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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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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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GG 정글 승률 1위! 대놓고꿀챔 신짜오

- 성큰이메롱(2017-10-31, 조회수: 7363)

리메이크 이후 다소 방황하기도 했지만 

세주 너프와 함께 당당하게 1위를 달성한 신짜오

아직 꿀챔인지 모르는 분들에게 소개하고 싶어요







왜 짜오가 좋은 정글챔이 됐을까?


1. 다른 정글챔들의 너프

이게 솔찌 가장 큰 이유입니다.


2. 0에 수렴하는 논타겟 의존도

선마하는 w 스킬을 못맞추더라도 딜이 부족할 뿐 cc가 모자란게 아니기 때문에

변수가 최소화 된 상태로 일정한 파괴력을 보여준다는 점

짜오 못지않은 좋은 정글러인 자르반이 깃창을 못 맞췄을 때의 딜로스가 크다는 점을 생각하면 

평타, 타겟팅 스킬 위주의 짜오가 좋은 챔프라는 걸 보여줍니다.


3. 한타에서도 예상치 못하는 영향력을 보여주는 궁극기

기계적으로 짜오에게 딜을 넣는 원딜, 미드ap의 딜로스를 극대화 해주고

이게 한타에 큰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4. 현시점 쓸만한 정글러중 가장 강력한 교전 능력

자르반, 세주아니같은 조빱들은 당연히 씹어먹고

거의 모든 정글러를 스킬 다 쳐맞으면서도 이기는 초중반 교전 능력은 

플레이에 적극성을 부여해줘 스노우볼 창조의 배경이 되어줍니다

요즘 쓸만한 정글러들에게(세주, 자르반, 케인 등) 없는 짜오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공격 속도 +0.6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34.56%
  • 방어
    +9
총 가격 : 11,373 IP
공룬을 어느정도 섞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 적도 많았지만

문양까지 공속으로 투자하는 게 경험상 좋았네요



짜오는 공속 증가가 e스킬로 옮겨가면서

선 e스킬을 쓰지 않으면 딜적인 측면에서 많이 부족해짐에 따라

뒤를 잡은 상대에게 삼조격 한땀한땀 넣어주면서

생존기가 빠지면 e로 다시 따라가는 플레이가 어려워졌는데

이런 아쉬운점을 극 공속룬으로 커버쳐서 이전 짜오처럼 e스킬을 유동적으로 쓸 수 있게 하고

여러 상황에서 삼조격 에어본을 넣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초반에는 공격력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아쉽다고 느낄때보다 

느린 공속때문에 삼조격을 빠르게 넣지 못한다는 불편함을 많이 느끼기도 합니다

이후 부족한 공격력은 템트리로 메워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의 대부분을 취향에 맞게 수정하되

폭풍전사는 꼭 들어주기를 바랍니다

e 스킬이 빠지면 그 흔한 이속증가나 슬로우가 미약한 짜오는

(e,w의 슬로우는 지속시간이 너무 짧아서 무의미할때가 많음)

추가적인 추노 수단이 삼조격을 위해서 갱킹시 꼭 필요한데

그 빈자리를 채워주는게 폭풍전사입니다

e평qw만 해줘도 어지간하면 터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타시 유리몸 짜오가 순간적으로 우겨넣을 수 있는 딜을 넣고 튀는

일명 슴만튀 플레이로 어그로 핑퐁하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9/42/55/68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 선마가 스킬레벨당 데미지, 쿨타임 면에서 다른 모든 스킬을 압도


 고로 선마를 해주고


 (그리고 w 선마 안해주면 칼날부리 먹기 정말 힘듭니다)


 이후 e vs q 에서는 q에만 스킬 레벨업 당 쿨 감소가 있기 때문에 


 이후 q 선마를 해줍니다


 e스킬 레벨업당 공속 5 오르는거는 공격력 위주 템트리를 가는 짜오에게 필요가 없습니다.



스킬 콤보

 유동적으로 써야겠지만 


 실질적으로 e평qw평평평평평을 거의 대부분 쓰게 되더라고요


 스킬셋이 매우 단순한 짜오의 한계라고 봐야하는 부분




스킬 활용 팁

 궁극기를 딜링용이 아니라 


 그냥 야스오 바람장막처럼 사용하는 것도 한 게임에 수차례 나올 정도로 


 흔한 경우입니다.


 잘 활용하시길 




 한타시에 짜오의 궁극기는 짜오에게 다른 브루저는 소화못하는 특별한 역할을 부여해 줍니다


 우리 딜러진보다 앞서는 포지션에서 궁극기로 적 딜러진의 딜을 씹어주면서


 우리 딜러를 노리는 적 브루저부터 잡아주는 플레이입니다


 우리 딜러가 잘크면 우리 딜러를 지키면서 한타하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퓨어탱커가 아닌 이상에야 우리 브루저(혹은 탱커)의 방해없이 프리딜하는 적 딜러의 딜링을


 온전히 맞아주면 버티기가 힘들기에 위의 말은 입롤에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짜오의 궁극기는 이러한 역할을 정말 200%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딜러 위주의 한타 양상을 보여주는 현 메타에 정말 잘 맞는 딜탱입니다.


 한타에서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챙챙챙




이 소리 인간적으로 귀르가즘 오짐


님들 안그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짜오가 가는 딜템들로 정말 여러가지 템트리가 시도되고 있는데

크게

1) 용사 블클

2) 용사 트포

3) 피갈퀴 구인수 등 공속 위주의 템들

4) 인피를 비롯한 치명템

이 네가지가 거론이 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용사 블클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2)의 트포는 역시 아이템 가격이 너무 비싸고 하위템 단계에서 탐식의 망치 이후에 딜로스가 매우 심하고

3)의 경우 리멕전 짜오의 하위호완이 될뿐이라고 생각하고

4)의 경우엔 솔직히 양학 예능템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1)의 용사 블클의 단점은 추가공속이 하나도 없다는 점인데요

w라는 나름 좋은 깡뎀과 계수를 가진 스킬이 있음에도 평타의 비중이 큰 짜오에게 크게 다가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룬에서 극공속을 셋팅함으로서 상쇄시켜서 

공속에 대한 답답함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블클이후 탱템을 가냐 공템을 가냐하는 부분에서는

자신이 걷잡을 수 없을만큼 킬을 쓸어담아서 즐겜해도 이길수 있는 상황이나

가엔처럼 제한적인 상황에서 큰 효율을 발휘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탱템을 빌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근거는 세가지입니다

1. 짜오와 좋은 시너지를 내는 방템들이 많다

   망자의 갑옷과 정령의 형상 란두인의 예언 모두 좋은 방템이면서도 짜오와 매우 시너지가 좋습니다

2. 용사 블클만으로도 충분한 딜을 낼 수 있다.

   정말입니다. 충분한 딜이라는 것은 한콤보에 적을 끔살 시키는 딜이 아닙니다.

   한타에서 적 딜러가 압박을 느낄수밖에 없는 딜이 곧 충분한 딜입니다.

3. 못컷을 땐 물론이고 잘컸을 때도 스노우볼을 굴리기에 방템이 더 좋다

   초 근접해야만 딜을 넣을 수 있는 짜오는 유리 대포보다는 근접 더블배럴 샷건이 

   한타에서 훨씬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짜오가 탱템을 조금이라도 둘렀다면 다이브, 바론트라이 등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스터이는 정직하게 꽝 붙으면 의외로 강한 맞다이를 보여주는 챔프입니다.

같은 정직 맞다이 외길 인생 신짜오가 의외로 지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엘리스
반대로 정글러 중에서 가장 정직하게 싸워주지 않는 녀석입니다

원거리에서 간보면서 자기가 이길 수 있을 때 싸워주는 녀석인 만큼

기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껄끄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위의 두 녀석 외에 다른 모든 정글러는 짜오에게 아무무로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챔프 공략을 어느덧 5개째 쓰고 있고 


 잘된 공략에서는 상당히 구체적으로 쓴적도 있지만 


 늘 느끼는게 정글러가 해야할 일들을 글로 다 표현하려면


 논문 15장은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로 패스할려고요 ㅎ



 신짜오 정글 운영의 포인트 조금만 집어주자면


 1. 정글 교전을 적극적으로 유도하자


 2. 오브젝트 사냥(솔용, 솔전령)이 제법 빠르고 안정적이니 스노우볼을 쉴새없이 굴리자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앞서 스킬 파트에서도 말했듯이 

 짜오는 굳이 딜러를 무리해서 물지 않아도 

 적 브루저를 방해하고, 적의 어그로를 생채기 없이 받아내며

 한타에서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혹은 아군 탱커 암살자 딜탱 등과 적 딜러를 죽일 수 있다면

 명치에 죽창 꽃아주고 궁극기로 딜 받아내면서 챙챙챙챙! 소리들으며 폭풍전사로 ㅌㅌ 하면

 ㄹㅇ 귀르가즘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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