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84.6% (11표)
0% (0표)
15.4% (2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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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웅 :: 연구 완료! 새로운 룬 정보 받아가세요!

- 웅이(2017-11-09, 조회수: 94320)


공략을 보기전 알아두셔야 하는점
절대 제 공략은 "정답" 이 아닌 제가 지금 동안 해온 것 을 
바탕으로 하여 작성한 것 입니다 그러니 "참고용" 으로 만 보시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차레쉬님의 공략글 내용을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과 쓰레쉬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적혀있어
왠만한 내용들은 가져 오게 되었습니다.

제 공략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2017-10-22 엑셀 공략 + 조회수 6000 달성! 감사드립니다 :)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솔로 랭크에서 쓰레쉬를 자주 사용하고
그랩류 서포터 영상을 업로드하는 서폿하는 웅이 입니다.

쓰레쉬는 시즌5~7 지금까지 총 1700판 가량 했습니다.

시즌5 : 골드V - 프리시즌 플레티넘2 달성
시즌6 : 다이아몬드4 달성
시즌7 : 다이아몬드2 를 달성하고 계속 솔로랭크를 하고 있습니다

티어 인증 

공략을 보시기전 롤 인벤 매드무비 영상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한
제 매드무비 영상을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품질 "1080p60" 으로 꼭 봐주세요!
https://youtu.be/ok1uNrfWMVE - 영상 링크

제 유튜브 주소입니다 조만간 방송도 할 예정이에요!
서포터 영상 많이 올려요 구독 부탁드려요 :) 

제 페이스북 주소입니다. 소통 자주합니다
서포터 영상 많이 올려요 팔로우 부탁드려요 :)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11 월 9 일 룬 수정
마법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마나순환 팔찌의 효율성과 기만함의 유틸성이 좋아서 교체했습니다.

계속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새로운 룬에 대한 영상 입니다.

요약하여 만든 영상이기에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글로 쓰는 것 보다 2분30초 정도만
투자하셔서 본다면 어느 부분이 효율 이 좋은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차레쉬 님의 공략 내용입니다. 
정말 맞는말이고 꼭 써야하는 내용 이기에 퍼왔습니다.

기본적으로 바텀에서 방어룬이 중요시 되는 이유는

바텀 라인전에서 서포터를 포커싱했을때 탱키하냐,물몸이냐 에 따라 바텀 상성이 매우 뒤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쓰레쉬가 엄청나게 탱키한 룬을 끼고 바텀라인에 서면 블리츠,레오나 같은 서포터가 쓰레쉬

물더라도 원콤이 안나고 적 서폿의 CC기가 빠졌기때문에 역관광 각을 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적 CC기가 빠졌다고 해서 무조건 역관광 각을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적 바텀듀오에게 포커싱을 끝까지 당하면서도 살아남아 적 원딜을 물 수 있느냐에 달렸습니다

적 서폿에게 안좋게 물려서 피가 매우 까진 상황에 적 CC기가 빠졌다고 반격을 한다고 나서면

그대로 죽습니다.

이 원리로 탈진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자기가 CC기에 걸리고 포커싱을 당하면 적 원딜에게 탈진을 걸어

피를 온전하게 유지한 상태로 이제 남은 CC기를 적 원딜에게 맞춰 적 원딜을 우리 원딜과 포커싱을 하면

이길수밖에 없는 구도가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알리스타, 탐캔치 같은 탱키한 서포터들은 싸움이 나면 포커싱 당해도 자기는 튼튼해서 상관이 없기때문에

원딜 앞에서 비비면서 CC기를 대신 맞아주면서 블랙쉴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쓰레쉬는 밸런스상 원거리 챔피언이기도 하고 유틸적인 면이 많기에 탱키한 능력이 부족해서

이러한 상황이 알리스타 탐캔치처럼 나오지는 않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거의 이 특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후반때 효율이 떨어집니다.

왜 탈진보다 점화를 많이 사용하느냐?

바로 킬각때문입니다. 생각 보다 정말 있고 없고 차이가 큽니다.

쓰레쉬가 6레벨 찍고 상대에게 스킬을 다 맞춘다 가정하면 반피 이하는 나갑니다.
그랩이 빗나고 ER 만 맞춰도 대략 반피 이상정도가 됩니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쓰레쉬 6렙 로밍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상대 정글러가 정글링 하다 소모한 에너지를 보고 번번히 잡은 기억들이 있습니다.

또한 차레쉬 님 공략에 나온 점화 내용 입니다. 이것도 정말 써야하는 내용이므로 올려놓겠습니다.

점화가 탈진보다 빈번하게 쓰이는 이유는 탈진보다 킬각이 훨씬 더 잘나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점화는 생각보다 더 높은 가치가 있습니다

2렙기준 점화의 기본 고정데미지는 표준상 110 이지만, 사실 110이 아닙니다

2렙때 맞딜을 할때 점화를 걸면, 적은 힐과 포션을 사용합니다.

점화는 치유효과를 50%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계산해보면 2렙기준 실제 데미지는 170가량이 됩니다

이는 적 서포터가 나미,소라카,바드 같은 힐 챔프인 경우에는 더욱 더 높은 가치가 있습니다

적이 암살자가 있어도 탈진을 안들고 점화를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진을 들면 놓치는 킬각을 안놓치게 해주는 너무나도 좋은 스펠이기 때문이죠

또한 한타때도 문도,마오카이,헤카림 등 치유효과가 있는

챔피언에게 걸어 치유효과를 반감 시키기 위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밍 갔을때 적 미드라이너의 힐을 반감 시킬수도 있으며, 한타때 벽넘어 플래시로 살아갈것 같은

적에게 점화를 걸어주면 벽을 넘어도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암살자가 많으면 사용하는 스펠입니다.
탈진은 한타때 폭딜이 나오는 암살자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에 탈진을 걸어주면
암살자는 힘을 쓰지 못하고 죽게 만들어주는 마법같은 스펠입니다.

리븐 , 제드 , 마스터이 등 돌격을해 순간 폭딜을 넣는 애들 상대로는
아주 트롤로 만들어주는 마법같은 스펠입니다.

라인전에서 탐켄치 , 알리스타 , 시비르 같은 킬각 재기 힘든 챔피언이라면 탈진을 들어주면 좋습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는 라인전이 끝나기전까진 E을 찍어주고 끝나는 순간 바로 Q를 찍어주는 편입니다.

이때 라인전을 끝났다 판단하는건 포탑이 아닌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냐 없냐 차이 입니다."

내가 쉽게 상대방을 잡을 수 있고 원딜 딜차이가 난다면 E3 Q선마를 찍고 

반반가는 상황이라면 E스킬을 계속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E를 찍어주는 이유 : 찍을수록 평타 패시브와 데미지가 늘어나고 킬각 잡기가 더 수월합니다.
후반가서 Q를 찍어주는 이유 : 한타페이지로 넘어가면 E만 찍을 경우 사형선고의 쿨이 길어 힘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쓰레쉬 패치전에는 E3 ->Q마스터 -> W마스터 순으로 갔습니다. 그 이유는 쉴드량 때문인데

쉴드량은 이제 쓰레쉬의 패시브인 "영혼 계수"로 바뀌었으며 아군을 살리는 용도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Q E W 선으로 마스터가 더 낫겠다 싶어서 이제는 이렇게 찍기 시작했습니다. 


스킬 콤보
크게 세가지의 로 나뉘게 됩니다.
그랩을 맞춘 콤보 / 사슬 채찍을 먼저 쓴 콤보 / 갱 호응 콤보
그랩을 맞춘 콤보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
쓰레쉬를 어느정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는 QER 콤보 입니다.
스킬 시전상 궁극기를 맞아주지 않는 콤보입니다. 그러니 
QE를 쓰시고 나서 앞무빙을 취해 R을 사용하여 적을 의도적으로 맞게 생성해 줘야 합니다.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ㅌㅌ

놓이게 해서 맞춰주세요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

놓이게 해서 맞춰주세요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

놓이게 해서 맞춰주세요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

놓이게 해서 맞춰주세요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

놓이게 해서 맞춰주세요

Q E 를 쓰시고 나서 좀 더 앞무빙을 취해 R을 써서 적을 의도적으로 궁극기 생성위치에


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
QRE 콤보도 쓰레쉬 대표 콤보죠.

사형선고를 맞추고 궁을 쓰고 E로 궁극기로 적을 데려옴으로써 적이 궁극기에 타겟팅으로 맞게 하는겁니다

Q E R 과 다르게 적이 도주기로 궁을 벗어나거나(점멸이나,비전이동) 궁이 끝날때까지

적이 의도적으로 궁을 안맞으려고 궁 안에서 안나가면서

싸우는 경우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잊으면 안됩니다

QRE 콤보는 헤르메스를 신거나 이렐리아 같은 강인함이 높은 챔피언 상대로 사용하면

E로 적 챔피언을 궁극기에 맞추려해도 Q가 금방 끊기기 때문에 E를 맞출 시간이 없이 스킬콤보가 엉망이 됩니다

말이 이해가 안된다면 먼저 이것을 이해해야합니다

쓰레쉬는 Q와 R을 쓸때 자기 자신한테도 CC기가 걸립니다

(보통 쓰레쉬로 도망가실때 무조건 R을 쓰고 도망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매우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는 R을 쓰면 쓰레쉬가 순간적으로 멈추기때문에

R도 안쓰고 플래시를 쓰고 도망가셔야 합니다)

즉, QRE 콤보는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때 사용하는 콤보고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 적이 헤르메스나 

강인함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하게 되면 적과의 거리를 사형선고로 좁히고 E로 궁극기쪽으로 데려오기 이전에 

적의 강인함으로 인해 Q가 금방 풀려

적이 E스킬 사정거리를 빠져나가 QRE콤보를 못맞추게 됩니다
쓰레쉬는 Q와 R을 쓸때 자기 자신한테도 CC기가 걸립니다

(보통 쓰레쉬로 도망가실때 무조건 R을 쓰고 도망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매우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는 R을 쓰면 쓰레쉬가 순간적으로 멈추기때문에
R도 안쓰고 플래시를 쓰고 도망가셔야 합니다)

즉, QRE 콤보는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때 사용하는 콤보고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 적이 헤르메스나 

강인함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하게 되면 적과의 거리를 사형선고로 좁히고 E로 궁극기쪽으로 데려오기 이전에 

적의 강인함으로 인해 Q가 금방 풀려

적이 E스킬 사정거리를 빠져나가 QRE콤보를 못맞추게 됩니다
쓰레쉬는 Q와 R을 쓸때 자기 자신한테도 CC기가 걸립니다

(보통 쓰레쉬로 도망가실때 무조건 R을 쓰고 도망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매우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는 R을 쓰면 쓰레쉬가 순간적으로 멈추기때문에
R도 안쓰고 플래시를 쓰고 도망가셔야 합니다)

즉, QRE 콤보는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때 사용하는 콤보고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 적이 헤르메스나 

강인함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하게 되면 적과의 거리를 사형선고로 좁히고 E로 궁극기쪽으로 데려오기 이전에 

적의 강인함으로 인해 Q가 금방 풀려

적이 E스킬 사정거리를 빠져나가 QRE콤보를 못맞추게 됩니다
쓰레쉬는 Q와 R을 쓸때 자기 자신한테도 CC기가 걸립니다

(보통 쓰레쉬로 도망가실때 무조건 R을 쓰고 도망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매우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는 R을 쓰면 쓰레쉬가 순간적으로 멈추기때문에
R도 안쓰고 플래시를 쓰고 도망가셔야 합니다)

즉, QRE 콤보는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때 사용하는 콤보고 적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 적이 헤르메스나 

강인함이 있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하게 되면 적과의 거리를 사형선고로 좁히고 E로 궁극기쪽으로 데려오기 이전에 

적의 강인함으로 인해 Q가 금방 풀려

적이 E스킬 사정거리를 빠져나가 QRE콤보를 못맞추게 됩니다
사슬 채찍(E)을 먼저 사용하는 콤보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그냥 멍청하게 가면 견제 당하고 처맞기 일 수 입니다. 상대방이 CS막타 칠때
E 평 Q 하거나 EQ를 빨리해 스펠을 빼주는게 좋습니다.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6렙때 사용


갱 호응 콤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Flay(사슬 채찍)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중 최고로 좋은 갱호응 스킬콤보입니다.

이것도 쓰레쉬를 하시는분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지라 저는

여기에서 더 심화적인 콤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적이 점멸이 있다면 절대로 R을 쓰지마세요

적이 점멸이 있다면 절대로 당신의 R을 맞아주지 않습니다

이전 스킬콤보에서 설명했듯이 R을 쓰면 순간적으로 쓰레쉬는 정지하게 되는데,

이는 궁을 쓰면 어떤 상황을 가져오냐면

적이 예측그랩 사정거리 안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적은 당신에게 점멸E를 당하고 랜턴에 정글이 실려오는 것을 보고

매우 당황한 나머지 도주기와 점멸을 모두 쓰게 되는 상황이 옵니다

이때 도주기와 점멸을 쓴것을 보고 거기에다가 그랩을하면

적이 내 그랩에 무빙을 할지 안할지 변수도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나 도주기와 점멸을 쓰게 될것은 역갱이 없는 이상 100% 입니다

이때 루시안이면 E+점멸 을 예측한 공간에 그랩을 날려야 하고

(갱호응을 할때 쓰레쉬E 최대사정거리로 갱호응을 한거라 루시안이

E+점멸을 쓸곳에 그랩 사정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점멸E를 쓰자마자 매우 빠르게

루시안 E 예측을 해줘야 합니다)

징크스같이 점멸만 있는 챔피언이라면 점멸을 예측한 공간에 그랩을 날려줍니다

기억하세요 적이 점멸이 있으면 쓰레쉬 R을 맞아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갱호응할때 R을 써서 자기 자신에게 CC기를 걸지마세요


중요한 점은, 예측그랩은 적 정글이 땅굴파고 있거나 역갱을 준비하고 있을때에는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자기 정글러가 뒤에 있으니 그랩을 맞아도 되겠지 하면서

일부러 맞아주는 경우도 있고 안피해도 된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갱호응으로 예측그랩을 하실때 역갱에 대해 생각하고 하시길 바랍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서포터중 최고로 좋은 갱호응 스킬콤보입니다.

이것도 쓰레쉬를 하시는분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신지라 저는

여기에서 더 심화적인 콤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적이 점멸이 있다면 절대로 R을 쓰지마세요

적이 점멸이 있다면 절대로 당신의 R을 맞아주지 않습니다

이전 스킬콤보에서 설명했듯이 R을 쓰면 순간적으로 쓰레쉬는 정지하게 되는데,

이는 궁을 쓰면 어떤 상황을 가져오냐면

적이 예측그랩 사정거리 안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적은 당신에게 점멸E를 당하고 랜턴에 정글이 실려오는 것을 보고

매우 당황한 나머지 도주기와 점멸을 모두 쓰게 되는 상황이 옵니다

이때 도주기와 점멸을 쓴것을 보고 거기에다가 그랩을하면

적이 내 그랩에 무빙을 할지 안할지 변수도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나 도주기와 점멸을 쓰게 될것은 역갱이 없는 이상 100% 입니다

이때 루시안이면 E+점멸 을 예측한 공간에 그랩을 날려야 하고

(갱호응을 할때 쓰레쉬E 최대사정거리로 갱호응을 한거라 루시안이

E+점멸을 쓸곳에 그랩 사정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점멸E를 쓰자마자 매우 빠르게

루시안 E 예측을 해줘야 합니다)

징크스같이 점멸만 있는 챔피언이라면 점멸을 예측한 공간에 그랩을 날려줍니다.

기억하세요 적이 점멸이 있으면 쓰레쉬 R을 맞아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갱호응할때 R을 써서 자기 자신에게 CC기를 걸지마세요.



중요한 점은, 예측그랩은 적 정글이 땅굴파고 있거나 역갱을 준비하고 있을때에는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자기 정글러가 뒤에 있으니 그랩을 맞아도 되겠지 하면서

.일부로 맞아주는 경우도 있고 안피해도 된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갱호응으로 예측그랩을 하실때 역갱에 대해 생각하고 하시길 바랍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sh(점멸)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나와 정글러의 거리가 많이 차이나도 그 거리를 좁혀주는 기술 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 정글을 시야 먹으려고 갔는데 밑에 아군정글이 카정을 하러 내 위치와 가까워질때

상대 정글이 있다면 바로 빼지않고 눈치를 보며 뺄 것 입니다.

그때 플랜턴을 하면 말도 안되는 거리에서 호응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버리고 상대 정글은 무참히 죽게됩니다.

하지만 이 행동을 할때 상대 미드라이너의 움직임을 잘 봐야합니다.

상대 미드가 백업을 미리 오는 움직임이라면 무리하지 않고 시야만 먹고 빠지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무조건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십시오.
원딜의 피관리와 골드 수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템입니다.

고대주화가 최근에 바뀌긴하였지만 .여전히 고대유물 방패가 더 효율이 좋습니다.
퀘스트를 깨어 나오는 베리어가 있기에 더더욱 고대유물 방패를 가는게 좋습니다.

도란방패의 경우는 드레이븐 , 브랜드 같은 견제가 강한 상대 일때 고려해보는 것 이 좋습니다.
원콤도 잘 안나고 도란방패를 가게 되면 맞게 되더라도 에너지 수급이 빨라져 
라인 유지력이 좋아지게 되어 한결 버티기 쉬워집니다.

첫 귀한 아이템은 

개인적으로 모빌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좋은거 같습니다 로밍을 갈 수 있는 다양성이나 
상대방 정글을 빠르게 들어가 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심어 초반 정글 동선 체크가 정말 편합니다.
초반에 핑크와드로 상대방 오브젝트 시야를 먹게 되면 시야석을 안가도
효과적인 갱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귀환후에 150원 정도 남는다면  충전형 물약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구매하세요.
쓰레쉬는 물몸인데다 공격적인 서포터라 에너지가 언제든지 많이 달 수 있는 챔피언이고 귀한도 자주합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는 너무 비싸게 만 느껴지고 귀한할때마다 하나씩 산다 하면 깎이는 골드는 어마무시합니다.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을 통해 돈을 아껴씁시다..(서포터라 돈이 어디있다고 막쓸까요 그쵸?)

Ruby Sightstone(루비 시야석)Eye of the Equinox(태양의 눈): Q . 뭐가 더 좋아요?
                   A.  취향 차 이긴합니다만 (필자는 태양눈파) 라인전이 빠르게 끝났다면 루비 시야석을 가줍시다.
                이유는 라인전이 끝나면 타곤산을 먹을 여유가 없습니다. 아니 그냥 의식이 사라집니다.
                 그렇기에 빨간 시야석을 올린다면 시너지가 좋은  Face of the Mountain(산악 방벽) 도 가줍시다.

(여기서 부턴 모빌 , 시야석 을 올린 것 으로 하고 적겠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  : 무조건 1코어로 가십시오. 솔라리 대신 구원을 1코어로 갔다간 개똥물몸인 쓰레쉬는 폭딜을
                        견디기는 커녕 구원이 터질때까지 버틸 수 없습니다. 즉발 베리어인 솔라리 사용합시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 기사의 맹세 : 2코어쯤이 적당합니다. 구원이 패치당해서 이제 쓰레쉬는 구원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조금 채우지말고 원거리 딜러의 방어력 과 체력을 올려주도록 합시다.

Redemption(구원) 구원 : 2코어나 3코어 쯤이 적당합니다. 저는 상황마다 다르게 올리는 지라 상대 챔프 스킬이 광역스킬이 
                  많으면 올립니다. 템은 유동적인거니 판단을 잘하셔서 아이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 : 3 코어 or 4코어가 적당합니다. 이거 후반에 정말 빛나는 아이템입니다. 치감효과 와 둔화 효과를
                          걸어주는 사기 아이템 같습니다. 특히나 루난 을 사용하는 원딜러에게는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 2코어때 상황이 매우 유리하고 그냥 어거지로 싸워도 이길거같다 판단이 앞서면 가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진짜 팀에 이니쉬를 내가 열어하는 역활이면 가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랜드

밑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모르가나
밑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탐 켄치
밑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말이 필요없슴미다. 끌고 죽이심시오! 앙칼짐미다.(알파카짤)

(향로 빠빠)
소나
이쁨미다. 끌어서 본보기를 보여주심씨오!
레오나
밑에서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 

현재 OP.GG 기준 쓰레쉬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1위로 꼽히는 챔피언 입니다.

6레벨 이전에는 그나마 할만하지만 패시브 를 주의 해야하기에 스킬을 안맞는게 중요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자기가 얼마나 죽었건 말렸건 이제 이녀석의 알빠가 아니게 됩니다.

군 원거리 딜러에게 선궁을 넣으면 슬로우가 걸리면서 옆에있는 나 조차도 함께 걸립니다.

그러면 기절 스턴을 맞히는건 누워서 떡먹기고 아무리 잘 싸워봤자 스펠 교환 또는 둘중에 하나가 죽거나 다 죽습니다.

최대한 6레벨 이전에 조지도록 합시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 (차레쉬님 공략 내용) + 상대법 추가

이론상 쓰레쉬의 카운터입니다

일단 모르가나는 W를 1렙부터 찍어서 선2렙은 물론이고 라인관리를 하면서

쓰레쉬를 불리하게 몰아갑니다 또한 블랙쉴드를 배우는 3레벨부터는

기회조차 희박해집니다 잘하는 모르가나들은 그랩을 시도하면 자기에게 블랙쉴드를 걸고

원딜 바로 옆에 항상 붙어서 CC기를 철벽 봉쇄합니다

관련된 내용인 전프로 인간젤리님의 모르가나 공략입니다



또한 앞서 스킬에 대해 설명했을때 말씀드렸듯이, 쓰레쉬는 사형선고를 날릴때 순간 자기에게 CC기가 걸리는데

이때 모르가나가 대기하고 있다가 빠른 반응으로 속박을 날리면 타겟팅으로 맞을수 밖에 없습니다

한타때도 쓰레쉬의 그랩 기여도는 모르가나에 의해 낮아질 확률이 큽니다

이런 카운터 모르가나를 이길수있는 방법은 네가지 정도 존재 합니다
================================================
1ㅡ 1레벨 W를 찍고 이 W를 라인 미는용으로 쓰는 평타밖에 없는 모르가나, 이때 무작정 무리해서라도적 원딜을 E맞추면서 딜교해줍니다

2ㅡ 블랙쉴드의 쿨타임은 23초, 쓰레쉬 그랩의 쿨타임은 적중기준 17초입니다 6초의 공백시간에점멸을 써가면서 킬각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3ㅡ 초반에 라인을 9할 미는 모르가나는 초반 1버프 2~3렙갱에 매우 취약한 상태입니다

4ㅡ 4레벨 이후부터 E+평타 마법데미지로 블랙쉴드를 뚫고 그랩을 맞출수있는데 이때 적이예상을 못해 방심해서 기회를 준다면 킬각이 나옵니다

5- Q를 찍어 그랩 딜을 올려 블랙쉴드를 벗기고 E를 써 갱호응을 하는 방법.

=================================================
그런데 사실, 프로리그에서나 솔랭에서나 쓰레쉬가 모르가나를 이기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자주 말씀드리듯이 쓰레쉬의 스킬은 사용방법이 너무나도 무궁무진해서 상대방이 모든

변수에 완벽히 대응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 켄치 -

저는 탐 켄치 상대로는 점화를 자주 들곤 합니다.

탐켄치가 시즌6때보다는 많이 너프를 먹어서 지금은 조금 할만해졌습니다. 예전에는 탈진을 많이 들곤 했는데

하지만 변하지 않는 사실은 서로 둘다 이길 수 없다는 점 입니다.

또한 쓰레쉬 장점인 갱호응을 탐 켄치 의 W로 무력화 시키기도 하며

E쉴드로 뻔뻔하게 버티는것도 있어 참으로 까다롭기만 한 서포터 입니다. 

그러나 상대 원딜의 피를 깎아놓고 그랩을 한 뒤 한 순간에 모든걸 퍼붓고 

점화를 걸어놓으면 탐 켄치가 W를 써도 점화 딜은 막지 못하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쓰레쉬도 마찬가지로 탐캔치의 3스택 W 갱호응을 랜턴과 E로 밀쳐 절대로 허용하지 않으며,
탐캔치는 W로 소규모전투나 한타때 항상 쓰레쉬의 그랩을 차단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공격적인 면이나 로밍면에서는 쓰레쉬가 훨씬 앞서는 면으로 게임을 풀어 나갈수 있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

브라움을 상대할때에는 딱 한가지만 생각하면 편한거 같습니다.

쉴드가 빠지는 타이밍

또한 1레벨에 E평 딜교를 자주하시는게 좋습니다 브라움은 단거리 서포터라 원거리인 쓰레쉬에게

초반에 맞을 수 밖에 없는 구도가 나옵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견제를 하여 피를 깎아두도록 합시다.

갱호응을 하실때에는 브라움의 W를 쓰레쉬의 E로 끊는게 중요합니다.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 

현재 2017/10/20 일자 현재 1티어 픽 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강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만 보면 쓰레쉬가 3레벨 이전에서 부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레벨 이전에 빡세게 견제를 하며 에너지를 빨리 깎는게 핵심입니다
또한 3레벨때 알리스타가 W로 진입하는 것 을 쓰레쉬 E로 끊어주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 -

상성상 쓰레쉬가 좀 더 편하긴 합니다 물론 상대가 누구인지에 따라 라인전이 달라지긴 하지만 

하여튼 상성상 쓰레쉬가 더 유리합니다.

아군이 끌리면 랜턴을 바로 던져줍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것 은 랜턴을 방해하지 못하는 위치에 줘야 합니다

또한 블리츠크랭크가 나를 향해 끌었다면, 적 원딜이 약캐인 경우 침착하게 당황하지 않고 상대방 원거리 딜러에게

그랩을 맞춘다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Sion(사이온) 사이온 - 

가끔가다 종종 나옵니다. 어렵진 않습니다. 사이온이 들어온다면 E로 가볍게 밀쳐주시고 
Q를 사용하면 쉽게 E를 사용하거나 Q를 사용해서 끝어주는게 핵심입니다.

Lulu(룰루) 룰루 -

쓰레쉬가 1레벨에 오히려 압박을 당하는 챔프 입니다. 예전에 룰루 장인과 솔로랭크에서 만났었는데 

특성 12/18/0 과 마관/주문/체력/방어 룬 으로 호되게 맞아본 기억이 있습니다.

룰루인 상대로는 변이 와 픽스 의 스킬을 빠지는 것 을 확인하시고 

라인을 보고 한방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끌어서 죽이라는 소리입니다)

Sivir(시비르) 시비르 -

사실상 카운터 입니다. 베스트 차트에 넣고 싶었지만 요즘은 안나오는 원딜러라 넣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3코어때 강력한 원딜로써 쓰레쉬의 그랩을 쉽게 막습니다. 

견제를 통해 피를 깎아서 자기 재량것 잡거나, 정글러를 부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시비르 마나 보호막 캔슬 강의 영상이 아래에 준비되어있으니 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

Janna(잔나) 잔나 -

위에 적어놓은 특성을 들고 끌면 죽습니다만 그 턴에 못죽이면 잔나쪽에서도 역관광을 낼 수 도 있습니다.

라인을 보고 확실하게 죽일 수 있는 타이밍을 보는게 좋습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

쓰레쉬의 스킬을 안맞으면 카르마가 절대적으로 이길 수 밖에 없습니다.
카르마 보다 높은 집중을 하여 그랩에 혼을 담아서 던지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Bard(바드) 바드 - (근데 전 솔직히 얘 쉬움)
1레벨에 쓰레쉬보다 좀 유리합니다. 

거리유지하면서 Q평 하면 슬로우도 걸려 E도 못맞추게 합니다.

또한 2레벨때 바드의 힐 라인 유지력에 때문에 딜교도 손해가 되긴 하지만

각을 잘잡고 끌기만 한다면 바드도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원리는 Q와 E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시비르 마나 보호막을 E(에어본) 로 벗겨내고 그랩을 맞추는 원리입니다.

또한 이 방법으로 헬퍼도 끌 수 있었습니다.


- 랜턴 벽 -

이건 이제 많이 아실텐데 랜턴도 벽으로 판정됩니다.
이걸 응용해서 타워사이로 무빙치는 것 을 의도적으로 막아 그랩하는 플레이도 가능한걸로 보입니다!





- 쓰레쉬 Q플 활용 영상 -

쓰레쉬 Q플 통해 울프 선수가 대회에서 상대 정글을 역관광낸 장면이 있습니다.
역관광낸 장면과 강의 영상과 함께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 SKT T1 울프 선수의 역관광 -
1 : 20 초 쯤에 나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바텀쪽 오브젝트에 제어와드를 심으면 상대 정글 동선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갱 보안 과 상대 정글이 할 수 있는게 줄어들며 아군 정글러가 


안정적인 카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만약 와드가 안되있고 상대가 갱을 올 것 같다면 뒷포지션을 잡고 랜턴을 줄 준비를 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바텀 라인전중 상대방이 집을 갔다면 CS를 바로 상대 타워에 박히게 해주는 것 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가 CS 막타 칠때 E평 딜교를 하세요.


그렇게 되면 상대 적군 챔피언이 멈추거나, CS를 먹지 못하거나 둘중 하나가 되며 


이 행동때문에 쓰레쉬가 라인전 딜교가 사기라고 읽히는 이유중 하나 입니다.


이 E평 딜교를 하다보면 원거리 딜러가 호응을 좀 하면 상대 원거리 딜러는 자연스럽게 포션이 빠지게 되고


선2레벨이 되고 상대방을 끌었다 가정하면 스펠이 빠지거나 무조건 킬을 따게 되므로


CS를 막타 칠때 E평 딜교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분 25초부터 상대 정글러가 바텀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이상할 정도로 딜교를 손해 보면서 한다면 눈치를 채시고 


랜턴 포지션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나면 탑으로 가서 공성을 빨리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정글러가 함께 탑을 봐준다면 다이브를 할 기회를 보는 것 도 좋고 전령을 챙기는게 핵심입니다.


아니면 아군 탑이나 미드가 빠른 합류가 가능한다 가정하면  바텀 2차 푸쉬도 좋습니다. ex) 쉔 , 트페 , 갈리오 등


바텀에서 3:2 를 이긴다하면 바텀 2차를 푸쉬하고 정글러를 불러 타워를 공성 후 용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윗라인에서 버텨달라고 말해줘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쓰레쉬는 후반에 효율이 점점 떨어지는 서포터라 후반까지 안가는게 좋지만 만약 가게 된다면


오브젝트에 시야 중점을 두고 게임을 하는게 좋으며 언제든지 


바론을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노려봐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유리한 상황일때에는 상대방을 끌어 한타를 연 후 딜러를 지키는게 좋고


반반 가는 상황이라면 원딜 또는 미드 옆에 붙어 들어오는 애들을 묶어둬야 합니다


또한 미드 원딜 둘다 망했다면 기회를 엿보며 상대방 딜러가 방심할때 그랩을 해 빠르게 순삭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꼭 솔라리 , 구원 , 기맹 , 지크 를 다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저의 공략으로 인해 티어 상승하시는 분 들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궁금하신게 있다면 댓글로 여쭤봐 주시면 성심것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빨리 받고싶으신분들은 제.. 페이스북으ㄹ...)


미천한 저희 공략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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