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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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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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7 에서 자이라는 어떻게 굴려야할까?

- 힐성녀(2017-10-21, 조회수: 4427)

딜포터 시대를 도래했던 자이라,카르마 지속적인 너프로


승률 하위권 서폿에 픽률도 저조해져 버림


딜은 괜찮은데 아군 지키는 능력은 약한지라


향포터 메타에 확실히 밀리는게 맞음


그러나 자이라를 활용할줄만 알면 대회에서는 힘들겠지만


솔랭기준으로는 충분히 굴릴만한 서폿임


+자이라의 장점+


1. 라인전에서 자이라를 이기는 서폿은 매우 드물정도로 강한 라인전


2. 타 짤 서포터에 비해 후반에 가면갈수록 더욱 강해지는 딜링 능력


3. 롤에 탑 5 급에 드는 한타에서 뛰어난 궁극기 그리고 논타겟중 가장좋은 속박기 보유


4. 라인전 지나고 부터는 점점 마나 부담이 적어짐 ( 실제로 자이라는 마나에대한 성장수치가 굉장히좋음 )


+자이라의 단점+


1. 서포터라면 거의 다들고있는 아군 보호기술 부재 (향로같은 메타에 맞는템을 갈수없어 메타에 뒤떨어짐)


2. 서포터중 최악의 체력과 방어능력 ( 자이라가 마나능력등 메이지 능력으로는 수치가 좋지만 방어는 형편없음)


3. 라인전이 강한만큼 라인전이 망하면 쓸모없는 서폿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 마법 관통력 +0.87
    x1
  • 체력 +8
    x1
  • 주문력 +1.19
    x1
  • 마나 재생 +0.33
    x1
  • 마법 관통력 +0.6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마법 관통력 +2.01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3.51
  • 체력
    +8
  • 주문력
    +6.14
  • 마나 재생
    +0.33
  • 마법 저항력
    +1.34
  • 방어
    +4.26
총 가격 : 4,919 IP

자이라 룬은 사실상 취향 차이임


가장 중요한건 무조껀 표식에 마관임 이걸 제외하면 위에 놓은 룬쓰시면됩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조율하시면됩니다.


여기서 물어볼수있는게 인장 방어력은 어떻냐고 하는데 그냥 체력 찍는게 효율상으로 좋다고 느낌 취향차이니까


그리고 방어력은 상대적인 개념이라 많이올릴수록 효율이 떨어짐 저는 개인적으로 체력 추천함.


사실 인장에 방어박을빠에는 왕룬에 딜룬 빼고 방어박으시는게 맞습니다.


문양에서 예시는 마관을 다박거나 마저4개정도 넣고 5개는 마나재생이나 주문력 넣는게 좋음 혹은 난 남자다 하면 올주문


력 넣으면됩니다. 왕룬은 방어 마관 주문력 셋중하나쓰면됩니다. 자이라 기본이속이 340이라 이속은 구림 왕룬에 이속은


절대쓰지마셈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개인적으로 전 공격적이게 라인전을 압박하는걸 좋아해서


12/18/0 을사용합니다만 약간 균형잡힌걸 좋아하시는분들은 0/18/12가 좋음 저도쓰면서 알지만 12/18/0이 딜은좋은데


안정감이나 효율성이 라인전지나면 극히 떨어짐 결의 특성이 후반가면갈수록 빛을보기때문에 자기손에 맞는걸 가는걸 추


천합니다. 그런데 전 쌘거좋아해서 12/18/0...ㅎㅎㅎㅎㅎㅎㅎ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0/18/12가 좋습니다. 점멸을 더 자주 쓸수있는것도 좋고 라인전에서의 흉포의 효율이 너무


안좋은거같습니다. 그리고 점점 올라갈수록 상대가 안당해줍니다. 오히려 안정감있게 가서 지속적으로 괴롭혀주는게


훨씬이롭습니다.

사실 요즘메타에서 자이라가 좀 뒤떨어지는게


자이라는 barrier(방어막)Heal(회복)스펠을 들어줄수있는 서포터가 아님 무조껀 Ignite(점화)드세요 자이라를 한다면 라인전은 무조껀 이겨야


됨 그렇기때문에 라인전에 강한힘을 실어주는 Ignite(점화)가 좋음 다만 예외적으로 상대 원딜이 딜감당이 힘들거나 암살자가 많


아서 자이라로 커버가 힘들다면 Exhaust(탈진)들어주는게 맞음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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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중간에 평타섞기) 혹은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 속박후 연계 콤보 속박후 연계 콤보후에 6렙이후라면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도 넣어주고 Ignite(점화)Exhaust(탈진)도 적에게 박아주면됩니다. 사실상 콤보다들어가면 원딜하나는 순삭임

스킬 활용 팁

 많은분들이 선마에 의문을 가질수있다고 생각함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선마 자이라가 근데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q선마 자이라보다 좋음.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q가 일자형이라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식물 스킬맞아야 인식되는 패치로 인해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q의 위력은 사실상 급감했다고 봐도됨


그러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의 효율은 매우 높다고봄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연계는 사실상 상대가 들어왔을때 쓰는연계인데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선마로 인해


묶는 시간이 많아 딜이 더들어가고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묶고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쓰면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선마하면 풀려서 도망가지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선마는 에어본 시


간까지 묶어놓음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평은 라인전 중간중간에 견제용으로 쓰면되고 사실상 원딜한테 들어오는 탱커들한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해놓으면 사실상 그 한타는 터졋다고 봐도됨 저렇게 탱커를 원딜앞에 묶고 cc연계해놓으면


우리원딜이 팔다리가없는 오체불만족이 아닌이상 한타는 터졌음.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선마가 딜은 쌘데 점점 의미를 잃어가기 때문에


프로대회에 자이라가 나올당시에도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선마가 더많았음. 그리고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사용할때 많은 식물들을 소환해서 버프 발라주는게 좋음 후에 가는 아이템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많은 디버프와 지속딜을 때려줄수있음 자이라가 딜량이 높은이유가 이


것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아님 그리고 e다음에 w찍는거에 의문 품을수있는데 e를 선마한 시점에서 그레벨부터 q를 찍


기 시작하면 이미 라인전도 끝나고 대치구도라 자잘한 딜올라가는건 매우 비효율적임 차라리 식물이 자주소환되서 딜


넣는게 바람직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자이라의 템 핵심은 마관입니다.


자이라는 사실상 ap계수가 심하게 높거나 그런 챔프가 아니고 지속적으로 딜을박는 챔프라


깡계수보다는 마관이 매우 효율적임 게다가 자이라에게는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스킬피해로 디버프를 주는 이 두아이템이 올라오


면 한타에서 왠만한 미드라이너급 존재감을 뽐내는게 자이라임


라인전 구도에서 빠르게 Sightstone(시야석)시야석을올려주고 리안드리->라일라이 순으로 뽑아주면됨. 이후에도 사실상 자이라는 딜템가는게 오히려 효율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 솔라리나 구원을 떠올려볼순있겠지만 그러면 자이라를 픽한 의미가없음.


자이라를 할때 항상 느껴야되는게 다른서폿은 원딜을 지키는게 중점적이겠지만 자이라는 원딜을 무는 적을 녹이는게 중점


임. 아군을 보호해서 보조하는게 아니라 적을죽여서 아군을 보조하는게 자이라.


신발의 경우에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나는 선호하는편. 사실상 신발주제에 자이라 딜을 올려주는 마관을 준다는거 자체가 매우매


혹적일수밖에 없음 다만 상대 서폿이 로밍을 자주다닌다면 초반구도에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올려준다음에 마관신으로 변경해도


나쁘지않음. 이후 딜 아이템들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같은 아이템들이 좋음. 그런데 이런 딜템올릴때까지 자이라가 게임이 오래갈리는


없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나오면 지든 이기든 게임은 끝났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벤추천 사실상 자이라를 뽑을려면 블츠를 벤한 시점에서 꺼내야됨.

견제를 한다고해도 10번 견제하다가 1번끌리면 라인전 터짐 이거 리얼임.

벤추천함 블츠나오면 자이라 뽑지마셈 극암상성
쓰레쉬
블랭 벤시키고나면 나오는 쓰레쉬 친구 우리팀한테 벤요구하거나 안나오길 빌어야됨

나온다면 그랩서폿 상대하는 법 미니언뒤에서 깔짝거리는게 좋음 영혼 먹으로 올때

스킬로 견제하는식으로 해야되는데 한번끌리면 조짐 그래도 블랭보단 숨쉴만함
레오나
고인이라 안나오긴 하는데 자이라픽했을때 나오면 매우 위협적이긴함 궁이후 cc연계때문에

딜도못넣고 죽어서 딜도못넣고 죽는다면 사실상 자이라 픽의미를 상실하고 트롤링하는거나

마찬가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룰루
수비적인 자이라 느낌? 다만 향로를 가는 찐따 친구라 라인전 딜교 이득을 보기는 힘들거임

변이나 궁으로 변수를 만들순있지만 라인전 딜은 자이라랑 쨉이 안되서 털어먹음

요새 룰루 q가 구려서 서폿들은 e선마하는 추세라 딜도 좀약해짐
잔나
대표적인 향포터이지만 지속적인 너프로 e쿨이 16초정도나 되는 미친 쿨을 가짐

자이라의 퍼붓는 견제를 감당할순없음
소나
대표 짤포터 이지만 자이라앞에서는 말못하는 찎하는 300원

소나 특성상 q맞추려고 앞으로 나와야하는데 그때 속박이나 q를 맞추면 딜교에서 무조껀 우

위를 점할수있음 힐이있지만 마나 대비 효율이 높은 힐은 아니라 점차 자이라쪽으로 기울게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견제 자주해주고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라인을 밀어야한다' 임. 의문을 가질수는있는데


자이라를 픽한이상 라인을 무조껀 밀고 상대도 호구가 아닌이상 라인이 밀리면 갱기다리는게 아니면 라인밀리면


딜교 이득을 볼수없고 계속 타워 압박과 라인전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때문에 상대도 라인 밀기위해 들어올꺼임


자이라 스킬 구성상 들어오는 애들 받아 치기 매우좋음 이렇게 때문에 내가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선마를 선택하는것.


다만 라인을 밀게되는 자이라 특성상 갱면역이 하나도 없기때문에 갱에 매우 취약함 이점을 극복하기위해서는 지속적


인 와딩과 라인전 압살을 해야됨


초반 운영법

 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견제와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견제로 인해 초반 라인에서 우위를 점하기 매우 쉽고 6렙 초반 라인전까지 사실상


원딜이 서포터고 내가 원딜급 딜량이 나와서 6렙 궁찍으면 궁연계하면 원딜하나쯤은 순삭됨. 각을잘봐야됨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후반에 치닫았거나 라인전이 끝나 정글이랑 같은 동선으로 돌면서 로밍을 다니는 타이밍일텐데 그냥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속박 잘맞추면 무조껀 거의 필킬임. 혹은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으로 변수 창출도 가능함. 초중반에 자이라가 딜이 매우 쌔기때문에


초중반에 이득을 많이 봐야됨. 아니면 자이라 픽의 의미가 후반에는 향포터들에게 밀리기 시작할거임


후반 운영법

 후반 부터는 미드라이너가 서포터라고 뻥치고 게임하는듯한 딜량을 뽑아냄 폭딜은 없지만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때문에 지속딜이 거의 원딜급임 후반 부터는 들어갈생각은 절대 XXXX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들어오는 브루저들을 묶어주는게 베스트임


괜히 앞에서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묶을각본다고 알짱거리다간 cc쳐맞고 죽음 그럼 의미없음 우린 죽어서 사용할 구원이나 상대가 들어왔을때 카운터칠 솔라리같은 유틸템을 안가고 오로지 우직한 딜템위주로 올리기때문에 최대한 오래살아야됨


여차하면 타서폿이랑 다르게 원딜버리고 내가 딜 계속넣으면 한타 이기는경우도 많음. 다만 초중반에 이득을 잘못보면


확실히 자이라가 향포터나 탱포터들에 비해 후반 위력이 떨어지기때문에 픽률과 승률이 저조한편


팀파이트시 역할

 앞서 설명했듯이 들어오는 브루저들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cc로 묶어놓고 원딜 딜이나 내가 딜넣기 편한 구도로 가져와야됨.


혹은 아군에 이니시거는 애가 있다면 그친구 건 이니쉬 위에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이나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cc로 호응하거나 적의 반격에 다시 받아치는 연계를 해도좋음. 한타에서는 자이라가 워낙좋고 라인전도 약한편이 아니라서 라인전에서 좀만 흥하면


바텀이 게임뒤집을수있음


챔피언별 대응법

 Nami(나미)나미 (보통)


- 좀 귀찮음.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딜교를 좀 이기적으로 하고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견제도 사실상 좀따가움 논타겟이긴 하지만 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이 하드 cc기라 자이라가 묶이면 사실상 끔살임 원딜도 걸리면 안되겠지만 걸린다면 원딜이 걸려야 딜교 이득보기 쉬움


다만 나미가 다른 향포터에 비해 너프를 많이 먹었기때문에 cc쳐맞거나 갱만안당하면 라인전은 무조껀 이기고 한타에서 나미도 좋지만 자이라도 나미에비해 꿀리지않음


Lux(럭스)럭스 (안보임)


Leona(레오나)레오나 (어려움)



- 고인이긴 하나 어려웠던거같음 근데 최근에 한번도 안만나봐서 만나면 추가


Lulu(룰루)룰루(쉬움)


- 어려워 보일수있는데 의외로 룰루 되게 쉬움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는 되도록 안맞으면 되고 딜교 할때 Help, Pix!(도와줘, 픽스!)를 자기한테 걸거나 원딜한테 걸어서 이득 볼려고 할텐데 Help, Pix!(도와줘, 픽스!)걸리면 방어막 특성상 걸린애는 앞으로 나와서 쉴드 사라지기전에 이득을 취하려 할텐데 그러면 오히려 자이라한테는 땡큐임 상대가 앞으로 나오면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걸고 스킬연계해서 뚜까패거나 점사 해버리면 그만임 Whimsy(변덕쟁이)는 대부분 원딜한테 걸기때문에 그냥 나는 맘편히 딜박으면됨 다만 Wild Growth(급성장)으로 인해 변수창출이 가능하니 그것만 조심 한타 구도로가면 룰루가 좀더 좋아서 라인전은 쉬운편이니까 라인전에서 털어먹어야 게임이 편해짐


Sona(소나)소나(보통)



-짤포터 중에서 가장 몸이 약한 친구 그만큼 자이라픽하기 좋은 상대임 Crescendo(크레센도)크레센도 나오기전 6렙전까지 자이라에게 위협되는 스킬이 없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견제는 안맞는게 좋은데 이거 쓰러오면 속박걸고 패거나 거리 조절 잘하는 소나같은 경우에는 좀 까다로움 이런 친구 같은 경우에는 원딜뒤에있다가 우리가 빠지는 타이밍에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견제를 하는 친구들인데 이친구들은 그냥 원딜 패주면됨 원딜 패다보면 소나가 자연스럽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쓰면서 마나를 뺄꺼임 사실 소나랑은 마나싸움임 소나는 힐이있기때문에 무턱대고 스킬쓰다 마나오링나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인해 유지력 차이로 라인전이 지는경우가 종종있고 초반우위를 점하지못해 Crescendo(크레센도)크레센도 갱맞고 라인 말리는 경우도있음. 항상 소나랑할때는 마나를 반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좋음


Soraka(소라카)소라카 (쉬움)




- 쉬운데 어려움. 그이유가 소라카 특성상임. 소라카가 원딜기량에 따라서 챔프 성능이 뒤바뀌는 챔프임 다만 소라카로


자이라한테 딜교 이득을 볼수없음 그이유가 무엇인가?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Deadly Spines(치명적인 가시)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등 자이라는 사실상 스킬을 퍼부으면서


딜교를 몰아치는 형식이라  소라카의 경우에는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가 쿨이 사실상 라인전 단계에서는 딜교할때 많이써도 2번임


그래서 딜교를 천천히 하는 친구인데 그냥 뚜드려 잡으면됨 다만 소라카는 반대로 내가 무리하는 경향이있어서 설치다


가 손해만 안보면되고 소라카가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로 유지력이 좋긴한데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쓰면 자기 체력이 빠짐 원딜 툭툭 치다보면 소라카


피가 알아서 빠지기 시작하고 소라카는 어쩔수없이 Starcall(별부름)로 피수급을 하러 앞라인으로 올텐데 그때 노려주면됨


다만 좀할줄아는 친구는 원딜때리면서 Equinox(별의 균형)침묵 장판을 자이라 쪽으로 깔기 때문에 짜증은 날수있음


그리고 Starcall(별부름)맞췄을때 소라카 피차고있을때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를 아군한테주면 Starcall(별부름)피차는 버프가 아군한테도 걸리기때문에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를 쓸때 Starcall(별부름)맞아주면안됨 소라카를 때려주는게 베스트지만 소라카가 머리통에 든게있으면 앞으로 안나오기


때문에 라인밀고 뚜까패면서 원딜피빼면서 6렙궁기다리면됨 소라카가 라인전이 쉬운이유가 자이라가 라인밀면 적정글이 와서 상대 서폿 cc맞고 죽는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소라카가 갱호응이 전체 서폿중에서 호구급이라 이득 취하기


매우쉬움. 소라카를 뽑은이상 라인전 반반가려고할텐데 빨리 이득챙겨야됨.


Thresh(쓰레쉬)쓰레쉬 (어려움)



- 짤포터의 특성상 그랩류 서폿이 무서울수밖에없음 쓰레쉬 카운터가 자이라 라는 소리가 있는데 전부 개소리임


요새 필벤 먹어서 그렇지 사실상 1티어 서폿임 쓰레쉬 랑할때는 미니언뒤에서 무조껀 견제하고 라인 계속 밀어야됨


라인전할때 Damnation(지옥살이)먹을때마다 견제 넣어주고 라인 밀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끌려고 올텐데 그때 속박넣고 패야됨 다만 초반 1-3렙 구간에서  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당해서 한번죽고나면 그이후로 라인전이 매우 하드해져서 거리내주면안됨 그리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갱호응이 돌았기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친구임. 자이라가 cc가 많고 쓰레쉬가 갱면역이 자이라만큼ㄴ 구리기 때문에 갱을 자주 불러줘서 라인 이득보면 후반 한타는 자이라 압승


Janna(잔나)잔나 (쉬움)



- 향로너프 + 잔나 자체너프로 거의 관짝 서폿급. 다만 아직도 향로효과를 내기 가장 좋은 친구임. 후반가면 갈수록 잔


나의 효율은 미쳤기때문에 초장에 이친구 조져야됨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쿨이 초반에 매우 길기때문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한번빼면 그냥 타워끼고 압박하면됨 답답해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원딜한테 걸고 나오면 속박이나 견제로 응 돌아가 하면됨. 잔나도 의외로 갱호응이 썩 좋은편은 아니고 소라카랑 비슷하게 후반을 보는 친구라 라인전 반반 가져 갈려고 할거임 무조껀 이득 취해야됨. 사실 무조껀 이득을 취할수밖에 없는구도임 또한 너프를 많이 드신친구라 라인전 이득보고 한타에 가도 잔나 Monsoon(계절풍)계절풍 깔았을때


그위에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나 잔나한테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걸어 놓으면 한타나 라인전에서도 매우 편해짐


Bard(바드)바드 (보통)



- 바드는 쉽지도않고 어렵지도않은 딱 난이도가 보통인 서폿 라인전만 보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맞아도 속박만 안걸리면 딜교 이득봄 다만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종모아서 강화 평타일때는 되도록 멀리서 포킹만해주고 바드일때는 거리자체를 안내주고 멀리서 패주는게 매우 중요함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는 깔면 밟아야겠지만 머리가있으면 뒤에서 다 깔아놔서 그냥 보이면밟는 정도로만 라인전만으로는 전혀 어렵지않은데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와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이속으로 인해 로밍이 매우 뛰어난서폿 잠시 맵에서 사라지면 바로 미드 로밍가있는 친구 이친구가 나오면 예외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신발을 올림 안그러면 못따라가거든 그리고 만약에 라인주도권이 바드쪽


으로 기울었을때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인한 타워무시 다이브도 종종나오니 항상 주의 다만 궁극기가 나오면 오히려 유리한쪽은 자이라고 한타도 자이라가 훨~씬 좋기때문에 라인전에서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스턴맞거나 무리한 딜교하다가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힐유지력으로 손해만


안보면 왠만해선 이김 얘가 힘들경우는 라인전은 터졌는데 로밍때문에 미드 성장차이나 탑성장차이땜에 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 ( HELL )




- 블리츠 상대 법은 딴거없음 Rocket Grab(로켓 손)만 안끌리면 됨 근데 10번피하고 Rocket Grab(로켓 손)1번맞으면 라인전 터짐 왠만하면 벤하고 하세요. '블리츠상대 할때 어떻게해야되나요?' 라고 물어본다면 저는 벤하라고 추천하고싶습니다. 뭘어떻게 해서든 동실력이면 못이깁니다. 다만 상대블츠실력이 낮다면 그냥 가지고 놀지만요.


어떻게 다른 방법 없냐고 하신다면 그랩 서폿 상대하는 대표적인 방법 미니언 뒤에서 최대사정거리로 견제하시는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마치며

 자이라를 많이 한건 아닌데 쓸만한 친구임 특히


'향포터' 상대로 쓸만함. 자이라가 너프를 많이 드시긴했지만


전혀 쓸만하지 못한건아님 특히 랭크 특성상 우리는 프로가 아니기때문에 자이라같은 변수픽이 오히려 더잘먹힐때가


많고 서포터가 원딜 기량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데 자이라는 이러한 기량도 커버할수있음.


다만 너프를 좀많이 먹어서 초중반 이득을 못보면 힘든 친구라 어느정도 숙련도를 요함


궁금한점은 댓글 부탁합니다. 엑셀주시면 고맙고요




스킨은 개인적으로 용소환사 -> 불타는 자이라 -> 악령자이라 순인거같습니다. 근데 용소환사가 넘사벽이고


불타는 자이라랑 악령자이라는 비등비등함 셋다 이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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