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시즌이 되고나서 자르반 공략글을 누군가 쓰지 않을까하며
기다리고 있었지만 생각이 바뀌어서 이틀 정도 해본 것을
토대로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담겨져 있고 시즌 초이다 보니 남들과는
다른 부분이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정말 이렇게만 가면
자르반만의 장점을 잘 살릴수 있을듯하다고 느껴서 공략글을 작성해봅니다.
피드백이나 지적 등의 다른 의견을 댓글로 달아주신다면 매우 환영합니다.
머리말에서 말씀드리는 자르반의 장점
1. 강력한 초중반 라인전 갱킹력
2. 템트리에 따라 탱과 딜을 둘다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만능 정글러
3. 강력한 이니시에이팅 그로인한 능동적인 선택지 선정이 가능한 우수한 챔프
프리시즌 전적 인증!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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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4) | 2408 | 마나 | 300 (+55) | 1235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5 (+0.45) | 14.15 |
방어력 | 36 (+5.2) | 124.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0 | 175.0 |
이전 버전의 룬 특성이 있습니다.
룬 시뮬레이터 파트의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배려
11/16 수정 ))
룬페이지 전면 수정하겠습니다
근 일주일간 지켜봤는데 거의 모든 프로분들이 위의 룬페이지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자르반으로 순간 버스터딜을 넣는 것이 프로들 사이에서 더 용이하다고 결론이 내려졌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올려놨던 저만의 룬페이지는 전면 철회 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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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평평...
자르반 콤보는 이것밖에 없습니다.
다만 가 정말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라인자르반이 아닌 정글자르반이라 그나마 낫긴 하지만 를 맞춘 자르반이랑 못맞춘 자르반이랑은 천지차
이의 결과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꼭 연습을 통해 숙련 시키도록 합시다.
다만 딸피인 상태에서 진입은 껄끄럽고 타워 다이브가 부담스런 상황에선 로만 딜을 넣어서 킬어시를 챙기
는 개인적 재량도 보이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 동영상으로 추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르반의 템에 관해서는 깊게 설명안하고 가볍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르반을 플레이하는 유저들마다 가는 템트리가
너무나도 다르고 각기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뭐가 딱 정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만, 대신에 제가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템빌드이기도 하고 정글 자르반으로 특히나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는 템트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저의 템 빌드 순서는 2~3코어까지는 페이커 선수가 솔랭에서 쓰던 정글자르반의 템 빌드를 참고해서
쓰고 있었습니다.
자르반의 초중반의 강력함을 책임지는 아이템입니다. 60AD + 10%쿨감은 자르반이 갖고있는 AD캐스터 적인 성질에
매우 잘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을 가시는건 천상계 레벨에서나 (또는 대회에서) 좋을 법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
다. 개인적으로는.
실제로 천상계 솔랭을 봐도 용사가 많고 대회(최근엔 삼성vsSKT2회전에서 앰비션 선수가 사용)에서 가 주로 쓰
이는 모습을 보입니다. 무조건 1코어로 갑니다.
자르반에게 매우 잘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적당한 체력과 공격력, 방깎, 쿨감까지 어우러져서 완벽한 브루저형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의 방깎과도 시너지가 어울리기 때문에 같은팀 AD챔들에게 좋은 시너지가 될수 있습
니다. 저같은 경우 보통 2코어로 올리고 상황에 따라 탱을 위해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자르반에게 잘어울리는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타 최적화형 옵션에 이니시에이터의 진입 후 활성화
뒤에를 사용하면 그만큼 추가적인 보호막을 얻게 됩니다. 보통은 3코어로 올리지만 적의 ad비중이 높으면 4코어
로 가기도 하고 올ad일 경우에는 아예 포기합니다.
적당한 탱킹력 + 고유옵션에 이은 부가적인 효과(이속+슬로우)가 자르반의랑 너무 잘어울리는 템이
라고 생각합니다. 적이 올AD일 경우 3코어나 2코어를 이 아이템으로 변경합니다.
보통 적팀에 나 이 있을때 가는편입니다. 치명타 감소 + 고유 사용 옵션이 완소적인 아이템입니다
으로 너무 무리하게 진입하였을때의 패널티를 완화 + 끈질긴 탱킹 어그로 능력을 보조해주는 아이
템입니다.
브루저들에게 있어서 매우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점은 랑 시너지가 영 아니라는 것.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특성상 사실 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정글 자르반으로서의 입장에서 다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의 초반 딜링 + 운영 능력과 의 판정 + 왕귀력도 버겁게 느껴질때가 있지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이 두 챔피
언이 보여주는 한계는 명확합니다. 대처도 갈수록 잘하시고요.
다만 이렇게 말했지만 아군 라이너들이 못해서 갱킹당해 죽으면 쉽게 느껴지던적도 어렵게 느껴질 순 있습니다.
프리시즌을 해오면서 느꼈던건 전 시즌에 비해 자르반은 크게 바뀐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게 말하면 패치의 영항에도
1티어 자리를 유지했다는 것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같은 프리시즌 새로 떠오르는 육식 정글러들에 비해 수
혜를 못받았기 때문에 이번 시즌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될수록 언제든지 자르반의 굳건했던 입지가 좀더 좁아 질 수 있다
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자르반은 충분히 좋은 전략 카드(심지어 선픽도 가능한)라고 선택 될 수 있으며 시작이 좋은 챔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누굴 상대하더라도 꿇리지 않는 정글러이니 자신있게 픽하시고 꿀빱시다!
비판 및 다른 의견에 대한 댓글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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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르반 탑도 꽤나 좋은 픽인것 같습니다. 힘들게 느껴지던 가 이번 룬 패치의 수혜자가 되지 못하여 나오지
않고 결의 특성을 가게되니 매우 튼튼해져서 라인전이 좀더 안정적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과감하게 선픽을 해도 될 정
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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