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54.5% (6표)
0% (0표)
45.5% (5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0
0
0
6/11
샤코는 [지배][마법]이다. '기민함'룬 업데이트!

- 탈주킹(2017-12-16, 조회수: 10439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온 샤코 유저 '샤 장 코 인' 입니다^^


지난 시즌엔 탱샤코로 공략을 썼었고, 알차게 썼다고 생각했는데 반응이 미지근한 것도 있었고


탱샤코를 플레이 하기를 오히려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시즌은 역시


정통 샤코 - 딜샤코로 공략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고생해서 작성하는데 닥배드 자제 부탁드려요..ㅠ ㅠ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시작합니다!


12/16 (닉 변경) 샤 장 코 인 -> 그건 분신입니다


* 영화같은 샤코 매드무비


★저만의 샤코로 티어 올리기 팁

1) KDA가 너무 바닥이면 안되지만 신경쓰지 않는다.

(이유는 운영을 하면서 한 라인에 2~3명만 핑퐁해줘도
샤코의 역할은 다했다. 여기서 살아가면 더 멋진 샤코)

2) 딜량가지고 운운하는 놈들있는데 제발 가볍게 무시한다.

(샤코는 암살 챔프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물몸이고 똑똑해야한다. 트린다미어마냥 마냥 들어가서 죽든 말든 때려서 딜량을 올리는 챔프가아니다.)

3) 지금의 샤코는 운영도 운영이지만 적절한 한타도 필요하다.
(이 부분은 아래 영상들을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갈겁니다.)

4) 스킬트리에 신경을 쓴다. (저같은경우는 중반부에 W에 투자를 해서 BOX 설계 - 적들을 들어오게 해서 퇴로에 BOX를 하나 더 심고 Q-R 연계로 분신 박스를 삼각지대를 만든다. 이럴 경우 한타 100% 대승이다.
W 3개 투자가 엄청난 효과를 낼 수 있다. 물론 잘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저만의 샤코로 티어 올리기 팁

1) KDA가 너무 바닥이면 안되지만 신경쓰지 않는다.

(이유는 운영을 하면서 한 라인에 2~3명만 핑퐁해줘도
샤코의 역할은 다했다. 여기서 살아가면 더 멋진 샤코)

2) 딜량가지고 운운하는 놈들있는데 제발 가볍게 무시한다.

(샤코는 암살 챔프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물몸이고 똑똑해야한다. 트린다미어마냥 마냥 들어가서 죽든 말든 때려서 딜량을 올리는 챔프가아니다.)

3) 지금의 샤코는 운영도 운영이지만 적절한 한타도 필요하다.
(이 부분은 아래 영상들을 참고해주시면 빠르게 이해갈겁니다.)

4) 스킬트리에 신경을 쓴다. (저같은경우는 중반부에 W에 투자를 해서 BOX 설계 - 적들을 들어오게 해서 퇴로에 BOX를 하나 더 심고 Q-R 연계로 분신 박스를 삼각지대를 만든다. 이럴 경우 한타 100% 대승이다.
W 3개 투자가 엄청난 효과를 낼 수 있다. 물론 잘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 샤코 분신 활용 매드무비




11/23 세번째 매드무비 추가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시즌8부터 대격변이 일어난 룬 관련 패치! 정말 흥미있게 보고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여러판 해보면서 느낀 점들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 패치가 시작 된 첫판에 기존 사용하던 공속 왕룬3개가 없으니 너무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는 핵심룬에 '정밀'을 넣어 사용해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사용하지 마십시오..


핵심룬에 정밀을 사용한다면 가져올 수 있는 룬은 '치명적 속도' 정도가 될 것인데 '피갈퀴손 탱샤코'


하실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차후에 피갈퀴 탱샤코에 관심있는 분들이 몇몇 계시다면 탱샤코 공략도


다시 한 번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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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얘기는 싫으실테니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일단 핵심룬은 지배 고정입니다. 무조건입니다. 왜냐구요? 샤코에게 빼먹을만한 룬이 하나도 없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피갈퀴 공속 탱샤코 갈 분이 아니면 정밀은 찍지마십시오..노딜입니다.


   (감전) - 이전의 천둥군주와 비슷한 룬입니다. 3타시 터지게 되는데 추가량은 공격력의 0.5 , 주문력의 0.3 +만큼 증가합니다. 꼭 찍어주세요


  (돌발 일격) - 샤코의 디시브로 순간 적인 물관을 높여 드락사르와 매우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시야 수집) - 참 재미있는 룬인데요. 적 챔피언 킬시 중첩 2 , 와드 파괴시 1 이 오르며 중첩이 20에 도달하면 추가 공격력 6 또는 주문력 10이 상승합니다.


  (끈질긴 사냥꾼) -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시 이동속도가 8 영구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꼭 가주셔야합니다.


2. 여기서 재미있는 건 보조룬인데요.


   보조룬에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2가지라고 봅니다.


   [정밀] 민첩함 - 최후의 일격 트리와


   [마법] 깨달음  - 궁극의 모자 트리입니다.


  먼저 나열한 [정밀] 트리의 장점은 민첩함으로 인해 공속 성애자들에게 만족스러운 룬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공속이 3% 증가하며, 중첩당 1.5% 최대 중첩 10까지 중첩이 가능한데요.

 

  중첩으로 공속 18%를 쌓는 게 힘들지 않냐구요? 툴팁을 보시면 처치에 관여할수록 중첩이 상승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처치에 해당하는 것은(챔피언,에픽몬스터,대형몬스터,미니언 처치) 모두 적용 됩니다.

 

  그렇기에 정글만 돌아도 , 어시만 먹어도 공속이 영구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기존 트포 공속유저, 피갈퀴, 스태틱 유저에게는 최후의 일격 막타까지 좋은 룬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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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으로 제가 시도하고 사용하고 있는 [마법] 트리입니다.


  먼저 '깨달음' 입니다. 10레벨 도달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꽁으로 10%가 감소합니다. 이 말은 블루가 없이도 용사 요오무 드락이면 40%가 된다는 말입니다..거기다 밑의 궁극의 모자 시너지는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샤코 유저분들은 아실 겁니다. 적에게 다가가다가 또는 도주중 평타를 못 쳤을때 다시 돌아오는 디시브Deceive(속임수) 2.5초 차이가 얼마나 큰지


  그밖에도 박스Jack In The Box(깜짝 상자) 쿨감소, 궁Hallucinate(환각)을 활용한 타워 철거, 오브젝트 쿨감소는 사실 어느 챔피언에게나 가질 수만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시즌 7 패치로 쿨감을 45%까지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샤코에게 그만큼 오버되는 쿨감은


  사실상 필요하지 않았죠. 오히려 넘어가면 템트리를 잘못 선택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니까요.


  근데 이번 시즌은 전혀 걱정하실 게 없습니다! 깨달음이라는 룬으로 인해 쿨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분 1%당


  공격력 1.2 또는 주문력 2가 상승합니다..이게 얼마나 꿀입니까? 카정에 특화된 샤코가 적블루를 냠냠하며

 

  단순히 경험치, 돈 격차 벌리기가 아닌 쿨감 상승으로만으로도 공격력이 상승하니 가장 애용하는 룬에 넣었습니다.


  다음으로 [마법]룬중 '궁극의 모자' 입니다. 이 룬은 좀 특이합니다. 전체 스킬 쿨감소가 아닌


  궁극기Hallucinate(환각)의 쿨만 5% 감소합니다. 그리고 궁극기를 사용시마다 2% 감소 최대 10%까지 감소하게 되는데


  그러면 총 15%가 되고 용사,드락,요오무만해도 40% , 샤코의 특성상 궁극기의 활용이 너무도 잦기 때문에

 

  중첩이 굉장히 쉬운 편이고, 놀라지 마십시오..40%에 15% 궁극기 감소시 대략 50초마다 궁극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어그로 핑퐁이 뛰어난 샤코를 고려할때 한타때 못해도 2번 돌리고, 한타 이긴 후 타워 철거 때 또 사용이 가능한

  

  수치라고 생각 됩니다. 꼭 마법으로 가셔서 꿀 빠시길 바랍니다...ㅋㅋ

 



   #11/15 [마법] '기민함' 룬 설명 및 템트리 추가 



   안녕하십니까! 새로운 연구를 통해 다시 돌아왔습니다.

 

   원래는 머리말에 써야하는 글들인데 이상하게 머리말에 수정을 하려고 하면 인터넷이 자꾸 튕겨버리는 관계로


   여기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조회수 1만을 곧 넘어가는데 많은 사랑에 정말 감사드리며

 

   새로운 룬 관련 업데이트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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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 룬 참고하시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주 룬에 해당하는 [지배]는 아무런 변동이 없습니다.


   자 그럼 무엇을 설명 드리느냐, 바로 [마법]의 '기민함' 룬입니다.


   기민함 룬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이동속도가 4% 증가하고 레벨에 따라 추가 이동속도의 8%에 해당하는

 

   공격력or주문력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샤코에게 중요한 한가지! 딜링도 딜링이지만 벽을 넘는 빠른 합류와 오브젝트 선점, 스틸


   이 모든 것에는 기본적으로 '이동속도'가 필요합니다. 그 이동속도를 어떻게 끌어 올리고 '기민함' 룬의 효과를


   살릴 수 있을지 ↓ 아래 아이템 트리에서 자세하게 템트리와 같이 설명 드리겠습니다 ^^!

진리의 Smite(강타)Ignite(점화)입니다.


다른 스펠은 자제해주세요..간혹 적에 트페가 떠서 운영을 해야한다 싶을땐


Flash(점멸)을 들기도 합니다! Exhaust(탈진)은 점화와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초반 스노우 굴리는 걸 좋아해서 Ignite(점화)를 듭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샤코의 스킬 콤보는 단순합니다. * 치명상(Lethality ) 평타라고 하겠습니다


1. 걸어서 or Deceive(속임수) 진입 후 적 퇴로Jack In The Box(깜짝 상자) 판정에 닿게 설치 후 Smite(강타) Ignite(점화)치명상(Lethality )Tiamat(티아맷)Two-Shiv Poison(양날 독)


2. Deceive(속임수) 진입후 Hallucinate(환각) alt or R 키로 분신 컨트롤 하면서 상대 스킬 빠지면 Smite(강타)Ignite(점화)치명상(Lethality )Tiamat(티아맷)Two-Shiv Poison(양날 독)

    상대가 먼저 들어오는 경우에는 Hallucinate(환각) 사용 후 Deceive(속임수) 해주시면 됩니다.


3.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로 대기 중인데 적이 오는 경우 걸린 박스 뒤쪽으로 Jack In The Box(깜짝 상자) 하나 더심고 Hallucinate(환각) 궁을 바로 사용해서

    그자리에서 폭딜을 넣어줍니다. 스킬 콤보는 Smite(강타)Ignite(점화)치명상(Lethality )Tiamat(티아맷)Two-Shiv Poison(양날 독) 같습니다.


그밖에 샤코는 숙련도와 영상을 많이 보는 방법이 제일 좋으므로.. 제 매드무비 영상을 보시면


아 이 콤보는 저렇게 하는 거였구나라고 감이 오실 겁니다.

스킬 활용 팁

 샤코는 Hallucinate(환각) 쿨이 굉장히 짧은데다가, 제 룬대로 하면 궁극기 쿨이 50초대입니다.


자주 자주 돌려서 오브젝트는 물론, 타워철거, 어그로 핑퐁에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혹 적 샤코하시는 분들보면 Q로 진입해서 R로 스킬 씹으려고만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그게 다가 아닙니다.


저는 시야밖에서 R로 분신을 뽑은후 사정거리 밖으로 보내는 동시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키고 다가가서


적진영 가운데에 분신을 떨궈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원딜을 지키는 (EX:레오나)의 흑점폭발이나 스킬 한 두어개만이라도 분신에 쓰게 되면 원딜은 박스, 궁 필요없습니다. Smite(강타)Ignite(점화)치명상(Lethality )Tiamat(티아맷)Two-Shiv Poison(양날 독) 스킬로 끔살가능합니다.


너무 분신으로 무적 판정만 사용하려고 하지마십시오.

[마법] - '기민함' 템트리
[마법] '깨달음' 템트리

아이템은 항상 저렇게 고정으로 가는 편입니다.


예전에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트리를 좋아했으나, 고티어로 갈수록 혼자하는 운영에는 한계가 있고


잘큰 탱 탑라이너가 오는 경우에는 방관이 없어 따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트리는 원딜암살이면 암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로 추노,도주 다재다능 플레이가 가능하고


깡딜로 라인클리어도 준수한 편입니다. 샤코는 템 선택이 너무도 자유롭기에 자신이 활용만 잘한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도 절대 나쁜 아이템이라고만은 보지 않습니다.


제가 올리는 템 순서 위주로 나열해드렸고, 신발은 보통 첫갱에 2킬이 났다 싶으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에서 바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Long Sword(롱소드) 한 번더 터뜨리는 플레이를 합니다.


그외에는 Tiamat(티아맷) 을 올려 정글링과 갱킹을 병행하며, 이제 막 중반으로 접어드는데 벌써


적 AD나, AP, CC가 강하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상황에 따라 올려줍니다. 무조건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가면 안 돼요..!!


그 후 정글링과 킬돈으로 템 고민이 되실텐데, 적AP가 2명이상이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가기 전에


하나만 올려주시고 저 트리 그대로 타시는 게 좋습니다. Hexdrinker(주문포식자)의 생명선 한방이 목숨을 살리고 죽이냐를 나누거든요.


  • 반에 접어 들게 되면, 어그로를 끌었다가 푸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게임의 흐름이 빠르다 싶으면


    바로 B. F. Sword(B.F. 대검) 뽑고 Cloth Armor(천 갑옷)사면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3~4코어 바로 추천드리고 (이거 하나로 인해 게임을 터뜨릴 수 있습니다 정말로)


    게임이 좀 장기전으로 간다 싶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사용하다가, 수천 쿨타임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도 추천합니다.


    진심입니다. 제 룬과 존야 쿨타임 시너지도 좋구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한 방의 어그로와 Deceive(속임수)Hallucinate(환각)로 살아가면서 다시 분신으로


    들어갔다가 나왔다가..샤코는 정말 신출귀몰한 챔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맞다, 저게 맞다 할 수가 없어요. 일단 저는 이번 룬과 함께 시야 장악에 좋은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르는 꼭 추천 드립니다.


    암살은 두말 할 것도 없는 아이템이구요~ 그밖에 템 관련해서 다른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즉각적인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11/15 [지배] [마법] -> '기민함' 룬 관련 템트리 추가!


    위 룬 설명에서 읽고 오셨나요? 잘하셨습니다!


    어떤 룬인지 대략적으로는 알겠으나 템트리는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시죠? 아래 템트리를 봐주세요!


    Tiamat(티아맷)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 Phage(탐식의 망치)Sheen(광휘의 검) -Trinity Force(삼위일체) (여기까지 고정으로 가시고)


    딜이 필요하다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or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or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탱이 필요하다(트포만으로도 충분합니다)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Guardian Angel(수호 천사)or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자 위의 템트리를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눈치 빠르신 분들은 '기민함'의 이동속도 향상마다 8% 추가 공격력이 상승한다는 걸 아셨을 겁니다.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가 의아하셨을텐데, 아이템 툴팁을 보시면 대상의 이동속도를 2초동안 20%를 훔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초반 q 너프로 갱킹에 약해진 샤코를 보완해줄 수 있고, 후반, 스플릿 빨강강타에 힘이 빠지는 시점에서


    상대방도 이속 업글을 했을테고, 그 이속을 20% 훔쳐와 '기민함'룬을 활용해 추가 공격력을 얻음으로


    1:1 싸움에서도 꿀리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이 템트리의 핵심은 Trinity Force(삼위일체) 입니다. '깨달음'을 가지 않더라도 용사 + 트포의 쿨감만으로도


    사실상 qwe는 충분하며 r 쿨타임 감소는 '궁극의 모자'로 커버 가능하기 때문에 이 템트리 또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연구 끝에 한 번 더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매드무비 3편 또한 제작중이니 많은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15 업데이트 공략 마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저는 밴 카드 한장을 트페에게 꼭 선물합니다.

    잘하는 트페는 아무리 라인전에서 말려놔도 대각선의 법칙으로

    제 갱킹 반대로 로밍을 가서 킬어시를 먹고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성장한 트페는 리치베인 한 방에 원딜이 나가떨어지는 상황이 오게 되구요.

    가장 무서운 건 샤코가 '진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잘하는 트페 유저 만나보세요..

    샤코 진영이 수비를 하는 과정이라 치고 타워링 할 때 낌새 이상하다 싶으면

    바로 궁킵니다..그래서 저는 부득이하게 트페 만나면 점멸 + 수은 갑니다.
    렉사이
    샤코에게 카운터 정글은 손으로 대부분 커버 가능하기에 없다고 보는 편입니다만..

    이놈은 가는데마다 있고 땅굴로 인한 합류도 빠르며

    진동감지로 인해 초반 갱킹에서 터지냐, 마느냐 거슬리는 챔프이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무리하지마시고 반반 간다는 생각으로 하십시오. 렉사이도 육식 탱킹 챔프기 때문에

    같은 팀 원딜을 뒤에 두고 궁으로 돌진하는 렉사이가 있을 겁니다.

    그때 샤코의 역할을 다해주시면 됩니다.
    니달리
    박스와 강타, 점화만 잘 활용해도 초반 정글 싸움에서 우위를 선점 가능한 게 샤코입니다.

    근데 그게 만약 잘 안 풀렸다면? 정글링을 해야겠지요. 빈 라인 경험치를 먹으면서요.

    성장형 정글러를 만나게 된다면 동선을 제대로 파악하고 집중하셔야 합니다.

    이놈들은 말리고 말려놔도 우리 정글에 제 집처럼 드나들며, 초록 강타 유저는

    잡지도 못할 뿐더러 1레벨 2레벨 경험치 차이가 나다보면 나는 우리팀 라인 커버를 가줬을뿐인데..하고 변명해보지만 팀에게는 '정글차이' 라는 말밖에 들을 수가 없습니다.

    성장형 챔프를 만난다면 나도 너네 정글 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미드,탑 라이너를

    중점적으로 키우면서 상대 정글을 같이 먹어주는 플레이가 꼭 필요합니다. 쫄지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그나마 도주기 있는 이즈리얼 넣어줬습니다^^

    원딜들은 샤코에게 밥입니다. 힐 배리어 뭐든 쓰라고 해보십시오.

    드락 나온 샤코에게 빨강 드락 점화 -> 최소 힐,배리어 점멸입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원딜을 자르고 영웅이 됩시다.
    엘리스
    리신, 앨리스 공통점이 음파와 고치를 박스로 방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초반 강타 여부를 잘 생각하셔서 박스가 안 깨지도록 카정 & 킬을 내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육식 정글들은 초반에 풀지 못하면 다급해집니다. 정글링만 하자니 세주아니나, 그라가스 같은 챔프들은 정글도 돌고 한타도 좋으니 말입니다.

    그 점을 잘 이용해서 육식에서도 내가 더 위다 라는 걸 보여주어야 합니다.

    항상 고치 음파 방어 or 궁으로 씹으실 생각하시면서 말려가면

    적 정글 알아서 정치듣고(ㅠㅠ) 서렌 받을 수 있습니다.
    제드
    제드,마이 순간적인 폭딜 암살자들의 공통점이 뭘까요

    샤코도 마찬가지겠지만 일단 들어와야합니다.

    들어올때 미리 심어둔 박스로 디시브를 써서 공포에 걸리게 하는 플레이라던지

    궁을 씹어서 분신과 2:1 역갱을 보낸다던지, 샤코가 암살자 상대로 굉장히 강력합니다.

    다만 주의할 챔프는 탈론인데 w 스킬이 너무 아픈데다가 분신 컨트롤을 해서

    속이더라도 r 광역 스킬도 남아 있기에..잘 큰 탈론에게는 q로 다가가서 r이나

    r 먼저 쓰고 사거리 밖에서 q 를 쓰며 분신과 같이 들어가 스킬을 다 빼놓은 후

    사냥하시면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시즌 8이 시작되면서 정글이 1분38초에서 -> 1분28초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박스를 28~31초부터 깔아주시고 루트는


    [레드팀] 1. 칼날부리 - 레드 - 늑대 - 두꺼비 -> 봇갱킹


                 2. 늑대에 2개 - 블루 멀찌감치 1개 - 두꺼비 멀리 1개 - 레드 -> 탑 갱킹



    [블루팀] 1. 레드에 2개심고 - 블루 앞 밤송이 1개 - 다시 레드에 박스 1개 - 리쉬받으면서 잡고

                 박스와 함께 밤송이 타고 넘어가서 블루 - 두꺼비 강타 -> 바위게or탑갱or탑역갱 


                 2. 늑대 2개 - 블루 멀찌감치 1개 - 두꺼비 멀리 1개 - 레드 -> 봇 갱킹

     

    초반 운영법

     샤코는 육식 정글러입니다. 그치만  무리하시면 복구가 그만큼 힘든 챔프기도 합니다..


    티아멧이 있고 없고는 정글링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 정글의 동선이 파악 되거나 디시브로 카정 후


    충분히 빠져 나갈 수 있다 라는 생각이 들때만 카정을 해주세요. 무리한 카정은 오히려 독입니다.


    카정치는 사이에 전라인이 터질 수 있어요. 적 정글이 잠깐이라도 올라오고 내려가는 게 보이면


    다 필요없습니다. 정글 던지고 그냥 역갱 봐주세요 초반 박스 하나만 걸려도 게임 터집니다.


    중반 운영법

    이제 신발도 나왔고 드락사르도 나왔을 겁니다. 빠른 기동력을 활용한 스플릿과 용 운영


    그리고 적절한 한타 참여가 꼭 필요합니다. 우리팀 다 죽어가는데 나몰라라 봇 2차밀고 기쁨에 취해서


    아 진짜 울팀 싸우지말라니까ㅡㅡ 대치만하세요 제발ㅡㅡ (골드쯤 제가 했던 소리 같습니다..ㅋㅋ)


    분명 무리하는 분도 있겠지만..대치라는 게 그렇게 마음처럼 쉽지가 않아요..cs 격차가 벌어지는데


    그저 타워 내줄수도 없고, 강제 이니시라는 말이 왜 있겠어요. 맵리를 정~~말 너무 잘해서


    카메라 다 돌리면서 상대 스펠 다 체크해주고 운영하세요, 한타해요 오더 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얼마나 편하게 할까요 (게임하면서 그런 서폿 본적 있습니다)


    솔랭은 말그대로 솔랭이에요. 잘되면 좋은 거지만 안 되는 판은 무법지대입니다.


    가여운 우리팀을 이니시 맞게 하지마세요. 내가 잘 컸다 싶으면 후방에 있는 원딜 강타 평 점화 e  + R 핑퐁


    이것만해줘도 뒷라인 잘리면 우리팀 원딜들 힘납니다. 앞라인 잡으면서 제가 있는 곳까지 달려 올 거예요.

     

    후반 운영법

     후반엔 서로 클만큼 컸고 저건 자를 수 있지 라는 생각에 들어갔다가


    커버 속도의 차이 또는 자신의 킬각 미스로 샤코!!!!!!!!!!!정글!!!!!!!!!!!!이 죽어버리면 진짜 대역죄인 됩니다.


    후반엔 시야를 같이 먹어줄 수 있는 서포터나 라이너와 다니세요. 말귀를 안 듣는다..하면


    본인이 팀원쪽으로 움직여주는 수밖에 없어요. 후반엔 우리팀이나 적팀이나 '텔 있어요' 이거 진짜 독이거든요.


    텔있으면 뭐하나요. 이미 상황종료 돼서 오면 겜 끝나는 거거든요. 그걸 노려주세요.


    적당한 스플릿으로 잘 큰 라이너를 막으러 오게 하고 한타 핑을 찍습니다. 5:4 한타부터 시작해서


    뒤에 온 탑라이너 같이 잘라주면 됩니다. 쉬워요. 조금만 사고 전환하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생각보다 게임의 흐름이 빠르다 싶으면 E 선마후 Q 3, 올박스 찍습니다.


    박스 마스터시 공포 1.5가 정말 커요. 범위도 작은 게 아닐 뿐더러, 분신 터진후에 버뮤다 박스도


    정말 좋구요. Q 3렙에 기동신, 요우무면 휘젓고 다니는데 문제 없습니다.


    박스로 원딜 미드 쪽에 깔아주시고 옆에서 들어오는 이니시에이터들 발각 되게 걸리는 범위에다가


    군데군데 티모 버섯처럼 깔아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한타가 일어나면 원딜쪽을 지켜줄지 뒷라인을 물어서 게임을 비벼볼지 선택해야하는데


    저는 상대 서포터가 앞라인 팀원을 구하러 들어오면 바로 원딜 물러갑니다. 게임 끝 -

     

    챔피언별 대응법

     ----------------------------------------------상---------------------------------------------------


    Nidalee(니달리) 개인적으로 니달리 잘하는 분 두렵습니다. 카정이면 카정 갱킹 따라갈 수가 없어요.


    한번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복구가 안 됩니다. '정글차이' 소리 듣기 싫으시면 진짜 빡겜 하셔야 합니다.


    상대법은 샤코가 1:1을 지지는 않아요. 다만 니달리도 지속력이나 도주기가 뛰어나기 때문에


    적 라이너를 항상 생각해주셔야 하고, 초반에만 잘 말려놓는다면 중반엔 샤코 페이지가 옵니다. 천천히 집중하세요.


    Graves(그레이브즈) 제가 지금 쓰는 상대법들은 동실력대 정글러들입니다.


    니달리랑 이유가 같지요? 니달리보다는 덜하지만 Quickdraw(빨리 뽑기)벽을 넘을 수 있다는 점, 위험상황시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Flash(점멸)로 도주 가능


    Smokescreen(연막탄)(굉장히 거슬림) 딜 샤코보다 더하면 더하지 모자라지 않습니다.


    그브도 마찬가지로 초반에 부숴놔야합니다. 중반을 넘어서 30분까지 가면 우리팀 앞라인이고 뒷라인이고


    End of the Line(화약 역류)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에 그냥 팀 분쇄 됩니다..ㅠㅠ 꼭 방관 가주세요. Quickdraw(빨리 뽑기)탱탱합니다. 그브


    Ivern(아이번) 응? 아이번?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플레이상 아이번 모스트 유저 만나면


    돌아버립니다. 상에 놓은 챔프들 공통점이 뭘까요? 시간을 주면 안됩니다.


    시간을 주면 안되는데 이놈은 내가 조금이라도 말려서 정글링도 안 되면 그 사이에


    자기 정글도 내 거, 우리 정글도 내 거 닥치는대로 먹어치우고 못 큰 샤코로 아이번 상대해보세요.


    절대 못잡습니다. 절대요..아이번은 보통 Triggerseed(보호의 씨앗) 선마 하기때문에 실드 데미지도 아프고


    제일 짜증나는 건 Daisy!(데이지!) 이놈입니다..막을 수가 없어요. 1렙 데이지야 만만하죠.


    2렙부터 피통이 장난 아닌데다가 한타 때 이놈 피해서 상대 원딜 자르려고 해도


    바보 아이번 아닌 이상 앞라인에 안 있거든요..데이지는 앞으로 보낸다 치더라도


    샤코 들어오자마자 Rootcaller(덩굴뿌리) 박아버리면 Daisy!(데이지!)Daisy!(데이지!) 날아와서 샤코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버립니다.


    말씀드렸습니다. 상에 있는 챔프들 시간을 주지 마세요.


     ----------------------------------------------중---------------------------------------------------


     Lee Sin(리 신) Elise(엘리스) 같은 육식정글러들은 초반이 정말 중요해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계속 괴롭해주시면서 킬 주고 먹고 커도 한타페이지 가면 얘네도 손을 많이 타기때문에


    원딜 암살이 더 쉬운 샤코가 유리한 페이지로 흘러갑니다. 그치만 너무 방심하시면


    리신의 당구나, 엘리스 폭딜로 우리팀 서폿(시야 장악하는 고마운 분들..ㅠ ㅠ) 잘리는 일이 발생하니


    중반 운영법에서 말했듯이 뭉칠때는 뭉쳐주셔야 합니다.


    Rek'Sai(렉사이) 손싸움 + 머리싸움이긴한데 개인적으로 렉사이가 카운터라고 생각은 하지만


    파훼법이 있기에 꼭 불리하다고만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껄끄러운 존재일뿐입니다'


    갱 가실때 진동감지 생각하셔서 역갱을 치는 플레이라던지, 동선을 파악했다면 부쉬에 박스 2~3개


    작업후 1:1 킬을 내면서 계속 정글 주도권을 잡아간다던지 다시 말하지만


    '껄끄러운 존재이지 와 진짜 얘는 못이긴다'는 아닙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1:1 탱렉사이는 쉬운데, 예전 열광처럼 딜에 의존하는 렉사이 유저와 1:1시에는


    딜계산 잘하셔야합니다. 그래도 분신 풀고 뚜까 패면 샤코가 이깁니다.


    Gragas(그라가스)Zac(자크) 얘네 둘은 성장형 챔프기도 하면서 탱킹은 우월한 그치만 캐리력은 떨어지는 챔프들입니다.


    자 얘네는 어떻게 상대하냐, 초반 기싸움에서 중요합니다. 적 정글을 휘저으면서 '너 나 막을 수 있어?'


    인식시켜주기 시작하면 상대 미드라이너, 탑라이너 백업 오기 시작합니다. 그때 바로 도주해서


    상대 라이너 경험치 손실, CS 손실을 유발하고 또는 우리 라이너에게 라인을 밀라고 한 뒤


    같이 정글에서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얘네는 탱템이 안 나오면 샤코에게 정말 흐물흐물 녹아버리기 때문에


    찢을 수 있는 시간에 확실히 찢어버려야합니다. 물론 중반 후반까지 시간을 준다고 해서


    샤코가 지는 건 아닙니다. 통상 승률에서도 볼 수 있듯이, 7.14 패치였나요. 샤코 궁 스킬이


    터지면서 박스 3개로 나눠지는 이거 하나때문에 후반 한타에서도 영향력이 굉장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딜 스펠빼면 0.5인분, 그냥 킬만 따면 1인분, 스펠 빼고 킬따면 2인분 하셨다고 보면 됩니다.


    잠시 전장 이탈시키기만 해도 샤코는 다 한 거예요. 샤코를 하면서 KDA에 연연하지 마세요.


    이기는 게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한타 얘네 세죠? 샤코도 셉니다. 쫄지마세요.

    (But, 탑 티모 , 미드 제드or카타or탈론, 물몸 서포터or노 cc = 이기기 힘들어요..)


    ->차후에 탱샤코 필요하시면 쓰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 탱샤코로 커버 가능합니다^*^




     ----------------------------------------------하---------------------------------------------------



    마치며

     샤코가 조합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사실입니다. 그치만 샤코라는 그자체로 생각 못하는 플레이, 변수들을


    많이 만들수도 있어요. 암살이면 암살, 스플릿이면 스플릿, 한타면 한타


    자크가 혼자 타워 철거를 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각각의 챔프의 장점과 특징이 있는 거지


    안 좋은 챔프는 없다고 봅니다. (고디르로도 다이아 찍으니까요..)


    샤코를 하시면서 생각 할 점들을 나열 해보자면.


    1) KDA가 너무 바닥이면 안되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

     

      이유는 운영을 하면서 한 라인에 2~3명만 핑퐁해줘도 성공한 것이고, 킬을 따거나 살아서 도주만 하더라도


      팀에게는 큰 선택지를 주게 됩니다. 숫자 우위의 한타를 하느냐, 바론트라이를 하느냐


      이것또한 많이 경험하시다보면 정글은 판을 넓게 보아야 하기 때문에 오더하는 습관도 생기실 겁니다.


    2) 딜량가지고 운운하는 사람은 가볍게 무시하십시오.


     샤코는 암살 챔프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물몸이고 머리를 잘 써야합니다. 트린다미어 마냥 들어가서


    너죽고 나살자 하며 살아나올 수가 없는 챔프입니다. 히트앤런 샤코에게 제일 잘 어울리는 작전이라 생각합니다.


    딜량가지고 뭐라하는 사람있으면 되물으십시오.


    너는 용 몇개 챙겼어? 타워 몇개 밀었어? 억제기 누가 깠는데?


    미드라이너 잡고 키워줬더니 캐리병 걸린 것마냥 내가 캐리했다 샤코 뭐함?


    ...한숨만 나옵니다. 그래 니 똥 굵다 한마디 더 던져주세요^^


    3) 스킬 트리에 신경을 쓰세요.

      Q 3선마 후 E선마 하는 분들이 있고


      E 5선마 후 Q선마 하는 분 다양합니다.


      여기서 Q,E만 중요할까요? 제가 스킬트리에 번갈아가면서 찍다가 W는 마지막에 마스터라고 해놨지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게임의 속도가 스피드하다? W 3개 찍어주세요. 한타 때 장담하는데 빛 발합니다.


      디시브 짧아서 스플릿때 위험하지 않나요? 박스가 다 잡아주고 시간 끌어줍니다.


      디시브는 끝난 시점부터 쿨이 돌기때문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W로 이득 볼 수 있는 점이 더 많아요.

     

    글을 진짜 마치며..


    샤코 많이 사랑해주시고 방송도 몇번했는데 재미를 못봐서 금방 접었었습니다.


    이 글로 인해 제가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이 주어진다면, 샤코유저분들께 더 많은 걸 알릴 수 있게


    방송도 다시 해보고 싶네요. 그때는 시청자가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ㅋㅋ


    이유없는 비난과 배드는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피드백은 감사히 받을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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