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7 다이아2로 마감 / 프리시즌 공략 시작!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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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계속 쓰면서 수정중인 공략입니다. 이해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최종룬은 무조건 콩콩이★ ]
17.11.10 (7.22버전) 기준으로 소라카+콩콩이는 너무 좋습니다.
- 바람술사의 축복을 강요받았던 소라카에게 극초반 견제 강화.
- 9렙이 되면 힐이 2초인데, 이 2초마다 힐과 콩콩이 보호막을 같이 줄 수 있음. 2초마다★
- Q+W에도 콩콩이 보호막. 궁에도 보호막. 구원 솔라리에도 보호막. 생명의 샘에도 보호막. 죄다 보호막!
※ 왠만하면 핵심룬이든 보조룬이든 [결의]에서 생명의 샘/소생 이 2가지는 꼭 찍어주기
[①밸런스룬-마법/결의]
★ 현재 이 룬을 가장 애용중. 초반 딜교는 물론 후반 힐까지 완벽히 케어해줍니다 ★
콩콩이 너무 좋아효 ★
▽▼▽▼▽▼▽▼▽▼▽▼
[공격적인 소라카★ - 마법]
보조 - 결의
보조 - 지배가장 좋음 : 노란색
상황따라서 : 주황
안좋음 : 회색
▶ 최종룬 : 콩콩이 소환 vs 신비로운 유성 vs 난입
- 콩콩이 소환의 좋은 점은 소라카의 강점인 1렙 싸움을 강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예전의 소라카에겐 무조건 바람술사의 축복을 최종 특성으로 강요되기 때문에 다른 공격적인 특성을 들 수가 없는데 콩콩이는 초반에는 강하게 견제용으로 쓰고 후반에는 보호막으로 쓸 수 있어 너무나도 이상적인 룬이다. 개인적으로 추천.
- 신비로운 유성은 예전 버젼 '죽음불꽃의 손길' 같은 느낌. 딜은 확실히 좋으나 초반 라인전에만 쓰이고 후반가면 별로 쓰이지 못한다. 초반 강한 라인전을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
- 난입은 3초 안에 3번 공격을 가해야하는데, Q+E+평 으로 가능은 하나 해봤자 얻는 것은 이속뿐이며
많이 쓸 수도 없고 이속을 얻어봤자 도망가는 것 밖에 할 게 없어 전혀 쓸모가 없다.
▶ 1번째룬 : 무효화 구체 vs 마나순환 팔찌 vs 궁극의 모자
- 무효화 구체는 상대가 브랜드, 베이가, 럭스 등 공격적인 서폿 상대로 잘 맞을때 들면 좋음.
- 마나순환 팔찌는 소라카가 Q견제를 하다보면 마나가 부족한데 가 있으면 적당히 관리하기 좋다.
- 궁극의 모자는 사실 소라카가 한 판에 궁을 5번 이상 쓰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서 쓸모가 없다.
...라고 생각했는데 좋다는 의견이 들려와서 실험을 한 후 다시 작성하겠습니다(보류)
▶ 2번째룬 : 깨달음 vs 기민함 vs 절대집중
- 깨달음은 10분 뒤 10% 공짜 쿨감은 좋지만... 10분 전 까지는 무쓸모인 특성에다 오버 쿨감되면 주문력으로 전환된다는데 오버 쿨감 되려면 극후반까지 게임이 간다는 것으로 그런 판은 굉장히 드뭄. 한마디로 쓰기 힘듬
- 기민함은 이속룬이라 보면 된다. (예전 4.5%vs현재 4%) 이속이 증가됨에 따라 주문력도 올라가는데 이게 Q
이속증가에도 적용되며 특히 주문도둑검과 같이 가면 이속이 증가할 때 주문력이 올라가 이 때 힐이나 궁을 쓰면 조금이라도 더 힐량을 줄 수 있다.
- 절대 집중은 아쉽게도 소라카에게 어울리지 않는 룬이다. 자신의 피를 깎아 주는 소라카의 힐 메커니즘 상
체력을 70% 이상으로 유지해야 버프를 주는 이룬은 전혀 쓸모가 없다.
▶ 3번째룬 : 주문 작열 vs 물 위를 걷는 자 vs 폭풍의 결집
- 주문 작열은 소라카의 초반 강한 라인전에 도움이 된다.
- 물 위를 걷는 자는 2번째룬에서의 '기민함(이속 증가+추가 주문력)' 과 같이 쓰면 효율이 올라간다.
로밍을 자주 다니는 사람에게 추천.
- 폭풍의 결집은 소라카의 후반 캐리력과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룬. 그런데 문제는 요즘 15분 gg가 나오는 시대에 이 룬을 든다면 초반을 버틸 수 있을것인가. 그것이 문제다. 자신이 초반을 버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면 무조건적으로 이 룬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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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인 소라카(마법)★ - 보조룬(지배/결의)]
보조룬은 2가지로 나뉜다. 완전 공격적인 룬 vs 밸런스(수비)를 맞춘 룬
[※보조룬① : 완전 공격적인 룬-지배 ]
▶ 1번째룬 : 비열한 한방 (첫번째줄 맨왼쪽)
- 지배룬에서는 무조건 비열한 한방이다. 추뎀 12~30 공격적인 소라카에게 축복같은 룬이다.
우선 Q+평에 비열한 한방이 터지며, E는 스킬 자기 혼자만으로도 발동한다.
즉 Q+평 / E / Q+E 다 터지며 쿨타임도 4초로 짧고 무엇보다 '고정 피해'라는 것이 너무나도 매력적이다.
▶ 2번째룬 : 피의 맛 vs 좀비 와드 vs 시야 수집
나머지 8개 룬중에서 위 3가지가 가장 쓸만하다. 취향따라 고르시길
- 피의 맛(때리면 피흡)은 소라카 Q가 있으니 굳이 가지 않아도 됩니다만 서로 딜교를 하며 Q피흡과 더불어 피의 맛 까지 이용해 체력 이득을 통한 라인전 우위를 가져오고 싶으신 분에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 좀비 와드는 적 와드 부수면/내 와드 부서지면 그 자리에 좀비 와드 생성. 파랑 와드가 생긴다고 보면 돼요.
좀비 와드의 단점은 적이 쉽게 부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시야 잡기엔 이보다 좋은 건 없다.
- 시야 수집은 어시를 많이 먹고 와드를 많이 찾는 서포터의 특성 상 중첩을 쌓기 쉽다.
중첩을 다 쌓으면 주문력 20+10=30 즉 성장주문력 +30 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간단하게 말해서 유지력 vs 시야 vs 주문력 입니다.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선택하세요.
[※보조룬② : 밸런스(수비)를 맞춘 룬-결의 ]
▶ 1번째룬 : 무조건 생명의 샘
예전 버전인 '굳은 약속' 생각하시면 됩
니다. 향로때문에 좋아요.
향로가 아니더라도 Q 한번 맞추고 튀면 아군이 알아서 회복을 하는 게 꽤 좋아요.
※ 저는 향로를 여전히 좋아하고 가기 때문에 생명의 샘을 가는데 자신은 향로를 별로 가지 않고 좀 더 단단하게 가고 싶다면 결의 2번째줄의 룬에서 상대방에 따라 맞춰서 가시면 됩니다.
▶ 2번째룬 : 무조건 소생
예전 버전인 '바람술사의 축복' 생각하시면 됩니다.
회복 보호막 강화가 10% → 5%로 줄었고 방/마방 증가도 없어졌지만
40% 이하 대상에게는 효과가 15%로 더 증가하기 때문에
소라카의 궁(체력 40% 이하면 1.5배)과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여기까지가 공격적인 소라카룬(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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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적인 소라카★ - 결의]
※ 보조룬은 취향이나 가장 무난한 지배룬을 보조룬으로 넣어놨습니다.
가장 좋음 : 노란색
상황따라서 : 주황
안좋음 : 회색
▶ 최종룬 : 착취위 손아귀 vs 여진 vs 수호자
- 결의 핵심룬은 무조건 수호자
착취의 손아귀와 여진은 쓰지 않습니다. 설명만 읽어보셔도 왜 안가는지 아실겁니다.
▶ 1번째룬 : 불굴의 의지 vs 철거 vs 생명의 샘
- 불굴의 의지는 적에게 CC기를 잘 맞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초보자에게 추천!
- 철거는... 포탑 빨리 깨고 싶으면 쓰...쓰세요...
- 생명의 샘은 앞에서 말했듯이 예전 버젼 '굳은 약속'
소라카 Q에 터지고 여러멍에도 효과 적용되고 안전도도 높아져서 강추!
▶ 2번째룬 : 강철 피부 vs 거울 갑옷 vs 사전 준비
요거는 무조건 적팀에 따라서 바꿔주셔야 해요.
- 강철 피부 : 적 원딜 견제가 아프다 - 드레이븐, 칼리스타, 미포 등
- 거울 갑옷 : 적 서폿 견제가 아프다 - 브랜드, 자이라, 럭스 등
- 사전 준비 : 라인전이 무난하다. 한타로 갈 것 같다. - 유틸폿 등
▶ 3번째룬 : 과잉성장 vs 소생 vs 재생의 바람
-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소생. 예전 버전 '바람술사의 축복' 입니다.
- 재생의 바람은 적에게 맞으면 체력회복 이 효과가 나쁜 건 아니지만 소생이 넘사벽으로 좋다.
[수비적인 소라카(결의)★-보조룬(지배/마법/영감)]
[※보조룬① : 시야장악-지배]
▶ 첫번째룬 : 좀비 와드 vs 시야 수집
※ 앞에서 설명한 지배룬과 설명은 동일하나 못보신 분을 위해 복붙
- 좀비 와드는 적 와드 부수면/내 와드 부서지면 그 자리에 좀비 와드 생성. 파랑 와드가 생긴다고 보면 돼요.
좀비 와드의 단점은 적이 쉽게 부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시야 잡기엔 이보다 좋은 건 없다.
- 시야 수집은 어시를 많이 먹고 와드를 많이 찾는 서포터의 특성 상 중첩을 쌓기 쉽다.
중첩을 다 쌓으면 주문력 20+10=30 즉 성장주문력 +30 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간단하게 말해서 시야 vs 주문력(힐량) 입니다. 자신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선택하세요.
▶ 두번째룬 : 무조건 영리한 사냥꾼
- 영리한 사냥꾼은 일단 소라카는 어시를 쉽게 먹는편이라 중첩을 쌓기 쉽고
장신구 쿨타임과 소라카가 자주 사용하는 구원 / 솔라리 / 미카엘의 쿨이 줄어드는 것이 좋다.
10% + 중첩당 6% 줄어드는데 5명 다 처치 관여시 총 40%가 줄어든다. 렌즈도 자주 돌릴 수 있다.
[※보조룬② : 쿨감/주문력/마방- 마법]
※ 앞에서 설명한 마법룬과 설명은 동일하나 못보신 분을 위해 복붙
▶ 1번째룬 : 무조건 깨달음 (2번쨰줄 왼쪽)
- 수비적인 소라카에게 있어 쿨감은 곧 힐량. 무조건 들어주자
▶ 2번째룬 : 무효화 구체 vs 마나순환 팔찌 vs 물 위를 걷는자 vs 폭풍의 결집
- 무효화 구체는 상대가 브랜드, 베이가, 럭스 등 공격적인 서폿 상대로 잘 맞을때 들면 좋음.
또한 적이 AP가 많고 소라카를 잘 노리는 정글러(엘리스,이블린,니달리 등)이 있다면 무효화 구체 들기
- 마나순환 팔찌는 마나 관리 힘든 사람 추천.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소라카는 마나가 넘치긴 하다.
- 물 위를 걷는자는 취향. 로밍자주 가는 사람 추천.
- 폭풍의 결집은 후반까지 갈 자신이 있다면 이보다 좋은 룬이 없음.
[※보조룬③ : 쿨감/취향따라 - 영감]
▶ 1번째룬 : 무조건 우주적 통찰력 (3번째줄 왼쪽)
- 수비적인 소라카에게 있어 쿨감은 곧 힐량. 쿨감 45%까지 맞출 수 있고 스펠과 아이템 사용 쿨감 감소도 꿀
▶ 2번째룬 : 취향
- 이건 상황따라 취향따라 알아서 가시면 됩니다. 저도 이건 좀 더 연구해봐야 함.
여기까지가 수비적인 소라카룬(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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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소라카★ - 결의]
▶ 최종룬 : 봉인 풀린 주문서 vs 빙결 강화 vs 수호자
- 봉인 풀린 주문서는 다른 최종 룬을 버리면서까지 갈 이유가 있나 생각해보면 굳이...?
- 빙결 강화는 안 씁니다. 둔화가 중첩이 안되요. 소라카 Q 이미 둔화 있습니다.
- 도벽★ 너무 재있어요 아이템 나오는거 꿀잼 돈도 랜덤으로 나와서 꿀잼 복권긁는 느낌
▶ 1번째룬 : 마법공학 점멸기 vs 비스킷 배달 vs 완벽한 타이밍
- 마법공학 점멸기는 소라카에게 쓸모가 없어요. 힐하러 담벼락을 넘어가나...?
- 비스킷 배달은 소라카 라인 유지력에 좋습니다. 사실 다른게 별로라 이것밖에 찍을 게 없어요.
- 완벽한 타이밍은 상황 따라 좋은 거 같아요. 제드, 베이가, 럭스, 케틀, 자야, 신드라 등 스킬이나 궁을 씹기에 굉장히 좋아서 상황만 되면 갈 거 같아요.
▶ 2번째룬 : 마법의 신발 vs 외상 vs 미니언 해체분석기
- 마법의 신발은 신발을 빨리 안 가도 되는 경우에만 좋은 거 같아요. 10분이 은근 길어서 그 전에 신발을 사야 회피력을 올리는데 이게 은근 크더라구요...
- 외상은 돈룬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쓸모가 없어요...
▶ 3번째룬 : 우주적 통찰력 vs 쾌속 접근 vs 천상의 신체
- 우주적 통찰력은 예전 버젼 '통찰력' 입니다. 쿨감/최대쿨감/스펠/아이템 +5% 감소
- 쾌속 접근은 패시브 구원이 있어서 가면 더 좋겠지만 굳이 갈 필요는 없다. 취향.
- 천상의 신체는 적이 블크나 레오나, 정글이 마이 등 내가 라인전에서 많이 죽을 거 같을때 추천.
[재미있는 소라카(영감)★-보조룬(결의)]
영감룬이 소라카의 후반 캐리력을 빠르게 끌어올리는 건데
후반 캐리력에 한 몫 하는 힐량에 관련된 룬을 빼 놓을수야 없지요.
일반적인 경우 탈진이 무난합니다만
향로시대에 힐을 써봤더니 제법 괜찮더군요
소라카 =힐 원딜 = 보호막or정화
(단, 원딜한테 물어봐야 한다. 원딜이 싫다고 하면 그냥 탈진 들 것) "제가 힐 들까요? 보호막or정화 드실래요?"
적팀에 암살자가 있다면 탈진이 좋습니다
원딜중에서는 딜이 겁나 센 애들도 탈진 효율이 좋아요.
Q) 점화는?
제가 브실골때 죽불 +점화 들고 딜로 찍어누르는 식으로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재미도 있구요.
하지만 플레부터는 슬슬 통하지 않아 정석 스펠로 다시 돌아왔지요.
자신의 실력이 통한다면 소라카로 강한 압박을 통한 이득이 가능합니다.
[탈진 사용법]
① 강제 이니쉬 (영상업뎃예정)
2렙 킬각 볼 수 있습니다. 선 2렙 찍자마자 Q+E+탈진 극강의 콤보
단, 탈진을 이용한 강제 이니쉬는 우리 정글이 온다 / 원딜 폭딜이 좋다 / 적이 개피 일때만 쓰시길
② 제드 생존기 (영상업뎃예정)
(굉장히 중요합니다. 괜히 무빙하지 말고 정중앙에 계세요)
제드가 모습을 드러낼 때 탈진 걸어주세요. 그럼 살아요.
그 외의 사용 방법 업뎃예정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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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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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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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16
- 17
- 18
[ 1렙 : QQQQQQQQQQQQ ]
- 별부름
(Starcall)
- 마나 소모: 40/45/50/55/60
-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무조건! 절대로! 인베를 가든 하드리쉬를 하든 소라카의 1렙은 Q입니다!
1렙 Q는 70딜/60의 체력회복 두 가지를 동시에 하며, 쿨타임도 5초로 짧아
1렙에 소라카를 일대일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딜로 가면... 어마무시하죠
Q) 그래봤자 소라카가 뭘 해요?
1렙 소라카가 상대 봇을 혼자 압박하고, 베인까지 솔킬을 딴다고 하면 믿으시겠어요?
이 영상은 골드였을 때 입니다 (롤 시작한지 3개월쯤?)
저티어일수록 소라카의 강함을 모르기 때문에 적이 더 당황하게 되죠. (적이 스펠만 썼어도 살았는데 말이죠)
이렇게 강한 소라카인데, 당신은 왜 1렙 딜교를 안하나요?
처음 오는 미니언 웨이브 먹고, 그 다음 근거리 미니언 3개를 먹으면 2렙이 찍히죠.
이때까지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뒤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면 이제부터 플레이를 바꾸셔야 합니다.
1렙 Q 딜교, 무조건 하는게 이득입니다. 특히 서폿보다 원딜을 괴롭혀주세요
※ 저티어일수록 잘 통합니다. 소라카의 강함을 잘 몰라요.
※ 단, 상대방이 빡센 조합(드븐/룰루,칼리/브랜드)라면 생존을 우선으로.
Q) Q를 4렙에 왜 찍음? 힐선마 아님?
어차피 9렙에 힐선마는 똑같습니다.
차이는 4렙에 Q를 찍느냐 / 8렙에 Q를 찍느냐의 차이입니다.
초반 압박을 위해 8렙에 찍을 것을 미리 4렙에 찍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Q는 라인전 상황에 따라 3번까지 업글합니다.
Q [1번만] (1렙)
- 오늘따라 Q가 잘 안맞는다 or 적이 너무 잘 피한다
- 뒤에서 사리고 있을 때 = Q각이 안나올 때 (레오나, 쓰레쉬, 알리, 블크 등)
- 딜보다 힐량이 중요할 때 (적이 딜서폿인데 내가 Q를 잘 못 넣으면 힐이라도 올려야함)
Q [2번업글] (4렙)
- 그냥 무난하면 2번까지 찍습니다
- 상대 유틸폿이면 무조건 2번까진 찍는 듯
Q [3번업글] (5렙)
- 라인전을 압도하고 있음
- 힐이 그다지 필요없음
- 적이 Q를 잘 맞아줌 (Q+W로 아쉬운 힐량을 보충가능)
- 적 원딜이 처형인의 대검을 사옴(중요★)
※ 단점: 힐선마가 10렙으로 느려짐. 불리한 상황이라면 크게 느껴짐
※ 처형인의 대검 : 물리 피해시 3초 동안 회복/체력재생 40% 감소 (고통스러운 상처)
소라카에 대해 잘 아는 원딜이라면 이 템을 사오죠.
적 원딜이 이 템을 사올 시 어떻게 해야하나 한참 고민했습니다.
정답은 간단했습니다. 아, 힐을 찍지 말고 딜을 가자!
힐량이 줄어든만큼 더 압박하면 되니까요.
2렙 : E(침묵) or W(힐)
-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 마나 소모: 50/55/60/65/70, 최대 체력의 10%
- 재사용 대기시간: 8/6.5/5/3.5/2초
- 별의 균형
(Equinox)
- 마나 소모: 70
-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 선 2렙 / 우리가 유리함 / 압박하고 있음 → E(침묵)
- 같이 2렙 / 원딜 피가 빠져있음 / 무난하거나 불리 → W(힐)
2렙에 같이 맞붙었을 때는 힐이 좋습니다.
선마순서 : W(힐) ▶ E(침묵) ▶ Q(별똥별)
W(힐)선마는 소라카라면 너무 당연한거고 그 후에 Q선마 or E선마로 갈립니다. 저는 E선마를 추천드립니다.
Q는 쿨타임 5초 / 적 이속 30% 감소 / 이속 10%증가의 중요 옵션이 모두 고정이라
선마를 해도 크게 메리트가 있지 않습니다. Q 회복력 증가 정도? 딜은 어차피 한타에선 소용없고...
그에 반해 E는 업글을 할 수록 쿨감/속박시간 증가의 옵션이 있어 한타에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마나 소모도 70으로 고정이라 업글하는 데 부담이 없습니다.
※ 유리할 때는 Q선마를 하셔도 좋습니다.
소라카가 스킬 콤보가 어딨어(흑흑)
(영상업뎃예정)
Q+평
Q+E+평 (최강의 콤보★)
끝입니다. 단 중요한 점은 치고 빠지기
평타 한 번 더 때리려다 맞습니다.
스킬 활용 팁
Q[별똥별] 사용법
Q를 어떻게 하면 잘 맞출까요? 그건 원딜이 미니언 막타를 치려고 할 때 입니다.
소라카가 Q를 쓰면 상대 원딜은 생각하죠.
① Q 맞고 미니언 먹자
② 피하자
③ 소라카 때리자
어떤 선택을 하든 소라카가 이득입니다. 미니언을 먹으려면 소라카에게 맞아야하고,
맞기 싫으면 피하되 미니언은 버리고, 소라카를 때려도 미니언은 마찬가지로 버리게 됩니다.
(영상업뎃예정)
그러니 막 견제해서 마나소모 하지 마시고
상대 원딜이 미니언을 먹으려 할 때 맞춰 써주세요.
- W[힐] 사용법
① 머리 위에 X표시 뜰 때 아군이 위험한게 아니라면 힐 주지 말기
[고통스러운 상처] 표시로 이 상태일 때 힐량이 40%나 줄어듭니다.
당장 죽을 거 같은게 아니라면 표식이 사라지고 힐을 주세요.
② 향로 W : 집 가기 전 미니언 밀 때 / 안전하게 오브젝트 먹을 때 / 타워 깰 때
우리 팀의 피가 풀피여도 이런 상황에선 힐을 줍니다. 왜냐? 향로 버프를 위해
향로는 공속 증가와 마뎀 추가가 원딜과 자신 둘 다 적용되기 때문에 타워 밀 때 특히 좋습니다.
단, 상황이 절대로 안전할 때만 해주세요 (적이 다 죽었다 / 맵에 보인다)
③ 지능 특성(5% 쿨감)이 있어야 45% 쿨감을 맞출 수 있습니다.
45% 쿨감 맞출 시 힐 쿨이 무려 1.1초입니다.
④ 도망갈 때 Q+W 아군에게 주기
우리팀을 추격하는 적군에게 Q를 맞췄다면, 옆에서 같이 도망가는 아군에게 힐을 주어 이속 10% 증가 효과를 줍니다.
아군이 풀피여도 W를 주는 센스.
이거 챔피언별로 쫙 쓰려고 하는데... 시간 오래 걸릴 거 같습니다.
(나중에 업뎃예정)
- 로밍 궁(라인전)
소라카는 맵과 아군 피를 잘 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 아군 피가 빠지면 궁을 써주세요.
★ 로밍궁을 정확하게 쓰는 법 ★
(영상첨부예정)
① 아군 피가 50% 이하 → 맵 보기
아군이 절반 아래로 줄어있는 상태라면 미니맵으로 상황을 살짝 봐줍니다.
적의 피가 적거나 비슷, 혹은 조금만 많을때 쓸 준비 / 적이 훨씬 많거나 풀피면 버린다.
② 상대가 아군 타워로 다이브할 때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궁 타이밍입니다. 역관광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맵으로 보면 적이 갑자기 이동할 때가 있는데, 점멸을 쓴 것입니다.
적이 갑자기 이동해서 아군 타워로 들어온다면 반드시 궁을 써주세요. 점멸도 없기에 역관광하기 정말 좋습니다.
③ 정글이나 미드가 근처에 있을 때
탑이 서로 싸우려 할 때 우리팀 정글이 커버를 하러 근처에 있다면 아군이 많이 밀려도 궁을 써주세요.
설령 탑이 궁을 썼는데 죽었어도 시간이 끌려 아군 정글이 처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탑정글 / 미드정글 같이 싸울 때 입니다. 3번 상황에서 연결되기도 합니다.
2명이라 궁 성공률이 더 높아 웬만하면 이깁니다.
※ 소라카 6렙 이후 아군들의 피가 조금씩 빠져있는게 좋다.
궁을 먼저 써야 하는 경우와 나중에 써야 하는 경우로 갈림.
이건 영상 보면서 걸러내는 중이라 (프리시즌 업뎃 예정)
[ 시작아이템 : 고대주화 vs 주문도둑검 ]
[ 시야석 ]
이제는 선향로를 갈 메리트가 없어 시야석을 가줍니다.
내가 소라카라면 적 정글이 갱 올 확률은 100% 이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 신발 ]
기동신 → 유리하거나 무난할때
헤르메스 → 적 AP서폿이 아플때 / CC기가 많을때 / AP챔이 3개 이상일때
닌신 → 적팀에 암살자가 있을 때(탈론,카타,렝가 등) / 올 AD / 내가 잘 두드려 맞을때
아이오니아 → 점멸/탈진 자주 쓸 때(자크,자르반 등)
[ 1코어 : 향로] (+17.10.25 추가)
7.21 패치로 인해 하향된 향로는 신발과 시야석을 버리고 갈 정도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다만 기존의 향로가 사기였던거지, 1코어로서는 무난히 괜찮다. 라는게 저의 평가입니다.
Q) 1코어 구원이나 솔라리가 좋지 않나요?
일단 1코어 솔라리는 별로입니다. 그 이유는 소라카가 한타를 하다보면 마나가 부족한데
1코어로 솔라리를 가면 튼튼해질수는 있으나, 체력재생 마나재생 아무것도 없어
구원이나 향로를 뽑기 전까지 마나가 많이 부족해 왠만하면 가지 않습니다.
※ 단, 이런 경우에는 1코어로 솔라리를 갑니다.
- 이미 내가 많이 죽었다.
- 내가 적에게 많이 노려지고 있다.
- 적 서폿 브랜드(나 또는 아군이 스킬을 잘 맞아준다면 필수★)
1코어 구원은 향로와 비교해서 가격이 200원이나 더 저렴하여 나쁘지 않습니다만,
저는 아직까지 향로가 취향인 이유가 주문력 +60과 이속 +8%가 초중반 힘을 실어주기 때문에 좋네요.
정리하자면 1코어 구원 or 향로인데, 저는 향로가 좋습니다.
※ 아직까지 몇판 하지 않아 더 좋은 템트리가 나올 수는 있습니다. 구원 → 향로도 나쁘지 않아요.
※ 가끔 1코어로 미카엘을 가는 경우는 적 cc가 많은데 우리 원딜이 수은을 안 갈때(...)
Q) 향로 하위템 뭐부터 가요?
보통 돈되는대로 막 사갑니다. 돈이 충분하다면 '에테르 환영' 부터 가줍니다.
주문력 +30이 라인전에서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주며, 이속 5% 증가로 인해 신발이 없는것이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 2코어~3코어 : 구원 or 솔라리 ]
2코어 전에 향로 / 신발 / 시야석 이 3개는 완벽히 갖춰야 합니다.
2코어로는 구원 또는 솔라리로 갑니다.
- 게임이 무난 or 유리할 때
- 내가 안죽을 거 같다 = 나한테 위협적인 챔피언이 없다.
자신의 생존이 보장된 상황이라면 무조건적으로 구원이 좋습니다.
솔라리를 가는 경우
- 브랜드, 블라디, 카서스 등의 광역 AP딜러가 있을 때
- 내가 잘 죽음.. (자신의 데스가 많으면 무조건 선템)
- 적에 딜러가 많음. 아픔.
- 나를 죽이려는 사람이 많다. 암살자가 많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전 아직도 얘만 벤합니다. 이제는 상대할 자신이 있는데
원딜이 한번 끌리고 멘탈 터지는 경우가 많아서...(먼산)
우리 팀의 정신건강을 위해 벤해줍시다.
극강 카운터
소라카 물림 = 끝
절대 소라카가 먼저 물리면 안되고, 원딜이 물릴 시 적 원딜에게 침묵.
사거리가 안닿으면 급한대로 레오나한테라도 침묵.
향로 메타에서 보이지 않아 행복한 녀석.
브랜드의 딜은 소라카의 힐을 씹어먹기 때문에
특히 스킬을 잘 못피하는 분에겐(저입니다) hell of hell...☆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헤헤 쳐맞아라 바나나!
너도 쳐맞아라 바나나!
아 얘는 6렙 조심하세요. 가끔 빡치면 플궁날려요.
힐량은 무조건 소라카가 우위입니다. 가끔 딜소나만 무서워요.
Ctrl + F 로 챔피언 검색하는 게 빠릅니다.
게임 시작 전 자신이 상대하는 서폿/원딜 검색해서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 너무 많아서 계속 업뎃 중
(목표 : 시즌 8에 모든 캐릭터 주요 스킬 쿨타임 정리 예정)
[서포터]
- 유틸(원거리) : 유틸서폿은 대부분 소라카가 이깁니다만, 유틸서폿으로 딜을 간 경우 힘들어집니다.
나미 : ★★★
나미 1위 펠다님 만났는데 우리 원딜이 1렙에 솔킬따이는 기적을 보여주시더라(...)
솔직히 나미는 뭐 반반이거나 이기지 라고 생각했는데 펠다님 보고 생각이 바뀜.
다이아 이상에서 나미만날땐 반드시 마방/성장마방 들기.
나미 큐 맞지 말고 W딜교 큐로 상쇄하기. 적 나미가 천둥이라면 3타는 피하기.
룰루 : ★★★★ or ☆
쉴드룰루는 그냥 이기는데, 천둥극딜룰루 아픕니다. 큐 정말 아파요.
제가 최근에 소라카를 뺏겨서 천둥극딜룰루 해봤는데 풀콤보에 반피이상 훅나갑니다.
마방 필수고 룰루가 앞으로 딜교하려 나올떄 Q-E로 쌈싸먹는 방법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현재 가장 강력한 향로 서폿을 뽑으라면 룰루와 소라카 2탑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룰루는 공속&이속증가가 있어 웬만하면 벤하고 싶어지는 서폿. 원딜의 기량이 승부수입니다.
소나 : ★
그냥 이깁니다. 6렙 때 2명 다 크레센도 맞지만 않으면 됩니다.
극딜소나가 가끔 무서운데 파워코드만 잘 안맞도록 하면 됩니다.
즉 큐는 맞아도 되지만 평타는 되도록 맞지 말자.천둥 터트려주지 말기.
잔나 : ☆
리메이크 이후 뒤에서 사리는 플레이만 하면 라인전 그냥 말림.
그렇다고 적극적인 딜교를 해도 딜잔나를 하지 않는 이상 소라카보다 딜이 적음.
결국 향로싸움인데, 전에는 잔나가 우위였지만 흡혈이 없어진 지금 소라카가 우위.
카르마 : ★★★★
소라카가 상대하기 제법 어려운 캐릭터 중 하나.
쉴드 카르마는 그냥 이기나 딜카르마는 너무 아픔.
큐를 피하는게 관건. 사거리 차이 때문에 견제보다는 피하는 것에 중점을 더 둬야함.
억지로 견제하려다가 맞는 경우가 허다함.
카르마 상대가 힘들면 체력재생룬 고려해볼 것(마방은 필수)
※ 너무 안만나서 상대법을 좀 까먹음. 프리시즌에 나오려나?
- 딜서폿(원딜) : 공통적으로 헤르메스 신발 / 미카엘 or 솔라리를 선으로 뽑아야함
럭스 : ★★★
E를 얼마나 적게 맞느냐가 핵심. 또 E를 맞더라도 평타를 맞으면 안됨.
럭스의 패시브는 스킬을 맞으면 광채가 6초동안 지속되는데, 이 때 평타를 맞으면 추가 뎀이 들어옴.
E 맞아서 기분나쁘다고 앞으로 큐 맞추려다가 평타맞는게 더 손해임.
E는 10초로 쿨이 고정이기 때문에 빠지고 나서 딜교해도 충분함. 참고로 E 지속시간은 5초임.
원딜에게 보호막 or 정화 들라고 권하고 내가 힐 들기.
E는 맞는다 쳐도 Q는 절대로 맞으면 안됨.
Q는 최대 2명까지 맞을 수 있으니 미니언 2개 앞에 끼고 있거나 거리 주지 말기.
모르가나 : ★★
점멸 궁만 조심하면 솔직히... 굳이 견제하려고 앞에 나가지 않고 뒤에만 있어도 무난함.
그런데 왜 나는 앞으로 나가서 속박을 맞아주는건지
큐 속박시간이 길어 맞으면 죽는다고 봐야 함.
바드 : ★★
항상 맵 유의하기. 안보일때마다 미아핑과 미드에 위험핑. 와드 필수.
질리언 : ★★
큐 무빙만 잘해도 1인분. 부활하는 애 밑에 침묵.
미카엘 빨리 뽑기.
자이라 : ★★★★
자이라의 속박은 수 제한이 없어 미니언 뒤에 있어도 맞으니 조심. 그래도 속도는 느리니 거리만 벌려놓으면 피할 수 있음. 식물 근처로 가면서 밟는 무빙을 하면 식물을 소환해줄때 뒤로 빠져 마나 소모와 식물 소모를 유발. 천둥은 절대 맞지 말고 식물 사거리가 닿지 않는 거리에서 식물 제거하기. 5원씩 쏠쏠함. 자이라가 깊숙히 들어올 때 q+e로 역관광 하기 좋음.
브랜드 : ★★★★★
브실골때 얘만 보면 치를 떨었음. 근데 대처방법을 알면 사실 얘도 쉬움.
① 미니언 뒤에 있기
② 브랜드 스킬에 맞았으면 4초 동안 뒤로 빠져있기.
브랜드 패시브인 '불길'은 스킬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불길이 유지되는 시간 4초동안 스킬을 맞지 않아주면 됨.
Q도 '불길'이 붙은 상태여야 스턴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점만 잘 기억해도 괜찮음.
③ 브랜드 궁쓰면 아군 원딜과 거리벌리기.
점멸로 거리를 벌릴 수 있다면 점멸을 쓰는게 낫습니다. 딜이 무지막지하게 쎄요.
빨리 띄워주기.
미스 포츈 : ★★
향로로 인해 관짝으로 들어간 미포서폿. E가 짜증나는 데 그 뿐입니다.
6렙 이후 침묵 아끼기
말자하 : ★
말자하 카운터=소라카
패시브를 쉽게 빼는 것이 가능하고, 딜을 힐로 상쇄함.
다만 6렙 이후 절대 소라카는 뒤에 있어야 함. 견제할 생각 하지말고 뒤에만 있어도
말자하 궁을 봉인하는 것이나 다름없음. 점멸+궁을 쓰더라도 뒤에 한껏 빼서 있으면
적 원딜이 치러 오는 사이 궁이 풀려있음. 무조건 원딜 뒤에 있자.
아, 말자하와 함께 적 원딜이 바루스, 애쉬, 자야 등의 CC기 원딜이라면 내가 힐들고 원딜보고 정화들라 해야함.
애니 : ★★
브실골에서만 봤던 서폿. 원딜한테 정화들라고 하는게 편함.
6렙 이전에는 애니 위에 떠있는 4타만 조심하면 됨. 6렙 전에 싸워주기.
6렙 이후에는 뒤에 있어야 함. 괜히 앞에 있다가 점멸 궁 맞아요.
베이가 : ★★
여러모로 짜증은 나는데 마방만 가면 원콤 안남.
원 안에 갇히면 당황하지 말고 원 안에서 와리가리 무빙치기.
벨코즈 : ★★
지루했던 바텀에 Q를 피하는 무빙게임을 추가하는 짜릿한 서폿
패시트 3타 터트려주지 말기. 7초 지나면 사라짐
6렙 이후 침묵 아끼기
- 근거리
알리스타 : ★★★★
1렙에 피를 빼놔야함. 1렙 딜교 무조건 하기
2렙 이후 뒤로 빠지기. 원딜과 붙어있지 말기 (같이 쿵쾅각 주면 안됩니다)
원딜이 쿵쾅 당한순간 침묵. E연계 당하지 않게 해야함.
갈리오 : ★
쉬움. 뭘 하려는지 다 보여서...
근데 Q딜이 은근 아파서 맞아주진 말아요
라칸 : ☆ or ★★★★
극과 극입니다. 1렙 스킬 뭐 찍었는지 확인하기.
선 2렙 중요. 못하는 라칸이면 그냥 무조건 이기지만,
잘하는 라칸이면 맞다가 한방에 훅 들어오기 때문에 상대 서폿이 잘하는지 못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노틸러스 : ★★
닻만 조심하기. 6렙 이후 뒤에 있기.
레오나 : ★★★★★
선 2렙이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한 캐릭터로 무조건 아군이 선 2렙을 먼저 찍어줘야 합니다.
1렙때는 서있는 샌드백이나 가끔 점멸평타+점화하는 녀석 있음.
1렙 때 마구 치시고, 선 2렙이라면 선빵쳐서 2렙 늦게 찍게 해주세요.
절대 소라카가 맞으면 안 되고 견제는 레오나 E 빠질때만! 하세요.
그 외에는 절대 절대 절대, 자신의 무빙을 믿지 않는 한 앞으로 나서지 마세요.
" 우리 원딜이 레오나한테 물렸어요! "
그럼 적 원딜한테 침묵을 써주세요. 레오나한테 쓰는 게 아닙니다.
블리츠크랭크 : ★★★★★
블크 3렙까지 그랩 쿨타임 20초.
블크는 여러가지 대처방법이 있음.
가장 쉬운 대처방법은 벤. 전 그냥 아직도 얘 벤하고 있습니다.
① 원딜에게 카운터 픽 권유
시비르, 이즈리얼, 트리스타나는 대표적인 그랩 카운터 픽.
카운터 픽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회피기가 있는 캐릭터를 권유.
베인, 자야, 케틀, 루시안 등...
미포, 애쉬, 진, 코그모, 트위치, 징크스는 원딜이 무빙할 줄 알거나 거리 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라인전 터짐.
소라카가 잘 피해도 원딜이 물려가서 원콤당해버림.
② 스펠
원딜 보호막/소라카 힐로 함. 생존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③ 소라카 룬/특성
대 블크전으로 룬특성을 바꿔야함.
룬은 2가지가 있음. 이속형/극방형
이속형은 내가 어느정도 거리를 잴 줄 안다면 추천. 이속룬 3개 박은 룬을 넣음.
극방형은 말그대로 방/마방으로 무장한 무식한 극방룬임.
특성은 체력+50/대담함/방어로 올인.
쓰레쉬 : ★★★☆☆
쓰레쉬 3렙까지 그랩 쿨타임 20초. 바닥쓸기 9초.
쓰레쉬는 실력에 의해 좌우됨. 잘하는 쓰레쉬는 선2렙 이니쉬 걸고 점화걸고 선6렙 점멸 궁 바닥쓸기 등으로 이니쉬를 잘 거는데 반면 못하는 쓰레쉬는 이곳 저곳에 그랩날리고 미니언끌고 뒤에서만 있음.
반반만 가도 됨. 근데 조심해야 할 것, 집 갔다가 미드 로밍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 갔다고 방심하지 말고 미아핑과 미드 위험핑, 채팅으로 쓰레쉬 집갔다가 로밍 갈 수 있어요. 라고 말해줘 경각심을 심어줘야 함. 안그러면 소라카 탓으로 정치먹으니까 적어도 시야 체크 계속 해줘야함. 와드도 미드에 박으면 좋긴 한데, 요즘은 라인전 터트리는 게 더 중요해서 미드에 박으러 가는것보다 향로 선으로 띄우기.
-센스플레이★
쓰레쉬가 랜턴 던질 때 랜턴에 와드박기!
나도 맨날 까먹음... 랜턴=와드 기억하자
핑와면 아주 이상적이고, 핑와가 아니더라도 시야석을 박아 잠깐동안 랜턴을 못타게 할 수 있다.
시야석 3개를 1초 간격으로 박아주면 적군이 좋아 죽음
타릭 : ☆
스턴 피하기도 쉽고 거리도 짧고, 다만 점멸 이니쉬만 조심
브라움 : ★
소라카의 돈줄. 평타로 때릴때마다 3원씩 오르는 것(산적특성)을 보며 수확의 뿌듯함을 느끼게 해주는 좋은 친구.
다만 가끔 미니언을 타고 들어와 적 정글과 함께 이니쉬를 걸기 때문에 시야 체크는 필수.
시야만 잘 잡혀있으면 계속 압박해도 무리없고 거리만 안 내주면 됨.
탐켄치 : ★★
안본지 너무 오래된 친구. 혀바닥 내밀기랑 퉤퉤 미니언 뱉는게 기분은 나쁘지만 별달리 무서운 점은 없다.
그냥 뒤에 있기만 해도 뭐... 미니언 끼고 견제도 가능함. 단 6렙 찍고 깜짝 갱킹이나 미드 로밍,
탑 로밍을 가기 때문에 시야 체크 필수. 없을때마다 미아핑+탑미드
최근 상향됬는데 모습이 보이지 않아 무서운지 모르겠음
오른 : ☆
(7.20)패치 전 딱 한번 만났는데 그냥 호구였음.
※ 패치 후 탑 오른 만났는데 무지하게 세더라. 붙을거리 주면 안되고 궁 맞으면 더 안됨.
근데 서폿 오른은 아직도 못 만남. 만나면 업뎃하겠음
[원딜]
드레이븐 : ★★★★★
딜이 미친 것 같다.
적군 : 드레이븐이 도끼 받는 자리에다가 큐 쓰면 아주 잘 맞아 줍니다. 다만, 견제한다고 너무 앞에까지 가면 W(이속증가) 키고 평타 퍽퍽 때리는데 너무 아프니 가까이는 가지 마세요. W는 쿨이 12초로 고정이고, 3초동안 공속 증가기 때문에 3초 지나고 딜교하면 좋습니다. 궁은 관통마다 8%씩 피해량이 줄기 때문에 자신의 피가 많고 원딜의 피가 적다면 앞에서 궁을 맞아주는 것도 센스 플레이로 할 수 있습니다. 드븐의 E는 미니언을 관통하지 않으니 미니언 뒤에 있어주세요.
아군 : 드레이븐과 소라카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조합입니다. 드레이븐의 파괴력에 소라카의 안전성이 더해져 날뛸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죠. 다만 적이 그랩류나 한방기가 있는 조합이라면 소라카가 힐을 들어 우리 원딜이 스펠을 상황따라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루시안 : ★★
루시안의 궁은 침묵으로 끊기지 않으나, 추격 진로 방해 및 E스킬 억제가 가능해 써주세요.
- 이즈리얼과 마찬가지로 앞대쉬 딜교를 자주 함.
그래서 침묵을 아꼈다가 앞으로 들어오면 써줘야함.
소라카 스킬 빠지는 거 보고 들어오는 루시안이 많으니, 견제용이 아닌 이상 스킬은 아껴야함. 특히 침묵은 견제용으로 사용 x
- 6렙 궁 원딜이 너무 맞아서 피가 빠지면 서폿이 맞아줘야함.
아무리 뒤에서 있어야 하는 소라카라도 적절한 상황에는 적절히 맞아주기
- 센스플레이 : 주로 뒤에서 힐을 주는 소라카지만, 아군 원딜이 너무 궁을 맞고 있다면
몸을 대주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아군 : 그냥 무난합니다. 회피기가 있어서 그랩류에 잘 걸리지 않는 정도?
미스 포츈 : ★★★
적군 ; Q 딜이 어마무시하게 아픕니다. 보통 원딜 상대할 때 미니언 뒤에 숨어있는게 정석이지만,
미포에게는 오히려 미니언과 동 떨어져서 Q각을 안주면서 상대하는 것이 좋음.
미포 궁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이 6렙 이후에는 침묵을 견제용으로 쓰지 말고 아껴주기.
아군 : 한명이라도 슬로우를 맞추면 연속 슬로우에 침묵+궁연계가 의외로 좋으나 둘다 물몸이고 회피기가 없어
무빙을 못하거나 거리를 재지 못하는 미포라면 많이 힘들어진다.
바루스 : ★★
적군 : Q를 침묵으로 캔슬할 수 있습니다. 바루스가 멀리서 Q로 미니언 막타를 먹으려 할 때 침묵으로 캔슬해주면
제 기분이 좋습니다. (마나가 많고 우리가 유리할 때만 쓰시길)
바루스의 평타를 맞으면 [역병] 상태가 6초동안 지속되는데, 이 때 Q나 E를 맞으면 역병이 터지며 체롁 비례 AP딜을 입으니 평타를 많이 맞았다면(역병은 최대 3번까지 중첩) 뒤로 빠져있어야 합니다.
6렙부터는 궁 조심. 소라카만 맞지 않으면 됩니다.
바루스 E 스킬은 회복 50% 감소이니 아군이 원 안에 있을 때 힐 주지 말기
아군 : 유리할때도 좋고 불리할때도 멀리서 큐로 막타 먹을 수 있어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궁과 침묵 연계가 좋아 잘하는 바루스 좋아합니다. 1코어 구인수 향로랑 시너지 어마어마합니다.
베인 : ☆
적군 : 만만합니다. 적군에 베인 나오면 극주문력+마관에 죽불들고 줘 패도 됩니다
(브실골에서 특히 좋음. 소라카에게 털리는 베인이라고ㅉㅉㅉ 자기들끼리 공격을 합니다)
딜교할 때 사거리가 우월하여 별 주의점은 없지만... 너무 딜교 하려다가 벽에 붙어서 선고 맞고 역관광 당하시는 일은 없기를. 라인전때도 웬만하면 3타는 맞지 마세요.
아군 : 후반만 가면 그냥 이기는데, 버티는게 관건입니다. 반반만가도 이득인데...
가끔 베인이 싸우고 싶어서 막 날뛰는 경우가 있음. 그럴 경우 채팅으로 달래주세요
(좀만 더 참죠) (후반가면 무조건 이기니까)
시비르 : ★
적군 : 소라카 Q = 마나 수급... 그런데도 라인전은 안집니다. 그냥 만만함.
아군 : 솔직히 소라카랑은 그다지... 라인전이 너무 약해지거든요. 잘하는 시비르라면 상관없는데
못하는 시비르면 라인전이 너무나도 고통스러워집니다.
애쉬 : ★★
적군 : 애쉬 2렙까지 W 15초. 미니언 뒤에 일직선상으로 있어야 막아짐.W만 잘 피해준다면 애쉬는 편합니다.
다만 6렙 이후로는 절대 앞으로 나가서 견제하면 안됩니다. 적어도 원딜이 맞아야지 소라카가 맞는 순간
게임 끝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군에게 정화 들라고 권합니다.
아군 : 슬로우 지옥. 궁과 침묵의 좋은 연계. 다만 둘 다 뚜벅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군이 애쉬를 한다면 최소 블크는 벤해셔야 합니다. 아니면 둘 다 무빙을 잘하거나...
이즈리얼 : ★★
적군 : ★큐 맞지 말기★
매우 중요. 무빙에 자신 없다면 미니언 뒤에 있기. 잘하는 이즈는 앞비전 딜교를 합니다.
공격 패턴을 보시고 앞비전 하는 이즈라면 침묵은 앞비전 할때 깔아주기. 역관광 가능
개피로 귀환할 때 항상 맵 예의 주시(이즈 궁 조심)
- 센스플레이 : 원딜 피 없을때 원딜 앞에서 큐/비전 맞아주기
원딜 피가 없으면 이즈 앞에서 나대줘야합니다. 나 때려달라 하면서요.
이즈의 궁은 맞을때마다 뎀지가 10% 감소하기 때문에 자신의 피가 넉넉하고 원딜의 피가 쪼달리다면 앞에서 궁을 맞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 최대 30% 감소기 때문에 미니언 3마리가 이미 맞았다면 그냥 피하세요.
아군 : 이즈를 싫어하는 분이 많지만, 소라카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불리할 때에도 큐로 미니언을 먹을 수 있는 파밍력. 그랩류의 카운터인 비전이동 등 무리만 하지 않는다면 라인전을 무난하게 갈 수 있습니다.
자야 : ★★
적군 : 라인전이 강한 편이 아닙니다. 속박만 조심하면 무난하게 이깁니다.
깃털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깃털의 옆쪽 혹은 뒤쪽에 있어주세요. 스턴을 당하면 안됩니다. 점멸+궁으로 이니쉬를거는 경우도 많아 점멸 체크는 필수적이며 상대가 점멸 궁을 쓰면 그냥 뒤로 바로 점멸을 써주셔야 합니다.
아군 :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합니다. 소라카에게 부족한 갱킹 대응력이 자야는 무조건 한 턴을 살 수 있는
궁이 있어 훨씬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며 스턴과 침묵 연계도 좋습니다.
진 : ★★★★
적군 : 평타 4타(막타)와 큐 4타를 맞지 않는게 핵심. 진이 지뢰를 수풀이나 옆에 깔아두면 바로바로 없애주는 게 좋습니다만, 잘하는 진은 그것을 역이용해 W로 속박을 걸려고 하나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무빙으로 못 피하면 그냥 지뢰 제거하지 마시고 냅두세요. 궁은 침묵으로 풀 수 있으나 웬만하면 멀리서 쏘기 때문에 캔슬하긴 힘들고 아군 피와 자신의 피를 잘 보며 맞아줘야할지 점멸을 써야할지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아군 : 소라카에게 부족한 CC를 가지고 있어 CC연계에 매우 좋다. 소라카가 슬로우 - 진 속박 - 소라카 침묵.
다만 뚜벅이라 그랩류에게 매우 취약하므로 그랩류는 반드시 벤.
징크스 : ★
적군 : W 견제 맞지 말기.
아군 미니언에 붙어있으면 Q딜로 뎀지 입으니 미니언에 너무 붙어있지 말기. 가끔 궁 맞아주기. 궁은 멀리 있으면 있을수록 뎀지가 늘어나니 가까이 붙어서 때리는게 좋음. 잃은 체력 비례 뎀이기 때문에 피를 채우면 어떻게 될까? 이건 실험좀. 징크스는 패시브를 터트리면 곤란하니 터트리기 전에 죽여야 함.
아군 : 꽤 괜찮은 조합. 적에게는 소라카를 죽이려 하면 징크스가 프리딜을 넣어 자칫하면 패시브를 터트릴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징크스를 죽이려 하면 소라카가 살려 적에게는 꽤나 고민되는 조합이다. 다만 한방기와 그랩류에게 쥐약.
칼리스타 : ★★★★★
아군 : 솔직히 별로일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매우 좋음. 궁 이니쉬도 세이브도 좋음. 다만 칼리랑 하는 소라카라면 칼리가 궁 쓸때 앞으로 나가는 방법을 익혀두어야 함. 좀 광클식으로 클릭해야 나가기 때문에 마구 클릭해야 함.
적군 : 미니언을 먹을 때마다 무빙을 뒤로 치는지, 옆으로 치는지, 와리가리 하는지 패턴을 봐두면 상당히 유용함. 패턴을 파악 후 그 방향으로 큐를 쓰면 잘 맞음. 미니언을 막타 치면서 Q를 날리는 딜교 형식을 하기 때문에 미니언이 앞에 없다면 무조건 Q를 피해야 함. 평타나 Q에 맞았다면 뒤로 쭉 빠져서 E 뽑아찢기 거리에 닿지 않게 하기.
케이틀린 : ★★★★
적군 : 소라카가 견제 시 평타 - E - 평타 - Q등으로 딜교를 하기 때문에, 앞에 미니언이 있을 때 견제하는 게 좋음. 무빙이 좋다면 E를 생각하면서 옆으로 피하면서 때리면 됨. Q는 관통딜이 똑같아 무조건 피하기.
원딜 피 없을 때 케이틀린 궁 맞아주는 것 생각하기.
아군 : 굉장히 좋음. 사거리도 길고 생존기도 있고 덫연계도 좋고. 잘하는 케이틀린일수록 시너지가 좋음.
코그모 : ★★★
적군 : Q를 맞았다면 4초동안 방/마방이 깎이기 때문에 뒤로 빠지기.
코그모가 W를 키면 8초동안 사거리 증가/체력퍼뎀 깎이기 때문에 W 빠지고 딜교하기. W는 17초로 쿨이 고정.
W 켰다면 8초동안 뒤에 있다가, 꺼지면 9초동안 딜교하면 됨.
아군 : 보호막/정화들고 소라카가 힐 드는게 웬만하면 좋음. 블크는 무조건 칼벤.
후반가면 미친 캐리력을 보여주는 봇을 볼 수 있음.
트리스타나 : ★★
적군 : Q 키면 쿨 20/19/18/17/16초로 7초동안 공속증가. W는 쿨 22/20/18/16/14초.
폭팔화약을 트타가 자신한테 썼다면 무조건 뒤로 빠져서 딜로스를 유발해야 함.
E를 평타로 4번 중첩되서 터트리면 W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무조건 빠지시길.
앞점프시 착지지점 침묵은 기본.
아군 : 적극적인 트타라면 들어갈 때 간다는 핑을 찍어달라고 해줘야 함. 왜냐하면 자기 혼자 막 들어갔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함(...) 소라카가 뚜벅이라 합이 맞지 않으면 서로 따로 노는 조합이 되버림.
트위치 : ☆
적군 : 라인전 정말 약함. 질 수가 없음.
Q 위장 풀리면 5초동안 공속증가.
W(독약병) 던지면 바로 나오기. 그리고 뒤로 빠져서 E 거리 벌리기.
솔직히 라인전 그냥 이겨요.
궁은 5초동안 지속이기 때문에 5초동안 빠지면 됨.
아군 : 무난하게 파밍한다는 생각으로. 소라카 트위치 둘 다 한타가 어마어마한 챔프라 후반=승리를 머리에 박아두고
라인전이 밀려도 후반을 바라보며 계속 플레이 해야 함.
카타리나 : ☆
개인적으로 적에 카타나오면 좋아합니다. 카운터라서요.
궁 캔슬은 물론 존야 끝나고 밑에 침묵 걸어주면 카타가 아주 좋아 죽어요.
땅에 꽃힌 단검위치를 무조건 파악해둬야 합니다. 거기로 이동하기 떄문.
참고로 땅에 꽃인 단검은 4초동안 유지됩니다.
나르 : ★★★★
가까이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원거리 나르든 메가 나르든 소라카에게 이로울게 없습니다.
리신 : ★★★
아군이 리신 Q를 맞았다면 침묵을 쓸 준비를 하세요.
아군한테 날아오면 아군 발 아래에 침묵을 깔아줘 그대로 역관광을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니 영상제작이 더 빠를 것 같아 글로만 써놓음. 영상용 글이니 내용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작하자마자 달려가기. 블루(위) 진영일 경우 미드쪽으로 쭉 달려서 봇쪽으로 돌면 혼자서도
적의 갱킹을 막을 수 있음. 도파 방송 보고 배움.
[레드팀(아래) 진영]
위쪽은 아군 보내놓고 소라카는 이쪽으로 갑니다.
가끔 5인이 몰려오는 경우가 있으니 Q 한번 찍어보고 부쉬로 들어갑니다.
※ 주의
상대가 블크일 경우 여기에 와드를 박고 와드 낚시를 하는 경우가 있음.
상대가 블크일 땐 왼쪽 끝에 와드 박기.
[블루팀(위) 진영] 이쪽으로 쭉 와줍니다.
그리고 레드/블루 나오기 [40초], 실제 시간 [1분]에 와드를 박아줍니다.
Q) 왜 거기다 와드를 박아요?
리쉬를 하고 부쉬쪽으로 지나가면 딱 와드가 부서집니다.
아무래도 소라카다보니 부쉬에 숨어서 1렙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가려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박아놓았을 때 적이 오면, 아군 정글과 같이 역관광을 보내는 상황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의
만약 상대가 우리 정글로 들어와 와드를 하고 갔다면, 우리 레드&블루를 뺏으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아군에게 와드를 해달라고 하며, 혹시 안해준다면 소라카가 인간 와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적 미드 신드라일경우
반드시 와드를 중앙에 해주고, 미드에 모습을 드러내는지 계속해서 체크해야 합니다.
리쉬를 할 때 소라카는 맞아줍시다.
소라카의 바나나는 속도가 느려 마지막까지 치려다 막타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기억나는 것만 한 3번...?) 블루&레드 피 400정도 될 때 그냥 빠지세요.
소라카는 큐로 피를 채울 수 있어 적이 만만하면 2번, 그 외에는 1번 맞아주세요.
소라카 침묵으로 캔슬 가능한 스킬 (영상제작예정)
[ 시전중인 궁극기 ]
위 캐릭터의 시전중인 궁극기를 바로 캔슬시킬 수 있다.
시전자 본인이 스스로 캔슬할 수 있는 궁들이 침묵으로 끊을 수 있다.
- 미스 포츈 / 카타리나 / 워윅 / 잔나 / 벨코즈 / 제라스
- 진 : 보통 저 멀~리서 써서 끊기는 힘듬.
- 워윅 : 소라카한테 쓰는 궁도 캔슬 가능하나 되게 난이도가 높음(영상업뎃예정)
- 말자하 : 패시브 안 빼두면 조금 늦게 끊김. 상관은 없음
- 누누 : 침묵으로 끊으면 차징된 만큼 바로 궁을 쓴 판정. 최대한 빨리 끊어야함.
[ 궁 시전모션 ]
궁을 사용하기 위한 시전 모션을 끊어버려 궁을 캔슬시킨다.
- 트위스티드 페이트 / 카서스 / 쉔 / 갈리오 / 빵테온
- 피들스틱 : 시전모션 후 궁 사용 중에는 끊기지 않는다.
- 뽀삐 :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차징을 풀고 궁을 사용하여 정작 캔슬시키기는 어렵다.
근데 뽀삐는 진짜 안 본지 너무 오래됐네.
(쉔/갈리오 쉴드판정 알아보기)
[ 차징스킬 ]
차징중인 적의 스킬을 침묵으로 끊어버린다.
- 바이 Q / 사이온 Q / 자크 E(새총발사) : 스킬 자체가 무효화됨.
- 바루스 Q : 4초동안 발사하지 못하고 차징만 하면 마나의 50%를 돌려받는데, 소라카 침묵 시에는?
(침묵으로 캔슬 시 바루스가 마나 돌려받는지 실험해보기)
- 블라디미르 E : 되는 거 같은데 재실험 필요
[ 이동스킬 ]
- 아우렐리온 솔 E : 지형 통과 중 침묵에 맞으면 본인이 가고자 했던 방향과는 상관없이
그 즉시 가장 가까운 벽으로 저절로 나가짐. 다른사람이 보면 스스로 나간 것처럼 보임.
= 즉 오려고 하는 벽에 재빨리 서줘야 다른 쪽으로 튕김. 벽쪽으로 거의 다 와서 써봤자 의미가 없고
오히려 그 도착하는 자리에 쓰는게 효과적임.
- 케인 E : 솔과 달리 침묵을 해도 튕겨나지 않고 침묵 위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
그런데 침묵이 끝나고 속박이 걸리면 그 즉시 가까운 벽쪽으로 순간이동 한 것 처럼 튕겨나감.
속박을 맞춰야 튕겨낼 수 있는데 사실상 어려우니 그냥 Q나 맞춰서 슬로우를 거는 게 더 효과적임.
[ 지속스킬 ]
- 피들스틱 W(흡수)
- 아우렐리온 E : 판정이 좀 독특한게 E가 캔슬되어 패시브가 줄어드는게 아니라, 침묵에 올라와있는 동안
패시브 자체가 사라진다. 침묵이 없어지면 그 때 패시브가 다시 뿅 튀어나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의문??
- 질리언 패시브 : 경험치 쪽쪽 주는 거 캔슬시킴. 120초(쿨)의 시간을 낭비키셔 적의 레벨성장을 늦출 수 있음.
[ 캔슬 될 거 같은데 안되는 스킬 ]
- 루시안, 오공 궁 : 둘 다 스스로 캔슬이 가능한 궁인데 소라카가 끊지 못한다.
또 이상한건 침묵 때 자기 궁 캔슬을 못함(루시안은 확인해야함)
오공은 궁이 좋지 않아 진입기로만 쓰고 푸는 경우가 많은데 침묵으로 풀지 못하고 팽이처럼 돌기만 해야함.
- 자크 궁 : 완벽한 상태 면역. 궁을 쓰기 전에 깔아야 함.
- 갈리오 E : 차징스킬이라 끊길 줄 알았는데 안 끊김.
스킬 설명에 군중 면역기를 맞아도 방어 태세가 풀리지 않는다고 써 있음(갈리오만의 특성)
[ 되나? 실험해봐야 함]
볼리베어 궁 : 얘 본 적이 없음
사이온 Q/궁 = Q는 될거같고 궁 안될껄?
스카너 궁 : 얘도 본 적이 없음
우르곳 궁 : 너도 본 적이 없다
블라디미르 E : 되는 것 같지만 다시 해보기. 혼자 실험이라 컴퓨터가 캔슬한건지 시전한건지 모르겠음
이즈 궁캔 : 안됨
초가스 W : 안됨
카르마 만트라 : 안끊김
카르마 W : 안끊김
신짜오 궁 : 안됨
모르가나 궁 : 안됨
바드 되나?(이동기) : 안됨, 속박도 안됨, 뎀지만 들어감
간단하게 쓰려다 양이 너무 길어져 2주나 쓰게 됨.
과연 여기까지 읽은 사람이 있을까 공략 이름이 소라카의 모든 것이라 다 쓰려고 보니 양이 엄청나네;
좀 더 가독성 있게 쓰는 연구 필요. 죄다 포토샵으로 만들면 너무 힘든데 흠... 고민해봐야겠네
영상제작 빨리 해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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