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룬은 딜로 갈 생각이 아니면 거의 결의 고정.
예외적으로 티모, 케일등 사거리 긴 짤짤이 챔프를 잡을 때 마법의 '난입'(폭풍전사) 를 들면 된다. 중첩 조건이 Q-W-평-E면 터지므로 둔화저항과 이속으로 편하게 킬을 딸 수있다.
착취 vs 여진
는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회복 으로 라인전을 세게 가져갈 수 있다. 한타시엔 효과가 미미하지만, 한타상황이 아닌 상태로 만났을 때에는 와 함께 탱커답지 않은 딜을 뽑아 낼 수 있다. 또, 최대체력 증가 5 는 한번당 궁 데미지가 0.5씩 증가 한다는 말이다. 라인전이 15분에 끝난다고 하고, 최소 1분에 2번씩 후루룩 한다고 해도, 궁데미지는 소소하지만 늘어날 것이다. 체력증가는 초반에만 가능한 것이 아니니 오래 갈수록 점점 가치가 증가 한다.
하지만, 평타를 4초마다 넣어줘야 하기 때문에 같은 친구들 상대로는 들지 않는 걸 추천한다.
여진은 착취보다 데미지도 약하고 체력회복도 없지만, 대신 더 단단하게 해주고 광역데미지이다. 한타때는 착취보다 이게 좋을 수도 있다. 을 샀다면 방마저 증가시간인 2.5초 내에 어그로를 끄는것은 충분하고, 그로 인해 들어갔을때 더 오래 버틸 수다. 또 최대체력이 높은 초가스 특성상 무시하지 못할 딜은 나올 것이다. (체력 4000 18렙 기준 280) 사실 이건 데미지보다는 방어/마저 증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옳다. 리메이크 전 과 비슷하지만 효과가 3배정도 좋다. 방어마저 30퍼센트 증가면 방/마저를 200 만 쌓았다고 해도, 만큼 방어력이 올라가는 것이다. 게다가 기본으로 증가하는 20도 있으니 훨씬 더 좋다. 하지만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기는 힘들다. 처럼 전투시작시 가아니라 cc기를 걸고 난 후 이기 때문에, 순간딜러에게 q를 맟추기 전에 원콤을 맞는다면 여진의 방마저 증가를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불굴의 의지 vs 철거 vs 생명의 샘
불굴의 의지는 cc기있는 적을 점멸로 쫓아가서 잡을때, 혹은 반대로 점멸로 도망갈 때 좋다. 주문 사용시 둔화저항 15퍼센트와 강인함 15퍼센트. 이라면 순간적으로 30퍼센트까지 올릴 수 있다. 대부분의 초가스가 그렇듯 를 들었다고 해도, 텔을 써서 쿨타임인 경우 25퍼센트까지 올릴 수 있다. 강인함도 올라가니 스펠이 빠진 상황에서 생존성을 높여주게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무난하게 이걸 드는걸 추천한다.
철거는 최대체력 비례 무려 30%의 물리피해를 줄 수있다. 물리피해 이므로 가고일 켜봤자 오히려 주니까 조심. 초가스로 체력을 4000만 쌓아도 포탑에 1200 + 125 의 피해를 줄 수있는 것이다. 활용도는 여러가지다. 초반 라인전을 압박해서, 상대가 집에 갔을 때 45초마다 가서 한대 툭! 치면서 빠르게 포블을 먹을수도 있고, 후반에 한타를 이기고 타워를 빠르게 밀고 바론을 먹으러 갈 수도 있다. 참고로 이 피해는 대지 드래곤 표식을 적용 받는다. 대지용을 하나 먹으면 고정피해로 10/20/30 퍼센트 (장로 먹으면 15/30/45)고정피해를 추가로 줄 수있다. 라인전이 쉬울 경우 포탑 파괴의 뽕맛을 보고싶다면 불굴의 의지 대신 들어도 들어도 좋다.
생명의 샘은 거의 체력증가가 없어진 굳건한 결속인데, 체력 재생이 2초에 걸쳐 5 + 최대체력의 1퍼센트 이니 꽤 쓸만해 졌다. 가 광역슬로우이기 때문에 한타때 꽤 많은 체력 회복을 할 수있다. 또?체력 4000기준 2초에 45씩 회복되니 피흡이 없는 몸 약한 서포터가 가끔 쳐 준다면 꽤 많으 체력을 회복 할 수 있으리라 본다. 하지만 불굴의 의지와 철거가 너무 좋아서 잘 들지 않는다.
강철피부/거울갑옷 vs 사전준비
과잉성장 vs 소생 vs 재생의 바람
과잉성장은 미니언을 먹는게 아니라, 무려 1400 이란 범위 내에 죽기만 해도 발동되므로, 분당 10개 스택만 쌓아도 10분당 2.5퍼센트의 체력을 얻을 수 있다. 장기전까지 가서 40분에는 10%의 체력이니 후반 효율은 말할 것도 없다. 하지만 라인전에서의 효율은 미미하다는게 단점이다.
소생은 라인전에서 11렙 까지 간다고 쳤을 때 23~53 체력회복 하는걸 1/2~2.5/5 정도 늘려주겠단 것인데, 개인적으로 효율이 썩 좋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만렙때 미니언 7마리 다 잡을 때 이 특성으로 더 회복되는 양이 27/54 인걸로 봐서 초가스 패시브 자체로 쓰기에는 좋지 않다.
로 인한 보호막 상승, 체력 회복에는 꽤 쓸만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확인은 안해봤지만 다른사람이 걸어주는 보호막/회복에도 적용이 된다면
와의 궁합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 특성은 한타 대치 상황에서도 빛을 바란다. 대치중 여러가지 포킹들 혹은 체력이 없을 때 데미지가 미미한
같은 것들의 효과를 많이 줄여줄 수 있다. 물론 과잉성장에 비해 후반효율은 떨어지겠지만, 라인전부터 꾸준히 쓸만한 특성인 것 같다.
보조 룬에이 아무리 그래도 정밀은 아니다.
지배룬. 돌발일격, 굶주린/영리한/끈질긴 사냥꾼 은 딜을 갈게 아니라면 별로 좋지 않은 선택.
특히 돌발일격은 점멸밖에 발동 불가능하니까 절대 들지 말자
좀비와드는 핑와를 박아서 지우면 딱히 핑와때문에 의미가 없어시고(그렇다고 렌즈를 사기도..)
비열한 한방은 q에 맞은 적에게 11+레벨당 1.05555... 인데 q를 맟추고 한발씩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딜교환을 자주 하게되는 친구들이라면 들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피의 맛의 맛은 라인전을 강하게 해준다. 착취와 같이들면 딜교시 이득을 훨씬 더 많이볼 수 있다. 좀 만만한 상대일 때 들자.
===============================================
시야 수집은 라인전에서는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라인전에서 빠르게 스택을 쌓기는 쉽지 않고, 그나마 후반에 가서 스택을 다 쌓을 경우 30219(*3)15 정도 딜이 추가되니 엄청 나쁘지는 않지만 그리 추천하는 편도 아니다.
유령 포로 는 레드팀에서 삼거리, 밑부쉬 와드 총 2개가 필요한데, 제어와드는 하나밖에 설치를 못하니, 삼거리에 포로를 설치하고 밑부쉬에 제어와드를 설치하는 식으로 (혹은 반대로) 활용하면 뚜벅이 초가스 가지고는 생존성이 높아질 것이다.
원래 초가스 같은 뚜벅이로 유령포로를 쓸 만큼 오래 라인을 계속 밀어두는 것이 자살 행위이기 때문에, 사리는 플레이를 할 사람은 비추천하지만... 지배 특성을 들 경우 압박하겠단 뜻이니까 무조건 들자.
마법룬
절대집중, 주문작열은 딜초가스 할때나 가자. 이건 탱초가스다
물 위를 걷는 자도 그닥 쓸모있을 것 같지는 않다.
기민함은 이속증가가 너무 미미해서.. 그나마 정당한 영광과 연계하면 좋겠지만, 영광은 근접하면 풀려버리니 비추천한다.
무효화 구체는 와 비슷한 매커니즘인데, 처럼 어느정도 딜계산을 하고 궁으로 막타를 치는 스킬들을 카운터 치는데 좋지만, (탑에선 대부분) 초가스로 주문포식자를 가려니 좀 그렇지 않은다. 그를 위해 생긴 특성이다. 정말 처럼 궁으로 막타치는 애들 상대할 때 빼고는 잘 가지 않는다. 그런경우가 아니면 어짜피 후속타 맞고 죽기 때문에 죽는 시간을 미미하게 늦출 뿐이다.
마나 순환 팔찌 는 초가스를 처음하거나 입문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어느정도 해본사람에겐 마나가 60으로 버프 된 이후 의 마나재생과 더불어 어느정도 마나 관리가 되기 때문에 궂이 이걸 갈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스킬을 자주 써야 하는 챔피언 상대로는 들어도 괜찮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그런 상황에선 선템으로 를 가기 때문에 쓸일은 없을 것 같다.
궁극의 모자 는 궁극기 스택을 빠르게 쌓게 해준다. 라인전을 하다보면 미니언을 먹을지 챔피언을 먹을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고민을 한층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후반에는 탱커템으로 인해 쿨감 40퍼에 특성 15퍼를 합치면 36초라는 쿨타임에 무지막지한 고정딜이 박히니, 초반에 스택을 덜 쌓아서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먹었다가 갑자기 한타가 일어나 궁이 없어서 손해보는 상황은 덜 생길 것이다.
===============================================
깨달음은 탱커템들에 쿨감이 다 10퍼센트 씩 붙어있기 때문에 후반가면 쓸모는 없지만 여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주문력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이득을 볼 수 있다. 라인전에는 확실히 쓸모가 덜하겠지만, 중반 쿨감템이 다 맟춰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아군을 더 잘 지킬 수 있고, 쿨감이 넘칠때에는 여분 10%당 주문력 20으로 2
014
6
(*3)10 의 딜이 추가되니 괜찮은 특성이다.
===============================================
폭풍의 결집
점점 주문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장기전으로 가면 갈수록 궁데미지는 강력해진다.
10분 4 20분 24 30분 48 40분 80 50분 120 60분 168 (이건 주문력이다. 공격력은 더 낮다 )
점점 강력해 지기 때문에, 궁데미지도 점점 쌔진다.
계수 1.0
계수 0.7
계수 0.3
(*3) 계수 0.5 이니 궁딜만 봐도 40분에 40은 증가한다. 다른 룬들이 너무 좋아서 잘 들지 않지만, 조합을 보니 장기전 삘이다 싶을때 들어주면 된다.
===============================================
적응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있던데, 적응형은 자신이 간 아이템에 따라
공격력/물리피해 혹은 주문력/마법피해로 맟춰집니다.
초가스는 기본적으로 마법 데미지라 탱템만 둘렀을 시는 주문력/마법피해로 적용됩니다.
여진은 게임 시작시부터 마법피해로 고정이 되어있어 ad템을 사도 마법피해인반면
폭풍의 결집, 기민함의 주문력/공격력은 공격력 아이템을 사자 바로 공격력으로 전환되더군요...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로 물어보시길...
피드백 달게 받습니다.
영감 빌드는 내일 써보고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