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상대할 챔피언
는 무상성입니다. 상대가 누구든 대부분 아직 약한 초반에는 두들겨 맞으며
성장만 잘한다면 상대가 누구든 역전과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초중반을 버텨낸다 는 것이 핵심 키워드입니다. 그렇기에 상대법 내용도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시작점은 낮지만 성장하면서 보너스를 계속 받기에 성장 한계치는 매우 높기에 존버해야하거든요.
그렇기에
는 팀에게 의존하는게 크며 일종의 버스챔이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승기가 잡힌 게임을
의 높은 왕귀력으로 역전의 기회를 주지않는거죠.
그로 인해 상대를 잘알고 대처법을 파악해야합니다. 버텨내야하기 때문이에요.
특히나
는 라인전에서 하급의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더더욱 주의해야합니다.
딴 챔프는 몰라도
는 라인전 강캐와 달리 이게 안죽네! 라는 상황이 자주나오게 됩니다.
그래도 잘 이겨내신다면 게임에서 압도적인 cc와 데미지를 자랑하는
가 될겁니다.
요약 : 제발 버텨, 라인전만 안죽고 끝내기만 해도 반은 성공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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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24 업데이트
타겟팅 단일스킬이 이제 미니언의 어그로를 가져오게 됩니다.
의
,
의
같은 스킬을 이제 맞으면 미니언 군단이
친절히 견제한 적 챔피언을 응징해줍니다. 라인전이 한결 편해지는군요!
※
도 포함이라서
을 썼을때 미니언한테 조금 얻어맞겠네요 ㅎㅎ..
가 상대할 상대의 난이도는 세가지 요소로 체크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를 일방적으로 두들길 견제가 강력한가?
견제가 강력한 케이스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포킹형과 초반강캐형 입니다.
포킹형의 경우에는
,
,
정도를 포킹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는 팔이 짧은 중거리 정도의 사거리를 가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포킹형에게 취약합니다.
적은 실컷 나를 두들기는데 나는 적을 때리러 접근하기 힘들거든요.
초반강캐형의 경우에는 아직
가 취약할때 실컷 두들기는 스타일입니다.
대표적으로
,
가 있습니다.
처럼 이동기도 있다면 기피하세요.
처럼 이동기/생존기가 없다면 반반 가져가다가 역으로 잡기도 합니다.
-
의 핵심 스킬인
를 상대가 무시하는가?
의 콤보의 시작이자 생존기인
을 무시하는 상대는 꼭 피하세요.
요즘에는
을 무시하는 동시에 초반강캐형이 적당히 섞여있는 암살자인
,
,
가 스킬 특성상 인기가 있는 충챔이라 자주 보일 것입니다.
이 친구들 만난다면 정말로 실력이 땅과 하늘 차이가 아닌이상 개털립니다.
비슷한 예로
처럼
로
의 스턴을 풀거나 안받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친구들은 꼭 피하는건 아니라도 만나면 굉장히 성가십니다.
그 챔피언은 "뚜벅이" 라고 제가 적어두겠습니다.
해당 챔피언들은
을 통해 갱호응 혹은 짤라먹기에 수월합니다.
※
를 못나가는 이동기를 가진 경우에는
에 취약함. 이라고 적을께요.
해당 챔피언들은 짤라먹기 쉬운 편은 아니나
에 어떻게든 가둔다면
해당 이동기로
를 나갈수 없기때문에 중후반부에서 쉽게 제압이 가능해요
그러나 이동기로
가 쳐지기전에 나와버리면 역관광을 쉽게 당합니다.
-
가 크기전에 게임이 터져버리는 로밍형
이건 굉장히 짜증납니다. 내가 크기도 전에 로밍으로 다 엎어버리거든요.
대표적인 상대로
,
정도가 있습니다. 우리팀한테 미안해져요
는 다 밀린 라인 빨리 주워먹기 바쁜데 적은 다 돌아다닙니다.
그렇게 스노우볼이 굴려지면
가 미처 크지도 못하고 패배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현재 대표적인 로밍형은 다 뚜벅이입니다.
갱콜을 잘 해서 말려놓는다면 역으로 게임을 주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 위의 세가지 경우중 두가지 이상 중복된다면 그 상대는 피하십시오.
실력차이가 크게 나는게 아니라면 반반 가져가는게 다행일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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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별 설명과 간단한 상대법
갈리오 / ★~★★ (에 취약함.)
기존에는 안티AP딜러 였지만 요즘에는 안티AP탱커로 다시 태어났어요.
의외로 만만해서 오히려 몇대 패줄수도 있어요.
거기에 초반에는
도 영 미미하고 의외로 피가 쑥쑥 줄어드는데
만약에
견제를 열심히 했다면 킬각을 한두번 정도 볼수 있기도 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녀석을 혐오하는 이유는 로밍과 갱호응이 상당히 좋습니다.
라인푸쉬를 극도로 해놓은뒤
진입을 시도하거나
로밍을 가버리는데
를 통해 적이 이득을 한두개 챙기다보면 못막기도 하는데 그러다가 크면
특히 붙었을때의 데미지 딜링이 탱커가 맞나? 싶을정도로 무서워요
하지만 역시나
에
가 막히니 짤라먹기는 생각보다 쉽고
를 빠져나가기 위해서
을 뺐다? 그러면 우리 이득이에요
※6렙후 미드에 안보인다=80% 궁로밍. 평소보다 미아핑을 예민하게 봐주세요
다이애나 / 6렙전:★★ 6렙후:★★★★ (에 취약함.) 의 쌍둥이 격이며. 순간 돌진+누킹 이라는 점에서 꽤 힘들다.
6레벨 전에는 한번 따줘야 힘들지 않을텐데 우리 입장에서는 힘들다.
근접이라고
를 통해 쉴드로 데미지를 경감하며 버티는게 상당하다
.
꼭 정글러에게 자신의 의사를 확고히 표현하여 한두번 오게하자.
를 통해 달빛 효과를 받고있다면 절대로 접근금지.
의 달빛 효과를 받는다면
를 나에게 두번 박을수 있게되는데
괜히
까지 썼는데도 따라붙어서 죽는 경우가 자주 나오게 된다.
※궁극기
는
에 막히지만 다시 쿨을 돌려줘서 또
로 들어온다
에 막혔다고 까불지말고 빨리 빼주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라이즈 / ★★★★ (뚜벅이) 의 개편으로 인해 꽤나 날아오르셨습니다. 상당히 힘듭니다.
초반 라인푸쉬+견제는 상당히 정신 건강을 해롭게 합니다.
특히나 이쪽도 좀 아프다 싶으면 그냥
을 올리기도 하는 챔피언입니다.
충분히 게임의 승기를 가져올수는 있으나 그 과정이 힘들고 성가신 친구입니다.
그래도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굉장히 흉악해지는 챔피언이므로 조심하세요.
하지만 저쪽 정글또한
와 함께 견제를 들어올 확률이 꽤나 높습니다.
를 통한 갑작스러운 기습과 이니쉬에 주의해주세요.
럭스 / ★~★★ 뚜벅이 상단 쉬운 챔피언 TOP.3 참조.
루시안 / ★★★★★ (에 취약함) 초반 라인전에 신나게 맞으면서 겨우 버텨냈는데
사오면 숨이 턱 막힘
버티기에만 성공한다면 20분정도 부터 잘근잘근 밟아줄 수는 있으나
그 전에 미드 영향력의 큰 차이로 인해 게임 스노우볼이 다 굴러가버림.
※만약 초반 단계에 내가 주도권을 쥐고있다? 그러면 게임은 이미 이긴거임.
르블랑 / ★★★★ (에 취약함) 초반 라인전 존버 이후 중반부터 기세를 가져오는게 중요한데
초반에 죽어라 때려댈텐데 그거 잘 버텨내거나 받아치면 이겨요
지 몸 들이대면서 딜교거는데 그때 피하고 내꺼만 맞추면 할만한데 지도 그거 아니까 만 찍 싸지르고 도망가니까 힘들어요. 마방템 1코어 꼭 가거나 채용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라인전 딜교환에서 킬각을 보려하면 는 못피하니 혹은 를 꼭 피해주세요.
특히나 서로 영혼의 맞다이를 할때 를 로 피해주시면 딜량이 크게 줄어듭니다.
리산드라 / ★★~★★★★ 보다 더한 cc기 덩어리입니다.
어마어마한 cc호응력으로 팀원들을 도우면서 성장하려 할텐데요
주로
를 통해 라인전 견제와 푸쉬를 동시에 해결하고
를 통해 깜짝 등장과 동시에
혹은
을 통한 호응을 해요.
초중반에 굴려둔 스노우볼로 쭉쭉 굴려나가면서 승기를 잡는 친구에요.
초중반에 굴리지못하게 핑과 시야를 예민하게 봐주거나 절대로 당해주지마세요.
또한
은 킬각을 잡는데 피곤하게 만드는 스킬이지만
역발상을 하여서 중후반에 선궁을 박아서 일부로
을 쓰게하면 무적이 되는데
깨어나기 직전에
를 딱 걸쳐주시면 깨어나고 스턴에 걸려버립니다.
로 선진입을 한다고요? 도착하는 곳에
깔아주세요.
바~로 스턴에 걸리거나 못들어오거든요. 아무것도 못해요 ㅋㅋ
※좀 임팩트가 약해서 그렇지 갱호응이 매우 악랄해요.
필수.
말자하 / ★★★★
둘다 라인전 폐급이라서 따지를 못함. 다만 라인푸쉬 는 4:6 정도로 우리가 살짝 밀림. 그런고로.
라인 푸쉬를 담당하는 공허충 소환하기 전까지 평타로 미니언 패다가 공허충 이쁘게 모이면
바로 그 위에다가
던져주면 말자하 좋아서 까무러침.
이 친구 갱호응이 어마어마한데. 우리에게
을 해제할 수단은
밖에 없음.
그래서 더 스트레스 받는거임. 서로 따지도 못하는데 선공권 비슷한 개념은 말자하한테 있음.
특히나 패시브가 밴시 짝퉁인데. 그렇기에 함부로 지평선을 먼저 걸 수도 없는 노릇임.
정말 반반 파밍전가면 파밍자체는 편하게 할 수 있는데 그 전에 머리에 총맞은 정글이 정글쌈 걸면 조짐.
초반 1~5렙 싸움이면 모르겠는데 6~7렙 싸움은 패시브까고 지평선으로 궁 끊는거 아니면 절대로 못이김.
반반 파밍은 참 쉬운데 그 도중 엎어치기를 굉장히 잘하는 친구라서 큰 스트레스를 줌.
모르가나 / ★★★★~★★★★★
그나마 데미지로 를 깨트려버릴수 있다는 점에서 위안이 됨.
벨코즈&브랜드 / ★★★ (뚜벅이)
둘다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유리대포입니다. 도주기가 없으므로
정글러 콜을 잘 하신다면 미드에 뷔페하나 차려놓고 심심하면 먹는데
이게 우리뿐만 아니라
&
도 해당되는 사항이라는게 좀 그렇죠.
정직한 손싸움이므로 스킬을 누가 더 피하고 더 맞추냐에 승패가 갈려요.
둘다 연계기를 가지고있어서 이거 맞는순간 연속 콤보 들어옵니다.
블라디미르 / ★★★★ 성가신 견제도 조금씩 해대서 미니언을 조금씩 내줘야하는데+
이친구도 성장할수록 한타 존재감이 어마어마합니다.
서로 따이지말고 반반을 간뒤 팀원의 역량에 큰 차이가 나게됩니다.
에 2포인트를 주셔서 마법사 미니언을 두방에 빠르게 정리하시고
정글러와 다른 라인에 빠르게 개입하는걸 추천드리는 상대입니다.
※
로
을 나갈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한타에서
의 사용 유무를 잘 확인한뒤
로 진입을 방해하면
한타에서
의 영향력을 조금이나마 낮출수 있으면서 반대로
을 벗어나는데
을 사용했다면 역으로 팀원들과 점사하면 좋아요.
그러나
을 사용할때 주의하셔야하는데
가 터질때
가 체력을
대량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의 데미지가 거의 반토막이 나기도하니까
이 발동하기 전이나 발동한 후 다시 피를 깎고 쏘셔야합니다.
빅토르 / ★★~★★★ (뚜벅이) 회피하기 정말로 힘든
로 지져대니까 조심하셔야할 상대에요.
로 쉴드를 얻고 이기적인 딜교를 해대니까 저레벨때는 기피하시고
서서히 스킬데미지가 강해지는 4~5레벨부터 맞딜하거나 받아먹는게 최선입니다.
는 주로 딜교도중 깔아서 스턴을 걸려고 할텐데요. 서둘러 나와주세요.
(강화 E)의 풀타를 맞거나
를 많이 맞게되면 큰 손해를 보게됩니다.
그러나
로 지급되는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골드가 많이 들어가니
초반부에 아군 정글러와 협공하여 골드수급을 크게 말려둔다면 수월합니다.
가
로 업그레이드 되기전까지는 라인클리어가 약간 취약하니
이때 빠르게 라인을 밀고 정글러에게 힘을 실어주는것이 올바릅니다.
신드라 / ★★★★ (뚜벅이) 예전부터
와 자주 비교되던 챔피언입니다. 현재는 많은 너프로 인해
과거의 무시무시한 명성만큼은 아니지만 지금도 역시나 매섭긴합니다.
그러나 데미지가 많이 약해진 탓인지 최근에는
가 더 낫다는 평도 있습니다.
1~2레벨에는 아직
의 데미지가 낮고 스킬이 덜찍혀 있습니다. 이때
평타와
로 딜교를 해주시면 나름의 이득을 어느정도 볼수 있습니다.
3~4레벨에 모든 스킬을 찍게 되면
혹은
로 딜교각을 보려합니다.
이때 뒤로 쭉 빼주시거나 스킬을 회피해주신다면 역콤보를 넣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의 데미지는 매우 강력해 탱킹 아이템을 구비합시다.
로 덜아프게 맞던가
로 무시하는등 생존 아이템 구매를 기억하세요.
그러나
를 통한 갱호응을 할때가 있습니다.
을 통해서
와
의 거리를 멀리 벌려주시고
로 스턴이 못들어오게 해주세요.
천천히 이득을 굴려가시면 주문력 차이가 나면서 한타 기여도가 벌어집니다.
특히나
와
는 엄연히 일반스킬과 궁극기라는 차이점이 있어요.
역으로
는 딜링 아이템이 강제되어 탱킹 아이템을 못살때가 많습니다.
이럴때 역으로
가
를 통해 짤라먹는다면 게임 역전이 쉽습니다.
아리 상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3 참조
아우렐리온 솔 /체감:★★★ 실제 난이도:★★★★ (뚜벅이) 매우 강력한 라인푸쉬를 통해서
를 통한 로밍을 다니는 친구입니다.
1~2렙 초반부에 말도 안돼는 킬각을 포착해서 들어오니 주의하세요.
진짜로 눈 까뒤집고 누가먼저 죽나한번 보자하면서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로밍력이 매우 매우 좋은편이라 기피됩니다.
만약 바텀 스노우볼이 잘못 굴러가기라도 한다면 걷잡을수 없이
적팀의 원딜이 성장해버리게 됩니다.
로 따라가주시거나
서둘러 정글러와 협공해서 로밍도 못가게 말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친구의 가장 위협적인 스킬은
입니다. 맞으면 스턴에 걸려서
본격적으로 두들겨 맞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는 즉시 터트릴수 있고
덕분에 초근접도 항상 좋은 답이 되지는 않습니다. 간단한 예시로
의
와 똑같으면서 비슷한 역할을 하는 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의 투사체의 속도는 크게 빠르지는 않으며
의 주변을 벗어나면 터집니다.
그러므로
와 함께 연속기로 들어오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약 700~800 정도의 거리를 유지해주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근데 정말로 신기한게 제가 직접 연습모드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로
스스로 터트리기
에 아주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
덕분에
이 가만히 서서
를 쏜다면 지연시간이 약간 있으므로
진짜 막 비비적거리는 초근접 상태에서는 운좋게 폭발 범위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만약
과 초근접이면서
이 움직이지는 못하지만 스킬은 사용가능할때에
매우 가까이 붙으면
의 데미지를 적게 받으면서
가 운좋게 빗나가기도 합니다.
만약에 초근접 하게 된다면
의 플레이어는 두가지 반응으로 나뉩니다.
A반응: 거리를 밀쳐내거나 벌린뒤
를 적중시켜 딜교를 이기자!
B반응:
를 끄고 불러들여서 가까이 있는 대상을 타격하자!
첫번째 경우라면
를 꼭 피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를 맞게되면
역으로
에 얻어맞고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옆으로 살짝 꺾으면
가볍게 회피가 가능하니
가 어디로 발사되는지 집중해주세요.
회피했다면 대부분의 친구들은 B반응으로 넘어가거나
을 빼게 됩니다.
두번째 경우에는 이제 우리가 딜교 혹은 킬각을 잡을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을 불러들이면 위성의 데미지가 크게 줄어들면서 쿨타임이 잠깐 생기는데
이때 우리가 공략한다면 취약해진
을 제압할수가 있어요.
※위성은
의 스턴에 걸린다면 스턴 지속시간 동안 아예 없어집니다
가 없어지는게 아닌 아예 기본 패시브
의 위성이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위성자체가 사라지므로 실수로 맞아서 딜교손해를 보는 상황이 없어지게 됩니다.
덕분에 스턴에 걸린다면 손쉽게 데미지 딜링을 하실 수 있으십니다.
아지르 / 초반:★★★★ 중후반:★★★ (에 취약함)
초반부 매우 강력한 견제로 상당히 힘드며 잘못하면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는 이 챔피언의 카운터로 기용되는데요.
때문입니다.
갈수록 주문력이 높아지면서
의 데미지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동시에
의
는
에 막히기 때문에 기동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덕분에
를
의 팀은 쉽게 잘라먹거나 무력화 시킬수 있게됩니다.
하지만 초반까지의 견제는 정말로 강력한데, 이때 잘못 킬을 내주면
에게
은 커녕 접근조차 하지못하고 역으로 삭제될수가 있습니다.
중후반에 가서도
역시
를 세개 소환해 추가 공속을 받으며 찌르는데
그렇기에
에 갇혀서도 침착하게 대응을 하는
가 가장 무섭습니다.
그러나 안전하게 반반을 하시며 파밍하신다면 닭장안의
가 가능합니다.
p.s 너프에 너프를 당하면서 다시 관짝문 열리고 계십니다 ㅋㅋ 꼬셔라
아칼리 ★★★
6렙전에는 맞파밍 가능합니다. 6레벨이 지난후에는 정말로 외줄타기로 궁피하기 게임이 됩니다.
이 친구를 잡으려고 하는것보다는 빠르게 라인밀고 정글러랑 돌아다니는게 속이 편합니다.
를 통해 일방적 딜링을 하는게 매우 강한 친구입니다. 좀 위험하면 그냥 쭉 빤쓰런 하셔야합니다.
는 첫번째 사용후에 잠시 쿨타임을 가지고 두번째 돌격을 하게됩니다.
첫번째 돌격 사용뒤 두번째 돌격전에는
밑에 히오스가 하나 뱅글뱅글 돌아가고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애니 / ★★~★★★ (뚜벅이) 과거에는
의 무시무시한 카운터였지만 너프를 꽤나 먹고 잠잠해지다가
의 범위가 칼질당하고 결국에는 손싸움으로도 이길수 있으면서
때의 깜짝 콤보만
로 벗어나준다면 할만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전형적인 "모르면 맞아야지" 타입입니다. 한두번 직접 하셔서
어떤 성향으로 어떨때 킬각을 잡는지 파악하시면
대비가 쉽습니다.
또한 의외로
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친구여서 한번만 조심하면
그 이후로는 한타와 대치구도에서도 존재감이 크게 줄어듭니다.
사거리가 너프당한 이후로 크게 짧아졌으니 가까이 붙지만 않는다면
멀리서 일방적으로
를 통한 이기적인 딜교를 통해 데미지를 받지 않으니
을 통한
연계빼고는 절대로 딜교를 지실일이 없으십니다만.
붙었을때의 계수와 데미지가 엄청나므로 반응도 못하고 터질수 있습니다.
를 간다면
을 통한 이니쉬도 방지하므로 꼭 먼저 구매해주세요.
※
가 사망해도
는 몇초간 남아 분노 상태로 빠르게 다가옵니다.
최소한 200정도의 HP는 남겨놓으셔야 안전하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에게는
등의 아이템 효과를 발동시키는 도트데미지가 있습니다.
절대로 붙지마시고 붙게된다면 빠르게 스킬로 제거해주시는것이 현명합니다.
는 일정 거리이상 멀어지면
에게 순간이동합니다.
그것을 역으로 노려서
로
를 통해 운좋게
를 잡을수도 있습니다.
애니비아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과학 / 라인전:★★★★~★★★★★ 라인전 후:★★★ (뚜벅이) 때문에 1레벨에 무슨 스킬을 찍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를 찍었다면 최소한의 견제와 파밍이 허락이 되지만
를 찍었다면 미니언을 타고와 딜교를 하고 나가버리니 깐깐합니다.
덕분에
을 배우기 전까지는 미니언을 쳐다보며 침만 다시게 됩니다.
와
때문에 솔로킬은 노려볼수도 없으니 간간히
견제만 하시고
혹시 정글러가 온다고 한다면 미리
을 빼두시는게 현명합니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을 빼려하면
로 들어와 큰 손해를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는 어디까지나 이동기가 아닌 미니언을 통한 스킬이므로
로 쉽게 가두어둘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라인전이 끝나면 오히려
우리쪽이
을 통한 한타와 짤라먹기 이득을 더 보기 쉽습니다
망한 라인이 있는게 아닌이상 게임은 점점
쪽으로 기울게 되있습니다.
천천히 인내하시고,
를 나갈 방법이
혹은
밖에 없는 이상
과
에도 한계가 있고 우리팀과 함께
를 협공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쪽도
를 어떻게든 성장하지 못하게 말리려고 할겁니다.
특히나
와 조합을 맞추어
등 에어본을 가진 조력자가 있을겁니다.
이들의 에어본 조합을 매우 조심하셔야합니다. 존야 혹은 초시계 추천.
우리팀과 같이 에어본을 당하지 않도록 노력하시고
를 당했다면
최대한 빨리
을
주변에 깔아서 더이상 활개치지 못하게 하세요.
실수로
가
에 꼬라박히는 순간 한타의 승기는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팀원들이 다 짤렸다면 에 걸린걸 보는순간 잡을수 있으면 잡고 튀세요
에코 / ★★★★ (에 취약하나 간파할수 있음)
라인푸쉬가 매우 강력하며 접근기까지 가지고있는 악질 암살자입니다.
초반부에
에 2포인트를 투자하여 마법사 미니언을 두번에 처리하시고
근접 미니언을 평타로 빠르게 처리해주시는게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와
연계는 매섭고 당하는 순간 킬을 내줄수도 있게 됩니다.
소리를 키우시고
의 특수 대사인 "이리 오실까?" "잡아 보시지"가
들린다면
를 사용한 것이니 주의하세요. 곧
로 진입할겁니다.
는 돌진할때는
에 걸리지만 돌진후 평타로 붙는건 순간이동입니다.
에 걸리지 않으니
의 돌진을 막는다는 생각보다는 붙은 후에
더이상 나에게 붙지 못하게 막는 역할로 더 자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의 돌진을 막을때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로
를 무시하여 킬각을 벗어나거나 심하면
에 맞아서
쟤는 HP를 채워왔는데 나는 빈사상태가 되어서 역관광이 날수 있습니다.
가 도착할 곳에는 일종의 환영? 같은것이 있습니다. 그 환영을 보시고
를 예측하여 추격하는 도중
를 통한 꺾고 도망가기를 방지하거나
역관광을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의 데미지는 상당하거든요.
오리아나 / ★★★~★★★★ (뚜벅이)
구체라는 신기한 개념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구체로 공격과 방어를 합니다.
주로 패시브
의 추가마딜이 붙은 평타와 구체로 공격하게 됩니다.
콤보가
의 주력기이자
를 제외한 유일한 공격기입니다.
라인전에서 구체의 사거리가 넓고 데미지도 꽤 높은편이라 심한 압박을 당하게 됩니다.
를 피하면 좋으나 솔직히 피하는것이 말처럼 쉽게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거리를 유지하시면 실수로 범위가 넓은
는 맞을지라도
까지 맞는 일은 줄어들게 됩니다. 빠르게 신발을 구입하셔서
구체의 공격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또한
가 떨어지는 순간
의 패시브인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때 우리가 역공을 가할때이기도 합니다. 스킬 쿨타임과 동시에
본체의 방어력은 떨어지게 되니까요. 갱킹 회피력이 떨어지므로 이때 공략하면 됩니다..
갈수록
를 통한 한타와 교전 압박이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나 연계 cc에 이어 들어오면 매섭습니다.
너무 가까이 뭉쳐있으면
에 단체로 휩쓸리게 되니 조금 거리를 두시고
대치구도에서
를 연계해줄
같은 이니시에이터들을 주의해주세요.
※
의 라인전은 강력하지만 이동기가 없고 기동성이 매우 떨어져서
정글러의 개입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나 우리 정글의 갱이 강력하다면
정글러와 함께 협공하여 라인전때 힘을 못쓰도록 말려둡시다.
가 강제된
는
혹은
등의 스펠이 없으므로 취약합니다.
순간적인 데미지를 팀원과 함께 가한다면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이렐리아 / ★★★★★ "에 취약하긴함"
이 친구와의 라인전은 간당간당 외줄타기입니다.
얘가 왜 힘드냐면,
나
없을때
맞으면 죽어요. 진짜루요. 플빠짐
거기에
에는 적중이 HP 회복 능력이 있어 라인유지까지 탁월한데
이 스킬은 정신 집중이 끊기지 않는 피해 감소 스킬로 가히 준 알리스타의 궁극기입니다.
완전히 메이지 엿먹일려고 만든 안티 메이지 챔프라 봐도 무방할 정도에요! 예전에도 짜증나긴 했지만...
그런데 황당하게도 이 친구 상대로 가끔 카운터 픽으로 골라지는데 그 이유가 바로
라는 돌진/진입기 챔피언의 쥐약, 천하의 씹사기 스킬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이 모친이 실종된 개사기 챔피언도
를 넘어올 방도가
밖에 없대요!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는 베이가의 특성상 이 챔피언을 견제하기 탁월하기 때문에 픽 되곤해요.
다만, 초반부 어마어마한 압박으로 인해 cs를 전부 눈앞에서 내다버려야 하는 상황에
정글과 소통이 불가능하다면 초반 바위게는 기본이고 우리 팀에게 미드차이까지 듣는 어마어마한 상황이 나와요.
우리 정글이
같은 극단적 성장형 정글러 라던가
처럼 나사가 빠져있는 챔피언이라면
절~~~~대로 픽하시면 안됩니다. 우리가 CS 줍어먹을때 이렐리아는 로밍다녀요~ 알겠죠??
"스킬 구조상 카운터"라서 소통이 되는 듀오게임은 좋지만 반대로 "솔로 랭크"에서는 어떨지 잘 생각해보세요.
처럼 초반 중반 후반 다 쎈 성장형 정글러라면 상호 협의간에 픽하면 좋습니다.
견제도 아주 수월하게 할 수 있고 베이가의 뒷바라지 하면서 얘도 같이 크거든요
근데 그런 정글러는 그브뿐이고 비슷한건
이라던가 밖에 없네요 ㅋㅋㅋㅋㅋ
제드 / 라인전:★★★★ 라인전 후:★★~★★★ 전형적인 라인전은 고통스러우나 라인전이 끝난후에 팀원들과 협공하면
매우 쉽게 간파가 되는 친구입니다. 스노우볼링을 심하게 굴리므로
극수비적인 플레이를 추천드리며 만약 오만해진
의 실수가 있다면
바로 잡아주어서 역으로 눈덩이를 굴리지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주로
를 무시해서 까다롭지만 아껴두었다가
로 튀어나오기전
뒤통수에
를 깔아주시면 나오자마자 스턴에 걸려 불나방이 됩니다.
특히나
는 어느정도 딜러들이 성장하고 나서는 역으로 따이기도 하며
등의 서포터가 충분히 딜러에게 붙더라도 아무것도 못하도록
제지하기 쉬우며 시간이 갈수록
의 존재감은 작아지게 됩니다.
CS를 포기하더라도 초반 라인전에서 킬을 내주지 않고 우리팀에게
의 로밍을 알려주고 따라가서 이득을 야금야금 주워먹게 되면
서서히 게임이 역으로
쪽으로 굴러들어오게 되있습니다만.
에게 킬을 주다보면 강력한 데미지를 앞세워 스노우볼을 크게 굴려
게임이 회생불가수준으로 망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라스 / ★★★★ (뚜벅이)
저 멀리서
와
로 견제와 파밍을 하면서
로 마나수급까지 하는
정말로 이기주의적 라인전의 표본이라 볼수있는 포킹계의 거장입니다.
정신건강이 매우 해로워지므로 만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만약 만난다면
를 차징하던중 느려지게 되는데 그때 붙어서
운이 좋게
에 가두어지면 어느정도 아이템이 나왔을때 제압이 됩니다.
하지만
에 가두어질 거리를 대줄
가 그 어디에도 없다는 것과
현재 유성 룬과의 시너지로 인해 너무나도 강력한 데미지로 인하여
현재로써는 라인전에서 이기는것이 매우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우리팀이 돌진 조합이라면 함께 돌격해서 빠르게
를 잘라낸다면
가 할수있는 역할이 크게 줄어들게 되어서 한결 편해지게 됩니다.
가 나온다면 아군에게
같은 돌격기를 가진 돌격형 챔피언이나
처럼 중장거리에서 이니쉬를 쉽게 거는 챔피언을 부탁하세요.
제이스 / ★★★★★ (뚜벅이) 장거리 포킹과 근거리 누킹까지, 현재로써는 닷지해주세요.
아니면 다른 챔피언을 하시는게 훨씬 팀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정글 개입이 있다면 못이길 상대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친구 하나때문에
미드에만 정글을 계속 부르는 것은 우리팀에게 폐를 끼치는 행동입니다.
조이 / ★★~★★★★★ (뚜벅이)
상대에 따라서 킬 헌납 자판기부터 언제 어디서 날아올지 모를 핵폭탄이 되곤합니다.
라인전은 주로
와
의 평타 견제를 하려고 노력할텐데,
의외로 전력을 다해 맞딜하다보면
를 맞은게 아니라면 이길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조심할것은
를 들고 3~4레벨에 보는 킬각이에요.
약 hp 300~400 쯤이시라면 충분히 감전+
로 킬각을 어거지로 보려고합니다.
를 활성화 한후 인파이팅을 걸기 시작하면 절대로 싸워주지마세요.
얘가 또 무서운 이유는 풀차지
의 정신나간 데미지와
때문인데요.
5~7레벨 즈음부터
에 마법사 미니언이 슬슬 한방컷이 납니다 라인푸쉬가 밀려요.
그렇게 미니언이 없어지면
를 피하기 위한 눈치싸움이 시작됩니다.
를 맞거나 피하거나에서 반피에서 멀리보면 킬각까지도 잡을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누가 더 피하고 맞추냐에 따라 달라지겠네요.
만약
각을 보러올때
를 역으로 킬낼수도 있습니다.
를 사용하는 순간 거리가 가까워질텐데
를 피해준다면
가까워서 증폭을 받지못한
와
의 평타 업그레이드 효과 밖에 없습니다.
적어도
에 가둬서 킬각을 잡을려하니
은 뺄수 있을겁니다.
이 빠지면 뭐다? 다음 턴에 킬각/갱콜각 입니다. 바로 잡아버리세요.
여기까지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가 정말로 무서운 이유는 대치구도입니다.
벽을 타고 날아오는
과 초 장거리
은 정말로 매섭습니다.
가 보이지 않을때는 벽 근처를 지나갈때
가 날아오나 잘 보시고
대치구도에서
을 통한 피 손해를 보게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하지만
을 타고온
는 거리를 우리에게 내주게 됩니다.
그때그때 몇대 맞으면서 피가 까이게 되는데 운이 좋게
로 잡아낸다면
역으로 이득을 가져오며 큰 대승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순간적으로
를
로 피할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도주기가 없어서
같은 친구들의 이니쉬에 매우 취약합니다.
돌진형 탱커/브루저 특히
챔피언을 우리팀이 뽑아온다면 참 좋습니다.
섣부른 스펠 사용은
에게도 이득으로 다가오니 신중하세요.
도주용으로
을 사용하면
도
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이동속도 보너스를
로 받고나서 진짜 날라다닙니다.
카사딘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카서스 상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TOP 3 참조
카시오페아 ★★~★★★★ (뚜벅이) 의 기본데미지는 형편없으나 중독을 당하면
의 데미지가 크게 증폭됩니다.
주로
의 이속증가를 통해
로 도주기를 막고
로 카이팅합니다.
기존 원거리 딜러의 기본 공격이
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의 자체적인 사거리는 그리 길지않고 마나 소모량이 매우 큽니다.
사거리가 의외로 깁니다. 절대로
를 맞지 않으셔야합니다.
다만 우리쪽 사거리가
보다 조금더 길어서 파밍은 할수는 있지만
그러나
와
등을 맞았을때에 쫓아오며 갈구는
는 매섭습니다.
DPS도 매우높아 저얼대로 거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셔야합니다.
의 특성때문에 신발을 구입하지 못하고 도주기가 없어 이속이 매우 느립니다.
아군 정글러가
같이 데미지와 CC가 강하다면 초반갱킬도 노릴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성장하셨다면 팀원과 함께
와
의 데미지를 통한 제압이 쉽습니다.
카타리나 상단 어려운 챔피언 TOP 3 참조
탈론 / ★★★~★★★★★ (에 취약함) 상황에 따라 반응도 못하고 풀피 킬각을 잡는 진짜 암살자가 되거나
에
가 걸려서 암것도 못하고 산화하는 불나방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의 2타와
의 거리를 크게 줄일은 없으므로
라인전에서 뜬금없이
2타를 쌩으로 맞아줄 일은 크게 없습니다만.
을 통한
2타 강제 적중 및
의 근접시 치명타로 발동을 충족해
또한 동시에 같이 들어오므로 순간적인 데미지를 꼬라박아서
???를 띄우며 의문사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를 배우게 된 후에는
암살 후
도주,
로 선진입등 은신을 통한 다양한 플레이를 합니다.
항상 주변 부쉬에 팀원과 함께 와딩을 하거나 함께 다녀야 합니다.
특히나
를 통한 로밍이 강력하므로 타 라인 개입능력이 상당합니다.
우리 정글에
로 넘어들어와 아직 성장중인 정글러를 쌈싸먹거나
바텀과 탑에 수시로 넘나들며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을 방지해야합니다.
갈수록 단일 타겟이라는 점과 암살자의 어쩔 수 없는 유통기한으로 인해
초중반 깜짝
콤보나 옆 칼날부리 캠프 등에서 튀어나오는 접근을
등으로 잘 막아서 생존하시면 시간이 지난후 나름 쉬워지는 상대입니다.
탈리야 ★★★~★★★★ (뚜벅이)
정글로 포지션이 바뀐 친구입니다. 다신 보지말자~~
트위스티드 페이트 / ★~★★★★★ (뚜벅이) 파일럿의 중요함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챔피언입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기도 하고요.
의 골드카드 셔틀밖에 안되거나 공포의 운영 대마왕이 나오기도 합니다.
를 통한 일방적 라인푸쉬를 하며
로 골드 이득을 극대화하고
의 골드카드를 통한
를 강제하며
의 로밍까지 가는데
우리는 일방적 라인푸쉬 단계에서 정글러와 협공하여 말려야합니다.
의 골드카드는 시간이 지나면 존재자체로 압박이 되면서
을 통한 로밍이 언제 어디서 나올지 몰라 소극적이게 되버립니다.
그러므로 그런일이 벌어지기전에 최소한 성장이라도 막아야하므로
팀원들과의 협공을 강제하는 상대입니다. 잘 말리기만 한다면
한타에서 1인분 하기도 힘든 민폐 챔피언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 골드카드를 통한 짤라먹기,게임 비비기가 강력합니다.
개인 행동을 자제하시고
의 움직임을 주시해주세요.
특히나
의 골드카드 딱 한장으로 우리팀 한명이 무력화 되므로
한타에서 우리팀의 딜러를 잘 보호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씨발둥이 / ★★★★ 그 자체입니다. 많은 베이가 유저들이 혐오하는 양서류 요들새끼입니다.
초반 1~2렙때 열심히 패도록합시다. 그때빼고는 팰수가 없어요.
이제 3레벨 부터는 모든 스킬이 준비가 되어서 거리만 된다면
지맘대로
와
로 진입하고 나가고 우리피만 빠지게 되는데
cs를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로
거리를 주시면 안됩니다.
로 진입하면 최소한 뒤가 없어서
로 가두고 팰수는 있는데
로 진입하면
로 나가버리니 절대로
거리는 주면 안돼요.
그리고 초시계를 꼭 준비하세요. 6레벨
킬각을 죽어라 볼텐데
를 맞고 진입할 준비를 한다면 바로 초시계를 켜주세요.
침만 질질 흘리다가 급 실망하면서 뒤로 빼는
를 볼수 있습니다.
오히려
로 진입하려다가 초시계로 스킬만 싹 씹히고
에 역으로 가두어서 킬각을 잡을 수도 있는 상대입니다.
특이하게도 마법사지만
말고 스킬을 씹게 해주는
를 추천드립니다.
로
가 붙지는 못하게 하지만
자체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가 구비되고 어느정도 생존이 보장이 된다면 암살자 특성상
팀원과 함께 쉽게 공략할 수 있는 상대입니다. 안따이면 그만입니다.
문제는 cs도 못먹고 매우 극악해서
를 다들 싫어할 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