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나르, 잃어버린 고리
Gnar, the Missing Link
18
0
12
2/2
탑나르 공략

- 으야오(2017-10-19, 조회수: 5049)

왜인지 모르겠지만 자꾸만 너프를 당하고 있는 나르입니다.

전 챔피언이 좋고 나쁘고는 대회에서 쓰이냐 안 쓰이냐로 판단하는데요.

아직까지도 탑 조커카드로 해설진에 자주 언급되는 만큼 좋은 카드입니다.

스플릿, 운영에 특화된(한타도 망급은 아닙니다만..) 챔피언이다 보니 낮은 티어에서 승률이 매우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아 상위나 마스터 정도는 돼야 빛을 볼 수 있는 챔피언 이긴 합니다.

하지만 매우 특이하고 재밌는 챔피언인건 확실합니다.

많이 해보고 작성하는 것이고

많은 판수에서 나온, 고정관념과는 다른 이야기도 있을 것이니 한번 읽어보세요.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0 (+3.2) 114.4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8,601 IP
전 구찮아서 그냥 저렇게 갑니다만...

상대가 다리우스나 일라오이면 이속룬

상대가 올ad라면 파랑룬에 방어 등으로 바꿔가면서 쓰시면 더 좋겠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나르는 라인전이 엄청 강한건 아닙니다<
특히나 초반에 체력이 너무너무 낮아서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원거리 챔피언에 준수한 이속(w스킬), 준수한 이동기(쿨이 어마어마하게 길지만)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순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피를 주로 쓰지만 포식도 좋구요 

질긴피부는 챔피언 견제를 하다보면 미니언에 쳐맞을 수 밖에 없으니 올리는거고

룬갑옷의 경우 나르는 라인에 오래 서있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다보면 본의 아니게 미니나르->메가나르->미니나르->메가나르 변신이 계속 되는데 여기서 되는 피회복이 유지력에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뚜드려 패는거 좋아해서 열광을 들지만

환희나 착취가 유지력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그냥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무난히만 커도 1,2코어상태의 나르는 굉장히 강한 구간이기 때문에

봇이나 정글 소규모 교전에 유익하게 사용 하시면 됩니다.

체력템이 없을 때는 진짜 어이없을 정도로 녹아버리니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그 후에도 스플릿 챔피언이니 텔의 유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큐선마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쿨감 때문입니다.

 나르는 라인전에서 상대 뚜드려 패고


 대치할때도 큐 계속 던지고


 큐가 많이 중요합니다.


 e쿨이 너무 길어서 2 3개정도 미리 찍는것도 해봤지만


 2,3개 찍어도 기네요 젠장

 

 걍 q > w > e 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나르는 스킬콤보랄게 없습니다만


 정말 좋은 팁은 6렙에 우리 라인 근처에서 라인 당겨먹다가


 상대 원거리 미니언 뒤에서 겐세이 칠라고 깔짝대는상대 챔피언을


 궁으로 타워쪽으로 끌어들여서 타워에 쳐맞게 하는 것입니다.


 상대 대포미니언이 있다면 미니언 정리가 안 되서 포탑이 상대 챔피언을 안 치니 조심하시구요


 원거리 미니언만 있다면 원거리미니언들은 걍 한방에 정리 되고


 챔피언만 남아 타워에 쳐맞게 됩니다.


 이 때는 스턴이 안 걸리기 때문에(타워에 박을 만큼 가까이 오는 사람을 매우 드물겠죠?ㅎㅎ) 평타를 섞지 말고 바로 w를 써서 스턴 걸어주시는게 좋아요


 최소 플 빼고, 플 빼고 잡는경우도 많습니다.


 상대에 큐 맞추면 슬로우에 3타 맞추면 나르 이속 공속 증가라 거의 도주가 안 되거든요..


 망치 나온 상태면 더 좋구요.


 또 하나는 한타시에 대박으로 상대를 2,3명 정도 벽꿍에 성공했다면 다 스턴이 걸리기 때문에


 평타 한대 더 때릴 생각하지 마시구 좀 움직여서 w를 여러명 맞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옹기종기 모여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고 약간 퍼져 있기 때문에


 w범위에 최대한 많은 인원이 들어가게 조금 움직여서 써주시면 됩니다.


 평타 한대 떄리고 움직여서 w 맞추려고 하면 시간이 안 될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나르는 나름 템이 유동적입니다.

가장 많이 쓰는 건 망치겠지만 망치를 아예 안 쓸 때도 있구요

유령무희를 가기도 하고 몰락한 왕의 검을 가기도 합니다.

향로가 유행일 때는 루난의 허리케인도 갔었구요.

신발은 거의 닌자신발이나 헤르메스를 갑니다.

템트리는 상대마다,조합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하기 어렵지만

제가 템트리에서 꼭 언급드리고 싶은건 워모그입니다.

나르는 끝없이 견제할 수록 좋은 챔피언입니다.

대치시에도 최전선에서 깔작대다가 쳐맞을 떄도 많구요.

물론 이걸 분노조절 못하는 걸로 보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분노조절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정확한 타이밍에 변신은 상대가 안 도와주기 때문이죠.

그러느니 우월한 q사거리와 둔화효과로 계속 견제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러다 쳐맞고 집가야 되면 너무 불리한 상황이 되겠죠..

스플릿하다가도 적 백업이 오면 쳐맞고 도망쳐야됩니다.

q에 둔화와 3타 이속 증가, e로 왠만 하면 죽지는 않습니다만

피가 닳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 굉장히 유익한게 워모그에요. 진짜 좋습니다.

전 주로 2코어나 3코어로 올립니다. 진짜 꿀템!

하지만 진짜 더 중요한건 이겁니다.

풀템이 되면 팔고 돌갑옷 등 다른템으로 바꿉니다.

어차피 후반이 되면 꽝!하고 끝까지 싸우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워모그 효과는 있으나 마나가 됩니다.

효율이 굉장히 안 좋아요.

2,3코어로 가서 꾸준히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정말 강추하지만

마지막까지 들고 있으면 안 되는 아이템이라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그냥 밴하시는게 마음이 편합니다.
야스오
장막도 짜증나고 딜도 짜증나고 제일 짜증나는건 패시브입니다.
그래도 판테온이랑 비교하면 개인적으론 할만합니다.
제이스
피통이 작은 나르에겐 제이스형의 딜은 너무 강합니다..
좀 심한듯..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쉽지만 초반에 항상 조심하세요. 대가리 터집니다.
레넥톤
쉽지만 초반에 항상 조심하세요. 대가리 터집니다.
트런들
쉽지만 초반에 항상 조심하세요. 대가리 터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많은 분들이 나르는 라인전 강캐니까 뚜드려 패야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초반에 체력이 너무너무너무 낮고(너프되서 더 낮아짐.ㅠㅠ) 체력이 너무너무 낮고


 체력이 너무너무 낮아서 갱오면 e를 써도 찍 죽기 쉽상입니다.


 e판정도 거의 쓰레기급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적어도 신발에 체력 2티어템 하나만이라도 나오기 전까지는 사리는게 좋습니다.


 물론 내 와드가 지워지는 타이밍에 우리 정글러가 와딩을 잘 해준다던가


 우리 정글러가 엘리스같은거라서 다이브킬 하기 좋으면 쭉쭉 밀고 조져버리는 것도 좋긴합니다.


 하지만 항상 생각해야되는건 (미니)나르는 진짜 체력이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작다는 겁니다.


초반 운영법

 큐랑 삼타 때려가며 라인 중앙은 앵간하면 넘지 않으면서 겐세이 쳐주는게 좋습니다.


 정글시야가 잘 잡혀있다면 하드푸쉬하고 라인을 빨리 미는게 좋습니다.


 양쪽 정글러가 없다는 가정하에는 큐 둔화+3타 이속증가+e스킬의 존재는 


 상대 라이너 빡치게 하기 딱 좋은 스킬구성이거든요


 물론 제이스,판테온같은 애가 나오면 까불면 순삭당하니 그냥 타워에서 받아먹기만 하셔야됩니다.. 


중반 운영법
 1코어에 신발이 있는 나르는 조따 쎕니다.

 서로 0킬이고 씨에스를 비슷하게 드셨다면

 판테온이건 야스오건 제이스건 뚝배기 다 깰 수 있습니다(컨만 잘 하시면;)

 현실적으로 저런 카운터에게는 그러기 힘들지만 카운터만 안 맞았다면 진짜 강합니다.

 2코어 까지도 진짜 강하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은 안진다!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텔 활용하세요.

 스플릿도 2:1까지는 견뎌내는 모습을 보이기는 하는데요.

 상대가 딜러형 정글이면 찍 터질 수 있으니 와딩을 잘 해주셔야 됩니다.

 전 앵간하면 파랑와드 없이 노란 와드로 겜 끝날 때까지 씁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비슷합니다만 달려드는걸 좀더 두려워 하셔야 합니다.

 아무래도 퓨어탱커들 보다는 더 빨리 녹아버리고 궁극기의 난이도도 높기 때문입니다.

 다이아 이상 유저만 되어도 e r은 플로 거의 피하기 때문에

 후반에는 플궁으로 맞출 생각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는 탱템을 두르기 때문에

 적 딜러와 1:1 이긴다고 해서 슬로우 걸고 따라가다가 짤리는 경우를 피해주세요.(제가 자주 그럼..)

 물론 따라가서 죽일 수 있지만 잡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적 백업에 오히려 죽습니다.ㅠ

팀파이트시 역할
 물론 궁을 잘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치상황에서 큐와 평타 둔화효과로 겐세이 많이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중반까지만해도 3타 몇번 쳐맞으면 상대 정신 못차리고 급하게 이니시 걸수도있고

 우왕좌왕하다가 타워까지 꽁짜로 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름 딜이 나오는 딜탱이기 때문에 우월한 3타 딜로 중반까지 딜러를 물어죽일 수도 있습니다.

 미니나르일 때는 원딜처럼 카이팅 해주시고

 메가나르일 때는 cc기+범위딜링 덩어리기 때문에 과감히 진입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궁금해하실 만한 챔피언 몇개만 언급하겠습니다.

 판테온 - 천갑+충전형 물약 사서 미니언 좀 포기하더라도 사리면서 시간 가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판테온도 초반에 탱킹도 안 되고 도주기도 없어서 갱에 취약합니다. 큐의 사거리와 원거리 챔피언의 이점을 이용하여 씨에스 먹고 크시면 됩니다. 우리편의 갱이 왔어도 갱호응 조심하셔야 되는게 막 나 만피인데 적 미니언 좀만 많은데에 호응해도 판테온 원콤이 찍 죽습니다. 괜히 제가 제일 어렵다고 꼽은게 아니에요.ㅠㅠ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야스오 - 얘도 비슷하지만 판테온 처럼 원거리에서 창을 던져대진 않습니다. 중요한건 e로 슥슥 들어올 때 평타로 최대한 때려주셔야 됩니다. 큐도 좀 맞춰주시구요. 장막 때문에 짜증나긴 하는데 e로 긁고 들어오는 놈한테 평으로 패시브 벗겨놓고 평큐평 맞추면 야스오도 피통 작아서 할만합니다. 초반에 씨에스는 좀 벌어지겠지만 사리면서 드시고 판테온보다는 상대하기 쉽기 때문에 1코어 타이밍부터는 뚜드려 패실 수 있습니다.

 제이스 - 어떻게 보면 판테온 보다 더한 놈입니다. 상대법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2랩에 망치로 막들어와서 때리고 유유히 가는데 내 피는 막 3/4 빠져있음...2랩에 망치폼 스킬 거리도 주시면 안 됩니다;

 다리우스 - 저는 다리우스같은 뚜벅이 상대할 때 신발을 선템으로 갑니다. 심지어 다음귀환 때 신발부터 업그레이드 할 때도 많습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거겠지만 거리조절을 잘 해주면 시간이 지날 수록 편합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시겠지만 트리스타나처럼 나르도 미니나르 평타사거리가 레벨이 오를수록 길어지거든요. 첫템 망치가 나오면 진짜 얘는 나르한테 평타 한대 맞으면 죽은겁니다. 플을 쓰던 유체화를 쓰던 상관이 없어요. 하지만 저렙 구간에 딜이 괴랄하고 나르의 e 스킬 판정이 워낙 쓰레기라서 많이 조심하시면서 거리 조절하셔야 됩니다. 나르e쓰는 중에 다리e에 끌렸다? 그럼 죽은거죠 뭐.ㅎ;
마치며
 제가 쉽다고 언급한 가렌, 레넥톤, 트런들 같은 친구들도 초반 피통이 작은 나르는 좀만 방심하면 대가리가 터집니다. 그거 스노우볼 계속 굴러가면 계속 죽어서 대가린지 뚝배긴지 구별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피통이 너무 작아요 너무너무;; 제 생각엔 나르가 쉬운 챔피언은 아닙니다. 스플릿 특화 챔피언이기 때문에 운영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이건 같은 팀원들도 운영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된다는 뜻이기에 낮은 티어에서는 승률이 나오기 힘들긴 합니다. 하지만 정말 매우 재밌는 챔피언인 것은 확실합니다. 쳐맞다가 변신해서 역관광!! 메가나르 변신타이밍 2단점프 궁극기로 한타파괴! 3타 이속증가와 e스킬로 기적같은 생존! 정말 재밌는 장면을 많이 만들어 낼 수 있고 대회에 수없이 언급될 만큼 어느 수준 이상의 게임에서는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한 챔피언입니다. 혹시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