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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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3표)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12
17
1
3/3
[사벨라]핵심 내용만 간추린 반말 카타리나 공략

- 사벨라(2017-10-15, 조회수: 3807)



간략하게 간추린 카타리나 핵심정리




전에 공략을 올렸었지만, 혹시나 간략하게 보시고 싶으신분 있으실꺼 같아서 

간략하게 정리해드립니다.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공략은 카타리나를 픽창이나 간단하게 알아보고 싶어하시는 분들께

만들었기 떄문에

세부적인 내용은 적지 않았습니다.

세부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본 공략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반 말로 적었습니다.

본 공략은 크롬에서 작성 하였습니다.
!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0,761 IP


상대가 그냥 무난하게 "나는 괜찮다." 싶을정도상대면 

대부분 위에 나와있는 룬을 들어주시면되요.


※ 표식에 마관은 고정입니다.




★상대가 AD 좀 빡세다 싶을경우★


표식 마관 X9 인장 고정체력X9 문양 주문력X9 왕룬 고정 방어력X3



★상대가 AP 좀 빡세다 싶을경우★


표식 마관X9 인장 고정체력X9 문양 마법 저항력X9 왕룬 고정 주문력X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든상황에서 거의 위 특성과 비슷하게 들어주시면 됩니다.


다만 치명상(Lethality )흡혈귀(Vampirism)이 선택과 

비밀 창고(Secret Stash)무기 전문가(Weapon Expertise)이 선택이 좀 고민이 되는 상황인데 


치명상(Lethality )는 거의 대부분 안듭니다. 왜나햐면 평타를 때리면 근거리에서 때리는 경우가 없고,

순보를 사용했을때 평타를 치는경우가 대부분 많은데

순보 후 평타를 사용할경우 미니언어그로가 끌리기때문에

순보를 사용하지않고도 평타로 딜교해야되는 챔프 

EX)Yasuo(야스오)Master Yi(마스터 이)Talon(탈론)등이 있을때 들어주시면 될거같고

나머지는 다 흡혈귀(Vampirism) 일반게임 할때도 흡혈귀(Vampirism)




비밀 창고(Secret Stash)와 암살자(Assassin) 같은경우는

필자는 비밀 창고(Secret Stash)를 더 선호하는 편 .

취향따라 쓰면되는데 라인전을 편하게 가져가기 힘들면비밀 창고(Secret Stash)

 힘들지않고 나혼자 의지할 수 있다암살자(Assassin)


나머진 전부 같습니다. 

점화 점멸은 대부분 들어주시면 됩니다. 






간혹가다 탈진Exhaust(탈진) 드는경우는 상대방이 누커 챔피언이 많을때 정도로 들어주시면되요.




나머지는 딱히 쓸일이 없습니다. 



탑 카타리나던가, 운영챔프라면 Teleport(순간이동)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5/150/185/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0/40/50/6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75/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25/30/35%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선마 순서
 경우의 수가 4개가 있음.

1.  대표적인 Bouncing Blade(단검 투척) 선마가 있음 .

    이 경우는 내 자신이 EWQ 딜교를 쓸 필요가 없을때 사용한다. 즉,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Shunpo(순보)딜교로 
    상대를 상대해도 딜교가 성립되는 챔피언일때 Bouncing Blade(단검 투척)선마를 한다.

    Viktor(빅토르)Ahri(아리)Xerath(제라스)Katarina(카타리나)

2. 카타리나 유저들이 사용하는 Shunpo(순보) 선마가 있다.

   이 경우 EWQ 딜교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왜냐하면, E가 원래는 쿨타임이 10초여서 , 4레벨에 Q를 찍어도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  딜교를 할수 있게 하기때문에 Shunpo(순보) 를 굳이 찍을 필요는 없었지만,

   현재는 Shunpo(순보) 가 너프를 먹었기때문에 14초이다. 그렇기 때문에 4레벨때 EWQE딜교를 할수가 없다.

   그 콤보의 리스크를 없애고 , 순보를 계속 탐으로서 대미지를 더 높인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반부터 EWQE 딜교를 해야지 딜교가 성립할 수 있는 챔피언일때 Shunpo(순보)선마를 하지만 

   8레벨 때 Bouncing Blade(단검 투척) 대미지가 너~~무 안나오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Yasuo(야스오)상대 추천 

3. 5레벨까지 Shunpo(순보)를 두개 찍고 Bouncing Blade(단검 투척)선마를 하는 경우

   이 경우는 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마 트리다. 
  
   5레벨까지 Shunpo(순보)를 두개만 찍어주면, 너프전 4렙처럼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딜교가 수월하게 될 뿐더러,
   
   6레벨 후에는 Bouncing Blade(단검 투척)대미지 까지 높일 수가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최상의 선마 트리이며, 추천하는 트리다.

   대부분 챔피언은 가준다.

4. Bouncing Blade(단검 투척)세개 후 Shunpo(순보)선마를 하는 경우

   이 경우는 챌린저 티어 루키 님이 카타리나를 할때 사용하시는 선마 트리이다.

   이 경우는 초반에는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Shunpo(순보) 딜교를 사용했을 때 이득이고, 

   6렙 후에는 상대 챔피언의 스킬(R)or아이템(주포등) 에따라서 Shunpo(순보)로 들어가야 하는경우 일 때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세개 먹고 Shunpo(순보)선마를 한다. 이 경우도 필자가 많이쓰는 경우다.
  
    Jayce(제이스)Ryze(라이즈)LeBlanc(르블랑)




    Death Lotus(죽음의 연꽃)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 or Death Lotus(죽음의 연꽃)Shunpo(순보)Bouncing Blade(단검 투척)Ready(준비) 순서대로 선마하면됩니다.
6렙 전 스킬 콤보
대표적인 6렙전의 콤보가 존재한다. 

1.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다.

이것의 중요한점은 바로 엄청나게 , 빠르게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던지는 것이 아니다.

Shunpo(순보)Ready(준비)를 빠르게 한후, 평타를 쳐서 일단 순보의 쿨타임을 줄이고, 순보가 1.0~0초가

되었을때 바로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평을 하는것이다.

하지만 이콤보는 미니언이 많을떄 오히려 손해를 볼수 있으며,

잘못하다간 죽을수도 있는 콤보다.

항상 상황에 따라서 써주자.

(4~5레벨때 Shunpo(순보)를 찍었을 경우 바로 가능하다.)



2.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Shunpo(순보) 콤보이다.


Q를 미니언에 던져두거나 챔피언에던지고 각이된다면

바로 Shunpo(순보)를 타줌과 동시에 Ready(준비)를 던진다.

그러면서 평타를 쳐줘 천둥군주를 터트린 후 Ready(준비)의 단검을 먹고

Shunpo(순보)로 빠지는 형식이다.

이 콤보는 필자가 가장많이 이 딜교로 이득을 보는 

국민 콤보이다.

대부분 이콤보를 사용해서 손해를 보는 상황이 거의 없다.

이콤보를 사용할때 는 재빠르고 , 날렵하게 사용해서

상대를 홀려주면 된다.


3. Bouncing Blade(단검 투척) -  Shunpo(순보)Ready(준비)  -  Shunpo(순보)Bouncing Blade(단검 투척)


이 같은경우는 Bouncing Blade(단검 투척)단검에 상대방이 거리를 대주면 상관이없지만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던지면 대부분 상대방은 근처로 가지않으려고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단검에 없더라도 Shunpo(순보)Ready(준비)를 하고 빠지면

상대방이 견제를 하러 다가온다. 

그떄 Shunpo(순보)로 단검을 타주고, Bouncing Blade(단검 투척)쿨타임이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던진후 , 또 Shunpo(순보)평 하면된다.


※주의 이 콤보는 원거리로 견제를 하여 내가 이득을 볼게

한개도 없으면 사용하면 안된다.

대표적으로 , 카사딘이나 빅토르 정도가 있겠다. 


또하나 말해주자면, Q 단검에 상대방이 너무 멀리 떨어져있다면

순보를 타지 않는게 좋다.


6렙전에는 이렇게 3개를 사용한다. 


6렙후 스킬콤보


6렙후에는 레벨에 따라 단검에 순보시 줄어드는 퍼센트가 높아지기 때문에,

EWQE 콤보가 수월하게 가능하게 한다.


그렇게때문에, 6렙~11렙 사이에는 총검이 나오는 타이밍이기 떄문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가 나오면 어느새 대부분 그냥 콤보 한방에 원턴킬을

낼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 미니언에 Shunpo(순보)를 타고 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하는 경우도 좋고,

상대방의 챔피언에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Death Lotus(죽음의 연꽃)하는것도 좋다.

6렙이 되면 솔직히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상황이 너무 많기 때문에,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응용해서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Death Lotus(죽음의 연꽃)Shunpo(순보)

한다던가, Shunpo(순보)Ready(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Death Lotus(죽음의 연꽃)Shunpo(순보)를 한다던가.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Death Lotus(죽음의 연꽃)은 하지마라.

기동성이 충분히 있는 챔프라면 이 콤보를 사용시

거의 모든 스킬을 씹는다.


※ 정리 

Shunpo(순보)순보Ready(준비)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Death Lotus(죽음의 연꽃)Shunpo(순보)


Shunpo(순보)순보Ready(준비)준비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Death Lotus(죽음의 연꽃)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순보 후 바로 Ready(준비)준비, 단검을 먹고 Shunpo(순보)Death Lotus(죽음의 연꽃)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Shunpo(순보)-Bouncing Blade(단검 투척)Death Lotus(죽음의 연꽃)-Shunpo(순보)

등등의 콤보가 있고, 나머지는 상황에따라 만들어가는것!

Bouncing Blade(단검 투척)Shunpo(순보)Ready(준비)Death Lotus(죽음의 연꽃) 즉 , 리메이크 전 카타리나 콤보는  쓰지 않기.
순보 팁


Shunpo(순보)는 매우 다양하게 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가 포탑쪽에 껴있다면, Shunpo(순보)상대챔피언 앞쪽

사용해서 포탑을 안맞게하고,

상대방이 중간라인에 서있다면 완벽하게 따라갈 수 있게 

상대방의 뒤에다 타주는 게 좋다.


또 한가지더 , 다이브를 했거나 위험한 상황에서는

킬을 땄을때 바로 순보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1:2를 하는 상황일때, 내가 지금 한명을 잡았는데 지금 여기서 잡고

Shunpo(순보)를 정글한테 또 쓰면서 들어갈까?  아니면 내가 죽으니까

빠지는게 좋을까 ? 하면서 판단을 통해

Shunpo(순보)로 들어갈 것인지, Shunpo(순보)로 빠질 것인기 결정을 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카타리나는 결국엔 Shunpo(순보)를 어떻게 잘 활용을 하느냐가

자기가 카타리나에 대해 잘 하고있나를 결정한다.

순보를 잘 활용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시작 아이템은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암흑의 인장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Long Sword(롱소드)롱소드 로 나뉜다.

일단 가장 모던하고 기본적인 아이템은

모두가 알고 있는 암흑의 인장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이다.

필자도 대부분 상대가 나오면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을 가준다.

일단 인장이 좋은이유 <포션이 3개 + 회복력 증가로 라인전 관리 쉬움>

< 라인전을 초~중반에 압도하여 스택을 쌓으며 스노우 볼링>

하지만 단점도 있다.. 지속 견제가 심한 챔피언

포션의 능력만으로도 버티기가 힘들다.

또한, 게임이 잘 풀리지가 않으면

암흑의 인장은 무슨 개똥의 인장이 되버린다.


그러므로 초반에 견제를 받아도

편하게 시에스를 먹을 수 있는 아이템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다.


도란의 방패 같은 경우는 일단 초반에 견제가 심한 챔프 ,

즉 계속 지속적으로 견제하는데 아픈 챔프 일때

가준다. Lucian(루시안)Malzahar(말자하)Viktor(빅토르)

하지만, 견제가 초반에 심하나

내가 딜로 압도를 할 수 있는 챔피언이다 !

그럼 그냥 암흑의 인장 들어주자.


Yasuo(야스오)Talon(탈론)Cho'Gath(초가스) 같이 평타를 쳐서 

딜을 할수 있다 - 무조건 Long Sword(롱소드)


단 , 피즈는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2. 아이템 빌드


일단 거의 대부분 상대할때 첫템을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을 산다.

일단 총검을 가는 이유는 생략한다.

이점이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불만없이 총검가자. 개꿀이다.



1500원 이 있는 경우 선택지 가 2개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를 산다던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Long Sword(롱소드)를 사는데


리볼버와 롱소드는 상대가 마법사형 딜템 챔피언일때,

즉 1200원이 모였을때 카탈리스크 안가는 챔프

상대로는 리볼버와 롱소드로 폭딜을 누빌수 있다.


EX) Ahri(아리)Fizz(피즈)Akali(아칼리)

그럼, 빌지워터는 언제가나 ?

빌지워터 같은 경우는 일단 폭딜을 누빌 수 없는 챔프,

즉 AD같은 경우는 주포샀을때,

AP같은경우는 상황에 따라 폭딜을 넣을 수 없는 상황일 때,

AD공격력 + 빌지워터로 슬로우와

딜을 해주면된다.


EX)Yasuo(야스오)Vladimir(블라디미르)Orianna(오리아나)
보호막으로 딜 안박히는 챔프 일때도

단, 말자하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이 나오면 상황을 채킹하자.


카타리나는 2코어에서 게임의 결과를 잡는다.

AD가 빡세면 존야 를 2코어로간다.


하지만, AP가 너~무 빡세면 벤시를 가지만, 그렇지 않으면

대표적인 딜은 거의 우월하게 나오기 때문에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을 간다.

그후 마저가 너무많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체력이 많은 챔프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결론적으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6개 채워주면 된다.
항상 상황에 따라 가는것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일단 야스오 같은 경우는 E로 움직이는 것 때문에 단검을 맞추기가 힘들 뿐더러,

바람 장막이라는 사기 스킬 떄문에 날라오는 투사체 Q,R을 씹고, 게다가 Q와 W단검까지

씹어버린다. 항상 야스오와 라인전할 때는 먼저들어가지 않고 평E평으로 대응 할수

있도록 한다.
제이스
제이스는 극 초반부터 견제가 너무나 심하기 때문에 일단 미니언 근처에도 갈수가 없다.

3렙이되면 QEWE로 빠지는 딜교를 당해주지 않는 이상 단검에 들어와있어도 손해보는건

카타리나 나 자신이다. 근데여기서 그냥 비슷한 상황에서 상대가 주포?

이러면 거의 솔킬은 물 건너 갔다 보면된다.
르블랑
일단 르블랑은 수비적으로 하면 이기나, 공격적으로하면 이기기가 쉽지 않다.

또한, 총검이 나오기 전에 킬을 내려고 욕심을 버리다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총검이나올때 까지는 르블랑이 총검나오기 까지 사려주기만하면

르블랑 본인이 더 답답하다. 그렇기 때문에 총검나오기 전에는 사리는게 좋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리야
탈리야가 요즘 미드라이너에서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챔프나,

카타리나가 탈리야를 잡기 너무 우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딜교하면

손쉽게 가져갈 수 있다.
카서스
카서스도 도망칠게 없는 챔프기 때문에

초반에 공격적으로 나아가서 킬을 따주는게 좋다.
베이가
베이가같은 챔프, 즉 그냥 한마디로 뚜벅이 (럭스, 아우솔)등 처럼 도망갈 능력이

없는 애들은 초반부터 비벼서 잡아주면된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상대가 챔피언이 나오면 상대애 따라 공격적으로 할 것인지 , 

수비적으로 할 것인지  총검을 뽑을 것인기 결정 하면된다.

 

중반 운영법

 총검이 나왔으면 솔킬 각을 잘 봐야하며, 


상대할 상성이 잘 안되면 운영을 하여 템을 뽑아줘야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딜러들이 2탱템을 둘러주지 않는 이상 


단검 + 총검대미지 혹은 단검+ 총검 궁대미지에 녹는경우가 많기때문에


각 만 잘 봐주면됩니다.

 

마치며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이나 카타리나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을


응원합니다! 롤 유저분들 건승하시고 보완할 점이나 피드백은 댓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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