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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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12
17
1
0/0
시작이 반이라면 라인전은 게임의 절반 이상

- 주기적잠수왕(2017-10-19, 조회수: 3683)

시즌 2, 3 언랭으로 플레이하다가 갑자기 랭겜이 하고 싶어 서폿 유저로 다시 시작했습니다

실버 4에 배치 받고 초가스 서폿으로 브2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실버4로 올라오는 동안 나미를 주력으로 플레이하였습니다

많은 게임들을 향로+솔라리,구원으로 플레이하였지만

가끔 답답할 때 플레이하던 딜나미입니다

룬 시스템이 곧 사라져 얼마 뒤면 즐기지 못하게 될 방식이라 끝물에 공략을 올려봅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관통력 +0.63
    x9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89
  • 마법 관통력
    +15.45
  • 체력
    +217.08
총 가격 : 20,910 IP
나미는 계수가 참 안 좋습니다

허나 그렇다고 딜이 약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는 서폿이기에
쌍관을 찍어 딜링 능력을 높였습니다

성장 체력 룬을 낀 것은 나미가 상당한 물몸이기 때문입니다.

라인전 도중에는 W의 힐링 능력과 패시브의 이속 증가 덕분에 주의하여 끔살을 피할 수 있지만

라인전이 끝났을 때 스킬 한번 써보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가 많았고 이것을 막는데 성장체력룬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계수가 쓰레기인 나미는 관통력정확성(Precision)과 추가 딜 소스마술(Sorcery)새로운 피(Fresh Blood)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에서 딜링 능력을 얻어야 합니다

타워를 끼고 살아야만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적절한 평타는 나미 기본이고

새로운 피(Fresh Blood)와 대자연의 선물(Greenfather's Gift)를 매우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Thunderlord's Decree)는 평Ebb and Flow(밀물 썰물)평 이나 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평으로 터트립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이 있다면 Ebb and Flow(밀물 썰물)평만으로도 터트릴 수 있지만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추지 못한다면 나미의 라인전 능력의 절반 이상이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므로
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평으로 터트린다 생각하고 평타는 틈나는대로 치는 것이 좋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이라는 일반적인 서폿 스펠을 들었습니다

원딜이Heal(회복)나 Ignite(점화)를 요청하고 적절하다 생각된다면 따랐습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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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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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Aqua Prison(물의 감옥)의 높은 깡딜을 믿고 플레이합니다


인베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첫 스킬은 아군 정글러를 돕기 좋은 Ebb and Flow(밀물 썰물)가 좋습니다


대신 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가 모두 갖춰지지 않은 1레벨 교전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는 추가 타격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슬로우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나미는 뚜벅이기 때문에 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평으로 짤짤이 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스킬 콤보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는 나미가 나미다울 수 있도록 하는 기본입니다

나미는 맞고 치는 챔프가 아니라 안 맞으며 계속 칠 때 이길 수 있는 챔프입니다

만약 한대 맞았다면 다음 반격에서 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al Wave(해일)평 등 모두 활용하여 적 포지션이 어디든 죽여버려야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딜로 보나 1.5초 스턴으로 보나 나미의 밥줄입니다

라인전에서는 빗나가지 않게 잘 맞추고

한타에선 가급적 여러명을 맞춰야 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맞으면 아프고 한명한테 5번 이상 맞추고도 적이 살아있다면 나미는 안전한 타워 옆에 있을 것입니다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아군의 체력을 채워주기도 하며 적을 아프게도 합니다

대신 시전 모션이 깔끔하지 않은 편이라서 적 스킬을 피해야하는 상황에선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시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군 이속을 늘려주는 용도로는 좋지만 나미 자신의 이속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써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그리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럴 때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가 좋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는 이속 증가로 쓰기에 좋습니다 슬로우도 걸어줍니다 딜적인 측면에서 좋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Tidal Wave(해일)는 좋은 스킬입니다

적의 이니시 카운터치기에도 좋고 적 퇴로 차단하기에도 좋고 추노에도 좋고 정말 좋습니다

와드 깔다 적을 만나 놀랐을 때 침착하게 Tidal Wave(해일)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평을 쓰면 적이 죽거나 나미가 도망갈 수 있을 겁니다

아군 살리기에도 좋습니다

쿨이 그렇게 긴 편이 아닙니다 적당할 때 일단 질러주고 쿨동안 사릴만 합니다

스킬 활용 팁

 활용팁을 콤보 쪽에 적어버렸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라인전을 강하게 갑니다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Frostfang(얼음 송곳니)는 돈만 주는게 아니라 추가 피해도 줍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나미는 Aqua Prison(물의 감옥)가 절반이고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나미 이속이 빠를수록 맞추기 편합니다
Control Ward(제어 와드)나미는 서폿에 뚜벅이입니다 시야는 잘 챙깁시다
Sheen(광휘의 검)나미 기본 공격력은 나쁜 편이 아닙니다 쿨이 짧습니다
Sightstone(시야석)나미는 서폿에 뚜벅이입니다 시야는 잘 챙깁시다(2)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쿨이 길지만 나미 기본 공격력보단 좋은 피해를 줍니다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탬 사겠다고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포기하지 맙시다
Aether Wisp(에테르 환영)나미는 Aqua Prison(물의 감옥)가 절반이고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나미 이속이 빠를수록 맞추기 편합니다(2)
Lich Bane(리치베인)나미는 버티기 좋은 챔피언이지만 버티느니 적을 죽이는게 편합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나미가 자힐해야하는 상황은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여기까지 뽑히나요?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도 나쁘지 않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상대하기 싫어요
딜 넣기 힘들어요
Q 맞추기도 힘들어요
피들스틱
라인전에서 까마귀만 보이는데 그게 제일 싫어요
아파요
침묵 싫어요
쓰레쉬
그랩 판정 싫어요
스턴 맞춰도 끌릴 껀 끌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미니언과 함께라면 내가 더 쎄요
블츠 상대라면 Q 먼저 찍는것도 고려해볼만 해요
Q는 누구에게나 아파요
알리스타
튼튼한 호구에요
쿵쾅은 위협적이나 그것보다 나미의 QW와 평타가 더 위협적이에요
드레이븐
도끼 떨어지는 위치 = 물방울 떨어지는 위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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