들 수 있습니다.
피들스틱
Q 공포나 E 침묵이나.. 상대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피들이 잘하면 Q, R을 절대 적중시킬 수가 없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힐러들도 그냥 QE 쓰면 죽습니다. 다만 이런 서포터들(소나, 소라카, 잔나 등)의 경우 스킬 끊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말아주세요. (Q, R을 가끔 끊어버립니다)
징크스
진, 미스포츈, 징크스, 트위치 같은 뚜벅이 원딜러는 대부분 상대하기 편합니다.
베인
우리 편이 베인일 때, 애니비아가 만약 WQ 챔피언 맞추면 베인이 바로 벽궁을 넣어서 2.5초 가까이 상대방을 기절시켜서 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 베인은 3~5대만 때리면 상대방을 반피로 만들 수 있고, 애니비아도 WQE로 반피를 만들 수 있어서 꽤나 어울리는 조합이 아닐까봅니다. 그리고 초반 라인 푸시력이 약한 베인에게 Q를 이용해 좀 더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한타 때 애니비아를 강제 스턴 걸거나 침묵걸 수 있는 챔피언들을 고려하셔야 됩니다. Q, R를 끊기게 만듭니다.
초반 운영법
Q평E, 거리 괜찮으면 평타, 불사조 패시브가 있다는 점도 활용해주세요.
라인은 기본적으로 밀지 않는게 좋아요. 괜히 상대 잡으려고 스킬 다 썼을 때 갱을 막을 방법이 없어집니다.
서폿 애니비아는 초반 킬각 잡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뚜벅이 상대론 잘하면 라인 터트리기 좋죠.
2~3킬 먹고 집에 갔다온 애니비아가 6렙 이후 쯤 되면 원딜러를 한방에 녹여버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런 구도가 나오면 이미 봇 라인전은 끝난거죠.

평타 사거리가 600이라서 평타 견제도 어느정도 가능한 챔피언입니다.

초반 라인전이 조금 힘들시다면 죽진 마시고 6렙 나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WRQ-E 콤보를 완전히 맞게 되면 최소 반피 이상은 까이는데 스턴도 Q로 걸리기 때문에 원딜러가 어지간히 약하지 않다면 그냥 잡아줍니다.

중후반 운영법
스킬 콤보대로 침착하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브루저가 궁 안끊게 조심하고요. Q도 못맞추게 하기도 합니다.
힘들면 버티세요. 애니비아 수성력 최강입니다.

실제 서폿 애니비아의 승률도 중후반부터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물론 픽률이 저조하게 때문에 크게 신뢰할 수 있는 그래프는 아닙니다. 그래도 서폿 애니비아는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미드 애니비아와는 다릅니다. 한타 때 미드, 원딜만큼 강하지만 Q와 R로 인해 진입을 어렵게 만드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후반 화력이 굉장히 커집니다.



마치며
서폿 애니비아 괜찮습니다. 다만 cs를 더 적게 먹어서 아쉽지만, 애니비아가 킬 먹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많은 피드백 덧글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40% (2표)
0% (0표)
60%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