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6
6
17
1/1
자르반 이용법

- 검잘뒈반(2017-10-06, 조회수: 7405)

이 공략에는 자르반을 시작하시고 싶은 분들이나 이미 하고 계시지만 잘 모르는 것들도 있는 저티어 분들을 위한 공략입니다.

이 공략은 진행형이며 여러붙들께 꼭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필자는 전달하고 싶은 바를 일목요연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누군가의 조언을 받으며 수정해나가는 공략을 쓸 것입니다.


7/18 패치.   W의 기본 쉴드량 5씩 감소
                     근처의 적 1명당 추가 보호막이 자르반 촤대체력 2/2.5/3/3.5/4% 에서 2/2.25/2.5/2.75/3%로 감소

7.19패치   향로 너프 : 브루저로써 살짝은 까다로운 흡량이 없어졌습니다.


이 공략의 핵심은 팀파이트와 히든캐리입니다.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방어 +4.26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7
  • 공격 속도
    +14.1%
  • 방어
    +9.26
  • 체력
    +96.48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총 가격 : 10,142 IP
이 룬을 고정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변수가 있는데 그건 나중에  설명드리갰습니다.

성장체력은 후반에 파괴전차와 W로 먹는 쉴드량으로 탱킹을 하는데 체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후달리는 방어는 왕룬에 보충시켜 주었고요, 체감이 되는 공속 차이는 빨강룬에서 커버했습니다. 

노쿨감 일반 원딜룬 착용 가능합니다. 체감 차이가 별로 없어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네. 6/6/12를 사용합니다. 전 이 룬을 고정적으로 듭니다.

제가 이 룬들을 드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저는 극탱자르반을 선호합니다. 꿋꿋함 들어줬습니다. 차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초반 정글링(특히 부리형제)에서 피관리를 위해 질긴 피부를 들어줬습니다. 강가에서 살펴보기가 체감이 확실히 든다! 하시는 분들은 살펴보기도 괜찮은 특성.

쿨감으로 W를 자주자주 돌려주는 자르반에게 효율적 특성, 룬 갑옷을 들어줬습니다. 


통찰력과 대담함. 그리고 파괴전차의 의미.

조금 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통찰력을 찍은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점멸입니다. 구체적으로는, EQ플을 이용한 파괴전차의 발동입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서로 거리를 내주는 대치 상황에서 각을 내주는 상황이 올 때, EQ플을 이용한이니시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EQ플에 거리가 조금 있다보니 포커싱을 순간적으로 맞고 CC까지 맞아 고자가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파괴전차가 빛을 보는 경우 2가지를 말씀드리자면 
1. 깃창 이니시를 여는 경우
 파괴전차 싈드증가 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이니시 후의 추가 탱킹력을 위해 매우 좋습니다.(게다가 가고일과의 조합도)

2. 역이니시
 자르반이 물린 상황애서 경우에 따라 역이니시를 거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이니시 구도라고 생각합니다. 몰려오는 적에게 깃창은 거의 맞습니다. 깃창으로 파고들었다면 원딜의 포커싱 대상이 됩니다. (가두면 우리 팀원을 못때리니까)
방템을 두른 자르반이 한가운데애서 전차쉴드와 W의 증가싈드를 뚫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무엇보다 이 때, 자르반의 탱커 중 스텟은 낮은 편입니다. 요즘 뜨는 세주아니, 마오카이 등의 CC돼지 탱커들의 탱킹력에 비비기 위해 다른 누구보다 필요합니다.



Q. 천둥 어디감?

이거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합니다. 대부분의 자르반 유저들이 선호하고요.

자신만의 플레이스타일에 달렸습니다.

내가 성장을 항상 잘하고 원딜에게 깃창넣는 각을 잘보고 와딩체크하면서 갱각을 잘본다 하시면 천둥이 더 어울립니다.
파괴전차는 팀파이트를 위한 특성입니다. 사실 겜을 먼저 터트리면 한타 안하고도 이길 수 있겠죠.

나는 갱각을 잘 못보고 상대 자르반은 딜템 많아도 탱잘되고 내 자르반은 탱템 많아도 딜안나오고 탱안된다고 생각하시면 그건
     자르반을 못쓰시는겁니다. 파괴전차 들어주시면 될겁니다.

못이기는 한타도 판단력 하나로 뒤집을 수 있는 멋진 챔피언입니다. 그걸 위해 파괴전차는 당신의 한타를 책임져 줄겁니다.

히든캐리. 눈에 띄지 않게 게임을 캐리하는 것. 딜러들에게 가려져도, 당신은 자랑스런 탱커입니다.


저티어 게임은 잘 길어집니다. 후반가면 힘빠지는 천둥보다 파괴입니다.
고티어에 입성하셨다면 천둥들고 게임을 캐리하세요!


파괴전차의 리스크
일단 cc를 명중시켜야 합니다. cc를 통해 파괴전차의 보호막을 받고 탱킹을 시작해야 하는데 깃창을 점멸이나 무빙으로 회피했다면 그대로 자르반은 산화됩니다. 가고일을 보유하고 있어도 그 쉴드량을 커버칠 만큼의 탱킹은 나오지 않겠죠.

깃창플로 쉴드 얻는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니시 혹은 한타 도중 깃창은 무조건 맞춰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이 특성은 중반부터를 바라본다
천상계에서는 초중반에 승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저티어에서는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여나 어느 팀이 압도하더라도 팀워크가 부족한 경우에는 스노우볼을 체계적으로 굴리지 못합니다. 결국 망한 라인전도 운영과 한타에서 커버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에게 파괴전차를 추천드립니다.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7%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다른 공략에서 더 잘 설명해줍니다! 저는 컴맹이라 영상넣는법 하나도 모르거든요

스킬 활용 팁

 *EQ로 날아가는 도중 행동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적애게 깃창을 날렷는데 아, 이건 안맞는다 할 때 이동 도중 긍을 쓰실 수 있습니다.

-EQ플 : 자르반할때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2배속 쉔의 점멸도발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뎀지 안들어갑니다.



가고일 돌갑옷, 플래쉬, W. 그리고 이들의 깃창 사이
마스터리에서 설명한 깃창플 이니시에서 매우 빠르게 스킬을 누르실 때가 있는데

깃창으로 날아가던 도중 가고일 발동(3명에게 접근)하고 플래쉬(그 쉴드). 이거에요. 

손까락 꼬이면 망하니까 그냥 나중애 돌갑옷 쓰셔도 됩니다.




(정글 돌 때에, W먼저쓰고 정글몹 잡으세요. 쉴드가 사라진 순간이 아니라 발동 즉시 8초쿨이 돕니다)



Q의 의미
Q는 항상 깃발과 연계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Q에는 방어력  5렙기준 26%인데 상대의 앞라인 탱커에게 Q, 경우에 따라 칠흑의 효과까지 방어감소의 디버프를 적용 시 아군 원딜의 탱커처리 능력이 뛰어나게 향상됩니다.

다른 분들이 '탱커를 띄우고 딜러를 가둬라' 하시는 말씀의 의미가 이것일 겁니다. 특히 상대방 탱커가 아군 탱커보다 단단하고 내가 칠흑을 보유했다면 디버프효과를 발동시키고 상대 딜러에게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W 활용법

먼저 W는 슬로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래드와 함께 적용 시 정말 까다로운 둔화율을 보여주는데 깃창을 잘 피하는 유저에게 갱각을 잡기란 힘듭니다. 뒷무빙으로 살짝만 피해줘도 최대 사거리에서는 거의 안맞거든요.
플이 있는 상대를 잡으려 할 때, 특히 레드를 가지고 있을 때 먼저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로 기동력의 장화가 요구됩니다. 이는 정글 활보를 빠르게 해줄 뿐더러 플의 유무와 관계없이 자르반의 갱킹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정말 깃창이 맞을 각이 아니라면 접근을 먼저 해주세요.


E의 공속증가의 의미

그리 많이 증가라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본인에게는 체감이 확실하개 납니다.

이 공속 증가를 위해 6렙전에 E에 3포를 투자했는데 그 이유로
 1. 정글링 : 정글링이 상대적으로 낮은 자르반이다 보니 E에 3포를 투자했습니다. 확실히 빨라져요. 어차피 평타로 정글 돌아야 하는 자르반입니다. Q쿨 줄이고 난사하면 마나관리로도 힘들어지고요.

 2. 포블 : E를 3렙까지 찍고 갱킹을 성공했다면 아군의 푸쉬, 철거 능력이 상승합니다. 특히 봇이라면요. 철거 중에 E를 깔아준다면 쉽게 포블을 가져가거나 빠른 웨이브 이득을 볼 수 있겠죠.

*E에다가 3포를 투다한다고 딜로스가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E와 Q를 모두 적중 시에는 깃발 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R의 의미

원딜들, 특히 뚜벅이들이 자르반에게 공포를 느끼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딜이 쎕니다. 딜템 몇개만 둘러줘도 폭발적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 방해효과를 무시합니다. 대회에서 나왔죠. 어느 분의 그라가스 솔킬 말입니다.

지형 생성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데

진형 붕괴 : 힌타에서 자르반이 빛을 내는 이유입니다. 한가운데에 투기장을 깔아주면 이동에 제약을 넣어 포지션닝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도주기 차단 : 궁으로 생기는 벽으로 트타 로켓점프 등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매우 어려운 테크닉. 운빨을 믿는 수 밖에 없습니다. 


R과 거드라
*이 공략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나 혹여나 탑자르반이나 제 템트리 대신 자신만의 템트리를 가시는 분들에게는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딜탱 자르반의 경우 거드라를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거드라의 활용법을 알려드리자면

1. EQ평 거드라
원딜에게 반피콤보를 넣는 거드라 콤보입니다.

2. 라인클리어

3. 궁 거드라
궁의 광역딜과 거드라의 무시못할 광역딜으로 한타를 매우 유리하게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궁과 동시에 거드라로 강화된 평타를 히트시켜 큰 데미지를 주고 시작합시다.



R은 만능이 아니다

궁으로 상대가 가두어졌을 때 혹여나 극탱자르반의 경우 싱대 딜러가 자르반을 무시하고 딜을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 행동을 잘 주시하시고 만약 그런 상대라면 접근의 거리를 주지말고 나에게 관심을 주도록 일찍 가두어 주십시오.












시작 아이템
1
2
3

1번 탬트리
극탱 자르반으로 버팀과 동시에 팀파이트력을 높이는 솔라리까지 높인 템입니다.

상대방에게서 중심으로 들어오는 딜에 따라 비사지와 란두인의 순서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 나의 탱킹이 필요할 경우와 팀원의 생존이 우선될 경우에 따라 가고일과 솔라리의 순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장화는 먼저 들러붙는개 필요한 자르반에게 기동력을, 라인전아 끝나간다 싶을 때에 알맞는 장화로 변경하거나 그냥 한 장화를 끝까지 들고 가시면 됩니다.

아군 딜러들을 믿는 템트리입니다


2번 템트리

거의 모든 유저가 사용하는 딜탱자르반의 템트리입니다.

자신의 성장도에 따라 가엔과 돌갑옷의 순서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거드라는 다른 아무템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돌갑옷 발동 순간 다른 딜템들의 의미를 제거시킵니다. 스킬과 평타로 넣을 건 넣은 후에 켜주세요.

상황에 따라 힘이 빠질 수 있는 템트리입니다. 운영능력이 향상되고 소규모 교전이나 끊어먹기 등의 운영에서 빛을 냅니다.



3번 템트리


성장했을 때 올려주면 좋은 탱템입니다. 쿨감 30을 빠르개 맞추어 주신 후 끝없는 깃창과 궁으로 운영 가능한 템트리입니다.

암살자형 챔피언이 우리팀에서 잘 성장했거나, 우리팀이 시야를 잘 먹고 상대가 뚜벅이다 라고 하면 올리는 템트리입니다.

중심 딜에 따라 얼심과 비사지 가격이 변동될 수 있고 란두인과 적응투구도 변경 가능합니다. 둘 중 하나를 가고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잘 풀렸을 시 변수차단용 템트리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갱킹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EQ 밀어내는 것만으로 까다로운 적.
알리스타
위와 동일합니다
마스터 이
얘는 정글애서 못이깁니다.

TIP), 깃발만 쓰면 예측으로 알파를 긁는 분들이 계셔요. Q를 시간차공격으로 써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생각나는게 없으니 어울리는 챔을 적도록하깄습니다.

구체랑 자르반 콤비가..
갈리오
자르반이 이니시를 열었을때 피해량 감소와 광역 cc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갱호응도 좋고요
리산드라
자르반이 가두어 놓았을 때 같이 진입해서 광역 폭딜 cc를 넣어 줄 수 있는 데에 어그로도 잘끕니다.

저돌적인 조합컨셉을 맞출 때에 좋겠네요!

광역 폭딜 CC기를 가진 딜러들과 조합이 좋습니다.

비슷한 경우로 딜말파이트, 아지르 등이 있겠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역벞이 아닌 것이 확인 되었을 때, 내가 가려는 곳은 상대도 올 수 있는 곳입니다.(정글링 속도가 비슷할 때)


핑와는 귀환 때마다 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시야 장악 시 강가쪽 하나, 상대정글 깊숙히 하나를 박는데 상대 정글 진입 시 라인 상황을 잘 보세요. 누가 먼저 합류 가능한가, 웨이브 이득은 누가 보는가.


탑쪽에 있는데 상대 정글이 봇갱킹을 찌릅니다. 여기서 할 수 있는 행동은

1. 탑/미드갱 : 탑이 바보처럼 사리지 않는다면... 고티어에서는 갱각을 안줍니다. 정글이 반대쪽에서 보여졌으면.

2. 카정, 와딩 : 정글을 장악하고 다음을 노려봅니다

3. 용체크 : 봇갱 성공 시 용스틸을 준비합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랑와드의 중요성

자르반에게 역갱이란 치명적 존재입니다. 깃창이 빠졌다면 거의 반고자가 되기 때문이죠. 상대 정글 시야가 보이지 않는다면 파랑와드로 역갱방지해주새요. 렌즈가 스킵되는만큼 핑와 구입이 요구됩니다. 75원에 승리를 가져다주는 템이니 꼭 구입해주세요.


팀파이트에서의 자르반의 역할

 자르반의 팀파이트애서의 존재는 상대가 아군에게 들어가는 딜을 차단하고 아군이 좀 더 쉽게 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하믄 겁니다.

사실 모든 탱커의 역할이 그렇지만 자르반은 지형 생성이라는 몇 안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탱커든 딜러든 아군에게 도달하기 위해 적어도 스킬 하나를 낭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살아남다가 cc를 통해 아군이 딜을 안정적으로 넣게 합니다. 이는 탱킹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가고일 돌갑옷과 함께 자르반의 역할 능력이 수월해졌으나 다른 탱커들과는 떨어지느 스텟으로 잘 녹습니다. 


이로 인해 요구되는 판단력은 매우 높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시죠




팀이 어떤 존재인가를 보자

 먼저 아군의 탑을 봐야합니다. 탱, 딜, 딜탱 등 다양한 챔피언이 탑으로 향하는데


탱 : 대부분 이니시 가능한 스킬을 보유합니다. 템트리 2번으로 탱커와 함께 원딜을 물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앞라인에 메인탱과 서브탱이 서게되면 상대 입장애서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물론 아군 서폿이 서포팅챔피언이 아니라면 우린 원딜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딜 : 탱을 혼자서 다 맡아야합니다. 진입보다는 아군 앞라인에서 최대한 비벼주는게 좋습니다.


아군탑이 딜탱이고 상대원딜을 충분히 물 수 있다 - 나도 딜탱

                                상대원딜은 죽어도 못물게 한다 - 탱





딜러 라인을 봅시다. 코그모나 베인처럼 한 사람에게 딜을 쏟는 스타일이라면 탱커를 같이 빠르개 잡아주고 아군과 함께 포커싱을 맞춥시다. 핑을 찍고 그 적에게 들러붙으세요. 


이런 아군이라면 포커싱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위치나 오리아나 등의 파괴적 광역기를 가지고 있네요? 최대한 많이 가두어서 탱이든 딜이든 녹이는게 좋습니다.

지형을 보자

 좁은지형에서 자르반의 능력이 상승합니다. 깃창의 적중률이 높아질 뿐더러 상대방이 모여있기 때문에 파괴전차와 W의 쉴드량을 극한으로 이용할 수 있겠죠. 포커싱도 자르반에게로만 향하기 좋은 조건입니다.


넓은 공간이라면 아군 딜러라인 수호가 효율적입니다. 그러다가 어느 한순간 각이 보였다면 진입하시면 됩니다.

R의 의미는...
많이 가둔다고 무작정 좋은게 아닙니다. 광역 cc기나 파괴적인 광역기 등을 더욱 쉽게 히트시킬 수 있게 하는 수단입니다. 

아군이 베인 등의 한명에게만 쏟는 조합에서는 가두는 수보다 누구를 어떻게 가르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 깃창도 쉽게 맞출 수 있도록요.


클템님이 하신 정석의 말씀

"상대 딜러를 물어야 할지 아군 딜러를 지켜야 할지 질문을 많이 받는데요...
    상대 딜러가 더 쎄면 상대를 물고 아군 딜러가 더 쎄면 아군을 지키면 됩니다."


아군에게 위협적일 수 있는 수단을 미리 파악하라
말파이트 궁이나 날아오는 이니시케넨 등을 미리 파악하세요. 말파이트 궁의 경우 최대한 말파이트에게 CC를 넣어 접근을 느리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드시면 됩니다. 점멸궁이 걱정이라고요? 점멸 궁으로 히트당한 아군에게 상대딜러의 호응을 늦추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요구되는 판단력입니다.


한타 도중 깃발 위치를 주시해라
1깃발 2에어본을 위해서 깃발 위치를 항상 파악하고 그 깃발로 에어본을 적중시키기 위한 무빙이 필요합니다. 이 에어본 시간은 결코 사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자르반은 <방해꾼>이다
뭐든지 방해하는 데에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진로 방해, 포지셔닝 방해, 딜링 방해 등.

방해를 합시다. 공부하는데 들러붙어 방해하는 동생처럼 들러붙어서 방해하고 히든캐리를 취하세요.



마치며

허접한 공략입니다. 초기 버전이라 오타도 많고 내용도 꾸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들으신다면 당신의 롤은 더 재미있고 당신의 티어는 더 높아질 것입니다.
 




___
탱커라는 빛




(3/6/21) : 사람들이 제 언급은 안해줘요... 이번 명예로운 소환사도 원딜이 가져가네요... 탱커는 아무래도 쓸모없는 존재가 아닐까요?"

(5/7/19) : 괜찮아. 알아주지 않아도 이 게임은 너 때문에 이긴거야. 같은 탱커가 보면 알 수 있거든...

(3/6/21) : 당신은... 후회 안해요? 탱커가 된 것을... 

(5/7/19) : 했었지... 나도 칭찬받고 싶고, 관심받고 싶고... 그런데 나중가서야 알게 되더라. 내가 탱커를 하는 이유, 사람들이 탱커를 하는 이유. 딜러들에기 가려졌다고 우울해하지마. 너도 곧 알게 될꺼야.
빛은 말이다... 어두운 곳에서 더 밝게 빛난단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