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80% (8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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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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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어별 공략]OP쉔 서포터(업뎃)■■

- 닉코닉코니(2018-04-30, 조회수: 228085)

1. 쉔덕후를 위한 서포터 공략입니다.
2. 시즌 바뀌고 나서 룬특을 바꿔 보았는데, 승률이 급상승해서 공유하고자 작성해보았습니다.
3. 아이템 트리는 본인의 경험 및 고티어 쉔장인 분들이 쓰시는것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티어 추천에 맞는 템트리를 확인해주세요.
5. 궁쓰는 팁을 잘 읽어주세요. 그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6. [내용 추가 및 지속적인 업뎃 중] 
- 최근 추천 룬 수호자 > 여진으로 변경
- 12/6일 : 프로연구 룬 빌 추가 및 설명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결의 - 여진 - 생명의샘 - 강철피부 - 소생
지배 - 비열한 한방 - 좀비와드


[추천 룬 변경] 수호자 에서 여진으로!여진

추천룬을 수호자에서 여진으로 바꾼 개인적인 이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에서 쉔 서폿이 뜨는 이유중 하나가, 강한 라인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진과 비열한 한방의 시너지는 초반 딜러 캐릭들도 낼 수 없는 강한딜을 내게 만들며,
라인전을 강하게 압박 할 수 있어야, 게임을 쉽게 풀어 나갈 수 있기에 여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수호자가 나쁜 특성은 절때 아닙니다.
봇상성이 너무 안좋거나, 상대 편에 마이나 피오라 신짜오 레넥톤처럼 집요하게 
물고 들어오는 친구들이 있을 때에는 수호자를 꼭 가주는 편입니다.
-조합이 자신은 딜러를 지켜야 하는 조합일 때 [수호자]



여진

[여진] 라인전 여포 (=광역추가딜)  / 여진 + 점화 추천
상대방 서포터가 물몸 챔피언 일때는 [여진]을 추천 드립니다.
수호자보다 조금 더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풀어 나가고 싶으신 분들은 [여진]을 가시면 됩니다.
광역으로 추가 딜을 넣어 주기 때문에, 물몸 챔피언은 무조건 스펠이 빠지거나 죽게됩니다 됩니다.

물몸 챔피언이 한번 도발에 물려 폭딜을 경험하면, 그 후로는 견제에 소극적으로 변하기에
라인전을 쉽게 풀어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상대방과의 한타에서 물면 이긴다 싶을 때 가주셔도 좋습니다.
효과를 보시면 일시적응로 방어/마방을 올려주기 때문에, 효과가 쏠쏠합니다.



수호자
[수호자] 딜러 지키기 특화.
아군과 붙어 있을 시 보호막을 주는데, 이 것이 초반 몹 리쉬에도 2방 맞아 줄 것을 
3~4방 까지 맞아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이나 한타에서도 근처에 있는 아군과
자신 모두에게 보호막을 씌워 주기 때문에, 결속 효과대신 사용하면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상대편에 원딜을 물러 오는 AD딜러가 많을때 보통 들어줍니다. 
조합이 원딜 옆에 딱 붙어야 할때 좋습니다.
자신이 이니시를 거는취향이 아니신분들 추천. 보호에 집중할때 .




생명의 샘
[생명의샘] 적 이동방해시 표식을 남겨 적 공격시 아군의 체력을 회복 (= 도발 및 Q에 발동)
- Q로 검을 회수 했을시 긁힌 상대에게도 발동이 되며, 도발을 통해서도 발동이 됩니다.
- Q검으로도 발동 된다는 점이 사용하면서 좋았습니다.


 강철 피부기본 추천 서폿ap아플때. 라인전 무난, 후반 노림


[소생/재생의바람 택 1]
소생 패시브 보호막상승/ 궁 지원 보호막 상승을 노립시다

[아군을 더 확실하게 보호하고 싶을때]
쉔의 궁극기가 아군의 피에 따라 보호막 차이가 생겨버린 지금, 궁 보호막을 조금이라도 더 늘려
아군을 확실하게 보호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후 패치로 본인 패시브 보호막에도 상승이 가능합니다.


재생의 바람
[궁쉴드 증가를 포기하고, 라인유지력을 좀더 가져가고 싶으면 소생대신 >> 재생의바람]
- 라인전이 어려울것 같을때, 라인전에 더 중점을 둘때





추가[지배/결의/마법  중 택1]

1. [지배] 비열한 한방 - 좀비와드 : 강력한 라인전 / 시야장악
비열한 한 방
[비열한 한방]

도발을 걸면 발동합니다. 추가딜을 노립시다. 쉔이 약해보이는 순간 라인전이 힘들어 집니다.
물리면 죽는다는 인식을 씌워줍시다. 여진과 환상적인 시너지!


좀비 와드
[좀비와드] 
서포터에게 시야가 얼마나 중요한지 말안해도 아실겁니다

2. [영감 빌드] 마법공학 점멸기- 천상의신체 : 창의적인 플레이 / 10분 데미지 감소 
마법공학 점멸기
[마법 공학 점멸기]
- 부쉬 장악 후 예상치 못한 도발
- 로밍 시 창의적인 갱루트 생성

천상의 신체

[천상의 신체]
- 초반 10분간 몬스터 및 챔피언에게 주는 데미지 10프로 감소
- 고정체력 100 증가 


3. [마법 빌드] 궁극의모자- 기민함  / 궁극기의 빠른 쿨감소, 이동속도 증가
궁극의 모자
[궁극의모자]
- 빠른 쿨타임 감소를 가젹, 다른 라인에 영향력 상승
 
기민함
[기민함]상대방과의 거리를 빠르게 좁혀, 도발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뚜벅이 로밍속도 향상

[추가] 프로 룬 빌드 및 설명 (12월8일자 갱신)

1.KT MATA
[결의 빌드] 여진-철거-강철피부-소생
[영감 빌드] 마법공학 점멸기- 천상의신체
[스킬선마] R>E>Q>W - 도발 선마로 강력한 딜 증가 및 재사용시간감소.

설명 :
[결의]
- 여진 : 라인전의 강력함을 가져감과 동시에 순간방어력 상승
- 철거 : 포블을 위한 철거, 탑이나 미드라인 지원시에도 유리 할것으로 판단
(브/실/골)은 운영을 잘 안하기 때문에, 라인전에 도움되는 "생명의샘"추천
- 강철피부 : 가장 기본적인 라인전 룬
- 소생 : 체력 회복으로 인한 라인 유지력 상승 

[영감]
-마법 공학 점멸기 : 상대방 시야를 완벽하게 차단 시킨 후, 예상치 못한 거리에서 강력한 이니시
- 천상의신체 : 체력 100 추가 
:천상의 신체를 찍어줌으로써 본인 라인 유지력을 올리고, 스킬 E선마로 라인전의 강력함도 증가시킴 


2.삼성갤럭시 CoreJJ


[결의 빌드] 여진-생명의샘-사전준비-소생
[마법 빌드] 궁극의 모자-기민함
[스킬선마] R>Q>E>W - 라인전 피관리를 위해 Q선마

설명 :
[결의]
- 여진 : 라인전의 강력함을 가져감과 동시에 순간방어력 상승
- 생명의샘 : 적군을 때리는 아군의 체력 회복
- 사전준비 : 후반성장을 위해 선택, 10분후 방어 마저 상승
- 소생 : 체력 회복으로 인한 라인 유지력 상승 

[마법]
- 궁극의 모자 : 궁극기를 출장 및 라인전에서 좀더 자주 사용할 수 있음
- 기민함 : 이동속도 증가로 인해, 도발거리 잡기 및 뚜벅이 로밍속도 증가

개인적인 추천 스펠은 점멸 점화 입니다.

점멸 + 점화
1. 우리 원딜이 상대방과 라인전을 반반이상 갈 수 있는 조합일때
2. 상대편에 소라카나 스웨인 문도가 있는데 우리편에 점화를 든 사람이 없을때
3. 라인전에서 압도 하고 싶을 때 : 물리면 죽는다라는 위협감을 느끼게 한다면, 라인전이 쉬워집니다.

점멸 + 탈진
1. 상대편에 카타, 마이, 제드 등등 AD캐리가 많을때
2. 후반으로 갔을 때 상대편에 폭딜캐릭이 많을떄
3. 우리팀에 탱이 적어 상대방의 딜을 줄여줘야 할 때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47~120(+13% 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8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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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 스킬 활용 팁

[스킬 마스터 순서에 대해 ]
- 적 봇듀의 견제력이 강하다. 내가 탱(이니시)를 담당해야된다 = Q선마 
- 적 견제력이 약하다/본인의 강력한 딜/ 조합 중 딜러지키는 역활이다 = E선마 
(라인전이 끝나가는 순간 E선마로 전향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반반섞기)

지배/마법을 보조빌드로 가져갔을 시, 라인전에서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기 위해 Q를 선마
결의(천상의신체)로 인해 체력100이 추가되기에, E선마로 데미지 증가

[추가 설명] 
   쉔서포터의 딜교 핵심 스킬 [W]
- 1.75초동안 결계안에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됨

활용 : 
1.딜교 시 일방적인 딜교 성립. 서폿을 물었을 시 적원딜이 날 때려도 딜 무효화.
2. 상대방보다 적은 피로도, 딜교환 가능. 
3. 마이나, 피오라, 신짜오 붙었을 시, 아군 딜러 보호가능(원딜이나 미드 옆에서 지켜주기)
- 도발까지 성공시키면 3.2초간 확실히 딜러들을 보호가 가능(도발1.5초+무효화1.7초)
3. 나서스 큐, 갱플 큐, 레오나 큐, 트페 골카 등 평타형 스킬 무효화가능.
4. 아군 원딜이 적 덫이나 스턴에 걸렸을 때 가까이 붙은 후 QW를 켜주면, 적 원딜 딜 무효화 가능


1. 먼거리 딜교시 

- E도발 > Q로 긁어주기 (추뎀) + W키면서 딜 무효화 > 평평평 



2. 짧은 최근거리 딜교시

- Q긁기> E도발+W > 평평평 
- 이 콤보를 하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딜교나 씨에스 견제를 하면서 Q를 상대방쪽으로 놔두고 오는 습관이 쉔 서포터에겐 중요합니다. 



3.봇라인 2:2 
 E도발 > Q긁어주기 +W로 딜 무효화 평타섞기> 원딜에게R> EorQ


4. 도발 점멸 페이크 : 

일부러 도발을 안맞을 각도로 긁은 후 점멸로 도발을 긁어주세요. 
피오라나 모르가나의 반격, 쉴드가 있을 시에도 잘 먹힙니다.  

주의할점 : 도발 점멸도 상황을 보고 해야합니다. 자신이 도발+플래쉬를 걸었을 때
그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아군이 후속딜을 못 넣을 경우가 있습니다.
3.4.인 도발이 중요한게 아니라 아군의 호응위치가 더 중요합니다. 


도발점멸로 멋부릴려다, 하드 쓰로윙이 되어 아군 원딜도 못지키고 본인도 터지고, 
아군 멘탈도 터지는 경우를 자주 경험해보았기에 꼭 주의합시다.


궁극기 팁


[ 다른 라인 지원궁 ]
궁은 상황에 맞게 써야합니다.궁 지원을 갈 때가 있고, 가지 말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아군 라이너가 피가 적다고 무조건 궁지원을 가는게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살려도 손해인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라인에 집중 하되, 여유가 있을때, 혹은 자신이 출장을 갔을 때 아군 원딜이 죽지 않을 상황에
궁지원을 가야 합니다. 


궁을 써도 되는 경우 
궁을 쓸 때는 상황을 보고 아군 원딜에게 뒤로 빠지라는 빽핑어 뒤로 물러나게 한 후 가시거나, 
아군 원딜이 마을로 귀환할 시 궁지원을 가는게 베스트 입니다. 



가지 말아야 될 경우

라인이 적진으로 밀려있거나, 중간에 위치 할 경우 상대방에 속박류가 있는 서폿이 있을떄
아군이 높은 확률로 죽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지원 가는것보다. 아군원딜 옆에 있는것이
본인 성장 및 원딜 씨에스 수급에도 좋습니다. 


예시(1) 상대방 조합이 레오나, 블리치, 쓰래쉬 처럼, 럭스, 모르가나 등 속박 캐릭이 있을때상황 

 : 출장간다 > 아군 원딜이 물린다 > 원딜 사망 > 멘탈감+씨에스날림 = 손해
 : 특히 블츠, 쓰래쉬 같은 경우는, 아군 원딜이 타워허그를 한 상태에서도 당겨지면 죽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예시(2) 아군이 적진 깊숙히 있거나, 1:3 상황일때

: 아군이 전진 깊숙히에서 물리고 적이 보이지 않을 때 가봤자 1+1이 됩니다.
: 1:3 상황일 때 아군 정글러가 바로 멀리에 있고, 합류가 가능하지 않다면 이 역시 1+1이 됩니다.
- 1:3일 때는 지원을 가도 살리지도 못하고, 궁만 날릴 경우가 많습니다. 

[궁극기 이후에 취해야 할 행동] 

날아가는 도중 도발이 없다면 Alt+마우스 좌클릭으로 도발 아이콘 클릭!
-"E스킬 사용이 x초남았습니다"라는 메세지를 나타내어 아군에게 정보 알려주기!"
혹은 아군이 적방향으로 무빙 할 시 "후퇴 핑" 찍어주기
-알려주지 않으면 적은 도발이 있는 줄 알고, 적쪽으로 무빙을 하다, 둘다 사망 할 수가 있습니다.

1. 
궁극기를 쓴 후에도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딜이 들어올 것 같을때
QW를 통해 상대방의 딜을 무효화 시켜 줍니다. 
- 여기에 솔라리 까지 있다면 지원궁을 썼을 떄 더 확실한 세이브가 가능!

2.
궁극기로 아군을 살린 후 적을 잡을 수 있을거라고 판단되면 적한테 도발.
궁극기로 아군을 살렸을 시 피가 너무 적다 = 아군을 엄호하며 후퇴 (투사체 한두대 맞아도 안죽어요!)
궁극기로 아군을 살렸지만 아군의 합류가 늦고, 적들이 확실하게 몰것같을때 = 적들에게 도발 후 희생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트리는 본인의 경험 및 고티어 쉔장인 분들이 쓰시는것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이템 트리는 티어 추천에 맞게 가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아래 읽어보시면 그 이유가 있습니다.


1. 한타가 자주 열리는 조합이다 : 시야석 > 솔라리 > 루비시야석or태양의눈  - 브실골 추천
2. 시야장악이 중요하다 : 시야석 > 태양의눈 > 솔라리 - 플레이상 - 플레이상 추천

[브/실/골 추천] 


[가고일] 또는 [란두인]이후>>


-시야석이랑 빽핑을 찍어도 짤리는 경우가 많고, 운영을 하는 경우가 없이 몇번 짤린 후 한타 위주로 게임이 끝납니다
 조금 밀린다 싶으면 결국엔 한타 ㄱㄱ로 이어지기 때문에 낮은 티어일수록 빠른 솔라리가 중요합니다.

- 딜러를 물지 않고, 앞에 있는 혹은 가까이 있는 순서부터 때리는 낮은 티어 특성상 본인이 많이 맞아줘야 하기에
  구원보다 방어템을 먼저 가줍니다. 
  구원보다 가고일(적AP잘컸을때) /  또는 란두인(적 원딜러가 잘컸고, AD챔피언이 많을때



[플레이상 추천]



- 플레까지만 올라가도 시야장악으로 게임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짤라먹기, 날개운영, 시야장악 등 모든것을 가능해주고,
  밀리는 게임 혹은 후반조합이 버틸 수 있게 만들어 주는것이 시야석 입니당.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
- 공격과 수비 모두에 활용 가능한 아이템 입니다. 
- 쉔은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마법저항과 방어를 동시에 주고,
- 쉴드를 씌워줘 광역딜 및 폭딜에서 아군을 살릴 수 도 있습니다. 


  
라인전 2:2가 자주 열리거나, 상대방 폭딜로 부터 아군 1명 살리는 것에 집중 할 때  태양의 눈이 아닌
산악방벽으로 업그레이드 + 빨간 루비를 사줍니다. 



상대편 ad가 많고, 원딜이 잘컸다.
딜러만 보호하면 게임 쉽게 이긴다. 도발쿨 돌리기.

[후반추천] 자신이 어느정도 방어력이 갖춘 상태에서
아군 딜러들을 보호하기에는 쿨감신 만큼 좋은 신발이 없어보입니다.
초반에는 효과가 미미할지도 모르지만, 후반에 와서는 매우 짧은 도발이 가능해
2~3번까지도 적으로부터 아군들을 보호 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이 홀로 탱할 부담이 없다고 판단 되는 순간 쿨감신으로 바꿔주시는 것도 아군 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씨씨기가 많거나, ap상대방이 잘컸다. 



이후 아이템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갑니다.




상대편 광역 딜이 많고, 상대편 한타조합이 강력할 때.
잘큰 딜러만 케어해주면 이길 수 있을 때. 원딜러나 잘큰 딜러진에게 걸어주세요.




자신이 들어가서 이니시를 걸어야 한다. 상대방에 아군을 물 친구들이 없다.

뚜벅이들로부터 아군들을 보호 해야 할때.상대방 AD들이 많거나,잘컸을때. 
본인이 많이 맞을 조합일때, 가고일과 란두인을 갑니다. - 후반 추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쉔의 기본적인 딜교 콤보는 도발을 맞추면서 시작하는데 모르가나 브랙쉴드는
E는 도발 자체를 무효화 시킴. 만약 아군 원딜이 물렸을 시 아군 원딜 근처에서 QW로
상대방 원딜의 딜을 막아주거나, 상대방 원딜에게 도발을 걸어 추가딜을 줄여줘야됨
정글 자주 부르는게 중요.

쓰레쉬
상대방의 손에 따라 다름.
쉔의 도발을 E로 끈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경우 후드러 맞거나 QW쓰면서 도주하는게 좋음
라인전을 이기려고 하기 보다는 반반 간다고 생각하는게 편함. E로 원딜 보호 못하는 쓰래쉬. 랜턴으로 아군 못살리는 쓰래쉬는 할만 함. 원딜 놔두고 출장갔다가 죽는것 원딜 죽는거 자주봄

블리츠크랭크
나는 괜찮은데, 아군 원딜이 끌려서 죽음. 다른 라인 출장 갔을 시 아군 원딜이 씨에스 욕심내다가 죽을 확률이 높음. 아군 원딜이 타워 허그해도 당겨져서 죽을 가능성이 큼

시야석 잘 올려서, 원딜 보호 및 타라인 갱을 방해해 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여진 +점멸점화

점화 필수. 소라가 물고 점화 걸고 같이 때리면, 물몸인 소라카는 죽을 수 밖에 없음.
상대편 원딜 때리지 말고 소라카 때리세요. 두번 때리세요.
레오나
레오나가 원딜을 E로 물때,옆에서 QW키시면,
레오나 큐스턴이 평타취급으로 무효화 됩니다.

원딜한테 칼 근처에서 씨에스 먹으라고 부탁하거나, 본인이 미니언 라인에 따라서
검을 원딜 근처로 위치 변경을 해주는 센스가 있다면 더 좋습니다.

상대방 원딜 딜 상쇄 E로 도발걸고 뚜드러 패는 방식으로 딜교환,
6이후로 아군 원딜 남겨두고 출장가다가, 우리 원딜 뚝배기 깨짐.
원딜이 바로 옆 친구일 시 내 뚝배기도 같이 깨질 가능성이 큼.



팀파이트시 역할
승기를 잡고 있을때에는 도발로 상대방을 물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들어 갔을 시 아군 딜러진들이 보호가 안된다면 한타를 패배할 위험이 있습니다.

앞에 스킬 팁에도 적었 듯이 E>Q>W로 도발+탱을 하면서 이니시를 거는것도 좋지만
아군 원딜나 딜러를 무는 AD딜러진들이 있다면 근처에서 QW로 평타기반 딜을 막아주고
솔라리나 산악 방벽으로 ap딜러의 폭딜로부터 아군 딜러진들을 보호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소라카 : 점화를 들고 원딜과 함께 후드러팸 (상대방 원딜치다가 역관광 당해요)
물론 갱이 왔을 시에는 앞에 있는 원딜이나, 둘중 아무나 도발걸고 마무리

브랜드, 미포 : 피관리 잘하다가 도발+점화 걸고 떄리면 플레쉬 빠지거나, 죽음.
원딜과 너무 붙어 있다가는 브랜드 궁에 튕겨 죽으니 주의합니다. 

블리치, 쓰래쉬 : 라인전 반반은 가능하지만, 출장 갔을 시 높은 확률로 아군 원딜이 죽을 가능성이 큼

모르가나 : 쉔의 도발은 모르가나의 블랙쉴드에 막힐 가능성이 큼. 그래서 부쉬 장악을 통해 부쉬에서
도발을 걸거나, 도발 훼이크를 걸어야됨. 

레오나 : 원딜이나 자신을 물떄 QW로 딜 상쇄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도발 걸리고 후드러 패세요
6렙 이후로는 출장갈때 원딜 위치 확인 하세요.

알리 : 타워 근처에서 적 원딜 물다가, 뒤로 날라가는것 주의하세요. 딱히 어려울건 없습니다. 
알리는 딜이 약하기 때문에, 들어오면 상대편 원딜 물고 뚜드러패세요. 시야석 빠르게 올려서
갱호응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꼭 하고 싶었던 말]
롤을 하면서 가장 싫은 말은, 라인전 단계에서 말하는
"나는 갱 안당하니깐 와드 필요 없음" "와드를 박아줘도 못보는데 뭐하러 박음"입니다.
무책임한 말이면서도, 가장 이기적인 말들입니다.


[와드는 전 라인에 영향을 줍니다] 

탑에서 박은 핑와 하나로, 봇에서는 /용을 먹거나/ 딜교 / 갱 /카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글이 역갱을 짤 수 있는 찬스를 만들어 줍니다. 

미드에서박은 와드 하나로, 탑과 봇으로 로밍가는 미드를 찾아줍니다.

봇에서 박은 와드로, 탑에서는 안정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반대로 도 가능)

정글이 박은 와드 하나로, 적 정글을 찾는다면, 모든 라인에서 안정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투자하는 75원 혹은 125원의 와드는 300원 혹은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줍니다.

향로 메타가 끝난 지금, 여전히 시야석은 중요하고, 모든 라이너들에게 와드는 필수 입니다.










부족한 공략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행복롤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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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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